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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진화로 한층 강화된 카드 배틀,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간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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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5.27 (1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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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게임즈가 오늘(27일) 자사의 카드 게임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한국 출시를 앞두고 선행 체험회 및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초진화 포인트 SEP 를 이용하여 후공 6턴 이후부터 초진화가 가능하며 선공 후공 모두 2개씩 보유한다. 초진화 추종자는 공격, 체력이 모두 3씩 증가하며 돌진을 가진다. 능력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내 턴 동안 피해를 받지 않는다. 초진화 추종자로 상대한 추종자를 처치하면 본체에도 1피해를 입힌다.
카드 획득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출시일부터 매일 카드 팩 무료 1팩 지급하며 매일 오전 5시 초기화된다. 신규 카드팩 출시마다 10팩 무료 미션 제공, 10팩마다 레전드 카드 확정적으로 등장한다. 초보자 미션으로 원하는 추천 덱 획득이 가능하고 레전드 카드도 지급한다. 또 커뮤니티 요소인 섀버 파크 내 미션 퀘스트로 카드팩을 수급할 수도 있다.
드래곤 / 나이트메어 / 네메시스 체험 가능했으며, 체험 소감은 드래곤은 PP를 쌓아가며 강력한 고밸류, 고비용 추종자를 중심으로 후반을 지향하는 덱이며 미메시스는 꼭두각시와 돌진, 필살 등을 이용해 강력하게 전장을 컨트롤하며 주도권을 쥐는 클래스이고 나이트메어는 무덤을 중심으로 소모전으로 게임을 끌고가는 클래스였다.
기무라 : 섀도우버스 배틀오더의 배틀 룰을 만들고 있을 때, 신작에도 매우 중요한 배틀 룰을 추가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한 점에서 출발했다. 초진화를 개발하면서 여러모로 변화를 겪어왔는데, 상대방을 처치했을 때 추종자를 날려 리더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거나 하는 부분이 그런 과정에서 나온 요소이다.
결과적으로는 카드 배틀을 좀더 캐주얼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들도 임팩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고, 본래의 팬들에게도 재미있는 배틀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초진화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턴제를 하고 싶었고 턴 전체 흐름도 많은 고민과 연구 끝에 나온 것.
● 스토리 측면에서 전작과 얼마나 연결점이 있나? 아리사 등 인기 캐릭터가 다시 등장할 수 있을지?
기무라 : 섀도우버스와 월즈 비욘드의 세계는 이어져 있다. 아리사의 곤란한 이들을 돕고자 하는 여행은 끝나지 않았고, 언젠가는 손을 빌려줄지도 모르겠다. 카드 배틀에서는 전작 메인 캐릭터들이 리더 스킨으로 등장하고, 월즈 비욘드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기무라 : 선공 후공이 나뉜 턴제에서는 선공이 어느정도 유리할 수 밖에 없는 태생적인 문제가 있다. 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전작에서도 4가지 어드밴티지를 추가했었다. 첫카드 뽑는 개수 많다, EP 많다, 먼저 진화 가능, 후공에서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월즈 비욘드에서는 먼저 진화할 수 있는 부분은 남기고 EPP를 추가했다. 엑스트라 PP 로 후공이 좀더 보완되었다. 많은 테스트를 거쳐 선후공에 가장 잘 맞는 밸런스를 잡고자 했고, 유저들의 대전 데이터를 이용해 수정했다.
● ‘이볼브’ 에서 몇가지 시스템을 가져온 것으로 보이는데 양 작품이 계속 상호 연계성을 키울 계획인지?
기무라 : 이볼브에서 월즈 비욘드로 넘어오면서 채용된 부분이 몇가지 있기는 하다. 하지만 반대로 월즈 비욘드에서 이볼브로 영향을 주거나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 두 작품 간에 연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고자 한다.
● 전작을 많이 했다보니 전작에서 얻은 스킨, 재화 등이 연동되거나 혜택이 있을지 궁금하다.
기무라 : 아시다시피 발표한 내용과 변동은 없고, 어느것이 연동되고 안되는지 상당히 복잡한 내용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섀버에 남아있는 것들을 월즈 비욘드로 옮기는건 불가능하다.
기무라 : 섀도우버스 전작도 초기 클래스에서 네메시스가 추가된 채 운영되었다. 그러나 그대로 서비스하다보니 클래스 간의 밸런스 문제를 다소 느꼈다. 클래스들의 사용률도 보면서 사용률을 맞추는게 목표고, 어떤 캐릭터가 월즈 비욘드에 가장 잘 어울릴까 라는 고민도 했다.
월즈 비욘드에서 카드 모으기 쉬운지, 덱 구성이 쉬운지, 랭크 매치에서 여러 클래스를 만날 수 있는지 여러 고민을 한 결과 7개 클래스와 중립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그렇게 섀도우버스에서 클래스 하나를 줄이는데 고민이 많았으나 뱀파이어와 네크로맨서가 통합하기에 가장 적합한 클래스라고 판단했고, 나이트메어가 되었다.
● 카드팩 발매주기는 어떻게 될까?
기무라 : 일단 첫 카드팩은 이미 공개된 상태. 2탄, 3탄은 좀더 빠른 페이스로 준비해서 발매하고자 한다. 그 이후 4탄부터는 2개월 단위로 발매할 예정이다.
기무라 : 기존 사용 리더 스킨은 추가되지 않을 예정. 리더 스킨의 입수 방법은 발표가 아직 어렵다는 점 양해부탁드린다.
● 1편은 기간이 지난 구 팩은 랭킹에서 사용할 수 없게되는 식으로 계속 카드가 순환이 되어 왔는데, 로테이션 사이클 부분은 그대로인지.
기무라 : 기본적으로 로테이션 사이클은 유지된다. 카드가 훨씬 더 많이 늘어나면 다른 방법을 고민할 수도 있겠으나 현재로는 전작과 동일하다.
기무라 : 공식 발표한 플랫폼 외에 확장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 카드 분해 뽑기로 클래스를 정할 수 있나?
기무라 : 특정 클래스만 뽑을 수 있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매일 무료 카드팩을 얻을 수 있으므로 카드 수급 자체가 더 좋아질 것이기에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본다.
기무라 : 추가적으로 새로운 UI를 제공할 계획은 없다.
기무라 : 섀버 파크는 커뮤니티 기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한 것. 월즈 비욘드는 카드 게임이 가장 큰 핵심이지만 이를 익히는게 어려운 게임이다. 그래서 커뮤니티 기능으로 친구와 함께하거나 다른 이들의 정보를 학습하는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기능이 되었으면 한다.
여러 플레이어들이 함께 카드 게임을 즐기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었고, 이를 통해 플레이어 커뮤니티가 크게 활성화되어 누구든 쉽게 진입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한다. 섀버 파크에서는 축구 같은 미니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로비 기능을 통해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다.
하라 나오키 매니징 디렉터
초진화 포인트 SEP 를 이용하여 후공 6턴 이후부터 초진화가 가능하며 선공 후공 모두 2개씩 보유한다. 초진화 추종자는 공격, 체력이 모두 3씩 증가하며 돌진을 가진다. 능력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내 턴 동안 피해를 받지 않는다. 초진화 추종자로 상대한 추종자를 처치하면 본체에도 1피해를 입힌다.
카드 획득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출시일부터 매일 카드 팩 무료 1팩 지급하며 매일 오전 5시 초기화된다. 신규 카드팩 출시마다 10팩 무료 미션 제공, 10팩마다 레전드 카드 확정적으로 등장한다. 초보자 미션으로 원하는 추천 덱 획득이 가능하고 레전드 카드도 지급한다. 또 커뮤니티 요소인 섀버 파크 내 미션 퀘스트로 카드팩을 수급할 수도 있다.
드래곤 / 나이트메어 / 네메시스 체험 가능했으며, 체험 소감은 드래곤은 PP를 쌓아가며 강력한 고밸류, 고비용 추종자를 중심으로 후반을 지향하는 덱이며 미메시스는 꼭두각시와 돌진, 필살 등을 이용해 강력하게 전장을 컨트롤하며 주도권을 쥐는 클래스이고 나이트메어는 무덤을 중심으로 소모전으로 게임을 끌고가는 클래스였다.
기무라 유이토 PD
기무라 : 섀도우버스 배틀오더의 배틀 룰을 만들고 있을 때, 신작에도 매우 중요한 배틀 룰을 추가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한 점에서 출발했다. 초진화를 개발하면서 여러모로 변화를 겪어왔는데, 상대방을 처치했을 때 추종자를 날려 리더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거나 하는 부분이 그런 과정에서 나온 요소이다.
결과적으로는 카드 배틀을 좀더 캐주얼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들도 임팩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고, 본래의 팬들에게도 재미있는 배틀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초진화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턴제를 하고 싶었고 턴 전체 흐름도 많은 고민과 연구 끝에 나온 것.
● 스토리 측면에서 전작과 얼마나 연결점이 있나? 아리사 등 인기 캐릭터가 다시 등장할 수 있을지?
기무라 : 섀도우버스와 월즈 비욘드의 세계는 이어져 있다. 아리사의 곤란한 이들을 돕고자 하는 여행은 끝나지 않았고, 언젠가는 손을 빌려줄지도 모르겠다. 카드 배틀에서는 전작 메인 캐릭터들이 리더 스킨으로 등장하고, 월즈 비욘드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개발중인 화면입니다.
기무라 : 선공 후공이 나뉜 턴제에서는 선공이 어느정도 유리할 수 밖에 없는 태생적인 문제가 있다. 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전작에서도 4가지 어드밴티지를 추가했었다. 첫카드 뽑는 개수 많다, EP 많다, 먼저 진화 가능, 후공에서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월즈 비욘드에서는 먼저 진화할 수 있는 부분은 남기고 EPP를 추가했다. 엑스트라 PP 로 후공이 좀더 보완되었다. 많은 테스트를 거쳐 선후공에 가장 잘 맞는 밸런스를 잡고자 했고, 유저들의 대전 데이터를 이용해 수정했다.
● ‘이볼브’ 에서 몇가지 시스템을 가져온 것으로 보이는데 양 작품이 계속 상호 연계성을 키울 계획인지?
기무라 : 이볼브에서 월즈 비욘드로 넘어오면서 채용된 부분이 몇가지 있기는 하다. 하지만 반대로 월즈 비욘드에서 이볼브로 영향을 주거나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 두 작품 간에 연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고자 한다.
● 전작을 많이 했다보니 전작에서 얻은 스킨, 재화 등이 연동되거나 혜택이 있을지 궁금하다.
기무라 : 아시다시피 발표한 내용과 변동은 없고, 어느것이 연동되고 안되는지 상당히 복잡한 내용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섀버에 남아있는 것들을 월즈 비욘드로 옮기는건 불가능하다.
※개발중인 화면입니다.
기무라 : 섀도우버스 전작도 초기 클래스에서 네메시스가 추가된 채 운영되었다. 그러나 그대로 서비스하다보니 클래스 간의 밸런스 문제를 다소 느꼈다. 클래스들의 사용률도 보면서 사용률을 맞추는게 목표고, 어떤 캐릭터가 월즈 비욘드에 가장 잘 어울릴까 라는 고민도 했다.
월즈 비욘드에서 카드 모으기 쉬운지, 덱 구성이 쉬운지, 랭크 매치에서 여러 클래스를 만날 수 있는지 여러 고민을 한 결과 7개 클래스와 중립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그렇게 섀도우버스에서 클래스 하나를 줄이는데 고민이 많았으나 뱀파이어와 네크로맨서가 통합하기에 가장 적합한 클래스라고 판단했고, 나이트메어가 되었다.
● 카드팩 발매주기는 어떻게 될까?
기무라 : 일단 첫 카드팩은 이미 공개된 상태. 2탄, 3탄은 좀더 빠른 페이스로 준비해서 발매하고자 한다. 그 이후 4탄부터는 2개월 단위로 발매할 예정이다.
기무라 : 기존 사용 리더 스킨은 추가되지 않을 예정. 리더 스킨의 입수 방법은 발표가 아직 어렵다는 점 양해부탁드린다.
● 1편은 기간이 지난 구 팩은 랭킹에서 사용할 수 없게되는 식으로 계속 카드가 순환이 되어 왔는데, 로테이션 사이클 부분은 그대로인지.
기무라 : 기본적으로 로테이션 사이클은 유지된다. 카드가 훨씬 더 많이 늘어나면 다른 방법을 고민할 수도 있겠으나 현재로는 전작과 동일하다.
※개발중인 화면입니다.
기무라 : 공식 발표한 플랫폼 외에 확장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 카드 분해 뽑기로 클래스를 정할 수 있나?
기무라 : 특정 클래스만 뽑을 수 있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매일 무료 카드팩을 얻을 수 있으므로 카드 수급 자체가 더 좋아질 것이기에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본다.
※개발중인 화면입니다.
기무라 : 추가적으로 새로운 UI를 제공할 계획은 없다.
※개발중인 화면입니다.
기무라 : 섀버 파크는 커뮤니티 기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한 것. 월즈 비욘드는 카드 게임이 가장 큰 핵심이지만 이를 익히는게 어려운 게임이다. 그래서 커뮤니티 기능으로 친구와 함께하거나 다른 이들의 정보를 학습하는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기능이 되었으면 한다.
여러 플레이어들이 함께 카드 게임을 즐기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었고, 이를 통해 플레이어 커뮤니티가 크게 활성화되어 누구든 쉽게 진입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한다. 섀버 파크에서는 축구 같은 미니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로비 기능을 통해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