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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엔씨소프트 안종옥 PD, MMO 오픈필드 컨텐츠

조회수 20273 | 루리웹 | 입력 2022.11.19 (00:10:00)
[기사 본문] IGC 2일차이자 마지막 타임인 18일 오후 5시, 엔씨소프트의 안종옥 PD가 신규 MMORPG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에서 시도한 여러 가지 오픈필드 컨텐츠 타입에 대한 소개와 시행착오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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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로 시작했으나 좋은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기획으로 전향한 그는 블레이드 & 소울에 매료되어 밸런스 디자인으로 시작, 던전 디자인에 이어 PD를 맡았으며, 2017년부터는 쓰론 앤 리버티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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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명 가까이 되는 개발팀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위해 차세대 MMORPG라는 거창한 수식어보다는 지역과 세대를 초월한 게임을 목표로 삼았고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았으며, 다른 관점에서 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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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게임은 좋은 월드를 갖고 있다는 생각에 당시 트렌드였던 오픈 월드를 연구했으나 똑같이 만들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를 공통적으로 관통하는 단어인 자유도, 최소한의 규칙, 창발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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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오픈 월드라기보다는 오픈 필드라 할 수 있는데, 심리스 월드와 입체적인 레벨 디자인을 원칙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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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가 몰리는 현상을 막기 위한 채널링은 커뮤니티를 분산시켰고, 일부 그룹의 콘텐츠 독점을 막기 위위한 인스턴스 던전은 필드를 텅 비게 만들었으며, 세트장처럼 불필요한 부분은 날리고 중요한 부분만 만드는 것은 게이머간의 단절을 야기했다. 그래서 필드에서 던전으로 단절 없이 연결되는 심리스 월드를 만들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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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적인 지형은 살아 있는 느낌, 생동감을 주기 위해 넣었다. 사람은 평평한 장소를 편안하게 느끼지만, 로프 액션과 동물로의 변신을 통해 중력을 극복,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게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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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오픈 필드를 기반으로 하여 설정한 필러는 환경, 지역 이벤트, 메모리얼의 세 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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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은 필드에 작은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요소로 낮밤, 비, 바람을 넣었다. 낮은 4시간, 밤은 1시간으로 설정하여 밤을 특별한 시간으로 인식되게 했으며, 5시간으로 설정한 이유는 24시간에 나눠 떨어지는 경우 유저들이 매일 같은 시간대의 필드만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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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음과 비가 오는 날씨의 비율은 8:2로 설정했고, 한 번 날씨가 바뀌면 30분간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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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은 초기 기획보다 축소됐다. 비나 밤은 비주얼로 표현하기 쉬우나 바람은 어려우며, 백뷰 시점에서는 인지 자체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원거리 투사체와 활공 비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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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플레이어에게 미치는 변화의 첫 번째는 플레이어 스킬이다. 단검 스킬인 고스트 스텝은 밤에 이동 속도 증가 시간이 늘어나며, 베놈 블러드는 낮인가 밤인가에 따라 독의 효과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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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 체인은 비가 오거나 상대가 젖어 있는 상태에서 발동하면 전기가 옆으로 전이되서 여럿을 동시에 공격하고, 록시 거스트는 화살이 날아가는 방향과 바람이 부는 방향을 맞추면 추가 발사체가 날아가 피해가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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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령전 시 길드가 점령하는 필드 오브젝트(구조물)는 비가 내리면 낮은 지역에 물이 차올라 이 지역에서는 전투가 불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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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보스가 등장하는 어떤 지형은 디버프에 걸렸을 때 물로 씻어 지워야 하는데 비가 오면 분수대의 수위가 상승해 씻는 것이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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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에도 변화를 미친다. 비선공 몬스턱 밤에 선공으로 바뀐다든지 비가 오면 식물형 몬스터의 재생력이 증가한다든지 하며, 강해진 만큼 보상이 상향된다. 또 낮인가 밤인가에 따라 필드 보스의 세기와 드랍 테이블이 변화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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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수동적인 플레이는 원하지 않아 소수의 플레이어에게 10분간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권능을 주었다. 하루에 2회만 사용 가능한 이 스킬은 하루 단위로 특정 랭킹 1위에 오른 단 한 사람만이 쓸 수 있다. (사람들은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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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이벤트는 짧은 시간 동안 특정 지역의 콘텐츠를 완전히 바꾸는 돌발 사건이다. 예를 들어 늑대 사냥 대회는 초반 레벨링 지역의 이벤트로 대회 형식을 빌린 순위 경쟁 이벤트이고, PvP도 가능하다. 늑대 꼬리 수가 머리 위에 표시되는데, 죽으면 가지고 있던 꼬리를 전부 드랍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PvP가 벌어진다. 꼬리 반납 장소는 처음에 3개인데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꼬리를 모아서 납품할지 아니면 조금씩 꾸준히 납품할지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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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이벤트는 3시간 마다 발동되며, 게임 내에서 맵을 열면 일정표가 표시된다. 일정표에서 초록색이 지역 이벤트, 붉은색은 보스이고, 길드간 경쟁이 벌어지는 지역 이벤트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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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러는 오픈 필드에서 트리거 되는 이벤트라는 컨셉이며, 보스, 점령전, 공성전 등의 필드 콘텐츠도 이벤트 트리거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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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얼은 플레이어와 월드의 직접적인 인터렉션으로 아래 사진에서 왼쪽 화면의 기념비를 누르면 메모리얼이 열리는데 플레이어가 월드를 바꿀 수 있다는 느낌을 주고(인터렉션), 순차적인 콘텐츠 조명이 이루어지며(각 콘텐츠가 특정 시점에서 최종 콘텐츠 역할을 함), 콘텐츠 독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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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필드 콘텐츠는 크게 경쟁(PvP)과 도전(PvE)으로 구분되고, 대표적인 경쟁으로는 점령전이 있어 길드가 소유할 수 있는 필드 오브젝트의 쟁탈전이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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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령전이 작은 오브젝트라면 공성전은 큰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한다. 공성전은 기본적으로 수성측이 유리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플레이어가 변신하는 골렘이 등장, 성벽을 부수거나 성벽 위를 뛰어다니면서 상대방 진영을 어지럽힐 수 있으며, 사람들을 운반하는 골렘도 등장한다. 또 비가 오지 않을 때만 이용 가능한 비밀 루트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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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콘텐츠로는 필드 위 보스인 레이드를 꼽을 수 있다. 이 시간에는 아크 보스인 퀸 블레디가 공개됐는데, 보스 디자인은 예측할 수 없는 공략 인원 및 PvP가 벌어질 수 있는 상화을 고려하여 너무 복잡하지 않게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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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해서 단순한 고기 방패 같은 느낌은 아니고, 클래스 별로 대형 및 운용이 필요하다. 퀸 블레디의 패턴 중 유충 뱉기는 이를 PvP 요소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모래 지옥은 빨리 주위에서 이탈해야 한다. 보스 이동은 일종의 리셋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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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기간트리테라는 이름의 거대 비행체는 마치 지하철 노선처럼 정해진 루트를 따라 이동하는 움직이는 지형이다. 이를 이용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가는 것이 가능하고, 그 위에서도 전투를 할 수 있어 세력간 경쟁이 펼쳐질 수 있다. 기간트리테는 몇 시간에 한 번씩 나와 30분간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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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생동감 넘치는 세계, 쌍방향 인터렉션이 있는 세계, 도전과 경쟁이 공존하는 세계가 쓰론 앤 리버티가 지키고자 한 월드의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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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개발자로서 가장 힘들었던 과정이 지키고자 했던 추상적인 가치가 미사여구에 머무는 경우였다. 이를 어떻게 팀원들에게 알려 설득하고 실현할 수 있었나?

구호만 있으면 사람들을 설득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개발팀에서는 오늘 내용을 주기적으로 발표하면서 우리 게임을 어떻게 만들고, 어떤 가치를 중요시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몇 명을 붙잡아 샘플을 만들어 보여주면 뭘 말하는지 알겠다는 식으로 퍼져 나가더라.

● 메모리얼이 사람 많은 서버는 빨리 진행되고, 적은 서버는 그렇지 않을 텐데 인구 수 차이로 인해 메모리얼 콘텐츠가 열리지 않으면 유저들 간에 성장 차이가 발생하지 않나?

메모리얼은 단락을 나누어 하나의 단락이 일정 기간을 유지한다. 예를 들어 2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이루지 못하면 그냥 다음 것으로 넘어가는 식이다. 그리고 인구 수에 따른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여러 모로 고려하고 있는데, 경쟁이 적은 서버로 가면 좋은 보상을 받는 식이다.

● 글로벌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던데, 글로벌 원빌드인 경우 리니지W처럼 번역기을 제공하거나 이모티콘을 이용한 의사 소통 같은 장치가 마련되어 있나?

다른 게임의 기술적인 부분은 전부 접목시킨 상태이며 여기에는 번역 기능도 포함된다. 그리고 글로벌 원빌드라 해도 홈 서버 개념이 있으며 3천 명~5천 명을 적정 인원으로 설정해 국가 별, 언어 별로 사람들이 모일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공유 지역도 있어서 나중에는 만나게 되는 일도 있을 것이다.

※ 루리웹 지스타 2022 기사는 우측 링크를 통해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링크)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쓰론 앤 리버티

기     종

PC/PS5/XSX

발 매 일

2023년 상반기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엔씨소프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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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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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얘넨 강의 열심히 들어도 시원찮은 애들이 뭔데 강의를 하고 있어
22.11.19 00:16

(IP보기클릭)175.214.***.***

BEST
이벤트 내용들만 봐도 어질 어질하다 하나같이 pvp유저간 경쟁 이벤트만 잇네
22.11.19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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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단절없이 연결된 심리스 과금... 입체적인 과금 디자인
22.11.19 00:32

(IP보기클릭)211.222.***.***

BEST
'T'hrone and 'L'iberty라 쓰고 'T'he 'L'ineage로 읽혀지는건 착각 아니죠?
22.11.19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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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NC ㅋ
22.11.19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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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넨 강의 열심히 들어도 시원찮은 애들이 뭔데 강의를 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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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ne and 'L'iberty라 쓰고 'T'he 'L'ineage로 읽혀지는건 착각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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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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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내용들만 봐도 어질 어질하다 하나같이 pvp유저간 경쟁 이벤트만 잇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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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절없이 연결된 심리스 과금... 입체적인 과금 디자인
22.11.19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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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 Nightcus
ㅋㅋㅋㅋㅋ | 22.11.19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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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혁신적인 게임도 NC소프트 붙으면 흥미자체가 제로임
22.11.19 00:34

(IP보기클릭)112.153.***.***

국산 mmorpg 는 뭔가 하늘을 날아다니는 고래에 무슨 집착 비슷한 게 있는 건가. 진짜 흔하네 ㅋㅋ
22.11.19 00:51

(IP보기클릭)59.6.***.***

박포기
월드의 스케일을 크게 느끼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라서 그럼. 보통 내가 있는 곳이 광활하다, 거대하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선 지형이나 건축물 등을 상당히 고민해서 배치해야 되는데, 공중에 거대한 고래 같은 걸 하나만 만들어 띄워두면 고래의 크기 및 그와 대조되는 나 (를 포함한 모든 것) 의 모습 때문에 자연스럽게 월드가 넓게 느껴짐. 지형이나 건축물 같은 걸 여럿 만드는 것보다 방법론 측면에서 훨씬 쉽고 직관적임. 게다가 또 하나의 장점이, 저런 고래는 그냥 배경으로 만들어두면 된다는 것. 실제 지형이나 건축물은 웬만하면 직접 갈 수 있게끔 만들어야 되는데, 이건 엄청난 공이 들어가는 작업임. 그렇다고 또 못 가게 그냥 배경으로만 만들어 두면 스케일 감도 덜 느껴질 뿐더러 유저들이 반발할 가능성이 높음. | 22.11.22 10:12 | | |

(IP보기클릭)122.133.***.***

중세 환타지 외에는 게임 만드는 법을 모르나 봄
22.11.19 00:59

(IP보기클릭)120.50.***.***

아니 근데 왜 10년 전 기술을 갖고 지금 저기서 자랑하고 있는 거임?? 좋은 미사여구는 다 갖다 붙였네??
22.11.19 01:03

(IP보기클릭)120.50.***.***

니콜키드구먼
와 엔씨 직원인가?? 바로 나까지 싹 다 비추 박아버렸네 ㅋㅋㅋ 찔리나?? | 22.11.19 03:37 | | |

(IP보기클릭)153.33.***.***

니콜키드구먼
ㄹㅇ 뭔 흔해빠진 기술을 거창한 미사여구 붙여다 설명하고있음 ㅋㅋㅋ | 22.11.21 10:04 | | |

(IP보기클릭)211.107.***.***

스킬 이름에 색깔 있는거 보고 움찔했다...
22.11.19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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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다 개소리인거 아시죠?
22.11.19 01:24

(IP보기클릭)203.229.***.***

예상대로 걍 리니지잖아
22.11.19 01:38

(IP보기클릭)222.99.***.***

얘넨 뭘 만들어도 리니지로 귀결되는 회사 일 뿐임.. 테트리스를 만들어도 리니지식 과금 넣을 ㅅㄲ들임.
22.11.19 02:00

(IP보기클릭)59.15.***.***

겜만들지 않고 그래픽쪼가리로 돈ㅈㄹ만듬
22.11.19 02:21

(IP보기클릭)121.163.***.***

읽다보니까 처음엔 오.. 했는데 환경에따라 효과가 바뀌는거에서 호? 했는데 1등은 마음대로 쓸수있다는거에서 결국 과금한 랭커용 버프가 될것같고 인스턴스가 아닌 필드 레이드같은걸 유저와의 연결이라고 포장했는데 설명하는 컨텐츠들이 죄다 PvP로 연결되는걸 보니까 그냥 리니지식 필드 갈라먹기 하라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 설명은 거창했는데 죄다 PvP가 연결되있고 하필 그걸 서비스하는게 NC니까 리니지로밖에 안느껴짐;
22.11.19 02:41

(IP보기클릭)221.150.***.***

그래봐야 리니지지 염병은 그만
22.11.19 02:54

(IP보기클릭)122.43.***.***

밤과 낮 날씨효과 결국에는 현질 템 악세사리 변신뽑기 인형뽑기 컬랙션에 아이템 뽑기 기술뽑기 스킨 바뀐 리니지 밖에 못만드는 회사...
22.11.19 02:56

(IP보기클릭)211.215.***.***

지스타 갔으면 부스 만들어서 시연이나 해야 판단하든가 말든가 하지 말로만 떠들어 제끼면 뭐가 되나?
22.11.19 04:11

(IP보기클릭)58.127.***.***


ㅅ1발 그래봐야 리니지3 지 유사 아인하사드랑 변신 그대로 있더만 도전과 경쟁이 공존하는세상? 가차와 통제가 공존하는세상이겠지
22.11.19 05:29

(IP보기클릭)221.164.***.***

이름만 다른 리니지따위엔 관심 없습니다.
22.11.19 05:58

(IP보기클릭)119.194.***.***

22.11.19 07:28

(IP보기클릭)106.102.***.***

블소2 개발 플레이 화면이랑 실제 게임이랑 나온 갭 보고나서는 이제 이런거 못믿음. Nc는 이전에 무슨 소릴 하던 실제 게임이 나와봐야 알수 있음. 지들이 신뢰도를 이렇게 만들었음. 말만 번지르르 하게 하고 맨날 리니지원툴이야
22.11.19 07:33

(IP보기클릭)123.214.***.***

리니지 게임은 비싼 게임이라는 인식 때문에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홍보해도 게임 자체에는 관심이 안가네요. 뭐 리니지하는 사람들이 그대로 옮겨가는 수준이겠지요. 페이투윈이 아니고, 5만원 이하의 과금으로 스토리를 볼 수 있다면 접해볼 생각은 있지만, 개발비 회수해야하는 NC입장에선 그럴리가 만무하고
22.11.19 07:42

(IP보기클릭)211.36.***.***

모바일로 굴릴 건가? : (퍼플로 돌리는 거 보면 아마도) O 쟁 들어갔는가? : O 뽑기로 가나? : (스킬색들 다른 거 보면 아마도) O ㅆㅍ 그럼 걍 리니지m 3네 ㅋ
22.11.19 07:57

(IP보기클릭)121.185.***.***

얘네 오딘 따라하네
22.11.19 08:48

(IP보기클릭)58.127.***.***

역시 대한민국 대표 NC군 퉷이다 니미..
22.11.19 09:09

(IP보기클릭)61.82.***.***

컨텐츠 독점 방지라는데 결국은 특정 세력이 독점하는 거고, 나머진 리니지나 블소때 했던 얘기나 별반 차이가 없네요. 매번 공성전 얘기하는데 결국엔 똑같구요.
22.11.19 09:48

(IP보기클릭)125.179.***.***

유저간의 경쟁... 이게 NC의 철학이라는 건 이해하겠는데, 문제는 저게 대중적으로 잘 먹히지 않는다는 점이고 결국 적은 유저수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과금을 쥐어짜게 된다는 것이죠. 뭔가 악순환같은? 사실상 골골대던 엔씨를 먹여살린 게 아이온, 리니지다 보니까 그 방향에서 절대 벗어나질 못하네요.
22.11.19 09:58

(IP보기클릭)123.108.***.***

하이고 매번 말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완전 데쟈부 아닌가
22.11.19 10:10

(IP보기클릭)183.104.***.***

3N중에 지금 넥슨만 정신차리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나머지 두 회사는 위기 의식 따윈 없나?
22.11.19 10:20

(IP보기클릭)221.146.***.***

하나 마나 한 소리를 대단한 것 마냥; 화면에 띄우고 있어;;; 시간 낭비되게;;
22.11.19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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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가 몰리는 현상을 막기 위한 채널링은 커뮤니티를 분산시켰고, 일부 그룹의 콘텐츠 독점을 막기 위위한 인스턴스 던전은 필드를 텅 비게 만들었으며, 세트장처럼 불필요한 부분은 날리고 중요한 부분만 만드는 것은 게이머간의 단절을 야기했다. ----> 사실 이 점이 MMORPG라는 장르가 죽어가는 가장 큰 원인들 중 하나죠. 이것때문에 와우가 MMORPG 장르 역사상 최대 흥행을 했지만 가면 갈 수록 장르가 죽어감. 다 에버퀘스트가 정립하고 와우가 완성한 그 시스템을 벤치마킹 하느라 정작 MMORPG에서 중요한 상호작용 , 커뮤니티성을 잃어버림. 그래서 현재처럼 연어게임이 되어 버린거죠. PVE 콘텐츠 준비해서 출시하면 몰렸다 그거 다 소비하면 나가고... 이거 무한반복. 와우도 초창기에는 PVP 필드도 있었는데 PVE로 완전히 방향을 정한건지 스스로 날탈 내면서 필드에서의 상호작용을 죽여버림. 낮밤 시간을 나눠서 고정되지 않게 한건 나름 고민한 흔적이 보이네요. 근데 그동안 다른 게임에서 보통 저런 환경요소들로 플레이어의 변화를 유도하는 경우 그 시스템 자체가 제한적이어서 그런건지 몰라도 알고는 있어도 제대로 활용하는 유저는 소수였는데 과연 저게 잘 될지 모르겠음. 생각보다 유저들이 저런거 활용하는걸 귀찮아 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 외 지역이벤트는 길드워2의 그거같고 필러보스는 리니지 시리즈 보스타임같네요. 길드워2에도 있었던가. 도전 콘텐츠 보스에서 PVP 가능하게끔 하는건 리니지 시리즈에서 가져온거 같고. 사실 요즘 리니지에선 필드전 하는경우가 잘 없죠. 보스타임에 보스 뜨는 장소에서 하지. 메모리얼은 트레일러에서 무덤앞에서 뭐 이상한 구체 나오는 그건가 싶네요. 전체적으로 이전에 나왔던 트레일러나 인터뷰보단 구체화 되었네요. 근데 저걸로 현세대 MMORPG에서 크게 변할지는 미지수고.
22.11.19 10:41

(IP보기클릭)119.204.***.***

v.for.vendetta
공정한 PVP RVR 5:5 가 가능한 리그 오브 레전드, MOBA 게임의 등장으로 돈찍누 or 시간갈아넣은 스펙으로 필드 양학에 질린 게이머들의 MMORPG의 이탈 때문에 몰락했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꼭 인던과 채널 때문에 RPG가 몰락했다고 하기에는 너무 다양한 환경 변화가 있어서 | 22.11.20 06:35 | | |

(IP보기클릭)175.213.***.***

그래서 변신 뽑기 상자는 언제 나오나요
22.11.19 10:49

(IP보기클릭)211.246.***.***

엔씨는 뭘 만들어도 리니지네 ㅋㅋㅋㅋ
22.11.19 10:53

(IP보기클릭)125.138.***.***

NC에서 나오는 신작 MMO인데 과금이 미쳐돌아가지 않을수가 없을텐데 기대가 되겠나...
22.11.19 11:48

(IP보기클릭)121.143.***.***

이게 돈이 될까...?
22.11.19 14:02

(IP보기클릭)61.77.***.***

걍 뻘짓말고 길드워2 한글화나 하자
22.11.19 14:07

(IP보기클릭)67.180.***.***

또 리니지가 나오는군
22.11.19 14:33

(IP보기클릭)61.82.***.***

결국 공성전 나오고 필드보스 나오고... 점령전 나오고... 이거 어디서 마니 본 구성인데.. 또 리니지네... nc벌럼들..
22.11.19 15:14

(IP보기클릭)112.170.***.***

BM이 리니지면 그건 그냥 리니지인거야
22.11.19 17:46

(IP보기클릭)222.120.***.***

어차피 저렇게 만들어도 리니지 하는 사람들 신경도 안 쓰지 않음? 걍 대충 만들고 리니지 bm이나 넣어라. 니들이 할 줄 아는 거 그것 뿐이잖아.
22.11.19 17:50

(IP보기클릭)223.39.***.***

이색히들아 쪼그만한 대한민국 땅덩어리에서 출산율도 저조한데 왜 자꾸 유저들끼리 싸움을 붙이냐 같이 협력해서 성취감을 줘도 모자를판에 아 맞다 과금경쟁 유도지..
22.11.19 18:16

(IP보기클릭)58.238.***.***

nc보다 아키에이지2 가 가 더 기대됨
22.11.19 18:22

(IP보기클릭)106.248.***.***

진짜 한국애들 MMO 징글징글 만드네 저런 스토리도 없는 필드 돌아다는 겜이 잼있나?? 한심...ㅉㅉㅉ
22.11.19 18:32

(IP보기클릭)112.171.***.***

저기서 프리젠테이션 하는 양반들은 죄다 앵무새임. 한 얘기 또하고 반복해서 또..또.. 크게 고민한 기색도 없어 보이고 매년 아는 것만 보여주는 그들만의 무대. 좀 더 성장하길 바람
22.11.19 19:00

(IP보기클릭)114.30.***.***

아 안해요
22.11.19 19:31

(IP보기클릭)14.79.***.***

그냥 쓰론 앤 '리니지'... 정작 리니지에겐 동명의 원작(이현세 만화)이 존재하는게 함정...
22.11.19 19:35

(IP보기클릭)223.39.***.***

엔,씨,발,넘,들은 꺼,져라
22.11.19 19:41

(IP보기클릭)121.143.***.***

리니지m ,2m , 트릭스터m , 블소m , 리니지w , TL ? 공성전, 변신 , 경쟁유도 , 혐오유도 , 통제 , 과금뒤통수 징글징글하다 ㅋㅋㅋ 현재 린저씨 세대가 가고나면 정말 아무것도 남을게없는 미래가없는 게임회사가 NC
22.11.19 20:09

(IP보기클릭)59.31.***.***

응 안해
22.11.19 20:38

(IP보기클릭)118.217.***.***

아키에이지2, 붉은사막, 쓰론오브 리버티. 이거 3개가 지금 젤 기대중
22.11.19 20:41

(IP보기클릭)121.167.***.***

그래서 BM 이 리니지랑 달라요 같아요? 똑같을 거잖아
22.11.19 20:48

(IP보기클릭)110.46.***.***

길드워3나 만들어봐
22.11.19 20:49

(IP보기클릭)182.218.***.***

누가누가 돈 많은가 대결하는거죠?
22.11.19 21:06

(IP보기클릭)220.126.***.***

다른 회사가 발표했으면 쪼끔 기대를 했을꺼 같은데 NC발놈들이 발표하는거라 기대가 하나도 안 됨 상상을 뛰어넘을 그 무언가를 만들어내놓으면 모를까 늬들꺼엔 기대를 안가지기로 했다.
22.11.19 21:52

(IP보기클릭)183.109.***.***

게임사들은 PPT는 잘만드는건 인정한다.... 근데... 정작 내용물은 까보니 속빈 강정.... 그렇게 ppt를 잘 만들수 있는 머리가 있으면 그 머리로 게임도 그렇게 만들어봐...!!!!
22.11.19 22:36

(IP보기클릭)175.197.***.***

기승전 PVP 점령전 공성전 결국 핵과금하는 아저씨들이나 하는 게임
22.11.20 03:59

(IP보기클릭)211.177.***.***

무조건 없어져야할 개쓰레기 도박장 벌레들..
22.11.20 11:17

(IP보기클릭)116.44.***.***

장황한 설명 필요없고 "BM"만 공개하면 끝나
22.11.20 13:03

(IP보기클릭)122.36.***.***

종박이
스킬 등급별로 나눈거로 봐서 뽑기로 스킬판매, 뽑기로 변신판매 뽑기로 펫판매 VIP시스템 경험치버프판매요 게임내 거래가능 화폐는 게임사에서 발행한 현금화폐로 구매할수 있을겁니다 | 22.11.20 16:15 | | |

(IP보기클릭)122.36.***.***

종박이
세력이 고착화되면 서버이전과 진영이전 서비스 (주마다 이동가능 1회 이전 현금 2만원부터) 열어서 수천명이 주마다 서버이동으로 돈쓰는거 볼수있을거임 | 22.11.20 16:16 | | |

(IP보기클릭)59.7.***.***

종박이
리니지W "가챠 없을것이다." 공개했는데 왜망했죠? 왜냐? 구라를 쳤기때문 | 22.11.21 14:23 | | |

(IP보기클릭)220.76.***.***

NC 기사는 읽는 거 자체가 시간 낭비입니다, 여러분. 내용에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항목이 있었나요? 그런건 절대 그렇게 안나오기 때문입니다. 내용에 유저 친화적인 항목이 있었나요? 그런건 역시 절대 안나오기 때문이죠. 세상에 재밌는 게임들 많습니다. 모바일 가챠 게임에서 이제 손을 떼시는 걸 추천합니다.
22.11.20 14:43

(IP보기클릭)222.108.***.***

꼭지 하나하나 제목자체가 진짜 오픈필드에 대한 고민이 저차원적이라는걸 대변하네 우리나라는 진짜 쓸만한 프로듀서 한명도 없는듯.
22.11.20 23:41

(IP보기클릭)221.144.***.***

ㅋㅋㅋ죽어도 공성은 못버리네 택진아 집없냐고
22.11.21 04:41

(IP보기클릭)117.111.***.***

NC=리니지 방식 과금유도. 과거에도 그래왔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22.11.21 08:34

(IP보기클릭)1.209.***.***

IGC까지 참여한 거 보고 그래도 볼 만한 내용이 있는 건지 읽어보니 거의 게임 쇼케이스 때 이야기하는 홍보 수준의 내용이네요. 혹시 현장에서는 달랐을지 생각이 들지만.. 위 내용 만으로는 TL이 추구하는 월드의 가치는 깊이가 없고, 고민이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별점이 있느냐를 이야기하고 싶은 게 아니라 TL만의 컨셉이 있느냐, 오픈필드, MMO 라는 이미 갖춰진 시스템 안에서 완성도가 있느냐의 문제인 것 같고요. PVE 컨텐츠를 소개하는 내용에서 조차 유저 간 PVP가 예상되는 부분이라, 엔씨에서 생각하는 유저 간의 스킨십은 싸움/쟁이 다인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럼 차라리 롤 같은 PVP 게임을 만들지, 컨셉도 없는데 왜 굳이 MMO인가를 생각해보면 사람을 많이 모아서 전쟁을 만들어야지만 경쟁과 과금을 유도가 수월한 리니지 방식의 코어 콘텐츠와 BM은 유지되는게 아닐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군요. 리니지를 탈피하겠다며 게임명도 쓰론앤리버티로 결정됐는데, 이러면 트릭스터M, 블소2, (공개이후로 소식없는)팡야M의 전처를 밟은 것이고, 엔씨는 리니지원툴이라는 평가와 이미지를 스스로 원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조차 듭니다. 이럴 거면 최소 엔씨 게임은 홍보할 때 개발 철학, 혁신, 기술의 진보는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소비자를 기만한다는 인상은 주지 않을 것 같네요.
22.11.21 12:07

(IP보기클릭)118.235.***.***

22.11.21 12:09

(IP보기클릭)211.219.***.***

린저씨 세대 이후는 정말 가루가되어 사라지겠구나 맨날 똑같냐...
22.11.21 12:59

(IP보기클릭)119.198.***.***

아직도 믿는 흑우없제?
22.11.21 13:15

(IP보기클릭)119.197.***.***


22.11.21 14:12

(IP보기클릭)49.163.***.***

프로젝트 늘리지 말고 만들거면 하나에 좀 집중해라
22.11.21 14:17

(IP보기클릭)220.77.***.***

안봐도 리니지. 20십년 넘게 그래픽만 바꿔서 리니지
22.11.21 14:44

(IP보기클릭)106.245.***.***

쓰론 엔 리버티 x , 리니지 리니지 리니지 =d
22.11.21 15:01

(IP보기클릭)221.149.***.***

2017년부터 뻘짓만 해온 커리어이시네
22.11.22 09:34

(IP보기클릭)39.118.***.***

재미있을 것 같아요. 고민을 많이 하고 만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나오면 일단은 해볼 것 같아요. BM이 어떨지는 두고 봐야하니 대놓고 욕하지는 맙시다. 잘 한다고 해야 잘 하죠!
22.11.22 13:21

(IP보기클릭)122.36.***.***

달라이라마
리니지라이크BM을 빼면 왜 엔씨게임을해요? 다른회사게임을하지 리니지라이크BM이 저회사의 아이덴티티이자 경쟁력입니다. | 22.11.23 08:23 | | |

(IP보기클릭)121.111.***.***

nc의 원칙은 단 하나 쭈욱 같았음 "돈"
22.11.22 13:30

(IP보기클릭)126.219.***.***

골격구조는 그대로 가져가면서 껍데기만 바꾼 리니지 같은 느낌이 보면 볼수록 드네..
22.11.22 16:34

(IP보기클릭)118.235.***.***

또 이빨깐다ㅋㅋㅋㅋㅋ너넨 항상 신작 나오면 그러더라 막상 나오고나면 리니지
22.11.23 00:29

(IP보기클릭)211.44.***.***

그리고 과금
22.11.23 09:31

(IP보기클릭)219.240.***.***

그래픽 좋은 리니지에 환경 효과 시스템 추가
22.11.23 09:38

(IP보기클릭)121.172.***.***

nc란 회사 자체가 없어졌으면좋겟다..힘들겠지만 ㅋ
22.11.23 16:21

(IP보기클릭)61.84.***.***

NC 사람은 하나 같이 인상도 비슷하네
22.11.24 13:01

(IP보기클릭)180.129.***.***

NC 너희들은 그냥 좀 사라졌으면 좋겠다.. 한국 게임계의 암덩어리 같은 기업
22.11.24 14:18

(IP보기클릭)211.234.***.***

ㅋㅋ. BM 가격은 일절 언급 없넹 ㅋㅋ
23.11.20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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