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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그래픽 밀도 높였다, '환세취호전NS' 체험 및 인터뷰

조회수 67398 | 루리웹 | 입력 2022.12.30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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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열린 2022 플레이엑스포 루리콘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대원미디어 게임랩 '환세취호전NS(가칭)'는 많은 올드 게이머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다. 당시 시연은 약 3분 분량으로 짧은 축에 속했지만, 오랜만에 보는 아타호·스마슈·린샹 3인조의 반가운 모습은 환세취호전에 대한 추억에 불을 지피기엔 충분했다.


관련기사: 25년 만에 돌아오는 전설의 명작, '환세취호전NS' 시연기


본래 환세취호전NS는 올해 겨울 출시 예정이었지만 아쉽게도 출시 일정이 조금 밀렸다. 공개 당시 유저들이 준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으로, 2023년 상반기 중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환세취호전NS 출시 연기는 올 겨울 환세취호전NS만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었던 팬들에게는 굉장히 아쉬운 소식이다. 특히 2022 플레이엑스포 깜짝 공개 이후 별다른 정보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게임에 대한 소식이 궁금해 진다. 그런 게이머들을 위해 직접 한창 개발 중인 환세취호전NS 테스트 빌드를 직접 플레이 해보고 궁금한 점을 개발팀에게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본고는 개발 중인 빌드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정식 출시 시점 세부 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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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세월을 넘어, 환세취호전NS


환세취호전은 1997년에 출시된 턴제 RPG로, 빠른 템포와 유쾌한 분위기, 약간의 힌트를 가지고 숨겨진 요소를 찾아 헤매는 고전 게임 특유의 나쁘게 말하면 불편하고 좋게 말하면 보람찬, 그런 성장과 탐험의 재미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 나름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던 타이틀인 만큼 그 당시 게임을 재미있게 했던 팬들에게는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도는 타이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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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이라는 긴 세월, 이 게임을 모르는 사람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환세취호전NS는 그 환세취호전을 현대화하여 팬들은 물론 요즘 게이머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리마스터격 타이틀이다. 해상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 도트 그래픽을 새로 찍고 스킬 이펙트도 더 멋지게 그려내는 등 현대적 재해석을 더했다. 환세취호전NS의 개발과 배급은 웨이코더와 대원미디어 게임랩이 맡는다.


게임은 호랑이 출신 권법가이자 맹호권의 계승자 '아타호'가 무투대회에 참가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을 그린다. 수인이 등장하고 마치 마법과도 같은 화려한 권법이 난무하는 등 판타지가 적절하게 섞여 있는 흥미로운 세계관, 그리고 무투대회라는 키워드에서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듯 나름 뜨거운 전개가 펼쳐지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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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최초 공개는 지난 5월 열린 2022 플레이엑스포 루리콘 행사에서 이뤄졌다. 현장에 설치된 시연 부스에서는 약 3분 정도 분량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그를 통해 잊고 있었던 환세취호전에 대한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개발 초기 빌드였던 만큼 체험 분량이 적고 미완성적인 부분이 많이 엿보여 기대와 우려를 함께 가지게 됐다는 점이다. 특히 그래픽에 대한 우려가 컸다. 해상도 자체는 좋아졌으나 도트 그래픽과 UI 등 화면 구성 요소의 '밀도'가 부족해 모바일 버전 내지 열화판처럼 느껴질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


반면 이번에 체험해볼 수 있었던 빌드는 프롤로그도 제대로 준비되어 있고, 아타호는 물론 스마슈까지 직접 조작해볼 수 있는 등 꽤 본격적이었다. '제1 장 불청객'부터 '제3 장 자객침입' 초반 부분까지 체험해볼 수 있었는데, 게임을 플레이 하면 할 수록 "아! 이 부분은 이렇게 했어야 했지!"하고 잊고 있었던 기억이 떠오르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또 이전 시연에서 아쉬운 점으로 꼽히던 그래픽의 밀도가 눈에 띄게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인상 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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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스마슈도 플레이해 볼 수 있었다.


전체적인 게임 진행 흐름은 그 때 그 시절 환세취호전과 비슷하다. 특별한 점이 있다면 역시 선명하고 큰 화면으로 환세취호전을 즐길 수 있다는 감동이다. 어렸을 적 원작을 10번도 넘게 클리어하며 굉장히 재미있게 플레이 했던 팬으로서 먹기·마시기 대회 참가, 술 창고 청소, 맹호권 도장에서 미인 누나와 사범님을 만나는 등 추억 속 이벤트를 마주했을 때 느낀 그 감동은 말로 이룰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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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레벨 업이 뜨는 순간이 가장 설렌다. 호격권 이펙트가 캐릭터 뒤에 표시되는건 버그다.


특히 지난 빌드에서 단점으로 지적됐던 그래픽의 밀도도 상당 부분 개선됐다. 딱 봐도 이전 빌드에 비해 여러 모로 도트 그래픽 밀도가 굉장히 높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배경 그래픽을 다시 그려내고, 카메라 시점을 확대해 화면을 더 가까이 하는 것으로 화면이 꽉 차 보이는 느낌을 주며, UI 또한 캐릭터 얼굴 도트를 다시 찍고 폰트를 더 옛날 느낌을 주도록 바꾸면서 화면에 붕 뜨지 않고 전체 풍경에 제대로 녹아들도록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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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전 모습. 화면이 멀고, 도트 밀도가 눈에 띄게 떨어진다. 뭔가 모바일 느낌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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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모습. 화면이 가깝고 길바닥 등 도트 밀도가 좋아졌다. UI에 캐릭터 얼굴이나 폰트의 변화도 엿보인다.


가장 좋은 예로 오프닝이 있다. 배경이 입체적으로 변했고, 적으로 등장하는 드래곤 또한 원작의 디자인을 따라 그린 수준에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여러 모로 '가볍다'는 인상 또한 많이 줄어들었다. 무엇보다 많은 지적이 있었던 린샹의 어색한 머리 움직임(?)이 수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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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전 모습. 배경 및 드래곤의 디자인이 원작과 흡사하나 도트 밀도가 떨어지고 단순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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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모습. 배경이 입체적으로 바뀌었고, 드래곤은 도트 밀도가 높고 좀 더 사나운 느낌의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자세히 보면 어색했던 린샹의 머리도 수정됐다


사실 환세취호전NS는 이러한 시행착오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이 환세취호전 원작을 개발한 개발사는 사라진지 오래이며, 현재 남아 있는 자료라곤 출시된 지 25년 된 원작 게임 정도 밖에 없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원작을 직접 플레이하며 눈에 보이는 것을 모든 것을 다시 그려내고, 수 없는 반복 플레이를 통해 데이터를 뽑아 내 게임을 재구성해야 한다. 환세취호전NS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피나는 노력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는 셈이다.


게임 출시가 연기된 이유는 아쉬운 점으로 지적됐던 가시적 밀도를 높이기 위해 도트를 다시 그리고, 그에 맞춘 추가 검수가 필요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환세취호전NS는 2023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불리는 '환세취호전NS'는 어디까지나 가칭이기 때문에 출시 시점 명칭이 변경될 수 있다.


아래는 환세취호전NS에 대한 궁금증을 개발사에 직접 묻고 답변을 받은 것이다. 답변은 웨이코더 이용운 환세취호전NS 개발 총괄과 서기원 환세취호전NS 개발지원이 맡았다.


● 환세취호전은 올드 게이머에겐 친숙한 타이틀이지만, 요즘 세대에게는 생소할 것 같다. 환세취호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이용운: 환세취호전은 1997년 출시된 빠른 템포와 유쾌한 분위기를 특징으로 하는 턴제 RPG로, 메인 스토리는 물론 곳곳에 숨겨져 있는 히든 콘텐츠를 찾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이다.


● 약 25년 만에 돌아온 타이틀이다. 원작 개발사가 해산했기 때문에 뭔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다시 만나볼 수 있다니 정말 반갑다. 환세취호전NS를 어떻게 개발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서기원: 대원미디어 게임랩에서 환세취호전 스위치 버전 개발을 진행하려는 이야기를 들었다. 개발팀 전원이 환세취호전의 팬이다 보니 개발에 참여하고 싶다고 사정사정을 해서 이렇게 함께 게임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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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세취호전NS는 원작과 어떤 점이 다를 지 궁금하다. 캐릭터의 대사나 이벤트 같은 흐름 일부가 변경된 부분이 있을까?


이용운: 원작을 재해석하여 현대 트렌드에 맞게 그래픽, 연출, 편의성을 변경했다.


서기원: 대부분 원작을 그대로 차용하고 있으며, 대사나 스크립트의 경우 더 매끄럽도록 변경했다.


● 지난 5월 루리콘 2022 현장에서 시연 빌드가 공개됐을 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부분이 있다면 그래픽 관련이다.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이 많았는데 개선의 여지가 있을까?


이용운: 루리콘 시연 빌드는 TV 연결 시 화면이 잘리는 오류가 있었다. 완성도 높은 모습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스럽다. 당시 팀장이 피드백을 받기 위해 루리웹과 SNS에서 손을 놓지 못하고 있었다. 가능한 환세취호전NS의 그래픽을 팬들이 좋아할 수 있도록 노력해서 수정하겠다.


● 환세취호전의 재미 중 하나는 파고들기 요소다. 엔딩과 별도로 나락 수련장에서 성장의 한계에 도전할 수도 있고, 게임을 어떻게 이끌어 갔는지에 따라 엔딩 시 평가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런 부분도 제대로 구현됐을지?


이용운: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 100번도 넘게 플레이해 본 것 같다. 원작과 동일한 재미를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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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낙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현세대 관점으로 보면 조작 등에서 다소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편의성 관련해서 개선된 부분이 있을까?


서기원: 닌텐도 스위치라는 기기적 특성, 그리고 요즘 시대 게임에 맞는 게임 진행 방식 등을 고려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전투 피로도를 줄이고 속도감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보고 있다.


● 개발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특별히 힘들었거나 인상 깊었던 일이 있다면?


이용운: 아까 살짝 언급드린 것처럼 게임 엔딩을 100번 이상 봤고, 반복 플레이는 셀 수도 없다. 정확한 구현을 위해 하나의 몹을 계속 잡아야 하는데, 세이브 포인트에 다시 가는 길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다. 특히 힘들었던 몬스터는 '두개골'이다. 두개골의 스킬과 빈도를 확인해야 하는데 확인하는 과정보다 잡고 이동하는 과정이 너무 오래 걸렸다.


● 개인적으로 환세취호전의 열린(?) 결말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한다. 후일담 같은 것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은데 이러한 형태의 추가 요소는 따로 생각해보지 않았는지? 환세취호전 IP를 활용한 후속작을 원하는 목소리도 있다.


서기원: 환세취호전 IP를 활용한 후속작은 개발팀 모두가 간절히 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환세취호전NS가 잘되서 향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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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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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5
 댓글


(IP보기클릭)121.155.***.***

BEST
? 대부분의 게임은 시간때우기용임
22.12.30 12:27

(IP보기클릭)210.99.***.***

BEST
진정한 시간떼우기 겜이 갓겜인거임 피씨방에 디아블로2,리니지, 리니지2 대표 시간떼우기 겜이자 시간도둑 아니었나
22.12.30 13:30

(IP보기클릭)183.98.***.***

BEST
https://www.youtube.com/watch?v=gpF_PK4nuHA 꼬맹이 때 못깬 지하 666층 각 떳다
22.12.30 11:53

(IP보기클릭)14.36.***.***

BEST
왜 도트의 정의를 본인이 정하셔요ㅋㅋ
22.12.30 17:00

(IP보기클릭)182.209.***.***

BEST
즐기기위한 생각이라... 오묘하네요 생각없이 게임 한다는게 그렇게 말이 안되는건가요 간단하고 반복적이도 단순 하다면 멍 때리면서 타임킬링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22.12.30 16:56

(IP보기클릭)106.250.***.***

내년 상반기....
22.12.30 11:05

(IP보기클릭)182.208.***.***

추억의 환세취호전 ㅋㅋ
22.12.30 11:22

(IP보기클릭)119.67.***.***

실제로 접해보는건 한참 걸릴 것 같군요... 환세취호전 외에 시리즈도 연계해서 나오게된다면 진짜 기대될 것 같네요!
22.12.30 11:36

(IP보기클릭)203.229.***.***

폰트는 개선 전이 더 나은 것 같은데... 가독성 좋게 사이즈만 조절하면 어떨런지요
22.12.30 11:41

(IP보기클릭)118.41.***.***

링크온
맞음..그리고 거리도 전이미지처럼 넓게 보이는게좋은거같은데 | 23.01.01 10:10 | | |

(IP보기클릭)119.207.***.***

그래도 무조건 살꺼라 ㅋㅋㅋ
22.12.30 11:43

(IP보기클릭)183.98.***.***

BEST
https://www.youtube.com/watch?v=gpF_PK4nuHA 꼬맹이 때 못깬 지하 666층 각 떳다
22.12.30 11:53

(IP보기클릭)223.62.***.***

제제로
ㅋㅋㅋ나도 히든던전 찾는다고 난리쳤었는데,,, | 23.01.01 03:12 | | |

(IP보기클릭)108.14.***.***

제제로
아니... 환세 가 겐세이 였던가..... | 23.01.02 12:12 | | |

(IP보기클릭)112.149.***.***

원래도 그냥 컴퓨터실에서 시간때울려고 하던 게임이었는데 그렇게 갓겜이었나 싶기도...
22.12.30 11:54

(IP보기클릭)12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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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974604439
? 대부분의 게임은 시간때우기용임 | 22.12.30 12:27 | | |

(IP보기클릭)210.99.***.***

BEST
루리웹-9974604439
진정한 시간떼우기 겜이 갓겜인거임 피씨방에 디아블로2,리니지, 리니지2 대표 시간떼우기 겜이자 시간도둑 아니었나 | 22.12.30 13:30 | | |

(IP보기클릭)221.163.***.***

루리웹-9974604439
이런댓글이 좀 어이없음...이거랑 비슷한 예로 "생각 없이 하기 좋은 겜임" 아니 게임을 한다는 행위자체가 즐기기위한 생각을 하는건데. 생각없이 게임을 한다는게 이게 말이야 방구야... | 22.12.30 14:17 | | |

(IP보기클릭)125.135.***.***

루리웹-9974604439
일단 내기준으론 갓겜맞던데 | 22.12.30 14:18 | | |

(IP보기클릭)121.169.***.***

루리웹-9974604439
다들 공격적인데 무슨말인지 알것 같아요. 격투게임이나 RTS처럼 입문장벽이 높지 않고 3매치 퍼즐처럼 룰이 단순한 게임이라는 말이죠? | 22.12.30 15:31 | | |

(IP보기클릭)182.209.***.***

BEST
개꿀맛!!
즐기기위한 생각이라... 오묘하네요 생각없이 게임 한다는게 그렇게 말이 안되는건가요 간단하고 반복적이도 단순 하다면 멍 때리면서 타임킬링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 22.12.30 16:56 | | |

(IP보기클릭)211.234.***.***

개꿀맛!!
생각없이 한다는 뜻을 그렇게 문자그대로 받아들이니 문제지 복잡하게 생각할거 없이 어러운 게임들 공략을 어떻게 해나갈지 머리 아프게 고민 할 필요없이 편하게 한다는 말을 줄인말인데... 이세상 모든 행위에 생각없이라는게 가능한가? 또 그렇다고 숨쉬고 눈깜빡이고 이런 반사적인건 생각 없이 가능하다고 꼬투리잡지는 말고 | 22.12.30 18:04 | | |

(IP보기클릭)211.234.***.***

개꿀맛!!
글자만 읽지말고 의미를 좀 이해하자 | 22.12.30 18:05 | | |

(IP보기클릭)14.42.***.***

루리웹-9974604439
애초 리니지 같은 환전게임 아니고서야 전부 시간 때우기 아닌가? | 22.12.30 21:46 | | |

(IP보기클릭)211.109.***.***

루리웹-9974604439
게임자체가 시간때우는건데...ㅂㄷㅂㄷ | 22.12.31 01:06 | | |

(IP보기클릭)175.207.***.***

개꿀맛!!
화가 많으시네 .. 저말이 이렇게 죽자고 달려들일인가 .. 게이머들이 화가 많다는 속설은 어찌 생각하시나요 | 22.12.31 03:02 | | |

(IP보기클릭)183.96.***.***

개꿀맛!!
사람들은 보통 '생각 없이 하기 좋은 게임' = '복잡하게 전략을 짜고 고민을 해야하거나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아,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게임' 정도로 받아드립니다. 세상에 하드한 플레이를 요구하는 게임, 편하게 대충 즐기는 게임 따로 있게 마련인데 이게 뭐가 그리 이해가 안되시나요ㅎ | 22.12.31 12:22 | | |

(IP보기클릭)118.220.***.***

루리웹-9974604439
이 분이 생각하는 갓겜은 뭘까 | 22.12.31 12:25 | | |

(IP보기클릭)125.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heFury
뭔소리야 대체? 의미찾기전에 글이라도 좀 읽자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것도 아니고 뭔소리하는거지? | 22.12.31 13:03 | | |

(IP보기클릭)1.252.***.***

Just Jerk
뭐 평가할순 있는거지. 솔직히 난 게임이 시간때우기 용이라는 인식에 머물러있는게 좀 불만임... 따지고 보면 모든 예술작품들은 다 시간때우기 용인데 그중에 감동을 줄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거잖슴. | 22.12.31 15:41 | | |

(IP보기클릭)1.252.***.***

소프트화랑
영화를 킬링타임용 영화 라고 하면 사실상 개 혹평임. | 22.12.31 15:42 | | |

(IP보기클릭)115.31.***.***

소프트화랑
킬링타임용 영화란 말이 평론가들이 뱉는건 작품성 없다를 돌려 말한 나쁜 말이겠지만 관객들한텐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 | 22.12.31 18:48 | | |

(IP보기클릭)121.130.***.***

개꿀맛!!
님 스타 생각없이하면 개털림 | 23.01.02 09:44 | | |

(IP보기클릭)118.235.***.***

개꿀맛!!
'생각'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필요로 하는 요소중 하나일 뿐이지, 게임을 즐기는것 자체는 '감정'이 아닌가 싶긴한데요... | 23.01.03 09:27 | | |

(IP보기클릭)211.48.***.***

루리웹-9974604439

전설의 그짤 | 23.01.04 17:17 | | |

(IP보기클릭)117.111.***.***

영영가는개불
운전자들은 화가많다 직장인들은 화가많다 아들키우는 주부는 화가많다 ㄹㄹㅇ유저는 화가많다 제생각에 모든인류는 화가많은거같습니다 | 23.01.05 12:11 | | |

(IP보기클릭)59.10.***.***

당시 컴파일 디스크스테이션 시리즈 도트 느낌나게 잘 찍었네 기대됩니다.
22.12.30 11:55

(IP보기클릭)1.242.***.***

후속작도 나오면 좋겠다
22.12.30 11:56

(IP보기클릭)203.228.***.***

데드드래곤은 예전께 더 나은거같은데
22.12.30 12:08

(IP보기클릭)113.43.***.***

두개골의 스탯과 빈도를 눈으로 보고 카피했다고.,..?
22.12.30 12:09

(IP보기클릭)121.170.***.***

아타호~구~
22.12.30 12:09

(IP보기클릭)183.103.***.***

이건 도트가 아니라 그냥 2D아닌가요??
22.12.30 12:11

(IP보기클릭)119.194.***.***

추억이니 예판 구매하겠습니다. 잘 만들어 주시길
22.12.30 12:12

(IP보기클릭)117.111.***.***

후속작 가능성은 낮을테니 그부분은 기대 안하지만 워낙에 재밌게 했던 게임이라 사야겠네요ㅋㅋㅋ
22.12.30 12:43

(IP보기클릭)58.79.***.***

도트의 밀도를 높이면 그냥 어설픈 2d잖어.. 그걸 도트라고 하나.. 감성상 그냥 투박하게 도트보이는걸 도트라하지.
22.12.30 12:50

(IP보기클릭)14.36.***.***

BEST
다케우치유코
왜 도트의 정의를 본인이 정하셔요ㅋㅋ | 22.12.30 17:00 | | |

(IP보기클릭)49.163.***.***

다케우치유코
감성상 투박하게 도트보이는 게 아니라 그냥 해상도가 딸려서 픽셀 하나하나가 큰것뿐 고해상도에서 저해상도 느낌 내려면 픽셀을 뭉쳐야함 | 22.12.30 17:33 | | |

(IP보기클릭)220.88.***.***

다케우치유코
과거 도트게임들은 해상도가 낮은 TV나 모니터에서 즐겼기 때문에 낮은 밀도라 해도 크게 튀어 보이는게 없었음. 브라운관 TV 같은 경우 오히려 도트가 뭉게져서 튀어 보이지 않았고 최근엔 그걸 구현한 필터 같은것도 나오는 추세인데 과거 게임그래픽과 현재를 혼동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도트게임이 아니라 2D게임이 맞고 옛게임은 그냥 레트로 게임일 뿐임. 물론 투박한 도트감성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 그시절 게임을 했던 사람들은 도트가 좋아서 한게 아니란걸 알아야함. | 22.12.31 12:34 | | |

(IP보기클릭)125.240.***.***

다케우치유코
"도트의 밀도"라는 없는말을 써서 그런것같은데... 도트의 밀도가 높으면 해상도가 높다는거고 그럼 걍 어설픈 2D라는 말이 말이됨.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도트는 점이라는 널리쓰이는 최소단위이고 픽셀은 R,G,B가 합쳐진 디스플레이와 그래픽에서 쓰는 최소단위인데 여기서 말하는 도트는 사각형을 말한다고 보면 될듯. 애초에 도트게임도, 위에서 말한 엄밀한 정의의 도트가 맞았지만 그때당시 하드웨어의 해상도가 낮아서 사각형으로 보였던것 뿐이니 근데 레트로게임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도트는 레고마냥 도트(사각형)하나하나가 큼직큼직한거고 리뷰어가 초기판에서 지적한건 해상도 낮은걸 억지로 늘리니 픽셀에 엘리어싱 처리가 들어가고, 그럼 레고마냥 깔끔한 사각형의 도트그래픽이 아니라 그냥 해상도낮은 무언가가 되버리는걸 지적한것같음. 저해상도를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실행하면 모니터와 그래픽카드가 자동으로 리사이징해버려서 이걸 해결하려면 고해상도로 만들되, 도트(사각형)을 큼직큼직하게 그릴수밖에 없음. 그걸 "도트의 밀도가 높다"라고 얘기한듯. 여전히 말은 안되지만 딱히 다른 형용사가 안떠오른다. "도트"의 양자화? | 23.01.02 10:00 | | |

(IP보기클릭)211.201.***.***

다케우치유코
감성상 투박하게 보이는 그것은 픽셀아트, 픽셀그래픽, 도트그래픽 이라고 표현하는게 더 정확하고, 2d는 x축값 y축값 만으로 표현된 모든 디지털 이미지를 아우르는 표현입니다. 도트(픽셀)는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같은 것이구요. 따라서 도트 그래픽도 결국은 2d인데 도트 밀도를 높이면 어설픈 2d라는 말은 좀 이상한 얘기네요 | 23.01.02 16:25 | | |

(IP보기클릭)112.171.***.***

어릴 적 너무 재미있게 했어요 ㅎㅎ 이건 기념비적으로 하나 구입해야 겠네요
22.12.30 12:57

(IP보기클릭)1.217.***.***

바라는게 있다면 조금만 호랑이가 이뻐지면 안되나 ? ㅜ,ㅜ ㅋ
22.12.30 13:09

(IP보기클릭)106.101.***.***

mc.the max!!
이수는 노래만 잘부르길 바랫는데.. | 22.12.31 20:47 | | |

(IP보기클릭)218.234.***.***

다 필요없고 뒷얘기나 나왔으면 좋겠음~~
22.12.30 13:45

(IP보기클릭)175.196.***.***

코드같은게 없어 직접 다 플레이 해보고 모든 상황에 대해 제작하는거였구나.. 뭔가 빠뜨리는 것도 생길 것 같은데 그래도 기대는 된다
22.12.30 13:46

(IP보기클릭)175.197.***.***

기대되네 ㅎㅎ
22.12.30 13:50

(IP보기클릭)175.113.***.***

마도전기 플로트랜드스토리 진짜 좋은 게임들 많은데 이런 것들도 리메이크 됐으면 좋겠네요..
22.12.30 13:55

(IP보기클릭)203.228.***.***

쿄시로
컴파일겜 판권 드래곤볼처럼 다 나뉘어졋을껄요 | 22.12.30 21:21 | | |

(IP보기클릭)211.223.***.***

이모씨 
마도물어-뿌요뿌요 판권은 세가가 가져간걸로 | 23.01.02 19:05 | | |

(IP보기클릭)220.89.***.***

슬슬 뇌절 지리네..
22.12.30 14:07

(IP보기클릭)211.38.***.***

서기원: 환세취호전 IP를 활용한 후속작은 개발팀 모두가 간절히 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환세취호전NS가 잘되서 향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 이건 "잘되면 후속작 기획할지도?" 라는 뜻인가?
22.12.30 14:10

(IP보기클릭)175.200.***.***

오프닝의 데드드래곤은 기존이 나아보이는데 추가컨텐츠 같은게 없는건 좀 아쉽지만 그래도 잘 나와주기만 바랄 뿐
22.12.30 14:32

(IP보기클릭)222.99.***.***

가칭 'NS'라는 건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나온다는 건가요?!
22.12.30 14:34

(IP보기클릭)175.200.***.***

android18
스위치 출시는 확정입니다. | 22.12.30 14:57 | | |

(IP보기클릭)123.109.***.***

다시 백호권 사범 이겨볼까나 쉬운 게임이지만 야리코미 딱 2개 있었지
22.12.30 14:36

(IP보기클릭)103.199.***.***

헐 이거 원작 개발 기간이 6개월인데 리메이크도 아니고 너무 오래 걸리네. 원작이 아무리 재미있다고 해도 예전 게임이고 엔딩까지 3-4시간이면 끝인데 별로 변화도 없이 리마스터로 지금 나와서 과연?
22.12.30 14:37

(IP보기클릭)125.132.***.***

리루레로
회사가 사라져서 자료가 따로없고 그냥 게임만으로 수치 하나하나 분석해서 만들어야 하니 오래걸리는거에요. | 22.12.30 19:13 | | |

(IP보기클릭)106.101.***.***

리루레로
게임 만들어본적도 없으면서 젓문가 나셧구만 개발 코드가 없는데 무에서 시작하는거구만 | 22.12.31 12:37 | | |

(IP보기클릭)103.199.***.***

TheFury
원작은 게임 아이디어, 디자인, 구성까지 철저한 무에서 시작해서 6개월인데 누가보면 유에서 시작한줄 알겠네 ㅋ | 22.12.31 14:02 | | |

(IP보기클릭)49.163.***.***

리루레로
원작은 자기들이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면 되는데 리메이크는 원작을 그대로 따라가야함 원작 망쳤다고 평가 듣기 싫어서 오지게 기를 쓰는듯 | 22.12.31 14:43 | | |

(IP보기클릭)211.234.***.***

리루레로
원작이 더 만드는데 시간이 안 걸렸겠죠. 무에서 자기들 하고 싶은데로 만들었으니까. 지금 이건 아무런 개발코드나 자료 없이 만드는데 원작이랑 똑같이 만들어야 하니 원작을 계속 플레이해보고 분석하는데에도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리겠죠. | 22.12.31 14:51 | | |

(IP보기클릭)106.101.***.***

죄수번호GXG
맞는말임 | 22.12.31 18:31 | | |

(IP보기클릭)106.101.***.***

윈터후프
저랑 생각 똑같으시네요 대부분 딱봐도 아는걸 설명해줘도 이해력이 딸려서 모르는 인간도 더러 존재하죠 | 22.12.31 18:32 | | |

(IP보기클릭)61.37.***.***

리루레로
그래서 무슨일하세요? 일단 회사는 안다니는거같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1.04 10:48 | | |

(IP보기클릭)153.246.***.***

화이팅~~~ 나오면 진짜 바로 사서 해야겠네여
22.12.30 14:57

(IP보기클릭)220.126.***.***

환상수호전 하고는 완전 다른 겜이구나 ㅎㅎㅎ
22.12.30 14:59

(IP보기클릭)112.146.***.***

와 이건 의외로 꽤 먹힐지도
22.12.30 15:00

(IP보기클릭)211.34.***.***

어릴 때 재밌게 했던거 생각하면..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생각해볼건. 그 당시 환세취호전이 왜 대한민국 게이머들의 추억속에 강하게 자리잡게 되었는가 인데요. 물론 게임이 재밌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적은 용량으로 인한 덕이 컸다는 점도 무시 못하잖아요. 그리고 그 적은 용량이란건 게임의 적은 볼륨과 직결될 수 밖에 없구요. 원작 자체도 탄생 배경 자체가 요즘 게임들이 보여주는 수준의 깊은 수준의 볼륨을 갖추고 있기 힘들 수 밖에 없다고 볼 수 있겠구요. 이런 부분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의 싸움이 되겠네요. 아니면 마켓에서 자주 할인하는 게임이라 나중에 또 할인할때 다운받지 뭐.. 이런 게임이 되던지요.. 제작진도 고민이 많겠습니다. 게이머의 추억이란 테마를 가지고 환세취호전!? 오오!! 했겠지만 제품화 하는 단계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그래서 연기가 되는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22.12.30 15:08

(IP보기클릭)112.218.***.***

애초에 스토리가 워낙 짧은 게임인데... 이 부분을 어떻게 보완했는지가 관건이겠네요
22.12.30 15:17

(IP보기클릭)218.238.***.***

쿠로몬
ㄹㅇ 플탐 보장을 위한 컨텐츠 추가가 있느냐가 중요할듯 | 22.12.30 16:04 | | |

(IP보기클릭)124.59.***.***

태생 자체가 번들부록형 게임인지라 플탐 굉장히 짧은 게임인데 좀 분량 늘려줬으면
22.12.30 15:32

(IP보기클릭)121.88.***.***

몬스터 디자인은 손 안대도 되는데... 스위치가 없는 저는 스팀 출시를 기원해 봅니다.
22.12.30 15:34

(IP보기클릭)218.234.***.***

도미너스
맞아요..저 용? 디자인은 더 구려졌네요 | 22.12.30 15:47 | | |

(IP보기클릭)211.114.***.***

도트는 도트 느낌이 나야지 뭔 밀도를 높여;;
22.12.30 16:23

(IP보기클릭)211.189.***.***

근데 이거 인앱상품 BM이 있는거겠죠?
22.12.30 16:36

(IP보기클릭)211.194.***.***

원작 플레이타임이 많이 짧았던거 같은데 좀 길어졌으면 좋겠음.. 재밌게 하긴했는데 너무 금방 끝났던 것 같음
22.12.30 16:41

(IP보기클릭)58.140.***.***

환상서유기, 머털도사도 누가 다시 내주었으면....
22.12.30 16:48

(IP보기클릭)220.121.***.***

이 게임은 결국 다회차 기록 갱신이 중요하니까 도전과제 힌트 같은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음
22.12.30 16:49

(IP보기클릭)106.251.***.***

다좋은데 린샹 도트가 좀 별로에요
22.12.30 17:23

(IP보기클릭)121.178.***.***

스위치로만 나오나? 이왕 만드는 거 플스랑 스팀으로도 좀 내주지.
22.12.30 18:12

(IP보기클릭)106.101.***.***

𝓝𝓸𝓮𝓵 
짱구 여름방학도 나온거보면 이것도 기대해볼만함 | 22.12.31 12:38 | | |

(IP보기클릭)220.118.***.***

디아 처럼 레거시모드 있음 좋겠다
22.12.30 18:12

(IP보기클릭)211.212.***.***

이건 소식이라도 나오네 창세기전은 그냥 쌩
22.12.30 18:15

(IP보기클릭)182.221.***.***

뭔가 조금이라도 추가요소가 있었으면 했는데.. 없나보네..
22.12.30 18:56

(IP보기클릭)175.194.***.***

몬스터는 기존 기자인 그대로 하지 굳이 왜 저렇게 하나 싶은대 추억팔이 게임인대 디자인 바꿔 버리면 추억 팔이 바사삭인대
22.12.30 19:30

(IP보기클릭)14.54.***.***

니나가라군대
맞는말이긴한데 뭔가 그동안 햇다는걸 보여주기 위함일지도.. | 22.12.31 20:51 | | |

(IP보기클릭)112.158.***.***

다회차 플레이가 재밌는 게임. 잼민이 때 그냥 일직선 적인 구조로 클리어. 숨겨진 보물상자나 스토리, 던전 전혀 몰랐음. 중고등학생 때 생각날 때마다 여러번 플레이하고 엔딩보면서 npc가 스리슬쩍 말하는 퀘스트용 아이템, 숨겨진 던전, 사범 격파, 진엔딩 파고들기, 엔딩 이후 던전 등 성인이 되기 전까지만해도 10번은 넘게 플레이 했덨것 같음. 한번에 연속으로 다회차하면서 하려고하면 재미 없을 수도 있음. 난 오랜기간 묵혀두면서 생각날 때마다 플레이해서 매번 전에는 찾지 못했던 스킬, 아이템들이 나왔을 때 너무너무 좋았음.
22.12.30 20:15

(IP보기클릭)211.250.***.***

환세취호전NS 엄청 개기대중인데 출시일 공개좀 ㅠㅠ
22.12.30 21:26

(IP보기클릭)211.221.***.***

와....원데이터를 가공해서 만드는 게아니고 옮겨서 새로 찍고 있다니 ㄷㄷ
22.12.30 21:33

(IP보기클릭)106.101.***.***

치즈치킨
컴파일 사장님 아직 살아계시고 겜방도 하시는데 이미 나온다는건 알고 있을것이고 플레이하면서 즐거워하는걸 보고싶네요 :) | 22.12.31 13:01 | | |

(IP보기클릭)104.28.***.***

솔까말 이거 무료로 너무 많이 해서 하나사야함 ㅡㅡㅋ
22.12.30 21:50

(IP보기클릭)121.162.***.***

먹_구름
ㅋㅋ쌉인정 | 23.01.06 08:51 | | |

(IP보기클릭)118.44.***.***

먹_구름
개인정 ㅋㅋㅋ | 23.03.02 15:36 | | |

(IP보기클릭)110.14.***.***

끊임없이 머릿속에서 재생되는 브금 ㅎㅎㅎㅎㅎ
22.12.30 22:42

(IP보기클릭)106.101.***.***

Laura Kinney
https://youtu.be/O_F5yVP0X4Q 어딘가 산책을 나가야 할거 같은 브금 | 22.12.31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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