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GC] 간소화 하지만 장점은 살린 외전작,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

조회수 17312 | 루리웹 | 입력 2024.08.24 (05:11:04)
[기사 본문]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가 2022년 발매한 ‘로스트 아이돌론스'. SRPG의 맛을 충실하게 살린 해당 작품은 조금은 고전적인 일면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전략적인 플레이와 분위기 등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삼국지 조조전과 탱고 파이브를 만들었던 김희재 대표가 설립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의 첫 작품이기도 했다.

이들이 SRPG 장르에 가지고 있는 열정과 이해도는 로스트 아이돌론스라는 작품으로 승화했으며, 이를 통해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라는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는 단초로 작동했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물론이고 PAX 이스트 등에서도 게임을 출품하면서 그 역량을 쌓았다.

img/24/08/24/19180d8d1385104c1.jpg



2022년 정식 발매 이후 2년 정도가 지난 현재. 로스트 아이돌론스는 스핀오프 작품인 ‘로스트 아이돌론스 : 위선의 마녀 (위선의 마녀)'를 통해 새로운 게임 플레이와 세계관 확장을 노리고자 한다. 외전작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며, 로스트 아이돌론스가 가지고 있었던 장점을 살리고. 대신에 복잡했던 부분을 간소화하여 선보인다는 의도다.

약 30분 동안 진행된 ‘위선의 마녀’ 시연은 게임 도입부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 흐름을 살펴보고. 옆에 자리한 김진상 디렉터가 설명을 전하거나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위선의 마녀에서 언급해야 하는 지점은 ‘간소화' 그리고 로그라이크 스타일과의 접목이다. 즉, 위선의 마녀는 근간을 반복 플레이에 두고 있다. 플레이어는 주인공의 성별을 정한 다음에 게임 플레이에 돌입한다. 주인공은 기억을 잃은 상태로 해변에 도착하며, 여기서부터 전투와 성장. 그리고 선택이라는 주요 요소들을 경험하는 과정을 거친다.

간소화라는 지점은 전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위선의 마녀는 로스트 아이돌론스보다는 조금 좁은 전장을 선보인다. 대신에 로스트 아이돌론스가 보여줬던 SRPG 측면의 전략성을 조정하고. 플레이어들이 여기서 전략적인 선택을 내리는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위선의 마녀는 방어구 타입에 따른 무기 상성 / 무기 교체 시스템 등으로 캐릭터들이 여러가지 방법론을 갖추도록 설계했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초기 전투를 지난 이후에는 주인공을 포함한 다섯 명의 캐릭터가 합류한다. 동료들은 베이스 캠프에 자리하여, 전투 이후에 동료들과 대화를 하면서 호감도를 쌓는 등의 행위가 이어진다. 동료는 주인공을 포함해 총 9명이 존재하며, 이들 중 5명을 한 번의 출정에 사용할 수 있다. 한 번 출정하면 중간에는 편성이 불가능하므로 출발부터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셈이 된다.

img/24/08/24/19180d927425104c1.jpg



기본적인 진행은 로그라이크 스타일로, 플레이어가 갈림길에 서고. 그 다음에 가야하는 장소를 선택하는 구조다. 갈림길에는 각 길들이 어떤 보상을 주는지가 결정된다. 때로는 전투를 할 수도 있지만,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큰 피해나 전투 없이 보상을 얻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꽤 많은 지점들이 턴제 전투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전투에서 플레이어가 입은 피해는 다음 전투에서도 누적된다. 피해가 자동적으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기본적인 SRPG의 문법을 십분 활용해야 하는 구조다. 특히 그 무엇보다 포지셔닝이 중요하게 다가온다. 어떤 위치로 이동해서 적을 유인할 것인지. ZOC를 이용해 상대의 이동을 막아낼 것인지가 중요하게 다뤄지는 모습이다.

img/24/08/24/19180d968875104c1.jpg



전투 과정에서 각 캐릭터들은 무기 사용 빈도에 따라서 성장까지 도달한다. 숙련 레벨이라 명명된 해당 시스템은 각 무기와 공격 스칼 등에 보너스 효과를 부여하는 구조다. 일반적으로는 세 개의 스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유물 등에 따라서 효과를 리롤하거나 하나만 등장하되, 고등급 스킬이 나오는 것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스킬을 획득하거나.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패시브 등을 획득하게 되며, 플레이어가 편성한 캐릭터는 새로운 활용법과 전략적 활용처. 그리고 더 강력한 일면을 갖기 시작한다. 전투에서 승리한 캐릭터들은 경험치가 쌓이고 레벨업을 하기도 하는데, 레벨업 시에 상승하는 능력치는 무작위로 정해진다.

이외에도 플레이어는 진행 과정에서 몇 개의 새로운 강화 요소들을 마주하기도 한다. 시스템 측면에서 이점을 부여하는 ‘유물’ / 장비의 강화를 진행할 수 있는 공명석이 그 예다. 공명석의 경우 마법부여를 통해 장비에 옵션을 부여하는데, 사용 시에는 무작위성이 꽤 많이 작용한다. 어떤 캐릭터의 어떤 장비를 강화할 수 있을지는 운에 달려있다. 또한, 공명석 등급에 따라서 나올 수 있는 옵션의 최대 등급이 정해지기도 한다.


img/24/08/24/19180d9ec9f5104c1.jpg



탐험 도중에 플레이어는 여러 선택지를 맞이하며 리스크를 컨트롤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야영지를 통해서 소진된 체력을 회복하거나. 전투 도중에 적들이 난입했을 때의 선택지가 예다. 특히, 난입의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어느 곳을 뚫을 것인지. 아니면 도주를 할 것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모든 적을 다 잡아낼 것인지를 선택하도록 했다. 당연히 더 어려운 선택일수록 보상은 커진다.

로스트 아이돌론스의 일부 전투 요소는 ‘위선의 마녀'에서도 건재하다. 대표적인 것이 마수의 존재다. 로스트 아이돌론스를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데, 이 마수는 총 4개의 타일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각 타일마다 표기된 약점을 공략하는 구조다. 위선의 마녀에서도 마수의 이런 메커닉은 유지되고 있으며, 플레이어가 더 신중한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

img/24/08/24/19180da66365104c1.jpg



이렇게 플레이어는 한 번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기 위해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야만 한다. 당연히 쉽지 않은 길이다. 몇 차례의 전투를 거치다보면 아군의 체력은 점점 소진되고. 나중에 이르러서는 결국 모두가 쓰러지는 결과를 맞이하기 마련이다. 이 때, 플레이어는 다시 처음으로. 베이스 캠프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두 사망하여 여정이 마무리된 시점 이후에는 캐릭터의 성장과 유물. 장비 성장 등이 모두 초기화된다. 그리고 다시 1막의 시작부터 차근차근 진행하는 구조를 보여준다.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라는 로그라이크 적인 일면이 드러나는 지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남는 것은 조금이나마 있다.

여정 완료 이후에는 ‘불꽃의 잔재'라는 보상이 진행도에 따라 주어지며 이를 베이스 캠프에 있는 불의 제단에 사용해 동료 전체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즉, 게임 플레이가 누적될수록 영구적인 보상 또한 커지는 구조다. 그리고 이와 함께 위선의 마녀가 보여줄 내러티브가 조금씩 풀리는 흐름이다.

img/24/08/24/19180dae6fa5104c1.jpg



정리하자면, ‘위선의 마녀'는 로스트 아이돌론스가 보여준 SRPG의 매력을 반복 플레이가 가능한 형태에서 적절히 섞어낸 타이틀이다. 조금은 간소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는 플레이어에 따라서는 조금은 어렵거나 신중한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이 될 수 있다. 적어도 마냥 쉽다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며, 포지셔닝을 잘 해야만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현재 개발 중인 ‘로스트 아이돌론스 : 위선의 마녀'는 이번 게임스컴에서의 공개를 기점으로 별도의 데모 버전 도 선보인 상태다. 2024년 연내에 얼리 액세스로 게임을 선보인 다음, 이후에는 PC와 콘솔로 게임을 선보일 예정에 있다.

img/24/08/24/19180db5be95104c1.jpg


img/24/08/24/19180db5e4a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

기     종

PC/SWITCH/PS5/XSX

발 매 일

2025년 예정

장     르

SRPG

가     격

제 작 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7
1
 댓글


(IP보기클릭)125.138.***.***

BEST
이번에는 스토리 좀 개선해줬으면 좋겠음. 전편의 경우 '무능한 주변 인물들이 븅신같은 사고 침 -> 착해빠진 주인공 거절하지 못함 -> 결국 아군 트롤링으로 겨우 쌓아놓은 거 다 말아먹고 다시 밑바닥' 이 전개가 무려 3개 챕터 동안 계속 반복됨. 게다가 메인 스토리 자체도 폭군에 맞서다 도망침 -> 숨어살던 왕자 옹위하여 연합군 결성 -> 폭군 몰아냄 -> 왕자가 연합군 좌장 뒤통수침... 까진 좋았는데, 갑자기 연합군 좌장 부하가 반란 일으켜 왕자 죽이고 자기가 폭군이 되며 급발진... 뭔가 굉장히 중요한 인물인 것처럼 보이다가 흑막으로 전환됐던 왕자는 갑자기 컷씬 하나 없이 글 몇 줄로 사망처리됨. 무슨 맥거핀도 아니고...=_=; 본편에선 스토리 좀 신경써줬으면 함.
24.08.24 12:37

(IP보기클릭)103.114.***.***

BEST
일러스트는 Ai돌리고 리터칭 했네요..
24.08.26 10:26

(IP보기클릭)1.228.***.***

BEST
로스트 에이돌른스는 MMORPG 용으로 게임 만들다가 대표가 풍화설월보고 갑자기 땡겨서 그 리소스 가지고 풍화설월 파쿠리로 제작한 거 같은 게임이었음. 어울리지도 않는 괴물 사냥도 똑같이 넣어놓고.. 게다가 스토리는 초한지에서 따와서 진부하기 이를데 없었음.
24.08.24 15:45

(IP보기클릭)103.114.***.***

BEST

ai특유의 묘사 법이랑 얼굴 묘사. 의상 주름, 라이팅의 특징이 있습니다. 사람이 그린것과 좀 차이가 납니다. 아마 요 Ai모델 이미지를 추출 후에 리터칭 한듯 합니다. 사람이 그린것처럼 Ai도 모델에 따라 일정한 그림체가 있어요.
24.08.26 15:59

(IP보기클릭)183.97.***.***

BEST
다 로봇쓰고 ai돌려서 만들면 대체 누가 어떻게 돈벌어서 그 물건을 사라는 거임? 세상에는 효율에 앞서 윤리라는 게 있음.
24.08.26 16:42

(IP보기클릭)122.32.***.***

다키스트 던전2 같은건가 전투 액션이 좀 더 화려해지길 바랐는데 방향성이 전편이랑은 달라진거 같네 때릴때 파엠처럼 확대되는건 사라진건가
24.08.24 07:10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4275425474
데모를 해보니깐 전투 진행은 다키스트 던전2 보다는 턴제 전투인 하데스네 | 24.08.24 17:01 | | |

(IP보기클릭)118.32.***.***

전투화면은 기존 작을 유지헤주지 ㅠㅠ
24.08.24 08:34

(IP보기클릭)125.138.***.***

BEST
이번에는 스토리 좀 개선해줬으면 좋겠음. 전편의 경우 '무능한 주변 인물들이 븅신같은 사고 침 -> 착해빠진 주인공 거절하지 못함 -> 결국 아군 트롤링으로 겨우 쌓아놓은 거 다 말아먹고 다시 밑바닥' 이 전개가 무려 3개 챕터 동안 계속 반복됨. 게다가 메인 스토리 자체도 폭군에 맞서다 도망침 -> 숨어살던 왕자 옹위하여 연합군 결성 -> 폭군 몰아냄 -> 왕자가 연합군 좌장 뒤통수침... 까진 좋았는데, 갑자기 연합군 좌장 부하가 반란 일으켜 왕자 죽이고 자기가 폭군이 되며 급발진... 뭔가 굉장히 중요한 인물인 것처럼 보이다가 흑막으로 전환됐던 왕자는 갑자기 컷씬 하나 없이 글 몇 줄로 사망처리됨. 무슨 맥거핀도 아니고...=_=; 본편에선 스토리 좀 신경써줬으면 함.
24.08.24 12:37

(IP보기클릭)125.135.***.***

hermit9th
코리안 엠블렘 -풍비박산- | 24.08.25 10:06 | | |

(IP보기클릭)1.228.***.***

BEST
로스트 에이돌른스는 MMORPG 용으로 게임 만들다가 대표가 풍화설월보고 갑자기 땡겨서 그 리소스 가지고 풍화설월 파쿠리로 제작한 거 같은 게임이었음. 어울리지도 않는 괴물 사냥도 똑같이 넣어놓고.. 게다가 스토리는 초한지에서 따와서 진부하기 이를데 없었음.
24.08.24 15:45

(IP보기클릭)116.126.***.***

캐릭터 디자인 부터 K게임인듯하구만
24.08.25 05:46

(IP보기클릭)210.95.***.***

데모 해봤는데 전작보다 더 재미없어짐
24.08.26 01:39

(IP보기클릭)218.149.***.***

네일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8.28 09:29 | | |

(IP보기클릭)175.114.***.***

전작도 재미없었는데...
24.08.26 04:18

(IP보기클릭)211.234.***.***

쩝 srpg라 좋았던건데 바뀌었다니 실망이구만 ㅜㅜ
24.08.26 07:41

(IP보기클릭)39.124.***.***

이번작은 전투 좀 개선됐을라나. 전작은 srpg임에도 불구하고 진짜 전투가 노잼이었음. 게임자체는 자잘하게 신경쓴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전투 시스템은 진짜 16비트시절 느낌이었음.
24.08.26 09:14

(IP보기클릭)103.114.***.***

BEST
일러스트는 Ai돌리고 리터칭 했네요..
24.08.26 10:26

(IP보기클릭)211.34.***.***

고로케무침
레알..티가 많이 남.. | 24.08.26 11:40 | | |

(IP보기클릭)125.135.***.***

고로케무침
현명한거지 돈아끼고 시간절약하고 일석 이조네 ai그림이 뭔가 이질감이 있어서 싫어하는건 이해하는데 ai가 그린 그림이란것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그건 이해 못하겠더라 | 24.08.26 12:43 | | |

(IP보기클릭)103.114.***.***

루리웹-3240362714
돈주고 파는 상품인데 ai로 딸깍 해서 생성한 이미지에 리터칭 한걸 돈주고 사고 싶음? 개인소장용이야 뭔들 어때. 만약 저 게임이 모바일로 나와서 몇십만원 주고 뽑아야 하는 상품이면 직접 그린이미지 말고 찍어낸 그림이면 기분 좋겟냐 이말이지. 사용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이건 개발사에서 최소한의 성의가 없는거라고 생각함. | 24.08.26 14:11 | | |

(IP보기클릭)115.95.***.***

고로케무침
저거 AI 돌린 거라는 거 어떻게 아시나요? 시비 거는 거 아니고, 진짜 궁금해서 물어 봅니다. 구분하는 특징 좀 가르쳐주세요. | 24.08.26 15:30 | | |

(IP보기클릭)103.114.***.***

BEST
Zeroth

ai특유의 묘사 법이랑 얼굴 묘사. 의상 주름, 라이팅의 특징이 있습니다. 사람이 그린것과 좀 차이가 납니다. 아마 요 Ai모델 이미지를 추출 후에 리터칭 한듯 합니다. 사람이 그린것처럼 Ai도 모델에 따라 일정한 그림체가 있어요. | 24.08.26 15:59 | | |

(IP보기클릭)211.189.***.***

Zeroth
ai 돌린 이미지 보다보면 스타일이 정해져 있음 얼굴이나 머리카락 부분 옷주름 부분 ㅋㅋㅋㅋ 어섹한 부분은 리터칭 해서 퀄러티가 들쭉날쭉한 부분이 보임 | 24.08.26 16:02 | | |

(IP보기클릭)183.97.***.***

BEST
루리웹-3240362714
다 로봇쓰고 ai돌려서 만들면 대체 누가 어떻게 돈벌어서 그 물건을 사라는 거임? 세상에는 효율에 앞서 윤리라는 게 있음. | 24.08.26 16:42 | | |

(IP보기클릭)203.253.***.***

Zeroth
AI 그림들이 그림체가 다 똑같아서 AI 그림 좀만 접하다보면 그냥 한 눈에 AI인게 보여요. 이 겜 일러에 보이는 여캐 얼굴들이 대표적인 AI 여캐 얼굴 레퍼런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 24.08.26 17:02 | | |

(IP보기클릭)1.230.***.***

고로케무침
전작은 어케 했나 찾아봤더니 전작은 그냥 3D 모델이네요. | 24.08.27 11:41 | | |

(IP보기클릭)118.235.***.***

겜은 할만한데 로그라이크 인게 걸림
24.08.26 19:32

(IP보기클릭)118.176.***.***

ai 돌려서 몰개성이긴 한데 저정도까지 뽑아내는게 놀랍긴하다. 솔직히 ai 잘 모르는 사람은 ai가 한건줄도 모를듯..
24.08.27 11:49

(IP보기클릭)118.36.***.***

루리웹-6781327937
설명하긴 어려운데.. 사람이 그린 그림은 강조와 비강조 공간이 확연히 구별이 되는데 AI일러는 이런게 없달까? 전체 부분이 강조되어서 모든 부분에 동일한 힘이 들어간 컬러감은 대다수 AI인듯. | 24.08.27 19:59 | | |

(IP보기클릭)61.43.***.***

루리웹-6781327937
100프로 ai아니고 전부 다 리터칭 합니다. 그대로 쓰면 | 24.08.28 11:22 | | |

(IP보기클릭)116.37.***.***

악평이 많은데 저는 SRPG 게임 팬으로써 응원합니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솔직히 샀다가 초반만 해보고 안 하고 묵혀두고 있는데 장르 팬이라서 이런 게임이 나와주는 것만으로도 고맙긴하네요 꾸준히 게임 만드시면서 앞으로 더 재밌는 게임 만들어주세요 일단 찜해둘께요
24.08.28 14:34


1
 댓글




목록보기

뉴스 리스트



1 2 3 4 5 6 7 8 9 10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