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CJ] 팬데믹 넘어 세계를 향해, ‘차이나조이 2024’ 기대작 집결

조회수 9935 | 루리웹 | 입력 2024.07.19 (14:30:00)
[기사 본문]

중국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엑스포 & 컨퍼런스(이하 ‘차이나조이’)가 어느덧 21회차를 맞았다. 한때 잠룡(潛龍)이라 불리던 중국이 세계 정상급 개발사를 다수 보유한 게임 강국으로 부상함에 따라 차이나조이의 위상 역시 꾸준히 커졌다. 이제 단순한 게임쇼를 넘어서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전자 문학, 디자인 토이 등 광범위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포괄하는 문화 행사로 인식될 정도다. 특히 올해는 오랫동안 몇 년간 횡행하던 팬데믹이 잦아듬에 따라 중국 시장의 문호가 차츰 열리며 ‘차이나조이 2024’로 수많은 업체 및 방문객이 운집할 전망이다.

 

img/24/07/19/190c909e3034c329e.jpg

21회차를 맞은 '차이나조이 2024' 슬로건은 'Stay True, Game On!'

 

금번 행사가 내세운 슬로건은 ‘Stay True, Game On!이다. 의역하면 ‘본질을 지키며, 게임을 즐기자!’로 오롯이 게임 및 콘텐츠 중심으로 행사를 꾸려가겠다는 의지 표명인 셈. 또한 국내서 MZ 마케팅이 유행하듯 ‘차이나조이 2024’ 역시 Z세대(Gen-Z) 젊은 청중들 입맛에 맞춘 볼거리, 즐길 거리를 준비 중이라고. 이에 따라 그 전달 방식도 달라져 수많은 게임, IT, 패션 분야 KOL(Key Opinion Leaders)이 직접 발로 뛰며 온,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현장의 열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것이 올해 ‘차이나조이’서 내세운 이른바 ‘100 인플루언서 프로젝트’다.


img/24/07/19/190c90cae4f4c329e.jpg

캐주얼과 하드코어를 아우르는 콘텐츠 중심 행자이자 Z세대 축제의 장

 

img/24/07/19/190c90cafc44c329e.jpg

'100 인플루언서 프로젝트'로 뭇 KOL이 현장의 열기를 전할 예정이다

 

매년 ‘차이나조이’가 열리는 상하이 국제엑스포센터는 대륙의 기상이란 표현에 걸맞은 큰 규모로 유명하다. 국내 ‘지스타’ B2C 전체에 필적하는 관이 열 개가 넘는데, 그 대부분을 ‘차이나조이’로 사용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200여 국가가 참여하여 약 11만㎡ 면적인 B2C관에 300개 전시, 약 2만㎡ 면적인 B2B관에 400개 전시를 채운다. 중국 현지 기업인 텐센트, 넷이즈, 세기화통, 하이퍼그리프, 빌리빌리는 물론 유비소프트, SIE PS, SNK처럼 팬데믹 여파로 한동안 발길이 뜸했던 해외 게임사도 많은 작품을 들고 나왔다.


 

img/24/07/19/190c913da3f4c329e.jpg

세모 모양의 상하이 국제엑스포센터, B2C와 B2B 그 외 주요 장소들

 


img/24/07/27/190f02475984c329e.jpg

B2C 아홉 관, B2B 두 관의 부스 배치도(※ 이미지 클릭 시 확대됩니다)

 

중국 기업의 주요 출품작은 이러하다. 넷이즈는 ‘에기 파티’, ‘제5인격’, ‘스카이’, ‘음양사’, ‘원스 휴먼’과 기대작 ‘연운십육성(Where Winds Meet)’이 있다. 세기화통은 넥슨 ‘메이플 스토리’와 ‘크레이지 아케이드’를 들여왔고 하이퍼그리프는 신작 ‘명일방주: 엔드필드’와 ‘팝유컴’ 중심이다. 빌리빌리야 여전히 ‘페이트/그랜드 오더’,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헤븐 번즈 레드’ 등 서브컬처 장르에 강하다. 텐센트의 경우 10개가 넘는 IP라고만 알려졌는데, 지난 5월 ‘스파크 2024’ 라인업과 비슷하다면 ‘검은사막’, ‘블레이드&소울 2’가 중국서 소개되는 자리일 수 있다.

 

가장 큰 기대작은 역시 넷이즈 '연운십육성(Where Winds Meet)'이겠고


img/24/07/19/190c921877d4c329e.jpg

국내서도 화제가 된 '명일방주: 엔드필드' 역시 신규 빌드일 수 있다

 

다음으로 해외 기업은 SIE PS 부스가 가장 도드라진다. ‘아스트로 봇’ 같은 퍼스트 파티와 수많은 서드 파티, 다년간 육성해온 ‘차이나 히어로 프로젝트’까지 출품작이 30개가 넘는다. ‘에이아이리밋’, ‘어웨이큰: 아스트랄 블레이드’, ‘스트리노바’, ‘러스티 래빗’ 그리고 최근 화제가 된 ‘팬텀 블레이드 제로’ 등 라인업이 탄탄하다. 유비소프트는 많은 게임을 보유했지만 역시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가 핵심이며 최근 소니뮤직엔터, 애니플렉스와 함께 JV 설립한 포켓페어 ‘팰월드’도 빌리빌리 월드에 이어 부스를 냈다. SNK도 신작 ‘아랑전설: 시티 오브 더 울브스’가 눈길을 끈다.

 

img/24/07/19/190c927138f4c329e.jpg

퍼스트와 서드 파티, 차이나 히어로 프로젝트까지 30작이 넘는 PS 부스

 

SGF 2024에 이어 다시금 게임쇼로 얼굴도장 찍는 '팬텀 블레이드 제로'

 

이외에도 릴리스 게임즈 ‘AFK: 새로운 여정’, 세기천성 ‘스타트랙: 플리트 커맨드’, 자이언트 네트워크 ‘쿠로코의 농구: 스트릿 라이벌’ 등 크고 작은 게임이 무수히 많다. 또한 별도로 인디 게임을 위한 전시 공간이 마련됨은 물론 ‘차이나조이 x 게임 커넥션’ 협력의 일환으로 인디 게임 개발상도 수여한다. 국내 작품은 세기화통이나 텐센트를 통해 서비스되는 경우 외에도 ‘차이나조이 2024’ 한국공동관서 중국 진출의 기회를 살핀다. 대표적으로 다자드 ‘아수라장’이 있는데, 다만 사업을 목적으로 한 B2B 출품이니 방문 예정이라면 자신의 입장권이 무엇인지 잘 확인하자.

 

img/24/07/19/190c93a6a654c329e.jpg

게임 커넥션과 협력하여 인디 게임 전시를 마련하고 개발상도 수여한다

 

img/24/07/19/190c93a690e4c329e.jpg

사업 목적의 B2B는 각국 공동관이 서는 등 B2C와 또다른 매력이 있다

 

‘차이나조이 2024’ 기간 동안 CDEC와 CGDC 두 컨퍼런스가 병행된다. 중국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콩그레스(CDEC)는 게임뿐 아니라 음악, 문학, 애니메이션 등 문화 산업 전반의 최신 정보를 두루 소개한다. 중국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CGDC)는 보다 게임 개발에 특화된 70여 개 발표로 채워지는데, 국내서도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빛나는 ‘데이브 더 바이버’ 황재호 디렉터가 연사로 참여한다. ‘D4’와 ‘데들리 프리모니션’의 히데타카 스에히로, 아크시스템웍스 사토 켄지, ‘사이렌’과 ‘사일런트 힐’의 아버지 토야마 케이이치로까지 일본 개발자도 여럿 이름을 올렸다.

 

img/24/07/19/190c9449ecf4c329e.jpg

보다 전문적인 강연과 기술 교류를 원한다면 CDEC, CGDC에 주목하자

 

img/24/07/19/190c9449d324c329e.jpg

토야마 케이이치로와 나란히 이름을 올린 넥슨 민트로켓 황재호 디렉터

 

끝으로 주최측은 이달 말 문을 연다고 알려진 중국음상여수자출판협회(CADPA) 게임 박물관을 연계 행사로 소개하고 있다. 상하이 쉬후이구 차오허징개발구에 마련될 금번 전시는 2,000㎡ 규모로 중국 최초이자 최대의 비디오 게임 전문 박물관에 등극한다. 게임쇼 관람을 위해 상하이로 떠날 계획이라면 박물관도 함께 둘러보면 어떨까. 올해 21회차 맞은 ‘차이나조이 2024’는 B2C가 7월 26일(금)부터 29일(목)까지, B2B는 26일(금)부터 28일(일)까지 진행된다. CDEC는 하루 앞선 25일(목)부터 27일(토)까지, CGDC는 26일(금)과 27일(토) 양일간이다.

 

img/24/07/19/190c94eaf384c329e.jpg

중국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비디오 게임 박물관이 동시기에 문을 연다

 

img/24/07/19/190c94eb0504c329e.jpg

B2C와 B2C, CDEC와 CGDC 날짜가 조금씩 다르지 잘 살펴 방문하길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SWITCH/PS5/XSX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6
1
 댓글


(IP보기클릭)119.200.***.***

BEST
국내 대형 게임회사라는 엔씨가 저꼴이니 할말이 있을리가...
24.07.20 03:42

(IP보기클릭)121.128.***.***

BEST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시장크기가 제일 큰 요인이죠
24.07.20 19:45

(IP보기클릭)220.116.***.***

BEST
아직은 모바일 한정이지만 세계에서도 먹히는 중국겜, 한국에서만 먹히는 한국겜 이미 끝난거 아님? 가뜩이나 시장도 좁디 좁은곳에서 도박겜만 만드는데. 아 인구가 적어서 가챠,도박겜만 나오나?? 중국은 늦게 뛰어들었도 다양한 겜성으로 IP 힘 키우는거 보면 한국은 오로지 리니지 라이크라 답없음. 몇몇 회사가 노력하고 있긴 하지만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질 것 같음.
24.07.21 00:30

(IP보기클릭)122.47.***.***

BEST
닉값 좀.
24.07.20 23:38

(IP보기클릭)89.147.***.***

BEST
와우 정신병있는듯 ㄷㄷ
24.07.22 23:01

(IP보기클릭)118.139.***.***

오.. 악플 잔뜩 달려있을 줄 알았는데, 아예 무플일 줄이야 ㄷㄷ
24.07.19 21:26

(IP보기클릭)119.200.***.***

BEST
제이 리
국내 대형 게임회사라는 엔씨가 저꼴이니 할말이 있을리가... | 24.07.20 03:42 | | |

(IP보기클릭)221.162.***.***

제이 리
후후 루리웹은 처음이신가보군요. 원신과 붕괴, 그리고 젠레스 존 제로를 찬양하는 이 곳에서 감히 최고 존엄에게 악플을? 이 곳에서 차이나 파워는 신과도 같지요. 환영합니다? | 24.07.20 12:55 | | |

(IP보기클릭)122.47.***.***

BEST
진실만을 말하는자
닉값 좀. | 24.07.20 23:38 | | |

(IP보기클릭)221.162.***.***

호요지박령
아아, 당신이 증명해주셨군요 (싱긋) | 24.07.21 11:13 | | |

(IP보기클릭)1.236.***.***

진실만을 말하는자
띵조는 어디갔나요? | 24.07.22 00:43 | | |

(IP보기클릭)14.32.***.***

진실만을 말하는자
말하는게 왤케 ㅈ같지 | 24.07.22 11:58 | | |

(IP보기클릭)221.162.***.***

프림블루로즈
As you Wish ♬ | 24.07.22 19:31 | | |

(IP보기클릭)221.162.***.***

데드풀!
아, 진실이란 누군가에게는 매섭고, 따끔하게 다가오기 때문이지요. | 24.07.22 19:32 | | |

(IP보기클릭)89.147.***.***

BEST
진실만을 말하는자
와우 정신병있는듯 ㄷㄷ | 24.07.22 23:01 | | |

(IP보기클릭)119.192.***.***

진실만을 말하는자
그래서 님이 진실을 못 받아들이시고 이러시는거구나 ..... 진실이란 까도있고 빠도있는곳이 커뮤니티라는것 의견이 양분되서 다투고 혹은 대화하는곳이 커뮤니티 단편만 보고 진실이라고 믿는자는 언론의 기레기라고 부르는 자들이 만든 편집본만을 진실이라고 생각할정도로 어리석은 자. 그리고 첫 댓글분이 님보다 번호가 빠른데 그분이 루리웹 처음이실까요? 아니면 그것도 구분 못하는 당신이 루리웹이 처음은 아닐까?? 범죄자들은 자신들의 무해함을 설파하고 사기꾼들은 자신들의 말을 진실이라고 설파하며 어리석은 자들은 편협한 지식과 사상으로 옳음을 설파하지 | 24.07.23 18:41 | | |

(IP보기클릭)119.192.***.***

진실만을 말하는자
부디 계속되는 어리석은 행동으로 간간히 말하는 진실마저도 외면당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24.07.23 18:43 | | |

(IP보기클릭)121.144.***.***

루리웹-4527191343
아아, 비정상으로 가득찬 현실에서의 "정신병" 이란... 아, 과연. | 24.07.23 21:25 | | |

(IP보기클릭)121.144.***.***

야생의잡초
Wow ! 최고의 극찬, 감사합니다 (싱긋) | 24.07.23 21:25 | | |

(IP보기클릭)119.192.***.***

진실만을 말하는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말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 ㅋㅋㅋㅋㅋㅋ | 24.07.26 12:09 | | |

(IP보기클릭)221.1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오스마인
이런 이런, 형제님의 자애에 눈물이 쏙 빠질 지경이군요! 당신의 가정에도 축복 있기를, 아. 서로가 서로를 축복한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가. | 24.07.24 20:15 | | |

(IP보기클릭)59.31.***.***

진실만을 말하는자
은근히 중국 욕하면서 글씨체는 완전 일본애니 씹덕쿠같은 이 기형적인 모지리는 뭐냐 ㅋㅋ | 24.07.25 17:57 | | |

(IP보기클릭)221.162.***.***

뭇매골
호오, 두려우신가요? (싱긋) | 24.07.25 20:52 | | |

(IP보기클릭)89.147.***.***

진실만을 말하는자
형 손인증좀 | 24.07.26 17:54 | | |

(IP보기클릭)221.167.***.***

핏빛칼날부리

(싱긋) | 24.07.26 22:47 | | |

(IP보기클릭)89.187.***.***

진실만을 말하는자

형 형꺼 보니까 이렇게 생겼던데... | 24.07.26 23:21 | | |

(IP보기클릭)221.167.***.***

핏빛칼날부리

아아, 이해합니다. 동포여. 당신의 두려움을. 안아드리죠. | 24.07.27 00:55 | | |

(IP보기클릭)222.121.***.***

주도권 내준 원인이 셧다운제가 큰가요 개발사 문제인가요 기사보니 씁쓸하네요ㅜㅠ
24.07.20 11:03

(IP보기클릭)119.207.***.***

카누아메리카노
왠 셧다운제 | 24.07.20 13:31 | | |

(IP보기클릭)121.128.***.***

BEST
카누아메리카노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시장크기가 제일 큰 요인이죠 | 24.07.20 19:45 | | |

(IP보기클릭)106.101.***.***

카누아메리카노
시장크기, 대형 개발사의 임직원들 공무원화 리니지 | 24.07.20 23:34 | | |

(IP보기클릭)122.47.***.***

카누아메리카노
셧다운제는 원조가 우리나라지만 중국도 있어요. 옛날엔 시장크기가 원인이였지만... 요즘은 인재풀 차이가 느껴지는거 같음. 이런게 점점 스노우볼 되는거라고봄. | 24.07.20 23:39 | | |

(IP보기클릭)14.47.***.***

카누아메리카노
원인은 국회의원들입니다.k-음악 처럼 은 아니여도 일본처럼 여러가지 게임들이 나올때 국회가 게임을 ㅁㅇ으로 만들었어요. 그 다음이 셧다운이고요.그리고 우리나라 경기가 너무 망가지는 원인도 있구 했어요.한마디로 시넷가에 누가 자꾸 바위로 물길 막는 주변 환경이 생겨 났어요 | 24.07.21 13:24 | | |

(IP보기클릭)121.158.***.***

MonsterCat
그래뵈도 언어권에선 세계 4위 시장임. 결코 안작음. 그안에 리니크라이크 지분이 커서글치. 그리고 글로벌에서 게임성으로 승부보기보단, 독성BM 도배한 내수 딸각으로 돈 버는거에 집중해서 경쟁력을 잃음. MMORPG 전성기 경력쌓은 현재 나이든 개발자들 나가야 뭐가 해결될걸요. | 24.07.21 20:06 | | |

(IP보기클릭)211.210.***.***

카누아메리카노
다른 분이 말해줬는데, 재들은 진핑이 말이면 하루 아침에 폐쇄해야 하는 자국 시장보다, 터치 안 하는 해외 진출을 택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함. 고질적으로 세계관이랑 컨셉이 시궁창이긴 한데, 개발 인력도 많다보니 가끔 좋은 게 나온다고 함. 셧다운제는 전혀 관계가 없음. 나도 오락실 다니던 형들이 크면 재미난 거 만들어줄 줄 알았는데, 현실은 시키는 대로 가챠 넣고 세계관은 지들도 모르는 게 나오는 거라지 | 24.07.22 18:30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61.43.***.***

짝퉁마츠리ㅋㅋ
24.07.20 13:31

(IP보기클릭)121.128.***.***

연운십육성이랑 팬텀블레이드제로만 믿는당.... 로스트소울 어사이드는 왜 이번에도 소식이없냐....
24.07.20 19:46

(IP보기클릭)124.63.***.***

작년에 비해 화제성은 더 떨어진거 같은데
24.07.20 23:53

(IP보기클릭)220.116.***.***

BEST
아직은 모바일 한정이지만 세계에서도 먹히는 중국겜, 한국에서만 먹히는 한국겜 이미 끝난거 아님? 가뜩이나 시장도 좁디 좁은곳에서 도박겜만 만드는데. 아 인구가 적어서 가챠,도박겜만 나오나?? 중국은 늦게 뛰어들었도 다양한 겜성으로 IP 힘 키우는거 보면 한국은 오로지 리니지 라이크라 답없음. 몇몇 회사가 노력하고 있긴 하지만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질 것 같음.
24.07.21 00:30

(IP보기클릭)211.234.***.***

로스트z
스텔라랑 피구라가 한국에서만 먹힘? 데이브도 한국에서만 먹힘? 우리나라도 나름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어디 흑룡강에서 먹고살려고 우리나라 왔냐? | 24.07.22 02:22 | | |

(IP보기클릭)121.173.***.***

루리웹-4362904702
"몇몇 회사가 노력하고 있긴 하지만" 글을 끝까지 읽으셔야죠 | 24.07.22 14:06 | | |

(IP보기클릭)175.197.***.***

루리웹-4362904702
심지어 모바일 한정이라고 앞에 단서까지 달았는데 이러시면... | 24.07.23 05:10 | | |

(IP보기클릭)218.48.***.***

로스트z
모바일 한정이면 다 던파한테 따인거 아닌가? | 24.07.25 10:02 | | |

(IP보기클릭)218.48.***.***

로스트z
던파 모바일 출시 이후로 다 사라졌을 줄 알았는데, 아직도 이런 소릴 하는 사람이 있는게 신기하네 ㅋㅋㅋ | 24.07.25 10:09 | | |

(IP보기클릭)60.112.***.***

솔직히 업계 관계자나 기자들 말고 해외 일반 게이머중에 저거 볼려고 중국까지 가는 사람 얼마나 있을지 의문...
24.07.21 02:33

(IP보기클릭)113.43.***.***

루리웹-3552896600
지금 관광으로는 중국가는거 자체가 힘듬 | 24.07.22 14:12 | | |

(IP보기클릭)49.166.***.***

중국 ㄲㅈ
24.07.21 08:46

(IP보기클릭)119.192.***.***

중국이나 한국이나 가챠게임으로 큰 돈을 번것은 사실이지 어디서 갈라졌는가는 그 번 돈으로 재투자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다르다고 봄 그나마 재투자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 넥슨이 있지만 양대산맥인 엔씨가 저러고있으니...
24.07.23 18:45

(IP보기클릭)58.127.***.***

대한민국도!!! 룸, 레이븐2, 에오스블랙, 로드나인" 같은 개 갓병작 내느냐고 고군부타 했다고!!
24.07.24 02:17

(IP보기클릭)58.78.***.***

명조 플스판 발매일 좀
24.07.24 14:44

(IP보기클릭)211.234.***.***

성공할지 실패할지도 모르는 장르를 도전하기가 힘들지..막상 님들도 꿈따라 회사그만두고 사업해보라면 몇명이나 할수 있을가???ㅎㅎ
24.07.24 22:12


1
 댓글




목록보기

뉴스 리스트



1 2 3 4 5 6 7 8 9 10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