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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 원작과 팬을 존중하는 리메이크 필수 단계

조회수 11752 | 루리웹 | 입력 2025.08.19 (06: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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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컴에 앞서 독일 퀼른에서 열린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 2025'에서 블루버 팀이 제작한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의 레벨 디자인 과정을 다룬 강연 ‘사일런트 힐 2 미궁 사례로 보는 5가지 리메이크 필수 단계’가 진행됐다.
 
강연에서는 원작에서 강렬한 인상을 줬던 ‘미로’ 스테이지를 리메이크하면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리메이크에 필요한 다섯 가지 원칙을 소개했다. 발표는 블루버 팀 안나 오포르스카 시비스 게임 레벨 디자이너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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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오포르스카 시비스 게임 레벨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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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는 원작 출시 후 20년이라는 세월이 지난 후 만들어진 만큼, 개발팀은 단순히 그래픽과 컷신을 현대적으로 다듬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시대가 바뀌며 게이머들의 기대와 개발사의 게임 제작 기준이 달라진 만큼, 리메이크라는 새로운 표준에 맞춘 정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따라서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는 원작을 충실히 구현하는 것을 넘어 현대적 재해석도 더한 형태로 진행됐다. 원작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으면서도, 현대 게이머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준에 맞추는 것이 핵심 과제였는데, 플레이어가 원하는 바를 이해하되, 그것에 너무 매몰되지 않고 일관성과 창작자의 의도를 지키는 균형점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미궁’ 스테이지의 레벨 디자인을 재설계하는 것이 특히 중요했다. 미궁은 주인공 제임스의 마음을 투영하는 공간인 만큼 팬들에게 인상 깊은 존재로 남았다. 동시에 난해한 구조로 악명이 높기도 한데, 플레이어가 직접 지도를 그려 나가야 한다는 시스템은 참신했지만, 그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미궁의 통로가 어딜 봐도 비슷하게 보이는 형태였기에 길을 잃기 쉬웠기 때문이다.

개발팀은 최대한 원작과 팬을 존중하는 형태로 미궁을 재설계했다. 기준이 된 것은 다섯 가지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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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단계는 원작 스토리는 물론, 그 스토리를 경험한 팬들이 느낀 점과 해석까지 연출로 녹여내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미궁은 주인공의 심리를 표현하는 장치로 활용되는데, 끝없는 구멍에 떨어지는 연출로 플레이어가 제임스의 내면으로 깊숙이 잠겨 드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단계는 게임이 지닌 강점과 약점을 구분하고, 약점을 강점으로 만드는 것이다. 원작에서 미궁이 보여준 약점은 공간이 다 비슷하게 보여서 길을 잃기 쉬웠고, 시스템상 지도는 직접 그려야 해서 독특한 경험을 가져다줬지만 동시에 불친절하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는 점이다.

개발팀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선 원작에서 하나의 거대한 미궁이었던 것을 리메이크에서는 세 가지 구역으로 분리했다. 각 구역은 노란색, 푸른색, 붉은색 등 상징색을 지니고, 질감도 달리해 확실하게 다른 구역에 있다는 것을 전달하면서도, 미궁이 주인공의 감정을 반영한다는 점을 보다 부각시켜 게임에 몰입하게 만든다.

첫 번째 공간은 노란색을 주로 사용했으며, 녹슬고 먼지가 낀 듯한 질감을 표현해 병들어 죽어가는 아내와 그것을 보며 슬픔에 잠기는 제임스의 감정을 표현했다. 두 번째 공간은 푸른색을 사용했으며, 죽어가는 아내를 보며 소중한 이가 사라진다는 사실에 두려움을 느끼는 제임스의 감정을 표현했다. 세 번째 공간은 붉은색을 주로 사용했으며, 분노를 주제로 한다. 플레이어가 전투나 회피를 선택할 수 있는 구조로 꾸며졌는데, 이는 분노를 표출할 것인지, 스스로를 다스리고 인내할 것 인지 선택하는 과정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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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를 직접 그려야 하는 부분은 통로에 희미한 실 같은 것을 보여주거나, 지도에 숫자를 표기하는 것으로 층을 구분하는 등으로 길을 완전히 잃지 않도록 방지책을 마련했다. 실을 보여주는 부분은 '크레타의 미궁'에서 영감을 얻었다. 지도를 그려 나가야 하는 시스템 자체를 바꾸지 않은 이유는, 길을 잃는다는 것은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적절히 활용하면 공포와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경험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약점을 강점으로 만든 것이다.

세 번째 단계 원작을 대폭 수정하고 싶어지는 유혹을 뿌리치는 것이다. 안나는 “무작정 바꾸는 것이 ‘더 나은 것’은 아니다.”라며 원작과 리메이크 간 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원작을 그대로 두면 현대 게이머 기준에서 낡고 불편한 게임이 돼 버릴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새롭게 바꿔버리면 원작 팬이 사랑한 핵심 요소를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정육면체 블록을 회전시켜 문을 맞추는 ‘큐브 퍼즐’은 이해하기 힘든 구조로 악명이 높았지만, 삭제하거나 다른 퍼즐로 대체하기 보다는 큐브라는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더 직관적인 형태로 재설계하는 방향으로 개선했다. 작은 큐브와 직관적으로 연동되는 큰 큐브를 등장시키고, 거기에 상징적인 요소와 색상을 더하는 것으로 원작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접근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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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는 적이 새로워졌다면, 레벨 디자인도 그에 맞춰 새로워질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예로 ‘맨더린’이 있다. 원작에서 맨더린은 손만 보여주며, 매우 짧게 등장하고 대처법도 단순해 큰 인상을 남기지 못했지만, 리메이크에서는 보다 위협적인 존재로 재탄생했다. 맨더린은 철망에 매달려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크리처인데, 그 특징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맨더린이 등장하는 구역에는 통로 전체에 철망을 설치해 맨더린이 플레이어를 추적하도록 하고, 플레이어는 철망만 보면 자연스럽게 그 존재를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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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는 팬들의 기억을 존중하는 것이다. 팬들에게 강하게 각인된 요소라면 리메이크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흔적을 남겨야 한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교수형 퍼즐이다. 교수형 퍼즐은 미궁보다 감옥이라는 공간적 맥락에 더 어울린다고 판단해 리메이크에서는 감옥 구역으로 재배치했다.

그러나 팬들이 오랫동안 기억해온 상징성은 지우지 않았다. 미궁에서도 이 퍼즐을 연상할 수 있는 '과거의 흔적'을 남겨 팬들이 원작을 추억할 수 있게 했다. 관련하여 안나는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고, 이를 게임에서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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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연은 원작의 상징성과 팬들의 추억을 존중하면서도, 현대적 감각과 기술에 맞춰 균형 있게 게임을 다듬는 리메이크 과정이 얼마나 세심한 감각을 요구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시도가 더 많이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

기     종

PC/PS5

발 매 일

2024년 10월 8일

장     르

공포

가     격

제 작 사

블루버 팀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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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38.***.***

BEST
마리아 모델링 빼고는 훌륭한 리메이크 작품이었습니다.
25.08.19 07:42

(IP보기클릭)189.224.***.***

BEST
솔직히 갓겜이지만 마리아 얼굴을 저 레벨 디자이너 외모 정도로만 뽑아줬어도 초갓겜 등극이였음,,
25.08.19 09:34

(IP보기클릭)123.109.***.***

BEST
안젤라도 무슨 의도였는지 대놓고 노골적으로 못생기게 디자인을;
25.08.19 14:12

(IP보기클릭)118.235.***.***

BEST
원작존중과 개선된 편의성이 황금비율로 맞아 떨어진 게임 같았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서 퍼즐을 조금씩 기피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사일런트힐2 퍼즐은 이상하게 계속 붙잡고 있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어요 어렸을적 원작을 재밌게 한 추억이 있으시다면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25.08.19 07:19

(IP보기클릭)221.153.***.***

BEST
모드는 공식이 아닙니다
25.08.19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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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존중과 개선된 편의성이 황금비율로 맞아 떨어진 게임 같았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서 퍼즐을 조금씩 기피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사일런트힐2 퍼즐은 이상하게 계속 붙잡고 있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어요 어렸을적 원작을 재밌게 한 추억이 있으시다면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25.08.19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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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모델링 빼고는 훌륭한 리메이크 작품이었습니다.
25.08.19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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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_nicht
마리아,안젤라는 모드로 고치면 완벽해집니다 | 25.08.19 0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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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_nicht
솔직히 갓겜이지만 마리아 얼굴을 저 레벨 디자이너 외모 정도로만 뽑아줬어도 초갓겜 등극이였음,, | 25.08.19 09:34 | | |

(IP보기클릭)12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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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_nicht
안젤라도 무슨 의도였는지 대놓고 노골적으로 못생기게 디자인을; | 25.08.19 14: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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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레노피코
모드는 공식이 아닙니다 | 25.08.19 1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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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 : 여캐는 못생겨야해!! | 25.08.19 20:07 | | |

(IP보기클릭)125.250.***.***

花香蝶自來
감정이입이 안되석 맨정신으론 도저히 못하겠어서 마리아 원래 미모로 복구해주는 모드로 엔딩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YloNr05Luk#bottom-sheet | 25.08.20 02:01 | | |

(IP보기클릭)1.214.***.***

잘만들었습니다. 호러게임 마니아들에게도 소장가치가 충분한 작품이라고도 생각합니다.
25.08.19 08:12

(IP보기클릭)1.218.***.***

첨에 놀랬어요 이정도로 변화가 되는구나 감탄만 절로절로 하다가 도 와 하면서 기억이 나는데 이번 사일런트힐2 리메이크 정말 만족한 타이틀 입니다 다른 리메이크 작도 기대 해봅니다ㅎ
25.08.19 08:44

(IP보기클릭)121.139.***.***

다음 사힐3 리메이크에선 그 전설의 '아가리 닥쳐 X년아' 자막을 기대해도 되는건가....
25.08.19 09:17

(IP보기클릭)121.144.***.***

못 참고 어젯밤에 지름
25.08.19 09:27

(IP보기클릭)211.214.***.***

만드느라 고생했습니다.1,3,4도 언릉 리메이크 해주세요
25.08.19 09:52

(IP보기클릭)222.112.***.***

진짜 리메이크란 이런거다 라고 보여준 작품 아니었을지
25.08.19 11:16

(IP보기클릭)42.27.***.***

마리아 얼굴뻬고 상당히 잘나온 작품. 리메이크란 이런것이다 라는 것을 알린 게임이었죠.
25.08.19 12:29

(IP보기클릭)223.38.***.***

제대로된 리메이크 진짜 잘만들었어
25.08.19 13:01

(IP보기클릭)220.92.***.***


사일런트 힐2 리메이크는 신규 장소를 만들면서 기존에 있던 이벤트씬을 신규 장소에 나오게 바꿨습니다. 그러면서 열쇠 아이템들도 바뀌었구요. 이벤트가 사라져서 불필요해진 기존 장소나 원작의 열쇠 아이템들을 빼버릴 줄 알았는데 원작에 있던 장소나 아이템들 거의 빠짐없이 구현했더군요. 원작팬으로서 대감동이었습니다. 이게 바로 원작과 원작팬들에 대한 존중이죠.
25.08.19 13:22

(IP보기클릭)121.166.***.***


25.08.19 13:28

(IP보기클릭)1.246.***.***

마리아 모델링은 조작 캐릭터가 아니라 크게 상관 없는데 나중에 사힐 3 리메이크 할 때 ㅈ같이 만들어 놓으면 여파가 상당할 듯.
25.08.19 13:48

(IP보기클릭)221.153.***.***

존중은 니미 여캐들 와꾸 박살내놓고선 뭔 존중ㅋㅋ
25.08.19 18:19

(IP보기클릭)61.80.***.***

개인적으론 사일런트 힐 1이 모든 시리즈들에 있어서 중요한 뿌리이자 시작이고 1편이 제일 갓겜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2편부터 인지도가 쌓이기 시작해서 그런지 ..2편을 리메이크로 나오데..... 1편을 하라고 제발 1편을.......1편 더 재미있게 보강해서 만들어줘 제발.....
25.08.19 20:08

(IP보기클릭)218.144.***.***

루리웹-5418283012
1편 리메이크 공식 발표 났습니다 | 25.08.19 23:11 | | |

(IP보기클릭)112.171.***.***

마을에 괴물들이 나오는데 사람들이 너무 무덤덤하더라 어 괴물이네? 뭐 모르겠고 죽은 아내 찾으러 마을 깊숙이 가야지
25.08.19 20:49

(IP보기클릭)121.168.***.***

원작의 기억을 망치고 싶지 않아 안하는데..
25.08.19 22:56

(IP보기클릭)211.213.***.***

中田英壽
원작보다 훨씬 재밌습니다. 저도 원작은 모든 엔딩 다 봤을 정도로 여러번 깼고 길도 달달 외울 정도로 많이 했는데 리메이크 나올때 저도 님과 비슷한 걱정을 했습니다.근데 막상 해보니 재미가 원작을 훨씬 뛰어넘더군요. 분량도 엄청 늘어났습니다. 한가지 단점은 마리아가 아줌마처럼 생겼다는거... | 25.08.20 06:14 | | |

(IP보기클릭)125.186.***.***

마리아 외모는 예뻐야 개연성이 생기는데 박살내놔서 몰입안되게 해놓고는 원작존중이라니
25.08.20 05:35

(IP보기클릭)14.42.***.***

일단 비용 아끼려고 모션 배우 얼굴을 그대로 가져온 겜이 존중따윌 말하다니 우습다
25.08.21 07:10

(IP보기클릭)14.54.***.***

1편 3편만 똑바로 리메이크 해줘라..진짜
25.08.25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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