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는 10만 개에 달하는 에셋 중 일부 제작을 자동화함으로써 게임 플레이에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일본 매체 CG World와의 인터뷰에서 맵 모델 디자이너 아키즈키 요이치, 서포트 엔지니어 히로세 미츠히로, 그리고 프로그래머 시바하라 타카시는 스튜디오가 Houdini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절차적 생성 도구를 개발 과정에 점진적으로 도입한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절차적 에셋 생성을 통해 개발자들은 기본 3D 모델, 텍스처 및 정의된 규칙을 만들어 알고리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소프트웨어는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동일한 규칙을 따르는 수많은 에셋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나무의 3D 모델과 텍스처를 만들고 나무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매개변수를 정의하면, 소프트웨어는 개발자가 설정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면서도 모두 다르게 보이는 여러 그루의 나무를 생성합니다.
절차적 에셋 생성은 개발자 자신이 만든 기본 에셋에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식이므로, 다른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최근 몇 년간 다른 아티스트의 저작권 있는 아트워크를 잠재적으로 도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아온 생성형 AI와는 다릅니다.
2022년에 출시된 제노블레이드 3는 거대한 오픈 월드로 호평을 받았으며, CG World 인터뷰에서 세 사람은 Houdini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이 작업을 시간을 덜 소모하는 효율적인 작업으로 만들었고, 개발자들이 작고 중요하지 않은 에셋 생성을 자동화하여 게임 플레이나 다른 더 중요한 아트 에셋 작업에 더 많이 할애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절차적 에셋 생성 도입의 주된 이유는 게임에 필요한 에셋 물량 증가에 대처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는 특히 광활하고 다양한 필드를 탐험하는 특징을 가진 우리 게임 타이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수동으로 1,000~2,000개의 에셋을 제작했지만, 현재는 그 수가 10만 개로 늘어나 수동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습니다."
"기존 방식은 비용과 일정 면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배치 프로세스를 절차적인 것으로 교체하고 자동화하여 개발 리소스를 실제 게임 제작에 집중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한동안 Houdini에 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해 왔지만, 제노블레이드 3를 통해 처음으로 에셋 배치 시스템의 일부로 실용화할 수 있었습니다."
절차적 기술로 인해 개발의 어떤 부분이 더 쉬워졌는지 구체적으로 묻자, 아키즈키는 에셋 생성뿐만 아니라 충돌 감지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부 에셋 배치에 드는 작업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게임 특유의 기본 충돌 처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충돌은 게임 조정의 '최종 열쇠'이므로 수동 최종 조정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절차적 기술을 사용하여 프로세스의 70%를 자동화하고 나머지 30%를 수동으로 조정하여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이러한 작업 시간을 줄일수록 게임 플레이와 비주얼에 더 많은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Houdini가 게임의 가치를 향상시키데 기여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시바하라는 또한 특히 Houdin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테크니컬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반드시 프로그래머를 참여시키지 않고도 게임 내 세계를 수정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기존의 자동 생성 도구 개발에서는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장시간 묶여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Houdini의 절차적 기반 덕분에 테크니컬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환경 개선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윈-윈 상황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히로세는 이어 모노리스의 R&D 팀이 도시 풍경을 만드는 기능을 포함하여 자동 생성을 활용할 더 많은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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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2,3 스위치2 업글 부탁합니다 젭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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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제노블 차기작이 더 빨리 나올 수 있다는 말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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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디니의 절차적 생성 기능을 이용한 거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스스로 짜낸 것과는 조금 다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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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활용을 말하는지 모르겠으나, 캐시 데이터로서 많이들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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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는 진짜 리마가 절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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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활용을 말하는지 모르겠으나, 캐시 데이터로서 많이들 씁니다 | 25.05.24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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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즈미가 탈주한지 오래되서 사실상 불가능 | 25.05.24 0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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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디니의 절차적 생성 기능을 이용한 거라는 이야기 같습니다 스스로 짜낸 것과는 조금 다른 듯... | 25.05.24 0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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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제노블1이 인생 겜입니다. | 25.05.24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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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3 | 25.05.24 2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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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문제로 일부러 제한 걸어놓은거고 실제로 상위 그래픽옵션까지 있다는게 밝혀졌더라구요. 스위치2에서 그 리미트 해제되서 상위 그래픽옵션으로 돌아가게만 해줘도 좋을듯.. | 25.05.24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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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문제도 있지만 레벨디자인이랑 과도한 노가다 문제도 있어서 게임플레이면에서도 좀 수정할게 있죠 | 25.05.24 1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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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추가는 필수입니다. | 25.05.24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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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론 캐릭터 가챠도 좀 수정해주면 좋겠습니다. | 25.05.24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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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발더스같은겜 추천 게이 레즈 온갓…자유롭죠 | 25.05.24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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