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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 T, ‘서포터 커맨드’ 등 시스템 정보

조회수 37036 | 루리웹 | 입력 2019.02.19 (17:49:57)
[기사 본문]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3월 20일 정식 발매를 앞두고 있는 시뮬레이션 RPG '슈퍼로봇대전 T'의 네 가지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새롭게 등장한 시스템 '서포터 커맨드'는 원작에서 로봇을 타지 않고, 전투에도 참가하지 않는 캐릭터(서포터)가 전투 맵에서 아군 부대에게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각 유닛의 개별 커맨드에는 서포터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있으며, 이 커맨드는 사용해도 행동 종료가 되지 않고, 행동 종료 후에도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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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의 해킹은 에드의 서포터 커맨드로 1턴 중 전 아군 유닛의 조준치를 +20으로 만든다. 서포터를 선택한 후 표시되는 리스트는 아군 부대가 공유하므로 여기에서 사용하고 싶은 서포터 커맨드를 선택한다. 사용 시에는 역시 아군 부대가 공유하는 S-SP(서포터 SP)라는 포인트를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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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P는 맵 시작 시 최대치의 반에서 출발, 아군 페이즈가 시작할 때마다 5가 상승하고, 한 커맨드는 한 턴에 한 번만 쓸 수 있다. 아래 사진의 바다보다도 깊게는 레인의 서포터 커맨드로 사용한 파일럿의 SP를 40 회복시킨다. 참고로 서포터 커맨드는 시나리오 진행에 의해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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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 회수는 고우토, 코코나, 바닐라의 서포터 커맨드로 1턴 중 모든 적 유닛의 격추 시 획득 자금을 1.2배로 만드는데, 자금 회수 사용 후에는 전투 맵에 이펙트가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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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미션 메뉴의 '사이드 플랜'에 있는 'TAC 매니지먼트'는 TacP(택 포인트)를 써서 아군 부대에게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0~6 단계의 그레이드가 있으며 각 그레이드마다 세 가지 효과가 있어 그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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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고, TAC 매니지먼트 화면에는 네비게이터로 라미, 메릴 등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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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미션 메뉴의 '사이드 플랜'에 있는 '서브 오더'에서는 파일럿에 오더를 내려 전투 맵을 플레이 하지 않아도 간단히 경험치, 자금, 격추 수, TacP를 입수하는 시스템이다. 전작에서는 직전 전투 맵에 출격한 파일럿은 참가가 불가능했으나, 본작에서는 그런 제한이 사라졌으며, 한 오더 당 최대 8인까지 참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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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플레이 도중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페셜 오더'가 출현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는 파일럿 한 명만 참가 가능하고, 경험치, 격추 수, '격투' 파라미터, '사격' 파라미터 등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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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미션 메뉴의 '스킬 러닝'은 TacP를 소비하여 스킬 프로그램을 생산, 파일럿을 강화시키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생산한 스킬 프로그램에 의해 파일럿 1인 당 최대 30개 특수 스킬을 익힐 수 있으며, 특수 스킬을 얻기 위해 이미 결정된 스킬 루트를 차례로 밟아야 했던 전작과 달리 TacP만 있으면 일부를 제외하고 좋아하는 스킬 프로그램부터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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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슈퍼로봇대전 T

기     종

PS4/SWITCH

발 매 일

2019년 3월 20일

장     르

시뮬레이션 RPG

가     격

제 작 사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BNEK

기     타

자막 한국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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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8
 댓글


(IP보기클릭)203.229.***.***

BEST
그때에 비하면 정말 편해졌으니 쾌적하게 하실듯요
19.02.19 17:59

(IP보기클릭)219.255.***.***

BEST
와...신슈퍼면 20년이 넘었는데 엄청 오랜만에 복귀하셨네요 ㄷㄷㄷㄷ 그동안 바뀐게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는거라 너무 걱정하실 필욘 없습니다. 최근 추가된 시스템으로 EX커맨드 - 개개인이 격추나 에이스 보너스로 갖는 EX포인트로 쓰는 또다른 정신기입니다. 쓸 수 있는 능력은 정해져있습니다 서포터 커맨드 - 이번 작에 새로 나온 시스템으로 부대 전체가 공유하는 전체 정신기 같은걸로 보입니다 서브 오더 - 요새 슈로대가 참전작이 늘어나고 기체도 구작들보다 훨씬 늘어나서 버려지는 애들이 많아졌는데 그런 애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전투에 참여 안한(이번 작은 전투에 참여해도) 캐릭터 X명을 정해서 경험치/격추수/자금/스킬포인트 등을 벌게 할 수 있습니다. 매 시나리오 전 인터미션마다 할 수 있습니다 스킬- 구작들은 네임드나 특정 기체를 파괴해서 스킬파츠나 강화파츠를 얻었는데 요새 작품들은 기체 격파시 Tacp라고 스킬 포인트를 얻고 그걸 이용해서 원하는 스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V 이후 작품들은 이 TacP가 전체공유라서 에이스 기체 A로 파밍하고 스킬은 다른 캐릭터 B,C에게도 줄 수 있습니다.
19.02.19 18:03

(IP보기클릭)106.255.***.***

BEST
로딩은 빠릅니다!
19.02.19 19:16

(IP보기클릭)117.111.***.***

BEST
시리즈 팬으로서 꾸준히 내주고 한글화도 해주는건 참 고마운 일이지만 .. 다음 판권작도 이런다면 손절 할거같다
19.02.19 17:59

(IP보기클릭)210.183.***.***

BEST
레인은 g무투전에서 라이징 건담 타고 싸웠는데 왜 파일럿이 아닌 서포터로 ㅜㅜ
19.02.19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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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 신슈퍼 로봇대전 했다가 복귀하는데 넘넘 복잡해서 겁나네요 ㅎㅎ
19.02.19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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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ger
그때에 비하면 정말 편해졌으니 쾌적하게 하실듯요 | 19.02.19 17:59 | | |

(IP보기클릭)219.255.***.***

BEST
Nigger
와...신슈퍼면 20년이 넘었는데 엄청 오랜만에 복귀하셨네요 ㄷㄷㄷㄷ 그동안 바뀐게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는거라 너무 걱정하실 필욘 없습니다. 최근 추가된 시스템으로 EX커맨드 - 개개인이 격추나 에이스 보너스로 갖는 EX포인트로 쓰는 또다른 정신기입니다. 쓸 수 있는 능력은 정해져있습니다 서포터 커맨드 - 이번 작에 새로 나온 시스템으로 부대 전체가 공유하는 전체 정신기 같은걸로 보입니다 서브 오더 - 요새 슈로대가 참전작이 늘어나고 기체도 구작들보다 훨씬 늘어나서 버려지는 애들이 많아졌는데 그런 애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전투에 참여 안한(이번 작은 전투에 참여해도) 캐릭터 X명을 정해서 경험치/격추수/자금/스킬포인트 등을 벌게 할 수 있습니다. 매 시나리오 전 인터미션마다 할 수 있습니다 스킬- 구작들은 네임드나 특정 기체를 파괴해서 스킬파츠나 강화파츠를 얻었는데 요새 작품들은 기체 격파시 Tacp라고 스킬 포인트를 얻고 그걸 이용해서 원하는 스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V 이후 작품들은 이 TacP가 전체공유라서 에이스 기체 A로 파밍하고 스킬은 다른 캐릭터 B,C에게도 줄 수 있습니다. | 19.02.19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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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ger
그냥 글로보면 어지러운데 막상 해보면 쉽습니다 ㅎㅎ V부터 더 간단해졌어요. | 19.02.19 1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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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ger
로딩은 빠릅니다! | 19.02.19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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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토야토
요약정리 감사합니다 ^^ | 19.02.19 19:33 | | |

(IP보기클릭)223.62.***.***

Nigger
EX커맨드에 연속공격이 아주사기적인스킬입니다 무쌍이 가능합니다 ㅎㅎ | 19.02.19 2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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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ger
일단 메카들이 움직입니다! 그리고 V부터 해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지 난이도가 있지만 노멀로 진행해도 상당히 쉽습니다. | 19.02.19 23:01 | | |

(IP보기클릭)1.236.***.***

Nigger
이런 닉네임을 써도 되는 건가... | 19.02.20 10:05 | | |

(IP보기클릭)61.73.***.***

Nigger
저도 F이후로 V 3회차중인데 너무 재밌더라고요.. | 19.02.20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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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ger
닉네임 ㄷㄷ | 19.02.20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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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시리즈 팬으로서 꾸준히 내주고 한글화도 해주는건 참 고마운 일이지만 .. 다음 판권작도 이런다면 손절 할거같다
19.02.19 17:59

(IP보기클릭)36.38.***.***

새로운 시스템들이 유저편의를 위한답시고 점점 버프만 늘어가는데 이러면 게임이 쉬워져서 더 노잼됨..
19.02.19 18:04

(IP보기클릭)121.169.***.***

다이아주은
그럴 때는 윙키 소프트를 생각하세요 | 19.02.19 21:13 | | |

(IP보기클릭)114.170.***.***

다이아주은
그런 당신을 위한 ex 하드 모드 | 19.02.19 21:39 | | |

(IP보기클릭)124.46.***.***

다이아주은
기본은 쉽고 하드유저를 위한 하드 난이도가 괜찮다면 문제없는 부분 아닐까요 | 19.02.19 22:25 | | |

(IP보기클릭)112.160.***.***

플뤼겔
V때도 다른애들은 쉬웠는데 풀메탈페닉 보스는 혼자 하드모드였음;; 보통 정신기 떡칠하고 여러대로 1번 몰아붙이면 죽는데 개는 3번정도 몰아붙어야 가능했으니.. 적들 중간보스급이 애 절반정도만 되어도 난이도 팍 올라갈 듯.. | 19.02.19 23:48 | | |

(IP보기클릭)124.46.***.***

토범태영
가끔 혼자 난이도가 툭 튀어나온 적이 있다는거군요... 쉽다쉽다 진행하다 그러면 힘른텐데 | 19.02.20 00:37 | | |

(IP보기클릭)14.37.***.***

플뤼겔
슈로대가 예전작들도 좀 난이도가 왔다갔다 하긴 했지만 예전 작에서 난이도 날 뛸 땐 진짜 아군 다 죽고 한두대만 남아서 겨우겨우 깨는게 가능했다면 V 이후로는 많이 죽어도 1~2대 정도..거의 죽지않고 미션 클리어가 가능하더라구요. | 19.02.20 00:44 | | |

(IP보기클릭)59.26.***.***

다이아주은
알파 외전 정도 난이도의 하드모드를 추가하면 좋을 듯 한데 일을 안 함 ㅡㅡ | 19.02.20 01:01 | | |

(IP보기클릭)36.38.***.***

THVU
단순히 쉬워서 노잼이라는 소리가 아님; 전반적으로 난이도 밸런스가 엉망이죠. 일반모드는 그냥 버튼만 누르면 클리어 가능한 수준이고 ex하드 난이도는 그냥 개조제한만 둬서 성가시게 만들어 놨을 뿐 재미있게 어렵게 만든 난이도가 아님 | 19.02.20 02:57 | | |

(IP보기클릭)223.62.***.***

토범태영
뭐 죽을 일 자체가 없죠. 엔딩볼 때까지 가끔 보스 맵병기에 메타스 같은게 쓸려나가지 않고서야 요즘엔 맞아도 안 아프고 | 19.02.20 04:17 | | |

(IP보기클릭)183.100.***.***

다이아주은
애초에 SRPG 난이도는 성가심 이상의 느낌이있나요?? 여러가지 해봤지만 무슨 피지컬이 필요한것도 아니고; 확률놀이에 정신기배분하는건데 성가심 이외에 무엇이? | 19.02.20 10:12 | | |

(IP보기클릭)223.133.***.***

루리웹-6770561079
님 말이 맞음 ㅇㅇ 냉정하게 생각하면 ㅋㅋ 어차피 리셋도 가능하고 랑그릿사처럼 상성이 확실한것도 아니고 ㅎㅎ | 19.02.20 21:23 | | |

(IP보기클릭)116.126.***.***

다이아주은
정말 어려워서 망한게임이 하나 있었죠 마장기신3 라고.... | 19.02.20 22:33 | | |

(IP보기클릭)175.193.***.***

이 게임을 사는 게 좋을지 안 사는 게 좋을지 너무 고민되네요. 제가 이런 방식의 게임들을 좋아하기도 하고, 아주 예전에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시절에 이걸 했을 때 나름 재밌게 한 기억은 있는데요. 로보트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지만 재밌을거라고 하는데, 사실상 카우보이 비밥말고는 정보가 전무해서요 ;;;; 이런 경우엔 사는 게 좋을지, 패스하고 파이어 앰블램이나 기다리는 게 좋을지 ;;;;;
19.02.19 18:10

(IP보기클릭)119.149.***.***

루리웹-66965041
꺼무위키에 보니 참전작들이 적혀있더군요. 참고하시면 될듯. https://namu.wiki/w/%EC%8A%88%ED%8D%BC%EB%A1%9C%EB%B4%87%EB%8C%80%EC%A0%84%20T#s-3 | 19.02.19 18:12 | | |

(IP보기클릭)175.193.***.***

Laughing Man
앗. 제가 글을 좀 헷갈리게 썼군요;; 참전작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게 아니라, 참전작들 중 제가 아는 작품이 카우보이 비밥밖에는 없다는 뜻이었습니다 | 19.02.19 18:15 | | |

(IP보기클릭)219.255.***.***

루리웹-66965041
참전작이 너무 적으면 확실히 스토리 보는 재미가 떨어지긴 합니다. 특히 그 참전작이 스토리 비중까지 적으면 어흑 ㅠㅠ | 19.02.19 18:19 | | |

(IP보기클릭)121.131.***.***

루리웹-66965041
저도 그래서 슈로대 신규 참전작이 나오면 가능하면 애니 정주행을 하고 하는데 진짜 몰입도 차이가 크더라고요 애정의 차이가 커지니..ㅠㅠ | 19.02.19 18:54 | | |

(IP보기클릭)27.164.***.***

루리웹-66965041
저의 경우 SFC 제 3차로봇 대전으로 입문 했고 그때부터 관련 작품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비밥만 아신다니 조금 애매한데;;; 난이도가 파엠에 비해 낮은 편이니 가볍게 입문하시기 좋을 듯 합니다. | 19.02.19 19:25 | | |

(IP보기클릭)223.52.***.***

루리웹-66965041
극장판인 마징가z 인피니티랑 낙원추방 2편 금방 보고, ova 진겟타, 톱을 노려라 까지 보면 주력 유닛에는 감정이입이 될듯 . | 19.02.19 20:32 | | |

(IP보기클릭)211.195.***.***

루리웹-66965041
솔직히 슈로대는 게임만으로는 낙제점입니다. 이작품저작품 캐릭터들의 크로스오버랑 팬심으로 버티는 시리즈이지요. 원작을 모르는 슈로대만큼 지루한 겜도 없을걸요... | 19.02.19 21:15 | | |

(IP보기클릭)211.117.***.***

루리웹-66965041
슈로대 팬이고 한글판들 다 사서 하고있지만.. 판권작이고 OG고 팬심으로 하는 게임이지 참전작을 모르는 상태로 게임으로의 재미로 하려고 하면.. 실망할거라고 예상합니다. 게임 가격이 싼것도 아니고.. 추천하진 못하겠어요. | 19.02.19 23:04 | | |

(IP보기클릭)121.140.***.***

루리웹-66965041
까다롭게 말해서 아는 작품 없으면 그다지 플레이할 필요없습니다... 반대로 작품들을 보고 오면 플레이할 가치가 높습니다 | 19.02.19 23:23 | | |

(IP보기클릭)39.114.***.***

날홍군
많은 분들이 참전작 잘 모르면 지루하다 별로다 라고 하시는데... 저 같은 경우는 4차 F F완결 알파 A OG 알파 외전 등등 내용 아무것도 모르고 했습니다. 기체들 기술 써보면서 우와 우와! 연출! 로봇! 우와! 같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참전작 하나 둘 애니 찾아보면서 팬이 된 경우라 100% 동의하진 못하겠네요 ㅎㅎ | 19.02.20 01:53 | | |

(IP보기클릭)112.168.***.***

마토야토
슈로대가 해외판이 없는 이유가 국내저작권도 빡쌘데 해외저작권까지 챙기려면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서 못했던거죠. 근데 국내판으로만 만들려고하니 수익이 도저히 나오지 않아서 해외판을 발매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된겁니다. 결국 참전작 수를 확 줄여서 저작권비용을 최대한 아끼고 해외진출을 하게 된겁니다. 여기서 좀더 반응이 좋다면 해외 저작권비용을 조금씩 더 내면서 참전작을 늘리지 않을까요? | 19.02.20 09:33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66965041
그냥 srpg한다고 생각하면 되지 참전작 알고 모르는게 중요한가요ㅎㅎ 전 십년전에 친구 추천으로 해봤는대 마징가밖에 몰랐어요. 근데 엄청 잼있었고 지금도 그때만큼은 아니지만 잼있게 하고 있죠. 물론 아직도 로봇들 스토리는 몰라요ㅋㅋ 많이 봐서 외형 보면 이름 정도는 알지만.. 전 그냥 로봇들 나오는 srpg한다는 느낌으로 하고 있네요 | 19.02.20 09:35 | | |

(IP보기클릭)112.168.***.***

LEist
저는 제대로 한 로봇대전이 64인데 이때 참전작중에는 윙건담 밖에 보지 않았었던 상황이었어요. 에바는 봤지만 당시에는 참전을 하지 않아서... 근데 G건담이랑 자이언트로보가 너무 멋있게 나와서 그 두개를 보기 시작했고 이후에 G건담 이전의 시리즈(우주세기) 티비판으로는 못봤지만 OVA나 극장판위주로 보고 이후는 데스티니까지는 계속 챙겨봤네요 ㅎ | 19.02.20 09:37 | | |

(IP보기클릭)219.255.***.***

테이브
앗 제가 글을 잘못 썼었네요 (아는) 참전작이 적으면 스토리 보는맛이 떨어진다 였는데 그냥 참전작이 적다고 써버린...오히려 요새 슈로대는 구작들에 비해 참전작 수가 상당히 많아진 편이죠 ㅋㅋ; | 19.02.20 12:13 | | |

(IP보기클릭)125.134.***.***

아 다른거 모르겠고 레이어스 라는 인질 땜시 ㅠ_ㅠ 뭐 그래도 전작 비해 주인공은 잘 뽑은것 같으니...
19.02.19 18:26

(IP보기클릭)39.7.***.***

일단 산다!!!!
19.02.19 18:28

(IP보기클릭)125.1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x는 주인공기가 ㅁㅇㅁㅇ 주인공 때문에 욕 무진장 먹엇죠 ㅋ | 19.02.19 18:37 | | |

(IP보기클릭)14.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잼게했네요. | 19.02.19 19:10 | | |

(IP보기클릭)119.19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재미있긴 했는데 씨리즈를 거듭하면서 그 재미의 질량이 줄어드는 느낌 아무리 비인기에 아군 엑스트라 기체라도 무장 2개짜리는 그렇다 치는데 1개짜리도 은근슬쩍 숫자가 늘고 있고 스토리참전 없는 씨리즈들이 너무 많이 장기간 나오니 대체 왜 나오나 싶기도하고 V때 하란반죠마냥 스토리에 한번이라도 써먹기라도 하면 좀 좋을텐데 그런것도 없고... | 19.02.19 20:13 | | |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x 는 그냥 그랬지만 v 는 손꼽힐 정도로 재미있었고 개인적으로는 슈로대 한글화 해주는 이상 재탕 삼탕 사탕이라도 계속 삼섬 | 19.02.19 20:21 | | |

(IP보기클릭)49.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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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X는 단바인 땜에 추억보정으로 재미가... | 19.02.19 20:22 | | |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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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브이는 크로스앙쥬가 아주좋았고 엑스는 진행중인데 레콩기스타랑 다시앙쥬 코드기어 건버스터 그렌라간에 기대가큽니다 ㅎㅎ | 19.02.19 2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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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임팩트가 전반적으로 게임진행이 느려서 짜증났던거랑 OGMD의 맵에서 피아식별 답답했던거 빼고는, 전 시리즈 다 재미있게 했어요.(엑박용 포함) 특히 한글화 정발 시작된후 부터는 공략집 힘들게 볼필요도 없고 진짜 즐겁게한..ㅠㅠ!!! | 19.02.19 21:38 | | |

(IP보기클릭)22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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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V는 첫 본가 한글정발이라 재미있게 했는데 X는 내가 하고있는데 V인지 X인지 모를 느낌을 받았고 뭔가 지루해서 1회차 겨우끝내고 2회차 도중에 하차해버렸어요. | 19.02.19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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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이런말 하면 호구소리 들을지 모르겠지만 90년대에 로봇대전 시작해서 한글판 로봇대전 생각도 못해본 유저는 그냥 행복합니다. | 19.02.20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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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둘다 재미있게 했음요~ 오히려 쉬워져서 더 좋았고 원하는 기체를 최강으로 만들수있어서 좋았어요~ | 19.02.20 0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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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X 이후 손절함 ㅋㅋ | 19.02.20 09:08 | | |

(IP보기클릭)1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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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할만했음..이런류의 스토리 슈로대밖에 없어서 스토리보는재미가 쏠쏠.. | 19.02.20 09:26 | | |

(IP보기클릭)223.33.***.***

기가차
X 이후 나온게 있나요..? | 19.02.20 15:15 | | |

(IP보기클릭)211.36.***.***

사과맛
고노 하란반죠 마케아센! 다이탄!!잔바!! | 19.02.20 19:09 | | |

(IP보기클릭)220.7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저도 다 잼있었어요 v는 밝은 배경이 좋았고요~ 이번 T도 그냥 노예로 구입했네요 앞으로도 한글판 잘나왔으면 좋겠어요~ | 19.02.21 09:57 | | |

(IP보기클릭)180.71.***.***

코우지 얼굴 넘모 적응이 안된다 ㅋㅋㅋㅋ;;;;
19.02.19 18:36

(IP보기클릭)223.131.***.***

자전차타는아조시
왜 갑자기 훈남이 됐죠? V X때랑 작품이 바꼈나? | 19.02.19 20:11 | | |

(IP보기클릭)218.52.***.***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마징가 인피니티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마징카이저 같은건 기대할수 없음. | 19.02.19 20:23 | | |

(IP보기클릭)117.111.***.***

3년뒤 중고가 1만원으로 뵐께요 티티!
19.02.19 18:51

(IP보기클릭)110.92.***.***

재탕이 많기는 한데 나올때 마다 즐겁게 하는듯
19.02.19 18:55

(IP보기클릭)182.172.***.***

죠케이
시스템이 바껴서 다시 할만할지도 | 19.02.19 18:56 | | |

(IP보기클릭)220.76.***.***

루리웹-6771741286
무슨 시스템이 바껴요ㅋㅋㅋ | 19.02.20 07:58 | | |

(IP보기클릭)182.172.***.***

KnuFE
서포트 커맨드 시스템이요 | 19.02.21 09:54 | | |

(IP보기클릭)121.143.***.***

또 아군만 존나 강해지는 시스템 추가인가 유닛개조, 파일럿 스킬커스터마이즈, 정신기 등등 기존 시스템의 존재만으로도 아군이 훨씬 유리한데 신작이 나올때마다 더 추가되는 아군 강화 시스템... 적들은?
19.02.19 18:56

(IP보기클릭)223.1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겐마카이 사이코노켄시
앞에 나열한거때문에 HP만 많은 샌드백이나 다름없죠; 전 선견이랑 섬광 정신기 없애면좋겠습니다 최소 숙련자모드에서는 | 19.02.19 20:12 | | |

(IP보기클릭)124.56.***.***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쉬워진 이유가 적턴에도 정신기 사용이 가능 해서 그런 듯 예전 슈로대하면 행동하면 정신기 못쓰고 적턴에도 정신기 못쓰니가 나이도가 높다고 느껴짐 | 19.02.19 20:39 | | |

(IP보기클릭)58.123.***.***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그냥 알아서 제한 플레이하면되지 뭔 이러쿵 저러쿵 하는건지 | 19.02.19 22:52 | | |

(IP보기클릭)121.152.***.***

야나기 히데미
그래서 나온게 EX하드모드 아님요? 아얘 프로듀서부터 대놓고 야리코미 하고싶으시면 EX하드하세요 하는데.. | 19.02.19 23:12 | | |

(IP보기클릭)223.131.***.***

노답보면짖는개
또 고놈의 무적의 제한플레이타령~ 적페이즈 정신기쓸수있지만 일부러 안 쓰랴 풀개조하면 무쌍찍으니까 일부러 개조 5단까지만하랴 섬광 선견있지만 일부러 쓰지마랴 그런게 그냥 개인적인 도전정신이면 모르겠다만요ㅋㅋ 전 그게 아니거든요? 사실상 숙련자모드에서만이라도 적개조단계로 땡치지말고 몇개 시스템 도입해도 난이도불만있는사람들한테 조금이라도 불만줄어들턴데 있지도않으니까 그냥 있는 시스템들 일부러 일일이 부정하면서까지 해야되겠어요? ㅋㅋ 그냥 애초에 패널티설정을 만들어뒀으면 모를까 | 19.02.19 23:16 | | |

(IP보기클릭)58.123.***.***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ㅋㅋㅋ 안쓰고 할 실력도 안되는거같은데 같잖은 난이도타령 그만하세요 ㅋㅋㅋ ex하드 모드는 폼인가 | 19.02.19 23:20 | | |

(IP보기클릭)223.131.***.***

노답보면짖는개
이번 익스퍼트플레이로 플레이했던 기준으로 말한겁니다 안 쓰고 할 실력도 안되면 웬 부정하겠어요? 뭔 관심법이라도 쓰시나? ㅋㅋㅋ | 19.02.19 23:33 | | |

(IP보기클릭)222.239.***.***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예전 gba 시절이었던가. 그땐 회차 플레이할때면 적들 개조도를 올릴수있어서 회차플레이를 해도 어느정도 난이도보정이 가능했었는데 말이죠. 그런 시스템을 좀 보안해서 회차플레이 시작할때 1회차 기준에서의 적 유닛 개조도를 0으로 보고 +로 3단 5단 10단 식으로 올릴수있으면 좋을듯한데 말입니다. | 19.02.19 23:55 | | |

(IP보기클릭)223.131.***.***

시드tlem
W에있었죠 적 개조단계를 한 10~15단계로 올려보니까 중요이벤트일때 필중이 없으면 서로가 못 맞춥니다 ㅋㅋ 테카맨 시나리오에서 이블이랑 결판낼때 몇턴후 강제격추이벤트로직행...난이도를 개조만으로 퉁치면 이꼴이나는거죠 | 19.02.20 00:10 | | |

(IP보기클릭)221.163.***.***

야나기 히데미
이런사람은 어려우면 어렵다고 투정부릴거임 | 19.02.20 11:44 | | |

(IP보기클릭)116.126.***.***

lKaRiNaSl
난 적어도 슈로대 A 정도 난이도면 괜찮지 않나 싶기도 함 | 19.02.20 22:35 | | |

(IP보기클릭)112.217.***.***

원작에서 로봇을 타지 않고, 전투에도 참가하지 않는 캐릭터(서포터) - 레인 미카무라
19.02.19 19:05

(IP보기클릭)211.189.***.***

발남이
그러게요 왜 레인이... | 19.02.19 19:12 | | |

(IP보기클릭)210.183.***.***

BEST
발남이
레인은 g무투전에서 라이징 건담 타고 싸웠는데 왜 파일럿이 아닌 서포터로 ㅜㅜ | 19.02.19 19:25 | | |

(IP보기클릭)223.131.***.***

치킨먹고싶어요
샤이닝건담도 잠시 탔었죠 섹쒸하게... | 19.02.19 20:12 | | |

(IP보기클릭)223.62.***.***

발남이
정녕 석파러브러브는 못보는겁니까!! ㅜㅜ | 19.02.19 21:32 | | |

(IP보기클릭)59.6.***.***

카나코S2포챠코
러브러브는 단독기로 나올 가능성이 있네요 | 19.02.20 18:38 | | |

(IP보기클릭)175.214.***.***

농담이지? 그래픽이 왜 똑같애 ㅜ.ㅜ
19.02.19 19:11

(IP보기클릭)210.183.***.***

정말 동방선생 안나오나
19.02.19 19:23

(IP보기클릭)211.117.***.***

치킨먹고싶어요
전작들을 봤을때 동방선생이 나올 가능성은 높다고 봅니다. 전작들에서 죽은 기억을 가진 캐릭터들의 이세계 부활도 있었으니.. 이세계 부활이나 시간여행의 가능성도 있을거라 봄.. | 19.02.19 23:09 | | |

(IP보기클릭)221.152.***.***

일단 해보고 까야겠다...
19.02.19 19:29

(IP보기클릭)58.228.***.***

차라리 V1,2,3 로 갔으면 어떨까
19.02.19 19:37

(IP보기클릭)222.119.***.***

Stacia
테라다가 시리즈작은 되도록 안한다고 해서.. | 19.02.19 23:31 | | |

(IP보기클릭)180.66.***.***

v랑 x랑 너무 비슷해서 별로 기대가 안된다. 하지만, 여전히 게임 수가 부족한 스위치로 즐기기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 v랑 x의 단점은 상대턴 정신기가 가능하니 공격은 다 피하고 공격도 장갑 다 키워놔서 아프지도 않다는점. 그런데 또 적들 hp랑 장갑은 만빵으로 주고 저력까지 줬음. 저력장갑때문에 슈퍼계를 안키우면 하드모드의 경우는 진행이 안됐는데 이런점이 고쳐졌으면 함. 사실 피통만 높지 별로 쌘 적도 없었고 일방적이었음.
19.02.19 19:45

(IP보기클릭)183.102.***.***

슈로대DD엔진으로 만들었어야되는데 z엔진 언제까지 우려먹을꺼야 ㅆㅂ
19.02.19 19:46

(IP보기클릭)211.38.***.***

이번까지만 속아주는걸로..
19.02.19 19:47

(IP보기클릭)223.131.***.***

예약판=초회판특전(게슈펜스트조기참전 스페셜시나리오 강화파츠특전 등)+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링 확실하게 이거 맞습니까?
19.02.19 20:14

(IP보기클릭)183.101.***.***

이번작까진 사주마 그치만 다음에도 이렇게 우려먹기면 손..절.... 할 수 있을까?!!.....ㅜㅜ
19.02.19 20:45

(IP보기클릭)218.149.***.***

레인이 저기있단건 석파 러브러브 천경권도 구경 못한다는 이야기인가 ㅠ
19.02.19 20:46

(IP보기클릭)222.119.***.***

곰군™
기술로 나오겠죠 예전의 아스란처럼 ㅋㅋ | 19.02.19 23:32 | | |

(IP보기클릭)119.197.***.***

너무 바뀐게 없는거아녀?
19.02.19 21:13

(IP보기클릭)121.129.***.***

다음번에는 전투씬만 제발 og처럼 해줘 아번까지만 그냥 할게. 진짜 이번이 마지막이야
19.02.19 21:22

(IP보기클릭)1.176.***.***

루리웹-7366708487
재탕을 2~3번 해야 og 비슷한 퀄리티로 연출이 돼요. 1년마다 출시하기 때문에 Z, ZZ, 마이트가인 만큼 재탕되면 연출이 확실히 상승하지만 재탕이라고 팬들은 실망하죠... 전 재탕해서라도 퀄이 상승하는게 더 낫다고 봐요. | 19.02.19 21:32 | | |

(IP보기클릭)222.239.***.***

루리웹-7366708487
og팀이 og를 끝내든 버리든 처리하고 본가로 오기 전까진 무리라고 봅니다ㅓ | 19.02.19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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