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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개발 수장이 말하는 게이밍, 맷 부티 인터뷰

조회수 8012 | 루리웹 | 입력 2023.06.12 (23:17:50)
[기사 본문] 6월 12일(현지시각) XBOX 쇼케이스가 공개된 시각, 미국 LA에서는 XBOX 오프라인 쇼케이스가 함께 진행됐다.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된 게임들과 XBOX 의 주요 임원들을 만나고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 대화하며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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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도 글로벌 미디어의 일원으로 본 행사에 참석, 코로나 판데믹 이후 약 3년여 만에 돌아온 여름 게임의 성지 LA에서 정말 오랜만에 XBOX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XBOX 게임 스튜디오의 수장, 맷 부티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비록 글로벌 미디어가 다수 참여해 긴 시간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몇가지 중요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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맷 부티, 헤드 오브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


● 이번 XBOX 쇼케이스에 대한 반응이 좋습니다. 특히 돋보이는 신규 타이틀이 다수 공개되었는데, 이번 쇼케이스 라인업에 스스로 평가한다면? 얼마나 만족스러운지 궁금합니다.


맷 부티 : 일단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팀에게 고맙고 자랑스럽네요.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왔고, 지난 2년 동안 이 결과물을 선보이기 위해 다들 노력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XBOX 의 수많은 구성원들, 인엑자일, 턴텐 같은 스튜디오들이 모두 공로가 크고, 특히 무엇보다도 새롭게 선보인 IP가 많았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새로운 게임, 새롭게 시작하는 프랜차이즈들을 많이 선보일 기회가 있어서 기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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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필드’에 대한 기대감이 여러모로 높은데, 한국에서의 가장 큰 화두는 로컬라이제이션에 대한 부분입니다. 스타필드의 한국어화, 로컬라이징이 가능성에 대해 알려주세요. 발매 후에라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나요?


맷 부티 : 당연하게도 한국 게이머들이 게임에 대한 기대, 그리고 로컬라이징에 대한 성원이 많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의 한국 현지화는 아직 논의 단계에 있으며 구체적인 사안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현재로서는 로컬라이징을 위한 방안을 찾고 계속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 엑스박스 게임패스는 MS 게이밍에 핵심적인 전략인데. 지금까지의 성과를 자평하자면 어떤지 궁금합니다.

맷 부티 : 저는 개발 부서의 일원인 만큼 콘텐츠 사이드에서 시선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이지요. 제 주요 업무는 게임 패스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우선 게임 패스는 사람들이 게임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는 일종의 새로운 선택권으로서 매우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씨 오브 시브즈’ 같은 게임을 선보이고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것도 그런 모델이 있는 덕분입니다. 5년동안 10개의 훌륭한 게임에서 1천만명 이상의 새로운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었죠. ‘씨 오브 시브즈’ 또한 매우 작은, 소규모 게임으로 시작했지만 이 게임에만 1천5백만명 이상의 유니크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게임 패스 모델이 없었다면 이건 불가능한 수치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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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패스, 그리고 엑스박스 클라우드 구독자 수 확장이 앞으로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플랫폼, 플레이어에 주목하고 계신가요?


맷 부티 : 우리는 PC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들을 PC 플랫폼을 통해 유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미 콘솔에 훌륭한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마켓을 확장하는데 PC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 정도만을 보더라도 새로운 가입자들을 주로 유치하게 될 플랫폼은 PC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구독 시장, 앞으로 얼마나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지요?

맷 부티 : 일단 저는 관련해서 공유할만한 정확한 숫자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희는 수많은 지속 서비스 방식의 게임들을 가지고 있고, 플레이어들이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학교에서 공유하는 등의 일들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다만 우리에게 게임패스는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즉, 개발자들에게 꼭 게임패스에 들어맞는 방식의 게임만을 만들라고 강요하거나, 배정하지 않습니다. 오늘 발표한 게임들 중에서도 여러 형태, 종류의 게임들이 포함되어 있었지요. 싱글플레이어 게임,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게임, 예를 들어 오늘 발표한 ‘사우스 오브 미드나잇’ 같은 게임이 좋은 예시가 되겠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을 그냥 사서 플레이할 수도 있고, 게임패스를 통해 미리 플레이해보거나 전체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간단합니다. 계속해서 좋은 게임을 투입한다면 구독은 늘어날 겁니다. 고객들이 이 서비스를 유지할 이유를 만든다면 당연히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PC 플랫폼에서의 성장이 중요합니다. 수많은 게임들이 PC와 동시에 런칭하여 선보이고 있고,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처럼 PC 게이밍에서 우리가 가져온 게임들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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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개발 게임 'P의 거짓' 이 게임패스에 데이원부터 등록된다는 아주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한국 게임 개발사들이 콘솔/PC 게이밍에 뛰어들고 있는데 엑스박스와 더 많은 협업을 기대해도 될까요?


맷 부티 : 당연합니다. 저는 항상 우리 게임, 우리 산업은 고객,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항상 미국과 유럽, 영국 외의 지역에서 새로운 플레이어와 새로운 제작자를 찾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더 많은 파트너십을 기대할 수 있고, 우리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한국과 일본의 게임사들이 게임패스 모델이 어떻게 작동하고 또 어떤 성과를 가져오는지 파악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P의 거짓’ 뿐만 아니라 쇼케이스에서 보셨듯 세가 아틀라스와의 많은 파트너십이 그 예입니다. ‘P의 거짓’ 은 대단합니다. 게임은 대단히 스타일리쉬하고 멋진 아트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게임 캠프나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는데, 최근에 아프리카 지역에서 게임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본래 미국에서 시작된 것이지만 각 지역으로 기회를 넓히고 있죠. 당연히 한국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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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마켓, 그리고 한국 게이머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맷 부티 : 일단 이 지구상에서 가장 헌신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코어 게이머를 대표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PC 게이밍이 매우 중요한 파이를 차지하는 곳이기도 하죠. 우리의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매니징 부서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주의깊게 대하는 지역입니다. 저희는 한국의 개발자들과 더 밀접한 관계를 맺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PC 게이밍 마켓은 우리가 많은 성장을 기대하고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고, 한국은 PC 게이밍 쉐어가 굉장히 큽니다. 게이머들도 많지요. 그만큼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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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파티는 게임패스까지 입점시켜주고 정작 퍼스트파티겜은 노한글이네 ㅋㅋㅋ
23.06.12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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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이탈 화법이 심각한데 필스펜서, 맷부티는 베데스다 스튜디오의 상급자고고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면 (이것도 빡치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작업을 지시하고 업데이트 늦지 않게라도 해주겠다 확답해줘야 하지않나. 뭘 논의를 해 . 더 많은 유저에게 다가간다가 엑박의 핵심 가치인데 그래서 pc, 클라우드로 이용자를 확대하겠다고 구독제며 인수며 돈 쏟고 있는거 아닌가? 그런데 현지화를 포기한다는건 특정 시장 하나를 포기하겠단 소린데
23.06.12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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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회식한글화는 첨봄 ㄷㄷㄷ
23.06.13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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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6.12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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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논의만 하네
23.06.13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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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파티는 게임패스까지 입점시켜주고 정작 퍼스트파티겜은 노한글이네 ㅋㅋㅋ
23.06.12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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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안
우리 지존박스의 갓겜은 지존어를 배워서 해야한다 뭐 이런거 아니겠음? | 23.06.13 0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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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오르
ㅋㅋㅋ 지존어라니 입에 착착 감기네요 ㅋㅋㅋ | 23.06.14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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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3개월도 안 남은 게임을 무슨 논의중임? 이미 작년에 발매됐어야하는 게임인데 연기된 게임인데 이제 와서 무슨 현지화 논의를?
23.06.12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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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 23.06.12 2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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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그리고 엑박스토어에 한글 지원목록에도 없는데 무슨 논의를? | 23.06.12 2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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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음 목록에도 없네 ㅋㅋㅋㅋㅋ | 23.06.13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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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한국어는 그냥 등이네 등ㅋㅋㅋ | 23.06.16 0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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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이탈 화법이 심각한데 필스펜서, 맷부티는 베데스다 스튜디오의 상급자고고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면 (이것도 빡치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작업을 지시하고 업데이트 늦지 않게라도 해주겠다 확답해줘야 하지않나. 뭘 논의를 해 . 더 많은 유저에게 다가간다가 엑박의 핵심 가치인데 그래서 pc, 클라우드로 이용자를 확대하겠다고 구독제며 인수며 돈 쏟고 있는거 아닌가? 그런데 현지화를 포기한다는건 특정 시장 하나를 포기하겠단 소린데
23.06.12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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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한국은 마소 액블 합병 반대해야함.
23.06.12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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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회식한글화는 첨봄 ㄷㄷㄷ
23.06.13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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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논의만 하네
23.06.13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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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조까. 이제 니들 씨부리는 소린 안들어
23.06.13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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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새기들은 그저 구라와 변명만 하는구나
23.06.13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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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스타필드 발매 3년 남은줄 알겠네. 논의는 개뿔.
23.06.13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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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스타필드 한글화가 없으니 죄다 헛소리로 들림ㅋㅋ
23.06.13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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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ㅅ ㅈㄹㄷㅍㄴㅇㄷ
23.06.13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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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뭐 높은양반이 저정도로 말하는거 보면 일단 발매일은 무조건 안한글이란거 답 나왔네요 참 씁쓸하네요 -_-
23.06.13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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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다 립서비스 같음
23.06.13 08:29

(IP보기클릭)14.56.***.***

마곡나룻
맞음 엑스박스는 pc 시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중 한국은 pc시장이 크니 관심이 크다면서 현지화가 없다? 딱봐도 앞뒤가 다른 상황인데 이걸 공식 인터뷰로 씨부린게 얼마나 깔보고있는지 증명된 셈임ㅋㅋㅋ | 23.06.14 16:27 | | |

(IP보기클릭)175.196.***.***

마곡나룻
넌씨눈을 길게 돌려말한것 뿐임 | 23.06.14 19:32 | | |

(IP보기클릭)172.226.***.***

안한글이야 하기엔 부담되니 돌려말하는거 같네요 그냥 엑박한국 철수하세요 이런식으로 할거면
23.06.13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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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스타필드 한글화는 어디있는거지 레보스키?
23.06.13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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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사펑처럼 한글날 더빙 발표 이런 거 아니면 자막 한글화 된다고 해도 민심 되돌리기 힘들 거 같네요.
23.06.13 10:55

(IP보기클릭)211.243.***.***


이정도면 다같이 불매해야 되는거 아님
23.06.13 11:11

(IP보기클릭)121.181.***.***

발매까지 3개월 밖에 안남았는데 논의 중이라니 회피설 발언임
23.06.13 11:16

(IP보기클릭)121.188.***.***

23.06.13 12:07

(IP보기클릭)112.150.***.***

스타필드 엑시엑 30프렘이라며? 이것도 영화처럼 만들려고 30프렘으로 한건가? 게다가 안한글 하긴 한글 해도 30프렘이면 받지도 안을거지만 엑시엑 넘어 오면서 30프렘겜은 손절하고 있는중이라
23.06.13 15:35

(IP보기클릭)211.226.***.***

마음에도 없는 소리하고 웃는 사진 킹받네 ㅋㅋ
23.06.13 21:00

(IP보기클릭)175.211.***.***

XBOX 개발 수장이 말하는 게이밍 맷 부티 : 노한글 베이스
23.06.14 14:46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2.110.***.***

23.06.14 17:41

(IP보기클릭)221.147.***.***

스타필드로 한국 시장 관심없는거 증명함 ㅋㅋ 엑박 UI 번역도 개판인데 고칠 생각도 없음
23.06.14 17:43

(IP보기클릭)223.39.***.***

개 ㅈ까는 소리하네 ㅋㅋㅋ 발매 코앞인데 이제와서 논의는 ㅅㅂ ㅋㅋㅋ 공개한 게임중에 엑박독점 대작이라곤 꼴랑 스타필드 하나인데 그게 노한글이면 엑박을 왜 사겠냐 ㅋㅋㅋ 당장 소니는 파판16 스파이더맨2 죄다 공개동시에 한글인데. 이러니 플스한테 쳐발리지 ㅋㅋㅋ 퍼스트 한글화도 안해주는 빙신 겜기를 앞으로 누가 믿고 사겠음?
23.06.14 18:27

(IP보기클릭)61.34.***.***

안 할거다. 니들 꺼 말고도 재미있는 게임이 엄청 많다. 한국 시장에 정성을 다하는 회사들이 얼마나 많은데 .... 굳이 ..
23.06.14 18:58

(IP보기클릭)121.157.***.***

진짜 게임패스의 가장 큰 기대했던 부분이 한글화아닌가 ㅋㅋ 넷플독점작을 한글자막없이 나온다는거랑 뭐가 다르지 ㅋㅋ
23.06.14 19:34

(IP보기클릭)140.248.***.***


23.06.14 20:46

(IP보기클릭)121.166.***.***

한국팬들 물매기고 엿이나 처머거라
23.06.14 21:19

(IP보기클릭)118.36.***.***

인터뷰 하시는 분들이 너무 점잔게 물어봐서 맘에 안드네요. 필스펜서부터 왜 자꾸 한국에 쥐똥만큼도 해주는거 없으면서 신경쓴다고 개구라만 까느냐 왜 한국만 차별하고 한글화 안해주냐? 사업접고 철수할 예정이냐? 이딴 거 제대로 날카롭게 좀 물어봐줬으면 좋았을건데요.
23.06.14 21:23

(IP보기클릭)112.154.***.***

한국시장을 보기한 회사따위
23.06.14 21:48

(IP보기클릭)1.236.***.***

그냥 하기 싫다고 말해라 ㅋㅋㅋ
23.06.15 08:14

(IP보기클릭)125.134.***.***

한국 시장 철수나 해라
23.06.15 17:50

(IP보기클릭)118.34.***.***

일본새끼들보다 돌려말하는 미국새끼들도 있구나싶은걸 마소보면서 느낀다 ㅋㅋㅋㅋ
23.06.15 23:44

(IP보기클릭)221.154.***.***

9월에 p의 거짓과 아직 안하고 묵혀둔 사이버펑크 대규모 패치와 dlc 할꺼 많으니까 스타필드는 그냥 없다고 생각 해야겠네...나름 스카이림과 폴아웃4 재밌게 했는 데 쉬불것들
23.06.16 10:39

(IP보기클릭)221.167.***.***

영회는30이조은데게임은60이좋다
23.06.16 16:53

(IP보기클릭)118.32.***.***

야 개발 수장...스타필드 설명해봐
23.06.17 00:21

(IP보기클릭)14.5.***.***

하지만 안한글
23.06.17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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