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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은 편안한 과금과 무수한 시간 사이에 있었다, '디아블로 이모탈' 정식 서비스 체험

조회수 26583 | 루리웹 | 입력 2022.06.07 (19:10:00)
[기사 본문] 지난 6월 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디아블로 이모탈’. 그간 테스트까지 고려하면, 벌써 네 번째 같은 타이틀을 플레이한 셈이 됐다. 돌이켜보면, 디아블로 이모탈은 테크니컬 알파였던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 꽤 많은 지점들이 변화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 블리자드는 많은 것들을 추가하고 시험하는 과정을 거쳤다. MMORPG로 장르 변화를 꾀하며 시스템 일부를 수정했고. 전설 장비와 세트 아이템의 구성. 기존 디아블로3의 직업 일부를 가져오며 변화한 스킬 구성들. 배틀 패스 및 전설 문장과 같은 주요 수익모델의 시험 등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변화들을 선보였다.

그리고 현재. 디아블로 이모탈은 정식 서비스를 통해 그간의 변화를 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이는 결정을 내렸다. 따라서 그간 테스트를 진행했던 기초 토대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세부적인 수치와 안정성의 변화 등을 정식 서비스를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는 상태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디아블로 이모탈. 이번 타이틀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 변화한 지점들. 그리고 테스트 과정에서 고민했던 우려가 현실로 닥쳤던 부분들. 그리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어울리지 않는 부분들. 그럼에도 긍정적인 부분들을 일부 짚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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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역은 지옥, 지옥 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없습니다



● 긍정적인 부분들 - 스킬과 빌드의 변화

테스트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이기는 하지만, 디아블로 이모탈의 플레이가 보여주는 핵심은 전투를 통한 아이템 습득. 그리고 파밍에 있다. 이 지점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부분은 전설 아이템이 빌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다.

간소화된 것이기도 하지만, 디아블로 이모탈은 전설 아이템을 통해서 스킬의 형태를 바꾸고. 이를 이용해 빌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뒀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방향이 유의미한 변화였다고 본다. 그간 시리즈의 전설 아이템이 스킬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것에 있었다고 한다면, 디아블로 이모탈의 전설은 그 형태 변화에 치중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스킬의 외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용 목적 자체를 건드린다는 점에 있다. 룬을 통해서 부가효과를 붙이는 것과는 또 다른 역할이며, 디아블로3의 그것을 베이스로 나름의 변용을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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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전설 장비와 스킬의 변화는 긍정적이라고 본다


조합에 따라서 흥미로운 변화가 될 수 있는데. 악마사냥꾼의 생존기가 대미지 딜링 기술이 된다거나. 세트 아이템으로 모자란 부분들을 보완한다거나 하는 접근법을 택하게 된다. 전설 아이템의 문법이 바뀌면서, 플레이 자체의 중요도는 더욱 늘어났다. 전설 아이템의 중요도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최종적으로 세트나 빌드가 어느 정도 고정되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나오는 전설 아이템에 따라서 비슷비슷한 형태가 될 수는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빌드의 다양성을 갖추는 데에는 일조했다. 전설 아이템이 플레이어마다 똑같이 드랍되지 않으므로, 스킬 사용까지 완벽하게 같은 플레이어는 만나기가 어렵기도 하다. 여기서 오는 빌드와 빌드의 조합. 시너지 등이 플레이어들이 엮이고 플레이하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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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서비스와 함께, PC 버전의 서비스도 이루어졌다는 점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정확하게는 모바일 버전이 먼저 선보인 상태지만) 이전 테스트에서 컨트롤러 지원이 이루어졌기에, 조작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해볼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시점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PC판이 베타인 이유가 있다'는 언급을 하겠다. 


일단 기본 설정 기준으로는 WASD 조작과 버튼을 눌러 스킬을 사용하는 지점에서 괴리감이 있다. 이동을 WASD 기반으로 하는데, 토글해서 사용하는 스킬들이 있어서다. 기본 조작 기준으로 보자면, 토글 스킬이 이동을 하면서. 동시에 숫자 키를 누르고 있어야만 하는 상황이 나온다. 이럴 경우에는 토글하는 순간만 마우스로 이동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며, 이질적인 느낌을 받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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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을 누르면서 WASD로 이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기본 설정 기준으로는 키보드 + 마우스 조작보다는 컨트롤러 조작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단, 현재 PC 기준으로는 Xbox 패드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커서가 이리저리 알아서 움직이거나. 메뉴를 클릭할 때 아날로그 스틱으로 커서를 움직여야 하는 등 여러모로 불편함이 남아있는 상태다. 다른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그나마 나아지긴 할 것이지만, 추가적인 세팅을 할 만큼의 메리트는 찾을 수 없었다.


이러한 부분들은 PC 버전의 조작을 가다듬어야 하는 베타 상태인 점. 그리고 모바일 타이틀 베이스로 되어있어, 커서 조작과 같은 불편함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같다. PC에서 조작을 지원한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어쨌든 아직 PC 기준 조작 측면에서는 미흡한 부분들이 존재하는. 개발이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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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컨트롤러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이 필요하다. 하는 김에 진동도 좀 넣어줬으면 하고



● 두 개의 성장 트랙이 만드는 불협화음

수익 모델을 시험했던 지난 테스트에서 가장 불안했던 부분이기도 했는데. 정식 서비스 시점에서는 이 부분이 가장 뜨거운 감자이자, 고질적인 문제를 낳는 것으로 악화됐다. 애초에 위태위태했던 상태에서 균형을 잃고 한 방향으로 기울어진 것과 같다. 수익 모델. 특히 전설 보석과 연계되는 부분의 설명을 위해서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성장 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디아블로 이모탈의 성장은 크게 두 개의 트랙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전투평점으로 대표되는 아이템 자체의 성장. 그리고 전설 보석으로 대표되는 공명 관련 능력치의 성장이다. 공명 관련 시스템 등은 첫 번째와 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없었고. 이후 추가된 부분이며, 필연적으로 수익 모델의 영역에 깊이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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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를 일그러지게 만들기 시작한 수치 '공명'


전설 보석과 관련한 부분들은 디아블로 이모탈의 파밍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그간의 테스트와 비교해서 나아진 부분들. 그리고 변화로 인한 반대급부로 인하여 부정적으로 치달은 부분들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다. 여기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과거 테스트 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가 있다.

테스트를 거치며 정식 서비스까지. 전설 보석의 변화는 ‘제작에 백금화가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귀결됐다. 즉, 테스트 과정에서 유료 관련 재화가 들어가지 않도록 변경이 된 셈이다. 과거 전설 보석 자체만을 두고 보자면, 전체 능력치 스펙업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은 적었다. 전설 보석이 어디까지나 개별 아이템의 능력을 올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고. 그 자체에 평점이 부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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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테스트 당시 전설 보석. 이 때는 공명 수치와 평점이 없었다. 이 때가 나았다


그렇기에 전설 보석은 유료 재화를 소비해서 만드는 것이 되었고. 수익 모델의 핵심적인 구조가 됐다. 우려를 낳은 것은 세 번째 테스트. 강령술사의 추가와 BM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테스트에서 급격한 변화를 낳기 시작했다. 개별 능력치 증가도 사라졌고 공명 수치로 소폭의 보너스를 주는 형태가 됐다. 현재와 형태는 비슷할 지 몰라도 실제 체감되는 영역을 줄일 것이다. 


현재 공명 수치 시스템 하에서 20% 능력치 증가를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공명 수치가 필요한지를 생각하면, 과거가 분명히 낫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설 보석에 평점이 붙기 시작한 것도 이 즈음이며, 디아 이모탈의 플레이 자체가 전투 평점 중심으로 조금씩 이전되기 시작한 지점도 여기다.

과거 유료 재화를 소비해 만들어야 했던 전설 보석은 정식 서비스 지점에 이르면서 BM의 중심으로 더욱 파고들었다. 유료 재화가 필요하다는 선택지를 제거하면서, 접근성이 늘었고. 여기에 전투 평점 시스템을 기준으로 스케일링이 이루어지기에 그간 테스트에서 쌓아 올린 메커닉들이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전 테스트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현재와 비교해서 전설 보석의 드랍율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이전 테스트가 균열에서 어느 정도 전설 보석을 만날 수 있었다면(개인적인 경험이지만 7~8회 정도 돌면 하나 두 개 정도는 획득했던 것 같다), 현재는 전설 문장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전설 보석의 얼굴조차 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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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 10인데. 아직까지 하나도 못 봤다


테스트 기준으로는 과금만으로 얻자면 막대한 수치가 들어가니, 균열 반복으로 어느 정도는 대체가 되겠다 싶었다. 하지만 이건 착각이었고 균열에서 획득할 수 있는 확률 자체가 극단적으로 0에 수렴하기 시작했다. 이 즈음 되면 차라리 백금화로 보석을 만들어야 했던 테스트 시점이 더 나을 정도다.

아마도 제작에 유료 재화가 들어가는 부분을 삭제하면서, 오직 유료 문장을 통한 드랍으로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시간을 투여해서 보상을 획득하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핵심 가치가 훼손되기 시작했다. 시간을 들인다는 것의 의미가 변질됐고. 시간을 소비하더라도 이전보다 더 많이. 까마득한 시간을 쏟아 부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일그러진 모습이다.

물론, 드랍되는 룬을 모아서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은 하다. 무척이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여기에 한 주동안 획득 가능한 재료의 숫자가 정해져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가능은 하다. 이 모든 과정들이 장비의 스펙 숫자가 아닌 ‘공명’이라는 능력치 증가에 몰려있다는 사실만 제외하면, 어찌됐든 일반적인 던전 및 필드 플레이에 지장이 오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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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 구간은 그저 반복의 연속이지만, 레벨 스케일링으로 플레이 자체는 유지된다


오히려 필드 플레이에 지장이 오는 것은 기본 장비의 능력치보다 공명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고. 전투 평점이 높게 설정되어 있을 때다. 이러한 아이러니함은 앞서 언급한 두 개의 트랙 중 하나. 전투 평점이 기준이 되는 레벨 스케일링으로 인해서 기인한다.

한편으로는 전투 평점을 올리는 가장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이 수익 모델을 거쳐 획득할 수 있는 전설 보석이라는 점이 중요하게 다가온다. 전설 문장을 구매하고. 이를 이용해 공명 수치와 전투 평점을 올리는 것은 쉽고. 게다가 빠르다. 전설 보석 10개를 획득하는데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이와 달리, 정복자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성장시키는 데에는 너무도 막대한 과정과 번거로움이 수반된다. 플레이어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더욱 긴 호흡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체가 되는 부분들은 상당히 빨리 차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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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10회 = 전설 보석 우수수


이전 테스트 체험기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이기는 하지만, 사냥을 통해서 얻는 경험치보다 배틀 패스 레벨을 올리고. 여기서 보상으로 경험치를 챙겨가는 플레이가 더 효율적인 상태다. 이러한 지점은 MMORPG이자 F2P의 특성으로 차치하더라도, 60레벨 이후의 플레이. 정복자 레벨 구간에 들어서면 더 길고. 잦은 정체 구간이 플레이어들을 기다리고 있다.

정복자 레벨 10기준으로 당장 재료를 모으고 슬롯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정복자 레벨 20을 달성해야만 하는데, 아무리 빨리해도 이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나마 새벽까지 달려서 이 정도 시간임을 고려하면, 세계 정복자 시스템으로 효율이 줄어들수록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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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테스트까지 원래 없었던 전투 평점이 파밍의 기준을 숫자로 만들어버린다




● 플레이어의 목표가 흐려질 수 있는 레벨 스케일링

디아블로 이모탈은 그간 시리즈와 달리 MMORPG 장르다. 거기에 개발진은 부캐릭터를 키우는 행위를 지양하고. 하나의 캐릭터에 오롯이 시간을 쏟기 원한다. 직업 변경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그렇기에 플레이어의 전투력이 상승함과 동시에, 적의 전투력도 비슷한 수치로 상승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레벨 스케일링 자체가 갖는 의미는 명확하다. 버려지는 필드가 없어지고. 플레이어들이 레벨에 상관없이 필드에서 만나고. 하나의 활동을 함께 진행하도록 했다. 실제로 이 부분에서는 레벨 스케일링이 가져오는 장점이 명확하다고 할 수 있다. 어찌됐든 홀로 파고들며 스펙업을 하는 형태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 교류하며 스펙업을 하는 형태로 바뀐 셈이니까.


문제는 이러한 레벨 스케일링의 기준. 전투 평점이 ‘균형 잡힌 상태’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에 있다. 과금을 통해서 전설 보석을 획득하고. 능력치 보너스가 올라가더라도. 베이스가 되는 장비의 능력치가 낮아서는 큰 효용을 얻기 어렵다는 의미다. 필연적으로 파밍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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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됐든 시간을 갈아 넣어 파밍과 레벨업은 해야 한다는 의미


최소한의 안전장치이기는 하나, 반대로 과금을 통해서 획득한 사람들에게는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못한다. 전설 보석들의 효과를 보자면, 그나마 쉽게 획득할 수 있고. 배틀 패스 등에서도 지급이 이루어지는 1~2성 보석이 공격력에 직접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상태다. 고등급 보석을 착용하더라도 공명 수치나 전투 평점이 올라갔지만. 베이스가 되는 장비가 능력치를 갖추지 못해 온전한 효율을 내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레벨 스케일링은 적당한 수준에서는 제대로 작동한다. 레벨업을 반복하며 조금씩 성장하고. 도전적인 적에게 파티를 맺어 도전하고. 필드 중심으로 디자인된 디아블로 이모탈의 퀘스트와 이벤트로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쉽게 적을 삭제하는 상황이 레벨 스케일링으로 인해 사라졌기에 격차가 있는 다른 사람과도 어울리며 함께하는 경험이 이어진다. 레벨 스케일링 자체는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평등하게 모든 플레이어들을 규정하고 있다. 누군가 돈을 더 쓰더라도 일단 필드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같은 경험을 하는 것에 근접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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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레벨 스케일링은 필드 대규모 이벤트의 참여 면에서 긍정적으로 작동한다


PvE가 아닌 PvP의 경우도 상황은 비슷하다. 공명 수치로 인해서 능력치가 증가하더라도,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공격력의 반감이 들어간다. WOW 식으로는 효율이 점점 감소한다는 뜻의 ‘점감’이 무척이나 타이트하게 적용되어 있다. 일정 부분까지는 효율이 늘어날 수 있겠으나, 어느 수치 이상으로는 PvP 한정으로 큰 의미가 없다. 애초에 주요 PvP 콘텐츠가 무작위로 추첨이 되는 형태이기에 의미는 더 없어질 수 있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어느 정도 일장일단은 있어 보인다. 그러나 극 후반부. 캐릭터의 스펙을 계속해서 벼려내는 지점이 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디아 이모탈은 무한한 파밍을 지향하고 있고. 정복자 레벨을 올려가며 더 좋은 장비를 맞추고 빌드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를 위해서는 노멀에서 지옥1로. 그리고 다시금 지옥2로. 난이도를 올려가며 반복하는 플레이가 필수적으로 다뤄지는 상태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기 위한 기준점이 전투평점으로 구성되면서다. 지옥 2에 도전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정복자 레벨은 30 이상 (탈 라샤 서버 기준으로 아마 지금 높아봐야 정복레벨 20 초중반일 것이라 생각한다), 전투평점은 1220. 이는 꽤 상당한 수치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척이나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 그렇다고 실제로 진입을 하더라도 꽤 막막한 경험이 될 수도 있다. 평점을 올리기 위해서 들어가는 시간이 가늠이 되지 않을 정도로 오랜 시간이 들어가고. 여기까지 도달하는 성장 속도도 무척이나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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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꽤 걸렸는데... 정복렙 30? 평점 1220?


여기에 레벨 스케일링이 맞물리면서 플레이어가 성장 체감을 느끼기는 어려워진다. 그간 테스트에서 개발진이 ‘시간을 쌓아가며 천천히 강해지는 것’을 어필하기는 했지만, 의도가 제대로 받아들여 지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개인적으로는 개발진의 결정을 이해하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아무리 다른 타이틀이라고 하더라도 시리즈의 연장선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서로가 바라보는 지점이 달라지는 것도 여기서 시작한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그간 개발진이 말했던 MMORPG의 형태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내부의 플레이 흐름 자체는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 특히 3편의 그것과 거의 흡사하다. 그렇기에 어찌됐든 파밍으로 귀결되며, 더 좋은 수치와 장비. 도전적인 적들을 상대하며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동시에 개발진은 여기서 다른 누가 독보적으로 앞서가지 못하도록. 혹은 앞서가고자 한다면 무척이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여하도록 만들어둔 상태다. 서버 최대 레벨에 도달할수록 효율이 감소하는 세계 정복자 시스템도 그렇고. 전투평점 기준으로 레벨 스케일링을 강하게 규정하는 지점들이 모두 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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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레벨 스케일링이 무척 치밀하게 적용되고 있기에. 다른 사람과의 비교 없이. 플레이어가 혼자서 고고하게 플레이를 한다면 무리가 없는 지점이기는 하다. 필드 PK를 마련해두지 않아 사냥이라는 코어 플레이에 방해를 받을 일도 없고. 엄밀히 따지면 살짝 뒤쳐진다고 해서 직접적인 손해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기존 시리즈와 달리, 디아블로 이모탈은 MMORPG다. 그간 디아블로가 선보였던 경험들과는 완전히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의 토대가 되는 플레이와 흐름은 디아블로의 그것을 따른다. 바로 여기서 또 한번의 불협화음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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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한한 파밍 - 다만 방향이 조금 어색한

디아블로 이모탈에는 하나의 완성된 세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애초에 MMORPG이기에. 게임 플레이는 계속해서 레벨 스케일링이 이루어지며, 레벨과 평점이 올라갈수록 계속해서 새로운 장비들을 획득하고. 무기 슬롯을 강화하고. 보석의 등급을 올리는 과정을 경험하게 해뒀다. 빌드를 완성했는가? 그렇다면 더 높은 수치를 얻기 위해 반복하는 과정이 남는다.

개발진이 그동안 꾸준하게 전투하고 아이템을 습득, 강화하는 플레이를 강조한 것을 생각하면 이들의 의도에는 부합하지 않나 싶다. 어떻게 됐든 간에, ‘플레이하고 아이템을 습득하는 코어 플레이’에는 변함이 없다. 한 줄 옵션 장비를 획득했다면, 이후에는 더 높은 아이템 평점을 가진 두 줄 옵션을 노리는 식이 이어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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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 진입부터 무한한 파밍 시작된다. 그리고. 난 전설 방패는 아직도 못 먹었다


하지만 끝이 없기에 플레이어는 목적을 잃는다. 결승점에 도달했다 싶으면, 비슷한 도달점이 나오고. 다시 비슷한 행동을 반복하며 숫자를 올리는 행위에 도달할 뿐이다. 결과적으로 디아블로 이모탈이 도달하는 것은 게임 이름과 같이 ‘불멸의 파밍’이다. 목적이 희미한 파밍의 연속이며, 도달점이 계속해서 늘어난다.

개발진은 이러한 지점이 왔을 때 업데이트로 해결하겠다는 계획을 전하기도 했었지만 그렇게 유의미한 해결책이 되지는 못해보인다. 빈 시간 동안 하라고 마련해둔 PvP는 보상이 미미하다. 애초에 BM과 접목하면서 이런저런 제한을 뒀었고. 경쟁적인 콘텐츠의 보상은 가장 첫 등급과 큰 차이도 나지 않는다. 주요 PvP인 투쟁의 굴레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무작위로 선정되는 추첨도 통과해야 하니. 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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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있긴 하지만, 레벨업 하기도 시간이 모자라서 뒤로 미루게 되는 PvP


그러므로 현재 기준으로 디아블로 이모탈은 ‘전투하고 아이템을 획득하는 플레이’ 그 자체만이 남는다고 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성장은 뚜렷한 목표를 제공하지 못하고 이를 이끌어나가기 위한 지점은 오직 숫자만이 자리한다.

물론, 필드 자체에서 사냥하고 조금씩 숫자를 올려가는 플레이가 가져오는 재미는 있다. 던전이나 균열 반복 뿐만이 아니라, 이를 위해서도 필드에서 이런저런 활동들을 만들어둔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연적으로 이러한 콘텐츠는 파티 플레이를 강제한다. 지옥1은 최소 2인 파티 플레이를. 이후 지옥 2에서는 4인 플레이가 무조건 이루어지는 식이다.

계속해서 MMORPG임을 강조하듯이 결정해둔 이런 사항들은 플레이를 늘어지게 만드는 것에 일조한다. 그간 시리즈가 선보였던 방향성과도 대립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주 타겟층이 가진 시각과는 동떨어진 것이기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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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단적 느릿느릿함과 욕심 사이에서

다른 모바일 MMORPG와 비교해서 디아블로 이모탈은 오랜 시간을 들여서 플레이할 가치를 갖는 타이틀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전제가 붙는다. 개발진이 시리즈 내내 유지하고자 했던 사냥과 파밍의 요소를 얼마나 버틸 수 있는가. 바로 이 지점이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스토리가 진행되는 60레벨까지. 꽤 오랜 시간 플레이어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지점들을 배치하기는 했다. 적어도 여기까지 20~30시간이 소요되며, 이 과정에서 빌드의 형태를 완성하고. 성장해나가는 측면은 고스란히 유지된다. 하지만 그 이후. 정복자 레벨이 더해지면서 목적은 흐릿해지고. 숫자의 성장만이 가장 중심에서 똬리를 틀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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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 6 기준으로 평점 874. 정렙 10 당시에 914. 이래저래 장비도 교체를 해도 40 올리기는 오래 걸린다


여기서 수익 모델이 접목되며, 극단적으로 빠른 시간 vs 가늠이 되지 않는 시간의 투여를 비교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둘 사이만을 비교하자면, 승자는 너무도 명확하다. 제한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눈을 돌릴 수 있는 콘텐츠도 부재하고. 사냥을 통해서 정복자 레벨을 올리고. 전투 평점을 상승시키고. 막대한 시간을 말 그대로 쏟아 부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다른 플레이어와 필드 내에서 PvP가 자행되지는 않기에, 숫자의 성장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여기에 너무도 많은 시간이 들어가며. 극단적으로 차이가 벌어지는 유료 상품들이 노골적으로 배치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이를 통해서 과금의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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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전설 문장 10회 넣고 균열 돌려서 5성 보석이 나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


따라서 정복자 레벨 이후. 수익 모델을 잊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시간이 쌓이며 조금씩 성장하는 재미 자체는 충분해 보인다. 하루에 잠깐 플레이하고 조금씩 쌓아가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유의미한 것이 될 수 있다. 수동 조작을 통해서 플레이를 누적하고 여기서 세밀한 보상들을 쌓는 형식 자체는 갖춰뒀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개발진 또한 테스트 때부터 꾸준하게 하루에 레벨업 할 수 있는 강제적인 제한을 넣어둔 것을 생각하면, 어찌됐든 디아블로 이모탈의 방향성은 명확하다. 호불호를 떠나서 게임 플레이가 보여주는 것들이 그러하다. 거북이가 이동하듯 셀 수 없이 많은 시간을 투여하고. 여기서 극도로 조금씩 성장해가는 그러한 타이틀. 하지만 돈을 쓰면 순식간에 부스터를 달고 또 반복을 거듭하는 그런 타이틀 말이다.


이미 서비스를 시작한 만큼, 공명 수치나 수익 모델과 관련한 변경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이 들이는 시간에 대한 가치. 상대적으로 더 시간을 유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목표와 지향점을 보여줬으면 한다. 개발진이 지켜낸 코어 플레이 만큼,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이 지금보다 더 유의미하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랄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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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이모탈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2년 6월 3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 넷이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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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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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22.108.***.***

BEST
60렙(13) 입니다. 정확하게 맞습니다 ㅋ정복자1 이나 13이나 도전균열을 똑같은 곳에서 더이상 못깰뿐더라 월,목 초기화 되는 보스던전도 초반꺼 말고는 돌수도 없습니다. 미친왕 뻉이치면서 셋트템 을 맞춰도 균열을 뻉뻉이를 돌아도 더이상 앞으로 나갈수가 없어요~_~1천만원 정도 지를꺼 아니면 그냥 딱 60까지 재밌게 플레이 하시고 접으시면 됩니다~
22.06.07 19:29

(IP보기클릭)122.128.***.***

BEST
블리자드가 완전히 타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 이제 디아4든 뭐든 블자게임은 기대안함
22.06.07 20:36

(IP보기클릭)22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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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이 오를수록 레벨 스케일링 때문에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서, 스팩업(현질) 안 하고 게임만 하다보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데 사실인가요? 저는 진짜로 몰라서 물어보려는 겁니다. 솔직히 그런 게임이 존재한다고 믿고 싶지도 않고요... 거짓말이면 좋겠네요.
22.06.07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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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돈없 bm
22.06.07 19:30

(IP보기클릭)22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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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PC판에서 디아3에도 있던 커서 키우기(돋보이기) 기능을 왜 뺐는지 납득이 안됩니다 .. 몹들 몰이해서 잡다보면 커서가 어디있는지 종종 잃어버리는데 이때 여기저기 클릭하다보면 맵열리고 인벤 열리고 난리도 아님 .... 더 열받는건 실수로 맵이나 인벤 열렸을때 급하게 닫을라고 esc 누르면 esc 옵션창이 또 뜨는거 ㅋ 아주 환장함 ㅋㅋ 따지고보면 디아3 직계후손이나 마찬가지인데 편의성이나 UI가 오히려 퇴화함 ㅋ
22.06.07 20:58

(IP보기클릭)22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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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레벨이 오를수록 레벨 스케일링 때문에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서, 스팩업(현질) 안 하고 게임만 하다보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데 사실인가요? 저는 진짜로 몰라서 물어보려는 겁니다. 솔직히 그런 게임이 존재한다고 믿고 싶지도 않고요... 거짓말이면 좋겠네요.
22.06.07 19:18

(IP보기클릭)22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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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노라
60렙(13) 입니다. 정확하게 맞습니다 ㅋ정복자1 이나 13이나 도전균열을 똑같은 곳에서 더이상 못깰뿐더라 월,목 초기화 되는 보스던전도 초반꺼 말고는 돌수도 없습니다. 미친왕 뻉이치면서 셋트템 을 맞춰도 균열을 뻉뻉이를 돌아도 더이상 앞으로 나갈수가 없어요~_~1천만원 정도 지를꺼 아니면 그냥 딱 60까지 재밌게 플레이 하시고 접으시면 됩니다~ | 22.06.07 19:29 | | |

(IP보기클릭)118.235.***.***

노노라
강령 60(21) 입니다 도전균열 35에 걸려있습니다 패스만 질렀고 전투력 1100입니다 시간을 갈아넣고 어느정도의 운 그리고 컨과 스킬조합으로 어느정도는 치고 올라갈수 있습니다만 보석시스템은 정말 거지같습니다 | 22.06.08 07:28 | | |

(IP보기클릭)106.101.***.***

초수기신 단쿠가
와 디아3 보석과 균열을 이렇게 활용하내 | 22.06.08 08:44 | | |

(IP보기클릭)121.154.***.***

노노라
사실상 디아3의 마이너업그레이드에 가깝다고 봅니다. 세월이 흐른만큼 좋아진 점은 분명히 있지만, 근본적 시스템은 디아3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심지어 과금요소에선 악화됐고요. 개인적으론 이모탈은 딱 스토리와 만렙 찍는 시점까지 즐겁게 무과금으로 즐기고, 그 이후의 균열컨텐츠는 무시한채, 할만하다고 느꼈다면 디3를 하는게 낫다고 생각되더군요. 똥3라고 하던 사람들은, 이후 격변한 디3를 모르는 사람이고, 수면제라고 하는 사람들은, 이모탈도 똑같은 수면제라 안맞을테니까요. 결국 돈을 물쓰듯 쓰는것을 즐기는게 아니라면 딱히 디3대신 이모탈을 지속적으로 붙잡을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 22.06.08 16:00 | | |

(IP보기클릭)1.241.***.***

BEST
님돈없 bm
22.06.07 19:30

(IP보기클릭)118.33.***.***

페코라쵸

| 22.06.07 21:48 | | |

(IP보기클릭)133.165.***.***

마감시간
짱.깨가 그렇지뭐. | 22.06.08 11:45 | | |

(IP보기클릭)182.209.***.***

모바일게임이라 PC에서의 조작감은 별로더라구요 키가 안먹히거나 정확성이 떨어짐 타격감은 디아3보다 좋아서 의외였음(수도사만 해봄 딴건 아닐 수도..) 그래픽도 3보단 더 부드러워진것 같고 과금은 머...본문에 나온거 처럼 전설 보석땜에 엄청 써야해요.. 근디 스펙의 중요도가 전설 보석 현질 어중간한게 하면 안한거랑 비슷함.. 개인적인 느낀점은 딱 찍먹하고 PVE,PVP 맛 보고 다른 게임으로 갈아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2.06.07 19:31

(IP보기클릭)211.234.***.***

외국서도 페이투윈 개까이던데 애미탈
22.06.07 19:57

(IP보기클릭)211.246.***.***

꿀잠보장
22.06.07 20:07

(IP보기클릭)172.225.***.***

- 잘만든 게임임. - BM은 있으나 국산 게임처럼 몇중 과금식으로 심하지 읺음. 이모탈 관련 과금 문제점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국내 업체의 언론플레이로 사료됨. 해외에서도 난리다? 해외에선 난리일수도 있음. 국산게임 경험하지 못했으니까.
22.06.07 20:20

(IP보기클릭)220.76.***.***

ggohhjil
정복자 레벨은 겜 하다보면 그냥 계속 올라갈텐데 현질 안 해도 레벨스케일링 신경 안 쓰고 계속 게임할 수 있나요? | 22.06.07 20:29 | | |

(IP보기클릭)222.108.***.***

ggohhjil
잘만든 게임은 맞는데 BM에선 공명 올리는것 말고도 백금화 및 캐쉬로 하루에 한번씩 보물상자를 풀로 열어야 스펙업을 할수있고 부적에서도 캐쉬를 발라야 내가 원하는 스킬데미지 증가를 "확률" 로 얻을수있음 공명은 장비 전체 퍼센트를 올려주는거라 이걸 하지 않으면 뭔 개X랄을 떨어도 스펙을 올리기가 어려움 이것 말고도 제련쪽 에서도 과금이 있긴한데 더이상 생략하겠음 정복자 이후론 과금이 급하게 심각해짐 | 22.06.07 20:36 | | |

(IP보기클릭)172.226.***.***

노노라
네 할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건 pvp | 22.06.07 20:55 | | |

(IP보기클릭)172.226.***.***

이제뭐하고살아야하나
월 3만원 과금이면 충분함 | 22.06.07 21:02 | | |

(IP보기클릭)222.232.***.***

ggohhjil
잘만든 게임 아님 .. PC버전 기준으로 배틀넷이랑 연결 끊어졌다는 메시지 창 뜰때 x 눌러서 해당 창 닫으면 그냥 진행되는데 아래쪽에 확인 버튼 누르면 타이틀 화면으로 튕겨서 재접 절대 안됨 .. 게임 종료 후 재실행해야 연결됨 .. 던전 클리어 후 포탈나오는거 안타면 xx분후에 강제로 마을로 이동되는데 아주 가끔 포탈 클릭이 안됨 ... 이땐 강제이동 될때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멍하니 있어야됨 .. 필드에서 퀘스트 지점까지 자동이동이 되다가 말다가 함 .. 순간이동도 되다가 말다가 함 ,, 모바일로 베타할땐 몰랐는데 pc판 하다보니 자잘한 버그 많습니다 | 22.06.07 21:18 | | |

(IP보기클릭)220.76.***.***

ggohhjil
게임 하다보면 무조건 올라가는 정복자 레벨에 따른 레벨스케일링으로 계속 난이도가 올라가는데도 스팩업 없이 게임을 계속 할 수 있다면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요? 혹시 레벨스케일링의 한계가 정해져 있어서 그 한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일종의 튜토리얼 같은 상태가 되나요? | 22.06.07 23:23 | | |

(IP보기클릭)222.112.***.***

ggohhjil
잘 만든 게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6.08 00:51 | | |

(IP보기클릭)122.43.***.***

ggohhjil
리니지 라이크 제외하면 웬만한 한국산 모바일겜도 디아 이모탈 보다는 BM합리적임 | 22.06.08 08:45 | | |

(IP보기클릭)111.91.***.***

ggohhjil
잘 만든게임은 맞는거 같습니다. 국내 리니지 라이크같이 다 비슷한 느낌에 자동전투 펫, 탈것 뽑기 스킨 등등 괴랄한 과금보다는 낫다고는 봅니다. 스토리도 나름 몰입감있게 진행하고 있구요. 다만 엔드컨텐츠가... 그리고 모바일을 제일 우선순위로 고려했고 pc버전 클라는 마지못해 낸건데 pc에서 별로라고 겜 못만들었다는건 좀... | 22.06.08 11:10 | | |

(IP보기클릭)121.138.***.***

ggohhjil
월 3만원 정액으로 즐긴다면 이 돈으로 훨 재밌는게 더 많을텐데 만랩후 아무 의미도 없는 몹들 잡고 파밍만 하는데 무슨 재미로 하는지 모르겠음 | 22.06.08 15:16 | | |

(IP보기클릭)125.248.***.***

홀딩업
3만원을 무슨 푼돈보듯 하는 사람들이 있나본데. 사실 3만원이면 넷플릭스 결제하고 엑스박스 게임패스 돌림. | 22.06.08 22:19 | | |

(IP보기클릭)122.128.***.***

BEST
블리자드가 완전히 타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 이제 디아4든 뭐든 블자게임은 기대안함
22.06.07 20:36

(IP보기클릭)175.122.***.***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드는데 유명한 회사가 어찌 이리 됬을까
22.06.07 20:53

(IP보기클릭)182.209.***.***

줄구룹
블리자드에서 만든건 아닌걸로 알아요 중국회사가 만든걸로 들었습니다 | 22.06.07 21:39 | | |

(IP보기클릭)114.205.***.***

Dr.Pinocchio
아니에요. 처음에 넷이즈에서 만든다고 정통 디아블로가 아니라 하청이라고 하니가 블리자드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이모탈은 블리자드가 직접 만드는 거라고 홍보했어요. 이거 블리자드가 만든거 맞아요. | 22.06.07 22:30 | | |

(IP보기클릭)182.209.***.***

퍼플윈드
아하~ 그렇군요 구글 검색하니 블쟈랑 넷이즈랑 협업으로 만들었다고 나오던데 아직 정보가 업데이트가 안된거였군요 | 22.06.07 22:34 | | |

(IP보기클릭)103.125.***.***

퍼플윈드
이모탈 넷이즈 개발팀이 만든거맞아요 다만 블쟈에서 적극적으로 검수하고 그랬다는거죠 그냥 넷이즈 개발팀인데 웃긴건 1군개발팀도 아님 2군애들 데리고 만든거 그래서 문제가 이만저만 넷이즈1군애들은 모바일겜은 잘만들거든요 | 22.06.08 03:31 | | |

(IP보기클릭)122.44.***.***

퍼플윈드
임모탈 클라이언트 실행시키면 넷이즈 로고가 떡하니 뜨는데요. 대체 어디서 그런 근거 없는 이야기를 들으셨나요? | 22.06.09 08:16 | | |

(IP보기클릭)222.232.***.***

BEST
개인적으론 PC판에서 디아3에도 있던 커서 키우기(돋보이기) 기능을 왜 뺐는지 납득이 안됩니다 .. 몹들 몰이해서 잡다보면 커서가 어디있는지 종종 잃어버리는데 이때 여기저기 클릭하다보면 맵열리고 인벤 열리고 난리도 아님 .... 더 열받는건 실수로 맵이나 인벤 열렸을때 급하게 닫을라고 esc 누르면 esc 옵션창이 또 뜨는거 ㅋ 아주 환장함 ㅋㅋ 따지고보면 디아3 직계후손이나 마찬가지인데 편의성이나 UI가 오히려 퇴화함 ㅋ
22.06.07 20:58

(IP보기클릭)117.123.***.***

민족중흥
어쩜 저랑 판박이처럼 똑같으세요. ㅎㅎㅎ | 22.06.07 23:32 | | |

(IP보기클릭)121.146.***.***

민족중흥
왜냐면 그때 개발진들 다 퇴사했거든요 | 22.06.08 06:12 | | |

(IP보기클릭)220.70.***.***

민족중흥
이거 커서는 윈도우커서 키우기하심 되욤.... | 22.06.08 12:46 | | |

(IP보기클릭)110.15.***.***

루리웹-0078341436
윈11 씁니다 .. 안됩니다 .. 이미 해봤어요 .. 윈도 자체의 시스템 커서를 특대로 바꿔도 인게임 커서는 변경 없어요 | 22.06.08 19:04 | | |

(IP보기클릭)211.208.***.***

내 디아블로의 추억은 여기서 묻혔다.. 디아4 마저 배신한다면 진짜 블리자드는 앞으로 쳐다도 안볼듯..
22.06.07 21:18

(IP보기클릭)121.136.***.***

솔직히 뭔가 즐길 컨텐츠는 좀 있다고 생각함...뭐 그림자단이라든지 지옥성물함이라든지 컨텐츠 자체에 대해선 고민을 했구나 싶은데 진짜 BM은...
22.06.07 21:19

(IP보기클릭)182.209.***.***

SKY만세
컨텐츠만 보면 나름 갠찮습니다 주구장창 폐지만 줍는거에서 색다른 맛이 쫌 추가 되서 좋더라구요 | 22.06.07 21:40 | | |

(IP보기클릭)14.6.***.***

빡빡이 연전연승
22.06.07 21:19

(IP보기클릭)124.54.***.***

기자도 대놓고 까네 얼마나 답이 없는지
22.06.07 21:37

(IP보기클릭)118.217.***.***

do you guys have no money?
22.06.07 21:41

(IP보기클릭)210.179.***.***

샤코 섭 대기는 어떻게 할거냐고 ㅆㅂ년 들아 괜히 샤코 해서 주말 50 까지 키운거 플레이를 못하네
22.06.07 21:50

(IP보기클릭)221.140.***.***

아,,,, 망했어요... ㅜㅜ
22.06.07 21:54

(IP보기클릭)211.114.***.***

예언하나 하겠음. 3달 뒤에 유저수 -80% 봅니다.
22.06.07 22:08

(IP보기클릭)103.125.***.***

R.I.P. KOREA
ㄴㄴ 1달 | 22.06.08 03:30 | | |

(IP보기클릭)14.32.***.***

R.I.P. KOREA
한달이면 충분 | 22.06.08 08:44 | | |

(IP보기클릭)120.50.***.***

쭉 솔플로 디아해왔던 입장에서 전설보석 과금유도보다 파플강제가 거슬리더군요
22.06.07 22:14

(IP보기클릭)218.152.***.***

6만원 현질하고 정복자 8찍고 현타와서 접었습니다 저같은 사람이 대다수 일거라 생각하네요 저는 딱 길어야 2달 봅니다
22.06.07 22:14

(IP보기클릭)220.76.***.***

훗날 블리자드가 그나마 남아있던 명예도 깨끗이 버린 시점이라고 보면 될듯
22.06.07 22:18

(IP보기클릭)59.24.***.***

p2w =korean BM
22.06.07 22:40

(IP보기클릭)1.228.***.***

다들 진짜 핵앤슬을 원하고 있구나 POE 한번 찍먹해 하지 않으련 ??
22.06.07 22:51

(IP보기클릭)118.219.***.***

구독자 많은 유튜버가 소리지르면서 하는게임은 하면 안됨
22.06.07 23:01

(IP보기클릭)175.203.***.***

밥상에는국이 있어야지
ㅇㄱㄹㅇ ㅂㅂㅂㄱ | 22.06.07 23:11 | | |

(IP보기클릭)121.163.***.***

밥상에는국이 있어야지
믿고거르는 구독충 ㅋㅋㅋㅇㄱㄹㅇ | 22.06.07 23:41 | | |

(IP보기클릭)121.161.***.***

블리자드는 항상 최대한의 대중성과 수익을 추구했고, 지난 시절에는 과금이 대세가 아니었을 뿐. 헛된 기대를 하지 말자.
22.06.07 23:22

(IP보기클릭)183.102.***.***

그냥 이 게임이 망하길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이거 성공하면 디아블로4를 어떻게 만들까요?ㅎㅎㅎ ... 게임에 진심인 블리자드가 게임을 팔아주니 그 게임을 열정적으로 사준거지.. 블리자드에서 게임은 그냥 줄께, 대신 게임 하다가 필요하면 결제 하라는 식으로 이렇게 하길 바라진 않습니다... 만... 내가 알던 블리자드는 이미 사라진건가 ㅠㅠ
22.06.07 23:32

(IP보기클릭)121.190.***.***

쓰레기같은 키보드마우스 조작감..
22.06.07 23:41

(IP보기클릭)121.163.***.***

어디서 못된것만 배워가지고 시간낭비갘아사 그냥 30분 정도하고 지움
22.06.07 23:42

(IP보기클릭)223.39.***.***

이게임의 시스템중 특이한점이 캐릭터 레벨을 연동해서 필드 난이도에 갱신됨 예를들어 내가 레벨1때 사냥터를 레벨 50때 다시 가보면 몹들 레벨 47 48 이런식으로 연동됨 장점은 특정 필드 사냥터 쏠림현상이 없음 단점은 아직까진 막힌다 느낌은 아닌데 레벨이 오를때마다 점점 빡세지더니 지금은 레벨51인데 아직까진 솔플이 가능하긴 한데 솔직히 지금부터는 진짜 파란 정예몹까진 할만한데 노랑 정예몹 뜨는순간 좀 많이 빡세짐 체감상 조금씩 조여오는 느낌은 오는데 언젠가는 막히는 구간이 올거라 생각됨 이미 상위 레벨대는 정말 컨에 자신있는게 아닌이상 보통은 파티로 돌림 근데 이조차도 넘어서는 구간의 레벨에 도달하면 뭘 해도 안될거라 생각되는데 이게 진짜 문제임 이때부터는 진짜 지금 말많은 보석 과금 박치기 시작해야됨
22.06.08 00:06

(IP보기클릭)223.39.***.***

아리아발레
단 사람들이 말하는대로 만렙 레벨60까지 스토리 미는구간까지는 정말 재미있게 즐길수 있음 | 22.06.08 00:07 | | |

(IP보기클릭)222.104.***.***

아리아발레
완전 리니지 운영이네. 업데이트(현질)할때마다 안하면 케릭은 그대로인데 필드 사냥몹들은 더쎄져있음 난분명히 1시간 사냥할때 빨갱이 100개면충분했는데 업데이트 현질 몇번 연속을오안하면 빨갱이 110개-120개 써야함. 이 병맛때문에 때려치움 18 | 22.06.09 17:58 | | |

(IP보기클릭)121.135.***.***

정복자 2렙찍고 지움..같은곳 계속 노가다 하는거 너무심함
22.06.08 00:51

(IP보기클릭)123.214.***.***

원래 폐지 줍는게임인데 뭘 문장으로 더 많이 줍게 해주는 차이지 디아2도 얼마나 많이 뺑뺑이 돌아야 하냐 아님 삥바바 델꼬가던가
22.06.08 00:55

(IP보기클릭)59.4.***.***

어차피 과금게임도 과금을 잘 하질 않는 편인 내가봐도 과금모델 심각해보이더라. 빡빡아, 니가 틀린 말을 한거 같아. 님폰없이 아니라, 이건 폰있어도할만한 게임은 아냨ㅋㅋㅋㅋ 그래도 수집욕은 자극되라고 장비 디자인은 아주 기깔나게 디자인해놨더라... 근데 색감을 왤케 부하게 띄어놨는지....
22.06.08 01:00

(IP보기클릭)121.138.***.***

Byungsin만보면짖는개
그래서 이제 님돈없 으로 바꼈어요 ㅋㅋ | 22.06.08 01:15 | | |

(IP보기클릭)223.39.***.***

쫌비짱
전돈없. ㅜㅠ | 22.06.08 01:55 | | |

(IP보기클릭)14.39.***.***

디아3 초반처럼 욕먹고 전체적으로 고치겠네
22.06.08 01:15

(IP보기클릭)121.138.***.***

블리자드 맨날 타락게임 내더니 본사가 타락하네 ㅋㅋㅋ
22.06.08 01:16

(IP보기클릭)14.35.***.***

디아블로라는 타이틀에 똥을 칠한 게임. 123 다 해봐서 각자 나름대로 맛이 있는데 저 쓰래기 모바일 게임은 나오면 안됐다.
22.06.08 02:21

(IP보기클릭)118.235.***.***

간만에 중독성있게 재미있게 플레이중 정렙20 에 전평천점 초반 과금은 배틀패스만 이지만 잘만든게임? 글쎄 피씨판은 지들도 쫄리는지 오픈'베타'라고 박아놓음 근본이 핵앤슬이기에 전투가 재미의 근간인데 상습적인 스킬씹힘과 평타끊김 엄청난스트레스임 그리고 누구나 치를떠는 보석 시스템 개같은 공명점수가 안붙었거나 아니면 문장을 넣지안더라도 최소한 낮은확률로라도 드랍기회를 줬어야함 이왕ptw모데로 나왔다 좋다이거임 과금한사람이 무과금보다쎈거? 당연함 근데 시이벌 지켜야할 간극이란게 있는데 고결하시고 정치적올바름을 내세우시는 블쟈께서 이런건 전혀고려하지않으셨나봄 절대다수의 무소과금 유저풀을 신경써야지 이딴식이면 다 말라죽어버림 아 그리고 고맙게도 디4기대가 쏙들어감 덕분에
22.06.08 07:22

(IP보기클릭)121.157.***.***

3희귀 문장이면 전설보석 확정 1개는 줬어야 했음.. 전설문장도 수급을 이벤트 처럼 찔끔찔끔 주면서 한번에 10개 까지 박히게 해놓은건 너무 대놓고 현질 유도..
22.06.08 08:07

(IP보기클릭)220.123.***.***

그럼그렇지 짱....깨 가 만들었는더 현질은 필수지
22.06.08 08:32

(IP보기클릭)14.32.***.***

이거 해보고 디아4 기대심이 그냥 한순간에 다 무너졌음;
22.06.08 08:42

(IP보기클릭)125.129.***.***

짱■ 묻었는데 볼거 있는가. 그냥 악독한 짱■ 모바일 게임일뿐.
22.06.08 08:55

(IP보기클릭)49.166.***.***

ㅋㅋ 정복찍고 바로 삭제 과금 미쳤네 블리자드와 짱*교묘한 짬뽕
22.06.08 09:20

(IP보기클릭)118.236.***.***

과금이 너무해서 사람들이 눈에 안들오는것 같던데 애초에 완성도가 너무 처참함. 특히 PC에서의 UX가 진짜 개차반 수준 그래픽이나 UI야 뭐 그래 태생이 폰게임이니까 눈감아줄수 있는데 초반의 스테이지 디자인이랑 버그관리가 진짜 블리자드의 현실태를 그대로 보여줬음 저한테는 블리자드가 이걸 "그래 이정도면 됐다 ㅇㅇ" 하면서 컨펌하고 출시를 했다는게 더 충격임 특히 디아3 안해보신 분들은 체감을 못하시는것 같던데 디아3은 오리지널때 욕을 먹어서 그렇지 게임의 완성도적인 퀄리티 자체는 아주 좋았음 디아3 해보고 이모탈 해보면 생긴거만 디아3이지 게임 내용물 자체는 무슨 스타트업 회사가 처음으로 시장에 내놓은 양산형 액션RPG 그 자체임
22.06.08 10:11

(IP보기클릭)121.133.***.***

지금 정복자 14까지 찍었는데 어떤 사람 댓글 처럼 PC버전 만든 팀은 주리를 틀어야 하고 스킬 단축키 너무 모자른거 어떻게 해야 하고 하다못해 2개만 더 늘려줘도.... 디아3에서 룬으로 해결 하던거 전설 옵션으로 땜빵 하는거 같고 셋트템은 직업간 개성이 전혀 없이 동일하고 걍 밖에 있을때 폰으로 디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는 거긴 한데 벌레놈들 쓰레기 놈들 트롤러 놈들 까지 같이 부대끼게 되서 좀 많이 그럼
22.06.08 10:38

(IP보기클릭)175.223.***.***

세상에 디아보다 리니지가 낫다고 하는 세상이 오다니ㅋㅋ 모바일 한정 사실임ㅋㅋ 그냥 리니지하세요ㅋㅋㅋㅋ
22.06.08 10:40

(IP보기클릭)211.214.***.***

아니... 딴거보다 해볼려고 켜면 어느새 잠들어 있던데... 튜토리얼도 겨우깸
22.06.08 11:10

(IP보기클릭)106.245.***.***

기대가 컷음..생각보다 재미가 없는.. 디아4 다시 대기.. 디아4도 기대하고 있지만....
22.06.08 11:12

(IP보기클릭)39.7.***.***

여러 기사와 유튜브를 보면 디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60까지는 꿀잼인가봐요.
22.06.08 11:24

(IP보기클릭)223.38.***.***

상당히 신뢰도 높은 리뷰인듯 정복자12인데 필드 사냥이 느려졌다는 느낌이 안들었는데 관련얘기가 계속있어서 뭔가했더니 베이스템에 비해 공명도가 높으면 또 문제가 되는거였네
22.06.08 11:24

(IP보기클릭)183.106.***.***

전설보석이 성급 말고 등급도 있는데 이미 5성인 보석은 있는지 없는지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고 5성까지 올릴 수 있는 2성 보석은 먹어봤습니다. 이 보석은 등급을 1단계 올릴려면 1성 1등급을 1개로 쳐서 50개가 필요하더군요 (1성 2등급은 2개로 치는 식) 즉, 좋은 보석을 얻어도 스펙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명등급을 올리는데는 어마어마한 시간이 필요하거나 현질이 필요합니다. 이게임 BM은 과금이든 무과금이든 근본적으로 잘못되어 있습니다.
22.06.08 11:48

(IP보기클릭)112.170.***.***

NunotabaShinobu
태생 5성 아니면 5성으로 못올려요 별이 두개채워져 있으니까 다섯개로 채울 수 있겠지 착각하게 만들어 놓은거임 | 22.06.08 16:02 | | |

(IP보기클릭)112.171.***.***

차라리 2,3 를 그냥 모바일용으로 포팅하지 그랬냐? 왜 사서 욕을 처먹는지 진자 블리자드 다 끝장났구만 4는 기대도 안된다...
22.06.08 12:22

(IP보기클릭)14.35.***.***

3에서 26시즌 하고 있는데 챗창보면 중간중간 이모탈하다가 3로 오는 유저들 많아지는거 같음~
22.06.08 12:29

(IP보기클릭)112.170.***.***

디아블로 유저의 충성도를 생각해봤을때 poe식 과금을 도입했어도 충분했을꺼라고 보는데 짱1ㄱㄴ들이랑 붙어먹더니 어디서 드러운것만 배워옴
22.06.08 16:01

(IP보기클릭)211.105.***.***

무과금 레벨49로 그냥 할만해요~ 후반에 클랜가입 퀘스트 있지만 국내게임 보다는 혜자 맞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벌써 지겨워질려고 함~ 이상 6일차 유저가 ^^*
22.06.08 17:04

(IP보기클릭)58.126.***.***

10분도 못하고 삭제했는데 이게 재미있다니 세상모든게임 다재미있겟네
22.06.08 20:18

(IP보기클릭)61.81.***.***

억지쉴드치는 클로즈베타충 귀신같이 없네 ㅋㅋㅋ 이런거 지적하면 계속 찾아서 비추박고 시비털더니 어디감?
22.06.08 20:22

(IP보기클릭)61.72.***.***

진짜 어떻게 이렇게 타락 할수가 있냐 내가 알던 블리자드 가 맞냐 ;;;와 진짜 ;;;
22.06.08 22:07

(IP보기클릭)124.57.***.***


이모탈의 가장 역겨운 점은 시작할땐 아주 순진하게 웃으면서 착한척 하는겁니다. 그리고 스토리 진행하면서 만나는 보스던전 클리어 할때마다 조금씩 가격 올려가면서 패키지를 팔아요. 그렇게 푼돈으로 매몰의 늪으로 사람을 끌어당깁니다. 만랩 찍고 나면 돈 쓰지 않는 이상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매일 조금씩??? 진짜 개소리입니다. 이딴걸 매일 하기엔 훨씬 더 재밌는 대체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다시피 핵과금러들은 무,소과금 서민층에 비례합니다. 이딴건 철저하게 외면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22.06.08 22:57

(IP보기클릭)1.226.***.***

진짜 정확한 평론의 기사였습니다. 솔직히 전설보석에 평점이랑 공명시스템만 삭제해도 욕은 안먹을텐데 3차베타에서 갑자기 등장해서 깜짝놀랐습니다. 전장에서 핵과금러 만나면 그냥 썰려나가고 보조장비 업글에 필요한 불가사의한수정은 도균에서 얻는게 한계가 있습니다. 대량습득방법은 도균 2~4인 랭킹 10위안에 드는건데 이것도 핵과금러가 5성보석의 전투평점을 기반으로 랭킹을 싹쓸어갑니다. 그렇다면 일반유저가 불가사의한 수정을 추가로 획득할수 있는 방법? 물론 있긴합니다. 하지만 말도 안되는 수치입니다. 재활용재료,마력깃든가루,빛나는조각을 불가사의한 수정으로 교환하는건데 비율이 말도 안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차례대로 4000:1,400:1,40:1입니다. 재활용재료 4000개를 모으면 불가사의한 수정 겨우1개입니다. 아무튼 이래저래 스토리볼겸 아무것도 안지르고 막보 스카른까지만 잡고 딱접기에는 나쁘지 않은 게임입니다. 그뿐입니다.
22.06.09 01:33

(IP보기클릭)114.52.***.***

5분정도 하다가 지웠음..못만든 게임은 아닌데 이거랑 비슷한 핵앤슬래쉬 게임이 너무 많음...그런거랑 차이가 없음 던전헌터5 아이언블레이드 언디셈버 이터니티워리어 등 다른바없음
22.06.09 03:13

(IP보기클릭)180.42.***.***

잼써서 6000원짤 배틀패스 질러줬는데 49에서 51달성퀘(세번째) 뜨니 더는 손이 안감 걍돈없고 시간도 없는 찐따인 나는 몬헌 썬브나 하러가야겠다
22.06.09 08:47

(IP보기클릭)61.81.***.***

블빠들 엔씨랑 넥슨 욕 존나게 하더니 ㅋㅋㅋㅋ 꼴 좋다
22.06.11 09:35

(IP보기클릭)223.39.***.***

디아3를 모바일로 만들었으면 대박났을듯
22.06.12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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