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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출시 전 미리 보기

조회수 14914 | 루리웹 | 입력 2025.10.21 (13:40:00)
[기사 본문] ‘에픽세븐’의 개발사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한 다크 판타지 로그라이크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는 황폐화된 우주를 배경으로 미지의 존재에 맞서 싸우는 어둡고 깊이 있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매력적인 요원(캐릭터)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RPG의 재미와 ‘카드’를 활용한 전투 시스템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요원별 카드덱을 완성해 전투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매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로그라이크 요소를 도입해 카제나만의 독창성을 추구했다.

2D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카제나는 에픽세븐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아트워크과 연출을 선보인다. 능동형 광원효과 등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되었으며 서브컬처 게임 중 단일 요원 기준으로 가장 방대한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다. 다크 판타지 세계관에 걸맞게 요원의 정신이 붕괴되거나 사망하는 파격적인 연출도 호평 받고 있다. 슈퍼크리에이티브의 김형석 대표가 디렉터로서 직접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카제나는 10월 22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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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 포인트

황폐화된 세상, 다크 판타지 세계관

어둡고 암울한 다크 판타지 세계관 속에서 미래의 인류는 ‘카오스’라는 미지의 현상에 의해 삶의 터전을 잃은 채 방주를 타고 끊임없는 방랑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이용자는 카오스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요원들과 함께 그 안에 직접 뛰어들어 처절한 전투를 펼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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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안에서는 각종 기이한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해 요원들의 정신이 붕괴되거나 막강한 적과 전투 중 사망에 이를 정도의 치명적인 피해를 입기도 한다. 카제나는 이런 다양한 요소를 게임 내 시스템과 파격적인 연출로 구현해 이용자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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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캐릭터의 이면을 엿볼 수 있는 붕괴 연출은 캐릭터 내면의 트라우마를 다룬 콘텐츠를 다양하게 준비하여 이용자가 수집한 요원을 더욱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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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 카드덱빌딩 + 로그라이크

카제나는 여러 장르의 장점을 융합해 서브컬쳐 게임 중 유니크한 장르를 구축했다. 일단 다양한 요원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RPG를 기반으로 요원별 카드를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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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카오스를 탐험하며 각 요원의 특성에 맞는 카드덱을 완성시켜 나갈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수많은 선택을 마주하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매번 새로운 경험이 가능한 로그라이크 장르의 재미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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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번의 플레이가 끝나면 모든 것이 초기화 되는 일반적인 로그라이크와 달리 카오스 탐험이 끝나면 그동안 획득한 카드덱과 장비의 일부를 ‘세이브 데이터’ 형태로 획득하고 이를 다른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플레이에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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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리소스, 신기술로 선보이는 2D

카제나는 서브컬처 게임 중 단일 요원에 투입되는 아트 리소스가 가장 방대한 작품의 하나이다. 일러스트, SD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수집한 요원을 감상할 수 있으며 각 연출간 연계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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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세계관 표현을 위해 배경 디자인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더욱 동적이고 애니메이션적인 표현을 게임 플레이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2.5D 액티브 카메라(2D로 제작한 환경이지만 마치 3D공간처럼 보이게 연출), 라이트 리소스에 의한 광원 이펙트, 능동적 그림자 표현 등 새로운 2D 기술을 도입했다.

■ 배경 세계관

인류가 우주 함선의 개발에 성공하면서, 성간 문명의 시대가 열린 미래. 우주 개척이 가져다준 눈부신 기술 발전과 함께 인류의 번영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갑자기 발생한 검은 안개로 인해 지구는 괴멸의 위기에 몰리고, 36시간 만에 모든 저항 의지를 상실한 채 인류 기술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반영구적 우주 함선 ‘방주’를 띄워 지구에서 탈출하게 된다.

살아있는 모든 것을 황폐화하는 검은 안개는 ‘카오스’라 불렸으며, 지구를 시작으로 우주 전역에서 연쇄적으로 발생한 카오스 사태로 인해 대부분의 행성은 생명이 살 수 없는 불모지로 변했다. 각 행성에서 생존한 이들은 방주를 중심으로 뭉쳐, 우주는 방주 문명의 시대로 돌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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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종족이 각자의 문명을 발전시키면서, 방주는 새로운 생명의 터전으로 자리 잡았지만. 그 어떤 문명도 별을 삼키는 검은 안개, 카오스의 발생 원인과 정체를 알아내지 못한 채 위험한 공존을 지속하고 있다.

카오스 내부에서는 각종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오래 머무르면 정신이 붕괴하고 기억을 상실하게 되지만 이를 견뎌낼 수 있는 특별한 인간 ‘퍼스트’의 존재가 발견되면서 인류는 퍼스트와 훈련받은 요원들을 카오스 내부에 직접 침투시켜 카오스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힘겨운 싸움을 이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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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시스템

카드 시스템

카드를 사용하는 전투와 요원 별 카드덱을 완성해 나가는 덱빌딩은 카제나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각 요원 마다 기본 카드와 고유 카드가 존재하며 카오스 탐험 시작 시에는 기본 카드만 보유한 상태로 시작해 점차 다양한 카드를 획득해 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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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원 카드 뿐만 아니라 몬스터 카드 등 수많은 효과를 가진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고 입수 방법도 천차만별이기에 어떤 카드를 획득할지는 모두 이용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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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전투 중 발생하는 ‘번뜩임’ 시스템을 통해 보유한 카드에 새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용자는 매번 다른 선택으로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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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스템

카제나의 전투는 이용자의 턴에 보유한 카드덱에서 무작위로 등장하는 카드를 ‘드래그 & 드롭’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직관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각 카드에는 사용시 소모되는 포인트가 부여되어 있고 한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총 포인트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요원은 5종의 속성 중 1종의 속성을 가지며 적마다 특정 속성의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파티 구성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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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원들은 전투 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스트레스가 임계치를 넘어서면 ‘붕괴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때는 고유한 붕괴 연출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해당 요원의 카드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등 전투에 패널티가 가해진다. 붕괴는 여러 단계가 존재하고 붕괴 상태가 악화되면 요원이 트라우마에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붕괴를 성공적으로 극복한다면 전투에 큰 반전을 가져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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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각 요원은 고유의 ‘에고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투 중 획득하는 ‘에고 포인트’를 소모해 사용하는 에고 스킬은 강력한 위력을 가진 것은 물론 사용시 고퀄리티의 애니메이션 컷인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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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콘텐츠

요원 수집

카제나는 출시 시점 기준 약 50여종의 요원들을 선보인다. 카제나의 요원은 ‘전투원’과 ‘파트너’로 구분되며 미소녀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매력의 요원을 선보이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카제나는 에픽세븐으로 쌓아온 캐릭터 제작 노하우와 방대한 아트워크 리소스를 바탕으로 일러스트, SD 캐릭터, 2D 애니메이션이 조화를 이루는 요원을 완성시켰다.

① 전투원

전투원은 카오스 침투 시 직접적으로 전투에 임하는 요원으로 고유한 카드덱을 가진 요원을 말한다. 전투원은 전투 스타일에 따라 ‘스트라이커’, ‘뱅가드’, ‘레인저’, ‘헌터’, ‘사이오닉’, ‘컨트롤러’로 구분되며 ‘열정’, ‘공허’, ‘본능’, ‘질서’, ‘정의’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각 전투원이 가진 서사와 성격에 따라 전투 외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 상호작용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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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파트너

파트너는 전투원에 편성되어 함께 싸우는 지원군으로 파트너 에고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투원의 에고 스킬처럼 사용시 에고 포인트를 소모한다. 전투원의 직업과 시너지를 내는 파트너를 배치하면 전투에 도움을 주는 패시브 효과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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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와 탐사

① 스토리

카제나의 메인 스토리가 진행되는 콘텐츠로 스토리 진행에 따라 여러 콘텐츠가 해금된다. 또한, 메인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는 함께 부여되는 전투 임무를 클리어 해야 하며, 전투 임무에서는 획득한 세이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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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카오스 탐사

스토리에 등장하는 여러 카오스들을 탐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이다. 이용자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입문용 덱빌딩 콘텐츠로 ‘세이브 데이터(아래 육성 부분에서 설명)’를 획득할 수 있으며 진척도에 따라 추가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카오스 탐험 중에는 전투뿐 아니라 이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미니 이벤트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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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전용, 제로

① 전투 전용 콘텐츠

전투 전용 콘텐츠는 덱빌딩 콘텐츠(카오스 탐사, 제로 시스템)에서 획득한 세이브 데이터를 활용하는 즐길거리로 다양한 성장 재료를 획득하는 ‘시뮬레이션’과 자신의 강함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초공간의 유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초공간의 유역은 ‘차원의 여명’과 ‘차원의 황혼’ 2종으로 나뉘어 각각 10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진 콘텐츠로 총 2개의 팀을 편성해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많은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수록 큰 보상을 획득한다. 차원의 황혼은 시즌제 콘텐츠로 매 시즌마다 다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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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제로 시스템

제로 시스템은 덱빌딩 로그라이크를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다. ‘코덱스’라는 특별한 아이템을 소모해 입장할 수 있으며 사용한 코덱스에 따라 카오스 탐사보다 훨씬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 덱을 완성하고 세이브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제로 시스템를 플레이하면 ‘카오스 오브’를 획득하는데, 이를 사용해 제로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험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공격력, 방어력, 체력, 희귀종 등장 확률 상승 등)가 가능하다. 참고로 코덱스에는 여러 등급이 있으며 합성을 통해 다양한 조건(패널티, 획득 보상의 가치 등)의 카오스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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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콘텐츠

① 세이브 데이터

요원 성장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자 로그라이크와 RPG의 융합이 가능하게 한 성장 시스템이다. 카오스 탐사와 제로 시스템 플레이 종료 후 해당 플레이에서 획득한 장비와 카드 일부가 무작위로 저장된 데이터로 전투 임무, 전투 전용 콘텐츠(시뮬레이션, 초공간의 유역 등)에서 사용가능하다. 데이터가 무작위로 저장되기 때문에 보다 가치 있는 세이브 데이터 획득을 위해서 꾸준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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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요원 육성

요원 육성에는 레벨업을 비롯해 에고 발현(한계 돌파), 잠재력, 기억의 조각(장비)과 같은 여러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잠재력의 경우 시뮬레이션에서 획득한 재료를 사용해 요원의 능력치뿐만 아니라 새로운 번뜩임 효과를 해금하는 등 전투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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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조각은 요원마다 총 6부위까지 착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다양한 속성 보너스를 부여하고 세트로 착용하면 추가 강화 효과도 획득 가능하다. 세트는 총 12종이며 시뮬레이션에서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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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원 중 전투원은 요원 육성 콘텐츠의 모든 것이 적용되지만 파트너의 경우에는 레벨업과 에고 발현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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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콘텐츠

게임의 메인 무대이자 이용자가 지휘하는 방주도시 ‘나이트메어호’에서 다양한 상호작용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다. 이용자는 함장으로써 직접 방주 도시의 정책을 선택하고 도시의 행정, 경제 및 행복도를 관리해 재화와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도시의 식당과 연구 시설에서 전투에 적용되는 각종 강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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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도시 곳곳에서 보유한 요원(전투원)들과 ‘외출’을 통해 상호작용하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카오스 탐사 도중 심각한 정신 붕괴로 인해 트라우마에 빠진 요원은 ‘트라우마 센터’에서 심리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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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제, 이벤트

① 트라우마 코드

트라우마 코드는 요원들의 숨겨진 트라우마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볼 수 있는 스토리 기반의 이벤트 콘텐츠이다. 이용자들은 트라우마 코드를 플레이하면서 다양한 선택에 놓이게 되고 선택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멀티 엔딩을 구현했다. 트라우마 코드는 요원별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콘텐츠 내 업적 달성에 따라 특별한 보상도 획득할 수 있다. 트라우마 코드는 상시로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일부 요원의 트라우마 코드에는 이벤트 전투와 기간 한정 보상이 추가되어 좀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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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은하계 재해

은하계 재해는 약 9주 단위로 오픈되는 대규모 스토리 기반 시즌제 콘텐츠이다. 은하계 재해를 통해 카제나의 세계관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며 해당 시즌에만 오픈 되는 특별한 카오스도 등장한다. 이 특별한 카오스에서만 얻을 수 있는 카드나 장비, 효과들은 시즌이 끝나면 다시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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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5년 10월 22일

장     르

다크 판타지 로그라이크 RPG

가     격

제 작 사

슈퍼크리에이티브/스마일게이트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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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2
1
 댓글


(IP보기클릭)1.232.***.***

BEST

???: 감히 중국이 넘보지 못할 퀄리티 (AI를 쓰며)
25.10.21 14:14

(IP보기클릭)57.140.***.***

BEST
광고보고 피폐물 기대하며 하면안됨. 스토리가 너무 밝고 실제로 세계관 내에서 생활도 굉장히 풍족함. 베타떄 광고랑 다르게 밝은 분위기 관련해서 불만사항이 많이 접수됐는지 코멘터리에 언급 되었는데 어둡게 가면 대중성이 없어서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로 변경했다고 자기들 입으로 말함.. 게임성도 닼던, 슬더스 라이크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돌파시 카드 코스트감소 같이 효율이 미쳐서 그냥 페이투윈임.. 근데 저런 게임들은 쪼는맛도 중요한데 돌파하면 할수록 난이도가 내려가는 구조라 앞뒤가 안맞는 느낌
25.10.21 14:16

(IP보기클릭)180.68.***.***

BEST

25.10.23 15:46

(IP보기클릭)118.235.***.***

BEST
광고 걸어둔거나 좀 바꿔라 오지게 뿌렸는지 출현 빈도는 겁나게 높은데 매번 애들 머리잡고 덜덜 떨고 눈 커지고, 눈물 줄줄 흐르면서 이야 끼야아아 다스케테 야다아 이딴소리 쳐 나오는거만 도배 해 둬서 볼때마다 그냥 아주 ㅈ같은데 그게 지들 메인 컨셉인건 알겠는데 광고라고 뿌린게 흥미를 유발하는게 아니라 불쾌감만 조성하면 어휴
25.10.21 14:31

(IP보기클릭)1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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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거 다 섞는다고 무조건 더 맛있는게 아니다
25.10.21 14:08

(IP보기클릭)14.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024468772
아 페미겜임? 멍함 표정보고 오 했는데 잊고살아야겠군 | 25.10.21 19:29 | | |

(IP보기클릭)121.1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024468772
AI일러는 아는데 페미는 또 무슨 말이여 ㄷㄷ 페미 논란도 있었음? | 25.10.21 21:58 | | |

(IP보기클릭)58.226.***.***

android18
슈퍼크리에이티브가 여초회사 기싸움 뭐 그런 얘기가 있어서 | 25.10.22 01:22 | | |

(IP보기클릭)122.36.***.***

android18
프로모션 단계부터 계속 지적됨 | 25.10.22 19:00 | | |

(IP보기클릭)211.119.***.***

android18
그 `손가락` 존나 나옵니다 | 25.10.23 19:59 | | |

(IP보기클릭)1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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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거 다 섞는다고 무조건 더 맛있는게 아니다
25.10.21 14:08

(IP보기클릭)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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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히 중국이 넘보지 못할 퀄리티 (AI를 쓰며)
25.10.21 14:14

(IP보기클릭)57.140.***.***

BEST
광고보고 피폐물 기대하며 하면안됨. 스토리가 너무 밝고 실제로 세계관 내에서 생활도 굉장히 풍족함. 베타떄 광고랑 다르게 밝은 분위기 관련해서 불만사항이 많이 접수됐는지 코멘터리에 언급 되었는데 어둡게 가면 대중성이 없어서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로 변경했다고 자기들 입으로 말함.. 게임성도 닼던, 슬더스 라이크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돌파시 카드 코스트감소 같이 효율이 미쳐서 그냥 페이투윈임.. 근데 저런 게임들은 쪼는맛도 중요한데 돌파하면 할수록 난이도가 내려가는 구조라 앞뒤가 안맞는 느낌
25.10.21 14:16

(IP보기클릭)121.147.***.***

OneStory
근데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면 붕스랑 겹치는것 갇은데...... | 25.10.21 16:37 | | |

(IP보기클릭)112.161.***.***

OneStory
오~ 그러면 돈을 박지 말아야 원하는 난이도가 되네 ㅋㅋㅋㅋ | 25.10.21 19:32 | | |

(IP보기클릭)106.243.***.***

OneStory
회사 편들어주긴 싫은데 아래에 또 불쾌하다고 뭐라하는 사람 보면 어쩔 수 없던 장르변경 같기도 하고 ㅋㅋㅋ | 25.10.22 09:15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광고 걸어둔거나 좀 바꿔라 오지게 뿌렸는지 출현 빈도는 겁나게 높은데 매번 애들 머리잡고 덜덜 떨고 눈 커지고, 눈물 줄줄 흐르면서 이야 끼야아아 다스케테 야다아 이딴소리 쳐 나오는거만 도배 해 둬서 볼때마다 그냥 아주 ㅈ같은데 그게 지들 메인 컨셉인건 알겠는데 광고라고 뿌린게 흥미를 유발하는게 아니라 불쾌감만 조성하면 어휴
25.10.21 14:31

(IP보기클릭)39.115.***.***

리멤버 에픽세븐
25.10.21 16:15

(IP보기클릭)183.109.***.***

에픽세븐 7년 인데도 아직도 잘 나가는거보면 중간은 하겠지
25.10.21 16:36

(IP보기클릭)118.222.***.***

곶아라니
https://www.gamet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977 에픽세븐은 20년 한다고 했고 얘는 30년 거뜬하다고 했으니까 더 오래가겠죠? | 25.10.21 18:32 | | |

(IP보기클릭)211.35.***.***

곶아라니
지금 카제나 디렉터가 에픽세븐에 있을땐 유저 불만 폭발할때였음 그나마 나가고 나서 좀 괜찮아진거 | 25.10.21 20:18 | | |

(IP보기클릭)175.113.***.***

곶아라니
pvp없는 겜이라 에픽이랑은 아예 다른 겜임 | 25.10.22 06:27 | | |

(IP보기클릭)118.235.***.***

곶아라니
요즘도 잘나가나요?? 안해서 모름 | 25.10.22 17:27 | | |

(IP보기클릭)112.154.***.***

게임자체는 나름 재미있게해서 또해볼생각이긴한데 스토리는 올스킵이다
25.10.21 19:02

(IP보기클릭)14.138.***.***

게임 시스템 자체는 나쁘지 않고 재밌긴 했음… 근데 그걸 기다려오던 유저층들과는 맞지않은 이질적인 블루아카이브식 발랄한 스토리랑 캐릭터를 서브컬쳐에 걸맞지않은 중구난방 그림체 통일 안시킨(+ai) 카드 일러스트때문에 몰입감이 떨어지는데 여러 이슈들에 대해서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하는 느낌만 드는 개발진들의 해명과 다짐이랑 그럼에도 계속 터지는 똑같은 이슈들 이 좋은 컨셉과 시스템을 가지고 당최 개발사의 방향성이 안보임 하나만 제대로 해도 힘든 요즘 이쪽 시장인데
25.10.21 19:34

(IP보기클릭)61.101.***.***

에픽세븐때 그 디렉터 쉴더들 존나 많았는데 다 어디갔나
25.10.21 21:53

(IP보기클릭)118.44.***.***


에픽세븐땐 AI 딸깍이라도 없었지...
25.10.21 22:09

(IP보기클릭)221.150.***.***

재미있어 보이는데 별로인가보네. 일단 보류
25.10.22 10:34

(IP보기클릭)180.182.***.***

AI 쓰는것도 모잘라 남혐까지 하는 그게임
25.10.22 16:27

(IP보기클릭)220.118.***.***

흠 힘들겠네
25.10.22 16:56

(IP보기클릭)116.126.***.***

똥겜
25.10.22 17:23

(IP보기클릭)220.89.***.***

사기였음 이런거 진짜 시기죄로 처벌 못하나?ㅋㅋㅋㅋㅋㅋㅋ
25.10.23 00:21

(IP보기클릭)118.223.***.***

어두운 스토리를 원했기에... 패스
25.10.23 05:51

(IP보기클릭)175.123.***.***

캐릭터가 광기나 절망에 빠진걸로 광고 오지게 했으면서 실제 내용은 하하호호
25.10.23 09:43

(IP보기클릭)219.251.***.***

이게 그 스토리 목격했음 청년으로 감정이입해야 하는 겜인가요??
25.10.23 10:05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235.***.***

25.10.23 10:09

(IP보기클릭)125.135.***.***

카재인나트륨 이겜 때문에 사람많이 몰리는 시간대 유게 베스트가 전부 카제인나트륨 게시판이 되어버림
25.10.23 12:02

(IP보기클릭)180.68.***.***

BEST

25.10.23 15:46

(IP보기클릭)118.235.***.***

二律背反

| 25.10.26 23:43 | | |

(IP보기클릭)49.167.***.***

때깔 괜찮아서 찍머ㅕ해보려다 또 손가락 ㅋㅋㅋㅋ
25.10.23 16:01

(IP보기클릭)219.248.***.***

카메라로 제(오웬ㅆㅂ놈) 연애 찍고 나가세요
25.10.23 20:13

(IP보기클릭)118.235.***.***

피폐물 아님, 개발사가 대중성 고려해 스페이스 오페라쪽으로 노선 변경. (홍보와 실물이 다름) 스토리 는 없다고 봐야함 나이트메어의 NTR 이냐 라는 얘기가 나올정도. 스토리 때문에 서브컬쳐게임이 아니고 2D게임이라고 한것같음. 게임플레이만 따져도. 로그라이크 덱을 깎는데. 깎는것도 온전히 안되는 시스템(랜덤으로 일부카드가 기본버전으로 변경) 아트는 Ai 논란에 검수도 안되는것으로 논란 중무장. 과금은 원신류 (패키지와 명조식 마일리지교환으로 경량화) 할 이유를 따지자면 게임플레이시 번뜩임으로 인한 뽕맛이 있는데. 결과물에서 카드가 소실되는 시스템 때문에 호불호 갈릴듯.
25.10.24 06:14

(IP보기클릭)125.138.***.***

아직도 피폐물, 크툴루물인척 광고 올리네. 이거 광고 사기 아니냐.
25.10.24 08:21

(IP보기클릭)222.100.***.***


결론= 우리들의승리
25.10.24 09:12

(IP보기클릭)121.130.***.***

하네카와사오리(용산역-사령부)
암만 그래도 짱겜은 좀... | 25.10.24 20:23 | | |

(IP보기클릭)221.167.***.***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피폐 해지는 게임 아닌가?
25.10.24 09:51

(IP보기클릭)106.245.***.***

서브컬쳐겜은 보통 미연시 처럼 내가 주인공으로 감정 이입을 해야되는데 왜 전지적 NTR 시점이냐고 ㅋㅋㅋ
25.10.24 14:12

(IP보기클릭)118.235.***.***

역시나 생각했던 댓글 파티네.
25.10.24 17:40

(IP보기클릭)218.39.***.***

ntr 거리는 유저는 없어도 되는 유저들일듯
25.10.25 00:27

(IP보기클릭)58.228.***.***

루리웹-9844130977
코형석 알바 어서오고 | 25.10.25 18:01 | | |

(IP보기클릭)218.39.***.***

인버스FX마스터
누군지도 몰라요. 이상한 세계관에서 좀 벗어나셈 | 25.10.26 01:18 | | |

(IP보기클릭)119.69.***.***

루리웹-9844130977
걔네가 다수면 호연꼴 날텐데 소셜게임은 유저가 곧 컨텐츠인데 유저 다 빠지면 뭔 재미로 하라고 | 25.10.26 02:30 | | |

(IP보기클릭)121.136.***.***

루리웹-9844130977
너네가 착각하는게 그거야 너네는 그 유저들을 잡아야 살아남을 수 있는거라고 오히려 반대다 반대 | 25.10.26 21:27 | | |

(IP보기클릭)1.242.***.***

이틀만에 논란이 줄줄 흘러 나온다는 그 게임
25.10.26 12:06

(IP보기클릭)218.50.***.***

이딴겜을 하기라도 하라는 말임?
25.10.26 21:10

(IP보기클릭)125.143.***.***

남혐 게임
25.10.27 02:04

(IP보기클릭)121.140.***.***

스토리는 유저를 얕보고 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25.10.27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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