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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거운 MMORPG의 시대, 사람들이 '카발RED'로 눈 돌리는 이유
조회수 352 | 루리웹 |
입력 2025.12.01 (1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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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트게임즈는 아직 출시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카발RED’의 이용자 흐름에서 관찰 가능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원작 유저 및 라이트 유저의 커뮤니티 활동성 증가라는 흐름이 단기적인 이벤트 효과가 아닌, 장르 소비 패턴의 변화와 맞물린 시장 반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것.
먼저, 원작 유저는 원작 IP의 브랜드 자산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카발 온라인’을 경험했던 유저들이 ‘예전 감성이 다시 살아났다.’는 평가를 내놓으면서 커뮤니티, SNS에서 복귀 인증 사례가 늘고 있다고. 이는 신규 이용자보다 복귀·재유입 수치가 중장기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MMORPG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라이트 유저층의 확대 역시 눈여겨볼 변화다. 고사양 MMORPG의 장시간 플레이 압박에서 벗어나려는 유저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저사양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클라이언트와 낮은 조작 피로도로 출퇴근 시간이나 짧은 여가 시간 등 파편화된 플레이 패턴을 가진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해서인지 ‘가볍게 시작해도 진도가 나간다.’, ‘과한 관리가 필요 없다.’ 등의 평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원작 유저의 재유입 및 라이트 유저층의 자연스러운 확대 흐름은 ‘카발RED’가 ‘가벼운 MMORPG’라는 포지션으로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정성 기반 지표처럼 보인다. 따라서 향후 적절한 업데이트와 콘텐츠 확장이 이루어진다면 지표 전환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먼저, 원작 유저는 원작 IP의 브랜드 자산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카발 온라인’을 경험했던 유저들이 ‘예전 감성이 다시 살아났다.’는 평가를 내놓으면서 커뮤니티, SNS에서 복귀 인증 사례가 늘고 있다고. 이는 신규 이용자보다 복귀·재유입 수치가 중장기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MMORPG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라이트 유저층의 확대 역시 눈여겨볼 변화다. 고사양 MMORPG의 장시간 플레이 압박에서 벗어나려는 유저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저사양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클라이언트와 낮은 조작 피로도로 출퇴근 시간이나 짧은 여가 시간 등 파편화된 플레이 패턴을 가진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해서인지 ‘가볍게 시작해도 진도가 나간다.’, ‘과한 관리가 필요 없다.’ 등의 평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원작 유저의 재유입 및 라이트 유저층의 자연스러운 확대 흐름은 ‘카발RED’가 ‘가벼운 MMORPG’라는 포지션으로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정성 기반 지표처럼 보인다. 따라서 향후 적절한 업데이트와 콘텐츠 확장이 이루어진다면 지표 전환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