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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너티독의 게임 캐릭터 개발 이야기

조회수 43721 | 루리웹 | 입력 2018.11.16 (15:07:47)
[기사 본문] 16일,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게임 컨퍼런스 ‘G-CON 2018’ 2일차 키노트로 ‘게임캐릭터 : 레프트 비하인드 『너티독의 게임캐릭터 개발 이야기』’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너티독의 이소아 리드 캐릭터 아티스트는 이 세상 어딘가에 있을 법한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 마음가짐, 팀 간의 협동으로 만들어 내는 캐릭터 제작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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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티독에 8년간 근무했다는 그는 너티독과의 첫 사랑 같은 게임으로 언챠티드 2를 꼽으며, 단순히 슈팅만 하는 것이 아니라 퍼즐도 존재하고, 스토리에 따른 캐릭터의 이해 감정이 잘 드러나서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을 먹게 되어 너티독에 지원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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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2016년 공개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의 트레일러를 보여주면서 게임 플레이가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로고가 나온 것만으로 환성이 일어났던 영상이라고 소개하며, 이는 캐릭터가 그만큼 존재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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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기획을 하는 사람이 디자이너, 아이디어를 통합하는 사람이 컨셉 아티스트로 불리는데, 특히 캐릭터 컨셉은 감독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취해야 원하는 캐릭터가 나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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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들어진 컨셉을 3D로 모델링 하는 것이 3D 아티스트이다. 가능한 원안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고, 이 중 캐릭터는 기술적 변화를 수용하면서 모델링과 텍스쳐링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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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 기반한 캐릭터에서는 생동감과 표정을 통해 게임의 주제를 전달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재질이 중요한데, 피부에 빛이 투과되는 현상과 사실적인 재질감을 위해 쉐이딩 아티스트가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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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름의 경우에는 프로그래머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양한 표정을 지으면서 적절한 주름이 만들어지는지를 테스트 하는데, 너티독의 경우 자체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컨셉, 캐릭터, 쉐이딩 아티스트 등이 한 자리에서 머리를 맞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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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내부에서 모든 것을 소화할 수는 없기에 주어진 자원 안에서 작업을 마치기 위해 아웃소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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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 모델에 리깅 아티스트가 뼈를 심는 작업을 함으로써 근육과 관절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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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터들 또한 표정을 만드는데 일조한다. 그리고 애니메이터의 결과물을 보면서 예상치 못했던 부분들을 수정한다. 특히 팔 부분은 이 과정에서 수정하지 않으면 후에 겉잡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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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조명 파트다. 같은 모델이더라도 조명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인상을 주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할 뿐 아니라 게임 플레이와 직접적인 연관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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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이펙트는 게임에 현실감을 부여하는 조미료 역할을 한다. 눈 위를 걸을 때 발자국을 만드는 것부터 폭발 장면, 신체 절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면에서 활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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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프로그래머의 노력이 더해져 게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가게 되는데, QA가 최종적으로 검수한다. QA는 목이 돌아가거나 사람이 처박히는 단순한 버그 체크만이 아니라 물에서 나왔을 때 옷이 말라 있다든지 하는 세밀한 부분까지 잡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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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머천다이징도 빼놓을 수 없다. 캐릭터 포스터나 상품들은 실제 게임 개발 도중에는 만들 시간이 없기 때문에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진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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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태어나 영어도 못 하면서 너티독에 갔다는 그는 자신 같은 사람이 많아서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회사가 너티독이라고 설명하면서, 한국에 있을 때만 해도 날씬하고 예쁜 캐릭터를 좋아했으나 너티독 입사 후 가치관이 변하게 됐고, 작품 속 환경에 적합한 캐릭터를 만들면서 캐릭터가 단순히 외형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 눈빛, 말투, 습관 등의 경험이 합쳐져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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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더 라스트 오브 어스의 경우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내용을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처음으로 게임이 출시된 후 제대로 플레이를 해봤는데 20분 후 울컥하는 감정이 들었고, 언챠티드 4의 엔딩 장면에서 이렇게 끝나는구나 하는 생각에 짠한 감정이 들었다면서, 여러 가지 요소가 캐릭터를 창조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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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프리젠테이션 종료 후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라오어의 경우 게임을 만들면서 잘 될까 확신이 서지 않았고, 숲이 아닌 나무를 볼 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원래 캐릭터 아티스트는 그런 것인가?

자아성찰적인 비판이었고, 많은 사람들은 숲 전체를 본다. 다만 자신의 경우 라오어가 첫 작품이었기 때문에 캐릭터 하나에만 매달리는 데도 바빴다. 지금은 나도 제안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해보라고 강요하지는 않고, 진행 상황을 매일 메일로 알려주며, 이를 볼 것인지 말 것인지는 개발자 자신에게 달렸다.

● 너티독 같은 회사에서도 기획이 개발 도중에 바뀌는 경우가 있나?

탄탄한 프리프로덕션으로 큰 틀을 만들어 놓기 때문에 전제 자체가 바뀌지는 않는다. 하지만 게임 진행 도중 변하는 감정선이나 레벨 등은 조절하는 경우가 있다.

● 모델러로서 다른 개발자들을 설득하는데 있어 어려웠던 점이 있는지?

뭔가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회의를 주최하면, 보통 가장 열정이 큰 감독에게 이야기를 하고, 이에 다른 개발자들은 안 되는 부분, 힘든 부분을 설명하면서 이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토론하게 된다. 콘솔의 경우 타 플랫폼보다 R&D 기간이 길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여주는 것도 가능한데, 이쪽이 효과가 좋은 편이다.

● 처음 입사할 때 툴 습득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들었는가?

툴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계속 배울 수 밖에 없는데, 이 툴이 쓸만하다는 생각이 들기까지는 2-3년 정도 걸렸다.

● 회사 내 원화가의 비중은?

원화가는 배경과 캐릭터로 나뉘는데, 배경은 10명 내외, 캐릭터는 3-4명이 있다. 그리고 아웃소싱 팀에서 보내온 그림이 좋으면 그쪽을 택하기도 한다. 미국에는 프리랜서가 많아서, 한국에 있어도 너티독과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 프로토타입 제작이 드랍 되면, 일정은 어떻게 조율하나?

큰 일정은 변하지 않으며, 가능할 때만 추진된다. 만일 일정에 무리가 생길 것 같으면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본다.

● 캐릭터를 만들 때 공유 받는 내용에 있어 너티독에 특별한 점이 있는가?

감독과 캐릭터 아티스트가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한국이나 미국의 다른 회사에서 일해본 적이 없어서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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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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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인생에서 우려먹을 커리어가 하나도 없잖아 ㅋ
18.11.16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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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아씨 꽤나 오랫동안 일하네 이름 안 것만 10년 전인거 같은데.
18.11.1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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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저희가 "어지간히 우려먹네" 한 문장으로 이 모든걸 파악해야 했던거군요!! 몰랐습니다!
18.11.16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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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넌 인생에서 남에게 떳떳하게 말할거리가 무엇이 있니?
18.11.16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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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그래 나름 몇억의 확률을 뚫고 태어 났다고 저사람도 ㅋㅋㅋ 물론 나는 비추 먹임
18.11.16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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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 게임 하나 더 가자
18.11.16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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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아씨 꽤나 오랫동안 일하네 이름 안 것만 10년 전인거 같은데.
18.11.1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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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민채
10년전부터 명성이 있으셨나보네요 ㄷㄷ | 18.11.16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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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마첸
예전부터 외국 아트 잡지에 작품들 많이 기재되심 | 18.11.16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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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티독.. 올해는 쉬어가는데 내년은 과연.
18.11.16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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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 언제 기다리냐??
18.11.16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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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히 우려먹네
18.11.16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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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to50
넌 인생에서 우려먹을 커리어가 하나도 없잖아 ㅋ | 18.11.16 15: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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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넌 인생에서 남에게 떳떳하게 말할거리가 무엇이 있니? | 18.11.16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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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to50
본인은 늘 새로운걸 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뭐하나 제대로 해놓은게 없다고 보일수도 있는 시선도 있을텐데.... 말입니다. | 18.11.16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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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카우치
왜그래 나름 몇억의 확률을 뚫고 태어 났다고 저사람도 ㅋㅋㅋ 물론 나는 비추 먹임 | 18.11.16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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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to50
그렇게 말씀하시면 님이 한번 만들어보시죠 우려먹는 디자인 반이상 따라잡을 자신이 있으시면요. | 18.11.16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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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to50
한국 게임관련인들(주로 게임 언론 기자들)이 했던 질문 또하고 또하고 또 또 또 또하고 '너티독에 하나 있는 한국인 직원' 이 소재를 질리게 우려먹는다고 저 디자이너가 뭔 디자인을 우려먹었단 얘기가 아니라. 애초에 난 위의 저 그림들 대부분 처음봄. 아 라오어1 표지 그림 하나 본거네. | 18.11.16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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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저희가 "어지간히 우려먹네" 한 문장으로 이 모든걸 파악해야 했던거군요!! 몰랐습니다! | 18.11.16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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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라구염
그래서 인신공격 당했어도 딱히 불평 안했잖냐, 니가 그 한문장으로 모든걸 파악했어야 했다고 말한적 없음. 밖에서 잠깐 짬날때 기사읽다 적다보니 오해하기 쉽게 덧글을 달았네. | 18.11.16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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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to50
미안하단 말도 덧붙었으면 깔끔했을텐데 안타깝네 | 18.11.16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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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강등하트!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까진 아니라서 미안; | 18.11.16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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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강등하트!
뭔 미안하다고까지ㅋㅋㅋ | 18.11.16 20:13 | | |

(IP보기클릭)211.180.***.***

애초에 PC가 묻긴 했는데.. 2편에서 과해질까봐 좀 걱정은 됨..
18.11.16 15:50

(IP보기클릭)183.91.***.***

아이즈원
에휴.. 캐릭터의 다양성을 무조건 PC묻었다고 하니 뭐 모든 게임 영화 다 백인남자만 주인공해야할듯. | 18.11.17 02:47 | | |

(IP보기클릭)221.153.***.***

아이즈원
캐릭터가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든 재밌으면 되는거지 "PC 묻었다"고 차별적인 발언 하는 꼬라지봐라. 올바름과 차별에 신경쓰다가 게임의 재미를 해친다면 모를까 소수자 나왔다고 불편한 시각으로 보는 것 자체가 차별적인 선입견에 머리가 굳은거지. 외계인이 주인공이면 보이콧하겠네. | 18.11.17 05:34 | | |

(IP보기클릭)175.223.***.***

RabbitHole
그만큼 최근 PC계열 개발자/팬덤의 분탕이 엄청나니까 과민반응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죠. 불과 몇년전 매드맥스에 장애인 여성이 주인공보다 존재감 크다고 비난한 사람 있었나요? 닥치고 퓨리오사 찬양이었죠. 하다못해 오버워치 발매 시점만해도 유색인종 여성 장애인 동물 노년의 여성 캐릭터 나와도 그냥 캐릭터 독특하네 정도 반응이었잖아요. 그 뒤로....너무 많았죠. 차별적인 선입견은 PC충들이 만들어내고있는거지 아이즈원님 우려는 충분히 할만한 거라고 봅니다. 다양성의 깃발아래 조져놓은 프랜차이즈가 한둘인가요 | 18.11.17 23:37 | | |

(IP보기클릭)58.232.***.***

우리나라 국적의 사람들중에서 게임관련 고수들 한대 모아놓고 게임만들면 갓겜만들수있어요. 단지 현실적으론 투자자들문제도있고 사장이나 임원들이 게임성보단 돈을보니까 문제일뿐이죠. 한국인들중에 대단한 분들많아요
18.11.16 15:51

(IP보기클릭)61.83.***.***

데블리
그래요 한국에도 어딘가 고수들. 숨은 어밴져스가 있겠죠.근데 왜 단독영화들이 잘 안나올까요. 뭐 한국의 캡틴이라고 하면 프로그래밍을 들 수 있겠죠. 서버든 렌더링이든. 지금이야 빛이 많이 바랬지만 중소기업까지 mmo 만들 만큼의 기술이 아래까지 퍼진 나라가 어디 흔했나요. 2d 3d 그래픽이 헐크쯤 될까요. 예전부터 계속 굴곡 없이 잘 그리고 있죠. 소수만 있는것도 아니고 포화상태일 정도로 잘그리는 사람이 많아요. 근데 나머진 맴버는 한국서 본적이 없네요. 운영도 기획도 시나리오도 어느 하나 세계 수준을 맞춘적이 있나요. 양판소 수준을 면하면 다행이고 세계관이 게임을 넘어서 대중에게 선보이는 단계 까지 간것이 단 하나도 없죠. | 18.11.17 00:00 | | |

(IP보기클릭)58.232.***.***

데블리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유능한 인재들은 거의 외국으로 나가기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이 특히 많이나가죠. 국내는 돈이 안되거든요 복지도 별로고 실력이있는데 남을이유가없으니.. | 18.11.17 14:33 | | |

(IP보기클릭)175.223.***.***

http://m.inven.co.kr/webzine/wznews.php?idx=130395 이 분의 이런 인터뷰가 잇었네요 잘읽어서 링크 한번 남겨봅니다.
18.11.16 16:24

(IP보기클릭)124.53.***.***

우리나라나 중국 게임회사들이 좀 보고 캐릭터에 대한 고민을 했으면 하네요..
18.11.16 16:26

(IP보기클릭)112.171.***.***

발차기에서 강연하셨던분이네요. 지스타에서 또 뵙다니..
18.11.16 16:33

(IP보기클릭)118.39.***.***

진짜 장인정신임
18.11.16 16:51

(IP보기클릭)116.44.***.***

우리니라 게임업체좀 보고 배워라.... 우리나라 게임개발자는 이런 한땀한땀만드는 장인정신이 없고 개발할떄부터 어떻게 하면 돈 뽑을까 이런 생각을 우선한다.........
18.11.16 16:58

(IP보기클릭)121.169.***.***

요한바오르2세
ㅋㅋ 주둥아리 터는거보소 ㅋㅋㅋ | 18.11.17 22:09 | | |

(IP보기클릭)211.119.***.***

이소아씨 소니 진영 어딘가로 갔다는건 들었는데 그게 너티독이었구나~ 이분 이미지 예전에 월페이퍼로 많이 썼는데.
18.11.16 17:08

(IP보기클릭)211.201.***.***

한국 게임쪽 사람들은 "캐릭터가 단순히 외형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 눈빛, 말투, 습관 등의 경험이 합쳐져 만들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는 사실을 아직도 모릅니다. 그나마 외국 나가서라도 알게 되셔서 얼마나 다행입니까..
18.11.16 17:27

(IP보기클릭)223.63.***.***

메갈게임인가?
18.11.16 21:20

(IP보기클릭)221.153.***.***

o볶음국수o
생각이 없나? | 18.11.17 05:36 | | |

(IP보기클릭)31.205.***.***

o볶음국수o
핑프짓 하지말고 니가 찾아봐 | 18.11.17 05:50 | | |

(IP보기클릭)175.223.***.***

진짜 표정이... 실사 영화의 배우들보다 더 풍부한 표정들 처음할 땐 게임이 여기까지 왔구나 하는 생각 들 정도. 모든게 놀라운 게임이었지만 역시 가장 놀라운건 나도 모르게 표정을 따라하게 만드는 cg 배우들의 연기였음...
18.11.16 22:16

(IP보기클릭)121.150.***.***

이거 완전 생활의 달인 맛집 노하우 알려주는거네... 따라할수있으면 해봐라
18.11.16 22:30

(IP보기클릭)218.148.***.***

♡엘레나
18.11.16 22:33

(IP보기클릭)182.230.***.***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18.11.17 00:16

(IP보기클릭)49.175.***.***

맞는 글이 많은데 비추 폭탄들이 달렸네 조선 게임회사 디자이너(기획)들 아무 생각없이 캐릭터 만드는거 진실이고 그러니 아트쪽도 그정도 수준으로 캐릭터 만드니 게임 열심히 해도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없지
18.11.17 06:40

(IP보기클릭)183.107.***.***

멋지십니다
18.11.17 09:18

(IP보기클릭)223.38.***.***

저 인터뷰만 봐도 너티독의 개발력이 어떤지 대략적이나마 알것같아요 정말 ㅎㄷㄷ하네요
18.11.17 10:40

(IP보기클릭)180.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크렌리🌸
엘레나 | 18.11.17 17:34 | | |

(IP보기클릭)124.54.***.***

이분이 사이버가수 아담 참여할 정도로 이쪽 경력이 오래되신 분인 걸로 암
18.11.17 15:23

(IP보기클릭)223.62.***.***

언차티드.. 정말 명작이었는데 딸이 못생김
18.11.17 15:52

(IP보기클릭)175.223.***.***

언챠는 진짜지
18.11.17 17:43

(IP보기클릭)221.144.***.***

여성도 능력이 있으면 1tier급 게임 제작사에도 근무할 수 있다는걸 보여주는 케이스
18.11.17 22:23

(IP보기클릭)128.223.***.***

갓갓 너티독
19.05.10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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