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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추가 언어 지원은 패치로, 긍정적 고려 중 - 파판 택틱스 인터뷰

조회수 4462 | 루리웹 | 입력 2025.09.25 (09:00:00)
[기사 본문] 지난 6월 초 진행된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를 통해서 최초 공개된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이발리스 크로니클즈’는 여러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드는 한편, 동시에 아쉬움을 남긴 타이틀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과거 PSP로도 발매된 바 있는 사자전쟁 기준이 아니라 1997년 PS1으로 발매된 원작을 기준으로 콘텐츠의 기준이 설정되었다는 점. 그리고 국내 플레이어들이 기대했던 언어 한국어 지원이 없이 영어 / 일본어 / 프랑스어 / 독일어까지 단 네 개의 언어만을 지원한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원작 콘텐츠를 기준으로 일부 사양은 조정이 된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실망감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일말의 기대감은 있다. 현재 많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언어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말이다. 오는 9월 30일까지 발매를 약 1주 남겨 놓고 있는 시점이기는 하지만 수많은 피드백이 나오고 있는 만큼 이를 인지하지 않았을까 하는 판단에서다.

현재 발매가 직전인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이발리스 크로니클즈’. 해당 타이틀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스퀘어에닉스의 마에히로 카즈토요 디렉터 / 마츠자와 쇼이치 프로듀서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게임이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 졌는지. 그리고 국내 플레이어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지원 계획 여부 등을 질문할 수 있었다. 이번 인터뷰에는 아시아권 매체 다수가 참석했으며, 구체적인 인터뷰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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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보이스 캐스팅을 할 때, 구체적인 사람이나 아이디어들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팬 분들 기준에서 100점 만점의 목소리라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오리지널 버전이 약 30년 전에 발매되었고 그 때부터 오랜 기간 팬 분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것도 있으므로 각각 생각하는 캐릭터의 목소리라는 것이 마음 속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그 목소리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100점이 될 수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가능한 상상한 캐릭터에 매칭이 되도록 캐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일본어의 경우 시나리오를 담당한 마츠노씨가 생각하는 캐릭터상이 되어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플레이어 분들의 생각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클래식 작품을 리마스터 또는 리메이크 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지 않으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 원작의 플레이가 바뀌는 것이 싫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 두 부분 사이에서 개발팀이 어떤 고민을 했고 균형을 맞추고자 했는지 언급을 부탁드립니다.

= 이번에는 컨셉 측면에서는 28년 전에 나온 오리지널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라는 것을 지금 현재 플레이어 분들이 만나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먼저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가 가지고 있는 휼륭한 게임성이라는 부분과 깊이 있는 스토리를 유지하는 것을 명확한 기조로 삼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요소와 같은 것들은 당연히 아이디어가 나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게임 플레이를 잘못하다가는 무너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플레이 하기가 쉽도록 편의성이라는 형태로 추가되는 기능에 집중했습니다.

물론, 오랜 팬 분들은 작은 변화도 싫어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 스스로도 리마스터 타이틀을 플레이 할 때에는 그런 것을 느끼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오리지널 버전을 충실하게 재현한 클래식 버전을 준비했습니다. 두 개의 버전을 넣는 것으로 해결하고자 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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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이야기가 이번 작품의 보이스 지원으로 더 강화됐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배경 이야기는 수정이 되기도 했고요. 이렇게 가필을 하면서 어떻게 접근을 했는지. 그리고 보이스 등을 추가하면서 컷신 방향성을 조정할 필요 등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 이번 작품의 시나리오 수정 부분은 오리지널 버전에서 시나리오를 담당했던 마츠노씨에게 부탁을 드렸습니다. 오리지널 버전의 이야기는 당연히 보이스가 없었기 때문에 텍스트를 읽기만 하는 것을 전제로 삼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목소리가 들어가게 되면서 텍스트라면 상관이 없지만, 목소리로 표현이 되었을 때에는 어색한 지점들이 있었습니다. 이를 구어체로 조정하는 것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캐릭터간의 대화를 주고받는 것 등이 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표현이 됐습니다. 그리고 목소리가 입혀지면서 캐릭터들의 감정선도 보다 풍부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전환이 됐습니다. 오리지널 그대로였다면 점차 템포가 나빠지거나 인상이 달라지는 부분들이 파악이 되기도 했는데요. 이걸 목소리가 들어간 대사를 기준으로 0.1초 단위로 조정하는 작업을 거치기도 했습니다.


● 이번 작품이 원작과 비교해서 밸런스가 조정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클래식 버전의 경우 추가적인 콘텐츠나 기능들이 추가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 클래식 버전 쪽은 게임 밸런스도 옛날 그대로의 것들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인핸스드 버전은 난이도를 세 종류 준비한 상태입니다. 스토리를 즐기고 싶은 분이나 파고들기가 좋은 분들까지 대응하는 세 종료의 난이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밸런스 측면에서는 이미 원작에서 게임 디자인이 완성된 것도 있었으므로 추가 작업을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잡의 밸런스 등은 인핸스드에서 조정되어 플레이 하기 용이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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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작의 메커닉 중 일부. 그러니까 예를 들면 속성 시스템이나 파라미터 시스템과 같은 것들은 플레이어에게 설명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이발리스 크로니클즈에서는 새로운 플레이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 말씀하신 대로 굉장히 세밀한 파라미터가 있음에도 원작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이 부족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에는 이전까지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를 플레이한 적이 없는 사람이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각각 설명이나 가이드라인 등을 더했습니다.

그리고 브레이브와 페이스 포인트 같은 이런 것들은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반영되는가와 같은 설명이 자세하게 적혀있을 정도의 도움말이 게임 내에 존재합니다. 보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요소도 준비를 했습니다.


● 특정 작품을 다시 제작을 하면서 매력을 더하는 선택지도 가능합니다. 이발리스 크로니클즈에서도 이런 변경점을 더할까? 하는 유혹이나 생각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이번에는 원작의 게임 플레이를 보존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더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오리지널 버전의 발매 이후 28년 사이 플랫폼도 크게 진화했다는 점을 생각했습니다. 그간 컨트롤러의 조작도 바뀐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현재 기준에 30년 전의 게임을 맞춘다는 것이 최초의 목표였습니다. 여기에 원작의 불편한 요소를 알기 쉽도록 개량하는 작업을 거쳤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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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본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리마스터를 작업하겠다고 결단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 몇 년 전에 제가 원작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를 다시 플레이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플레이를 시작하면서 30년 정도 전의 게임이 보여주는 게임 디자인이나 스토리 등이 전혀 빛이 바래지 않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원작이 발매되고 나서 현재까지 오랜 기간 동안 플랫폼이 진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리마스터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훌륭한 게임을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를 플레이한 적이 없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선보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원작의 특징적인 비주얼을 재현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현재 기준으로는 표현의 폭이 엄청나게 넓어진 상태입니다. 아름답게 만드는 것도 할 수 있고요. 예를 들어서 2D 타이틀의 경우에는 HD-2D와 같은 가공도 가능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표현의 폭이 굉장히 넓어져 있습니다.

저희도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검토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다움이라는 것은 도트로 그려진 캐릭터와 모형 정원같은 아이소매트릭 맵까지. 두 개가 합쳐져야만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비주얼이 성립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이번 작품과 같은 표현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FFT 다움을 무너뜨리지 않고 따뜻함이 있는 비주얼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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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작품에서는 현재 확정된 언어가 아니라 아시아권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고려한 적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이 질문은 받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발매를 목표로 하면서 퀄리티를 확보해야 한다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언어를 네 가지로 한정할 수밖에 없다는 사정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리마스터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로컬라이징 등은 이전과 다르게 추가하기 쉬운 형태로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만… 앞으로의 패치 업데이트 등으로 아시아권 언어의 추가라는 것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작품들에서는 아시아권 언어를 번역하거나 했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큰 반향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요청들이 커뮤니티 분들이 관심을 보내주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견들을 한편으로는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닌텐도 스위치 2의 패키지판 같은 경우에는 카트리지가 아니라 다운로드 코드를 동봉하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현재 스위치 2는 아직 판매와 유통이 시작된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닌텐도 스위치 2가 아니라 스위치 1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닌텐도 스위치 1을 가진 분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고 추후에 스위치 2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닌텐도 스위치 2 에디션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 스위치 2 에디션의 경우,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물리 카트리지를 사용하게 되면 제조 코스트가 증가하기에, 패키지라는 형태로 전달을 드리고자 한다면, 다운로드 코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파이널 판타지 이발리스 크로니클즈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에게 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항상 지원해주는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아직은 확정은 아닙니다만, 언어 대응과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가 있다면 공식적인 창구를 통해 발표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가능한 많은 언어에 대응해서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라는 게임의 훌륭함과 깊이 있는 스토리를 체험하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향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은 측면도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기쁘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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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이발리스 크로니클즈

기     종

PC/PS4/SWITCH/PS5/XSX/SWITCH2

발 매 일

2025년 9월 30일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 에닉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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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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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11.229.***.***

BEST
일본 사람들 긍정적 검토라고 하는건 안 해 라는 뜻이라던데 비공식 한패를 기대해야 하나 ㅠㅠ
25.09.25 09:45

(IP보기클릭)180.83.***.***

BEST
한국어 추가하면 그때에 나도 구매를 긍정적으로 고려해볼께
25.09.25 09:57

(IP보기클릭)222.108.***.***

BEST
안 한다는 소리를 길게 얘기 하는 것도 재주지 ㅋ
25.09.25 09:51

(IP보기클릭)61.101.***.***

BEST
한국어 추가좀해줘!!!
25.09.25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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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작품들에서는 아시아권 언어를 번역하거나 했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큰 반향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그냥 원래부터 관심밖이었다는 뜻
25.09.25 09:54

(IP보기클릭)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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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추가좀해줘!!!
25.09.25 09:15

(IP보기클릭)2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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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람들 긍정적 검토라고 하는건 안 해 라는 뜻이라던데 비공식 한패를 기대해야 하나 ㅠㅠ
25.09.25 09:45

(IP보기클릭)118.32.***.***

꽃보다게임
울나라에서도 긍정적 검토 한다고 하면 안함 ㅋㅋㅋ | 25.09.25 09:53 | | |

(IP보기클릭)221.163.***.***

꽃보다게임
사례는 별로 없지만 옥토퍼스도 한참 지나고 한글패치 되었어서.. 그래도 가능성은 있음. ㅋㅋ | 25.09.25 11:11 | | |

(IP보기클릭)58.231.***.***

꽃보다게임
앞 뒤 맥락에 따라서 그렇다는 거지 검토하겠다 -> No 라는건 아닙니다. 희망을가져봐요 ㅋ | 25.09.25 11:17 | | |

(IP보기클릭)211.228.***.***

꽃보다게임
교토어로 해드리겠습니다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그런건 없으니 빨리 꺼져주시겠습니까?! | 25.09.25 11:28 | | |

(IP보기클릭)118.235.***.***

기다릴게요
25.09.25 09:48

(IP보기클릭)106.101.***.***

한글화좀 부탁합니다.~~~
25.09.25 09:50

(IP보기클릭)219.240.***.***

"앞으로의 패치 업데이트 등으로 아시아권 언어의 추가라는 것을 검토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교토식 화법 같은데
25.09.25 09:51

(IP보기클릭)22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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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한다는 소리를 길게 얘기 하는 것도 재주지 ㅋ
25.09.25 09:51

(IP보기클릭)211.235.***.***

사줄테니 한글 넣어줘
25.09.25 09:52

(IP보기클릭)112.175.***.***

답변 내용 하나하나가 변명에 핑계처럼 느껴지네. 특히 언어 부분이나 키카드 부분 하나 확실한건 이 따위로 할거면 추억팔이식 리마를 아예 손을 대지마라. 아무리 이윤 따지는 업체라지만 너무 돈돈돈! 거리는거 아니냐?
25.09.25 09:53

(IP보기클릭)118.235.***.***

BEST
과거 작품들에서는 아시아권 언어를 번역하거나 했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큰 반향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그냥 원래부터 관심밖이었다는 뜻
25.09.25 09:54

(IP보기클릭)118.176.***.***

핑계라고들 하지만, 정말 해줄 생각 없으면, 아예 언급도 안 하지.. 산술적으론 안 해줄 가능성이 크다고들 하지만, 왠지 뙇하고 내놓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30년이면 충분히 기다렸다.
25.09.25 09:57

(IP보기클릭)180.83.***.***

BEST
한국어 추가하면 그때에 나도 구매를 긍정적으로 고려해볼께
25.09.25 09:57

(IP보기클릭)218.51.***.***

~할 예정입니다 = 한다/된다. ~는 비밀이기 때문에 (웃음) = 한다/된다. ~는 긍정적으로 검토중 = 안한다
25.09.25 09:59

(IP보기클릭)223.39.***.***

다운로드코드 부분이랑 언어부분 읽었는데, 진짜 속터지는 답변이네 ㅋㅋㅋㅋ 한글화는 한다는것도 안한다는 것도 아니고, 다운로드는 스위치1이 많은데 어쩌고 하다가 스위치1유져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스위치2에디션을 다운로드로 냈다는건 도대체 뭔 소리임? 하 어렵다.
25.09.25 10:00

(IP보기클릭)210.122.***.***

루리웹-1305504239
스위치1판/스위치2판 따로따로 만들면 부담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차피 업글도 무료니까 소장하실분들은 스위치1판 사서 업글하라는 이야기죠. | 25.09.25 10:39 | | |

(IP보기클릭)223.39.***.***

요시에탄마리오
아 이런 의미였군요. 왜 스위치1이 나오는데 스위치2는 다운로드로만 낸다는 의민지 몰랐습니다. | 25.09.25 11:44 | | |

(IP보기클릭)210.223.***.***

전투인원 한 명만 늘려도 느낌이 엄청 다를 텐데... 그 한 명 늘리는 것도 힘들었나 하는 생각이 듦
25.09.25 10:05

(IP보기클릭)211.234.***.***

gddvip
느낌만 다른게 아니라 맵크기도 다시 만들어야하고 이동거리, 어빌리티 범위, 등등 아예 다른 게임을 만드는 수준이니 늘릴 이유가 없죠. | 25.09.25 10:12 | | |

(IP보기클릭)219.240.***.***

ERNST
너만 나타나면 모든 댓글마다 비추가 1개씩 꼭 달리던데 도대체 왜 그러는 거냐 | 25.09.25 10:20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6744824361
모르죠 | 25.09.25 10:22 | | |

(IP보기클릭)219.240.***.***

ERNST
너 파판택 얘기만 나오면 매번 끼어들어서 비추 누르잖아 저번에는 한글화 해준다면서 가짜 정보까지 올렸다가 망신 당한 적도 있고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댓글은 무조건 비추 누르는 것 같은데 니가 파판택 광팬이라는 건 행동으로 알겠지만 좀 비뚤어진 팬 같음 | 25.09.25 10:25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6744824361
추가언어 및 추가 DLC에 관한건 발매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부분이면 인터뷰에 나온 내용입니다만 | 25.09.25 10:27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6744824361
링크 드릴까요? | 25.09.25 10:28 | | |

(IP보기클릭)219.240.***.***

ERNST
혼자 한글화 확정처럼 떠들다가 비추 먹고 격추되던 거 봤었는데 뭔 헛소리야 격추되고 한참 안 보이더만 다시 나타났네 뭘 하던 니 자유지만 굉장히 이상하게 보인다는 것만 알아둬 | 25.09.25 10:29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6744824361
확정처럼 얘기한 적이 없는데요. 격추된 적도 없고. 해당글 링크 주실 수 있나요? | 25.09.25 10:30 | | |

(IP보기클릭)219.240.***.***

ERNST
지금 찾아봤는데 그 글만 안 보이는 걸 보니까 니가 지웠네 | 25.09.25 10:33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6744824361
댓글 말고 글을 쓴 적이 없는데요 누구랑 착각하셨나요? | 25.09.25 10:34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0.223.***.***

그리고 매번 댓글로 달지만 획득 JP업... 타 플레이어랑 경쟁하는 것도 아닌데 대체 이딴 어빌리티는 왜 있는지 모르겠음;; 셀프로 게임의 재미를 깎는 행위. 서포트 어빌리티 슬롯이 복수 있는 것도 아닌데
25.09.25 10:06

(IP보기클릭)219.240.***.***

gddvip
그건 기술도 몇 개 없는 극초반에 빠르게 렙업하거나 + 신규 직업으로 빠르게 바꾸고 싶은데 레벨이 모자라거나 + 방금 신규 직업이 되기는 했는데 너무 스킬이 없을 때 유용한 기술을 잠시 빼고 대신 쓰는 건데, 재미 없는 구간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서 오히려 좋은 겁니다. 어차피 나중에는 더 좋은 기술에 밀려 안 쓰는 거라서 끝까지 가져갈 필요 없어요. 안 쓰고 싶으면 개인 의지로 안 써도 되는 거고. | 25.09.25 10:17 | | |

(IP보기클릭)61.97.***.***

gddvip
이런류의 게임은 좀 한다 싶으면 올캐릭 올만랩 올잡마가 당연하던 시절이기 때문에 노가다 시간 단축시켜주는 필수 어빌리티임... | 25.09.25 10:57 | | |

(IP보기클릭)106.247.***.***

gddvip
누군가에겐 빠른 효율이 재미인데 왜 모름 | 25.09.25 11:24 | | |

(IP보기클릭)1.220.***.***

아 파랜드택틱스로 보고 허겁지겁 들어왔네..
25.09.25 10:18

(IP보기클릭)175.203.***.***

기대해도 되려나
25.09.25 10:25

(IP보기클릭)121.188.***.***

아 검토중이면 기대
25.09.25 10:31

(IP보기클릭)223.38.***.***

한글화하면 사는거고 안하면 안사는거지 뭐
25.09.25 10:36

(IP보기클릭)106.101.***.***

내 인생겜 이다 부탁한다 한글화
25.09.25 10:38

(IP보기클릭)121.164.***.***

고려라는 쌉소리 하지말고 당장 내놓아라
25.09.25 10:57

(IP보기클릭)183.101.***.***

그냥 부정적 검토라고 하지...
25.09.25 11:05

(IP보기클릭)49.172.***.***

대표적 DOG 소리를 나열 해서 반박 해보겠다. 발매를 목표로 하면서 퀄리티를 확보해야 한다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언어를 네 가지로 한정할 수밖에 없다는 사정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언어랑 퀄리티가 뭔 상관이냐 그냥 번역에 돈 쓰기 싫은거자나. 그래픽이나 시스템은 퀄리티랑 상관 있지만 언어는 아 쫌 그리고 이 스위치 2 에디션의 경우,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물리 카트리지를 사용하게 되면 제조 코스트가 증가하기에, 패키지라는 형태로 전달을 드리고자 한다면, 다운로드 코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 카트리지 사용이 왜 안되? 닌텐도랑 CDPR은 외계인이냐? 다른 세계관이여? 제조 코스트는 니들이 테스트 해보라구 키카드랑 풀 패키지랑 팔아서 어떤게 더 팔리는지 실제 해보고 말해라 계산기를 두드리는 DAE갈X빡 시키들아
25.09.25 11:09

(IP보기클릭)211.117.***.***

"발매를 목표로 하면서 퀄리티를 확보해야 한다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언어를 네 가지로 한정할 수밖에 없다는 사정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결국 이 답변을 개발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할당된 예산이 그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비용이 한정되어 있다면 게임의 퀄리티와 플랫폼 환경 사이의 적정 선을 결정할 수밖에 없으니까요...그래도 좀 더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지 않는 건 정말 아쉽네요ㅠㅠ 꼭 업데이트로 지원되길 바랍니다. 내 인생작 .....
25.09.25 11:19

(IP보기클릭)211.234.***.***

이매지너
"이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킬지 몰랐다"고도 하고, 발매 이후 여러 추가를 고려하고 있다는 말을 그래도 하는데다가 평점도 준수하게 나와서 어쩌면 늦더라도 추가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25.09.25 11:43 | | |

(IP보기클릭)211.117.***.***

ERNST
저도 꼭 나왔으면 좋겠네dy^^. 일본은 한정판도 정말 멋지게 팔더군요ㅠㅠ https://store.jp.square-enix.com/item/SE_E4191.html | 25.09.25 12:42 | | |

(IP보기클릭)121.165.***.***

PC판은 AI로 한패가 몇주안에 나올거라 그냥 예구했는데 설연휴때 좀 해보려고.. 제발 빠른 시일내에 정식 한패 나오길 기원합니다.
25.09.25 11:22

(IP보기클릭)106.247.***.***

아니 멀쩡히 지들 근본인 택틱스 오우거나 별의별 리마스터작들 아시아 패치해줬으면서 뭐라는거야
25.09.25 11:22

(IP보기클릭)121.134.***.***

원작 기반이면 암흑기사는 없나요..?
25.09.25 11:27

(IP보기클릭)218.51.***.***

JUnDonkey
넵, 암흑기사와 다마네기기사 없다네요 ㅜㅜ | 25.09.25 11:31 | | |

(IP보기클릭)119.192.***.***

이게 무슨 희망고문도 아니고........ 하겠다는겨 말겠다는겨
25.09.25 11:34

(IP보기클릭)218.51.***.***

이것은 하겠다는 소리도 아니고 안하겠다는 소리도 아니여. 쉭쉭!
25.09.25 11:46

(IP보기클릭)222.99.***.***

진짜 좀 기다렸다가 사야겠다....
25.09.25 11:47

(IP보기클릭)115.95.***.***

검토가 안한다는 이야기 돌린거고 긍정적 검토는 일단 상황봐서 생각은 해보겠다라는 의미니 기대는 좀 해도 될거 같아요
25.09.25 11:47

(IP보기클릭)202.150.***.***

랜덤 전투에 떼로 몰려나오는 전투도 겜내에서 많이 나오는데, 출격인원 안늘린건 맵크기, 밸런스랑 상관없이 걍 노력하기 싫었던거임. 봉혈도 6마리 출격인데, 이것도 못해줄 이유가 없음.
25.09.25 11:52

(IP보기클릭)210.103.***.***

일본인 종특 빙빙 돌려 얘기하기. 안한다는 말이지 뭐.
25.09.25 11:59

(IP보기클릭)220.74.***.***

일본사람들 종특 확실하게 아니라고 말 안함 특히 사업적으로는 더욱
25.09.25 12:09

(IP보기클릭)59.22.***.***

이거 일본어 버젼 밖에 없나? 그럼 가능성이 0에 수렴하는듯.
25.09.25 12:12

(IP보기클릭)61.75.***.***

현대판 희망고문. 밀리게임 다 하면 패치 해 주겠죠? 기다릴께요.
25.09.25 12:33

(IP보기클릭)180.80.***.***

일단 팔아보고 잘 팔리면 생각해보겠다. 일단 많이 사라.
25.09.25 12:40

(IP보기클릭)118.176.***.***

근데 게임쪽에서는 이정도로 예정에 있다고 하는건 드물게 본거 같은데 기대해봐도 되지 않을까요 50퍼센트 정도,
25.09.25 13:10

(IP보기클릭)14.48.***.***

안한글 꺼져
25.09.25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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