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유비가 유비한 확장팩, ‘디비전 2: 뉴욕의 지배자들’ 체험기

조회수 23447 | 루리웹 | 입력 2020.03.10 (15:40:21)
[기사 본문] ‘디비전 2’ 가 지난 3일 새 확장팩 ‘뉴욕의 지배자들’ 를 내놓았습니다. 이번 확장팩은 다른 무엇보다도 ‘디비전 1’ 에서부터 이어져 온 긴 악연이자 원수, 아론 키너를 드디어 때려잡을 수 있다는 점과 ‘기어 2.0’ 으로 명명된 대대적인 장비 시스템 개선으로 기대를 받았는데요. 물론 여기에는 점점 피폐해져가는 현재 ‘디비전 2’ 의 환경이라는 배경도 있었습니다.


출시 직후, 한동안의 서버 문제로 하루 이틀 정도를 날린 후에 저도 게임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출시 전 공개했던 아론 키너와 그의 사천왕을 소개하는 애니메이션 트레일러로 디비전 뽕을 한껏 충전한 후라 의욕은 충만했습니다. 미리 총평하자면, 이번 확장팩은 유비와 매시브가 평소에 하던대로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img/20/03/10/170c311ccb24cacdc.jpg


img/20/03/10/170c311d08b4cacdc.jpg


img/20/03/10/170c311d3a54cacdc.jpg


img/20/03/10/170c311d7f04cacdc.jpg
켈소와는 뗄 수 없는 한몸인 것 같은 플레이어


게임에 접속하면 바로 아론 키너가 돌아와 뒤집어 놓은 뉴욕 맨하탄 남부로 날아가게 됩니다. 페이 라우를 포함한 뉴욕의 반가운 얼굴들도 다시 보이는군요. ‘뉴욕의 지배자들’에 추가된 싱글 플레이 캠페인은 ‘고스트리콘: 와일드랜드’ 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볼륨을 많이 줄였다는 차이가 있지만 말입니다. 4인방을 먼저 사냥한 다음 아론 키너를 드디어 척살하게 되는 구조 자체는 좋습니다. 일명 사천왕을 잡는 동안에는 그 4명보다 오히려 아론 키너에 대한 스토리텔링에 집중하기 때문에, 최후 결전인 아론 키너전에는 매우 몰입이 잘 됩니다. 4명에 대한 배경 설명도 어차피 10시간 안에 썰려나갈 친구들 치고는 인상적인 편입니다.

‘디비전 2’ 의 초기 워싱턴을 하나씩 해방시켜 나가던 작업이 그랬던 것처럼, 이 싱글 캠페인은 재미있습니다. 사실 멀티플레이어 슈터 루터인데도 디비전의 전통적 큰 장점 중 하나는 싱글 캠페인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이죠. 매시브는 사실 장기적인 업데이트 플랜을 짜는 것보다 이런 단기적인 콘텐츠를 짜는데 특화되어있는 개발사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4명의 중간보스, 사천왕들의 보스전은 제각각 다르게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고, 아론 키너 전도 플레이어의 예상에서 허를 찌르는, 그렇지만 로그 요원이라는 그의 특성을 잘 살렸다고 봅니다. 주제 전달도 좋고요.

img/20/03/10/170c3126f334cacdc.jpg


img/20/03/10/170c31274604cacdc.jpg


img/20/03/10/170c31278a04cacdc.jpg



다만 아쉬운 건 볼륨인데, 막상 아론 키너전을 치르고 나면 지금 당장은 뉴욕에서 할 일이 전혀 없다는게 그렇습니다. 물론 시즌제를 도입했고 곧 그 시즌에 따라서 또다른 로그 요원 보스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지만, ‘디비전 2’ 의 초창기를 생각해보면 그래도 타이들 베이슨이 오픈되기 전에도 할 요소들이 꽤 많았습니다. 블랙 터스크가 등장하면서 지금까지 지나왔던 구간을 조금씩 다른 구성과 배경을 토대로 플레이하는 것도 재미있었죠. 하지만 지금의 뉴욕은 ‘해방이다! 끝!’ 하고 다시 워싱턴으로 돌아가 그동안 했던 콘텐츠를 반복하면서 파밍을 해놓는게 전부입니다. 이 뉴욕에도 충분히 많은 새로운 요소들을 미리 배치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워싱턴 D.C. 가 풍성해 보였던 것은 그 안에서 계속해서 돌아가는 콘텐츠 플로우가 좋았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으로 공격해오는 블랙 터스크와 현상수배, 프로젝트 이런 것들이 장비가 아니더라도 플레이어들에게 동기를 부여했고 물론 이 마저도 질리면 요새 밖에 할게 없었지만 그래도 그때까지 몇십시간 동안 할 거리가 있다는게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뉴욕의 지배자들’ 는 캠페인을 깨면 마지막 장면의 여운을 살짝 느끼면서 이거 이제 이 손가락에서 피가 나는건 아닌가 하면서 계속 엄지를 빨고 있는 수 밖에는 없군요. 그나마 대비를 한다고 해도 시계 레벨을 수백 단위로 올리고, 이전에 가지고 있던 빌드의 장비들을 템렙 높게 다시 뽑아내는 작업이라 지루합니다.

img/20/03/10/170c312d1dd4cacdc.jpg


img/20/03/10/170c3145e874cacdc.jpg
아니 친구들 포즈가 좀...


img/20/03/10/170c312d5564cacdc.jpg


물론, 아직 제가 ‘뉴욕의 지배자들’ 자체의 전체 콘텐츠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며 그러자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콘텐츠와 콘텐츠의 연결이 다소 부실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론 키너와 일전도 치렀고, 숨겨져 있던 비밀도 파악했으니 거기서 빨리 이어가고 싶은데 ‘다음 타겟 도착 X일 X시간 후’ 를 보고 있으니 그런 느낌이 오는거죠.

다만 칭찬할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은 장비 관련 시스템이 기어 2.0 을 도입하면서 격변이 되었는데, 이전의 불합리하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무엇보다 속성 보정치를 이제 추출해서 보관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장비 파밍의 무의미한 불확정성을 정말 많이 감소시켜주었습니다. 그러니까 전에는 장비 제조사도 맞고, 원하는 속성도 3~4개 다 맞고, 거기다 수치도 좋아야했는데 여기서 각 특성과 속성을 핵심, 보조로 나누어 추출하여 보관할 수 있게 되면서 원하는 장비를 보다 수월하게 맞출 수 있게 되었죠.

img/20/03/10/170c3130b424cacdc.jpg


img/20/03/10/170c3130f304cacdc.jpg


img/20/03/10/170c31314164cacdc.jpg


img/20/03/10/170c3133a054cacdc.jpg


스킬 티어 시스템도 꽤 직관적인 변화입니다. 이전에는 플레이어들 끼리 대강 ‘어느 정도 이상의 스킬 파워를 맞추어야 쓸만하다’ 정도로 공유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스킬 티어로 별도의 속성으로 분리하게 되면서 빌드가 좀더 명확해졌습니다. 스킬 티어에 따른 스킬의 강화 효과 매우 환영할만한 변화이며 또 직관적이고요. 특화나 특성, 속성이 가지치기 되면서 없어져서 아쉬운 것도 있지만 그만큼 속성치 파밍에 대한 스트레스는 줄어서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욕의 지배자들’ 가 남긴 가장 큰 업적이 바로 이 기어 2.0 이 아닐까 합니다. 이전까지는 파밍의 목표치라는게 꽤 두루뭉술했죠. 하지만 이제는 파밍이 보다 목적성이 강하고 직관적이게 되었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나무가 스무그루 있는 과수원에서 어느 나무에 내가 원하는 과실이 달려있는지 알지도 못한 채 돌아다니면서 한 번 씩 나무를 흔들어보는 거였다면, 이제는 어떤 나무에 어떤 과실이 달려있는지 정도는 알게 되어서 두세개의 나무만 번갈아가며 흔들어보기만 해도 된다는 정도입니다.

img/20/03/10/170c31504974cacdc.jpg


img/20/03/10/170c315095f4cacdc.jpg


img/20/03/10/170c31529a54cacdc.jpg


img/20/03/10/170c315308e4cacdc.jpg


그 결과 플레이어 요원들의 빌드는 특색이 더 강해졌고 전력맨, 화기맨, 탱커 같은 구분이 보다 명확해졌습니다. 각자 할 수 있는 역할도 좋게 말하면 특화되었죠. 이건 긍정도 부정도 있다고 보는데, 저는 일단은 긍정에 한 표를 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확장팩 ‘뉴욕의 지배자들’ 를 게임의 틀을 다시 짜는 역할이라고 본다면 그 의도는 꽤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기어 2.0 은 확장팩 포함 사항이 아니라 확장팩 비 구매자에게도 적용되는 공통 업데이트이긴 하지만요.

img/20/03/10/170c313c2934cacdc.jpg


img/20/03/10/170c313c59d4cacdc.jpg
여전히 징글맞게 투닥거리는 두분도 다시 보니 좋았구요...


이렇게 하나씩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아쉬운 점은 앞으로 나올 콘텐츠가 얼마나 방대하고 훌륭한가에 따라 상쇄될 수 있고, 좋은 점은 게임의 기틀을 다시 다지는 큰 역할이었다는 점에서 종합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사실 보통 업데이트의 경우, 현재 남아있는 게임의 불완전함을 개선해줄거라는 기대감을 들게하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현재 ‘디비전 2’ 의 업데이트 추세는 유저들에게 크게 원성을 사고 있는 상태입니다. ‘디비전 1’ 때부터 매번 새로운 DLC 가 나올 때마다 출시 당시에는 밸런스가 잘 맞지만, 점점 세기말이 될수록 새로 출시된 콘텐츠의 난이도, 너프 위주의 빌드 밸런스, 새로운 빌드의 지지부진한 출시 등이 맞물려 항상 밸런스가 어긋났죠. 이쯤이면 전통적이네요.

img/20/03/10/170c313ffea4cacdc.jpg


img/20/03/10/170c31404604cacdc.jpg


이는 ‘디비전 2’ 에서도 이어져서 항상 콘텐츠 세기말이 되면 플레이어들의 원성이 커졌습니다. 이번에도 네게브의 너프는 발빠르게 하면서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게 아니냐는 플레이어들의 반응에는 ‘아론 키너의 시계 레벨을 올리라’ 며 반응한 사례도 있죠. 물론 이런 빌드를 짜고 아이템을 맞추는 게임에서 처음부터 모든게 쉬울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되지만, 당장은 그 빌드를 짜기 위한 시도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네요. 분대 전투에서의 역할 분담을 보다 강하게 요구하는건 좋지만, 그럴 수 있는 발판은 주고 환경을 조성해야죠. 각 플레이어가 자신이 설정한 세팅, 그리고 역할을 미리 고지하고 매치메이킹을 할 수 있는 기능만이라도 넣었다면 어땠을까요.

‘디비전 2’ 는 RPG 라는 큰 틀 안에 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불렛 스펀지 현상은 어느정도는 당연히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중요하죠. 그런 면에서 지금의 매우 어려움 난이도는 이전의 영웅 난이도를 생각나게 하는데, 그게 뭔가 빌드의 최적화나 구성, 아니면 팀워크의 문제가 아니라 플레이어의 공격력과 적의 방어구 수치 상의 문제라고 느껴지는게 현재 가장 큰 아쉬움인 것 같습니다. 저는 ‘디비전 1’ 에서 ‘디비전 2’ 로 넘어오면서 바뀐 보다 호전적이고 지능적인 AI 들은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난이도 조절을 전적으로 방어구 수치에 의존하는 듯한 지금의 상태는 좀 아쉽습니다. 기껏 기어 2.0 으로 파밍하기도 좋게, 또 빌드 짜기도 좋게 만들어 놓고 그게 의미가 없는 상황을 만들어가고 있네요. 


img/20/03/10/170c31d28574cacdc.jpg


img/20/03/10/170c31e5e034cacdc.jpg


제 생각입니다만, ‘디비전 2’ 는 지금 외양간을 고칠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뉴욕의 지배자들’ 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는 건 아니고, 부착물의 부조리함 같은 문제를 해결한 건 좋아요. '뉴욕의 지배자들' 자체는 좋은 시도가 더 많아서 저는 이후 시즌 콘텐츠만 잘 나온다면 충분히 돈값을 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 두 개를 빼면 그저 예능용이고 수도 부족한 특급 무기들(경쟁작인 데스티니의 경이 무기에 비교한다면), 결국 또다른 수치상의 스펙 증가로 밖에 안보이는 시계 업그레이드, 여전한 전문화 및 기술 간의 격차 등 많은 문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지금의 개선 속도를 보면 이걸 다 고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이고, 그리고 그에 앞서 개발진이 플레이어의 니즈에 얼마나 공감하고 있는지도 의문이 듭니다. 일단 기어 2.0 을 보면 분명히 니즈를 파악하고 있는 것은 맞는데, 관건은 개발속도인걸까요?

img/20/03/10/170c31ef6924cacdc.jpg


img/20/03/10/170c31efa8d4cacdc.jpg


종합해볼 때, ‘뉴욕의 지배자들’ 는 지금까지 유비, 그리고 매시브가 잘하던 것은 그대로 잘했는데, 잘못하던 것도 그대로 잘못한 확장팩입니다. 솔직히 우리가 이 게임을 사랑하는 것은 멋진 세계관과 거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도시 숲의 레벨 디자인이라는 감성적 요소 외에도 현대 총격전의 달인인 요원이 펼치는 분대 단위로 택티컬하게 짜여있는 빌드 중심 RPG+TPS 라는 게임 핵심 메카닉의 뽕맛인데, 이걸 위해서는 보다 세심한 조율이 필요하다는걸 이제 매시브도 깨달아주었으면 합니다. 저도 이 게임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그러니 정말 한구석이라도 흠잡을데 없는 초갓겜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톰 클랜시의 디비전 2

기     종

PC/PS4/XBOX ONE

발 매 일

2020년 3월 3일(확장팩)

장     르

TPS

가     격

제 작 사

유비소프트 / 유비 매시브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93
1
 댓글


(IP보기클릭)119.207.***.***

BEST
길고 어렵게 말할 필요없습니다 다들 디비전2 초창기 기억들 나시나요 총알 스펀지 이슈 등 많앗엇죠 네 그냥 그때로 돌아갔어요 이걸로 설명 끝이죠
20.03.10 15:55

(IP보기클릭)211.105.***.***

BEST

20.03.10 17:46

(IP보기클릭)220.80.***.***

BEST
못만든건 아님 할줄아는데 안하면서 유저 가르치려는 고자세 태도가 제일문제
20.03.10 15:44

(IP보기클릭)211.48.***.***

BEST
디비전 이제 안산다
20.03.10 16:00

(IP보기클릭)121.190.***.***

BEST
문을 열수 없다는 그 게임 인가요?
20.03.10 15:37

(IP보기클릭)121.190.***.***

BEST
문을 열수 없다는 그 게임 인가요?
20.03.10 15:37

(IP보기클릭)220.80.***.***

뉴욕 장점 : 확실하게 보기좋은 장비 관련 개선,기타 자질구래한것 혹은 스킬들 단점 그 외
20.03.10 15:41

(IP보기클릭)106.102.***.***

기사 제목도 대놓고 깔정도면 얼마나 못만들었는건지
20.03.10 15:43

(IP보기클릭)220.80.***.***

BEST
루리웹-7171289835
못만든건 아님 할줄아는데 안하면서 유저 가르치려는 고자세 태도가 제일문제 | 20.03.10 15:44 | | |

(IP보기클릭)59.22.***.***

뉴욕은 그냥 디비전 정예요원 "1" 한테 맡겨두는게 좋을듯... "2" 는 정예 한마리 잡기도 빡세서..ㅜㅜ
20.03.10 15:44

(IP보기클릭)115.89.***.***

디비전2 본편부터 고리를 거쳐 디비전2 확장팩까지... 3연속으로 내놓는 게임마다 처참한 수준의 퀄리티네... 아무리 공장에서 찍어내는 양산형 게임이라는 소릴 들어도 최소한 취향 맞는 사람들한테는 지지 받았던 유비가 이젠 완성도는 완전히 개한테나 줘버리고 막가고 있네~ 다음 나올 와치독스도 이따위면 이제 게임 사업 접어야 할 듯
20.03.10 15:51

(IP보기클릭)119.207.***.***

BEST
길고 어렵게 말할 필요없습니다 다들 디비전2 초창기 기억들 나시나요 총알 스펀지 이슈 등 많앗엇죠 네 그냥 그때로 돌아갔어요 이걸로 설명 끝이죠
20.03.10 15:55

(IP보기클릭)58.237.***.***

오버로드♥알베도
디비전2 때는 덜했죠. 디비전1이 오히려 더 정확한 듯 | 20.03.11 01:55 | | |

(IP보기클릭)114.200.***.***

피곤한외노자
ㄹㅇ 디비전2가 아니라 디비전1으로 돌아감 | 20.03.11 04:02 | | |

(IP보기클릭)124.51.***.***

오버로드♥알베도
디비전2 초창기는 갓겜이었죠 ㅋㅋㅋ 점점 유저들 팔다리 하나씩 자르고 패치마다 세팅 뒤집어 엎고 개판쳐놔서 그렇지 ㅋㅋㅋ | 20.03.11 22:52 | | |

(IP보기클릭)211.48.***.***

BEST
디비전 이제 안산다
20.03.10 16:00

(IP보기클릭)211.170.***.***

알못
디비전1 오픈배타부터 2베타, 확장팩 얼티메이트까지 산 흑우입니다. 만약 시리즈가 여기서 안죽고 디비전 3나오면 무조건 거를려고요. | 20.03.10 17:27 | | |

(IP보기클릭)121.177.***.***

알못
안산다는 애들 특징 : 욕하면서 또 삼 | 20.03.10 20:25 | | |

(IP보기클릭)125.132.***.***

개소미
아마 또 살듯 ㅠㅠ | 20.03.10 22:49 | | |

(IP보기클릭)59.17.***.***

알못
이 얘기 1때도 많이봄 ㅋㅋ 결국 디비전3 나오면 또 속는게 유저들임 | 20.03.11 10:53 | | |

(IP보기클릭)106.254.***.***

루리웹-7582788739
디비전2 나올때 했던 얘기: 유료 DLC 없다. 불릿 스펀지 없다. 엔드 컨텐츠 계획있다. 출시하고는 말바꿔서 다 정반대로 되었쥬 이건 뭐 사기당한거밖에 말이 안됨 ㅋㅋ 누가 이렇게 될줄 알았겠나.. | 20.03.11 16:00 | | |

(IP보기클릭)223.62.***.***

개소미
디비전3 나왔는데 85점 이러면 또 다들 살겁니다 ㅋㅋ | 20.03.12 08:30 | | |

(IP보기클릭)223.38.***.***

알못
디비전 이제 안산다 XX 디비전 이제 정가에 안산다 ㅇㅇ | 20.03.13 20:15 | | |

(IP보기클릭)223.28.***.***

막 머리 아프게 세팅하고 극악의 파밍같은거 말고...그냥 퇴근해 잠깐 쉬면서 편하게 플레이할수있는걸로 만들어주세요.
20.03.10 16:20

(IP보기클릭)222.98.***.***

6만원 주고 샀더니 1년지나서 만원에 팔더라 단기간은 3천원에 팔았고 확장팩또 3만원주고 사라고 하고
20.03.10 16:33

(IP보기클릭)211.204.***.***

공챠
저도 나오자마자 샀다가 접고 다시 하고있긴한데 또 3만원 지출해야되는게 아깝네요ㅜ | 20.03.11 01:47 | | |

(IP보기클릭)221.146.***.***

확장팩 전 : 그래도 디비전들은 분투하고 있구나 확장팩 후 : 썩어빠진 디비전에서 탈주하여 기술짱짱한 블랙터스크가 되고 싶다
20.03.10 16:39

(IP보기클릭)125.130.***.***

해장국노동조합
전 그냥 로그가 되고싶음. 로그되어서 유비 개발자들 조지러 가고 싶음. | 20.03.11 18:00 | | |

(IP보기클릭)210.92.***.***

메타 평점 64점이던데.ㅋㅋ
20.03.10 16:43

(IP보기클릭)122.45.***.***

"비유를 들자면 나무가 스무그루 있는 과수원에서 어느 나무에 내가 원하는 과실이 달려있는지 알지도 못한 채 돌아다니면서 한 번 씩 나무를 흔들어보는 거였다면, 이제는 어떤 나무에 어떤 과실이 달려있는지 정도는 알게 되어서 두세개의 나무만 번갈아가며 흔들어보기만 해도 된다는 정도입니다." 이 문장 읽다가 튀동숲을 떠올렸어요 ㅎㅎ
20.03.10 16:54

(IP보기클릭)58.234.***.***

요근레 구입한 게임중에 스토리는 재미있게 했고 엔딩보고 바로 지운 게임도 간만이네여
20.03.10 17:11

(IP보기클릭)223.62.***.***

?? ??:디비전은 사기다!
20.03.10 17:13

(IP보기클릭)175.196.***.***

기자님의 의견에 동감... 특히, 저는 주로 솔로 플레이를 주로 하는데, 난이도 면에서 무조건 파티를 해야 하고, 그 파티도 헤딩팟이 아니어야하는 문제가 너무 크더라구요~ 파티원, 장비에 따라서 난이도에서의 밸런스가 조절이 되면 좋은데... 개발자가 트위터에서 저런 얘기나 하고 있으니... 디비전3가 나오면 이번에는 건너뛰는게 맞을지도 모르겠군요~
20.03.10 17:23

(IP보기클릭)211.105.***.***

BEST

20.03.10 17:46

(IP보기클릭)211.246.***.***

[ ^ω^]~♥
ㅋㅋㅋㅋ 무겐 지옥 | 20.03.11 18:36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7.111.***.***

[ ^ω^]~♥
이것도 만능짤이네.ㅋㅋ | 20.03.12 06:44 | | |

(IP보기클릭)223.62.***.***

[ ^ω^]~♥
ㅋㅋㅋㅋㅋㅋ | 20.03.12 08:32 | | |

(IP보기클릭)220.81.***.***

데이비드 베컴?
20.03.10 17:48

(IP보기클릭)211.238.***.***

난이도 가 어려운건 이해할수 있음, 머리가 비브라늄 일수도 있지 .. 문제는 유비가 유비 하는 거랑 맞물리면 완전 개노답 이란거임.. 시스템 적으로 되던 안 되던 다 버그 같은 느낌 이랄까? 그걸 이겨내고 아.. 좀? 난이도가 어려운데?? 싶어서 문의 한 유저 들 보고.. 의도한 디자인 이라며 입털은 -매- 덕분에 버그도 그 의도에 포함 되버림..
20.03.10 18:01

(IP보기클릭)121.143.***.***

이X끼들 1때보면 충분히 고쳐서 갓겜만들수있는데 다시 2때 재 똥고집 피우는거보면 진짜 줘패고싶음
20.03.10 18:06

(IP보기클릭)124.28.***.***

디비전2 95% 세일할때 사고 짬날때마다 하고있는데 이거 확장팩 필수로 사야하나요?
20.03.10 18:16

(IP보기클릭)1.251.***.***

라떼라떼라뗴
게임 자체가 확팩 안사면 못할정도로 조져놨고 확팩 있는사람도 어렵습니다... | 20.03.10 18:30 | | |

(IP보기클릭)124.28.***.***

아미야시키
;; 그정도인가요 아직 13렙밖에 안되서 | 20.03.10 21:56 | | |

(IP보기클릭)58.237.***.***

라떼라떼라뗴
그냥 30까지 찍는건 괜찮아요. | 20.03.11 02:17 | | |

(IP보기클릭)124.28.***.***

피곤한외노자
그럼 더 해보고 결정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20.03.11 02:39 | | |

(IP보기클릭)121.166.***.***

라떼라떼라뗴
30까지 스토리만 보세요. 더 할 필요가 없고요. 더 해도 재미 없습니다. | 20.03.11 13:26 | | |

(IP보기클릭)223.62.***.***

라떼라떼라뗴
지금상황에선 살필요가 없죠 그냥 스토리만 | 20.03.12 08:34 | | |

(IP보기클릭)211.246.***.***

라떼라떼라뗴
확팩 사지 말고 스탠버전 엔딩만 보고 끝내세요. | 20.03.12 15:10 | | |

(IP보기클릭)124.50.***.***

무순 버그가있다는거지? 지금까지 만랩키우는동안 버그한번없었는데 ㅋ
20.03.10 18:53

(IP보기클릭)119.207.***.***

와딩와딩와딩
이런댓글때문에 다른데서 여기보고 -근- 거리는거 | 20.03.11 15:43 | | |

(IP보기클릭)110.47.***.***

순 노가다겜
20.03.10 19:01

(IP보기클릭)117.111.***.***

지들이 개같이 만들고 훈장질하는 개발사거는 안산다. 매시브? 두고두고 기억하마.
20.03.10 19:29

(IP보기클릭)222.236.***.***

절레절레
20.03.10 19:31

(IP보기클릭)175.127.***.***

요원:아 로그 마렵다...
20.03.10 19:46

(IP보기클릭)115.22.***.***

개발진들의 고압적인 자세 같은건 맘에 안들지만 난이도는 그냥 그럭저럭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매우 어려움까지만) 영웅과 전설은 아무리 세팅이 잘 되어있다고 해도 지인들이 모여서 합을 맞추어 진행해야 하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공방은 매우 어려움까지가 딱 한계인거 같았습니다. (세기말이 되면 영웅까지 가능할수도 있겠네요)
20.03.10 20:11

(IP보기클릭)118.156.***.***

운영만 잘하면 갓게임인데
20.03.10 20:23

(IP보기클릭)39.115.***.***

확장판 사려다가 난이도 개망이라는 글 보고 안삽니다
20.03.10 20:27

(IP보기클릭)61.85.***.***

20.03.10 21:02

(IP보기클릭)182.219.***.***

딱 30만 찍고 접었는데 다시 켜보니 뭘 어떻게 해야 할지 하나도 모르겠음.. 프로젝트인가 먼가만 잔뜩 있고..
20.03.10 21:35

(IP보기클릭)118.216.***.***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디비전1때 맨 마지막 미션에서 헬기랑 싸웠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게 아론키너 아니었었나요?
20.03.10 22:07

(IP보기클릭)221.157.***.***

meisterroad
그거 아마 라스트맨 바탈리언의 블리스중장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20.03.10 22:20 | | |

(IP보기클릭)1.227.***.***

자꾸 무의미한 반복에 지겨운 노가다 폐지 인지 파밍인지, 결국 rpg의 근원의 문제인 세기말 엔드 컨텐츠 루프에 맞는 아이템 파밍 반복 이 핵심 코어를 해결하지 못하는듯
20.03.10 22:18

(IP보기클릭)220.89.***.***

진짜 시즌제도 아니고 디아3보다 더 파밍 거지같이 만들어놓고서는 겨우 템 맞추니깐 템 너프 그지같이 해대는거 때문에 개 빡침
20.03.10 23:11

(IP보기클릭)223.39.***.***

개임사 욕하지마 사는새끼들이 잘못한거야 한번속으면 속인놈잘못이지만 지금 몇번째속냐?
20.03.10 23:34

(IP보기클릭)59.7.***.***

비비탄 총싸움은 그만~
20.03.11 00:0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4.54.***.***

이거 결국엔 총 쏘는 디아블로 아녀...ㄷㄷ 장비 파밍 노가다만 한달하다가 원하는 것도 더럽게 안뜨고 사람도 없고...씹노잼이라 접었는데..
20.03.11 00:13

(IP보기클릭)1.239.***.***

오늘 하다가 900발에 류탄 4개 던지고 탱탱볼 굴려도 방패 못 깨서 꺼버림... 지울까 고민중...
20.03.11 00:49

(IP보기클릭)58.238.***.***

1은 싱글만 해봤는데 2가 그리 망작인가요? 1도 스토리 외에 멀티플레이는 뭔가 빡세서 못했는데;
20.03.11 01:50

(IP보기클릭)58.237.***.***

호랑호야S
확팩 나오기전까지는 할만했고 지금 확팩도 40전까지는 할만해요. 단지 40 이후부터가..........뉴욕으로 가더니 초심을 제대로 되찾아 버림 야발넘들 | 20.03.11 01:56 | | |

(IP보기클릭)58.238.***.***

피곤한외노자
2 나올때 1의 확장팩 같다고 하더니 오히려 퇴보했나보네요; 분위기 좋아서 재밌게 했었는데 그냥 1만 하고 말아야겠네요; | 20.03.11 02:00 | | |

(IP보기클릭)58.237.***.***

호랑호야S
확팩 전까지는 그래도 이 정도까지는 아니었는데......지금 상황에서는 본판 3300원일때 영업했던 나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임. | 20.03.11 02:16 | | |

(IP보기클릭)58.237.***.***

디비전2 키너와 똘마니들 요약하면 1. 기어 2.0으로 수정되면서 예전에 비해서 특급 같지도 않은 특급 무기들 2. 적 ai들은 좋은데 거기에 장비까지 좋아지면서 생긴 대환장 파티. 네임드 몹들의 엄청난 불릿 스펀지와 탱커 몹들은 약점 사격으로 약점 파괴를 하지 않는 이상 엄청난 탱킹력을 보여준다. 3. 기존에 만렙 이후에 랩업때 마다 3포씩 주던 전문화 포인트는 이제 1포씩 추가로 일일 임무들 사라져서 포인트 수급이 전보다 어려워짐 4. 이전에 대부분 유저들이 만능형 하이브리드 셋팅을 하니까 그거 꼴보기 싫다고 멀티 플레이시 탱/딜/힐 구분을 지어 버리게 만듬. 덕분에 솔플에서는 권총 방패 빌드 외에는 엄청나게 힘듬. 5. 난이도 보통/어려움/매우 어려움/ 영웅가 기본 바탕인데 매우 어려움 이상에도 보라색 템이 나오는 아주 그냥 ㅈ같은 시스템 6. 트위터에서 개발자 놈이 유저들이 어렵다고 하니까, SHD 레벨 (디아블로 정복자 레벨) 800찍고 완성된 장비와 완벽한 팀워크를 가지고 해보라고 함. (확팩 나온지 이제 1주일 됨)
20.03.11 02:08

(IP보기클릭)58.237.***.***

피곤한외노자
2번 관련해서 추가로 이야기하면 스토리 난이도 이후에는 몹들이 랜덤으로 배치되서 나오는데 파티 플레이시 간혹 탱크몹들 왕창 나오는 개같은 상황도 연출 됨 추가로 어디서 자꾸 추가 채력을 공급해주는 신규 몹 생겨서 그 새끼 나와서 약 빠는 순간 다 잡아가던 몹조차 추가 채력 생기면서 만피되는 엿같은 상황이 나옴. 그리고 정예 메딕 및 네임드 메딕 몹들은 특히 네임드 이놈은 무슨 예수인 마냥 손만 대면 아새끼들이 벌떡 벌떡 살아나는 진기한 관경을 볼수 있음 마지막으로 블랙 터스크의 신규 장판힐러 몹은 예전 디비전1 처럼 장판힐 지원소를 까는데 그놈의 좋은 ai 덕분이 엄폐물 뒤에 깔아주는 미친 센스를 보여주면서 몹들 피가 팍팍팍 참. | 20.03.11 02:13 | | |

(IP보기클릭)106.254.***.***

피곤한외노자
2번이 겁나 웃긴게, 옛날 몹들이 돌진해서 근접공격하는 현상 다시 발생함 ㅋㅋ AI들이 점점 유저 향해서 약진하는데, 애들이 피통이 크니까 죽질않아서 결국 근접공격 하러 돌진함 ㅋㅋ 야발 | 20.03.11 16:04 | | |

(IP보기클릭)58.237.***.***

루리웹-6590309488
진짜 저게 그지 같은게 유저가 화력이 충분히 강하면 개돌을 안치고 엄폐를 하는데 유저가 약해 빠져서 ai 판단이 이정도는 그냥 쳐맞고 죽빵 치거나 바로 뒤로 넘어가서 뒷통수 치자 이렇게 되어버림 ㅋㅋㅋㅋ 그리고 이건 디비전2 초기에도 나왔던 행동 패턴이였음 ㅋㅋㅋㅋㅋㅋ 모든게 초심으로 가버림 | 20.03.11 16:18 | | |

(IP보기클릭)221.164.***.***

이 정도면 갓겜 아닌가 잼있는데 ㅎㅎ 매어도 익숙해져서 이전 4인 매어와 비슷하게 돌고 있는 것 같은데, 솔직히 솔플은 너무 쉽고,
20.03.11 04:56

(IP보기클릭)118.176.***.***

약 1년 후에 디비전1처럼 짱 쎈 교복들로 체계화 갖춰지고, 글로벌 이벤트로 그것들만 파밍가능하게 해줄때 쯤이면 할만해질 듯. 근데 그때는 이미 유저들이 다 떠나버린 후겠지..
20.03.11 05:35

(IP보기클릭)112.171.***.***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긴 커녕 전에 욕먹은거 그대로 가져와서 유저 길들이고 가르치려 드는게 존나 같잖음. 오냐오냐 해주니까 미쳐 날뜀. 거만하고 건방지게 나오니 한번 추락할때 됐음
20.03.11 08:24

(IP보기클릭)121.190.***.***

조금씩 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나한텐 디비전 시리즈 보단 어크시리즈밖에 없네 ~
20.03.11 10:08

(IP보기클릭)112.217.***.***

그나마 파밍 세팅 한 70% 쯤 끝내놓은거 같으니 매어는 비교적 쉽게께고 영웅이 블랙터스크만 대환장하고 나머진 어떻게든 2시간씩 걸려도 어떻게 비비는데 여기가 이런데 레이드는 어떨까 궁금함 지옥도일거같은데
20.03.11 11:00

(IP보기클릭)39.115.***.***

스플린터 쉘, 페르시아 왕자,비욘드 굿 앤 이블 만들던 시절의 유비가 그립구만요..
20.03.11 11:25

(IP보기클릭)121.124.***.***

첨이자 마지막 디비전이 되겠어
20.03.11 11:33

(IP보기클릭)180.64.***.***

유비겜은 출시 후 1년정도 있다 하면 딱 맞음 내년에 해야지
20.03.11 11:54

(IP보기클릭)125.129.***.***

3번 속으면 그건 속은놈 잘못이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3.11 12:29

(IP보기클릭)121.166.***.***

게임자체는 참 좋은데... 플레이가 재미가 없게 만드는 것도 참 재주야.
20.03.11 13:29

(IP보기클릭)211.51.***.***

제갈량 도와주게
20.03.11 14:27

(IP보기클릭)121.129.***.***

여기가 이릉이냐, 오장원이냐
20.03.11 14:46

(IP보기클릭)49.163.***.***

내 1년만 무자비 떠서 룰루 랄라 좀 쏴볼려고 했는데 2주일만에 확팩이 나와버렸어. ㅜㅜ 그무자비는 31랩까지 쓰다가 갈아버렸어. ㅜㅜ
20.03.11 15:16

(IP보기클릭)175.192.***.***

무슨 확장팩이 풀프라이스 가격이냐...이것도 몇달지나면 헐값되겠지? 디비전2 예구하고 얼마안지나니까 반값되던데~
20.03.11 16:04

(IP보기클릭)168.126.***.***

제목만 봐서는 유비가 황숙 했는지 귀큰놈 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어서 들어와봤음
20.03.11 17:57

(IP보기클릭)211.246.***.***

검은사막 한다 십세드라
20.03.11 18:36

(IP보기클릭)1.236.***.***

기사도 다같이 징징
20.03.11 19:26

(IP보기클릭)121.184.***.***

세일할때 의심했어야 했는데 젠장
20.03.11 23:40

(IP보기클릭)222.110.***.***

TPS라고 해도 나름 스킬도 있고 RPG적인 요소가 있는 게임에서 최종보스에게 스킬 면역을 줬다는 점에서 진짜로 옹호할 수 없는 게임이 되버렸음
20.03.12 00:29

(IP보기클릭)183.96.***.***

망치든 돼지새끼 기관단총으로 대가리에 400발 쏘니깐 그때 죽드라 ㅋㅋㅋㅋㅋㅋ
20.03.12 03:22

(IP보기클릭)122.248.***.***

리뷰를 보니 나름 재미있게 한듯한데 막판에 눈치보는거 같음 ㅇㅇ 물론 나는 안샀슴 ㅇㅇ
20.03.12 09:34

(IP보기클릭)211.34.***.***

음 약간의 버그는있지만 이렇게까지 욕먹을건 아니라 생각드는데요. 노랑덩치들도 시그니쳐무기로(유탄과석궁만 써봤습니다) 몇발맞추고 아머깨진상태에서 총으로 맞추면 금방잡을수있고.. 영웅,전설 그난이도는 안가봤그난이도는 매어까지는 수류탄이며 스킬이며 시그니쳐 아끼지않고 막쓰면 무난하던데.. 너무 급성장만 바라시는듯.. 지금 매어는 시간이 좀걸려서 어려움만 돌고있긴합니다만 매어까진 그리 욕나오진 않던데요. 다들 영웅 전설만 도시나..
20.03.12 10:57

(IP보기클릭)175.204.***.***

아니 디비전 1 때도 그랬지만 이건 뭐 김장김치도 아니고... 사놓고 묵혀놔야 하니... 일단 당분간은 인왕2와 바하3랑 파판7,사이버펑크까지 다 하고 날 때쯤 되면 플레이 하기 딱 좋게 숙성되어 있기를....
20.03.12 18:15


1
 댓글




목록보기

뉴스 리스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