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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요테이의 오픈월드는 확실히 전작보단 발전했네요.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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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2.***.***

BEST
고오쓰라는 훌륭한 전작에 갓오브워, 야숨, 레데리2 등 장점을 섞어서 훌룡한 게임이 완성되었네요 전작대비 완성도가 많이 올라갔네요 취향에 맞아서 천천히 진행중입니다ㅎ
25.10.06 16:26

(IP보기클릭)106.101.***.***

BEST
신사 이동경로는 너무 공감됩니다. 웹진에서도 단점으로 언급을했던데 너무 꼬아놨는데 재미는 좀 떨어지더라구요 고오쓰는 지금쯤 질려서 억지로 엔딩까지 달렸는데 요테이는 스토리들이 너무 재밌고 흡입력있어서 중간에 질려서 억지로 엔딩보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5.10.06 18:07

(IP보기클릭)106.101.***.***

BEST
전 지금 여우 진행중인데 오니도 그렇고 여우도 그렇고 맵 분위기도 완전히 달라지고 중간 보스급인데도 불구하고 둘다 강렬한 인상을 남겨줘서 몰입도 너무 잘되더라구요 같은 복수극이었던 섀도우와 비교가 되다보니 더 마음에 들었던것도 있는거같아요
25.10.06 19:00

(IP보기클릭)218.150.***.***

BEST
섀도우는 1장은 분명히 괜찮았는데 2장부터는 메인스토리조차 그냥 오픈월드 파먹는거 같고 그래서 점점 질리더군요. 와카사 파트는 아직도 기억에 남고 다른 핫키슈도 다들 최소 이 정도는 준비해뒀을줄 알았습니다 ㅋㅋ 근데 2장부터 핫키슈나 암살 대상이나 그놈이 그놈인거 같고 이것도 더 하다보면 거점 대장이나 암살 대상이나 핫키슈나 분간이 점점 안가더군요. 요테이는 다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오쓰도 메인스토리 퀄리티는 좋았던거 생각하면 크게 걱정은 안합니다만은...
25.10.06 19:13

(IP보기클릭)218.150.***.***

BEST
데스스트랜딩 시리즈는 NPC 상호작용이 전무하다시피해서 고오요와 비교하기엔 결이 조금 다른거 같기도 합니다. 물론 데스스2의 환경 효과를 활용한 인카운터 이벤트도 되게 매력적이긴 했지만요. 이동 경로나 지형의 레벨 디자인을 공략하는 면에서는 데스스2가 확연히 앞서지만 전투의 임팩트는 또 고오요가 확연히 앞선다고 생각해서 서로 장단점이 확 갈리는거 같습니다.
25.10.06 17:04

(IP보기클릭)1.212.***.***

BEST
고오쓰라는 훌륭한 전작에 갓오브워, 야숨, 레데리2 등 장점을 섞어서 훌룡한 게임이 완성되었네요 전작대비 완성도가 많이 올라갔네요 취향에 맞아서 천천히 진행중입니다ㅎ
25.10.06 16:26

(IP보기클릭)218.150.***.***

알프레도04
다른건몰라도 오픈월드 방면으로는 확실히 발전하긴 했더라고요. 전 다른 게임과 병행하느라 천천히 하고 있네요. | 25.10.06 17:00 | |

(IP보기클릭)220.123.***.***

뭔가 유비식과는 거리가 있어서 좋기는 한데 오픈월드에서의 디테일로 보면 다소 아쉽게 느껴지긴 합니다 데스 스트랜딩2 클리어 하고 해서 그런가 더 체감 되는 기분
25.10.06 16:50

(IP보기클릭)218.150.***.***

BEST Quadratum
데스스트랜딩 시리즈는 NPC 상호작용이 전무하다시피해서 고오요와 비교하기엔 결이 조금 다른거 같기도 합니다. 물론 데스스2의 환경 효과를 활용한 인카운터 이벤트도 되게 매력적이긴 했지만요. 이동 경로나 지형의 레벨 디자인을 공략하는 면에서는 데스스2가 확연히 앞서지만 전투의 임팩트는 또 고오요가 확연히 앞선다고 생각해서 서로 장단점이 확 갈리는거 같습니다. | 25.10.06 17:04 | |

(IP보기클릭)112.161.***.***

전투는 훌륭한데 2025년 게임이라기엔 상호작용이 이 너무 없어서 놀랄 수준이었네요. 야숨처럼 추위 시스템이 있는데 근처에 불이 있어도 따뜻해지지 않더군요. 특히 횃불들고 물에 들어가도 횃불이 안꺼지는거 보고 살짝 어이가 없었습니다. 어설픈 잠입도 그렇고 사소한 디테일들도 다 빼고 오직 전투에만 신경쓴 느낌.
25.10.06 17:24

(IP보기클릭)218.150.***.***

루리웹-454946204
환경 상호작용이 정말 거의 없는 수준이긴 해요. 사실 이건 야숨이 말도 안되게 굉장한거기도 하지만은 말씀하신 사소한 상호작용조차 생략된 수준이라 선택과 집중을 엄청 빡세게 한 느낌이 강하죠. | 25.10.06 17:35 | |

(IP보기클릭)211.235.***.***

저는 전작이나 다른 유비식 오픈월드와 비교해서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이 맵의 구성이었네요. 홋카이도 전체를 모두 구현하지 않고 사실상 일부분을 구역 별로 분리한 뒤 맵 간의 이동을 퀘스트로 풀어내어 진행을 꾀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서 게임 내 맵의 다양성과 스토리 전개를 모두 확보한 느낌이었달까요. 적어도 하나의 맵을 축소해서 통째로 구현하는 것 보다는 배경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개발 자원 관리 측면에서도 더 나은 방식이었다고 봅니다. 사실 이러한 구성은 어크1,2,3 에서도 볼 수 있는 구성이었습니다. 특히 어크1,2 의 경우 각 맵마다 분위기와 도시 구성이 각기 달랐었는데 이후 작품들 부터는 맵 하나만을 크게 구현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서 실제 지형의 축소와 배경의 반복이 두드러졌다고 생각했기에 이번 요테이의 맵 구성이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 같네요.
25.10.06 17:54

(IP보기클릭)218.150.***.***

루리웹-5156041010
어크1은 못해봤는데 2, 3은 확실히 맵간의 개성이 두드러지는 그런 구성이긴 했었죠. 저도 에지오 사가, 그 중에서도 2편은 스토리 외에도 맵을 탐색하는 재미가 다채로워서 좋아했던 기억이 있네요. 미션 구성도 2편이 제일 다채로웠던거 같아요. 지금의 유비게임만 보면 절대 상상하지 못할 일이지만 말이죠. 어크3은 부드러운 전투 모션과 맵 구성은 마음에 드는데 그놈의 구멍 숭숭 뚫린 스토리가 참 아쉬웠었네요. 그나저나 고오요는 아직도 초반이라 어크2 같은 느낌이 날거라곤 예상조차 못하고 있었는데 좀 더 기대해봐도 되려나 싶네요. 고오쓰는 이키섬 나오고나서야 좀 차별화되었지 본편은 그렇게 다채로운 인상은 아니었던걸로 기억해서 고오요도 그쪽으로는 그렇게 기대는 안하고 있었거든요. | 25.10.06 18:01 | |

(IP보기클릭)106.101.***.***

BEST
신사 이동경로는 너무 공감됩니다. 웹진에서도 단점으로 언급을했던데 너무 꼬아놨는데 재미는 좀 떨어지더라구요 고오쓰는 지금쯤 질려서 억지로 엔딩까지 달렸는데 요테이는 스토리들이 너무 재밌고 흡입력있어서 중간에 질려서 억지로 엔딩보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5.10.06 18:07

(IP보기클릭)218.150.***.***

마이동숲-
고오쓰는 사실 저도 오픈월드 파먹다가 지겨워서 때려칠뻔하다 메인스토리에 집중해서 엔딩봤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전 고오쓰 메인스토리는 굉장히 인상깊게 봤었어서 요테이 메인스토리도 그럴지 아직은 반신반의합니다. 요테이도 오픈월드 파먹다 지칠진 아직 모르겠는데 ? 숙제를 정리해야한단 강박을 많이 줄여둬서 부담이 적은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끔 나오는 수수께끼 퍼즐 같은 기믹도 좀 아쉽더군요. 어려운건 아니지만 묘하게 비직관적이다보니... 오늘은 메인스토리도 좀 밀어볼 생각인데 선택지 잘못 골라서인지 오니는 어딨는지도 모르겠고 다른 보스 먼저 잡게 생겼네요 ㅋㅋ 메인스토리조차 정보를 모아서 진행하는 방식이라 능동적으로 탐험하는듯한 감각이 매력적인거 같습니다. 현상금 달린 친구들도 잡는 재미가 높았다보니 그보다 더 인상깊을 메인스토리 보스도 기대되네요. | 25.10.06 18:22 | |

(IP보기클릭)106.101.***.***

BEST
SunMul Case
전 지금 여우 진행중인데 오니도 그렇고 여우도 그렇고 맵 분위기도 완전히 달라지고 중간 보스급인데도 불구하고 둘다 강렬한 인상을 남겨줘서 몰입도 너무 잘되더라구요 같은 복수극이었던 섀도우와 비교가 되다보니 더 마음에 들었던것도 있는거같아요 | 25.10.06 19:00 | |

(IP보기클릭)218.150.***.***

BEST 마이동숲-
섀도우는 1장은 분명히 괜찮았는데 2장부터는 메인스토리조차 그냥 오픈월드 파먹는거 같고 그래서 점점 질리더군요. 와카사 파트는 아직도 기억에 남고 다른 핫키슈도 다들 최소 이 정도는 준비해뒀을줄 알았습니다 ㅋㅋ 근데 2장부터 핫키슈나 암살 대상이나 그놈이 그놈인거 같고 이것도 더 하다보면 거점 대장이나 암살 대상이나 핫키슈나 분간이 점점 안가더군요. 요테이는 다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오쓰도 메인스토리 퀄리티는 좋았던거 생각하면 크게 걱정은 안합니다만은... | 25.10.06 19:13 | |

(IP보기클릭)183.97.***.***

역시 위처3만큼 탐험정도는 아니군요 산 등산도 못하다니
25.10.06 19:31

(IP보기클릭)218.150.***.***

제니퍼애인
위처3이랑 비교하면 ?에 대한 압박은 요테이가 현저히 적긴 했던거 같은데 그 외엔 제가 위쳐3을 끝까지 해보질 않아서 언젠가 직접 확인해봐야겠네요. 다만 글빨은 비교불가로 위쳐3이 압승일겁니다. 위쳐3은 그걸로 최다고티 따낸 게임이기도하고 섭퀘만 몇개 해봐도 선택에 따른 결과가 펼쳐지는 스토리가 되게 흥미로웠던걸로 기억해요. | 25.10.06 19:41 | |

(IP보기클릭)118.235.***.***

전작보다 발전했고 재미있는 게임인건 분명한데, 이것저것 따져보면 아쉬운점도 많은게 사실이네요
25.10.06 19:32

(IP보기클릭)218.150.***.***

Wendy’s
UI/UX 방면으로는 분명히 앞서가는듯한 인상이 있는데 내실은 여전히 아쉬운 면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고오쓰에 안주하지않고 더 발전하기위해 노력한건 느껴져서 몇점 더 받을 자격은 충분한거 같습니다. | 25.10.06 19:57 | |

(IP보기클릭)223.39.***.***

말씀대로 선택과 집중이 돋보이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파쿠르 액션은 개선 좀 했으면 하는 부분이었는데 전작과 큰 차이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그 탓에 기대했던 요테이산 등반은 오히려 좀 지루했네요.
25.10.06 20:13

(IP보기클릭)218.150.***.***

squall0923
요테이산은 등반이랄게 없었던거 같은데 주변을 뒤지다보니 간지나는 검 스킨 줬던건 기억나네요. 근데 등반 루트를 디테일하게 구현했어도 파쿠르는 전작과 별반 차이가 없어서 지루했을거 같기도 합니다. | 25.10.06 20:21 | |

(IP보기클릭)223.39.***.***

SunMul Case
근처 신사가면 등반하는 미션이 열리고 정상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호부 등을 얻을 수 있는데 선물님이 이것을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 25.10.06 20:42 | |

(IP보기클릭)218.150.***.***

squall0923

네 저도 그거 다 얻었습니다. 추가로 무슨 검 스킨인가 그것도 얻었던걸로 기억하고... 빙둘러서 신사 오르듯이 오르는 그거 말씀하시는거면 너무 짧아서 전 크게 지루하진 않았었네요. 전 처음부터 끝까지 오르는 그런걸 기대했는데... 살짝 오르고 그 위에서 잠깐 돌아다니는게 전부라 아쉬웠어요. | 25.10.06 21:09 | |

(IP보기클릭)223.39.***.***

SunMul Case
ㅎㅎ 맞네요 저는 전작과 파쿠르는 변한게 없구나 하는 생각에 그 마저도 지루했네요 ㅎ | 25.10.06 21: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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