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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클래식, 앞으로의 로드맵과 방향성

조회수 11781 | 루리웹 | 입력 2022.11.07 (22:20:00)
[기사 본문] 7일 오후 8시,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클래식'의 첫 번째 쇼케이스가 되는 온라인 쇼케이스 '클래식 온스테이지'를 개최, 9일 진행될 예정인 '레버넌트'(REVENANT) 업데이트의 상세 내용 및 향후 로드맵과 방향성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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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인사로 시작한 안진호 개발 디렉터는 처음 서버가 열린 뒤 퀘스트 몬스터 앞의 행렬, 드라웁니르 동굴 앞에서의 입구쟁, 많은 이가 참여한 요새전 등을 회고한 후 11월 업데이트를 포함한 본론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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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11월 업데이트의 핵심은 필드'라는 이서연 기획팀장이 클래식은 수성보다 공성이 더 활발해질 수 있도록 요새 점령 및 회랑 입구 조건 변경, 다양한 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하는 튜닝 포인트를 두고 개발해왔다고 언급하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줄이는 식으로 더 좋은 업데이트를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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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의 매력은 PvP라고 전제한 그는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필드'라면서 잉기스온, 겔크마로스 요새 근처에 몰린 인원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실렌테라 회랑 필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솔플/파플을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기조로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 입구는 회랑 북쪽에 위치할 예정이며, 스토리북은 용계 필드 전역을 이동하도록 하여 필드의 변화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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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로스 필드는 집행자를 선택한 유저가 1레벨부터 20레벨까지 집행자만의 스토리를 경험하면서 성장하는 곳으로 한번 벗어나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성장용 필드이고, 신규 인던인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는 텔로스 필드를 모티브로 51레벨 이상 캐릭터들이 꼭 이용해야 할 인던이다. 필수 콘텐츠가 추가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기존 던전인 상층 보물방과 템푸스는 종료시킬 예정이며, 상층 5인 고정팟을 즐기던 이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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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보상으로는 주 1회 입장하면서 유물과 백금 훈장 조각, 좀 더 높은 확률의 용신장 시리즈를 획득할 수 있도록 했고, 신규 스킬까지 제공하는 방향으로 준비했다. 또 파티에 집행자가 있는 경우 던전 공략 난이도가 낮아진다. 이와 같이 과거에는 업데이트가 반복되면서 콘텐츠가 누적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콘텐츠가 추가되는 만큼 기존 콘텐츠를 수정, 삭제해서 전체적인 플레이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플레이 스케쥴을 조정할 예정이다. 주요 연령대가 달라진 만큼 직장인이 퇴근 후 많은 것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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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위한 것이 바로 아이온을 다양하게 플레이 한 만큼 완성되는 플레이어의 이야기 '스토리북'이다. 사냥과 PvP로 완성하는 고대 미술품, 채집과 모험으로 완성하는 자연의 정수, NPC 퀘스트를 통해 완성하는 모험의 서의 세 가지 콘텐츠로 편성되어 각기 수집할 아이템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완성 시 다양한 원화 또는 숨겨진 스토리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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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미술품에는 세 가지 명화가 있는데 각각 PvP, PvE, 이벤트로 완성하게 되고, 모든 퍼즐 조각을 모으면 미술품을 완성할 수 있다. 일부 조각은 현재의 플레이 패턴대로 해도 얻을 수 있으나 일부 조각은 필드에서 솔로 혹은 파티 플레이를 요구하며, 꾸준한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은 여유 시간에 즐길 수 있도록 의도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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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정수는 총 2종이 존재하고 채집, 모험에 집중된 콘텐츠이다. 두 가지 정수 중 하나는 어비스, 하나는 잉기스온과 겔크마로스를 탐험하면서 완성할 수 있으며, 채집에 매우 유용한 능력치를 획득하게 된다. 이 패시브 스킬은 오로지 채집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전역에 숨겨진 특수한 채집물도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상대 종족을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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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의 서는 숨겨진 스토리를 보기 위해 퀘스트를 수행하는 콘텐츠로 조금 귀찮을 수 있으나 스토리를 모두 모아 완성시킬 경우 키나, 타이틀, 마석 선택 상자를 획득할 수 있으며, 타이틀은 이속 5%가 포함된 영구 타이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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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기온은 동일한 시간에 접속하지 않아도 결속력을 가질 수 있도록 레기온 검색, 가입 기능을 도입하면서 레기온의 주요 활동 항목을 추가했다. 이렇게 모인 인원이 레기온 미션을 수행하면 별도의 레기온 레벨이 오르면서 성장할 수 있고, 당분간은 주요 활동 체크와 관계 없이 레기온 미션을 제공하겠지만 향후에는 레기온 성향에 맞는 미션만 수행 가능하게 하여 하고 싶은 콘텐츠만 해도 성장할 수 있게끔 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이 미션은 꼭 함께 하지 않아도 레기온원 각각의 행동에 따라 카운트가 되며, 인원이 많다고 유리한 것이 아니라 규모에 관계 없이 쉽게 수행 가능하도록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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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얻은 재화로는 버프 수치를 올려 성장의 느낌을 주고자 했고, 이 버프를 개인 주화로 구매하면 1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 또 이 구조는 후발 주자 레기온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증가 수치가 감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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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기온 제작은 주로 나눔하던 물품을 생산이 가능하게 하여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보유한 재료 일부라도 넣을 수 있으며, 재료가 모두 채워지면 제작이 가능해지고, 만들어진 아이템은 레기온 창고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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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클래식의 신직업 집행자에 대한 소개다.



집행자는 양손 무기인 사슬검, 늘무를 사용하는 중거리 딜러로 9m에서 공격 가능하며, 집행자만 사용할 수 있는 뇌력을 충전하고 이 뇌력을 사용해서 물리 계열의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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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자는 주로 이니시와 광역 딜러 역할을 담당하며, 추적에 능한 직업인 대신 방어에는 다소 취약해서 치고 빠지는 것을 잘 해야 하며, 개인전에서는 거리 유지를 위해 밀려남 상태 이상 스킬과 이동 스킬을 활용해야 한다. 밀려남 스킬과 무기 방어 성공 시 발동되는 스킬류가 많기 때문에 집행자를 상대하는 다른 클래스들은 명중 스탯이 중요하고, 집행자와의 PvP에서는 순간 버프 효과에 주의하면서 밀려남 상태가 되었을 때 충격 해제 스킬 사용 여부를 판단하면서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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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12월에도 직업별 신규 스킬이 추가되는데 상세 효과는 차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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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신의 대행자도 12월에 업데이트 된다. 과거에는 상대 요새 점령 자체가 어려워 하나라도 점령하면 등장하도록 설정되어 있었으나 지금 요새전 대부분이 상대 종족 한 개 정도는 점령하는 상황이라 대행자가 주 2회 등장하게 되며, 각 종족이 각각의 대행자를 만날 수 있는 상황이 되면서 치열한 전투를 발생시킬 수 없는 구조가 되어 등장 조건을 다르게 하고, 대행자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늘어나는 무기 설정도 변경하여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혼돈의 투기장은 협력의 투기장으로 변경되면서 투기장 시즌 방식이 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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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면 11월에는 필드 활성화를 목표로 켄텐츠를 배치, 12월에는 전장과 주신의 대행자 레이드 콘텐츠를 통해 PvP의 장을 여는 것이며, 내년 3월에 추가 업데이트를 기획하고 있다. 매칭 방식 수정과 투기장 응원 시스템으로 전 서버 최강자를 가리는 모든 과정을 보거나 응원할 수 있고, PvP 활성화를 위해 신규 레이드 추가를 고려하고 있으며, 기존 전장을 대체할 새로운 방식의 신규 전장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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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등장한 안진호 개발 디렉터는 아이온 클래식이 최종장을 넘어 다음 업데이트를 남겨두고 있다며 '아이온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라는 비전을 실체화하면서도 클래식의 가치는 계속 지킬 것임을 강조했다. 개발팀이 생각하는 클래식의 가치는 플레이어의 의견과 2년간의 기록에 있다고 말한 그는 클래식의 다음 60레벨 컨텐츠도 마찬가지라면서 업데이트 되는 모든 것을 과거 지나온 길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클래식의 공식에 맞춰 다시 컨텐츠를 디자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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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례로 평화, 휴전으로 대표되었던 과거의 사르판은 필드에서 엮이는 천족과 마족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전투가 일어나는 접점을 만들기 위해 중립 필드 설정을 삭제, 전체 PvP 가능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클래식 용계를 넘어 더 격렬한 싸움터로, 지금의 클래식을 이어 나갈 천마 전쟁의 메인 필드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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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필드 티아마란타와 그곳의 핵심 콘텐츠였던 근원전은 반복적인 공략과 시간표가 스트레스를 주었던 콘텐츠인데 당시 아쉬웠던 부분, 콘텐츠의 숙제감과 시간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든 근원을 RvR 콘텐츠인 요새전으로 수정하며, 이 요새를 레기온이 점령할 경우 레기온이 소유하여 레기온 하우징까지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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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기온을 위한 하나의 거점이 생기는 것인데 단순히 요새를 점령하고 NPC나 편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레기온을 위한 무엇인가를 만들거나 공성전 자체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전략적인 기능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11월 업데이트의 레기온 개선을 시작으로 레기온 요새전과 하우징, 여기에 소수 레기온을 위한 연합 시스템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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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나야카를 잡는 티아마란타의 눈은 반복된 떼쟁과 무의미한 근원전 입장 규칙으로 아쉬움이 있었는데, 천마가 함께 RvR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격렬한 전장으로 만들고자 입구부터 티아마란타의 눈 내부까지 천마가 서로 시간에 맞춰 입장하는 것이 아니라 입장 방법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 전투가 나올 수 있도록 고민 중이며, 티아마란타의 눈 내부에서도 떼쟁 대신 바람길을 타고 날다 상대가 보이면 공격하는 낙하 스킬 및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스킬을 추가하여 하늘과 땅이 이어지는 새로운 전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종족 불균형에 대해서는 서버를 넘어선 종족간 연합, 새로운 만남으로 풀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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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비전 실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으나 미처 실현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지금이라도 하나씩 만들어 가겠다며, 탑승물은 매우 다양한 외형이 존재하고 이동에 재미를 주었으나 전투에 악용되면서 도입을 반대하는 이가 많았는데, 이에 전투 영향성은 최소화시키면서 탈 것 본연의 즐거움, 함께 한다는 즐거움을 다인 탑승물이라는 형태로 풀고자 한다며 여러 가지 컨셉과 아이디어를 모으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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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형태의 무기는 직업 특성을 살려 특정 상황에서 드라마틱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비장의 한 수를 가지고 싸움을 즐길 수 있도록 형태를 만들고 있다. 그 예로 특정 전투 상황에서 방어와 회피를 모두 포기한 채 딜링을 높여야 하는 순간 사용할 수 있는 살성의 무기가 공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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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계열은 전투 시 무기가 전투적으로 변하면서 나아가 전투 패턴이 변할 수 있는 무기를 고민하고 있으며, 마도성 역시 무기에 따라 스킬의 사거리가 변하고 전투 패턴이 바뀔 수 있는 무기를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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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주제는 아이온의 메인 플레이 '쟁'에 대한 것이다. 아이온의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컨텐츠 개선, 필드 컨샙, 레기온 강화, 신규 무기 등을 고민한 것이며, 더욱 재미있는 필드 쟁, 가장 즐거운 클래식의 한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클래식한 전투 필드 형태를 계속 유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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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지금보다 전투의 규모가 커진 컨텐츠가 나온다면, 서버를 넘어 더 많은 인원이 한 전투에 모인다면, 아이온의 장점인 직업 역할이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인가. 파티쟁, 포스쟁, 요새전 외에도 더 많은 수가 참여하는 새로운 전투, 그 속에서도 직업 역할과 연계가 즐거운 그런 싸움을 개발팀은 지향하고 있고, 함께 하는 거대한 연계 스킬, 전투의 시너지가 날 수 있는 강력한 직업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나와 같은 동료, 나와 같은 직업군이 모여 기존에 상상할 수 없는 시너지 스킬을 사용해 대규모 전장에서도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전투를 꿈꾸고 있다. 예를 들면 각 파티의 마도성이 모여 상대방을 향해 거대한 광역 스킬을 사용한다면? 이를 막기 위해 호법성들이 모여 개인이나 파티 단위가 아닌 주변 모든 대상을 위한 아티팩트급 버프를 준다면? 그 버프를 받은 수호성이 거대한 방벽을 만들어 반격의 기점을 삼게 된다면? 이처럼 전투의 규모가 커져도 자신이 선택한 직업의 가치가 유지되면서 직업별 역할이 명확한 모습, 그것이 바로 아이온이 그리는 또 다른 미래의 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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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은 이러한 아이온을 보다 많은 이가 경험할 수 있도록 11월 9일부터 7일간 시엘의 기운을 상시 적용하여 무료로 접속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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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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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까지는 참 좋았던 것 같은데 너무 돈만 좇다 보니... NC 참 너무 싫은 회사중 하나가 되버렸네요
22.11.08 08:42

(IP보기클릭)218.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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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신 돌던 그 시절은 재밌었다
22.11.07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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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1.08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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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은 상층 인던하고 드라웁니르 동굴이죠..동굴 입구에서 천족한테 죽던거 생각하면 부들 거림 ㅋㅋ
22.11.07 23:49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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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온라인 경쟁 게임은 피곤해서 못하겠음.....싱글 게임이 최고시다
22.11.08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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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아이온2를 만드는게 최선 같던데
22.11.07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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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2ndRUNNER
리니지4가 될 듯 | 22.11.08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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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2ndRUNNER

| 22.11.08 0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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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신 돌던 그 시절은 재밌었다
22.11.07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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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엪🌝
ㅋㅋㅋㅋ 암포까지가 아이온 최절정이였죠.. | 22.11.10 18:03 | | |

(IP보기클릭)1.236.***.***

친구랑 논산훈련소 돌고 어디지 가장 많이 잡힌 보스 걔 뺑뺑이 돌때 재밌었는데... 탱을 첨 해봐서;; 타이어 끌고와서 잡고 볼라드도 잡고 ㄷㄷ
22.11.07 23:08

(IP보기클릭)121.162.***.***

처음나왔을때 친구들이랑 밤새 산투카 뜨는시간 기다렸다가 잡아서 산투카가면먹고 그 늘어나는 무기 (인던꺼 말고) 먹어서 정말 재미있게 했었는데... 추억으로 묻어두렵니다 ㅋㅋ
22.11.07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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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은 상층 인던하고 드라웁니르 동굴이죠..동굴 입구에서 천족한테 죽던거 생각하면 부들 거림 ㅋㅋ
22.11.07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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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인 해제 주문서랑 어비스 아이템 포장지 팔던데..ㅋㅋㅋ 이번엔 또 얼마나 신박한 BM으로 아재들 쌈지돈 털어먹을지 기대되네요.
22.11.07 23:58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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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온라인 경쟁 게임은 피곤해서 못하겠음.....싱글 게임이 최고시다
22.11.08 00:09

(IP보기클릭)39.123.***.***

오베 때 호드 깃발 보고 접었던 아이온 ㅋㅋ 와우하다가 한거라 캐릭 움직이는것만 봐도 오래 할 생각은 없었던 게임
22.11.08 00:19

(IP보기클릭)220.77.***.***

인던도는 재미로 했었는데...PVP는 패스
22.11.08 01:35

(IP보기클릭)221.159.***.***

탈 것은 주면서 옛날 3.0때 하우징 기능은 주지 않았었나요? 흠;;;
22.11.08 05:33

(IP보기클릭)118.235.***.***

파슈 올넴이랑 심연 팟 판들던거 생각나는...
22.11.08 07:43

(IP보기클릭)121.171.***.***

돈이 될까?
22.11.08 08:03

(IP보기클릭)223.33.***.***

시공 이상해지면서부터 점점 재미없어서 접었던 기억이
22.11.08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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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까지는 참 좋았던 것 같은데 너무 돈만 좇다 보니... NC 참 너무 싫은 회사중 하나가 되버렸네요
22.11.08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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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olenic Acid
아이온 2.x 당시, 그리고 블소 클베 때까지 "NC가 리니지로 돈을 많이 땡겼지만 그래도 제대로 된 게임 회사구나" 라는 느낌이었는데, 지금보면 그때 그 NC가 맞나 싶네요. | 22.11.08 10:18 | | |

(IP보기클릭)58.120.***.***

카이저소세지
블소 초창기 까지는 mmorpg로 뭔가를 해보려고 했던 것 같은데, 넷마블, 넥슨이 모바일로 돈 긁어 모으는 거 보다가 흑화해버린 것 같음 | 22.11.08 13:40 | | |

(IP보기클릭)1.239.***.***

2.0패치때까지는 재밌게했었는데
22.11.08 08:43

(IP보기클릭)125.135.***.***

개소리를 머이리 장황하게 정성스럽게..
22.11.08 08:45

(IP보기클릭)211.36.***.***

얘들은 지들이 블자인 줄 아나봐?
22.11.08 08:48

(IP보기클릭)1.228.***.***

굥권력YUJI
굳이 블자로 비교를 하는 당신도... 크흠;'; | 22.11.08 09:25 | | |

(IP보기클릭)14.53.***.***

굥권력YUJI
솔직히 블자도 뭐 옜날의 영광이지. | 22.11.08 10:28 | | |

(IP보기클릭)14.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847385950
참 루리웹은 다들 분노에 가득차있어,,, 내가 아이온이랑 비교 했음????????????????????????????????????????????????????????????????????????????????????????????????????? | 22.11.08 14:07 | | |

(IP보기클릭)220.124.***.***

멀해도 결국 리니지 아닌가? ㅋ
22.11.08 10:37

(IP보기클릭)118.235.***.***

날개 달린 리니지?
22.11.08 12:52

(IP보기클릭)59.0.***.***

저걸또 정액제 받네
22.11.09 20:25

(IP보기클릭)59.24.***.***

루리웹-193857492026
정액제 받아도 와우처럼 그걸로 끝나야하는데, K-게임이라 추가 패키지까지 사야 정상적인 게임을 할 수 있는게 문제.. | 22.11.10 07:29 | | |

(IP보기클릭)221.144.***.***

와우때도 이게될까 ㄹㅇ 의문이었는데 아이온을...? 이건 원하던사람이있긴하나
22.11.09 20:2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5.134.***.***

내가 기억하는 아이온은 치유성으로 무슨 파란색용을 좌우로 왔다갔다하면서 부활인가?? 무슨 버그로 잡던 기억밖에 없네..
22.11.10 09:33

(IP보기클릭)121.128.***.***

믿거엔
22.11.10 16:02

(IP보기클릭)116.121.***.***

근데 클래식이면 과거꺼 하는거아닌가여? 과거꺼 쭉 이어서 하는건데 로드맵이 왜 필요한거지? 세계선을 다르게 하려는건가?
22.11.10 17:29

(IP보기클릭)112.186.***.***

95式
신직업이랑 윗 로드맵 내용들은 없던거임 ㅋㅋ 잘 가다가 또 왜 이러나 싶네여ㅋㅋㅋㅋ | 22.11.11 16:18 | | |

(IP보기클릭)59.24.***.***

수루루루
당연히 그동안 발전된 BM을 적용해서 수익 뽑아먹으려는 수작이죠 | 22.11.12 04:54 | | |

(IP보기클릭)211.243.***.***

아이온 미친듯이 하다가.. 거래사기 당해서.. 접음.. 그후 게임을 안하게 됨..
22.11.10 21:42

(IP보기클릭)49.168.***.***

한줄요약:개돼지 돈잘빨아 먹겠습니다
22.11.11 14:33

(IP보기클릭)110.47.***.***

과금게임 ㅠㅠ
22.11.11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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