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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의 대표 MMORPG 타이틀, ‘파이널판타지 14’ 가 차기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했다. 다음 확장팩의 이름은 ‘효월의 종언(피날레)' (영문명 엔드워커) 로, 2021년 가을 출시된다.
시작은 새로운 트레일러와 함께 했다. 알피노와 알리제가 빛의 전사와 함께 전투를 벌이고, 파다니엘, 제노스 같은 인물들, 그리고 하이델린의 달이 부각된다. 알피노는 새로운 직업으로 활약한다.
이어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가 나와 일본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로 팬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판데믹의 어려움을 딛고 이번 새 확장팩 발표에 함께 해준 팬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판데믹 상황에서 분투하는 이들을 위해 이번 발표는 이렇게 인터넷 방송으로 전하게 되었다며 양해를 구했다. 올해 추가적으로 디지털 팬 페스티벌을 계획중이며, 그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거라 미리 밝히기도 했다.
‘효월의 종언’ 에서 플레이어들, 빛의 전사들은 싸움의 종장으로 다가가게 된다.
새로운 직업이 추가된다. 신규 직업은 두개로서, 각각 힐러와 근접 딜러다. 개발팀은 신규 직업에 대해 수많은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받았다. 오늘 쇼케이스에서는 힐러 직업의 모습이 공개 되었으며, 근접 딜러는 다음 기회로 미뤄졌다. 요시다 PD 는 이 근접 딜러는 기존과 상당히 다른 타입이 될 거라며 기대를 끌어올렸다.
트레일러에 등장했던, 4개의 떠다니는 특별한 무기를 사용하는 이 직업은 세이지(현자)로서 이들이 사용하는 무기의 이름은 눌리스다. 어떤 장비를 쓰냐에 따라 이펙트가 달라지며, 이 직업을 플레이하기 위한 요구 클래스는 없다. 이 직업이 어떻게 게임에 합류하게 되는지는 6.0 의 스토리를 플레이하며 알아가게 된다. 직업 퀘스트 및 시작 지점은 림사 로민사로서, 70레벨부터 시작한다.
눌리스는 각자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아군 플레이어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광선을 조사하며, 공격과 힐링 양면에서 활용된다. 세이지는 백마도사와 학자 중, 백마도사 같은 퓨어 힐러보다는 학자 같은 배리어 힐러 타입에 가까우며, 이로서 6.0 에는 퓨어 힐러와 배리어 힐러가 각각 2종씩 존재하게 된다.
세이지는 힐 뿐만 아니라 베리어로 파티를 보호하며, Aether를 자원으로 눌리스를 전투에 이용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마법 능력을 증강시킬 수 있어 순간적으로 특정 방면에 기존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근접 딜러인 두번째 신규 직업은 디지털 팬 페스티벌에서 보다 상세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신규 직업 루머 중 하나인 네크로멘서를 가지고 출연진이 농담을 하기도 했다.
‘엔드워커’ 의 스토리 소개에 앞서, 먼저 ‘효월의 피날레(엔드워커)’ 라는 제목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파이널 판타지’, ‘엔드워커’, ‘효월의 피날레’ 모두 마지막을 의미하는 단어가 들어가 있으며, 그만큼 이것이 ‘파이널 판타지 14’ 이야기의 최종장임을 거듭 강조했다. 물론, 이것이 ‘파이널 판타지 14’ 를 끝내고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1.0 에서부터 이어져 온 이야기는 6.0 에서 마무리되고, 차차기 확장팩이 될 7.0 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먼저 6.0 에 들어서면 새로운 세계로 향하게 된다. 빛의 전사는 하이델린의 달로 떠나며, 여기서 수많은 의문을 얻게 될 것이다. ‘마지막 날’ 에는 무슨 일이 생기나? 하이델린과 조디아크는 어떻게 되나? 달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갈레말 제국의 운명은 무엇인가? 이런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여정을 플레이하게 된다.
트레일러에 등장한 알피노와 알리제가 주요 인물로 나서며, 이중 알피노는 새로운 직업인 세이지로 잡 체인지를 거친다. 알리제의 직업은 그대로일 예정이다. 그리고 주요 스토리 인물로 아씨엔 파다니엘이 등장하며, 개발진은 파다니엘이 최종 보스는 아니라고 못박았다. 제노스는 트레일러에서 파다니엘과 협력하는 것처럼 나오는데, 그의 목적과 행적을 파악하는 것도 게임의 핵심 스토리가 될 것이다.
요시다 PD는 자신이 ‘파이널 판타지 14’ 프로젝트를 떠날 것이라는 루머를 일축하며, 이 게임은 자신의 인생에 걸친 과업이 될 것이라고 못박았다.
다음은 6.0 의 새로운 콘텐츠 소개가 이어졌다. 먼저 최대 레벨이 90으로 확장된다. 개발진들은 지금까지 참 긴 여정이었다며 곧 100레벨까지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힘내자는 덕담을 건네기도 했다.
달을 배경으로 하는 신규 지역들이 추가된다. 수많은 마을과 지역이 광대하게 추가될 예정이다. 개발진은 ‘작은 마을’ 이라고 강조한 ‘라자한’ 의 아트워크를 선보였다. 라자한은 마치 원뿔 절벽에 덕지덕지 건물이 달라 붙은 듯한 신비로운 모습을 하고 있다. 6.0 에는 두개의 마을을 선보일 것이며 작은 마을 하나, 큰 마을 하나가 된다. 라자한이 바로 그 작은 마을이며 이외에 큰 마을이 있다. 개발진은 큰 마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리고 라자한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한 지역, 갈레말 제국의 수도 갈레말드의 아트워크도 공개됐다. 눈이 내리는 을씨년스러운 폐허의 모습이며, 불타고 무너진 건물이 가득하다. 갈레말드 지역은 전역에 걸쳐 매우 깊고 흥미로운 스토리가 녹아 있다.
새로운 종족들도 등장한다. 마탕가가 이끄는 아카소다 족은 마치 이족보행 코끼리처럼 생겼으며, 우호적인 종족이다.
새로운 토벌전 보스는 ‘아니마’ 로, ‘파이널판타지 10’ 에 최초 등장했던 소환수다. 10편에서 디자인을 담당했던 오리지널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파이널판타지 14’ 의 아니마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신규 챌린지와 던전도 공개되었는데, 불타고 있는 연옥과도 같은 장소에 유적과 거신이 있는 장소, 그리고 기괴한 모양의 탑이 늘어선 장소, 열차 기지처럼 보이는 장소의 아트워크가 선보여졌다.
신규 8인 레이드는 타이틀만 공개되었는데 ‘판데모니움(영문)’ 으로서 가장 유니크한 레이드가 될 것이다. 새로운 24인 레이드도 준비되어 있으며, ‘니어’ 시리즈와의 크로스 오버를 통한 요르하가 등장하는 레이드도 포함된다.
보다 소규모의 PVP 콘텐츠도 새롭게 추가된다. 이와 더불어 PVP 에서 새로운 기어 시스템을 도입해 보상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역할, 생산에 따른 신규 사이드 퀘스트, 새로운 장비와 제작, 그리고 트러스트 시스템 등 여러 개선을 포함한다.
아일랜드 생츄어리는 비전투 콘텐츠 위주의 슬로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서, 제작 및 채집을 위한 장소이다. 이곳에서 플레이어는 동물을 키우고 작물을 기르는 등 비전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이슈가르드에 새로운 하우징 에리어가 개설되어 집을 짓고 꾸밀 수 있다.
최대 레벨이 확장되고 그동안 확장팩이 오래 쌓여온 만큼, 배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손봐, 전반적인 수치를 다운 스케일링해 압축한다. 요시다 PD 는 물론 데미지 숫자가 큼직큼직한게 뿌듯함을 주기도 하지만, 시인성과 직관성의 문제가 있고, 또 오버플로우 버그를 낳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이를 방지하며, 플레이어에게 보다 직관적인 성장 목표를 부여함과 동시에 보스들의 체력이 억 단위로 뛰어버리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운 스케일링을 도입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51레벨부터 80레벨까지의 수치 차이를 줄이며, 각 공격 당 데미지 수치를 줄인다. 그리고 필요 경험치량도 마찬가지로 줄어든다. 당연히 적의 체력과 공격력도 이에 맞게 낮춰 조정한다. 요시다 PD 는 이것이 플레이어가 약해지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전투에 들어가는 전반적인 수치를 줄이는 것이다.
그리고 허리띠 장비가 사라진다. 6.0 버전부터 허리띠는 더 이상 장착할 수 없으며 장착중이던 허리띠는 자동으로 해제된다. 그리고 더 이상 허리띠 아이템을 아이템 드랍이나 교환을 통해 입수 할 수 없다. 창고의 허리띠 슬롯은 15슬롯은 주무기에, 15슬롯은 반지에 배정된다. 남은 5개 슬롯은 향후 필요할지도 모르는 변수를 위해 예비로 남겨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파이널판타지 14’ 의 PS5 버전 오픈 베타를 발표했다. 오는 4월 13일부터 PS5 버전 오픈 베타가 시작된다. 이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해당 날짜가 새로운 패치 적용 날짜와 동일하다는 정보를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기도 했다. ‘파이널판타지 14’ PS4 버전을 이용중인 플레이어는 PS5 버전을 추가비용 없이 다운로드 받아 플레이할 수 있다.
파이널판타지 14의 디지털 팬 페스티벌은 2021년 5월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여기에서는 앞서 개발진이 예고한 신규 정보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공연 및 코스프레 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리고 이번 디지털 팬 페스티벌은 모두 무료로서 누구나 라이브로 전 행사를 시청할 수 있다. 디지털 팬 페스티벌 참가자는 탈 것 달고래 및 펫을 구입할 수 있다.
Derrick8135 물론, 이것이 ‘파이널 판타지 14’ 를 끝내고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1.0 에서부터 이어져 온 이야기는 6.0 에서 마무리되고, 차차기 확장팩이 될 7.0 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글씨를 좀 읽으세요 | 21.02.06 16:30 | | |
Derrick8135 14 본 스토리 끝나고 새로운 스토리로 시작됩니다. 근데 이전처럼 묵직하게 갈것인지... 아니면 차세대 넘버링으로 17타이틀을 달고 나올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인데 시간으로봐서는 종결이후에도 나름대로 묵직하게 나올것 같습니다. | 21.02.07 19:42 | | |
파판국내섭이 진짜웃긴게.. 내가 복귀한게 5년만인가 복귀했는데 길드 가입할려구 문의하니.. 사사게?
게시판까지 뒤지고 아이뒤하나로 전체적으로 다검색하더라.. 그러다가 내가 4년전에 인던돌때 동영상 스킵
해달라고한게 누가스샷찍고 이래도되냐고 조리돌림당하고있다는걸 그떄알았음;;; 소수의 게이머가 똘똘뭉쳐서하니
이런 부작용이 생김.. 글로벌로 그냥 통합시켜버리고 한섭은 없애는게 좋은듯합니다.
루리웹-7301765159 오히려 초반 새싹시절에 스토리 이해를 위해서는 영상 시청하는게 좋다고 알려줍니다.
스킵 강요하는 사람있으면 신고해도 좋다고 못 박아놓기도 했어요..
자신은 스토리 신경 안쓴다고해도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어서 그걸 이해해야합니다.
게다가 이건 글로벌섭도 마찬가지고요..
사사게 올라갈 정도까진 아닌데, 어쨌든 본인 잘못이에요.. | 21.02.07 12:27 | | |
후렛샤다 본인의 경우에는 소수의 게이머가 뭉친거랑 전혀 상관이 없고
소수의 게이머가 똘똘 뭉쳐서 플레이하니 피해가 크다 라고 불릴수있는건
디시나 트인낭 유저들이 끼리끼리 편을 짜고 뭉쳐서 트롤링하는 경우가 되야 그렇게 볼수 있겠네요. | 21.02.07 12:35 | | |
루리웹-7301765159 동영상 스킵 이걸 어떻게 말했는지는 모르겠는데, 강요 식이었으면 정지먹어도 할 말 없습니다
요시다가 이거 정지먹인다고 그래서 글한섭 구분없이 정지먹어요
그런 상황이라 이거 스킵 해달라는 말 안꺼내는게 보통 국룰입니다. 마영전 같은 겜하고 분위기가 달라요. | 21.02.08 11:24 | | |
루리웹-7301765159 그리고 파랑새랑 사사게 뒤지는거는 메갈 거를라고 하는 곳도 좀 있음. -갈-이 많아서, 알아보고 받아야지 아님 길드 터짐.
길드만 한 열 몇 번 옮겨 본 울티메이트 철새인데 그렇게 까다롭게 보는 곳은 못봐서...님 운이 좀 안좋기도 했네요. | 21.02.08 11:26 | | |
Minus4 생각해보니 그것도 한 몫하긴 하네요. 하컨 한정으로 하기엔 요즘 뉴비들 가르치는 멘토들 보면 알맞는 정보가 아니라 공홈 신고부터 가르치는거 보고 학을 뗌.
글섭만이 답이라고 예찬하고 싶진 않지만 지금 한섭을 추천하기엔 저런 애들때문에 추천해주고 싶진 않음. | 21.02.07 20:05 | | |
Kkuni 피드백의 경우에는 의외로 글섭도 만만치 않다는것이 함정이죠
공팟 뛰어보면 피드백도 없이 90분 120분동안 돈마이만 치다가 끝나는판도 부지기수고 기스x(쎄게말하지 마세요 정도 의미)파티도 많이 보임
단. 하컨 처음 업뎃되서 공략만들어 가면서 할 시기만큼은 피드백도 좋고 활발함
사이버 마망은 제대로 가르치면 그나마 나은데 어디서 듣도 보도 못한 이상한걸 주입시킨다는게 문제 이건 좀 희한하긴 하죠 ㅋㅋㅋ | 21.02.07 20:12 | | |
Minus4 그래서 무조건 파판은 글섭이다라고 말할 순 없죠.
감옥과 GM이 있는걸 떠나서 업데이트의 장점이 있는건 맞지만 언어 장벽과 사람이 많아서 겪는 문제는 한섭과는 같거나 다른 문제도 있고,
그래도 한섭의 가장 ㅈ같은 점은 트짹이들 특유 문화가 쪄들어있다는게 크고, 인게임상에서 대화로 끝날 일을 트위터까지 끌고 가는게 제일 싫은거고.
플레이하더라도 사람이랑 하고 싶은데 그런 애들 보면 인간같지도 않은 애들이랑 하컨하는게 너무 힘듭니다.
뭐 당장 모 커뮤니티 사사게 지분의 7,80퍼가 트짹 뒷담인거 보면 말 다한듯.. | 21.02.07 20:52 | | |
PMK_ 글섭가면 본진 찾기 어렵고 이상한 사람 유입되서 분위기 망치는 케이스 있는데 한섭하면 그냥 부대 옮기면 끝.
고로 쾌적함으로는 한섭 못따라감. 단지 액토즈에 대한 불신과 업뎃을 재떄 맛볼수 있는 장점으로 글섭가는거라 생각 하네요. | 21.02.07 19:43 | | |
PMK_ 글썹 진짜 해본 사람들은 알거야...거기 얘들 돈마이 치는거 얼마나 개깝깝한지 ㅋㅋㅋ
한국말 알아듣는다고 다 말 통하는 거 아닌 거처럼, 일어나 영어 된다고 상대하고 소통 다 되는 것도 아님
심지어 절 컨텐츠 이런거는 글섭같은 경우 무조건 공대로 돌아가서 공대 못구하면 거진 하지도 못함 | 21.02.08 11:1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