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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요시다 슈헤이, 위험한 구독제는 게임산업을 저해시킬 것이다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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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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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안 팔리는건 다른거 없다.. 못 만들어서다..
25.05.30 02:36

(IP보기클릭)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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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사실이라면 pc시장에서 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었겠지.
25.05.30 02:02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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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잘 만들고 보면됨니다 개허접한 쓰레기겜을 7~8만원 주고살순없네요 글고 구독제가 꼭 나쁜건아닌거 같습니다. 이름없는 회사는 개발비 어느정도 지원받고 홍보도 할수있는 구독제가 방법일 수 있으니 결국 잘만들면됨 유저가 알아서 홍보해줌 신규 트리플 A겜을 구독제 넣어달라고 아우성 치는 유저도 별로 없음, 유저들은 그저 잘만들어주길 바라는 마음뿐
25.05.30 02:05

(IP보기클릭)5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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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대여점이나 공짜 음원 사태 보면 게임패스가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건 개소리임
25.05.30 03:04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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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구독제가 강제도 아니고, 설사 구독제거 시장을 잠식하여 잘 만들어진 게임이 구독제에 발매일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망할리는 없다고 봄 GTA6나 위쳐4같은 작품이 발매일에 구독제에 안들어온다고, 그 게임이 망할까? 발매일에 천문학적으로 팔릴 걸? 심지어 가격이 비싸도 그러할 것임ㅇㅇ 소비자도 마찬가지로 구매에 있어서 선택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임 게임 1개에 8~9만원 내라고 하면 누가 발매일에 산뜻 사겠나? 이리저리 각보고 구독제도 알아보고 하는 거지 심지어 허접한 게임이라면 구독제와 상관없이 그냥 안팔리는 것임 본문에서도 스스로 직접 언급했지만, 구독모델을 신규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라는데, 지극히 기업입장적인 이야기임 어찌보면 탐욕적이기도 하고 구독서비스는 무료가 아님 마땅히 돈을 지불하고 기업에 수익이 되는 사업모델임 이걸 서비스측면으로 보지않고, 판촉으로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말에는 절대 동감하지 않음 어찌보면 정말 탐욕적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되는 발언임 구독 서비스에 발매 당일에 넣든, 아니든 그건 기업의 자유임 그 이전에 좋은 게임이나 만들고 팔 생각을 하라고 하고싶음 콩코드 같은 거 만들어서 돈내라고 하면 누가 살 것이며, 심지어 그딴 건 구독제에 넣어도 아무도 안함
25.05.30 02:21

(IP보기클릭)116.36.***.***

팩트는 8만원 9만원 하는 신작게임들 소비자들이 존나 비싸다고 느껴서 바로 안서거나 바로 사도 평론가평 좋은거만 골라사고 되도록 게임패스같은 구독제로 찍먹하고 치운다는거임
25.05.30 01:57

(IP보기클릭)14.49.***.***

BEST
루리웹-1068355057
그게 사실이라면 pc시장에서 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었겠지. | 25.05.30 02:02 | | |

(IP보기클릭)175.193.***.***

헌터스
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을 정도로 매력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개발사 입장에서 일정 비율 판매량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도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 25.05.30 02:32 | | |

(IP보기클릭)121.0.***.***

헌터스
구독 서비스가 어떻게 스팀을 잡아 먹나? 스팀이 구독 서비스인가? 아니면 구독 서비스에 현존하는 모든 게임이 구독제에 들어가 있거나 스팀 등록된 게임과 100% 일치하게 게임이 등록 되어 있나? | 25.05.30 08:36 | | |

(IP보기클릭)152.165.***.***

루리웹-1068355057
이런애들이 커펌하고 복돌이짓 하는거지 | 25.05.30 08:50 | | |

(IP보기클릭)121.0.***.***

루리웹-2584749669
요즘 동네 중고 거래 플랫폼이 많아서 그런거로 찍먹하고 치우겠지 | 25.05.30 08:52 | | |

(IP보기클릭)124.153.***.***

루리웹-2584749669
구독제로 찍먹 한다는데 어째서 복돌이가.. | 25.05.30 09:34 | | |

(IP보기클릭)125.177.***.***

루리웹-1068355057
이런 사람들은 언제나 자기 주장에 팩트라는 말을 붙이더라 팩트가 뭔지 모르는 것 같음.. | 25.05.30 09:41 | | |

(IP보기클릭)112.172.***.***

신병J쫄J그리폰J앞다리🍗
넌 입좀 여물어요 | 25.05.30 09:55 | | |

(IP보기클릭)39.7.***.***

신병J쫄J그리폰J앞다리🍗
소비자들 인제 게임 안사고 구독으로 찍먹만 한다고 하길래 그게 사실이라면 이라는 전제로 얘기했다 멍청아 | 25.05.30 14:00 | | |

(IP보기클릭)9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sy0031
궁금한 점 1. 계정을 왜 굳이 새로 파서 개소리를 장황하게 씀? 2. 복돌 파는 분이었으면 당연히 복돌 하려는 사람만 만나지 멀쩡한 사람 만나겠음? 3. 그 사람 말만 듣고 커뮤니티에 있는 불특정 다수를 싸잡아서 일반화 시키고 욕하는게 말이 됨? 4. 가식웹에 굳이 들어와서 굳이 계정파고 굳이 비난하는 댓글을 남긴다? 사실 누구보다 가식웹에 진심 아님? | 25.05.30 16:16 | | |

(IP보기클릭)112.2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sy003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는게 있어 좀 배워.. | 25.05.30 16:26 | | |

(IP보기클릭)9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sy0031
신고 먹을만 했네.. 그쪽은 그냥 효도폰 압수가 답인듯 | 25.05.30 16:35 | | |

(IP보기클릭)39.11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sy0031
아니 부정은 불법복제가 만연했던 건 부정 안하겠다만 출처가 용팔이...인 건 좀...ㅋㅋㅋ 이미 구매대행 사이트도 존재했던 무렵인데 복사CD 밖에 안 판 인간이 자기가 안팔았다고 정품 쓰는 사람 없다고 하는 게 개웃기네.. | 25.05.30 18:15 | | |

(IP보기클릭)9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sy0031
남 긁으려다가 긁히고 장판파 하고 있네 ㅋㅋㅋ 발끈해서 댓글 하나하나 무시 못하고 답변달고있는거 봐 ㅋㅋㅋ | 25.05.30 18:45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일단 잘 만들고 보면됨니다 개허접한 쓰레기겜을 7~8만원 주고살순없네요 글고 구독제가 꼭 나쁜건아닌거 같습니다. 이름없는 회사는 개발비 어느정도 지원받고 홍보도 할수있는 구독제가 방법일 수 있으니 결국 잘만들면됨 유저가 알아서 홍보해줌 신규 트리플 A겜을 구독제 넣어달라고 아우성 치는 유저도 별로 없음, 유저들은 그저 잘만들어주길 바라는 마음뿐
25.05.30 02:05

(IP보기클릭)211.234.***.***

Mugen862
... 아닌데 졸라 허접한 게임에도 돈 엄청 바르던데? ... 구독제는 게임 잘 만드나 못 만드나 제작사엔 마찬가지인듯 한데 뭔 홍보 백 날 해줘 봐야 ... 신규 트리플a게임 구독제에 넣어 달라는 사람 루리에서도 많이 봤는데? ... | 25.05.30 08:49 | | |

(IP보기클릭)152.165.***.***

Mugen862
뭔소리지 겜패에서 트리플A 데이원빼면 가입자 절반은 사라질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로 빠는애들이 천지구만 | 25.05.30 11:49 | | |

(IP보기클릭)211.235.***.***

Mugen862
꺼지세요 그딴 방식은 시장경제를 망치고 결과물의 퀄리티 폭락을 가져옵니다 | 25.05.30 18:39 | | |

(IP보기클릭)61.77.***.***

댓글들이 다 딴소리 하네 핵심은 고품질 게임은 제값주고 팔고 시기가 지난 게임은 구독제로 하는게 옳다고 말하는거임 구독제 누가 싫어함 하나 값도 안되는 비용으로 게임 다 할수있는데 ps5 초기만해도 마소가 구독제로 시장을 지배할거라고 생각했는데 현실은 플스에 헤일로가 나오는 상황이란 거임 게임에서 구독제가 돈이 안된다는 거고 구독제가 정착 되었다면 대규모 AAA게임은 점점 사라지겠지 돈 내더라도 고품질 게임을 하고 싶은 유저들도 많을거고
25.05.30 02:15

(IP보기클릭)39.7.***.***

sksjhhsa
대규모 AAA게임이든 아니든, 잘만 만들면 발매당일 구독제에 안들어와도 소비자는 지갑을 열게 되어있음 현실은 돈만 왕창 들인 허접한 게임이 안팔리는 것을 구독제 탓을 하는 거로밖에 안들려서 문제임 본문의 말도 그러하고 솔직히 본문의 인터뷰 내용자체가 스스로 논리에 모순적인 부분이 제법 있음 게이머들에게 핵심은 얼마나 많은 돈을 들여 만들었냐가 아님 가격도 아님 게임으로써 가치와 재미가 제일 중요함 지극히 기업적인 마인드의 인터뷰이며, 핵심도 놓치고 탐욕적인 속내까지 내비치는 내용임 구독제가 망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않았을 경우뿐임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고 구독제보다 구매가 소비자에게 좋다면 응당 그 흐름으로 갈 것임 개발자가 구독제에 반대한다면, 안주고 못배길 게임을 만들고 구독제에 포함 안시키면 끝날 이야기임 | 25.05.30 02:28 | | |

(IP보기클릭)182.212.***.***

밥은먹고다니냐??
잘 만들면 산다? 둠(포켓몬) 보니까 아닌 것 같은데요? 오피셜은 아니지만 둠 신작 초기 판매량 둠 이터널 대비 반의 반토막 난 것 같은데? 이번 둠이 못 만들어서 그런 거임? 반의 반이 플스 스팀이고 나머지가 엑박이라던데 다 사서 한 거임? 님의 막줄!! 그래서 캡콤 같은 애들이 잘 만든 팔릴만한 게임은 구독제에 안 넣고 오래되어서 세일을 해도 해도 더 이상 안 팔리거나 똥 같은 것만 투입하고 있음 | 25.05.30 05:19 | | |

(IP보기클릭)119.71.***.***

캐미화이트
둠이라는 안좋은예를 가져와서 그렇지 반대로 데이원 풀려도 판매량 평가 잘나가는 33원정대의 경우도 있어요 심지어 신생개발사인데 말이죠. 단순하게 무조건 독이라고 하기에는 좀 다양하게 접근해봐야될 흐름임 | 25.05.30 05:37 | | |

(IP보기클릭)118.235.***.***

sksjhhsa
마소구독제를 실드치고 싶은게 본 마음이니까 저렇게 평범한 발언엔 동문서답밖에 할말이 없죠 | 25.05.30 08:12 | | |

(IP보기클릭)121.0.***.***

sksjhhsa
경쟁사 이야기 할 필요 없이 자신이 일했던 곳의 게임들은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인데 퍼스트 정착도 안된 구독 서비스 제공하면서 지금 왜 리마 말곤 게임이 없는 상황인지를 이야기 하면 깔끔하긴 할 듯 | 25.05.30 08:55 | | |

(IP보기클릭)182.212.***.***

LIFULman
33원정대가 특이 케이스겠죠!!! 최근 잘 나왔다고 말 많던 인디아나만 봐도 뭐,, 내 말을 게임패스 까는 걸로 생각하는 머저리들이 많은 것 같네요 님은 말구요 진짜 님은 말고 게임패스 처음부터 말이 나왔던 저렴한 게임 구독제가 게이머에게 오히려 독이 될거란 의견일 뿐임 나만 해도 4년 전만 해도 그럭저럭 할 만하다 싶으면 엔딩까지 봤는데 지금은 할만한데? 하며 지워버림 | 25.05.30 09:24 | | |

(IP보기클릭)39.7.***.***

BEST
글쎄... 구독제가 강제도 아니고, 설사 구독제거 시장을 잠식하여 잘 만들어진 게임이 구독제에 발매일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망할리는 없다고 봄 GTA6나 위쳐4같은 작품이 발매일에 구독제에 안들어온다고, 그 게임이 망할까? 발매일에 천문학적으로 팔릴 걸? 심지어 가격이 비싸도 그러할 것임ㅇㅇ 소비자도 마찬가지로 구매에 있어서 선택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임 게임 1개에 8~9만원 내라고 하면 누가 발매일에 산뜻 사겠나? 이리저리 각보고 구독제도 알아보고 하는 거지 심지어 허접한 게임이라면 구독제와 상관없이 그냥 안팔리는 것임 본문에서도 스스로 직접 언급했지만, 구독모델을 신규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라는데, 지극히 기업입장적인 이야기임 어찌보면 탐욕적이기도 하고 구독서비스는 무료가 아님 마땅히 돈을 지불하고 기업에 수익이 되는 사업모델임 이걸 서비스측면으로 보지않고, 판촉으로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말에는 절대 동감하지 않음 어찌보면 정말 탐욕적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되는 발언임 구독 서비스에 발매 당일에 넣든, 아니든 그건 기업의 자유임 그 이전에 좋은 게임이나 만들고 팔 생각을 하라고 하고싶음 콩코드 같은 거 만들어서 돈내라고 하면 누가 살 것이며, 심지어 그딴 건 구독제에 넣어도 아무도 안함
25.05.30 02:21

(IP보기클릭)223.38.***.***

밥은먹고다니냐??
예시가 gta6...위처4.. | 25.05.30 08:11 | | |

(IP보기클릭)219.251.***.***

밥은먹고다니냐??
기업 입장에서 보면 게임 1개에 8~9만원 하는데 그걸 만원대 가격 구독제로 플레이 하려는 유저가 탐욕적이지 8~9만원 짜리를 말도 안되는 싼값에 파는게 구조적으로 건강할까? 개발사들은 부족한 이익을 어디서 메꿀까? | 25.05.30 11:24 | | |

(IP보기클릭)125.180.***.***

33 ㅋㅋㅋ
25.05.30 02:22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61.76.***.***

지포스나우만봐도 이전과 다른대 언제까지 유지할수있을지
25.05.30 02:31

(IP보기클릭)14.52.***.***

"제가 보기에 소니의 경우는 퍼스트 파티 게임을 즉시 무료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가 엑스박스 게임패스보다는 더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네, 퍼스트 안넣어주셔도 되고, 좋은 퍼스트 나오면 풀값주고 살테니까 구독제 가격 40%인상한것좀 원복좀..
25.05.30 02:33

(IP보기클릭)121.0.***.***

카일로123
'유일한 방법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 이 발언도 재미있네요. 유일하지 않고, 구독제 등록 하려면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야 등록 해줄건데 말이죠. 영화시장과 OTT 시장도 똑같은데 말이죠. 재미있는 영화는 시간과 비싼 돈 주고서라도 극장가서 보고, 소수는 디스크까지 구입해 소장하는데;; '리마스터, 리빌트'로 단어를 바꾸어서 '유일한 방법이 리마스터를 통해서라면'이라고 발언도 해줬다면 더 좋았을듯요. 다시 태어났으니 건강은 할 듯;;; | 25.05.30 08:42 | | |

(IP보기클릭)211.226.***.***

BEST
게임이 안 팔리는건 다른거 없다.. 못 만들어서다..
25.05.30 02:36

(IP보기클릭)14.41.***.***

슈로대매니억
둠 다크에이지 못만든건가.. | 25.05.30 06:14 | | |

(IP보기클릭)121.0.***.***

초코휘낭시에
둠이 원래 마니악한 게임 아님? 둠 이터널이 구독제 들어오기 전 일주일만에 300만장이라던데? 그럼 데이원+풀프라이스 판매량 300만유저면 똑같은거 아님? 할 사람만 했다는 소리가 되는건데? 사일런트 힐 : 짧은 메세지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333482 공짜인데도 1년 4개월 가까이 되어서야 400만 '다운로드' 돌파인데. 못만들어서 1년 4개월이 걸린게 아닌것처럼 | 25.05.30 10:22 | | |

(IP보기클릭)39.7.***.***

신병J쫄J그리폰J앞다리🍗
플레이어수와 판매량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지 | 25.05.30 14:01 | | |

(IP보기클릭)58.29.***.***

흠 글쎄 ㄱ- 33보면 게임패스에 내놔도 팔림 걍 잘만들면됨 ㄱ- 이제는 게임값이 비싸서 하나하나 평가보고 사야하는 시기가 왔는데 거기서 이제 아무거나 예구로 산다는 사람은 없을듯 사람들은 이제 명작만 구매하는 시대가 왔다는거임 게임사들은 본인들 게임 넘버링만 바뀌고 아주조금 바뀌고 비싼가격에 내놓는게임 ? 이제는 안통한다는거임
25.05.30 02:36

(IP보기클릭)223.38.***.***

우치노센쵸가고멘나사이
33정도로 엄청난 이슈를 받은 적품정도나 살아남겠군여 | 25.05.30 08:12 | | |

(IP보기클릭)218.48.***.***

게임 가격 80달러 시대 시작일텐데 과연 ㅋㅋ 심지어 완전판도 아니고 미완성도 많으며 dlc 다나올때까지 기다리면 1,2년도 가잖어? 그럼 또 컴플리트 에디션 팔고 초기에 꼭 사야할 이유가 있나?
25.05.30 02:46

(IP보기클릭)61.81.***.***

게임 구독제는 그냥 게임패스 보면 답이 나옴. 지속 가능한 사업이었으면 플스로 자사 게임 출시하는 일은 절대 없었지. 소니도 당시 마소한테 위기 느껴 그거 따라가겠다고 같이 구독제하고 선 지금 점차 혜택 축소하고 가격 인상 등 아주 ㅈㄹ남. 결론은 둘 다 구독제 한 거 후회막심할 거다.
25.05.30 02:46

(IP보기클릭)14.49.***.***

만년동안
마소는 구독제에 올인해서 타격이 크겠지만 소니는 뭐 딱히... | 25.05.30 03:08 | | |

(IP보기클릭)61.81.***.***

헌터스
몇 년 사이에 40% 인상이 되었는데 제가 봐도 타격은 없을 것 같아요. | 25.05.30 03:29 | | |

(IP보기클릭)115.138.***.***

만년동안
반대라고봄 타격이 있었으니까 가격을 인상했지... | 25.05.30 08:40 | | |

(IP보기클릭)121.0.***.***

헌터스
과거 총판 서비스도 좋고 친절해서 무척 좋아했는데, 왜 없어진걸까 싶음. 자주 가서 새로운 장비들도 만져보고 좋았는데 | 25.05.30 10:25 | | |

(IP보기클릭)175.212.***.***

만년동안
마소는 게임 시장 독점하려고 구독제 낸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사업에 이용하려고 만든 것이라 아주 큰 손해가 생기지 않는 한은 계속 운영할 거라고 생각함. 비유하자면 마트에 입점한 맛집 팝업 스토어 같은 거고. 문제는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지 않는 다른 회사들은 이렇게 하기 힘들다는 것이고...이래서 넷플릭스나 아마존이 게임에서 손을 털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 25.05.30 12:09 | | |

(IP보기클릭)119.202.***.***

뭐지 요번 둠신작 판매량 때문에 저런것냐???
25.05.30 02:50

(IP보기클릭)49.174.***.***

구독제가 게임사에서도 이득을 봐야지 유저들도 양질의 게임을 계속 할 수 있을텐데 게임이 단순하게 구독자만 늘리는 미끼수단으로 변질된다면 계속해서 좋은 퀄리티의 게임을 할 수 있을지.. 개발기간 개발비 고려하면 출시일에 구독제로 푸는게 이득이 될까 싶네요
25.05.30 03:00

(IP보기클릭)59.29.***.***

BEST
만화대여점이나 공짜 음원 사태 보면 게임패스가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건 개소리임
25.05.30 03:04

(IP보기클릭)1.254.***.***

본문대로 구독제가 게임을 하는 유일한 방법이 되버리면 게임 산업에 위해하겠지만 그렇지는 않으니까
25.05.30 03:08

(IP보기클릭)118.235.***.***

게임 잘만들면 된다고하는데 당장 둠 100만장도 못팔고 80만장팔았다고 분석하고 있음 딴데야 지들 aaa게임 게임패스에 안내면 그만이고 실제로도 엥간해서는 안 내지만 마소는 지들 aaa게임 데이원으로 내서 최대한 잘팔려야 할때 판매량 다 깍아먹어서 개같을걸?
25.05.30 03:24

(IP보기클릭)39.7.***.***

루리웹-65234123542
그들에겐 85점겜도 살가치가 없고 구독제 찍먹하고 버릴겜인가 보죠 | 25.05.30 07:53 | | |

(IP보기클릭)59.14.***.***

알겠으니까 그냥 멀티랑 클라우드 서비스용 요금제 따로 만들어줘라
25.05.30 03:30

(IP보기클릭)115.138.***.***

맞는말도 많은데... 넷플처럼 언젠가 제작비의 102-110퍼주고 구매하겠지 첨엔 aaa급게임도 투자해주다가 적자심해지면 단가낮은겜들로 쫙깔겠지(한드밀어준것처럼 그리고단가낮다고 재미없는건 아님) 이걸우려하는것임.
25.05.30 03:52

(IP보기클릭)118.40.***.***

딴건 몰라도 스토리 진행형 일회성 피시게임은 게임패스로 나오면 판매량 타격 클수밖에 없죠 언틸던 같은 시리즈같은건 굳이 두번씩 하지않고 제돈주고 사기 아까운 수준이라..
25.05.30 04:12

(IP보기클릭)210.103.***.***

구독자체야 3사 모두 하고 있으니 데이원 정책 얘기하는 거 같은데 실제로 마소 빼고 하지 않고있죠. 소니도 간혹 인디게임 위주로 하긴 하는데 이건 걍 이벤트라고 봐도 무방해서.
25.05.30 05:08

(IP보기클릭)210.103.***.***

동방제과
핵심 경쟁사인 소니에 퍼스트파티 출시를 하는 거 보면 독점컨텐츠로 구독자 모아서 많은 가입자로 수익을 내는 데이원 구독제는 이미 망해서 무너진 사업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근데 이제와서 이걸 빼버리면 걍 게임사업 셔터내릴 각오 해야하는거고. 진짜 나델라 입장에선 일 크게벌인 필스펜서 암살이라도 하고 싶을겁니다. 마치 흑백요리사2로 기약없는 재기를 노리는 백 모 씨 가 떠오르네요. | 25.05.30 05:23 | | |

(IP보기클릭)152.165.***.***

동방제과
특정유저들은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음. 게임패스가 훌륭한 수익모델이고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뭐하러 죽일거라던 경쟁 콘솔에 출시를함? 심지어 인수할때도 독점하려고 인수하는거라던 애들이고 누구보다 독점 컨텐츠의 중요성을 아는 미디어산업의 일부인데ㅋㅋㅋㅋㅋ 성공했는지 안했는지는 5년이상이 지난 지금의 성적을 보면 되는거임 루리웹 ㅈ문가들 말대로면 게임패스가 세상을 지배하고 소니는 파산해서 회사가 공중분해 당했는데 현실은 정반대임. 대부분은 재밌게 게임 즐기고 있을뿐 인터넷 ㅋ뮤에서 항상 발작하는 애들은 극소수. | 25.05.30 09:04 | | |

(IP보기클릭)212.102.***.***

동방제과
비추많긴한데 저도 어느정도 공감함 되돌리기에 너무 멀리 와버림 ㅋㅋㅋㅋㅋㅋ | 25.05.30 10:55 | | |

(IP보기클릭)222.118.***.***

플러스 게임 에센셜은 무료한 게임만 줄창주고 그나마 스페셜이 나은거 같아서 왔더니 뜨문 뜨문 좀 할만한거 주는데 솔직히 구독제 인상은 최악임 멀티하려면 에센셜 해야는데 비용이 비쌈
25.05.30 06:1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9.198.***.***

대형 게임사가 아니고 개발비 부족한 회사들은 도움이 되는 시스템인데 소니 같이 자기들이 모든 걸 다 가져가는 시스템이면 안 좋긴 하겠죠
25.05.30 07:01

(IP보기클릭)1.229.***.***

또 구독제 쿨타임 돌았음?? ㅋㅋㅋㅋ 망했다(7년째)
25.05.30 07:29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6780324093
퍼스트 파티가 플스로 까자 나가는 상홤이라 이미 망했어요. ㅋ | 25.05.30 07:33 | | |

(IP보기클릭)211.234.***.***

동방제과
안망했는데 게임도 못내는 소니는 뭐지? ㅋ | 25.05.30 07:46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6780324093
구독제 얘기인데 누가 엑박 망했다고 얘기했는지요. ㅋ 엑박은 게임기도 안팔리는데 게임까지 안나오면 셔터 내려야죠. ㅋ | 25.05.30 07:54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6780324093
구독제 올인한 마서는 망해가고 소니는 올인하지 않아도 잘나가니깐 일단 구독제의 미래가 불투명해보임. 다만 소니가 그럴것 같진 않지만 구독제 올인해서 구독제가 기본이 되는 세상이 온다면 굉장히 안좋을거라는거겠죠. | 25.05.30 08:17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6780324093
확실한건 구독제들이 우려햇던대로 가격을 올리기 시작햇다는거징 | 25.05.30 08:40 | | |

(IP보기클릭)121.0.***.***

hustler
망한 구독제로 할게 넘치는데 시간이 없는건 아이러니 하긴 하네;;; 33원정대, 인디아나, 둠, 메타포... 구독제 올인하지 않아도 잘 나가는건 기업 입장이라 게이머는 그닥 알바가 아님... 해당 서비스로 즐길거리만 있으면 땡큐라 | 25.05.30 08:45 | | |

(IP보기클릭)121.128.***.***

쿠스하미즈하
당연한거 아님? 인건비랑 유류값이 오르는데...? 데이터 센터 돌리는 서버나 발전기 전기는 어디 동네 우물에서 공짜로 샘솟음? 해당 부지 관리비나 세금도 오를텐데 그런건 누가 그냥 공짜로 대줌? 관리인들이나 유지비용도 인건비 오르면서 같이 오를텐데 그것도 누가 공짜로 대납해줌? 부대비용이나 서비스 가격, 모든 재화값이 오르는데 그런 비용들은 어디 하늘에서 공짜로 떨어짐? 당연히 서비스 가격 오르는거 맞지 않음? 닉네임 보고 대충 예상은 했지만 이게 진짜 사람 능지 수준이라는거임? | 25.05.30 08:56 | | |

(IP보기클릭)118.23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뭐 언제는 대신 글로벌 확장으로 비용을 커버할거라더니 이제 올리니까 입을 싹닫고 능지수준찾고잇네ㅋㅋㅋㅋㅋ | 25.05.30 09:02 | | |

(IP보기클릭)152.165.***.***

루리웹-6780324093
플스 망했다는 20년째인데 지겨워? 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05 | | |

(IP보기클릭)152.16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언제는 마소 자본력으로 소비자 친화적이고 어쩌고 저쩌고 난리 부르스를 떨더니 플스보다 비싸지니까 오르는게 당연하지 빼애액!!! | 25.05.30 09:07 | | |

(IP보기클릭)211.112.***.***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눈물겹게 발작을 일으키네 | 25.05.30 09:12 | | |

(IP보기클릭)106.101.***.***

동방제과
그게 구독제가 망했다는 근거가 되나? 마소가 구독제가 없었다면 퍼스트를 다른 플랫폼에 안냈을까? 소니는 피시로 퍼스트를 내는데 소니는 데이원도 안하는데 어디가 망한것일까? | 25.05.30 09:18 | | |

(IP보기클릭)121.128.***.***

넬릴
우리 중고게임샵 아재는 구독제가 망해야되요 그래야 다들 온라인 시장 망해서 CD 중고거라 하러 오죠 아 근데 당근부터 처망해야되지 않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20 | | |

(IP보기클릭)211.112.***.***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고마워 사업자시켜줘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24 | | |

(IP보기클릭)210.103.***.***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이거 엑스박스 악성 고령 유저가 써먹던 단골멘트인데 정작 플스는 80%가 디지털 수입이라 씨알도 안먹히는 드립이고 엑박유저는 호포웨보다 한참 흥행도 질도 떨어지는 게임인 인디존스를 갓겜찬양 패키지 소장각이라고 그렇게 감동에 젖은 댓글을 달더랍니다. ㅋ | 25.05.30 10:26 | | |

(IP보기클릭)210.103.***.***

신병J쫄J그리폰J앞다리🍗
할 게 안넘쳐서 망한겁니다. ㅋ | 25.05.30 10:27 | | |

(IP보기클릭)120.142.***.***

둠 너무 비싸서 그런거 같은데 48000원 이정도였어도 훨씬 많이 팔렸을듯
25.05.30 07:42

(IP보기클릭)218.149.***.***

데이원 패스겜 33도 판매량 400만 향해 가고있자너 역으로 콩코드가 데이원이었으면 안죽고 살았을까? 망할겜은 망하게 마련이고 겜이 괜찮으면 사지말래도 삼 왜인지 답을 정해놓은거같은 아저씨들 몇몇이 존나 몸비트는데 판매모델이 다양하면 안될이유가 없슴
25.05.30 07:44

(IP보기클릭)121.175.***.***

뭐 여러 선택길이 있으면 좋은거지. 게임이나 잘만들고 징징대든가.
25.05.30 07:47

(IP보기클릭)27.176.***.***

구독제 안해서 나온 게임이 콩코드 마라톤....?
25.05.30 07:51

(IP보기클릭)59.22.***.***

모든게임이 전부 구독제에 들어올 일이 없으니까. GTA6 만드는 대표가 거길 왜 들아가냐고 그랬었죠. 양쪽구독제에 gta5넣으면서 돈 달달하게 받으면서 ㅋㅋ
25.05.30 07:52

(IP보기클릭)59.22.***.***

적법사
필요한 개발사가 필요한 만큼만 알아서 쓸것임 | 25.05.30 07:53 | | |

(IP보기클릭)210.103.***.***

적법사
저건 데이원 얘기하는겁니다. | 25.05.30 07:54 | | |

(IP보기클릭)220.89.***.***

애매한 겜은 구독제로 한번 엔딩보고 치우고 잘 만든겜은 구독제로 엔딩봤어도 소장용으로도 구매함. 33과 둠을 비교하면 되지 않을까.. 둘다 데이원이지만 패키지 판매량은 천지차이..
25.05.30 08:02

(IP보기클릭)223.38.***.***

요시다씨 너무 극단적이시네요.
25.05.30 08:04

(IP보기클릭)121.174.***.***

넷플릭스 뜨기 시작할때 영화계에서 했던 말과 비슷한 언급을 하시는군요. 쓸데없는거 다 쳐내고, 가르치려 들지 말고, 재밌게 잘 만들면 판매량은 따라옵니다.
25.05.30 08:08

(IP보기클릭)59.9.***.***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하고 강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있음. 들을 필요가 없다는 뜻.
25.05.30 08:09

(IP보기클릭)211.104.***.***

넷플릭스에서 돈 많이 들여 만들어도 뭔가 '넷플릭스 영화' 같은 게 나오는 것처럼 구독제가 어떤 대세 흐름이 되면 고만고만한 게임들 위주로 변해버릴 가능성이 높긴 함.
25.05.30 08:09

(IP보기클릭)223.38.***.***

옛날에 MP3 때문에, 스트리밍 때문에 음악 시장 망한다. 이런 이야기가 많았지만 CD 판매량이 망했지 음악 시장이 망하진 않았죠. 지금 게임 가격이 오르는것 보면 극장 티켓 가격 오르고 극장 매출이 줄고, 한국 영화 시장이 예전 같지는 않지만 요즘 나오는 영화 완성도를 보면 그럴만 하더군요. 저도 극장을 가거나, DVD, 블루레이 구매가 줄긴 했지만 그만큼 DL, 스트리밍에 돈을 더 쓰고 있습니다. 저도 게임패스 쓰지만 게임 구매하는 것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구독제에 게임이 영원히 등록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모든 시장 형태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변해 가는 것에 맞춰 나가야 할겁니다
25.05.30 08:12

(IP보기클릭)118.235.***.***

베리엔젤
음악시장의 플레이어들이 노력한건데 망하지 않앗다 이러는건 너무 무책임한데. 스트리밍시장때문에 아티스트들은 음반판매로 수익을 얻는걸 사실상 포기하고 라이브공연으로 수익을 보는거로 대체해야만햇음. 그리고 퍼포먼스가 적을수 밖에 없는 댄스곡을 제외한 나머지 장르들의 플레이어들은 엄청난 피해를 봣지. 님이야 알빠아니니까 말을 쉽게하지만 분명 스트리밍서비스로 자신의 꿈을 버려야햇던 사람들이 넘쳐난건 팩트이고 그게 아니더라도 현아티스트들도 엄청난 손해를 봄 | 25.05.30 08:32 | | |

(IP보기클릭)223.38.***.***

쿠스하미즈하
님이 이야기 하신건 한국 음반시장 이야기인것 같군요. 이야기 하신게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저는 한국 시장 이야기한건 아닙니다 | 25.05.30 08:46 | | |

(IP보기클릭)118.235.***.***

베리엔젤
전세계 공통임 | 25.05.30 08:49 | | |

(IP보기클릭)223.38.***.***

쿠스하미즈하
오히려 해외에서는 스트리밍 때문에 성공한 아티스트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님이 댄스곡 외에는 성공 못한다고 이야기 하시길래 국내 시장 이야기 하는 것으로 생각되더군요 | 25.05.30 08:55 | | |

(IP보기클릭)121.128.***.***

쿠스하미즈하
애플 뮤직에 음악 올리고 돈 버는 수많은 사람들은?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건수 잘 잡아서 돈 잘 버는 사람들은? 아티스트가 망했다고? 전통적인 형태의 밴드가 근본인 현대 음악이 음악할 장소와 관객을 예전처럼 동원하기가 힘든 시대양상이 온거지 음악 시장이 힘들어졌다고? ㅋㅋㅋ 진짜 세상 보는 시각이 이따위 저열한 수준인거 실화임? | 25.05.30 08:59 | | |

(IP보기클릭)118.23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팝아티스트부터 모든 관계자들이 그걸 지적하는데 저열수준 찾고잇네ㅋㅋㅋㅋ | 25.05.30 09:02 | | |

(IP보기클릭)118.23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막말로 애플뮤직이 없었으면 훨씬 많은 수익을 벌엇을거라는게 팩트임 | 25.05.30 09:03 | | |

(IP보기클릭)121.128.***.***

쿠스하미즈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놈의 가능성충 실제로 시장 조사를 해오렴 그리고 지금의 현재 음악시장이 그렇게 불합리한 구조로 흘러가고 있으면 진즉에 들고 일어섰겠죠? 스트리밍 시장으로 시장 전환된거에 대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스트리밍 이전에도 디지털화 되면서 물리매체와 오프라인 음악시장은 서서히 죽어가던게 시장의 흐름이었음 자본과 시장을 역행하려 하지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가 뭘 대단히 착각하는게 있는데 시장은 결국 사람과 돈임 특히 돈에는 도덕성이 없음 철저히 인과관계에 따라 움직임 시장이 그 돈의 흐름에서 나타나는 커다란 뭉치일 뿐이고 거기서 오프라인 시장은 안타깝게도 사장되는 길이었음 나도 밴드 했었고 스쿨밴드부터 해서 홍대까지 10여년 넘게 베이스 쳤으며 작게나마 앨범도 내보고 했지만 이미 가버리는 시장인데 니가 뭘 안다고 나대는거지? 스트리밍 시장으로 완전 이행은 예정된 수순임 그리고 놀 거리와 취미, 향유할 거리가 다각화, 다양화 되면서 음악시장이 전처럼 앨범 중심, 스테이지 중심에서 비켜간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07 | | |

(IP보기클릭)118.23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뭐 니 능지수준이면 누가 그랫냐고 할거같아 첨언하자면 릴리엘런이랑 케이트네쉬도 언급햇던 내용이고 유명인 찾는다길래 하나 더 첨언하자면 인디씬의 스피디 오티즈라는 밴드도 스트리밍수익은 미비하고 공연수익과 굿즈판매로 밴드운영한다고 인터뷰햇엇다. 니가 찾아보든가 | 25.05.30 0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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