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SIE사장 요시다 슈헤이는 최근 Game Developer 와의 인터뷰에서
구독 기반 서비스가 게임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피력
그는 구독 기반 서비스가 신중하게 관리되지 않을 경우
게임의 미래에 얼마나 해로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인터뷰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그건 정말로 위험합니다
어떤 종류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는 구독 서비스 사업자가 결정하게 될테니까요
이건 정말, 정말로 위험합니다
소규모 개발사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그 아이디어들이 모여 새로운 개발 흐름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기업이 어떤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면,
그건 게임 업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에 소니의 경우는 퍼스트 파티 게임을 즉시 무료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가 엑스박스 게임패스보다는 더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 부분은 본인이 플레이스테이션과 오랫동안 관계가 있었기 때문에 내재적인 편견이 존재한다는 걸 인정)
구독 모델은 사람들이 새로운 게임을 구매하기 위해 돈을 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아마도 몇 년 후에는 초기 가격으로 게임을 구매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구독 서비스에 게임이 추가될 것이고,
프랜차이즈의 차기작이 출시될 때까지 그 게임들을 플레이해 볼 사람들이 더 늘어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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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안 팔리는건 다른거 없다.. 못 만들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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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사실이라면 pc시장에서 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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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잘 만들고 보면됨니다 개허접한 쓰레기겜을 7~8만원 주고살순없네요 글고 구독제가 꼭 나쁜건아닌거 같습니다. 이름없는 회사는 개발비 어느정도 지원받고 홍보도 할수있는 구독제가 방법일 수 있으니 결국 잘만들면됨 유저가 알아서 홍보해줌 신규 트리플 A겜을 구독제 넣어달라고 아우성 치는 유저도 별로 없음, 유저들은 그저 잘만들어주길 바라는 마음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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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대여점이나 공짜 음원 사태 보면 게임패스가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건 개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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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구독제가 강제도 아니고, 설사 구독제거 시장을 잠식하여 잘 만들어진 게임이 구독제에 발매일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망할리는 없다고 봄 GTA6나 위쳐4같은 작품이 발매일에 구독제에 안들어온다고, 그 게임이 망할까? 발매일에 천문학적으로 팔릴 걸? 심지어 가격이 비싸도 그러할 것임ㅇㅇ 소비자도 마찬가지로 구매에 있어서 선택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임 게임 1개에 8~9만원 내라고 하면 누가 발매일에 산뜻 사겠나? 이리저리 각보고 구독제도 알아보고 하는 거지 심지어 허접한 게임이라면 구독제와 상관없이 그냥 안팔리는 것임 본문에서도 스스로 직접 언급했지만, 구독모델을 신규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라는데, 지극히 기업입장적인 이야기임 어찌보면 탐욕적이기도 하고 구독서비스는 무료가 아님 마땅히 돈을 지불하고 기업에 수익이 되는 사업모델임 이걸 서비스측면으로 보지않고, 판촉으로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말에는 절대 동감하지 않음 어찌보면 정말 탐욕적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되는 발언임 구독 서비스에 발매 당일에 넣든, 아니든 그건 기업의 자유임 그 이전에 좋은 게임이나 만들고 팔 생각을 하라고 하고싶음 콩코드 같은 거 만들어서 돈내라고 하면 누가 살 것이며, 심지어 그딴 건 구독제에 넣어도 아무도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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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68355057
그게 사실이라면 pc시장에서 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었겠지. | 25.05.30 0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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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가 스팀을 잡아먹을 정도로 매력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개발사 입장에서 일정 비율 판매량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도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 25.05.30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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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가 어떻게 스팀을 잡아 먹나? 스팀이 구독 서비스인가? 아니면 구독 서비스에 현존하는 모든 게임이 구독제에 들어가 있거나 스팀 등록된 게임과 100% 일치하게 게임이 등록 되어 있나? | 25.05.30 0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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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애들이 커펌하고 복돌이짓 하는거지 | 25.05.30 0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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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동네 중고 거래 플랫폼이 많아서 그런거로 찍먹하고 치우겠지 | 25.05.30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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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제로 찍먹 한다는데 어째서 복돌이가.. | 25.05.30 09:34 | | |
(IP보기클릭)125.177.***.***
이런 사람들은 언제나 자기 주장에 팩트라는 말을 붙이더라 팩트가 뭔지 모르는 것 같음.. | 25.05.30 09:41 | | |
(IP보기클릭)112.172.***.***
넌 입좀 여물어요 | 25.05.30 09:55 | | |
(IP보기클릭)39.7.***.***
소비자들 인제 게임 안사고 구독으로 찍먹만 한다고 하길래 그게 사실이라면 이라는 전제로 얘기했다 멍청아 | 25.05.30 14:00 | | |
(IP보기클릭)95.223.***.***
psy0031
궁금한 점 1. 계정을 왜 굳이 새로 파서 개소리를 장황하게 씀? 2. 복돌 파는 분이었으면 당연히 복돌 하려는 사람만 만나지 멀쩡한 사람 만나겠음? 3. 그 사람 말만 듣고 커뮤니티에 있는 불특정 다수를 싸잡아서 일반화 시키고 욕하는게 말이 됨? 4. 가식웹에 굳이 들어와서 굳이 계정파고 굳이 비난하는 댓글을 남긴다? 사실 누구보다 가식웹에 진심 아님? | 25.05.30 16:16 | | |
(IP보기클릭)112.218.***.***
psy003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는게 있어 좀 배워.. | 25.05.30 16:26 | | |
(IP보기클릭)95.223.***.***
psy0031
신고 먹을만 했네.. 그쪽은 그냥 효도폰 압수가 답인듯 | 25.05.30 16:35 | | |
(IP보기클릭)39.112.***.***
psy0031
아니 부정은 불법복제가 만연했던 건 부정 안하겠다만 출처가 용팔이...인 건 좀...ㅋㅋㅋ 이미 구매대행 사이트도 존재했던 무렵인데 복사CD 밖에 안 판 인간이 자기가 안팔았다고 정품 쓰는 사람 없다고 하는 게 개웃기네.. | 25.05.30 18:15 | | |
(IP보기클릭)95.223.***.***
psy0031
남 긁으려다가 긁히고 장판파 하고 있네 ㅋㅋㅋ 발끈해서 댓글 하나하나 무시 못하고 답변달고있는거 봐 ㅋㅋㅋ | 25.05.30 18:45 | | |
(IP보기클릭)118.235.***.***
일단 잘 만들고 보면됨니다 개허접한 쓰레기겜을 7~8만원 주고살순없네요 글고 구독제가 꼭 나쁜건아닌거 같습니다. 이름없는 회사는 개발비 어느정도 지원받고 홍보도 할수있는 구독제가 방법일 수 있으니 결국 잘만들면됨 유저가 알아서 홍보해줌 신규 트리플 A겜을 구독제 넣어달라고 아우성 치는 유저도 별로 없음, 유저들은 그저 잘만들어주길 바라는 마음뿐
(IP보기클릭)211.234.***.***
... 아닌데 졸라 허접한 게임에도 돈 엄청 바르던데? ... 구독제는 게임 잘 만드나 못 만드나 제작사엔 마찬가지인듯 한데 뭔 홍보 백 날 해줘 봐야 ... 신규 트리플a게임 구독제에 넣어 달라는 사람 루리에서도 많이 봤는데? ... | 25.05.30 08:49 | | |
(IP보기클릭)152.165.***.***
뭔소리지 겜패에서 트리플A 데이원빼면 가입자 절반은 사라질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로 빠는애들이 천지구만 | 25.05.30 11:49 | | |
(IP보기클릭)211.235.***.***
꺼지세요 그딴 방식은 시장경제를 망치고 결과물의 퀄리티 폭락을 가져옵니다 | 25.05.30 18:39 | | |
(IP보기클릭)61.77.***.***
(IP보기클릭)39.7.***.***
대규모 AAA게임이든 아니든, 잘만 만들면 발매당일 구독제에 안들어와도 소비자는 지갑을 열게 되어있음 현실은 돈만 왕창 들인 허접한 게임이 안팔리는 것을 구독제 탓을 하는 거로밖에 안들려서 문제임 본문의 말도 그러하고 솔직히 본문의 인터뷰 내용자체가 스스로 논리에 모순적인 부분이 제법 있음 게이머들에게 핵심은 얼마나 많은 돈을 들여 만들었냐가 아님 가격도 아님 게임으로써 가치와 재미가 제일 중요함 지극히 기업적인 마인드의 인터뷰이며, 핵심도 놓치고 탐욕적인 속내까지 내비치는 내용임 구독제가 망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않았을 경우뿐임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고 구독제보다 구매가 소비자에게 좋다면 응당 그 흐름으로 갈 것임 개발자가 구독제에 반대한다면, 안주고 못배길 게임을 만들고 구독제에 포함 안시키면 끝날 이야기임 | 25.05.30 02:28 | | |
(IP보기클릭)182.212.***.***
잘 만들면 산다? 둠(포켓몬) 보니까 아닌 것 같은데요? 오피셜은 아니지만 둠 신작 초기 판매량 둠 이터널 대비 반의 반토막 난 것 같은데? 이번 둠이 못 만들어서 그런 거임? 반의 반이 플스 스팀이고 나머지가 엑박이라던데 다 사서 한 거임? 님의 막줄!! 그래서 캡콤 같은 애들이 잘 만든 팔릴만한 게임은 구독제에 안 넣고 오래되어서 세일을 해도 해도 더 이상 안 팔리거나 똥 같은 것만 투입하고 있음 | 25.05.30 05:19 | | |
(IP보기클릭)119.71.***.***
둠이라는 안좋은예를 가져와서 그렇지 반대로 데이원 풀려도 판매량 평가 잘나가는 33원정대의 경우도 있어요 심지어 신생개발사인데 말이죠. 단순하게 무조건 독이라고 하기에는 좀 다양하게 접근해봐야될 흐름임 | 25.05.30 05:37 | | |
(IP보기클릭)118.235.***.***
마소구독제를 실드치고 싶은게 본 마음이니까 저렇게 평범한 발언엔 동문서답밖에 할말이 없죠 | 25.05.30 08:12 | | |
(IP보기클릭)121.0.***.***
경쟁사 이야기 할 필요 없이 자신이 일했던 곳의 게임들은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인데 퍼스트 정착도 안된 구독 서비스 제공하면서 지금 왜 리마 말곤 게임이 없는 상황인지를 이야기 하면 깔끔하긴 할 듯 | 25.05.30 08:55 | | |
(IP보기클릭)182.212.***.***
33원정대가 특이 케이스겠죠!!! 최근 잘 나왔다고 말 많던 인디아나만 봐도 뭐,, 내 말을 게임패스 까는 걸로 생각하는 머저리들이 많은 것 같네요 님은 말구요 진짜 님은 말고 게임패스 처음부터 말이 나왔던 저렴한 게임 구독제가 게이머에게 오히려 독이 될거란 의견일 뿐임 나만 해도 4년 전만 해도 그럭저럭 할 만하다 싶으면 엔딩까지 봤는데 지금은 할만한데? 하며 지워버림 | 25.05.30 09:24 | | |
(IP보기클릭)39.7.***.***
글쎄... 구독제가 강제도 아니고, 설사 구독제거 시장을 잠식하여 잘 만들어진 게임이 구독제에 발매일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망할리는 없다고 봄 GTA6나 위쳐4같은 작품이 발매일에 구독제에 안들어온다고, 그 게임이 망할까? 발매일에 천문학적으로 팔릴 걸? 심지어 가격이 비싸도 그러할 것임ㅇㅇ 소비자도 마찬가지로 구매에 있어서 선택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임 게임 1개에 8~9만원 내라고 하면 누가 발매일에 산뜻 사겠나? 이리저리 각보고 구독제도 알아보고 하는 거지 심지어 허접한 게임이라면 구독제와 상관없이 그냥 안팔리는 것임 본문에서도 스스로 직접 언급했지만, 구독모델을 신규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라는데, 지극히 기업입장적인 이야기임 어찌보면 탐욕적이기도 하고 구독서비스는 무료가 아님 마땅히 돈을 지불하고 기업에 수익이 되는 사업모델임 이걸 서비스측면으로 보지않고, 판촉으로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말에는 절대 동감하지 않음 어찌보면 정말 탐욕적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되는 발언임 구독 서비스에 발매 당일에 넣든, 아니든 그건 기업의 자유임 그 이전에 좋은 게임이나 만들고 팔 생각을 하라고 하고싶음 콩코드 같은 거 만들어서 돈내라고 하면 누가 살 것이며, 심지어 그딴 건 구독제에 넣어도 아무도 안함
(IP보기클릭)223.38.***.***
예시가 gta6...위처4.. | 25.05.30 08:11 | | |
(IP보기클릭)219.251.***.***
기업 입장에서 보면 게임 1개에 8~9만원 하는데 그걸 만원대 가격 구독제로 플레이 하려는 유저가 탐욕적이지 8~9만원 짜리를 말도 안되는 싼값에 파는게 구조적으로 건강할까? 개발사들은 부족한 이익을 어디서 메꿀까? | 25.05.30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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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한 방법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 이 발언도 재미있네요. 유일하지 않고, 구독제 등록 하려면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야 등록 해줄건데 말이죠. 영화시장과 OTT 시장도 똑같은데 말이죠. 재미있는 영화는 시간과 비싼 돈 주고서라도 극장가서 보고, 소수는 디스크까지 구입해 소장하는데;; '리마스터, 리빌트'로 단어를 바꾸어서 '유일한 방법이 리마스터를 통해서라면'이라고 발언도 해줬다면 더 좋았을듯요. 다시 태어났으니 건강은 할 듯;;; | 25.05.30 08:42 | | |
(IP보기클릭)211.226.***.***
게임이 안 팔리는건 다른거 없다.. 못 만들어서다..
(IP보기클릭)14.41.***.***
둠 다크에이지 못만든건가.. | 25.05.30 0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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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이 원래 마니악한 게임 아님? 둠 이터널이 구독제 들어오기 전 일주일만에 300만장이라던데? 그럼 데이원+풀프라이스 판매량 300만유저면 똑같은거 아님? 할 사람만 했다는 소리가 되는건데? 사일런트 힐 : 짧은 메세지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333482 공짜인데도 1년 4개월 가까이 되어서야 400만 '다운로드' 돌파인데. 못만들어서 1년 4개월이 걸린게 아닌것처럼 | 25.05.30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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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수와 판매량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지 | 25.05.30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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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정도로 엄청난 이슈를 받은 적품정도나 살아남겠군여 | 25.05.30 0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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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는 구독제에 올인해서 타격이 크겠지만 소니는 뭐 딱히... | 25.05.30 0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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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사이에 40% 인상이 되었는데 제가 봐도 타격은 없을 것 같아요. | 25.05.30 0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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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라고봄 타격이 있었으니까 가격을 인상했지... | 25.05.30 0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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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총판 서비스도 좋고 친절해서 무척 좋아했는데, 왜 없어진걸까 싶음. 자주 가서 새로운 장비들도 만져보고 좋았는데 | 25.05.30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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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는 게임 시장 독점하려고 구독제 낸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사업에 이용하려고 만든 것이라 아주 큰 손해가 생기지 않는 한은 계속 운영할 거라고 생각함. 비유하자면 마트에 입점한 맛집 팝업 스토어 같은 거고. 문제는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지 않는 다른 회사들은 이렇게 하기 힘들다는 것이고...이래서 넷플릭스나 아마존이 게임에서 손을 털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 25.05.30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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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대여점이나 공짜 음원 사태 보면 게임패스가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건 개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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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겐 85점겜도 살가치가 없고 구독제 찍먹하고 버릴겜인가 보죠 | 25.05.30 0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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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118.40.***.***
(IP보기클릭)21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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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경쟁사인 소니에 퍼스트파티 출시를 하는 거 보면 독점컨텐츠로 구독자 모아서 많은 가입자로 수익을 내는 데이원 구독제는 이미 망해서 무너진 사업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근데 이제와서 이걸 빼버리면 걍 게임사업 셔터내릴 각오 해야하는거고. 진짜 나델라 입장에선 일 크게벌인 필스펜서 암살이라도 하고 싶을겁니다. 마치 흑백요리사2로 기약없는 재기를 노리는 백 모 씨 가 떠오르네요. | 25.05.30 05:23 | | |
(IP보기클릭)152.165.***.***
특정유저들은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음. 게임패스가 훌륭한 수익모델이고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뭐하러 죽일거라던 경쟁 콘솔에 출시를함? 심지어 인수할때도 독점하려고 인수하는거라던 애들이고 누구보다 독점 컨텐츠의 중요성을 아는 미디어산업의 일부인데ㅋㅋㅋㅋㅋ 성공했는지 안했는지는 5년이상이 지난 지금의 성적을 보면 되는거임 루리웹 ㅈ문가들 말대로면 게임패스가 세상을 지배하고 소니는 파산해서 회사가 공중분해 당했는데 현실은 정반대임. 대부분은 재밌게 게임 즐기고 있을뿐 인터넷 ㅋ뮤에서 항상 발작하는 애들은 극소수. | 25.05.30 09:04 | | |
(IP보기클릭)212.102.***.***
비추많긴한데 저도 어느정도 공감함 되돌리기에 너무 멀리 와버림 ㅋㅋㅋㅋㅋㅋ | 25.05.30 10:55 | | |
(IP보기클릭)222.118.***.***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1.229.***.***
(IP보기클릭)210.103.***.***
퍼스트 파티가 플스로 까자 나가는 상홤이라 이미 망했어요. ㅋ | 25.05.30 07:33 | | |
(IP보기클릭)211.234.***.***
안망했는데 게임도 못내는 소니는 뭐지? ㅋ | 25.05.30 07:46 | | |
(IP보기클릭)210.103.***.***
구독제 얘기인데 누가 엑박 망했다고 얘기했는지요. ㅋ 엑박은 게임기도 안팔리는데 게임까지 안나오면 셔터 내려야죠. ㅋ | 25.05.30 07:54 | | |
(IP보기클릭)223.38.***.***
구독제 올인한 마서는 망해가고 소니는 올인하지 않아도 잘나가니깐 일단 구독제의 미래가 불투명해보임. 다만 소니가 그럴것 같진 않지만 구독제 올인해서 구독제가 기본이 되는 세상이 온다면 굉장히 안좋을거라는거겠죠. | 25.05.30 08:17 | | |
(IP보기클릭)118.235.***.***
확실한건 구독제들이 우려햇던대로 가격을 올리기 시작햇다는거징 | 25.05.30 08:40 | | |
(IP보기클릭)121.0.***.***
망한 구독제로 할게 넘치는데 시간이 없는건 아이러니 하긴 하네;;; 33원정대, 인디아나, 둠, 메타포... 구독제 올인하지 않아도 잘 나가는건 기업 입장이라 게이머는 그닥 알바가 아님... 해당 서비스로 즐길거리만 있으면 땡큐라 | 25.05.30 08:45 | | |
(IP보기클릭)121.128.***.***
당연한거 아님? 인건비랑 유류값이 오르는데...? 데이터 센터 돌리는 서버나 발전기 전기는 어디 동네 우물에서 공짜로 샘솟음? 해당 부지 관리비나 세금도 오를텐데 그런건 누가 그냥 공짜로 대줌? 관리인들이나 유지비용도 인건비 오르면서 같이 오를텐데 그것도 누가 공짜로 대납해줌? 부대비용이나 서비스 가격, 모든 재화값이 오르는데 그런 비용들은 어디 하늘에서 공짜로 떨어짐? 당연히 서비스 가격 오르는거 맞지 않음? 닉네임 보고 대충 예상은 했지만 이게 진짜 사람 능지 수준이라는거임? | 25.05.30 08:56 | | |
(IP보기클릭)118.235.***.***
뭐 언제는 대신 글로벌 확장으로 비용을 커버할거라더니 이제 올리니까 입을 싹닫고 능지수준찾고잇네ㅋㅋㅋㅋㅋ | 25.05.30 09:02 | | |
(IP보기클릭)152.165.***.***
플스 망했다는 20년째인데 지겨워? 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05 | | |
(IP보기클릭)152.165.***.***
언제는 마소 자본력으로 소비자 친화적이고 어쩌고 저쩌고 난리 부르스를 떨더니 플스보다 비싸지니까 오르는게 당연하지 빼애액!!! | 25.05.30 09:07 | | |
(IP보기클릭)211.112.***.***
눈물겹게 발작을 일으키네 | 25.05.30 09:12 | | |
(IP보기클릭)106.101.***.***
그게 구독제가 망했다는 근거가 되나? 마소가 구독제가 없었다면 퍼스트를 다른 플랫폼에 안냈을까? 소니는 피시로 퍼스트를 내는데 소니는 데이원도 안하는데 어디가 망한것일까? | 25.05.30 09:18 | | |
(IP보기클릭)121.128.***.***
우리 중고게임샵 아재는 구독제가 망해야되요 그래야 다들 온라인 시장 망해서 CD 중고거라 하러 오죠 아 근데 당근부터 처망해야되지 않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20 | | |
(IP보기클릭)211.112.***.***
고마워 사업자시켜줘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24 | | |
(IP보기클릭)210.103.***.***
이거 엑스박스 악성 고령 유저가 써먹던 단골멘트인데 정작 플스는 80%가 디지털 수입이라 씨알도 안먹히는 드립이고 엑박유저는 호포웨보다 한참 흥행도 질도 떨어지는 게임인 인디존스를 갓겜찬양 패키지 소장각이라고 그렇게 감동에 젖은 댓글을 달더랍니다. ㅋ | 25.05.30 10:26 | | |
(IP보기클릭)210.103.***.***
할 게 안넘쳐서 망한겁니다. ㅋ | 25.05.30 10:27 | | |
(IP보기클릭)120.142.***.***
(IP보기클릭)218.149.***.***
(IP보기클릭)121.175.***.***
(IP보기클릭)27.176.***.***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59.22.***.***
필요한 개발사가 필요한 만큼만 알아서 쓸것임 | 25.05.30 0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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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데이원 얘기하는겁니다. | 25.05.30 0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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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시장의 플레이어들이 노력한건데 망하지 않앗다 이러는건 너무 무책임한데. 스트리밍시장때문에 아티스트들은 음반판매로 수익을 얻는걸 사실상 포기하고 라이브공연으로 수익을 보는거로 대체해야만햇음. 그리고 퍼포먼스가 적을수 밖에 없는 댄스곡을 제외한 나머지 장르들의 플레이어들은 엄청난 피해를 봣지. 님이야 알빠아니니까 말을 쉽게하지만 분명 스트리밍서비스로 자신의 꿈을 버려야햇던 사람들이 넘쳐난건 팩트이고 그게 아니더라도 현아티스트들도 엄청난 손해를 봄 | 25.05.30 0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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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이야기 하신건 한국 음반시장 이야기인것 같군요. 이야기 하신게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저는 한국 시장 이야기한건 아닙니다 | 25.05.30 0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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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공통임 | 25.05.30 0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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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해외에서는 스트리밍 때문에 성공한 아티스트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님이 댄스곡 외에는 성공 못한다고 이야기 하시길래 국내 시장 이야기 하는 것으로 생각되더군요 | 25.05.30 0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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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뮤직에 음악 올리고 돈 버는 수많은 사람들은?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건수 잘 잡아서 돈 잘 버는 사람들은? 아티스트가 망했다고? 전통적인 형태의 밴드가 근본인 현대 음악이 음악할 장소와 관객을 예전처럼 동원하기가 힘든 시대양상이 온거지 음악 시장이 힘들어졌다고? ㅋㅋㅋ 진짜 세상 보는 시각이 이따위 저열한 수준인거 실화임? | 25.05.30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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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아티스트부터 모든 관계자들이 그걸 지적하는데 저열수준 찾고잇네ㅋㅋㅋㅋ | 25.05.30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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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로 애플뮤직이 없었으면 훨씬 많은 수익을 벌엇을거라는게 팩트임 | 25.05.30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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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놈의 가능성충 실제로 시장 조사를 해오렴 그리고 지금의 현재 음악시장이 그렇게 불합리한 구조로 흘러가고 있으면 진즉에 들고 일어섰겠죠? 스트리밍 시장으로 시장 전환된거에 대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스트리밍 이전에도 디지털화 되면서 물리매체와 오프라인 음악시장은 서서히 죽어가던게 시장의 흐름이었음 자본과 시장을 역행하려 하지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가 뭘 대단히 착각하는게 있는데 시장은 결국 사람과 돈임 특히 돈에는 도덕성이 없음 철저히 인과관계에 따라 움직임 시장이 그 돈의 흐름에서 나타나는 커다란 뭉치일 뿐이고 거기서 오프라인 시장은 안타깝게도 사장되는 길이었음 나도 밴드 했었고 스쿨밴드부터 해서 홍대까지 10여년 넘게 베이스 쳤으며 작게나마 앨범도 내보고 했지만 이미 가버리는 시장인데 니가 뭘 안다고 나대는거지? 스트리밍 시장으로 완전 이행은 예정된 수순임 그리고 놀 거리와 취미, 향유할 거리가 다각화, 다양화 되면서 음악시장이 전처럼 앨범 중심, 스테이지 중심에서 비켜간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 | 25.05.30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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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니 능지수준이면 누가 그랫냐고 할거같아 첨언하자면 릴리엘런이랑 케이트네쉬도 언급햇던 내용이고 유명인 찾는다길래 하나 더 첨언하자면 인디씬의 스피디 오티즈라는 밴드도 스트리밍수익은 미비하고 공연수익과 굿즈판매로 밴드운영한다고 인터뷰햇엇다. 니가 찾아보든가 | 25.05.30 09: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