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어마하네요...지금도 두근두근합니다
이건 체험을 해보지 않으면 느낄수없습니다
이제 시대가 달라졌네요. 자동차에 하나도 관심없는 조수석에 탄 아내도 이제 현기차 어쩌냐고 걱정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요..
FSD 하루종일 체험하고 기존의 차로 와서 운전하니
핸들의 무게가 천근만근으로 느껴집니다.
신호대기하면서 언제 바뀔지도 모르는 신호등을 노려보는 제가 왜 이러고 있나 싶어집니다
지금까지 수년간 기존 오토파일럿, 그리고 고속도로 운전보조인 noa까지 잘 활용하면서 장거리 가는게 절대 무리없다고 자부했던 그 마음은 물음표가 되어버리네요.
두근거리는 마음 가다듬고 잠깐 정리를 해보자면
1. 시내주행
정말 완벽하다는 말이 나오는경우가 많습니다 베테랑 운전기사가 운전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앞 옆 뒤차의 움직임을 두수 먼저 파악하고 돌아서 빠져나간다든지 이런경우가 자주 보입니다.
끝차선에서 주행중인데 갑자기 택시가 끼어들어서 조금 앞쪽에서 버스정류장쪽 으로 반쯤걸치면서 속도를 줄입니다 ,
fsd는 이 택시가 멈출거라는걸 예상한듯이 살짝 옆으로 비껴나갑니다. 이런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게... 우회전으로 갈때 멈춥니다. 사람이 엑셀을 밟아줘야 그제서야 가곤합니다. (아닌경우도 있지만 보통 그러더군요)아마... 우리나라에 간혹 있는 우회전 신호에 대한 처리가 되지않아서 그런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좌회전 신호를 받고 가는 차선이 꽉차있을때 사람은 보통 그 오른쪽 차선까지 깜박이를 키고 줄을 서는경우가 있는데 fsd는 그런 경우에는 좌회전 을 무시하고 직진해버리네요.
요러한 자잘자잘한점을 제외하고 시내주행은 너무나 스무스 하고 좋았습니다. 사실 고속도로는 기존의 테슬라 반자율로도 충분히 편해서 크게 느껴지진않았습니다.
2. 고속도로 주행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만 기존 테슬라 차량에서도 NOA로 고속도로는 전혀문제없이 toll to toll이 되었기에 큰 감흥은 없었습니다.
중국산 테슬라가 자율주행이 될때 고속도로만 된다는 말도 나오곤하는데 이러면 반쪽짜리가 아닌...반에반쪽짜리정도밖에안되지않나싶네요...
기존의 Noa가 더 좋았던게... 제한속도 +10으로 하면 과속카메라 걱정 하나도없이 다닐수있는데...fsd 요놈은 신속주행, mad max일경우는 과속카메라 속도를 훌쩍넘어가버리는일이 잦네요... 분명 차량에서 과속카메라 안내까지 해주는데 속도를 좀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도 숙제네요... 진짜 이놈의 버스전용차로 너무 힘듭니다 이구간이 버스전용차로시간인가? 헷갈리네? 아무리봐도 모르겠는경우가 많습니다 평일 주말 구간도, 시간도 다르고... 티맵을 켜서 안내해도 인터벌 걸린듯 10분 내외로 주행가능한지 말해주긴하는데... 그래도 헷갈릴때가많네요.
3. 주차장
주차장은 정말많은 추가적인 학습이이뤄져야할거같습니다. 나가는곳, 주차, 진입금지 표지판들을 하나도 이해하지못하고 무지성으로 뺑뺑돕니다. 작은주차장은 괜찮겠지만 큰 몰에서는 쓸수 없는정도입니다. 다만 주차장 진입하고 파킹까진...어느정도 할만한거같습니다.
사실 이런지점은 현기차가 더 잘할수있을건데...
E2E로 나간다고 발표를 했기도했고...어서 빨리 따라잡았으면좋겠습니다 . 테슬라는 국내 환경을 현기처럼 신경써줄리가 없기에 더욱 그렇게 느껴지네요.
4. 기타 느낀점.
모델S,X상품성이 여전히 별로인건 사실이지만... 앞으로도 오랜기간동안 제대로된 FSD를 제공해줄수 있는 유일한 옵션일거같습니다. 정말 사고싶은데 너무 비싸네요 ㅜ
정말 fsd 없이는 운전못하겠다 싶어서 중고가격을 찾아봤는데..fsd가 되는 차량은 모두 1억이 넘어가버립니다 새거가격이랑 차이가 안나요.
그럼에도, 자율주행을 해보니 1억이 비싼가격이라고 느껴지진않습니다.
HW3.0차량에도 내년에 풀릴가능성이 높지만 lite버전일거라 성능이 이만큼 안나올가능성도 높고요.
제가보기엔 현재 4.0 하드웨어에서 이미 충분히 무감독으로 해도 전혀 무리 없을정도가 곧 올거라 생각되네요..
서울 및 대도시 , 그리고 압구정 골목길같은곳에서 자율주행 되냐? 고 묻는경우가 많습니다만 지방 대부분 동네는 그런 길도없고 매우 한적합니다.
그런곳에서 지금 테슬라 fsd면 장담컨데 사고없이 수백만키로 다닐수있을것입니다.
지금도 지방, 특히 읍단위는 택시를 부르기가 너무 힘듭니다. 배달도 없고요.
자율주행하면 대도시만 생각하는경우가 많은데..읍단위가 많은 지역에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도입해야하는 기술이 아닌가싶습니다...
제가 노인인구 많고 산간벽촌이 많은 시,도의 시장 , 도지사라면 시민,도민을 위해서 가장 벌벗고나서야할 분야가 이부분이아닌가싶어요...
아무리생각해도 매년 수백 수천명씩 사망사고를 내는 사람보다 이게 더 안전합니다.
PS. 타운카같은 앱 이용하시면 누구나 체험할수있습니다.

(IP보기클릭)180.70.***.***
사고나면 운전자 독박 아닌가요?
(IP보기클릭)1.248.***.***
그냥 테슬라 신자인것같은.........
(IP보기클릭)59.1.***.***
사람이 운전하다 사고나도 독박이긴하죠 근데 제가 몰아보니 자율주행 차 잘못으로 사고날가능성은 사람이 사고낼 확률보다 낮아보였습니다. 교차로 우회전시 사람운전자는 횡단보도에서 건너려는 사람 무시하고 가는경우 많잖아요 얘는 절대 그러지않거든요.
(IP보기클릭)121.186.***.***
테슬라의 FSD는 야외조명이 없거나 약한 야간에 어떤 짓을 할지 몰라서 아직까지 100% 신뢰할 수 없다고 봅니다. 소프트웨어가 아무리 훌륭해도 센서류 다 날리고 카메라에만 의지하는 이상...그림자를 장애물로 인식하고 급정거 한다던지 하는 오류는 지금도 많이 언급되고 있으니...
(IP보기클릭)115.139.***.***
전 제가 경험한걸 이야기한거 뿐입니다
(IP보기클릭)180.70.***.***
사고나면 운전자 독박 아닌가요?
(IP보기클릭)59.1.***.***
사람이 운전하다 사고나도 독박이긴하죠 근데 제가 몰아보니 자율주행 차 잘못으로 사고날가능성은 사람이 사고낼 확률보다 낮아보였습니다. 교차로 우회전시 사람운전자는 횡단보도에서 건너려는 사람 무시하고 가는경우 많잖아요 얘는 절대 그러지않거든요. | 25.11.27 13:41 | |
(IP보기클릭)1.248.***.***
맹신하지 마세요 미국에서도 대형사고납니다 | 25.11.27 22:42 | |
(IP보기클릭)115.139.***.***
사람에 의한 대형사고가 훨씬 많긴하죠.. 요즘 매일단위로 보이지않습니까? | 25.11.27 22:59 | |
(IP보기클릭)118.235.***.***
반자율주행도 사고나면 운전자책임이지만 그렇다고 그거 없는 차를 굳이 사지는 않자나 ㅋㅋ | 25.11.28 10:00 | |
(IP보기클릭)121.186.***.***
테슬라의 FSD는 야외조명이 없거나 약한 야간에 어떤 짓을 할지 몰라서 아직까지 100% 신뢰할 수 없다고 봅니다. 소프트웨어가 아무리 훌륭해도 센서류 다 날리고 카메라에만 의지하는 이상...그림자를 장애물로 인식하고 급정거 한다던지 하는 오류는 지금도 많이 언급되고 있으니...
(IP보기클릭)59.1.***.***
이전 버전 하드웨어로도 밤에 폭우가 올때 사람보다 잘보긴했습니다. 요번에는 밤낮으로 다 해봤는데 별 불편을 못느끼긴했네요 물론 더 많이 타봐야겠지만 뭘 해도 사람보단 기계가 주변인식을 더 잘하지않을까싶습니다 오히려 레이더 오류로인해서 급정거 하는 경우도 많은걸로 알고있씁니다 | 25.11.27 16:51 | |
(IP보기클릭)121.186.***.***
외부 조명이 없는 야간이라면 일반적인 카메라는 헤드라이트 조사범위 내인 최대 35미터 안팎 정도만 인식할 수 있으니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적외선 카메라 등은 헤드라이트와 간섭이 생겨서 옵션이 아닐테구요. 다른 회사들이 카메라와 라이더, 레이더 모두 사용하는 것에 비하면 너무 과한 비용절감이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 정도 조명도 없는 시골에서 전기차 운용할 사람이 많이 없긴 하겠지만... | 25.11.27 17:00 | |
(IP보기클릭)59.1.***.***
차량 헤드라이트가 주는 조명이면 어두운시골길에서도 충분히 밟습니다 그리고 ... 매트릭스 조명으로 어두운길갈땐 하이빔어시스트가 자동으로 되는 차들이 지금 fsd를 받았을겁니다 | 25.11.27 17:02 | |
(IP보기클릭)59.1.***.***
밝 | 25.11.27 17:03 | |
(IP보기클릭)121.186.***.***
야간의 안개나 폭우, 폭설 등의 상황에서도 잘 대처할까요??? 뭐 믿는 사람은 믿고 다니겠지요. | 25.11.27 17:06 | |
(IP보기클릭)59.1.***.***
5년전 차량인 hw3.0에서도 잘 하는걸 수도없이 봐서...반응이 더 빨라진 4.0은 더 잘하지않을까싶습니다 5년전부터 안개 비 오면 속도를 인간보다 더 잘 규정에 맞춰서 줄였어요. 앞으로 훨씬 많은 차에 풀릴듯하니 좀 더 두고보면 알겠죠 ㅎㅎ | 25.11.27 17:08 | |
(IP보기클릭)1.248.***.***
ps&cube
그냥 테슬라 신자인것같은......... | 25.11.27 22:43 | |
(IP보기클릭)115.139.***.***
전 제가 경험한걸 이야기한거 뿐입니다 | 25.11.27 22:58 | |
(IP보기클릭)118.235.***.***
유튜브에 이번에 국내 주행영상 찍은게 많습니다 한번보시면 좋겠네요 | 25.11.28 01:00 | |
(IP보기클릭)118.235.***.***
영상보고 오면 너도 테슬람됨 | 25.11.28 10:01 | |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59.1.***.***
정해진 규칙에 따라 처리만 해주면 되는건데 사실 어려울것도 없긴한데말이죠... 지도정보가 티맵기반이니 티맵에서 데이터만 받아도될거같은데..테슬라가 요즘 국내에 힘을 쓰는거같기도하니 부디 반영해줬으면 좋겠네요 | 25.11.27 17:04 | |
(IP보기클릭)61.80.***.***
(IP보기클릭)59.1.***.***
감사합니다 정말 충격이였습니다 미래가 기대되네요 | 25.11.28 07:5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