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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2, 글로벌 팬덤을 향한 여정

조회수 1780 | 루리웹 | 입력 2025.10.02 (13:20:00)
[기사 본문] 2025년, ‘브라운더스트2’는 국내외 팬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했다. 대만, 미국, 일본, 중국 등 국내외를 넘나들며 올 한해에만 이미 10건 이상의 규모 있는 행사에 참가하며 쌓아 올린 팬덤 확장 전략으로 놀라운 반전을 이뤄낸 것. 단순한 게임 홍보를 넘어, 팬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경험을 선사한 브라운더스트2의 특별한 여정을 김종호 사업부장과 함께 되짚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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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심을 향한 진심, 현장 중심 소통

● 올해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 목록만 봐도 정말 숨 가쁘다는 느낌이 든다. 한 해 동안 4개 국가에서 10번이 넘는 큰 행사에 참가하는 것에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있는데, 이렇게까지 많은 행사를 진행한 이유는?

우리는 팬분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온라인 방송을 통해서도 많은 팬분들과 소통을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피드백은 또 다르거든요. 그리고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직접 팬분들께 인사드리며 저희가 얻는 에너지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온라인 방송이든, 오프라인 행사나 이벤트든 가리지 않고 팬분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많은 행사를 소화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정이 매우 타이트했지만, 팀원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조차 팬들과의 소통을 위한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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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도쿄 게임쇼에 참여하셨는데, 행사 현장은 어땠나? 특별히 인상 깊었던 순간이 있다면? 일본 팬들과의 만남에서 느낀 점도 궁금하다.

게이머분들께 가장 주목 받는 게임쇼 중 하나인 TGS에 브라운더스트2가 참여할 수 있어서 무척 설레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번 도쿄 게임쇼는 그 전주 교토에서 있었던 교토 국제 망가 애니메 페어와 유사한 컨셉으로 게임 내 등장하는 글루피 다이너의 바를 모티브로 하여 부스를 꾸미고 참가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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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팬분들께서도 좋아해주셨지만 일반 관람객분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VR 미니 게임 부스는 줄이 끊이질 않았고, 코스플레이어분들과 함께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어요. 일본 팬덤의 깊은 몰입도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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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열정, 잊지 못할 에피소드

● 올해 진행한 행사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행사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모든 행사가 전부 설레고, 벅찼기 때문에 하나를 꼽는 건 어려울 것 같고요. 각 행사별로 느꼈던 점이나 순간을 꼽아보자면 우선 5월에 진행했던 플레이엑스포에서는 저희가 부스의 많은 공간에 빈백을 깔고 휴게 공간으로 구성했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신선하다며 좋아해주셨고,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편히 쉬다가셔서 뿌듯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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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옆으로 VIP 존을 꾸며서 저희 게임을 하시는 VIP 팬분들께는 안마의자에서 편히 쉴 수 있게 해드렸던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홍보를 위해 참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문해주신 분들의 휴식공간으로 꾸몄다는 점에서 좋게 봐주신 것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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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에는 상해에서 열린 빌리빌리월드에 참가했는데, 아직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음에도 기대 이상의 팬분들께서 찾아와주시고, 일반 관람객분들께서도 저희가 준비한 이벤트 프로그램이나 코스어 이벤트들에 열띤 호응을 해주셔서 참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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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에 있었던 여름 코미케에서는 우리 게임의 일러스트나 코스프레가 경쟁력이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팬분들께서 응원해주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겨울 코미케에서는 규모를 키워서 참가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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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8월 말에는 타이페이에서 열린 팬시 프론티어와 뉴욕에서 열린 애니메 뉴욕에 동시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팬시 프론티어에는 제가 직접 가진 못했지만, 굿즈 구매를 위해 건물 밖까지 길게 대기를 해주신 현지 팬분들의 사진을 보며 너무나 죄송스러운 마음과 정말 감사한 마음이 같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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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권역에서 여러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다 보면, 각 지역 팬덤 성향이나 행사 분위기에서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확실히 권역별로 팬덤의 특성이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서울이나 상해, 도쿄, 타이베이 같은 아시아권에서는 팬들의 몰입도가 높고 체계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으며, 행사 시작 전부터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등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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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뉴욕에서 열린의 Anime NYC에서는 팬들이 조금 더 자유롭고 활발하게 교류하는 문화가 인상적이었어요. 코스어분들과 함께 사진을 찍거나 팬들이 자유롭게 부스를 즐기는 모습에서 북미 팬덤 특유의 개방적이고 활발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권역별 차이를 직접 경험하면서, 팬들과 소통하는 방식도 조금씩 맞춰가게 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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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

●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팬들에게 가장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나 경험은? 그리고 그 경험이 실제 게임 운영이나 콘텐츠 개선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팬분들께서 단순한 이용자가 아니라, 게임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오프라인에서 팬분들과 직접 의견을 주고 받다보면 심도 있는 캐릭터나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나누는 과정 자체가 게임을 함께 만들어간다, 즐긴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단순한 굿즈 판매나 단기적인 유입보다 훨씬 가치 있는 자산으로, 팬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개발팀에 직접 전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게임 운영과 콘텐츠 개선에 실제로 반영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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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을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가 아니라, 게임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로 생각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오프라인 행사에서 팬들이 '이런 캐릭터가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는 의견을 직접 전달해주시면, 저희는 그 목소리를 개발팀에 바로 전달해 게임 개선에 검토합니다. 이는 곧 팬들이 스스로 '내가 이 게임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하면서 저희로서는 팬들의 진정성 있는 의견을 얻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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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만, 일본, 미국, 중국 등 각 지역 팬덤의 특성이 다르다고 말씀하셨는데, 이처럼 다양한 팬덤을 하나의 '글로벌 브라운더스트2 팬덤'으로 통합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목표나 전략이 있나? 각 지역별로 맞춤형 행사를 기획하는 것 외에, 글로벌 팬들이 공통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계획인가?

저희는 '브라운더스트2'라는 하나의 세계관 안에서 팬들이 소속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든 오프라인 행사에서 '함께 즐기고, 함께 만들어간다'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것이 저희의 핵심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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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로 문화가 다르지만, '진심을 담은 소통'이라는 브라운더스트2의 가치는 어디서든 통한다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게임 업데이트와 스토리 전개, 그리고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이 가치를 꾸준히 보여줄 것입니다. 전 세계 팬들이 국경을 넘어 브라운더스트2라는 공통의 관심사로 연결되고, 서로 소통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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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험 다음 행보, 2.5주년 AGF

● 글로벌 행사가 많다 보니, 해외에서의 활동이 늘어날수록 한국 팬 입장에서는 소외감을 느껴 섭섭해 하지 않을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저희의 글로벌 행보는 한국 팬들을 소홀히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오히려 해외에서 얻은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한국 팬분들을 위한 2.5주년 AGF에 모두 쏟아부을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며 쌓아온 경험과 확인한 뜨거운 참여 열기를 반영해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 중이고, 미국과 일본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코스프레 포토존과 체험형 콘텐츠도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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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팬분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한정 굿즈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한국 팬분들과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들을 기획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브라운더스트2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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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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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 축하합니다
25.10.02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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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라 가능한 코스 수위군
25.10.02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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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 축하합니다
25.10.02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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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 감사!
25.10.02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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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ㅓ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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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컷신 월드컵보고 유입 했지만 야한게 다가 아니고 게임도 재미있음
25.10.02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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퍄퍄~
25.10.02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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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친숙한 개발자분들ㅋㅋ방송감도 좋아서 볼떄마다 재밌어요
25.10.02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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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보소
25.10.0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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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0.02 16:15

(IP보기클릭)1.112.***.***

난 이 게임보면 타비가 브라운더스트 컷씬 월드컵했을때 커피콩만 생각남...진짜 충격...
25.10.02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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