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캐릭터 '이네즈'의 모습은? - 퍼스트 디센던트 1월 데브 라이브
이번 라이브 스트림은 지난 12월 5일 진행한 시즌 2의 두 번째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신규 계승자 ‘킬런’과 신규 콘텐츠 ‘보이드 베슬’ 등을 앞세운 시즌 2 업데이트에 이어서 오는 1월 16일 추가를 예정한 신규 계승자 ‘이네즈’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먼저, 주민석 디렉터는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관심과 응원 덕에 퍼스트 디센던트가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이에 감사를 드린다. 2025년은 퍼스트 디센던트에게도. 플레이어들에게도. 새로운 도전과 즐거움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는 말로 라이브 스트림을 시작했다.
● 신규 콘텐츠 - 보이드 침식 정화 / 무기 코어 개방
처음으로 소개된 ‘보이드 침식 정화’는 벌거스와 싸우며 20단계에 걸친 전투를 진행하는 콘텐츠로 디자인 되어 있다. 제한 시간 내에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네임드 몬스터가 등장하고, 이를 처치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구조다. 난이도는 1단계부터 고레벨 몬스터가 등장하는 형태이고 단계가 올라갈수록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정예병과 강화병을 중심으로 강력한 적과의 전투에 초점을 맞춘 전투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킬과 총기를 균형있게 사용하는 플레이를 권장해, 기존 전투와는 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
단계마다 속성 차폐막을 가진 몬스터도 등장한다. 속성 차폐막은 특정 속성에 높은 저향력을 가지고 있어, 모든 단계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속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공략 요소로 자리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총기의 속성 성능도 향상되어, 약점 속성을 공략할 수 있도록 했다.
보이드 침식 정화는 두 개의 새로운 던전에서 진행되고, 무기 코어 개방에 사용되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2월 6일 업데이트에는 더 높은 침식 정화 단계가 오픈되어, 더 강한 몬스터와 더 높은 등급의 무기 코어 개방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보이드 침식 정화 매치 메이킹의 경우, 1단계 / 5단계 / 9단계 / 13단계 / 17단계까지 다섯 단계에서 매칭을 진행한다. 매칭이 파편화되거나 파티 퀄리티가 낮아지는 것을 감안하여 내린 기준이다.
보상 종류가 변경되는 단계마다 공개 매칭이 이루어지며, 더 높은 단계의 도전은 솔로 / 비공개 매칭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3월에는 파티 찾기 기능이 제공되어 다른 콘텐츠에서도 원하는 파티를 찾을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총기 속성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무기에 기본 속성 공격력이 추가된다. 지정된 속성에 기본 속성 공격력을 부여 받으며, 몬스터의 속성에 따라서 전투를 더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게 됐다. 기존 총기 공격력에는 변경이 없고 기존 대미지에 더해지는 형태로 적용된다. 모든 속성 대미지는 개별로 판정되며, 최종 합산되어 피해를 입히는 방식이다. 즉, 다른 속성 모듈을 사용해도 손해는 없다.
슬롯에 증강 코어를 장착하면 랜덤한 효과가 부여된다. 증강 코어 등급에 따라서 효과의 값도 랜덤하게 결정되는 방식이다. 원하는 효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코어 입자 분열기’를 통해서 효과를 다시금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재시도 후에는 새로이 얻은 효과와 기존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코어 타입별로 부여할 수 있는 효과는 아래 사진과 같다.
증강 코어 아이템은 보이드 침식 정화에서 획득할 수 있고, 단계가 높아질 수록 더 높은 등급의 증강 코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2월 6일 추가 업데이트로 증강 코어를 상위 단계로 업그레이드 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여기에 증강 코어의 등급도 추가된다. 여기에 맞춰서 보이드 침식 정화도 상위 단계가 추가되어, 더 높은 등급의 증강 코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신규 계승자 - 이네즈 라야
보이드 베슬 스토리를 통해서 플레이어가 만나볼 수 있었던 이네즈 라야는 킬런과 함께 하운드 유닛에 속한 계승자로 설정되어 있다. 전기 속성 능력과 뛰어난 신체 능력으로 보이드 사냥개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는 캐릭터다.
이네즈 라야는 전도체 상태 효과를 사용해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데에 특화되어 있다. 패시브 스킬 ‘플라즈마 진동’은 최대 정신력이 높을수록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킨다. 전도체 상태의 적들을 치명타로 적중시키면, 주위 적에게 연쇄 피해를 입히는 것도 또 다른 특징이다.
‘연쇄 번개’ 스킬은 특이 타입이다. 다수의 적 사이를 이동하면서 피해를 주는 번개를 발사한다. 번개를 맞은 적은 전도체 효과를 받고, 이미 전도체 상태인 적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설계됐다. ‘피뢰침’은 공학 타입 스킬로, 전류 코일을 생성하여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마찬가지로 전도체 효과를 가진 적들에게는 더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방전’ 스킬은 특이 타입이며, 전기를 모아서 전방으로 방출하는 차지형 스킬이다. 차지 시간이 길수록 피해가 늘어난다. 전도체 상태 효과를 부여하며,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기획되어 있다.
‘올가미 사냥’은 공학 타입으로 플라즈마 가속 코일을 던져 올가미를 생성한다. 범위 내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입히고 전류 코일을 생성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킬 사용 시에 캐릭터는 과전류 상태가 되어 피해량이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상승하는 부과 효과를 가졌다.
첫 번째 스킬 모듈은 ‘플라즈마 볼’은 패시브 스킬을 방어하는 형태로 변경해 전투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두 번째 스킬 모듈은 ‘사냥개들의 시간’이다. 연쇄 번개를 소수의 적을 타격하지만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부유하는 번개’로 변경하며, 방전 스킬을 전방 돌진하는 형태로 변경해 경로와 도착 지점에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경한다. 마찬가지로 차지를 할수록 더 강력한 피해를 주는 방식은 유지된다.
이네즈는 어려움 난이도 보이드 베슬의 데이터 보관함에서 파밍할 수 있다. 대신, 기존에 파밍하던 킬런은 일반 난이도 보이드 베슬에서 파밍하도록 변경된다. 기존의 킬-멍-킬-멍에서 이-멍-이-멍’으로 변경되는 셈이다. 이네즈 스킨의 경우 역동적인 동작을 돋보이는 형태로 제작됐다.
● 신규 심층부 요격전 - 디파일러
시즌 2에서 선보인 심층부 요격전 ‘인페르날 워커’는 총 343만 번 처치되었으며, 처치 성공률은 64.8%를 기록했다. 보상을 획득한 플레이어의 수는 15677명이다. 신규 요격전 보스 ‘디파일러’로 대체되지만, 이후에도 인페르날 워커의 처치 보상 품목은 시즌 2 기간 동안 유지될 예정이다.
디파일러는 독 속성 거신으로 전기 속성에 약점을 가지고 있다. 보이드 역류 패턴과 함께 가까이 다가와 공격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패턴 또한 가지고 있다. 심연 공생체가 쌓일수록 공격력과 이동 속도가 빨라지기에 이를 빠르게 파괴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인페르날 워커와 마찬가지로 디파일러의 처치 보상으로는 캐릭터에 착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과 등 부착물이 제공된다.
● 변경 및 개선 사항 - 어려움 특수 작전 / 미션 지원 시스템
오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어려움 특수 작전의 작전 장소와 보상도 변경된다. 어려움 자원 방어가 기존 요새에서 메아리 늪지로. 채굴저지가 백야에서 불모지로 바뀐다. 장소 변경 외에도 보상과 난이도도 조정 예정이다.
더 많은 정예 벌거스가 등장하고 웨이브 처음부터 끝까지 강화병이 등장하도록 조정된다. 고급 형태 안정제 제작에 필요한 재료인 ‘과포화 용액’을 어려움 특수 작전에서 몬스터를 처치해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개선 사항으로는 ‘미션 지원 시스템’이 공개됐다. 플레이어가 미션 도중 지원 요청을 하면 요청이 게시판에 등록되는 구조다. 에커트에게서 지원 요청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가 요청한 미션을 클릭해 바로 합류하는 기능으로 개선됐다. 이를 통해 신규 플레이어를 돕거나, 초소 등을 함께할 플레이어를 찾는 데에 사용되며, 추후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고급 형태 안정제 연구’도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된다. 기존 이벤트와 ETA-0에서 제한적으로 획득할 수 있었던 것에서 직접 파밍할 수 있도록 경로를 추가했다. 여기에 소모하는 과포화 용액은 어려움 특수 작전에서 획득하도록 했다.
모듈 세팅 관련해서는 ‘모듈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이 추가됐다. 여러개의 로드아웃을 운영할 경우 다른 로드아웃에 붙여넣을 수 있도록 해서 빌드 연구에 편의성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의 세팅을 복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장비 상세보기 기능은 3월을 목표로 기능을 개발 중인 상태다.
● 계승자 리워크 - 제이버 / 루나 / 밸비
소외된 계승자의 리워크도 추가적으로 진행된다. 대상 계승자는 ‘제이버’ / ‘루나’ / ‘밸비’까지 3종이다.
제이버의 경우 터릿 설치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터렛이 있는 상황에서 터렛을 사용할 때에는 바로 터렛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다목적 총은 폭발형으로 변경되어 터렛 강화를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치유 강화제 스킬 모듈도 강화되어 터렛 강화에 방어력이 더해지게 됐다.
‘루나’는 플레이 난이도를 낮췄다. 음악가 노트는 강화 스킬을 사용할 때에만 등장하도록 변경되었고 강화 스킬 중에도 이동과 점프가 가능하도록 수정하는 한편, 스킬 효과가 지속 시간에도 영향을 받도록 변경된다. 노트 판정 실패 패널티의 감소와 함께, 소음 쇄도 모듈은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추가해 조금 더 공격적인 측면을 더했다.
‘밸비’의 리워크는 스킬 사용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수정이 진행됐다. 모션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스킬 사용 중 점프가 가능해졌다. 세탁 폭탄은 연사가 가능해졌으며, 다른 세탁 폭탄을 흡수해 크기가 증가하는 효과를 갖게 됐다. 이외에도 물 위에 있을 때 정신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거나, 방울탄의 범위 증가와 폭팔 범위도 증가했다. ‘노래하는 물’ 모듈의 경우 효과가 사라질 때 폭발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이외에도 개발팀은 핫픽스를 통해 런처 범위 모듈 추가 / 외장 세트 효과 리밸런스 등의 사항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 1인 요격전 조정 - 프로스트 워커 / 업스트럭터
글러트니와 몰튼 포트리스의 1인 플레이 지원에 이어서 프로스트 워커와 업스트럭터도 1인 플레이를 제외한다. 즉, 데스 스토커를 제외한 모든 요격전이 1인 플레이를 지원하게 됐다. 이렇게 기본 파밍 콘텐츠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대신, 어려운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요격전 심층부터 보이드 심층 정화 같은 콘텐츠가 대표적인 예다.
● 기타 - 배틀패스 무기 복귀 / 신규 코스튬 / 신년 이벤트 등
그간 플레이어들이 피드백을 보냈던 과거 배틀패스 무기의 복각도 이루어진다. 1월 16일에는 프리시즌 배틀 패스 무기인 ‘시그보어의 증명’이 한정 무기 거래를 통해 추가되며, 3월에는 시즌 1의 배틀 패스 무기 ‘엑스커버’도 한정 무기 거래에 추가된다.
한정 무기 거래는 데슬린에게서 바로 도면을 구매할 수 있으며, 거래에 필요한 지원 코인은 다른 침투 지원을 통해서 얻거나. ETA-0를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꾸려져 있다. 이외에도 무기 숨기기 옵션 / 친구 접속 시간 표시 / 네임드 보스 구체 면역 제거 등의 업데이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설날을 맞이해 신규 이벤트와 코스튬도 선보인다. 설날 스킨은 남성 계승자는 ‘사이버 무관’이. 여성 계승자는 한복 / 치파오 / 기모노에서 영향을 받은 공용 스킨이 추가된다. 알비온 또한 설날에 어울리는 장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인게임 이벤트로 준비하고 있으며, 일일 및 주간 미션을 통해서 이벤트 토큰을 획득하는 구조다. 1월 16일부터 2월 14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되며, 신년 행운 상점에서 토큰을 이용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이후 1월 23일에는 핫픽스도 예정하고 있다. 해당 핫픽스에서는 런처 범위 모듈 추가 / 2차 업데이트 이후 보완점 수정을 하고자 한다. 2월 6일 예정한 업데이트에서는 상위 보이드 침식 정화 / 무기 코어 업그레이드 기능 추가 / 콘솔 키보드 마우스 지원도 준비 중이다.
그리고 2월 13일에는 발렌타인 데이 및 온천 스킨 추가와 새로운 팔레트를 선보이고자 한다. 발렌타인 및 온천 스킨의 공개는 2월 데브 스트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며, 해당 데브 스트림에서 다음 업데이트와 함께 공개할 계획이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