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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용과 같이 극3 / 용과 같이3 외전 다크 타이즈,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

조회수 8384 | 루리웹 | 입력 2025.09.26 (22:12:55)
[기사 본문] 세가가 액션 어드벤처 게임 '용과 같이'의 리메이크 타이틀인 '용과 같이 극' 시리즈 신작 '용과 같이 극3 / 용과 같이3 외전 다크 타이즈'와 관련하여 용과 같이 스튜디오 요코야마 대표, 용과 같이 시리즈 치프 프로듀서 사카모토, 용과 같이 극3 / 용과 같이3 외전의 프로듀서 겸 디렉터 호리이와 국내 미디어 간에 그룹 인터뷰를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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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사카모토, 요코야마, 호리이

● 극2 이후 오랜만에 게임이 나오지만 원작도 HD 그래픽이라 극이 나오기 어려울 거라 생각했다. 현 시점에 이렇게 극3를 만들게 된 이유는?

요코야마(이하 '요') : 극이라는 것은 스튜디오 내에서 풀 리메이크를 의미하며, 극1과 극2는 PS2 게임이라 그래픽도 차이가 있었고, 새롭게 재탄생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극3는 당시로부터 기술도 발전했으며, 과거의 작품을 다시 한 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앞으로도 극 시리즈는 계속 될 것 같고, 극3가 그 행보의 제1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다.

● 미네가 주인공 외전에서 칸다도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 같은데, 강한 캐릭터로 설정된 것과 달리 실제로는 코믹한 캐릭터에 가깝다. 이번에는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을까?

요 :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스튜디오 내에서도 칸다라는 캐릭터를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하며,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캐릭터라 크게 바뀌기 어려울 것 같다. 다만 외전에서는 그의 프라이빗한, 개인적인 모습을 보게 될 것 이다.

● 모델링과 성우 변화가 꽤 있었는데, 이 부분에 있어 어떤 기준이 있나?

요 : 리메이크에서 캐릭터와 배우가가 변경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타이틀인 만큼 캐스팅 변화가 신선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2025년에 가장 어울리는 배우를 섭외했다. 다만 다크 타이즈의 경우 칸다와 미네를 바꾸지 않은 이유는 과거 3를 플레이 했던 사람이 바로 다크 타이즈부터 시작할 수 있어서 캐스팅이 바뀌면 경험의 연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배역을 그대로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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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과 같이 시리즈가 동시에 두 타이틀이 나온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팬 서비스의 개념인가 아니면 새로운 전략인가?

요 : 말씀처럼 게임을 발매할 때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있는데 두 타이틀을 동시에 발매함으로써 팬 서비스도 되지만 서프라이즈도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팬들의 화제도 모을 수 있고 이목을 집중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민했으며, 게임 회사인 만큼 유저 분들이 어떻게 하면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을 항상 고민하고 있다.

● 외전인 다크 타이즈를 만들게 된 계기는? 또 미네의 배틀 스타일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었나?

요 : 미네가 주인공인 외전을 만들게 된 이유는 한 마디로 미네가 멋있기 때문이다. 게임이 발매된 후 어떤 캐릭터가 사랑 받을지는 발매 후 3-4년은 지나야 알 수 있는데, 미네 같은 경우 16년 동안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큰 인기를 얻었고, 굿즈 요청도 많이 받을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그래서 극3를 만들 때 미네를 소재로 한 게임을 만들고자 했으며, 미네에 대해 그려지지 않은 부분도 많아 다크 타이즈라는 기획을 하게 됐다.

호리이(이하 '호') : 배틀 스타일은 미네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멋지다, 쿨하다, 스타일리시하다라서 복싱을 베이스로 한 배틀 스타일을 확립했다. 다만 미네는 쿨하고 차분하면서도 내면에 광기가 숨어 있어 배틀 스타일에서도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어둠의 각성을 넣어 내면의 광기를 해방, 이를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요 : 미네의 매력이라면 단순히 얼굴이 잘 생겼다, 목소리가 멋지다는 것도 있겠지만 반대로 그가 내면에 품은 열등감, 고독이 매력을 더한다고 생각한다. 16년 전에도 그런 부분을 표현했으나 미네가 주인공인 과거의 이야기에서 그가 안고 있는 열등감, 고독, 컴플렉스를 표현하면서 그것이 배틀 스타일에도 드러나 내면의 열등감을 해방하는 어둠의 각성이 들어갔다. 이를 통해 팬들도 미네에 몰입하고 더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극2의 경우 드래곤 엔진을 사용했는데, 극3는 게임 엔진으로 무엇을 사용했는가?

사카모토(이하 '사') : 극2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드래곤 엔진을 사용했는데, 드래곤 엔진이라고 해도 계속 버전업이 되고 있어 최신 엔진으로 극3와 외전을 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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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과 같이 시리즈는 외전이 나올 때마다 부제로 핵심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다크 타이즈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요 : 다크 타이즈라는 뜻은 검은 유대라는 의미에서 정한 것이다. 이를 일본어로 할 지 영어로 할 지도 고민이 많았는데, 외전은 부제가 용과 같이라는 제목보다 크게 박혀 있어서 외전이라기 보다 다크 타이즈 그 자체로 인식해시면 좋을 것 같다. 다크 타이즈 외에도 여러 후보가 있었는데, 하나씩 지워가는 방식으로 다크 타이즈를 선택했다.

● 다른 후보도 있었나?

요 : 외부에 공개하기 어렵지만, 같은 의미에서 블랙 타이즈도 있었으나 미국 직원에 물어봤더니 문자 그대로 검은 넥타이로 받아들여 다크 타이즈로 정하게 됐다.

● 신규 컷신이 PV에도 많이 나왔는데, 결말을 바꾼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어떤 시도를 한 것인지, 또 키류가 위기에 빠지는 장면에서 발언을 했는데 어떤 연관이 있는지 궁금하다.

호 : 3를 새로 만들면서 다양한 고민을 했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만드는 거라 이런 부분은 이렇게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고, 스토리를 보다 잘 전달할 수 있으며, 팬들도 합당하게 즐길 수 있는 부분을 고려했다. 설정 변경 및 결말이 바뀌었다는 이야기도 했는데 이는 메인 스토리와 서브 스토리를 가리지 않고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은 바꿨고 남겨야 할 부분은 남겼다. 특히 나팔꽃에서 아이들과 교류하는 부분은 꽤 많이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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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 3를 베이스로 한 작품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상대하는 적이 변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당시는 러프하게 그렸던 장면에 대해 뒤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득력을 가질 수 있도록 보충했고, 같은 장면일지라도 배우들의 연기가 달라져 알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지금은 말할 수 없으나 '변화하는 전설, 새로운 역사'라는 콘셉트에 맞게 달라지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 원작에서는 칸다와 미네의 관계가 드라이하게 느껴졌는데, 외전에서는 유대를 강조하고 있어 원작에서 표현하고 싶었는데 못한 부분이 있는 것인지, 또 미네가 칸다를 프로듀싱하는 요소가 있던데 이게 들어가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요 : 이번에 말씀하신 유대 관련 장면은 다크 타이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극3에서는 서로를 이용하는 관계로 되어 있다. 왜 그런 관계가 되었는가 하는 부분이 다크 타이즈에서 설명된다.

호 : 미네는 조직 내에서 빠르게 출세한 캐릭터인데, 그 과정에서 어떤 사건 사고가 있었는지를 다크 타이즈에서 그리고 있다. 미네는 부하 같은 역할로서 칸다를 높임으로써 자신도 상승하는데, 이를 외전에서 재미있게 그렸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 '칸다 카리스마 프로젝트'를 보면 '엄청난 쓰레기' 같은 재미있는 칭호와 레벨이 보이던데 레벨 상한과 칭호는 어디까지 볼 수 있을까?

호 : 처음에는 '완전 폐급' 같은 이미지고 나아지면서 그나마 폐급으로 바뀌는데, 미네는 칸다의 평판이 너무 낮으면 자신도 출세할 수 없다고 생각해 그의 명성을 올리게 되며, 레벨은 꽤 높이 올릴 수 있어 나중에는 신급 가까이 띄워 올릴 수 있다.

요 : 다만 이것은 외부에서 봤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실제로 칸다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칸다는 변하지 않는다. (웃음)

호 : 참고로 끝까지 올리면 칸다가 조금은 매너를 갖추게 된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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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 때 부모님과 용과 같이를 함께 플레이 하다 지금은 극 시리즈를 하고 있다 보니 캐릭터를 보는 재미가 있다. 미네와 칸다 이외의 캐릭터도 캐릭터성이 변하는 부분이 있나?

요 : 크게 변한 캐릭터로 하마자키 고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캐릭터 자체가 바뀌었다기보다 배우가 변경되면서 캐릭터성도 조금씩 변경되었다. 그는 원작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는데, 이번 작품을 통해 숨겨진 뒷 사정 등 스토리가 보충되어 새로운 모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최신 드래곤 엔진으로 과거의 도시를 재현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못 가던 장소를 가게 된다던지 하는 부분도 있나?

호 : 이번 작품의 배경은 2009년이라 당시의 카무로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이처럼 같은 장소일지라도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다른 분위기가 재현되며, 오키나와는 맵 자체를 새로 재구축하는 수준으로 바꾸어 비주얼 뿐 아니라 불편한 점이나 이동할 때 힘든 부분을 개선하는 식으로 바꾸었으니 그런 부분도 실제 게임에서 확인해주시면 좋겠다.

사 : 당시 3 자료를 살펴보니 지금 시점에선 왜 이걸 이렇게 만들었지 하는 요소가 보여서 극3를 만들면서 최적화 과정을 거쳐 새로 제작했고, 이를 통해 압도적인 거리 탐방이나 플레이스팟을 더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극3와 외전 간의 연동 요소가 있나? 아니면 다른 작품과의 연동 요소가 있는지?

호 : 기본적으로 어느 작품을 클리어한다든지 연계 요소는 없으며 처음부터 어느 쪽을 즐겨도 되게끔 만들기 위해 별개의 작품으로 만들었다. 어느 쪽을 먼저 선택할지는 유저 분들께 맡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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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팔꽃에서 할 일이 많아진다는 부분은 미니 게임이 많아진다는 이야기처럼 들린다. 그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호 : 트레일러에는 없지만 키류가 재봉질을 하는 미니 게임이 있다. 처음에는 아이들 주머니 같은 간단한 것이지만 나중에는 자수도 하고 하트도 만드는 식으로 키류의 가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요 : 과거 작품 같은 경우 우리로서도 키류를 어떤 이미지로 나팔꽃에서 그려야 할 지 고민이 있었다. 아빠 같이 자상한 이미지로 할 지 보육원 원장 같이 할지... 하루카와의 관계도 부녀 같이 할 지 다른 관계로 할 지가 확립되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5, 6까지 가서야 확립이 됐다. 하지만 이제는 키류를 자상한 이미지로 확정하여 재봉틀, 요리 등 자상한 면을 확신을 갖고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게 됐다.

● 용과 같이8에서 하와이를 배경으로 했는데, 당시 플레이 스팟을 오키나와로 가지고 온 게 있는지?

호 : 하와이와 오키나와는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하와이의 플레이 스팟을 가져오지는 않았고, 오키나와에 어울리는 요소를 고려하여 재미있는 플레이 스팟들을 넣었다.

● 2개의 스타일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한다는 콘셉트는 두 번째 스타일로 차별화를 꾀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류큐 스타일을 다룰 때 어떤 차별점을 두었는지, 보여주고 싶은 컨셉트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또 7 외전에서 완성된 도지마의 용 스타일은 본작에서 어떤 차이가 있나?

호 : 도지마의 용 극 스타일은 7 외전에서 어느 정도 완성된 스타일이지만 그 당시보다 젊은 키류라서 좀 더 거친 모습, 와일드한 모습의 전투 방식으로 완성했다.

그리고 이번 배경이 오키나와이다 보니 오키나와의 고무도에서 착상하여 류큐 스타일을 만들게 되었으며, 도지마의 용이 거칠다면 류큐 스타일은 여러 가지 무기를 이용하면서 차별화를 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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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큐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무기를 사용하지만 톤파의 경우 마지막에 발차기로 마무리하던데, 서브컬쳐에서 유명한 모션이라 어떤 의도가 있는지 궁금하다.

호 : 톤파에서 이어지는 킥은 딱히 의도한 것은 아니고, 고무도에서 모션을 따오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 그리고 히트 액션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은데, 류큐 스타일에선 길게 누르기 조작을 하면 무기가 바뀌는데, 이번에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을 추구하여 전투에 숙련되면 콤비네이션이 멋지게 물 흐르듯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 칸다 만큼 코믹한 캐릭터였던 리키야가 너무 진지한 모습만 보여주던데, 혹시 이미지가 진지한 쪽으로 바뀌나? 또 앤서 엔드 앤서와 비슷한 미니 게임이 들어가는지?

호 : 배우가 바뀌었다고 캐릭터성이 달라지지는 않지만, 연기에 변화도 있고 스토리에 보강도 있어서 리키야가 가진 열등감을 표현한다든지 감정적인 씬이 추가되면서 보다 자세히 묘사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앤서 엔드 앤서는 들어가지 않지만 스티커 사진 찍기 같은 새로운 미니 게임이 추가되니 기대해달라.

● 담배 관련 연출이 점점 사라지는 느낌인데, 법적인 문제인가? 아니면 개발팀의 심경 변화에 기인한 것인가?

요 : 담배는 의도적으로 뺀 것이 아니며 8에도 많이 등장하지만, 아무리 나쁜 사람일지라도 길에서 갑자기 담배를 뻑뻑 피우면 이상하지 않나.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것이다. 7에서는 깜박 해서 나중에 추가한 적이 있지만.

● 시리즈와 함께 유저들도 나이를 먹어가는데, 신규 유저 유입과 관련하여 어제 시연대를 보니 여성 유저가 많아진 게 느껴졌다. 이런 유저들을 위한 요소를 추가하는 부분을 생각하고 있는지?

요 : 그런 상황을 게임에 반영하지는 않는다. 물론 유저가 늘면 좋지만 특정 유저층을 늘리기 위한 방안은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굿즈의 경우 여성 구매 비율이 늘고 있어 이를 고려하고 았다.

● 다크 타이즈에 색다른 미니 게임이 있다면 추천해달라.

호 : 미네로 플레이 하는 배경은 카무로쵸인데, 키류가 할 수 있던 것은 미네도 모두 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가라오케를 추천하고 싶고, 키류와 이미지가 달라 스티커 사진 같은 것도 신선하게 느껴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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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세 분께 한 말씀 소감을 부탁드린다.

호 : 극3는 3에서 조금 달라졌다 하는 작품이 아니라 아예 신작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는 타이틀로 만들었으며, 극3에서 새로운 체험을 해주셨으면 한다. 외전에서는 미네라는 다크 히어로 같은 주인공을 내세움으로써 키류나 마지마와는 다른 시리어스함을 부각시켰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사 : 작년 이맘 때는 8 외전이라는 예측 불가의 게임을 선보였는데, 이번에도 넘버링 타이틀의 외전을 소개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여러분께 놀라움과 기대감을 드리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두 타이틀이 하나로 묶여서 나오는 만큼 득이 되는, 선물 같은 타이틀을 전해드릴 수 있게 됐다. 두 작품을 꽉꽉 눌러 담은 이번 작품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요 : 16년 전 용과 같이3를 발표할 때는 일본 미디어를 대상으로 했고, 일본 팬들을 위한 내수용 게임이었다. 그러나 16년이 지난 지금은 해외 판매 전략도 세워지는 글로벌한 타이틀이 되었다. 게임 자체야 용과 같이 그대로이지만 시대가 흐르면서 언어 지원도 그렇고, 규모 자체도 커져서 그 때와는 달리 큰 틀에서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번에도 3를 즐길 수 있는 상태에서 극3를 만든 것이라 새로움을 드리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으며, 세계에 전개해 나가는 용과 같이 시리즈로서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스트레인저 댄 헤븐'이라는 새로운 타이틀도 있는 만큼 넘버링 타이틀이 아니더라도 용과 같이의 저변을 넓혀 나간는 새로운 도전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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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용과 같이 극3 / 용과 같이3 외전 다크 타이즈

기     종

PC/PS4/PS5/XSX/SWITCH2

발 매 일

2026년 2월 12일

장     르

액션 어드벤처

가     격

제 작 사

SPK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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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시리즈 계속 나온다는게 마음에 드네 3,4,5 전부 리메이크로 해보고 싶었는데
25.09.26 22:42

(IP보기클릭)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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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에서 기관총 맞고 죽은 사람도 살아돌아 오는데..
25.09.27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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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엔진 오키나와 기대된당
25.09.26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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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개발진이 이제 정말 그만 물어봐달라는 식으로 답변한 적 있습니다.ㅠ
25.09.26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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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면아재나 코쟁이가 그랬듯 시체 인증된거 아니면 누가 돌아와도 이상하지 않은 시리즈라 ㅋㅋㅋ 게임 휘청 거리면 고다 류지도 꺼내들걸요 ㅋㅋ
25.09.27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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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엔진 오키나와 기대된당
25.09.26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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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키야 바꾼거보고 짜게 식어버림 딱 시골 양아치 관상인데 바뀐애는 그냥 중고삐리 맵 지도 보니 크기도 그대로고 플스플러스 올라오면 한번 해보는 정도
25.09.26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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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같이6을 안물어보네
25.09.2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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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13818899
예전에 개발진이 이제 정말 그만 물어봐달라는 식으로 답변한 적 있습니다.ㅠ | 25.09.26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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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13818899
자기들도 내고싶겠지 근데 사업부에서 안내기로했다는데 뭐 어쩌겠나....ㅋㅋㅋ | 25.09.27 0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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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다웡
극6 나올떄까지 두고보자 ㅜ | 25.09.27 0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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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32178466
극5까지 나오게 되면 6 이야기 안나올래야 안나올수가 없을텐데 어찌되려나... | 25.09.27 0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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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시리즈 계속 나온다는게 마음에 드네 3,4,5 전부 리메이크로 해보고 싶었는데
25.09.26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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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를 키류랑 투샷 올려놓은거 이러다가 차기작에 미네 살아 나오는거 아닌가;
25.09.26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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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키드.
헬리콥터에서 기관총 맞고 죽은 사람도 살아돌아 오는데.. | 25.09.27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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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크레인
이마에 총알 맞은 녀석이랑 고층건물에 미네랑 같이 떨어진 녀석도 | 25.09.27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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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크레인
그 분의 개연성도 좀 보강했을지 궁금하네여 ㅋㅋ | 25.09.27 0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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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키드.
냉면아재나 코쟁이가 그랬듯 시체 인증된거 아니면 누가 돌아와도 이상하지 않은 시리즈라 ㅋㅋㅋ 게임 휘청 거리면 고다 류지도 꺼내들걸요 ㅋㅋ | 25.09.27 0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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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어어새
키류가 총으로 헬기쏴서 떨구고 죽을정도로 사람들 패버리는 히트액션 처리해도 불살이라고 하던거보면 7,8 에서 이치반이 환상으로 적들 판타지로 보이듯이 작중 오버된 연출들도 대부분 그런 식이었을지도 ㅎㅎ 8에선 키류도 이치반같이 환상보는 설정이고 ㅎㅎㅎㅎㅎ | 25.09.27 09:26 | | |

(IP보기클릭)121.139.***.***

조나단크레인
아니 그렇게 다 살리면서 고다 류지만 안살린다는게 참; | 25.09.27 23:26 | | |

(IP보기클릭)221.153.***.***

캬바걸 키우기 컨텐츠는 또 삭제인가...언급이 없네
25.09.27 00:11

(IP보기클릭)112.161.***.***

미네는 매력이 별로 없는 축인데 굳이? 라는 느낌 입니다 유신할 때 모델링 바뀐거 누군지 바로 다 알아봤는데 미네만 얘가 안면은 있는데 이름 생각 안 났던 인물 입니다 ㅎㅎ 미네 관련 딱 하나 생각나는건 옥상인가 키류랑 둘 다 웃통까고 싸울 때 아몬하고 동급으로 강했다는거 하나밖에 없네요
25.09.27 08:16

(IP보기클릭)118.36.***.***

포스트박스
미네 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편이죠 3에서 가장 인상적인게 미네같은데 | 25.09.27 10:19 | | |

(IP보기클릭)112.161.***.***

Ainn
글쌔요 외전까지 내줄 악역이라면 류지나 제로에 권투 하시던 분이나 대머리 형님도 있고 수두룩한데 왜 미네냐 이거죠 미네를 하느니 키류친구 니시키야마? 걔를 하는게 더 좋을듯 하구요 | 25.09.27 11:42 | | |

(IP보기클릭)1.232.***.***

포스트박스
당시에 미네 인기 엄청 좋았어요. 지금이야 시간이 많이 지나서 기억에 남지 않을수도 있지만 다른 애들 다 페이스 갈아엎을때 혼자 살아남은건 인기뿐이 아니라 상징적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 25.09.27 12:56 | | |

(IP보기클릭)223.39.***.***

포스트박스
3편 스토리가 전반적으로 문제라 그렇지 미네는 인기 좋았어요 그래서 3편 리메이크 하는김에 미네 스토리 보충할겸 외전도 내는거죠 유신에서도 괜히 히지카타 맡은게 아니에요 ㅋㅋㅋ | 25.09.27 15:37 | | |

(IP보기클릭)221.153.***.***

포스트박스
인터뷰 읽어보세요 미네 굿즈에 대한 요청이 꾸준하다고..ㅋㅋ 글고 미네가 여성팬들한테 인기가 어마어마함ㅋㅋ 요즘 용과같이 여성팬 비율이 40퍼센트정도는 된다는데 말은 여성팬 의식 안한다고 하지만 얘들 요즘 행동보면 대놓고 여성팬들도 의식하는게 보여서 미네를 쓴 이유도 크다고보네요 ㅋㅋ | 25.09.27 20:46 | | |

(IP보기클릭)121.161.***.***

포스트박스
미네 캐릭터보다 성대가 별로죠. 다케우치 유코 팬들은 싫어할 수 밖에 없는 사람...; | 25.09.27 21:41 | | |

(IP보기클릭)112.161.***.***

루리웹-6632178466
흐음 ㅎㅎ 미네가 잘 생기긴 했는데 외전까지 내줄 정도의 인기인지는 덧글 보고 알았네요 외전 캐릭이면 이미 존재하는 마지마 고로 생각해보면 되는데 미네가 과연 마지마 반의 반이라도 인지도 있는지 의문이고 고다 류지도 있고 하다못해 하루카 남편도 있는데 미네까지 차례가 어쩌다가 갔는지 갠적으론 매우매우 신기 합니다 갠적으론 3가 인기가 없었기 때문에 미네에게 힘을 실어줘서 3의 평가가 좋아지도록 유도하는거지 미네가 외전 주인공 받을 깜냥은 안되는게 맞아요 ㅎㅎ | 25.09.27 23:51 | | |

(IP보기클릭)221.153.***.***

포스트박스
상품성이 있는 캐릭터를 밀어줘야지 님말대로 류지나 이런캐릭터들은 정작 상품성에서 밀리는데 어케 냅니까.. 당장 류지 주인공으로 온라인 냈는데 제대로 말아먹었음..ㅋㅋ | 25.09.27 23:56 | | |

(IP보기클릭)112.161.***.***

루리웹-6632178466
미네팬이 이렇게도 많은지 처음 알았네요 ㅎㅎ 솔직히 미네가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이 10에 8병은 될껄요 골수팬만 덧글 딱 다니까 진짜 미네가 엄청난 인기캐릭인걸로 짠~ 재탄생 되었네요 | 25.09.28 00:15 | | |

(IP보기클릭)183.106.***.***

포스트박스
미네가 존잘의 대명사인 키류보다 더 잘생긴 악당이라..ㅋㅋ | 25.09.28 00:53 | | |

(IP보기클릭)112.161.***.***

Leatherface
잘 생겼다는건 확실한 것 같은데 여자들이 용과같이 많이 하는 것도 아닌데 외전 주인공까지 준다는건 확실히 용3를 어떻게든 살려보고자하는 PD의 의도이지 진짜 미네가 주인공할 깜냥이 되서 그런건 아니라고 봐요 | 25.09.28 01:00 | | |

(IP보기클릭)175.117.***.***

포스트박스
애초에 골수팬 아니면 3편 리메 관심 없을꺼고 골수팬 입장에서는 3편에서 남는건 미네랑 칸다 아님? 그리고 극3 나오면 신규 유입시켜야 하니깐 미네 띄우는게 정상적인 세일즈 포인트 아님? 뭐가 불만들인지 | 25.09.28 11:02 | | |

(IP보기클릭)112.161.***.***

한국대장
아항 전 0~7외전까지 전부 플레티넘 달성했고 현재는 8하고 있는 유저인데요 3 리메이크는 미네를 띄워줄 수 있다고 보지만 외전은 별개의 게임인데 유저 입장에서는 반드시 미네일 필요가 없다고 보거든요 게임 하나 통으로 미네라고 하면 서사를 엄청 더 붙여서 만든다는건데 이게 맞냐? 이겁니다 애초에 팬들이 서사를 궁금해했었던 인물들이 이미 많거든요 너무 당연한 얘기라 다들 수긍할 줄 알았는데 이렇게도 아니라고 하는 사람이 많은걸 보니 글로벌히트는 무리고 골수팬들 축제에 머무를 것 같네요 | 25.09.28 11:41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241.***.***

담배 이야기는 진짜 아무리 사람 죽이는 야쿠자라도 길빵은 좀 이러는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5.09.27 10:23

(IP보기클릭)59.25.***.***

미네의 결말이 궁금하다...외전까지 줄정도면 뭔가 이후에도 볼수 있을거 같은데
25.09.27 10:45

(IP보기클릭)222.100.***.***

항상 비슷비슷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나와서 꾸역꾸역함 추억보정이긴한데 전 용과같이 시리즈중에 3를 가장 재미없게 해서.. 얼마나 환골탈태했을지도 궁금하긴함
25.09.27 12:07

(IP보기클릭)14.42.***.***

3 해보니까 끔찍하게 재미없던데 과연.....?
25.09.27 13:07

(IP보기클릭)218.154.***.***

3이 작품중엔 제일 별로 였는데, 키류 스토리상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이 작품을 안하면 이후 작품에서 키류를 이해하기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이번 극3은 잘 나오기를 바람.
25.09.27 13:46

(IP보기클릭)118.235.***.***

극이랑 일반이랑 차이가 리메이크유무인가요?
25.09.27 15:43

(IP보기클릭)210.178.***.***

유리장미
그래픽 엔진 교체와 스토리 보강, 컨텐츠 추가 등등임. 이전 편 극 시리즈도 그래왔고, 이번작도 그렇다고 본문에 있음. | 25.09.27 23:22 | | |

(IP보기클릭)118.235.***.***

자유추구
감사합니다 | 25.09.29 10:01 | | |

(IP보기클릭)118.176.***.***

키류의 여름방학
25.09.27 16:44

(IP보기클릭)118.235.***.***

용3가오프닝테마는 기깔치게 만들긴 했는데
25.09.27 17:50

(IP보기클릭)112.77.***.***

진짜 많이 달라져야함. 리마스터는 하다가 때려치웠어...
25.09.27 20:43

(IP보기클릭)112.172.***.***

루리웹-7297282013
저도요 진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엔딩봄요 | 25.09.27 23:20 | | |

(IP보기클릭)175.215.***.***

용과 같이 시리즈는 마작과 쇼기를 할 줄 몰라서 고통스럽다
25.09.27 21:57

(IP보기클릭)210.178.***.***

솔직히 시리즈중에 3가 컨텐츠적으로도 스토리적으로도 제일 별로였지. 보강 제대로 되서 나왔으면 좋겠네.
25.09.27 23:23

(IP보기클릭)14.48.***.***

3만 엔딩 못봄
25.09.28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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