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든 링: 레인 오브 나이트에 대한 미디어 리뷰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고, 해외 미디어 PC게이머도 PC버전의 성능을 자세히 분석한 기사를 게재하며, 많은 단점이 있는 콘솔 이식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Elden Ring의 원래 버전은 60 FPS로 고정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특정 PC에서는 프레임 저하와 정지 현상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안타깝게도 Dark Lords는 이 부분에서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지연 현상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지만, 어떤 PC 구성을 사용하든 게임을 하는 동안 프레임 속도 변동이나 짧은 지연이 가끔씩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맵을 돌아다니는 동안 자주 발생하지만, 치열한 전투 중에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때가 바로 매끄러운 경험이 가장 필요한 순간입니다.
지연 정도는 PC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언더 나이트"의 구성 요구 사항은 저렴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숨겨진 미스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 역시 60프레임 제한을 따르며, 컷신은 30프레임으로 고정됩니다. 향후 제한을 해제하는 MOD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이 설정만 허용할 수 있습니다.
Ryzen 7 9800X3D로 테스트했을 때 | GeForce RTX 5090 그래픽 카드 | 32GB DDR5-6400 메모리, 대부분의 경우 4K 최고 품질이 원활하게 실행되지만 그래픽을 실행하거나 전투를 벌일 때는 프레임이 여전히 떨어집니다. 전력 소비 곡선에서 볼 수 있듯이 RTX 5090은 거의 유휴 상태이며 성능 압박은 전적으로 CPU와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에 의해 부담됩니다. 즉, 미묘한 배경 프로세스가 증폭되어 프레임 속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게임은 기본 앤티앨리어싱 방식을 AMD의 FSR Native AA나 Nvidia의 DLAA(100% 이상 해상도)와 같은 업샘플링 기술로 대체하여 GPU 부하를 증가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Core Ultra 7 265K와 48GB DDR5-8000 메모리를 탑재한 플랫폼에서 Nvidia의 DLDSR(Deep Learning Dynamic Super Resolution) 기술을 테스트한 결과, 이미지 품질이 실제로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2.25배로 설정하더라도(즉, 내부 렌더링 해상도가 5760x3840에 도달하더라도) GPU 활용도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하위 플래그십 RTX 4070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때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이 구성은 쉽게 60프레임에 도달할 수 있지만, 4K의 최고 화질에서는 약간 어려움을 겪습니다. 문제는 그래픽의 복잡성이 아니라 단순히 픽셀 수가 너무 많은 것입니다. Ryzen 7 9800X3D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정적인 장면에서도 정지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는데, 특히 시야각을 빠르게 회전할 때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Core i5 13600K는 최고 수준의 CPU는 아니지만, 게임 성능은 약하지 않습니다.
오래된 하드웨어, 특히 AMD 그래픽 카드의 경우 첫 번째
문제는 프레임 속도가 60프레임이 아닌 30프레임으로 고정된다는 것입니다.
게임 내에 수직 동기화 등의 조정 옵션이 없기 때문에 디버깅 중에 수직 동기화를 강제로 끄면 프레임 속도는 잠금 해제할 수 있지만,
심각한 화면 찢어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RX 6750 XT (rtx4060급)는 1440p 중간 옵션에서 60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고화질에서는 프레임 속도가 상당히 변동합니다. 중간 화질에서 LOD 전환은 매우 갑작스럽고, 식물과 그림자의 갑작스러운 로딩이 특히 눈에 띕니다.
RX 7900 XT(4070s급)로 테스트할 경우 프레임 제한이 30입니다. 수직 동기화를 강제로 끄면 4K 고화질이나 1440p 최고 화질에서 60프레임에 도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찢어짐 문제는 존재합니다. AMD가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700XT에서는 1440p 중간 화질이나 1080p 극단적 화질을 시도했을 때 프레임 속도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오래된 기계는 FSR의 품질/균형 모드를 통해 부하를 줄일 수 있었지만, FS의 최소한의 PC 포팅 스타일은 이에 대한 희망을 주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15W ROG Ally 핸드헬드 게임 콘솔에서 테스트했을 때, 30프레임 제한은 피했지만 성능은 여전히 60프레임에 근접하지 못했습니다. 1080p 저화질에서는 프레임 속도가 대부분 40프레임 정도이고, 가장 낮은 1%의 프레임 속도도 25프레임에 불과합니다. 가장 낮은 품질의 사진은 끔찍합니다. 앤티앨리어싱은 거의 쓸모가 없고 그림자가 심하게 깜빡입니다. 중간 화질은 시청 경험을 향상시키지만 프레임 속도가 30 이하로 떨어집니다. 30W 모드를 켜면 다소 개선되지만 배터리 수명이 크게 단축됩니다. FSR 1.0과 같은 Radeon Super Resolution 기술을 사용해 본 결과, 입력 지연이 너무 길어서 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핸드헬드 게이머는 낮은 화질을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Steam Deck의 성능이 약하다면 이 게임을 실행하는 데 전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그래픽 카드는 프레임 속도 제한에 도달할 수 있지만, 품질 설정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먼저 고품질 사전 설정을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중간 품질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낮은 품질은 피하세요).
확실한 것은 N 카드 사용자는 비교적 안정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반면, A 카드 사용자도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하드웨어가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기는 하지만, 이번에 FS가 PC 옵션과 최적화 측면에서 보여준 성과는 실망스럽습니다. 문제는 60프레임 제한이 아니라 RTX 5090+Ryzen 7 9800X3D와 같은 최고급 GPU조차도 프레임이 자주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독립 실행형 모드에서는 이런 상황을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글로벌 일루미네이션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했다면, 성능 문제는 용서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렇습니다.
그래픽은 간신히 받아들일 만한 수준입니다(앤티앨리어싱, 그림자, 텍스처 품질은 최고 품질에서도 받아들일 만하지만, 품질이 낮아지면 상당히 저하됩니다). 2025년의 PC 게임으로서 이런 성과는 정말 용납할 수 없습니다. FS가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최적화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면, 이번에도 실망할 가능성이 큽니다.
요약
30FPS / 60FPS 제한과 프레임 드랍 문제를 안고 있어 최적화가 미흡함
(4070ti 이하급 카드에선 30프레임으로 제한 강제로 프레임락을 해제 할 경우 티어링 문제가 심각)
고성능 GPU인 RTX 5090에서도 CPU와 시스템 구조 영향으로 프레임 저하가 발생
AMD 그래픽 카드에서는 수직 동기화 미지원과 고정 프레임 등 호환성 문제가 드러남
핸드헬드 기기나 구형 PC는 성능 저하와 시각적 문제로 쾌적한 플레이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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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봐도 발적화에 버그덩어리네 어휴 친구없어서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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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본편도 발매 당시엔 개적화였는데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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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방송하는애들 베타 플레이 할 때 실시간 방송으로 봤었는데 버벅임은 둘째치고 몹들이 지형에 걸려서 붕 뜨거나 못 움직이고 버그났는지 등으로 그냥 계속 처 맞는거 보고 이거 개발이 다 된게 아닌거 같다고 생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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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1년 후에나 생각해 볼 만 하겠구만 엘든 링 때도 최적화는 솔직히 별로였는데, 그보다 더한 모양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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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떄도 그러더니 이번에도 최적화가 문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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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도 없지만 1시간 짜리를 할 환경도 안되어 있네요. | 25.05.29 0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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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빡집중할 체력도... ㅠ | 25.05.29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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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떄도 그러더니 이번에도 최적화가 문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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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방송하는애들 베타 플레이 할 때 실시간 방송으로 봤었는데 버벅임은 둘째치고 몹들이 지형에 걸려서 붕 뜨거나 못 움직이고 버그났는지 등으로 그냥 계속 처 맞는거 보고 이거 개발이 다 된게 아닌거 같다고 생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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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베타니.. | 25.05.29 0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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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1년 후에나 생각해 볼 만 하겠구만 엘든 링 때도 최적화는 솔직히 별로였는데, 그보다 더한 모양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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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멀티겜이라 1년뒤에 제대로 할수있는지가 문제아님? ㅋㅋ | 25.05.29 0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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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티냐옹
엘든링 본편도 발매 당시엔 개적화였는데 뭔... | 25.05.29 0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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