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wadiz) ‘취향 발견’ 큐레이션 인기, 관련 결제액 3배 이상 증가
- 요일별 테마 큐레이션 ‘오늘의 발견’ 통해 새로운 취향 제안
- 페이지 통한 결제 비중 40% 넘은 프로젝트도 등장… 브랜드에도 고객 확장 기회 제공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나만의 취향을 찾는 소비자들의 탐색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펀딩 스토어 플랫폼 와디즈는 지난 4월부터 시작한 테마별 큐레이션 ‘오늘의 발견’ 페이지 내 결제 금액이 1주차 대비 3배 이상 증가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오늘의 발견’은 매일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와디즈의 큐레이션 서비스다.
‘혁신’, ‘팬덤’, ‘편리함’, ‘웰니스’, ‘루틴’, ‘지속가능성’, ‘소셜’ 등 일곱 가지 테마가 요일별로 바뀌며, 이용자들이 평소 관심을 두지 않았던 영역까지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서포터들의 취향을 저격한 일부 프로젝트는 전체 결제 금액의 40% 이상이 페이지를 통해 결제되며 확실한 큐레이션 효과를 입증했다.
목요일 ‘웰니스’ 테마로 소개된 <이테라피 통증완화 마사지기>는 전체 결제 금액 중 42%가 큐레이션 페이지에서 발생했으며, 수요일 ‘편리함’ 테마의 <실버팍스 올인원 카시트>는 공개 이틀 만에 5천만 원을 달성했고 이 중 40%가 해당 페이지를 통해 결제됐다. 화요일 ‘팬덤’ 테마의 <명탐정 코난 SS에디션> 또한 전체 금액의 25%가 페이지를 통해 유입됐다.
와디즈는 알고리즘 뿐만 아니라, 색다른 탐색 경험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오늘의 발견’ 큐레이션에 반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취향을 찾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강해지고 있다”며 “오늘의 발견은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선택지를, 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에게는 효과적인 노출과 펀딩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는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