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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브레이크 달린 8톤 트럭, 둠: 더 다크 에이지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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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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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도 정신없기만 했지 결국 단조롭긴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방방 뛰어다니고 대쉬하면서 사방에서 날아오는 투사체 피하면서 무기 바꿔가면서 약점 맞추고 글로리킬하고 나중엔 점프하다 지칠지경 이게 둠슬레이어인지 마리오인지 이번 다크 에이지는 이런게 없어서 너무 좋네요 방패 간지나고 패링 손맛 좋고 수시로 점프 대쉬 안해도 되고 진정한 둠슬레이어가 된 느낌입니다
25.05.14 19:13

(IP보기클릭)17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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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은 전작보다 빡빡한 시스템과 구성을 만들어놓고선 플레이어에겐 게임플레이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습곡선 쌓으려는 시도조차 안하고 게임 중간중간에 메시지박스 띄워서 대놓고 얘는 어떻게 잡아야한다고 모든 공략을 알려줘야한다는거부터가 구조적인 실패라고 봄 컴뱃퍼즐이니 뭐니 하면서 개발자가 의도한 밸런스라고 하는데 애초에 난 둠 리부트의 후속작을 산 이유 자체가 전작같은 게임을 원해서였는데 RPG게임마냥 몹에 상성같은게 있고 자원관리해야하고 할거면 시스템쇼크같은거나 하러갔지
25.05.15 00:45

(IP보기클릭)17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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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mxbVfa8HJg8?si=pkijV7oTV4u7PeUw 둠 1, 2에는 점프 자체가 없었는데 무슨 점프 플랫폼 전투 타령을... 소스포트 게임에 점프가 생긴게 헥센쯤 가야 있는데 플랫폼 옮겨다니기는커녕 의도적으로 레벨디자인이 점프가 없는데 맞춰져서 소스포트 모드같은걸로 점프 기능 넣고 둠 스테이지 해보면 순식간에 끝날정도로 반쯤 치트나 다름없는데 둠 리부트쪽이 클래식 둠에 가깝고 둠 이터널은 퀘이크식 구성인데 무슨 소릴 하는거지
25.05.15 10:12

(IP보기클릭)11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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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에 패링 시스템 넣은 거 자체가 잘못임
25.05.14 13:45

(IP보기클릭)123.212.***.***

BEST
얼리로 어제 부터 했는데 저는 정말 재밌게 하는 중 둠1,2때 느낌나는 효과음도 그렇고 너무 너무 만족합니다.
25.05.14 14:50

(IP보기클릭)11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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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에 패링 시스템 넣은 거 자체가 잘못임
25.05.14 13:45

(IP보기클릭)122.45.***.***

둠슬레이어가 거대로봇을 타고 싸운다? 빅 뿨킹 로봇!!!
25.05.14 13:52

(IP보기클릭)112.154.***.***

아직 플레이는 안해봤는데 사전 플레이한거보면 특정공격이 약점으로 그한거 여러가지 잘쓰이게 하는것도 중요한데 너무 자주자주 무기를 바꿔야 해서 불편해 보였어 뭐 직접 해보면 다를지도 모르기만
25.05.14 14:28

(IP보기클릭)14.37.***.***

최고의 둠
25.05.14 14:36

(IP보기클릭)12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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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로 어제 부터 했는데 저는 정말 재밌게 하는 중 둠1,2때 느낌나는 효과음도 그렇고 너무 너무 만족합니다.
25.05.14 14:50

(IP보기클릭)21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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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도 정신없기만 했지 결국 단조롭긴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방방 뛰어다니고 대쉬하면서 사방에서 날아오는 투사체 피하면서 무기 바꿔가면서 약점 맞추고 글로리킬하고 나중엔 점프하다 지칠지경 이게 둠슬레이어인지 마리오인지 이번 다크 에이지는 이런게 없어서 너무 좋네요 방패 간지나고 패링 손맛 좋고 수시로 점프 대쉬 안해도 되고 진정한 둠슬레이어가 된 느낌입니다
25.05.14 19:13

(IP보기클릭)211.179.***.***

몽키D루리
아쉬운건 ost인데 이건 믹고든이 이드와 손절했으니 뭐 | 25.05.14 19:41 | |

(IP보기클릭)121.133.***.***

몽키D루리
아직 둠 다크에이지를 못해봤지만 저도 둠 리부트와 이터널 둘중하나 표를 던지라면 둠 이터널이었습니다. | 25.05.14 22:03 | |

(IP보기클릭)175.206.***.***

BEST
몽키D루리

이터널은 전작보다 빡빡한 시스템과 구성을 만들어놓고선 플레이어에겐 게임플레이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습곡선 쌓으려는 시도조차 안하고 게임 중간중간에 메시지박스 띄워서 대놓고 얘는 어떻게 잡아야한다고 모든 공략을 알려줘야한다는거부터가 구조적인 실패라고 봄 컴뱃퍼즐이니 뭐니 하면서 개발자가 의도한 밸런스라고 하는데 애초에 난 둠 리부트의 후속작을 산 이유 자체가 전작같은 게임을 원해서였는데 RPG게임마냥 몹에 상성같은게 있고 자원관리해야하고 할거면 시스템쇼크같은거나 하러갔지 | 25.05.15 00:45 | |

(IP보기클릭)222.105.***.***

루리웹-9680070408
찢고 터트리려고 샀는데 갑자기 이게 뭔가 했음..저 더 | 25.05.15 13:27 | |

(IP보기클릭)222.109.***.***

루리웹-9680070408
적이 방어를 하거나 특정 기믹으로 공격을 무력화 한다? 그럼 그 기믹을 때려 부수고 죽이면 되는게 둠이라 생각하는데 슈퍼 샷건 같은 강력한 무기로만 부술 수 있다 혹은 약한 무기라도 강한 무기 비례해 여러번 때려야 깨진다 같은건 괜찮은데 눈깔이 초록색일때 같은 막 그런 조건을 집어넣으니까 끊기지 않고 죄다 찢어 죽이는 게임 개성을 죽여버려서 저도 별로였어요 | 25.05.16 03:25 | |

(IP보기클릭)118.176.***.***

기자분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이신 듯 하네요. 특히 패링 부분에 대해서 부정적이신거 같기도 하고... 기존의 둠 가이/슬레이어의 느낌이 아니라서 그런거 같기도 하고. 일단 내일이면 저도 해볼 수 있으니 해보고 판단해보려 합니다.
25.05.14 20:01

(IP보기클릭)220.73.***.***

이터널이 진짜 잘만들었었는데... 쩝
25.05.14 20:09

(IP보기클릭)114.203.***.***

정신줄절단기
하이스피드 전투+ 점프 플랫폼 전투가 옛 둠1,2부터 있던건데 둠 리부트(2016)으로 처음 둠시리즈 접한사람들이 이터널와서 왜 전투가 이렇냐며 불평하는게 진짜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확장팩은 확실히 너무 과해서 노잼이지만 둠 이터널 본편은 저한테도 둠 리부트(2016)을 몇배는 더 발전시킨 마스터피스라고 생각하는데 | 25.05.15 06:19 | |

(IP보기클릭)175.206.***.***

BEST
루리웹-2072876032
https://youtu.be/mxbVfa8HJg8?si=pkijV7oTV4u7PeUw 둠 1, 2에는 점프 자체가 없었는데 무슨 점프 플랫폼 전투 타령을... 소스포트 게임에 점프가 생긴게 헥센쯤 가야 있는데 플랫폼 옮겨다니기는커녕 의도적으로 레벨디자인이 점프가 없는데 맞춰져서 소스포트 모드같은걸로 점프 기능 넣고 둠 스테이지 해보면 순식간에 끝날정도로 반쯤 치트나 다름없는데 둠 리부트쪽이 클래식 둠에 가깝고 둠 이터널은 퀘이크식 구성인데 무슨 소릴 하는거지 | 25.05.15 10:12 | |

(IP보기클릭)121.133.***.***

루리웹-2072876032
솔직히dlc난이도는 불쾌할정도라서 이터널 재밌게한 사람도 평가 갈리던데 ㅋㅋㅋ | 25.05.15 14:23 | |

(IP보기클릭)211.179.***.***

왜자쿠말을건담?
고전 둠에 점프ㅋㅋ 퀘이크하고 헷갈린듯 알못 수준 | 25.05.15 15:42 | |

(IP보기클릭)182.221.***.***

루리웹-2072876032
둠 1,2는 점프가 없고 유일한 공략법이 '괴물이 죽을때까지 쏘세요' 인데요? | 25.05.17 00:18 | |

(IP보기클릭)121.164.***.***

정신줄절단기
내 생각엔 이터널 이상의 게임플레이 변화 하기 어려우니 이번작 아예 구성 다르게 시도한걸로 보임. 그래도 이렇게 각 작품이 지향하는 플레이스타일이 다른점은 좋은거같음. 원한다면 이터널도 하고 다른 느낌에 둠하고 싶으면 다크에이지해도되고 | 25.05.18 08:58 | |

(IP보기클릭)220.73.***.***

아......
이터널에서 더 나가면 걍 이터널 2랑 다를게 없긴 했음. dlc에서도 발전이 별로 없긴했고, 그놈의 스피릿은 왜처만들어서 ㅡㅡ 암흑공주님은 ㄹㅇ 최악이었고. | 25.05.18 09:00 | |

(IP보기클릭)220.118.***.***

리부트,이터널 플레이방식이 달랐어도 툼 특유의 쏘고,터트리고,숨겨진 비밀방 찾고 이런 게임성은 유지를 했음. 둠은 핵심 게임성만 잃지 않으면 난 괜찮다고 본다. 이런 변화가 없다면 발전도 없었을테고 IP가 이렇게 확장 되지도 않았지. 이터널 처럼 나왔으면 그럼 이터널 확장팩이지 다크에이지가 아님
25.05.15 10:36

(IP보기클릭)27.117.***.***

제작진 설명처럼 강철탱크 느낌으로 우직하게 밀고나가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25.05.15 10:48

(IP보기클릭)112.163.***.***

난 재밌었음 앞으로도 이런식으로만 나왔으면 좋겠음
25.05.15 19:36

(IP보기클릭)58.29.***.***

재미있는건 맞는데 개인적으론 둠 닥에 < 둠 2016 < 둠 이터널 이렇게 재미있었음 닥에는 흠.... 둠이라는 타이틀이 아닌 완전 다른겜으로 나왔으면 개인적으로 훨씬 고평가 했을텐데 헤비메탈 음악이 사라진? 없어진거같고 개인적으론 리부트이후 최악.... 이터널이후의 시퀄로 작품을 이어간다면 닥에처럼은 안나왔으면....
25.05.15 23:47

(IP보기클릭)61.72.***.***

딜탱으로 전직한 광전사에 관하여..
25.05.16 01:32

(IP보기클릭)222.109.***.***

둠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골통부숴서 발사하는 무기라던가 색다른 무기들도 좋았는데 방패가 조금 짜쳤어요 패링 시스템이 좀.. 단순하게 컨트롤로 적 공격 피하면서 쏴서 죽이는 재미를 추구하는 부머슈터류 가 아닌 느낌이다 보니 좀..
25.05.16 03:22

(IP보기클릭)59.10.***.***

그래도 다 필요 없고 총앞에서 모두 평등.
25.05.16 08:37

(IP보기클릭)61.84.***.***

"대표적인 부분이 무기 스왑 속도의 너프로 인한 전투 템포의 둔화," 나는 오히려 이터널의 무기스왑콤보가 매우 불호였고 이번 다크에이지에서 그게 없어진 것에 매우 환호함. (이건 기존의 둠에 없던 요소였기도 하고) 게임 속도도 이터널이 2단 순간이동이 있어서 뭔가 빠른것 같지만 그만큼 묵직함이 없이 그냥 방방 거리는 것 같았고
25.05.16 10:09

(IP보기클릭)61.84.***.***

Heart★Engineer
패링도 사실 이터널에서는 총으로 한다는게 다를 뿐 있는건 마찬가지. | 25.05.16 10:12 | |

(IP보기클릭)106.101.***.***

트럭에 브레이크는 다 있는데..
25.05.16 10:3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61.***.***

둠3으로 입문해서 클래식도 즐기고 2016까지 재미있게 했던 팬입니다. 이터널에서 변화된 게임성에 이질감을 느꼈고, DLC에서 실망했고, 다크에이지에서는 그동안 둠과 쌓아온 추억 덕분에 고민까지 드네요. 이 기사에서 저와 의견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그보단 공감가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둠의 변화, 그리고 컴뱃퍼즐 도입 자체를 부정하진 않는데, 이게 너무 급진적이고 정도가 심한 것 같아요. 부디 후속작에선 무적 기믹만이라도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5.05.16 11:22

(IP보기클릭)211.34.***.***

존나멋지게 연출나오고 빵빵쏘고 해머질하다가 보스전이랑 용타면 피카츄 배구하는거 진짜 좀 너무하더라 패링 중요할떄 한번이면 좋을건데 먼 도배를 왜한건지..
25.05.16 13:51

(IP보기클릭)14.44.***.***

난 둠에게 이런거 바란게 아닌데 :(
25.05.16 17:03

(IP보기클릭)223.38.***.***

어느게 고전 둠의 향수를 띄고있냐고 물어보면 둠닼의 손을 들어주고 싶음. 이터널은 각잡고 상위난이도 할려면 노포슈삿, 로켓볼트, 볼트 근접캔슬등등 잡기술 안배워두면 게임 주도권을 적들이 가져가 버리는 구조라 엉망진창 그 자체. 둠닼도 실드/패링시스템이나 무적기믹은 불호에 가깝긴 한데, 게임 주도권 자체는 플레이어가 가져갈수 있어 호에 가까움
25.05.16 17:10

(IP보기클릭)222.107.***.***

루리웹-3569361658
무적기믹이라는게 적이 무적인건가요? ㅠㅠㅠㅠㅠㅠ | 25.05.16 19:41 | |

(IP보기클릭)115.22.***.***

호죠사키
일부 적이 무적타임을 가집니다. 그래 봤자 둠슬에게 썰리는건 매한가지 | 25.05.17 14:40 | |

(IP보기클릭)210.221.***.***

6장까지 해본 결과 아직 까지는 이터널이 더 재밌음... 재미가 없진 않은데 이터널보다 뭔가 퇴화된 느낌이 드네요.
25.05.17 16:47

(IP보기클릭)121.164.***.***

모리한티
이터널 요소를 희생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거니 물론 그런 시도가 이터널 요소를 제거한만큼의 이득있는지 모르겠지만. | 25.05.18 09:01 | |

(IP보기클릭)221.145.***.***

둠이터널보다는 이게 좋네요 덤 이터널은 내가 총바꾸기 겜을 하는건지 총질겜을 하는건지 모르겠음
25.05.18 13:41

(IP보기클릭)119.70.***.***

게임패스 유저인데 뭘해도 자막이 안나옴 설정에서 자먹 켜도 안나오고 꺼도 안나오고 게임은 재밌는데 자막!!!!!!!!!!!!!!
25.05.19 06:47

(IP보기클릭)125.183.***.***

이번 작품으로 인해 리부트랑 이터널에서는 '원래 쓰던거에 비하면 장비도 시원찮고 몸도 오래 봉인상태라 근육도 다 조졌고 어쩔 수 없이 피하면서 싸워야겠네' 상태라는 설정이 되어서 더 좋음.
25.05.19 15:31

(IP보기클릭)182.217.***.***

다크에이지 하면서 새삼 이터널이 얼마나 피로도가 쌓이는 게임이였는지 알게됨ㅋㅋ 이번작이 진짜 탱크같이 악마들 도살하는 재미가 있었음
25.05.20 07:33

(IP보기클릭)119.201.***.***

수평구조에 탁 트인 넓은 맵이라 게임 스피드가 느려질줄 알았는데 기본 이동속도도 빠르고 방밀로 슈퍼대시가 가능해서 의외로 속도감이 느껴짐. 중간중간에 엘리트 몹도 섞어놔서 긴장감도 유지해 줌. 솔직히 이터널이 너무 과하게 스피디했음. 상위 난이도에선 1초만 가만히 있어도 썰려 나가고 이단 점프로 사방팔방 날아 다니는데 재미는 있었지만 이거 둠 맞아 라는 소리가 절로 나왔음. 이터널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죽는 게임이었고 닥액은 아예 중간중간 브레이크를 밟게 만들어 놓았고 이 중간쯤의 위치에 있는 리부트 1탄이 가장 둠 다웠다고 생각됨. 개인적인 평가를 내려보자면 둠2016>둠 닥액>둠 이터널
25.05.20 10:55

(IP보기클릭)211.217.***.***

둠 리부트는 여러모로 가장 스탠다드한 게임이었고, 그걸 한쪽 극단으로 밀어부친게 이터널이었음. 리부트에서 고수들이 하는 플레이를 기본 전제로 놓고 그걸 시스템적으로 강요해버렸기에, 시작부터 빡겜러 전용게임이었고 대부분의 일반 FPS즐겜러들은 따라가지도 못하는 상태였음. 이터널이 이미 방향성의 극단적인 곳에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그쪽 방향성으로는 더 이상 갈 곳도 없었다. 심지어 DLC는 이터널팬조차 절래절래 했던걸 잊어버렸는가? 그렇기에 다크에이지가 방향성을 다르게 가져가는 건 필연이자 필수였음. 비록 이터널 냄새가 많이 들어가있는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매우 긍정적인 변화임.
25.05.20 11:37

(IP보기클릭)220.126.***.***

이터널보다 훨씬 좋았음 이터널은 진짜 쓸데없이 점프 점프
25.05.20 17:42

(IP보기클릭)211.196.***.***

패링을 왜 하냐 그냥 찢고 죽여야 둠 아니더냐
25.05.20 17:54

(IP보기클릭)211.245.***.***

시원시원해서 맘에 듭니다.
25.05.20 20:01

(IP보기클릭)118.42.***.***

이터널이 더 좋았던 사람은 불만족스럽고 리부트가 더 좋았던 사람은 그나마 만족스러운 게임임. 난이도 낮추면 즐겜도 가능함
25.05.21 09:44

(IP보기클릭)218.147.***.***

둠은 이제 시리즈 하나 나올때마다 평범하게 발전하지를 않네. 매번 충격이야
25.05.21 12:07

(IP보기클릭)1.229.***.***

제목 실패
25.05.27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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