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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덕... 아니 2차원 게임의 미래, 김용하 PD 강연

조회수 12885 | 루리웹 | 입력 2023.10.13 (14:10:00)
[기사 본문] 인벤에서 주최하는 게임 컨퍼런스, IGC 2023 의 여섯 세션 중 하나로 김용하 PD 의 ‘이차원 게임의 로망’ 강연이 오늘(13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됐다. ‘블루아카이브’ 로 대표되는 김용하 PD 는 흔히 서브컬처 게임이라고 칭하는 2차원 게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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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게임즈 김용하 PD


※ 이하 강연 내용은 서술 편의를 위해 김용하 PD의 시점으로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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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컬처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이야기로 먼저 시작하고 싶다. 용어가 너무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또 특정한 이미지가 씌워진 부분이 있지 않나 한다. 애초에 서브컬처란 무엇인가? 캐주얼? 반실사? KSP 나 하스스톤 같은 팬층이 있는 게임들도 서브컬처인가? 결국, 그림체의 분류다. 애니 게임 코믹 노벨에 쓰이는 그림체들. 이런 그림체로 대변되는 콘텐츠들이다.

2차원 콘텐츠는 2010년대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일본 외 시장에서 먹히게 된게 최근 10년 정도인데 이는 스마트폰의 보급,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가 맞물린 결과가 아닐까 한다. 실제로 비리비리, 크런치롤 같은 관련 사이트의 이용자가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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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제목은 정확히 하자면 2차원 캐릭터 컬렉션 게임의 로망이다. 여러 게임들이 있다. 세븐나이츠, 붕괴 스타레일, 블루아카이브 등등. 그렇다면 이는 어떤 게임이어야 하나.

1. 이 장르 게임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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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르의 고전 게임들이라고 하면 프린세스 메이커,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확산성 밀리언 아서 등이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는 게임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 대한 레퍼런스가 되었던 게임이다.

이 장르의 핵심은 사랑이다. 다양한 캐릭터에 대한 애정. 여러 캐릭터를 최애 후보로 제안하고 플레이어들이 그 중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최애로 삼으라는 것. 미형 캐릭터와의 가상 연애 시뮬레이션이다. 캐릭터에게 호감도나 인연 스탯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더 많은 스토리를 볼 수 있고, 그렇게 캐릭터와 연을 쌓아가는 미연시의 감각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한가지 특기할 점은 남녀 혼성인가, 미소년/미소녀로 구분되어 있는가다. 여성향/남성향으로 분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혼성 게임의 경우 큐라레에는 양성이 다 나오는데 뭔가 좀 애매해지는 느낌이었다. 남자 캐릭터와 인연 스토리를 하게 되면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나. 혼성 게임에서는 표현에서 제약이 좀더 생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아예 남성향/여성향으로 갈라서 만드는게 캐릭터 애정 표현이 더 수월하지 않나 생각한다.

2. 애정의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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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어떻게 애정을 만들어낼 것인가? 일반적인 방법론이라고 하면 결국 다 준비하는거다. “설마 이중에 네 취향이 하나 쯤은 있겠지.” 모든 취향을 골고루 모아서 다 보여주는 것인데 이건 요즘 트렌드는 아닌 것 같다.

결국 해법은 맥락이다. 캐릭터 요소의 단순 조합이 캐릭터가 되는건 아니며 그 캐릭터가 어떻게 활약하고, 어떻게 보여주고, 활용하는지 이런 부분이 받침되어야 비주얼적으로도 더 잘 어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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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만드는게 결국 시나리오다. 시나리오는 캐릭터의 기반을 담당하고 있다. 어떤 역할을 하고, 시나리오에서 어떤 설정을 보여주는지, 그런게 받침이 되면 여고생들이 복면을 써도 납득이 되는 그런 스토리가 만들어진다.

한편으로 시나리오도 기반이 필요한데 이게 바로 세계관이다. 이는 일종의 라이프 스타일, 게임 내 플레이어의 롤플레이를 말한다. 플레이어는 누구인가? 플레이어와 캐릭터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플레이어는 무엇을 하는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이런 기반 설정을 통해서 플레이어가 게임 내 자신의 역할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세계관은 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게임 전체의 일관성을 만드는 바탕이 된다. 학생들이 자율적로 플레이하지만 플레이어가 지시를 하고 인연도 모모톡, 플레이어가 받은 태블릿 안의 메신저로 진행된다. 시나리오에서의 플레이어의 대사는 항상 플레이어가 선택하도록 했다.

그래서 게임의 시나리오가 중요한가? 스토리가 중요한가? 실제로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전의 둠 관련 발언 등은 시나리오보다는 플레이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미연시에서는 스토리가 가장 중요하다.

세계관-시나리오-캐릭터. 이 흐름이 각각의 기반이 되고 서로를 만들어준다.

3. 개발조직과 로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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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개발조직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싶다. 게임을 만들 때, 게임의 방향성을 잡고 이걸 개발팀에게 전파 하면서 기본 구조, 전투 방식 등 기본 기술 구조를 잡고나서 우리 게임의 미소녀 애착 컬렉션 게임이라는 부분을 강조했다.

이는 결국 개발자의 개성이 크게 반영되는 장르다. 그림체, 스토리텔링 스타일 등이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 캐릭터 분위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감성적인 결을 맞추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결과물이 양보다 질이 중요해진다.

이를 위해서 팀의 중장기 목표, 현황을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문서를 남기고 서로 공유하고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팀내 슬랙에 개발 인원수보다 채널이 많은데 그렇게 일 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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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플레이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도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그런 로망, 플레이어와 개발자의 로망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론 시간과 예산이 맞아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지만 애정과 로망과 뽕의 선순환을 만들어내야 한다. 카이덴저 보스전 영상도 2분이 넘는 풀 3D 애니메이션인데 이걸 정규 개발 스펙으로 만들 수가 없는 사이즈다. 하지만 우리의 로망을 담아서 이건 만들어야 한다, 해서 모두가 합심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4. 2차 창작과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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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연시, 2차원 게임으로서 특성 중 하나는 역시 2차 창작이다. 어찌보면 게임 외적인 부분이고 사업적으로 보면 매출에서는 게임보다는 훨씬 덜할 수 있는데 게임의 이야기가 게임 외에서, 플레이어들의 일상에서도 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기에 중요하다. 우리 게임은 당연히 처음부터 2차 창작으로 확장성을 고려한 디자인이었고 플레이어들이 나름의 해석과 개성을 붙이면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활동이 기대 이상으로 활발해 기뻤다.

이에 맞춰 게임 외 상품화, 미디어 믹스도 진행하고 있다. 게임이 잘되니 외부에서도 매우 많은 상품화 제안이 들어왔다. 피규어의 경우에도 저도 잘 모르는 회사들과 컨택해서 진행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굿스마일 같은 유명한 곳에서도 상품화 제안이 들어오고 있고 게임 IP 의 게임 외 전개로 피규어, 서적, 애니화 등 부가 사업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IP 전체를 감수할 필요가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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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예상못한 문제가 있다면 IP를 정식으로 라이선스하지 않고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부분이다. 비인가 IP 제품의 상설 판매는 제재 대상인데, 일시적으로 코믹마켓 등에서 판매하는건 여전히 장려 사항이다. 하지만 이건 애매한 부분이 있다. 과연 어느 부분부터 선을 그을 것인가. 그런 고민이 있다.

5. 장르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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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르는 계속 성장할거라고 생각한다. 점점 대중화가 되고 있고, 플레이어들의 연령대가 상대적으로 어린 편이다. 한편으로 최근 주목하는 트렌드는 버추얼 유튜버다. 이 또한 2차원 콘텐츠가 대중화되며 나온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지구 온라인의 아이돌은 실사화로 극단적으로 되어 있다면 이차원에는 캐릭터가 있고 그 사이에서 버튜버는 이차원에 좀더 가까운 콘텐츠다. 이쪽과 어떻게 더 접점을 찾을 수 있을까?

또한 AI 캐릭터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향후 게임에서 AI를 이용한 상호작용이 강화될 거라 생각하는데 앞으로도 AI를 활용해서 캐릭터와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상호작용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어느정도의 거리감을 유지해야 캐릭터로 남아있을 수 있는가? 캐릭터가 성립하는가? 캐릭터성을 유지하면서 플레이어와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나? 하는 고민도 있다. 자유로운 상호작용은 캐릭터의 RP 를 깨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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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이 장르의 핵심은 사랑이다. 그 사랑을 만드는건 세계관-시나리오-캐릭터의 기반 흐름이며 플레이어들이 그 결과 게임에서 경험하는 로망, 뽕, 이런 감각적인 경험들이 그런 게임의 사랑을 만들어 낸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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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에 돌아온 가치있는 강의
23.10.13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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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1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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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하 보러온 사람들이 자리만 차지하다 강연 끝나고 우르르 나가서 욕 많이 먹던데 좀 아쉽게 됐음
23.10.13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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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어떻게 이 상황에서 웃으면서 강연할 수가 있는거지...?
23.10.13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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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가 웃고 갑니다
23.10.14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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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에 돌아온 가치있는 강의
23.10.13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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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도대체 어떻게 이 상황에서 웃으면서 강연할 수가 있는거지...? | 23.10.13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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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와 진짜 떡상한거구나 응원합니다 | 23.10.13 23: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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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우민들을 대상으로 강의한다고 고생한 | 23.10.14 0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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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RI
짤로봐서 그런거지 실제로는 저정도까진 아니었다고 하네 | 23.10.14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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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저거 유투브에 댓글이 조커 영화 같다고 해서. 조금 놀랐다만. 영상보면 평범함 | 23.10.15 0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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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사실 그냥 평범하게 강의보는거고 졸지도 않고 집중해서 보는건데 커뮤에서 이상하게 왜곡됨.그냥 오타쿠들 자기혐오 | 23.10.15 1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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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ㅋㅋ. 이게 바로 진정한 악의적인 편집이죠. 뭐 강의 듣는 내내 싱글벙글 웃으며 들어야하나? 아니지, 웃었으면 비웃는다고 했겠구나. 평소에 자기들 표정이 어떤지는 한번쯤 생각하고 사는게 어떨까요? 분명, 당신들의 강의를 듣는 모습은 저 사진의 사람들보다 더 보기 흉할거거든요. 아아, 팩트 죄송합니다. | 23.10.15 1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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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저분들 다 엄근진해보여도 같은 서브컬처겜에 종사하는 분들도 많아서 다 진지하게 강의 들으셨을텐데 너무 악의적인 왜곡임 ㅋㅋ | 23.10.15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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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butterfly
김용하씨가 내세우는 십덕요소는 남성향이긴함.... | 23.10.16 2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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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ㄱㅍ 덕... 아니 2차원 게임의 미래, 김용하 PD 강연
23.10.13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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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마가 있네...
23.10.1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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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나비
옛날식이라고 까는? 용도로 나옴 | 23.10.13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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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못 봐서 아쉬운 강의다...
23.10.13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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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13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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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하 보러온 사람들이 자리만 차지하다 강연 끝나고 우르르 나가서 욕 많이 먹던데 좀 아쉽게 됐음
23.10.13 23:01

(IP보기클릭)14.35.***.***

기사 내용만 봐선 게임 플레이 자체에 대한 중요도는 언급이 안되어 있는데, 사랑과 캐릭터 세계관 이전에, 결국 게임인 이상엔 게임 플레이가 재밌어야 하는 게 기본이라고 봄. 매일 같이 새로운 스토리를 제공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 한 이상, 유저를 계속 게임을 접속하며 사랑을 느낄 정도로 빠질라면 결국 재밌어야됨. 사랑과 캐릭터 등만을 즐기고 싶으면 이미 미연시나 비주얼 노벨을 선택할 것이고, 기깔나게 스토리 캐릭터 만들어놨는데 게임성이 구리면 그냥 스토리 업뎃 되는 걸 유투브 에디션이나 나무위키 에디션으로 즐겨버리게 됨. (게임 접속을 안하면 애초에 수익이 안되니) 이차원 게임 시장이 계속 성장해갈 것은 맞지만, 게임성을 가지지 못한, 게임 플레이가 몰개성한 게임은 파이가 줄어가지 않을까 싶음. 쓰면서 생각해보니 그냥 당연한 얘기라 언급이 안된듯.
23.10.13 23:01

(IP보기클릭)175.125.***.***

1q2w3e4rZ!
네... 진짜 당연한 말씀이네요... | 23.10.13 23:07 | | |

(IP보기클릭)101.235.***.***

1q2w3e4rZ!
애초에 게임성 보고 모바일 게임 하는 사람 거의 없어요 | 23.10.14 01:46 | | |

(IP보기클릭)112.157.***.***

1q2w3e4rZ!
그랬다면 다들 콘솔로 게임을 했겠지? | 23.10.14 0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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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가 웃고 갑니다 | 23.10.14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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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2w3e4rZ!
이분은 전체적으로 게임이라는 요소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하시네요. 자기가 하고 있는거만 게임이라 생각하는 부류 | 23.10.14 14:21 | | |

(IP보기클릭)106.102.***.***

1q2w3e4rZ!
틀린 말 아닌 거 같은데.. 지금까지 사랑 받으면서 서비스하는 서브컬쳐 게임들은 그래도 게임성이 어느정도 보장된 것들이라 생각함. 분명 콘솔이나 pc게임의 게임성과는 다른 부분이 있긴 하지만, 나름의 게임성을 토대로 캐릭터나 스토리가 얹어져야지, 게임성이 아예 없거나 엉망이면 대부분 빠르게 사라지더라구요. | 23.10.14 15:46 | | |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2835944855
물론 엄청난 IP빨로 운영되는 예외도 있긴 하겠지만, 대체로 그렇다는 이야기 | 23.10.14 15:47 | | |

(IP보기클릭)175.127.***.***

1q2w3e4rZ!
애초에 '플레이어'가 재밌어하는 재미의 기준은 어차피 사람마다 다름. 그래서 재미를 기본으로 하는설명을 하기가 힘든게 사실임. '이게 재미요소입니다.' 라고 했는데, '아닌데요? 그거 재미없던데?'라고하면 걍 망하기 때문. | 23.10.14 16:05 | | |

(IP보기클릭)175.197.***.***

1q2w3e4rZ!
캐릭터수집게임은 기존의 게임이랑 동일선상에서 보기보다는 비주얼노벨을 보여주면서 디지털 캐릭터 굿즈를 판매하는 캐릭터 상품 비즈니스라고 생각하는 게 좋지 않나 싶음 | 23.10.14 16:2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4688145470
패키지, 모바일 안가리고 플레이 중이고 본문의 블아나 강연 내 예시로 나온 애들도 많이 즐겨봄... 옛날 미연시나 비주얼 노벨도 적게나마 즐겨봤고... 모든 장르가 저마다의 재미를 줄 수 있지만 결국 차별성이라던가 지속적인 재미 제공이 안되면 유지되기 어렵다는 정도의 내용이었음. 미연시 파생 장르는 대상도 좁은데 (성별도 고정되고 연령도 20-30 정도로 좁혀지고) 만들기도 쉽다보니 정말 많은 겜들이 나오고 스라졌었던지라, 이제는 어쩡쩡하게 만들어서 들어가서는 이름도 못알리고 사라질 거란 얘기였음. | 23.10.14 19:44 | | |

(IP보기클릭)118.235.***.***

하스하스미
모바일겜은 모바일만의 재미가 있지요. 모바일겜 특유의 육성 수집이 주는 재미는 거치형에선 즐기기 어렵고 터치 조작을 적극 활용하는 겜들 역시 콘솔에선 즐길 수 없기도 하고. 겜이 캐주얼할 수록 거치형 콘솔보다 가볍게 즐기기 좋기도 하고. | 23.10.14 19:47 | | |

(IP보기클릭)118.235.***.***

메모리아노이즈
페그오나 블아같은 이미 나온 겜한테 뭐라하는 게 아니라, 이들이 이미 대성해서 시장을 먹고 있는 만큼, 이후 나올 미연시 베이스 겜은 얘네한테 파이를 뺐을라면 독창적인 게임성이 없지 않는 한 힘들 거라는 취지였습니다. 페그오는 8년되었는데 그 당시엔 덱빌딩 장르가 우후죽순 나오는 춘추전국시대에 였는데, 결국 지금까지의 시간동안 유저를 충분히 매혹시키는데 성공했죠. 근데 이제 앞으로 나올 겜들은 단순 미연시 베이스의 수집형 덱빌딩 모델로는 파이를 나눠먹기 힘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실제로도 요즘 근 1, 2년 사이 나오는 모바일 수집형들은 예전에 자주 보던 단순 덱빌딩 후 자동전투의 모델이 아닌, 저마다의 독창적이거나 매력적인 게임성을 가지고 나오기도 하니까요. | 23.10.14 19:52 | | |

(IP보기클릭)118.235.***.***

1q2w3e4rZ!
페그오나 블아같은 이미 잘나가는 겜에 대한 의견이 아니라, 지금부터 나올 게임들에 대한 생각이었는데 너무 글을 못써서 오해가 많이 생긴듯 싶습니다. 지금 나올 신작들은 캐릭터성, 스토리만 가지고 나와선 유저층에게 어필하기 어려울 거고(이미 기라성들이 버티고 있으니) 그 매력적인 캐릭터 스토리를 어필하기 위해선 독창적이건 뭘배껴서 잘 꾸미던 어쨋건 게임성이 받쳐줘야 된다는 취지였습니다. 근데 식당은 맛있어야된다 정도의 당연한 소리 같아서 괜히 쓴듯 싶었는데, 실제로 불필요한 오해도 산듯 해서 괜히 썼다 싶네요. 글삭하자니 댓글 단 분들 의견이 없어지는 것도 아쉽고 걍 일단 냅둠... | 23.10.14 20:06 | | |

(IP보기클릭)175.125.***.***

척추를바르게
저도 이렇게 생각해요. 게임보다는 캐릭터를 파는 게임? 대신 캐릭터나 스토리같은 부분의 개성보단 적어도, 최소한의 즐거움이 보장되는 게임성(지루한 시간이 아닌)이 기본은 갖춰야 자리잡는다고 봐용 | 23.10.14 23:26 | | |

(IP보기클릭)101.235.***.***

루리웹-2835944855
전혀 아닙니다 일본에서 꽤 잘나가는 게임중 하나가 메멘토 모리고 진짜 거의 게임 플레이 수준이 없는 게임이거든요 | 23.10.15 05:32 | | |

(IP보기클릭)211.248.***.***

메모리아노이즈
페그오가 스토리원툴이라면서 비웃음 사긴 해도 막상 게임성이 전혀 없는 수준은 아니고 메타도 있고 전략도 있는데 너무 저평가 받는듯 | 23.10.15 16:25 | | |

(IP보기클릭)220.118.***.***

루리웹-5393391911
메멘토모리는 그래도 방치형의 문법을 정석으로 따르고 있지 않나요? 거기에 대체 불가능한 일러스트+음악이라는 독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게임성은 약간 떨어지지만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서는 서브컬쳐게임 top100에 드는 게임들은 그래도 어느정도 게임성을 갖췄다고 생각해요. | 23.10.16 00:27 | | |

(IP보기클릭)221.158.***.***

1q2w3e4rZ!
근데 해당 게임인 블아에서도 '이거 게임 아님' 이라는 자조 섞인 성토는 하면서도 막상 다른 한편으로는 본문에 언급된 요소들 만 채워지면 오히려 '딸깍딸깍' 하고 마는 분재 로만 끝나는 걸 더 선호하는 거 같기도 한게 인게임 안에 있는 몇 안되는 게임스러운 요소인 퍼즐 같은것도 하기 싫다고 없애달라고 요구하는 거 보면... | 23.10.16 00:33 | | |

(IP보기클릭)59.4.***.***

1q2w3e4rZ!
이게 비공감이 많은게 이상하네 게임이면 재밌어야하는게 중요 아닌가? | 23.10.16 01:52 | | |

(IP보기클릭)101.235.***.***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의미 없는 플탐만 늘리는건데 그걸 좋아하는게 이상한거죠 | 23.10.16 11:26 | | |

(IP보기클릭)59.29.***.***

메이드 코스 하는 아내분 사진 보며 겁나 부럽다 했던게 얼마전 같은데 한우물만 파시더니 결국 증명해내셨군요. 인정합니다. GOD
23.10.14 21:40

(IP보기클릭)118.235.***.***


23.10.15 09:14

(IP보기클릭)14.56.***.***


와드/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23/ 블루아카이브
23.10.15 10:28

(IP보기클릭)220.117.***.***


블아 관련 노매너들 많았다는거 주작임
23.10.15 15:20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1844371885
이거 그냥 내가 좀 과장한거 같다지 없던 일을 주작해너 만들었다는게 아님 당시 사진만봐도 줄서있는거 존나 보이는데 | 23.10.18 13:18 | | |

(IP보기클릭)211.60.***.***

네기마가 나올줄은 생각도못했네
23.10.16 03:07

(IP보기클릭)182.229.***.***

23.10.16 04:36

(IP보기클릭)106.102.***.***

수호단분들 댓글이 재밌으세요. 긁혔다고 과민반응하는 것도 그렇고 특히 우민 대상으로 강의했다는 댓글이 킬포인트 ㅇㅇ
23.10.16 11:36

(IP보기클릭)1.251.***.***

일론머스크 트윗은 왜 ㅐ보여주는거임? 그냥 서브컬쳐가 미래라는 느낌으로 띄운건가
23.10.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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