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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무료화 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 오버워치 2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33515 | 루리웹 | 입력 2022.06.17 (03:01:00)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금일(한국시각 17일), 오버워치 2의 서비스 로드맵을 발표하고 별도로 진행한 개발진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공개 이벤트를 통해서 앞으로의 서비스 방향을 공개한 ‘오버워치 2’는 한국시각 기준으로 오는 10월 5일 얼리 액세스의 형태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전 쇼케이스에 무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언급했던 만큼, 무료 서비스가 진행되는 오버워치 2의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현재 시점에서는 많은 궁금증이 남은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오버워치 2의 업데이트 로드맵. 그리고 신규 영웅 정커퀸의 소개 이후. 오버워치 2의 개발을 담당한 인물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보다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인터뷰는 라이브 서비스 전환과 관련하여 게임 디렉터인 ‘아론 켈러’ / 커머셜 리더인 ‘존 스펙터’가 첫 번째 세션에 참여했으며, 이후 신규 영웅 정커퀸과 오버워치 세계관에 대한 내용을 질문할 수 있는 두 번째 세션으로 구성됐다. 두 번째 세션에는 수석 디자이너인 ‘제프 굿먼’과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인 ‘가빈 저건즈 피어리’가 참석했다.

장시간 진행된 개발자와의 대화에서 나온 오버워치 2의 향후 여정. 그리고 신규 영웅 정커퀸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은 아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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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렉터 아론 켈러 / 커머셜 리더 존 스펙터


● 무료화 구조로 결정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전환 이후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나. 캐릭터의 유료 판매도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아론 켈러 = 오버워치 2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린 타이틀이라는 말을 우선 전한다. 무료 플레이로 전환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요구되는 진입장벽을 줄였다. 이를 통해서 친구와 플레이를 하고. 소셜 측면에서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됐다. 이렇게 진입장벽을 제거하는 것을 통해서 더 많은 플레이어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무료화는 하나의 완성된 전체 패키지를 제공하던 기존과 달리, 시즌 형태를 통해서 각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선보일 수 있게 된다. 보다 많은 업데이트가 가능해진 것이며, 준비가 되었을 때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선보이는 측면에서 이점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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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vP 측면에서 개편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베타 테스트의 피드백은 어땠나. 그리고 어떻게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아론 켈러 = 지난 베타에서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이에 대해서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피드백 중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온 것은 5vs5 구조로 재편된 부분이다. 인원이 줄어들어, 전투에서 각 플레이어들이 경기에 더 영향력을 가질 수 있게 됐다.

반대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지원 영웅들의 플레이가 어렵다. 보완이 필요하다는 피드백 들이다. 이러한 의견들은 개발팀이 검토를 하고 있다. 이후 베타에서도 수정사항 일부를 선보이고자 하며, 추후 추가적인 변경도 있을 수 있다.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게임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고. 밸런스를 맞추는 측면이었다. 그동안 오버워치 1에서 플레이어들이 보내준 피드백을 보면, 궁극적으로는 콘텐츠의 변화를 원한다는 피드백에 가까울 것이다. 이와 같은 의견들이 현재의 변화인 무료 플레이 / 시즌 콘텐츠와 맞물리지 않을까 한다.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와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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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를 9주로 정하게 된 이유가 있는가.

존 스펙터 = 일반적으로 전체 시즌은 9주 단위로 진행하게 될 것이다. 일부 공휴일 등으로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는 있지만, 대체로 2개월 정도의 기간을 가져가는 것을 것이라 생각했다. 라이브 서비스로 전환되면서 어떻게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함과 동시에. 새로운 모드와 스킨 등 유의미한 추가점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의 니즈와도 맞물릴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팀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고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준비하고 출시하기 위해서 9주 정도의 시간이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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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화 스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해당 스킨은 어떤 콘텐츠를 통해서 획득하게 되나. 그리고 커스터마이징은 어느 수준까지 할 수 있는가.

존 스펙터 = 신화 스킨은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 그간 오버워치의 스킨들이 멋진 외형을 보여줬는데, 이번 신화 스킨은 전설 스킨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등급으로. 멋진 형태로 선보이게 된다. 현재는 시즌 별로 한 개의 신화 스킨을 선보이는 것이 목표다. 획득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10월 5일 서비스 시작 이전에 공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아론 켈러 = 조금 첨언을 하자면, 겐지 스킨은 악마(오니) 그리고 사이버펑크 컨셉의 스킨이다. 전설 스킨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역동적인 형태로 준비 중이다. 고유한 시각 효과와 파티클도 가미되어 있고. 스킬 표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기 색상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더불어, 궁극기를 사용하면 스킨의 마스크가 분리되고 내부의 오니 얼굴이 드러나는 기믹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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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은 핵 등 불법 프로그램 대응과 관련해 불만이 있었다. 오버워치 2에서는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고자 하는가.

아론 켈러 = 핵. 불법 프로그램과 관련한 부분은 팀 내부적으로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다. 기본적으로 무관용 원칙을 내세우고 있고. 대응팀의 인력을 늘려서 여러 발상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핵이나 부적절한 플레이에 대해서 잘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세부적인 사항은 아직 공개가 어렵지만, 베타가 완료된 이후 관련한 내용을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오버위치 2의 PvE 모드는 2023년을 예정했다. 블리즈컨에서 과거 공개했던 PvE 시스템과 현재 시스템이 달라진 부분이 있는가. 있다면 어떻게 변화했는지 궁금하다.

존 스펙터 = 과거와 비교해서 가장 많이 변경이 이루어진 부분은 전체적인 전략 부분이다. 앞으로 여러 콘텐츠를 선보이는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릴리스를 할 계획이며, 준비가 됨과 동시에 콘텐츠를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이고 싶다는 팀 내부의 의견이 있었다.

플레이어들이 PvE에 대해서 기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이전에는 PvE 콘텐츠를 완성하고 패키지 형태로 발매하는 것이었다면, 현재는 무료 플레이로 전환하면서 준비가 마무리됨과 동시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이고자 한다. 내용 자체는 그간 다른 자리에서 설명했던 PvE 관련 계획과 큰 차이가 없고. 콘텐츠를 선보이는 방식의 변화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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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 역할 고정 방식에 불만을 가진 한국 코어 플레이어들이 있다. 오버워치 2 도입과 함께 자유경쟁전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아론 켈러 = 자유 경쟁전과 같은 경우는 한국 플레이어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현재는 게임 내 UI 상에서 자유경쟁과 역할고정. 두 요소가 비슷한 중요도를 갖도록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비경쟁 모드에서도 도입할 계획이다.

다만,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자유경쟁전과 같은 경우에는 탱커에 의존하는 팀 구성이 밸런스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플레이 경향을 지켜보고자 한다. 다음 테스트에서 자유경쟁 모드가 도입될 예정이니, 데이터를 체크함과 동시에 최대한 잘 구성하고자 한다.


● 런칭 이후 영웅 밸런싱은 어떠한 기조에서 진행하고자 하는가.

아론 켈러 = 과거보다 빠르게 영웅 출시 주기를 가져가게 되면서, 게임 내부에서 다양한 플레이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밸런스 배치 또한 이전보다 자주 주기를 앞당겨 적용하고자 한다.

밸런스 패치와 같은 경우는 시즌 초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의도적으로 어느 정도의 조정을 할 수도 있다. 시즌 시작 이후에는 버그가 생기거나 할 경우에는 빠르게 해결하겠지만, 하나의 시즌 전체를 봤을 때에는 비슷한 경험이 시즌 종료 시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구성할 생각이다. 현재 구상으로는 신규 시즌의 돌입과 함께 밸런스 패치 및 신규 영웅 추가, 전장 추가 등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메타가 나오는 그림을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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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 콘텐츠 업데이트마다 새로운 영웅이 추가될 순 없을텐데, 일단 몇 명의 영웅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존 스펙터 = 우선 10월 얼리 액세스 시점에서는 세 명의 영웅이 추가된다. 이미 공개된 소전. 그리고 정커퀸. 마지막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지원 영웅 한 명까지 총 셋이다. 런칭 이후에는 시즌2에서 새로운 돌격 영웅을 출시한다.

이러한 주기를 보면, 1년에 3~4명 정도의 영웅이 추가되는 모습이 된다. 이 과정에서 일부 변동이 있을 수도 있지만, 최대한 목표에 가깝게 유지할 생각이다. 목표는 1년간 3~4명의 신규 영웅을 선보인다고 보시면 되겠다.


● 배틀패스 또는 주간 챌린지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보상이 있나. 오버워치2의 전반적인 보상 시스템이 궁금하다. BM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한다.

존 스펙터 = 팀 내부적으로도 플레이어들이 오버워치 2의 세부사항을 궁금해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무료 플레이로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여러 질문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시점부터 시작해서 런칭 전까지 별도의 설명 기회를 마련할 생각이다. 이를 통해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세부 사항을 한 번에 공유드리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여러 요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를 하실 수 있으리라 본다. 이후 자료를 공유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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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말에 있을 베타 테스트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아론 켈러 = 이번 테스트에서는 많은 것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게임의 안정성부터 버그. 숙련자들의 플레이. 마무리(폴리싱) 과정들을 포함해, 얼마만큼 서버와 퍼포먼스가 발휘되는지를 보고자 한다. 런칭 자체를 문제없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더불어 이번 테스트에서는 새로운 콘테츠가 있다. 신규 영웅 정커퀸과 새로운 전장 리우다. 여기에 시메트라와 모이라의 변경도 기획 중이다. 5vs5라는 새로운 룰 위에서 두 캐릭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플레이를 지켜볼 예정이다.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첫 번째 베타라는 점도 중요하다. 콘솔에서의 플레이도 체크할 예정이다.


● 개발 과정에 따라서 오버워치2 리그가 개편될 것 같은데. 어떻게 개편이 이루어질 것인지 설명을 부탁한다.

존 스펙터 = 리그를 보며, 개인적으로도 선수들이 어떻게 5vs5 구도를 풀어나가는지를 흥미롭게 지켜봤다. 새로이 추가되는 정커퀸과 같은 새로운 요소를 이후에 어떻게 다룰 것인지 기대가 많다.

리그의 경우는 시즌 전체의 플랜. 혹은 새로운 요소들이 리그 스케줄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게임의 업데이트 계획과 리그를 동일 선상에 놓을 수 있도록, 리그에 신규 콘텐츠를 적용할 때에는. 변화에 맞서 준비하고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 뒤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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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 디자이너 제프 굿먼 /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가빈 저건즈 피어리


● 정커퀸은 처음부터 5vs5 전장을 염두하고 만든 영웅이다. 기존 영웅들과 비교해서 어떤 부분을 고민했는지 궁금하다.

제프 굿먼 = 정커퀸은 오버워치 2 개발 초기 단계부터 구상했던 영웅이다. 당시에는 돌격 영웅의 역할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결정을 내려보고자 방법을 물색했던 시기였다. 그런 측면에서 정커퀸이 설계됐고. 공격적인 면모를 살린 영웅이자 공격적 플레이 스타일의 집약과 같은 형태로 기획이 이루어졌다.

정커퀸이라는 영웅 자체가 적진에 뛰어들고. 적들에게 공포를 안길 수 있는 영웅으로 디자인하고자 했다. 더불어, 정커퀸을 통해서 아군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스킬인 지휘의 외침을 사용하면, 아군의 능력치가 올라가고. 적들에게 ‘다이브’할 수 있는. 이러한 플레이와 조화시키고자 노력했다. 전반적으로 공격적이면서도. 팀 전체가 흥미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목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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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커퀸은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보다는 선봉의 역할에 맞는 것 같다. 기존 영웅과 신규 영웅도 이와 같이 공격적인 형태로 변화하는 것인가.

제프 굿먼 =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정커퀸의 플레이 스타일을 이야기해줄 수는 있을 것 같다. 비슷한 상황을 예로 들자면, 루시우로 아군의 속도를 올린 상태에서 라인하르트가 적을 푸시하는 형태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앞서 설명한 다이브는 적진 한 가운데로 순간 이동해 암살하는. 그러한 형태는 아니고. 적을 압박하는 플레이에 가깝다. 정커퀸으로 이러한 플레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비슷한 스킬세트를 가진 영웅을 추가할 수도 있고. 너무 과도하게 강력한 영웅이 있다면, 이를 카운터할 수 있는 부분에 힘을 실어주는 것도 가능하다. 어느 정도 유동성이 있다고 보시면 된다. 유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플레이하고. 영웅별 카운터도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는. 그러한 것이 개발진이 바라는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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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혈과 힐 밴 등 기존 영웅들의 기믹이 한 캐릭터에 모여있는 느낌이다. 밸런스 테스트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궁금하다.

제프 굿먼 = 밸런스와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까다로운 지점들이 몇 있었다. 정커퀸이 가지고 있는 유동적인 플레이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패시브에서 오는 힐량을 조절하는 부분에서 고민이 있었다.

상대에게 부상을 입힌 뒤에 피해를 주면,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이 회복량의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 까다로운 부분이다.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스노우볼이 크게 굴러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정커퀸이 가지고 있는 힐 밴 (체력 회복 불가 효과)도 강력한 기술이기는 하지만, 궁극기에 부여가 되므로 빈번하게 사용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적을 끌어오는 기술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조정을 거쳤다. 상대적으로 사용에 시간이 필요하고. 피해도 능력을 비슷한 능력을 가진 영웅과 비교해서 약하게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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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 선보일 PvE 콘텐츠에서 스토리상 정커퀸이 어떤 연결고리를 만들게 되는가.

가빈 저건즈 피어리 = 다소 이르지만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은 있다. 바로 현재 세계관에서 어떻게 녹아들어갈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과 기대를 동시에 하고 있다는 점이다. 내러티브 측면에서 정커퀸이 가는 모든 곳은 전장이 된다. 이외에도 정크랫. 로드호그와 불편한 관계이기도 하다. 전체적인 세계관에 잘 녹아들어 있고 이야기를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 같은 쓰레기촌 멤버와 팀을 구성했을 때, 볼 수 있는 특수한 기믹이 있는가.

가빈 저건즈 피어리 = 많은 스포일러를 드리기는 싫지만,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쓰레기촌 전장에서 정커퀸의 새로운 대사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많은 분량의 대사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정커퀸. 로드호그. 정크랫과 레킹볼 사이의 대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에도 이렇게 대사와 같은 비슷한 형태로 이야기를 최대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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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커퀸의 지휘의 외침은, 근처에 있어야만 효과가 적용되는 형태인가. 아니면 일종의 버프의 개념인지 궁금하다.

제프 굿먼 = 기술 사용 시에는 한 번. 반경에 들어오는 영웅을 체크하고 버프가 부여된다. 범위는 루시우보다 조금 큰 20미터로 설정되어 있다. 이 범위 내에 있는 아군을 대상으로 발동되는 구조다. 다만, 루시우는 범위 내에 지속적으로 적용이 되는 형태라면, 정커퀸은 발동 시 한 번만. 현재 기준 4초만 버프가 적용되도록 했다. 스킬이 발동된 후에는 범위를 벗어나도 해당 버프가 시간 동안 유지된다.


● 톱니칼'로 상대방을 끌어올 수 있는데 로드호그의 그랩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동일한 매커니즘을 갖고 있다면 방향전환을 이용해 낙사를 시킨다던가 하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한가?

제프 굿먼 = 이전 답변에서 간략하게 다루기는 했지만, 차이점이 있다. 가장 큰 차이는 정커퀸이 칼을 회수할 때 일부 넉백이 적용되면서 정커퀸 방향으로 당겨지는 구조라는 점이다. 다르게 말하자면 언제나 동일한 힘이 적용되고. 동일한 거리를 움직인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일정 부분 거리에 상관없이 같은 힘이 적용되는 셈인데. 이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로드호그와 달리 적과 거리를 좁힌다는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 근거리에서 사용한다면, 항상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하므로. 내 뒤에 있는 구덩이로 적을 낙사시키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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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커퀸의 궁극기는 발동 후에 저지가 가능한 형태로 설계되어 있는지 궁금하다. 더불어 방향 전환이 가능한지도 알려주었으면 한다.

제프 굿먼 = 궁극기 사용 이후 전진을 시작하고나서는 저지가 불가능하다. 자력을 두르고 앞으로 나가기 전까지 약간의 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 동안에는 플레이어가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하지만 돌진을 시작한 다음에는 방향 전환이 불가능하다.


● 정커퀸은 오버워치1 부터 어느정도 예고된 캐릭터다. 오버워치2에서 이야기를 PvE에 맞춰 구성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가빈 저건즈 피어리 =내러티브 관점에서 PvE와 관련된 정보를 드리기는 어렵다. 내러티브 팀에서 작업했던 일 중 하나는. 우선 전체적인 이야기를 훑어보고. 전개시킬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보고자 했다. 여기서 채워넣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흥미로운 이야기와 캐릭터를 제공해서 채워보자는 이야기였다.

개인적으로 행운이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팀원들이 모두 다재다능하고 협업을 잘 해주는 분들이라는 점이다. 여러 팀과 협업을 하면서, 미래를 그려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있어서는 즐거움이다. 팬분들도 앞으로 선보이게 될 부분에 대해서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예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빠르게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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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그를 보면, 여전히 방벽을 지는 돌격 영웅이 자주 쓰이고 있다. 정커퀸이 현재 메타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지 궁금하다.

제프 굿먼 = 밸런스를 맞추는 부분이 까다로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방향성은 장점과 단점을 살리고. 이러한 장단점이 전략 측면에 녹아드는 것이다. 정커퀸은 스피드를 부스트할 수 있으므로, 이를 게임 내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지켜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루시우를 대체하는 포시셔닝을 노려볼 수 있지도 않을까. 이렇게 각각의 영웅이 고유한 방식으로 팀 조합에 이점을 줄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이를 기대하고 있다.

가빈 저건즈 피어리 = 팀 내부적으로 베타를 함께 플레이하면서 저는 모이라를 하고. 팀원 중 하나가 정커퀸이었다. 같이 플레이를 해보니. 멈출 수 없다는 느낌의 플레이가 이어졌다. 정커퀸이 돌진하고. 모이라도 돌아다니며 적을 처치하는 경험이 나오곤 했다. 조합을 통해서 숨가쁠 정도로 빠른 플레이가 가능했음을 공유드리고자 한다.


● 오버워치 1의 이야기는 소설. 만화 등 여러모로 분산되어 전개됐다. 오버워치 2의 PvE는 이러한 사전에 나온 이야기를 소화하고 나서야 이해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가빈 저건즈 피어리 = 말씀 주신 부분은 팀 내부에서 고민하는 것 중 하나다. 우리가 희망하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영웅들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알려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아직 PvE와 관련한 디테일한 부분을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를 PvP에서도 풀어나갈 예정이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지금까지 진행한 작업 중 하나를 소개 드리고자 한다. 오버워치 1에서 있었던 전체 대사는 1200개 정도인데. 오버워치 2에서는 여기에 더해서 1800개의 추가될 것이고. 전체 대사는 25000개 정도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능력 사용 시에 나오는 대사부터 처치 대사 등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구조였는데. 오버워치 2에서도 이러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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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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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2

기     종

온라인/PC/PS4/XBOX ONE/SWITCH/PS5

발 매 일

2022년 10월 5일 얼리액세스

장     르

FPS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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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8


BEST
풀프라이스 게임 후속작을 무료로 푼다는건 다른걸로 돈을 뽑아내겠단 거지.
22.06.17 06:43
(166433)

223.62.***.***

BEST
이번엔 어떤 캐릭터가 게이와 레즈가 될까...??
22.06.17 07:59
BEST
옵치1.5만도 못한 2 타이틀달고 패키지로 내면사겠냐고 ㅋㅋ
22.06.17 07:01
(3364689)

210.121.***.***

BEST
핵을 잡을 생각이 없는 걸 직간접적으로 들어내는 거지 무료화 하면 배그 꼴 나는 거지 유료화 인 지금도 하루도 빠짐없이 핵 쟁이 정신병자들 천지인데 무료화 되면 메크로 + 봇으로 활개를 치고 다닐테지
22.06.17 09:13
(5646553)

2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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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17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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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17 06:43
(5453569)

106.102.***.***

대놓고 양아.치
라이브서비스게임에 그럼 과금없이 유지해줄거로 믿는게 망상이지 무슨 | 22.06.18 01:59 | | |
CLCP72
님폰없? | 22.06.19 08:28 | | |
BEST
옵치1.5만도 못한 2 타이틀달고 패키지로 내면사겠냐고 ㅋㅋ
22.06.17 07:01
(4933137)

218.239.***.***

망할걸 아니깐 돈주고 못팜 ㅠ.ㅠ
22.06.17 07:14
(16205)

185.245.***.***

가챠말고 다른 이유가 있나
22.06.17 07:19
과금이 아주 달달하지
22.06.17 07:39
(166433)

223.62.***.***

BEST
이번엔 어떤 캐릭터가 게이와 레즈가 될까...??
22.06.17 07:59
Onyx117
바스티온과 오리사 | 22.06.17 09:51 | | |
Onyx117
하하하하 이제 꼬추안땐 트랜스젠더 동성애자가 나오겠죠 호호호호 | 22.06.17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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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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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와 브리기테 | 22.06.19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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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yx117
디바 | 22.06.20 05:21 | | |
Onyx117
그놈의 PC 진짜 꼴도 보시 싫네요ㅉㅉ | 22.06.21 08:07 | | |
(589527)

118.235.***.***

Onyx117
정커퀸 트레이서 잡아먹을 상임 | 22.06.21 18:58 | | |
이모탈 보니까 달달하니 될거 같거등
22.06.17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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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권 + 배틀패스 + 2천코인
22.06.17 08:12
르세라핌
5만원짜리 베타권 ㅋㅋㅋ | 22.06.17 08:26 | | |
(589527)

118.235.***.***

르세라핌
무료 맞아? | 22.06.21 18:58 | | |
르세라핌
소전 진짜 뭣같이생겼네 | 22.06.22 10:08 | | |
옵치를 애정하는 사람으로서 무료화 되는건 대환영. 옵치(5년플레이)는 처음 살때나 한번 돈썼지 그 이후론 한번도 안썼는데 옵치보다 애정도 별로 안가는 발로(6개월째)에다가 벌써 10만원을 지르는걸 보고 수익구조의 중요성이 느껴졌어요. P2W만 아니면 되니까 매력적인 스킨 잘 짜서 돈도 많이 벌고 그 돈으로 좋은 인력,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꾸준히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서비스를 퀄리티있게 유지할 수 있는 수익구조가 유저에게나 회사에게나 좋을테니.
22.06.17 08:41
마을경비병
좋은 말씀이고 공감합니다. 근데 번외로 옵치는 머리 깨져야되는게 맞아요. 생각이 있으면 판매하는 스킨 디자인을 그런식으로 하면 안되죠. 대학생 연습과제같은 유료스킨이라니.... | 22.06.17 15:01 | | |
스타일리쉬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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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은 에펙정도 나와야한다고 봅니다 | 22.06.18 01:30 | | |
(1053308)

112.187.***.***

루리웹-4597904320
하고싶은거 다하네ㅋㅋㅋㅋㅋ이게 팔림? | 22.06.18 02:27 | | |
루리웹-4597904320
기본스킨이 최고스킨인 게임이 있다 뿌슝빠슝 | 22.06.19 01:38 | | |
(1505815)

58.143.***.***

루리웹-4597904320
처음 시작하는 싱싱한 뉴비도 썩은물 빠요엔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을듯 | 22.06.19 15:08 | | |
(1335411)

210.94.***.***

루리웹-4597904320
난 저 중에 두 개 가지고 있네...뭐 돈 주고 산 건 아니고... 그냥 게임 하다 보면 많이 줘서... | 22.06.23 16:21 | | |
당신의 오버워치1은 스킨 2개, 아이콘 몇개, 스프레이 몇개로 대체되었다
22.06.17 08:50
한시즌은 영웅, 다음시즌은 모드나 스토리같은거 번갈아 내겠다는 계획인거 같고. 거기에 뭔가 유료요소가 있을꺼고. PVE는 아직 완성도가 한참 부족해서 정식출시 할때 같이 나올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거 같은데. 번역때문인건지 자기들 진척도가 개판이라 그런건지 인터뷰 엄청 사리네요.
22.06.17 08:58
세상에 공짜가 어딨냐? 가챠로 엄청 더 뽑아먹겠지.
22.06.17 09:08
BEST
핵을 잡을 생각이 없는 걸 직간접적으로 들어내는 거지 무료화 하면 배그 꼴 나는 거지 유료화 인 지금도 하루도 빠짐없이 핵 쟁이 정신병자들 천지인데 무료화 되면 메크로 + 봇으로 활개를 치고 다닐테지
22.06.17 09:13
(1165679)

133.175.***.***

昏庸無道
아 생각해보니까 그렇네.. 무료니까 개판치고 아이디 새로파고,,, | 22.06.17 11:56 | | |
(5453569)

106.102.***.***

昏庸無道
그런식이면 세상모든 무료총게임 다 그소리하겠네ㅋㅋㅋ 구더기무서워서 장못담구게? | 22.06.18 01:58 | | |
CLCP72
라고 하기엔 그렇게 조져진 무료총게임 많긴하고 덤으로 오버워치는 1에서 이미 어떤 행보를 보여줬는지 다들 알아서 | 22.06.18 06:47 | | |
CLCP72
무료총게임 실제로 거의 다 핵으로 다져졌음 | 22.06.18 07:14 | | |
CLCP72
유료총게임도 핵 때문에 안하고 거르는데 무료총겜을 하겠냐??? fps안해본 티 팍팍 내는구만 | 22.06.18 08:25 | | |
(5453569)

106.102.***.***

쿠도리
그러니까 그거무섭다고 기업이 무료로 내면 안되냐는 소리가 멍청한소리인거지 | 22.06.18 17:20 | | |
(5453569)

106.102.***.***

루리웹-3029829187
그딴기준이면 세상모든 총게임 다 안해야겠지만 현실은 제일인기있는장르가 fps다 본인기준이 세상전부인줄 아는 | 22.06.18 17:21 | | |
CLCP72
핵문제를 고작 그거라고 생각하는 그런 마인드때문에 이런 판국이 된거임 핵은 장담글때 생기는 구더기정도가 아니라 장독이 깨지는거야 | 22.06.18 17:29 | | |
CLCP72
님이야말로 제대로 현실을 보시길. 오버워치1도 중간에 핵 개판나서 유저수 급감했고, 액티비젼 콜옵같은것도 검색하면 핵 때문에 하지 말라는 글이 대부분이다. 발로란트는 핵잡을려고 컴퓨터까지 망가뜨리는 감지프로그램을 설치했고 (지금은 안정이 어느정도 되었지만 뱅가드 설치 싫어서 거르는 사람도 있다) 모든 fps가 핵 때문에 엄청난 고생을 하고 있는 핵의 전성시대인데 유료때도 못 막아서 오버워치1이 얼마나 개판 됬는데? 한창 심할 때는 두판 하면 한판에 핵이 있었다. 오버워치2베타도 출시첫날 바로 핵이 뚫렸다. fps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 억지실드 칠려니까 아무말이나 내뱉는 꼴이 가소롭구나 | 22.06.18 18:18 | | |
CLCP72
디아블로2만봐도 구더기무서워허지도않고 사육수준으로 권장하던데 | 22.06.19 08:33 | | |
루리웹-3029829187
핵 무서워서 거르는건 느그 의견이지ㅋㅋㅋ 뭔 가소롭구나야 ㅋㅋ ㅉㅉ | 22.06.19 16:00 | | |
슉슈슉슉
핵이 있든없든 오버워치는 망겜이고 블리자드는 망한회사입니다. 이건 절대다수의 의견이기 때문에 반박 하지말고 가세요~ | 22.06.19 17:48 | | |
루리웹-3029829187
https://www.youtube.com/watch?v=UExYqisF7E0 | 22.06.21 11:58 | | |
루리웹-3029829187
절대 다수 같은 소리 하네 ㅋㅋㅋ 망한 회사가 국내 게임사보다 돈을 잘 버냐? 뭔 방구석 뇌피셜에 자기 세뇌를 하네 ㅋㅋ | 22.06.21 13:14 | | |
CLCP72
그런 게임 한둘이 아니니 저런 소리 나오는것도 이해가는거지 무료하 유료인 게임 차이는 핵쟁이가 많냐 적냐 차이가 크거덩 | 22.06.22 11:32 | | |
(1438629)

211.246.***.***

야 이거 폭풍전야..
22.06.17 09:20
(1438629)

211.246.***.***

벼병크
2이기도 하고 | 22.06.17 09:21 | | |
(1269311)

123.143.***.***

뭐 캠페인(스토리) 모드 없고 유료아이템까지 팔아먹는건데... 딱히 고맙진 않음. 사실상 온라인 게임이랑 다를거 없자나
22.06.17 09: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533261833
옵치1 있는 유저입장에선 굳이 무료화? 필요한가싶음 손해면 손해지 이득은 절대아니니 | 22.06.18 11:13 | | |
(2166798)

119.205.***.***

업데이트 주기가 9주? 한주만 업데이트 안해도 없뎃이지랄 하던데 9주분량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22.06.17 09:31
L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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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알려준건 요정도네요 | 22.06.17 17:28 | | |
새끼덜 양심은 있는거같네
22.06.17 09:54
민심 흉흉하니까
22.06.17 10:18
한 번 돈 받고 파는 거 보다 패스 기간마다 5~6만원 버는 게 더 이득이라 생각되니까 하는 거겠지
22.06.17 10:50
어차피 팔리지도 않을거고 겸사겸사 무료로 풀고 패스권,스킨권,VIP지원권 팔겠지
22.06.17 11:32
스토리모드 좀 구성 잘해서 패키지 내주고 멀티는 1+1 느낌으로 낼꺼라 하더니.. 스토리팀이 PC에 찌들어 스토리가 산으로 갔나..-ㅅ-? 설마 1 스토리모드처럼 에피소드 단발식으로 가나?...ㄷㄷㄷ
22.06.17 11:34
평가 받는게 두려웠던거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풀프로 팔아도 어차피 랜박도 파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22.06.17 11:37
(5611770)

118.235.***.***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랜박 삭제되는데요 | 22.06.18 22:24 | | |
(589527)

118.235.***.***

Naguura
새로운 랜덤 등장 | 22.06.21 19:00 | | |
다른 겜들 수익구조 처럼 바뀌는구만...근데 얘네 그 동안 무슨 짓을 해왔길래 반응들이 이렇게 차갑냐 ㅋㅋ
22.06.17 1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533261833
6년동안 신캐 몇개 나왓더라? 9개 ㅋㅋㅋ 신맵은 몇개 나왓지? 지내들도 돈 안돼서 패치 안한거지 뭔 혜자야 | 22.06.17 15:53 | | |
나는 왜 최근에 오버워치1을 샀는가 ㅠㅠ 개 호구쉑
22.06.17 12:09
페이투윈인가
22.06.17 12:09
(589527)

118.235.***.***

호랑호야S
첫발 해드 확정 팩 | 22.06.21 19:00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기존에 풀프라이스로 팔던 게임, 2 전환하면서 무료로 바꿔준다고 발표를 해도 지랄 ㅋㅋㅋ 그래픽 엔진도 개선하고, ui 변경, 게임 시스템 변화, 영웅 업뎃, 맵추가 등등 나름 여러가지로 바뀌는 것들이 있는데도 1이랑 별차이없다면서 별의 별 거지새끼들이 억까만 존나 심하게 해댐. 그렇게 억까하고 꼬우면 그냥 관심을 안가지면 되는 것 아닌가? 커뮤니티에서는 오질나게 불평,불만 나불대면서 정작 게임 오픈하면 누구보다 빨리 접속하고 싶어서 안달난 거지새끼들 ㅋㅋ 이런 옵치 거지새끼들 좀 그만 봤으면 좋겠네.
22.06.17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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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옵치 방송하는 사람들도 2 뭐가 바뀐거냐고 지랄햇는대 그분들도 거지인가? | 22.06.17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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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이 제한된 댓글]
아이거모냐
인방충 나가라 | 22.06.17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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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프로들도 방송하는대요? 인방충이라니 참 | 22.06.17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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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거모냐
그럼 프로들이라고 얘기해야지 ㅋㅋ 말돌리고있네 어휴 | 22.06.17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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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별차이없는거에서 끝났으면 그나마 다행이지 더 재미없어졌다는게 중론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6.17 21:30 | | |
(5239867)

1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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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재미없어 이새끼야 | 22.06.17 23:26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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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이게 어떻게 말을 돌리는거지? 프로들도 방송하니깐 방송하는사람들이라고 말한건대? | 22.06.17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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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533261833
이미 옵치 유저들 다 폐사해서 볼사람도 없을건데 왴ㅋㅋㅋㅋ | 22.06.18 06:50 | | |
근데 오버워치에 사실상 돈쓰고싶어지는 요소가 있긴한가 해봐야 랜덤상자까서 이상한 스프레이 이상한 색돌림 스킨밖에 안팔텐데
22.06.17 12:53
자기들도 손 놓은거지.... 애초에 취소된 ip로 급조한 작품인데
22.06.17 12:56
1에서 정지당한 사람들은 2는 그냥 할 수 있딴건가..? 흠.. 핵쟁이고 나발이고 일단 사람이 많아야지... 그다음이 유지보수고...
22.06.17 13:07
(435497)

106.244.***.***

세상에 절대 공짜없다!
22.06.17 14:55
유료게임은 저소득혐오입니다
22.06.17 14:57
무료화를 해야 당당하게 빨아먹지 ㅋㅋㅋ
22.06.17 16:23
아유 뭐 뻔하지 알면서도 살만큼 재밌다라면 모를까
22.06.17 16:32
배틀패스 사야 경쟁전 돌릴수있다던가? 그런식으로 인질잡으려나
22.06.17 19:52
(1027874)

211.104.***.***

이제 PVP 게임 신물이 나서 옵치2 스토리모드 나온다길래 기대 많이 했었는데 무료화한다는거 보니까 스토리모드도 물건너간거같네요
22.06.17 20:51
(5611770)

118.235.***.***

억수비
스토리 모드는 내년에 나옵니다 | 22.06.18 22:26 | | |
(1027874)

211.104.***.***

Naguura
무료라서 스토리 모드의 퀄리티에 소흘할꺼 같은 생각이 들어서요 ㅜ | 22.06.18 23:24 | | |
억수비
스토리 모드는 무료라는 말 아직까지 없습니다 Dlc형식으로 판매될거라 추측되는중이죠 | 22.06.18 23:58 | | |
솔직히 오버워치 1이 풀프라이스를 받아처먹어놓고도 스토리 모드도 안내고, 패치를 진짜 콜옵 새 시리즈 내놓는 속도마냥 안 하는 거 보고 감탄에 감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번 선택은 지들이 팔아도 안 팔릴 거 아니까 내놓은 선택이겠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잃어버렸던 믿음을 찾으려면 노력해야 할거다.
22.06.17 21:49
게임이 무료하다 무료해
22.06.17 22:08
게임내 결제로 하겠다는거지 머 다른게 있니?
22.06.17 23:25
예전에 에이펙스 에린이 시절 랭크전 하다가 핵쟁이한테 죽고난 다음 관전하면서 막 신고때렸는데 핵쟁이가 갑자기 튕겨버림. 난 우연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까 그게 실시간 벤 이었더라고... 난 그때 이후로 에이펙스만 하게 되었지... 에이펙스도 무료이고 핵쟁이도 많은데 어쨌든 저쨌든 신고 하면 처리 해줄거라는 기대와 믿음이 있음 근데 블리자드는 못 믿겠음 당한게 너무 많아서 게다가 무료화??? ....돌파구가 없으니 걍 막 질러보겠다는 뜻으로 밖에 안들임...
22.06.18 00:48
녹색번개
에펙도 핵쟁이 엄청 많던데 | 22.06.18 05:07 | | |
오지않을건가
초창기에나 많았지 요샌 거의 없음. | 22.06.18 07:06 | | |
르세라핌
랭크 구간이 어디신지 모르겠지만 오르면 그런말이 안나오실텐데.. | 22.06.19 18:35 | | |
루리웹-2108283383
지금 골드 플래 와따리 가따리 하는데 이 정도면 게임하는데 무난함. 핵이 아예 없을 수는 없음. 가끔 의심되는 애들 있지만 엄청 많은 수준은 아님. 엄청 많은 건 뱀파 블러드헌트 정도는 되야함. | 22.06.19 20:11 | | |
르세라핌
골드면 거의 시작구간이죠.. 핵이 다잡아서 바로바로 올라가는데 골드구간에 있겠나요. 플레부터 슬슬 보이고 다이아부터는 대놓고 보일정도니깐요. | 22.06.19 21:34 | | |
(3542912)

121.162.***.***

무료화면 그냥 핵 쟁이 게임 이라고 보면됨 핵쟁이들의 스트레스 풀어주는 도구가 되는거죠,ㅋㅋㅋㅋ
22.06.18 01:10
스토리 모드 도꼬?
22.06.18 03:11
(1011118)

175.207.***.***

꾸준히 다이아~마스터 구간에서 놀다가 핵쟁이들 연속으로 만나서 플래로 미끄러지고 경쟁 접음. 이후 간간히 공방만 하다가 올해 초에 1년 만에 재접했는데 공방에서도 위도우 핵쟁이 만나서 다시 접음ㅋㅋㅋㅋㅋㅋ 대놓고 쓰더만. 지금 상황도 어이가 없는데 무료화ㅋㅋㅋㅋㅋㅋ 그냥 핵유저들의 천국이 될 거다.
22.06.18 03:50
다떠나서 2를 유료패키지로 팔면 1은 샀는데 2는 안사는 유저층이 분리됨 그렇다고 1서버를 내리고 이제 2를 사야 할수있습니다~ 거리면 엄청난 분노와 저항을 받을거고.. 그러니 무료화해서 저항없이 1유저를 데리고오고 배틀패스나 다른 상품으로 돈 버는식으로 한거지
22.06.18 05:00
TheStarryNight
1사면 2는 사실상 딸려오는건데 오히려 손해죠 싱글컨텐츠만 따로 판다고했는데 손해지 | 22.06.18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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