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밧줄벌레 강요는 없다, 내년 초 PC판도 예정한 '몬스터헌터 라이즈'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23956 | 루리웹 | 입력 2021.02.26 (17:10:00)
[기사 본문] 지난 1월 초. 처음으로 체험판을 배포한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국내외 수많은 플레이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과거의 플레이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도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정립된 새로운 비주얼. 그리고 ‘밧줄벌레’를 이용한 추가적인 액션을 선보이며 닌텐도 스위치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플레이를 만들어 내는 데에 성공했다.


정식 발매일은 3월 26일로 예정된 상태이므로 발매까지 약 1개월이 남아 있는 상황.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가장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를 선보이기는 했으나, 아직 공개되지 않은 요소가 무궁무진함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새로운 프로모션 영상이 나올 때마다 신규 참전 몬스터 / 새로운 몬스터들을 선보이고 있고, 시스템 측면에서도 공개되지 않은 것들이 가득한 상태다.

체험판을 선보인 이후, 오히려 궁금증이 더 커지는 시점.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개발진에게 몇 가지 질문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번 서면 인터뷰에는 캡콤의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와 이치노세 야스노리 디렉터가 참여해, 국내 미디어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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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좌측), 캡콤 이치노세 야스노리 디렉터(우측)

 


● 한국에서는 PC판 월드를 통해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팬이 된 유저가 제법 있는 상황이다. 아직 스위치가 없지만 고민중인 팬들에게 라이즈의 매력을 알려주셨으면 한다.

츠지모토 료조 (이하 츠지모토) = 몬스터헌터 시리즈는 항상 액션과 멀티플레이에 특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휴대기기로도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을 굉장히 신경 쓰고 있는 상태다.

때문에 보다 가볍게, 예를 들자면 ‘침대 위에서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 한 판 하고 자야겠다’고 생각할 때. 그러한 잠깐 비는 시간에도 플레이 가능하도록 대응하고 있는 몬스터헌터이기에, 꼭 즐겨 주셨으면 한다. 물론 중요한 액션성, 플레이의 손맛은 여전히 충실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좋다.

● 비인기 무기였던 수렵피리의 많은 개편이 이루어졌고 체험판 기준으로 사용율 3위까지 올라가는 좋은 반응이 있었다. 반면에 조충곤의 경우 밧줄벌레 시스템으로 특징이 약해졌다는 의견도 있다. 수렵피리의 개편 이유와 방향성 그리고 조충곤에도 개편이 이루어질지 궁금하다.

이치노세 야스노리 (이하 이치노세) = 처음 라이즈를 개발하게 되면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휴대기기에 특화된 게임의 액션성과 편함과 같은 경량화를 부탁 받았다. ‘밧줄벌레’를 통해 지금까지의 몬스터헌터의 시스템에 플러스하여 무엇인가 새로운 재미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있었고 이 ‘밧줄벌레’를 활용하는 것을 플레이의 기본으로 했다.

그 중에서 수렵피리 같은 무기는 과거 시리즈도 그랬고 지금까지 조금씩 변화가 있었다. 이번 라이즈에서는 액션과 연주 효과를 엮어 보다 공격적인 플레이 형태가 되도록 설계했다.


조충곤과 관련하여서는, 꼭 조충곤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아직 플레이어의 무기 시스템과 관련하여 소개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따라서 3월의 이벤트 등에서 이런 부분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계속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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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힐' '방' 피리보다 약한 무기는 대충 광역화로 힐을 하라는 그림.jpg


● 체험판을 플레이하며 모션, 기술 등에서 전작의 요소들을 차용하여 최적의 지점을 찾고자 실험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플레이 데이터를 모아 조정하기 위해서 의도된 부분인가? 또한 무기 간의 밸런스 조정 방향과 체험판에서의 강함, 사용율이 본편에도 영향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이치노세 = 몬스터헌터 더블크로스의 수렵기술의 모션에서 찾아낸 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벌레철사 기술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무기 별로 각각의 개성을 더욱 살려내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플레이의 폭을 넓히려 했다. 그러한 부분에서 전작의 모션 등을 가져오거나 거기에서 갈라져 나온 요소들은 있다.

사용율을 집계해보니 이전부터 태도와 대검 같이 인기가 있던 무기는 여전히 매우 많은 분들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수렵피리의 경우, 매우 사용율이 올라갔는데 모션이나 구조 같은 것이 변경이 있어서 사용해 주신 분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다.

쌍검이나 차지 액스도 사용율이 높았다. 다른 무기들과 관련해서 순위를 붙일 수 있기는 하지만, 순위가 낮다고 해서 사실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후에 정식 발매가 된다면 실제로 사용하시는 무기는 바뀔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라이즈의 벌레철사 기술 시스템이 몬스터헌터 크로스, 더블크로스의 수렵기술의 연장선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수렵기술의 모션이나 특징을 라이즈로 가져오는 과정에서의 생각을 듣고 싶다. 새로운 무대와 시스템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궁금하다.

이치노세 = 더블크로스의 수렵기술의 경우 그야말로 ‘필살기’라는 느낌으로 몬스터와 맞설 때에 이때다 싶을 때 사용하도록 설계했었다. 본작의 벌레철사 기술의 경우, 필살기와 일반 기술의 사이 정도의 기술로 연출해보자는 것이 처음 가진 생각이었다.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무기의 개성과, 무기에 약점을 보충하는 기술이 넣어 플레이의 폭을 넓히고자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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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작품은 거점과 헌터, 몬스터 등 전반적으로 일본풍으로 구성된 것이 눈에 띈다. 라이즈를 기획하면서 특별히 염두에 둔 부분이 있었나?

이치노세 = 이번 작에선 일본풍이나 아시아의 이런저런 요소들을 잘 조합하여 만들었다. 이전 몬스터헌터 3rd에서 일본풍의 테마로 해본 적이 있었으며, 다른 시리즈 - 월드나 더블 크로스 등에서 다양한 설정 및 세계관을 적용해봤던 만큼. 이번에는 일본풍, 아시아 테이스트를 모티브로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몬스터헌터의 세계관 속에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일본풍인 것은 아니고 서양의 갑옷 같은 장비를 입은 헌터가 마을을 걷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했다. 예를 들면 기와 같은 부분에서 조금 유럽풍으로 개조, 가공을 했고 몬스터헌터 세계관에 익숙해질 수 있는 형태로 소재와 세계관을 만들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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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험판에서 환경 생물, 용 조종을 통해 상태이상 공격을 가할 수 있었다. 이것은 속성 무기로도 가능한 것인가? 또한 몬스터에게도 상태이상이 추가된 이유가 궁금하다.

이치노세 = 속성 무기로는 불가능하다. 환경 생물과 벌레 철사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특성이다. 게임의 진행 중 환경 생물이나 다른 몬스터를 사용하여 사냥, 헌팅액션을 유리하게 하게 진행하는 게임으로 하고 싶었다.

몬스터끼리의 싸움, 세력 다툼이 발생했을 때에 목표를 상태 이상으로 만드는... 그런 플레이 요소를 넓히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몬스터에게도 상태이상을 추가하게 되었다고 보시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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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 새롭게 '밧줄벌레'가 등장하면서, 그 다양한 활용성에 유저들이 주목하고 있다. 혹시 나중에 더 높은 난이도의 몬스터를 잡을 때, 이런 밧줄벌레를 활용해야만 돌파할 수 있는 패턴도 등장할 예정인가?

이치노세 = 밧줄벌레를 사용함으로 보다 유리하게 몬스터와 맞서 싸울 수 있게 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지면 아래를 후려치는 공격이 있다고 하면, 멀리 떨어지는 것으로 회피는 가능하다. 


다만, 밧줄벌레를 잘 활용한다면, 몬스터를 향해 점프하여 (몬스터의) 공격이 끝나면 바로 반격이 가능하므로 플레이하면서 여러 방법을 시험해 보시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체험판 플레이를 통해 독 모드와 휴대용 모드의 차이와 최적화 부분에 대한 일부 아쉬움이 느껴졌다. 두 모드간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는지, 또한 정식 출시 때는 최적화가 더 이루어지는지도 궁금하다. 그리고 다른 기종 출시 계획은 있는지도 답변을 부탁한다.

이치노세 = 게임 개발 측면에서 휴대모드와 TV모드에서의 처리, CPU, 해상도 등에서 실제로 차이가 있다. 그러한 것들과 관련하여 휴대기기로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한 뒤에, TV모드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추가로 체험판에 몇 가지 있던 문제들에 대해선 보고를 받았고,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는 것들 또한 순차적으로 수정하고 있는 상태다.

츠지모토 = 타 기종의 출시와 관련해서는 매우 먼 일이 되겠지만 내년. 2022년초 쯤을 목표로 PC판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상세한 부분은 아직 전달드릴 수 있는 정도가 아니지만 우선 발매를 예정하고 있는 것을 전달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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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엔진이 사용된 첫번째 휴대기기 타이틀로 어려운 점이 많았을 듯 하다. 관련하여 좋았던 점이나 어려운 점 같은 개발 일화를 말해줄 수 있을까.

이치노세 = RE엔진을 닌텐도 스위치에서 사용하게 된 것과 관련해서는, 엔진을 만든 스탭과 제가 같은 사내에 가깝게 있다 보니 정보의 교류나 문의 시 바로 대응을 받을 수 있어서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이다. 그럼에도 순조롭게 연계할 수 있어서 개발이 잘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새로운 플랫폼에서 일정 이상의 성능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했다. 개발할 때에는 처리에 문제가 있어서 고생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잘 해결되었다. 10프레임조차도 나오지 않던 상황을 생각하면 정말 짧은 기간 내에 플레이가 가능한 정도가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래픽 면에서도 휴대기기용 게임에서 보다 좋은 그래픽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쉐이더 등도 사용하여 휴대기기용 몬스터헌터 중에서도 가장 좋은 표현을 할 수 있었다.

● 체험판에서는 빠른 로딩 속도가 눈에 띄었는데 이것이 RE엔진이 사용되었기 때문인가. 이러한 엔진의 변경으로 유저 입장에서 느낄 수 있는 기술적인 개선 사항이 있을지도 궁금하다.

이치노세 = 로딩에 관련해서는 RE엔진도 그렇기는 하지만, 개발진 일동분들이 힘써 주신 점이 더 많은 영향을 미쳤지 않았나 생각한다. 


기술적인 개선사항 관련해서는 유저분들께서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 해보시면 디자인 등 세세한 표현이나 시스템 같은 부분들이 RE엔진 도입 후 개선되었다고 느끼실 것이다. 이러한 부분들을 정식 제품판에서 직접 확인해 주셨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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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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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3


(379614)

58.150.***.***

BEST
또 게임 두개 살 흑우 줄서봅니다
21.02.26 17:1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찐-
21.02.26 17:46
BEST
1년 독점정도면 적당한거 같네
21.02.26 17:17
BEST
해커유출에선 7개월 뒤 pc 출시였었는데 역시 인터넷에 이 소식이 털리고 기간 더 늦춰서 1년 늦게 내는군요 몬헌 월드로 pc도 확실히 돈줄이 된다는 걸 알았으니 역시 기간을 늦추되 절대 pc출시 포기는 안하네요
21.02.26 17:19
(52773)

218.233.***.***

BEST
로딩은 상당히 놀랬고 비쥬얼,프레임 휴대모드에서 기대이상으로 엄청 잘뽑음. 특히 가루크공격이 아이루에 비하면 상당히 활동적이고 큰편인데 타마미츠네 + 가루크,아이루,헌터 이펙트효과가 뿜뿜하는데도 프레임유지가 잘됨
21.02.26 17:16
BEST
또 게임 두개 살 흑우 줄서봅니다
21.02.26 17:13
Vermillion
여기요 | 21.02.26 17:17 | | |
(709471)

223.38.***.***

Vermillion
여어 히사시부리 | 21.02.26 18:41 | | |
Vermillion
저도 | 21.02.26 18:51 | | |
전인파동권
전 20년 만에 콘솔을 다시 구입했습니다. | 21.02.26 19:36 | | |
Vermillion
몬헌은 원래 두개씩 사야 제맛이죠 음메~ | 21.02.27 12:34 | | |
Vermillion
음메 | 21.02.27 23:07 | | |
Vermillion
음머~ | 21.02.28 13:26 | | |
Vermillion
근데 월드는 너무 찰지게 오래즐기도록 잘만들어놔서 두개정도 질러줘야 안 미안함, | 21.02.28 17:40 | | |
Vermillion
여기가 2개 사는 사람들 서는 줄인가요. 저도 섭니다 | 21.03.02 19:01 | | |
BEST
로딩은 상당히 놀랬고 비쥬얼,프레임 휴대모드에서 기대이상으로 엄청 잘뽑음. 특히 가루크공격이 아이루에 비하면 상당히 활동적이고 큰편인데 타마미츠네 + 가루크,아이루,헌터 이펙트효과가 뿜뿜하는데도 프레임유지가 잘됨
21.02.26 17:16
디제이피트
사실 기기스펙 거지같은 3DS에서도 프레임은 잘뽑아냈죠(그만큼 그래픽이 무너졌지만...막상 수렵할 때 집중되는 부분 비주얼만 살리고 나머지를 버림.) 이번에 스위치는 프레임을 유지하면서도 비주얼이 살아난 게 참 맘에 들더라구요. | 21.02.27 05:14 | | |
저번 유출에서는 pc판이 10월이라고 했었던가? 유출 자료가 진짜라면 유출 때문에 꽤나 뒤로 밀린것 같이 보이네요.
21.02.26 17:17
(3434944)

110.70.***.***

메이츠키
본래 계획이 10월 인게 유출로 나왔는데 아예 내년이면 최소 3개월 가량 밀리는 거네요. 해커놈들 때문에 피볼 사람들 많겠네. 피씨판 기다리지 말고 그냥 스위치판 사는게 저에겐 더 맘이 편하겠군요. | 21.02.27 20:33 | | |
믿고하는 몬헌이지만 스위치는 조큼 조작감이 불편햇지
21.02.26 17:17
(1266411)

112.144.***.***

미나미가
플스랑 비교해서? pc랑 비교해서? 일단 조이콘이 뿅뿅이긴하지만 | 21.02.26 19:18 | | |
kdh18ok
저는 플스 패드로만 해봐서 조이콘은 좀 불편하더라고여 | 21.02.26 19:20 | | |
(1266411)

112.144.***.***

미나미가
8bitdo 컨버터 추천드림 | 21.02.26 20:30 | | |
kdh18ok
뭐랑 비교해도 조이콘 조작은 진짜 개폭망이져 | 21.02.26 22:41 | | |
kdh18ok
프로콘으로 하면 낫긴한데 그래도 엑박패드나 플스패드에 비하면 불편한 느낌 | 21.02.27 14:29 | | |
22년 ㅠㅠ
21.02.26 17:17
BEST
1년 독점정도면 적당한거 같네
21.02.26 17:17
BEST
해커유출에선 7개월 뒤 pc 출시였었는데 역시 인터넷에 이 소식이 털리고 기간 더 늦춰서 1년 늦게 내는군요 몬헌 월드로 pc도 확실히 돈줄이 된다는 걸 알았으니 역시 기간을 늦추되 절대 pc출시 포기는 안하네요
21.02.26 17:19
노트북클럽
퍼스트파티나 세컨드 파티가 아니고서야 기종 독점하면 손해죠 [퍼스트파티 = 해당 기종만드는 화사에서 만든 독점게임] [세컨드 파티 = 해당기종 만드는 회사에게 투자나 특권을 받는 조건으로 만든 독점 게임] [서드파티 = 말그대로 제3자. 기종을 갈아타거나 기종별로 내놓거나 제작사 마음대로] | 21.02.26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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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몬헌은 포터블이 원조인 것. 월드로 접한 헌터들 놀라봐라. 포터블 수렵의 참재미를 맛보고.
21.02.26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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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찐- | 21.02.26 17:46 | | |
(238392)

21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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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타령 조지는거봐라 | 21.02.26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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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는 쫌 ㅎㅎ 저도 유입은 psp로 해서 스위치 발매가 반갑지만..ㅎ | 21.02.26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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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피시판도 낸다니까 좀 이런 소리해서 몬헌 유저가 다 이런 사람이라는 편견 만들지말고 걍 조용히 게임이나 하자 | 21.02.26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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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그리고 가장 초기작인 몬스터헌터가 어느 기종으로 나왔는지 조사부터 하고 | 21.02.26 18:04 | | |
(709471)

2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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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는 ps2야 애기얌 | 21.02.26 1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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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키드.
닌빠들의 본가타령이 근데 무슨말임?? 몬스터헌터 본가가 닌텐도라는말임? | 21.02.26 18:45 | | |
(622019)

11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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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는 ps2지 어디서 psp를 들이대 ㅋㅋ | 21.02.26 1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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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말 대잔치
아마 정식 넘버링 안붙은 작품들을 외전으로 구분해서 그럴걸요 근데 월드이후로 넘버링 안붙인다고 못박아서 나누는거 큰 상관이 없을겁니다 | 21.02.26 18:56 | | |
(5434497)

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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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키드.
PC Master race인척하는 플배벌레의 쿨한척 | 21.02.26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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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는 플스 2임.. | 21.02.26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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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엄마가 플투 안사줬니? | 21.02.26 2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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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아는척 역겹 | 21.02.26 2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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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게 원조 아닌가?? 나 아직 가지고 있네 ㅋㅋㅋㅋㅋㅋ | 21.02.26 23:47 | | |
(1539059)

22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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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를 따지면 플스2인데요;; | 21.02.27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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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원조타령 역겹길래 한마디 합니다 플스2에 네트워크아답터랑 키보드 연결해서 도스 안했었으면 찌그러져계셔 | 21.02.27 0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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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hato
| 21.02.27 0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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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식왕 김닭구
별 쓰잘데기 없는 본가타령 해대서 불판 열리는것임 그놈에 몬헌 도스고 포터블이고 현재 하는 게임이 재밌으면 장땡이지 뭔 구작들을 자꾸 소환해대는지 모르겠음 | 21.02.27 14:32 | | |
(875026)

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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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게임만 재밌으면 기종별로 사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GTA5 레데리2 둘다 콘솔판 pc판 샀죠 | 21.02.28 16:31 | | |
(3128713)

1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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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휴대용 콘솔로 나오는 몬헌도 재밌으니까 월드 입문인 사람도 꺼리지 말고 같이 즐기자고 썼으면 얼마나 좋을까 | 21.03.02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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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몬헌 첫 출시가 거치용 콘솔이였는데요 ..... 무슨말씀을 하시는건지 | 21.03.02 0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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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식이네아빠
-틀- | 21.03.02 13:26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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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롸잇부티
틀이라고 찌질하게 댓글 달 시간에 자기 댓글이 왜 욕먹는지 사실확인부터 하는게 어떨런지요 | 21.03.02 17:11 | | |
강요 있던데? 랜스한테?
21.02.26 17:28
차지액스 살려내라!
21.02.26 17:58
(709471)

223.38.***.***

에드워드 기번
딱 좋은것 같은디 솔직히 너무 사기였음 | 21.02.26 18:43 | | |
Rapsodos
차라리 병 개수를 줄이는게 맞지 아예 안 맞는게 태반이라 굳이 병을 채울 필요도 없는 무기가 되버림 그래서 도끼강화라도 있으면 그것만 써야되는 상황 | 21.02.26 20:01 | | |
(709471)

223.38.***.***

에드워드 기번
병을 줄이면 딜이 극대로 줄어들고 판정은 솔직히 4G땐 걍 찍음 다맞았고 월드에선 그나마 너프 먹는가 싶더니 도끼강화에 아본에서도 좋았었어가지고 히트판정을 좁힐수 밖엔 없었다고보는데 그럴꺼면 모션치를 낮추면 안되지 그지드라 | 21.02.26 21:46 | | |
Rapsodos
차액이 아본에서 좋다는 얘기는 대체 어디서 듣고 온거지...? 장인들도 데미지포텐셜은 괜찮은 대신 모든 게 다 초토화나서 울상이었는데; | 21.02.26 22:44 | | |
(709471)

223.38.***.***

파오후오르무
대검이나 헤보같은 메이져 무기 제외중 제일 나았어요 쌍검도 좋았고 | 21.02.27 00:38 | | |
Rapsodos
차액이랑 슬액이랑 여론 뒤집혔는데 뭔가 잘못 알고 있는거 아님? 월드에 머물러있는 인식같은데? 몬스터는 빨라졌는데 선후딜은 동일해서 대응력 최악이고 챙겨야되는 필수스킬은 많고 추가된 도끼강화는 예리도 소모 때문에 스토리 진행 중에는 꿈도 못꾸고 그마저도 공수변환 느려서 몇 안되는 장점이었던 안정성 내다버려야했고 아본 넘어오면서 검모드 모션배율 하향먹여서 큰손검빌드도 조지고 상처내기모션 제일 긴 주제에 도끼모드로 내려와서 안전성 또 조지고 가드리액션 단계 대폭 늘어나서 카운터 초고출력도 조지고 가드성능 가드강화 집중 칼날연마 등등 다른 무기보다 챙겨야할 필수스킬은 산더미인데 투자대비 화력은 바닥을 기고 있는데 이게 마이너 클래스 무기중에서 제일 나았다고? 말도 안되는 소릴; 다른 무기들은 메타변화에 맞춘 상향이 이뤄졌는데 차액은 그 자리에 머물다못해 모션배율이랑 판정을 조져놨는데? 차액이 워낙 개사기클래스에 있다가 정상적인 범주로 들어가고 있었던 건 맞는데 아본에서 좋은 축에 드는 무기는 아니었어요. 라이즈는 더더욱 아니고. 메타변화에 비해서 상대적 너프를 너무 심하게 받음. | 21.02.27 00:49 | | |
Rapsodos
활 제외하고 모든 무기 다하는데 차액 체감성능은 랜스 바로 위 수준임 때에따라서는 랜스가 더 좋게 느껴질때도 있을정도 대검 태도 해머 피리 조충곤 슬액 쌍검 손검보다는 확실히 구림 차액보다 확실히 구리게 느껴진건 건랜스 뿐임 근데 이건 내가 건랜스를 엄청 못해서이기 때문이기도 함 | 21.02.27 14:38 | | |
파오후오르무
정리 깔끔하시네요. | 21.02.28 11:04 | | |
(1359133)

203.132.***.***

Rapsodos
아본은 해본적도 없고 딱 맘타 업뎃 전까지 한듯. 자로 잰듯 맞혔는데도 한두병 터지는게 지금 라이즈데모 차액 상황인데 이걸 너프로 봐야할까 버그로 봐야할까? | 21.02.28 12:23 | | |
루리웹-5409722690
건랜스 붐은 온다 .... | 21.03.02 05:12 | | |
어.. 이 정도 최적화면 기적인데요? 스위치는 게임기 만든 닌텐도에서 피를 쏟아서 만든 게임에서조차 프레임 드랍이 종종 걸리던데
21.02.26 18:03
(4606)

125.131.***.***

효율면에서 차이가 어마어마할거 같은데
21.02.26 18:33
(1167968)

175.126.***.***

이제 1달남았군요.
21.02.26 18:46
라이즈에는 필수 패턴 없다 = 확장팩에서는 넣겠다
21.02.26 20:24
근데 이거 닌텐도 독점작이 아니라 나중에 PC판도 나온다는데 그럼 굳이 닌텐도버전을 구매할 이유가 있을까?;;;
21.02.26 20:42
(709471)

223.38.***.***

달달한 사탕오리
1년 독점이라 단물 다빠지고 남들이 모드로 꾸며놓은거 하고싶음요 몬월도 초창기엔 사람 많았다가 다 빠지기도 했음 그나마 피시는 더 부드러운 프레임에 그래픽,모드들인데 게임 자체만 보면 좀.. 피시 몬월처럼 업뎃도 늦어질수도 있구요 | 21.02.26 21:48 | | |
(1260066)

121.100.***.***

달달한 사탕오리
본문에도 나와있듯이 누워서 할수있고 밖에서도 할수있죠 그리고 서너달이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굳이 닌텐도가 있으면서 기약할 수 없는 1년동안 피시버전 이 악물고 기다릴 필요가 있는 게임인가요? | 21.02.26 21:58 | | |
retree
납득... | 21.02.26 22:41 | | |
Rapsodos
그렇군요... | 21.02.26 22:41 | | |
(1539059)

222.109.***.***

달달한 사탕오리
PC판은 핵이많아서 싫어하는 분들도 많죠.. | 21.02.27 01:07 | | |
달달한 사탕오리
아마 스위치버전은 독점 콜라보 요소도 내세울 겁니다. 당장 마리오, 젤다, 포켓몬 같은 닌텐도 IP로 콜라보 할 요소는 넘쳐나고 3DS로 나왔던 몬헌 시리즈에서도 해왔던거니 스위치에도 당연히 또 하지 않을까 싶네요. 월드도 호제던 콜라보 PC에는 결국 안풀어주기도 했고 | 21.02.27 10:50 | | |
(1359133)

203.132.***.***

달달한 사탕오리
'휴대'기능을 너무 간과하시는듯. 솔직히 월드는 그냥 스팀판 기다렸다 샀고, 맘타 등의 업뎃이 늦긴 했어도 월등한 프레임때문에 대만족 했는데. 라이즈는 스위치로 실컷하고 1년뒤 스팀판 나오면 또 할듯 하네요. 어짜피 몬헌은 무기만 바꿔도 신게임 하는 느낌이라. | 21.02.28 12:29 | | |
척비
문제는 스위치도 이미 뚫린지 오래라 에디트 쓰는 사람 많을듯... 스위치판 디아3 랭킹만 가봐도 에디트템으로 도배되있는 꼬라지보면 | 21.03.01 02:21 | | |
Hawmelaus
나이에 받침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휴대는 의미가 없어지는.. 멀티작이면 굳이 콘솔로 안사서 저는 피씨판을 기다리게 되겠네요 뭣보다 피씨로 월드 하다 닌텐도로 해보니 그래픽이 ... 영.. | 21.03.02 17:20 | | |
필수 패턴 없다 = 어차피 써봐야 쳐 맞을 패턴임 이응 이응 이건가?
21.02.26 20:57
월드에서는 월드 추가 패턴을 강제하는 적, 특히 밀라가 그래서 좀 호불호가 갈렸는데 피드백을 들어줘서 좋네요
21.02.26 21:15
(171029)

112.155.***.***

음.... 이번엔 PC - 콘솔간 세이브 파일 공유 되도록 해주지 않을까???
21.02.26 21:33
(3514215)

182.212.***.***

1년독점인가보네 근데 라이즈가 pc로 나올때 월드정도로의 그래픽과 연출로 포팅되려나..
21.02.26 21:53
(1266411)

221.145.***.***

냐옹왕
그럴꺼면 그냥 게임 다시만들지 | 21.02.26 22:30 | | |
냐옹왕
광원효과 빼면 월드급으로 올라갈꺼임. 처음부터 PC판을 염두에 뒀을거니까 텍스쳐는 고해상도로 뽑았을거고...프레임은 스위치라서 낮춰뒀을거고. | 21.02.27 22:55 | | |
냐옹왕
월드도 스팀판에 고해상도 텍스쳐 뿌렸었죠 | 21.02.28 11:35 | | |
kdh18ok
안 그럴꺼면 나온단들 피씨 유저들이 사긴할거 같음? 22년 피씨 게임 그래픽이 저정도 급을 돈주고 스팀 유저들이 산다?? 월드 뽕맛 봐서 눈에 차지도 않을껀데 | 21.03.02 17:24 | | |
(709471)

124.49.***.***

~ 0분침 밧줄벌레 X 영상 많아지겠네
21.02.26 22:40
Pc판 나오면 스위치판 의미없다 ㅜ
21.02.26 23:45
(1539059)

222.109.***.***

루리웹-3543644700
전 핵이랑 휴대편의성 때문에 스위치로 할 듯.. 게다가 1년뒤에 나오는데.. PC판은.. | 21.02.27 01:08 | | |
(1539059)

222.109.***.***

근데 해줄리는 없겠지만.. PC버전 나올대쯔음 플스로도 같이 내주면 좋겠네요.. 이미 스위치 버전을 샀지만.. PC버전 나올때 플스로도 나와주면 플스판도 살텐데.. 패드가 옛날부터 플스패드가 손에 익어서.. 아내도 스위치로 체험판 해보더니 스위치로는 정이 안간다고 안한다고.. 조작도 불편하다고.. ㅠㅜ
21.02.27 01:12
(1182327)

220.122.***.***

척비
PC판 나오면 듀얼쇼크로 하심이... | 21.02.27 01:30 | | |
척비
플스 패드 피씨에서 잘되요 | 21.02.27 03:08 | | |
(1539059)

222.109.***.***

마이온
PC는 한대뿐이라..ㅠㅜ | 21.02.27 06:39 | | |
척비
어댑터 사서 플스패드로 하면 되잖음? | 21.02.28 13:54 | | |
(1539059)

222.109.***.***

내일이 좋아.
바로 위에도 얘기 했듯이.. PC는 한대라서요.. | 21.02.28 15:37 | | |
척비
뭔 말인지 한참 생각 했는데 와이프 분이랑 같이 하고 스위치도 플스도 2대씩 있는데 피씨는 한대라 같이 못해서 피씨로는 못즐긴다는 말인가요? 플스 패드로 스위치에서 잘 됩니다 8bit 블루투스 동글 어댑터있으면 독에 USB 꼽고 연결해서 쓰시면 됩니다 듀쇽은 자이로 센서도 있어서 젤다 활쏘는것도 잘 됩니다 물론 조이콘 보다 섬세하지는 않지만.. 저도 패드 엄청 알아보다 저걸 꼽고 듀쇽 씁니다 피씨도 듀속으로 하고 | 21.03.02 17:15 | | |
샬바토래
근데 뭣보다 짜증나는건 엑박, 듀쇽 키들은 별문제 없이 다 외워져 있는데 스위치는 엑발이랑 또 반대로 키들이 붙어있으니 이거 헷갈리는게 너무.. 전 아마 피씨로 할듯 싶네요 | 21.03.02 17:22 | | |
척비
스위치에 동글 달면 플스 패드로 스위치에서 조작 가능함요. 이걸로 조작 문제 해결됬고. 뭐가 문제일까요? | 21.03.03 13:34 | | |
흑흑 빛지모토 센세. 이번에도 두개 다 사겠습니다 ㅠㅠ 스위치 몬헌디럭스도 샀습니다 ㅠㅠ
21.02.27 12:13
팔수패턴은 없다 = 안쓰면 존나게 고통받을 것이다
21.02.27 16:47
하위 타마미츠네에 흑룡마냥 후진하면서 전방위 커버하는 브레스 페턴을 넣어놓고 너무하는 발언인데 ㅋㅋ
21.02.27 20:25
기동전사 김기동
우와 그거 완전히 가드 없는 무기들 대놓고 엿먹이는... | 21.02.27 21:45 | | |
기동전사 김기동
프회를 연습하십시오 훈타들이여 | 21.03.01 05:58 | | |
아이스본도 클러치 클로안쓰면 못잡는 몹은 없었어
21.02.27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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