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E, PS5용 차세대 VR의 새로운 컨트롤러
구 형상을 취해 자연스럽게 손에 쥘 수 있고, 손을 어떻게 움직이든 제약이 없는 높은 자유도의 이 컨트롤러는 인체공학적 설계에 초점을 맞춰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듀얼센스에 도입되었던 터치 감각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의 느낌을 바꾸는 것이 목표이다.
SIE의 플랫폼 플래닝 & 매니지먼트 수석 부사장 니시노 히데아키는 "SIE의 제품, 엔지니어링, 디자인팀은 현세대 VR 게이밍과 큰 차이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새로운 VR 컨트롤러를 만들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달려왔습니다."라며, "현재로서는 게임 제작자들이 이 기능들을 활용해 어떤 차세대 게임 경험을 선사할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곧 새로운 VR 컨트롤러의 시제품이 개발 커뮤니티에 전달되면, 개발자들이 어떤 아이디어를 보여줄지, 이 컨트롤러가 어떤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줄지 기대가 됩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PS5용 차세대 VR 컨트롤러에는 듀얼센스의 주요 기능 몇 가지를 포함해 차세대 VR 게임에 대한 비전과 일맥상통하는 여러 기능들이 포함되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적응형 트리거 : 왼쪽과 오른쪽, 각 VR 컨트롤러에는 듀얼센스 컨트롤러와 비슷하게 눌렀을 때의 긴장감을 뚜렷하게 감지할 수 있는 적응형 트리거 버튼이 존재한다. PS5 게임에서 L2 또는 R2 버튼을 눌렀을 때 느껴지는, 활시위를 당기는 것 같은 장력 구현 매커닉을 VR에 접목시켜 한층 더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햅틱 피드백 : 새로운 컨트롤러에는 폼 팩터에 최적화된 햅틱 피드백이 있어, 게임 세계의 모든 감각에서 느껴지는 충격, 텍스처, 뉘앙스를 보다 강렬하게 만들어준다. 험난한 사막을 횡단하거나 근접전에서 타격을 가하는 등 VR을 중심으로 증폭된 그래픽과 오디오 경험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 손가락 터치 감지 : 누르지 않고도 엄지, 검지, 중지가 놓인 위치를 감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동안 자연스러운 제스처가 가능하다.
● 추적 : VR 컨트롤러 하단부에 있는 추적 링을 통해 VR 헤드셋에서 추적한다.
● 액션 버튼/아날로그 스틱 : 왼쪽 컨트롤러에는 아날로그 스틱 1개, 세모 버튼, 네모 버튼, 그립 버튼(L1), 트리거 버튼(L2), 만들기 버튼이 있고, 오른쪽 컨트롤러에는 아날로그 스틱 1개, 엑스 버튼, 동그라미 버튼, 그립 버튼(R1), 트리거 버튼(R2), 옵션 버튼이 존재한다. 그립 버튼은 예를 들면 게임 내 오브젝트를 줍는 데 사용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