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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비주얼노벨 개발 툴, 일본 시장 전격 공개!
조회수 3998 | 루리웹 |
입력 2005.03.12 (01:27:05)
[기사 본문]
㈜엔터버드는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세계 최초의 온라인 비주얼노벨 개발툴인 ‘하나 스크립터’를 개발 완료하고
‘키리키리’와 ‘N스크립터’로 양분되어있는 일본 비주얼노벨 개발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국내 일반 유저들에게는
비주얼노벨이라는 미디어가 생소하지만, 이웃 일본에서는 한해 2천편이 넘는 다양한
작품이 출시되고 시장규모만도 6,000억원이 넘는(일본 컴퓨터소프트웨어윤리기구
2002년 통계자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이다.
이번 ㈜엔터버드가 개발한
‘하나 스크립터’는 기존 비주얼노벨 개발툴에 비해 작품 제작이 간단하고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세계 최초로 모든 기능들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하나 스크립터’는
이미 그 우수성을 인정 받아, 일본의 몇몇 메이저 제작사들로부터 개발 툴 공급의뢰를
받고 계약 조건등 구체적인 협상이 진행중이다. 또한 일본의 게임전문학교에서도
‘하나 스크립터’를 정식 교재로 사용할 계획으로 알려져 비주얼노벨의 원조국 일본에서
국산 개발툴로 제작된 작품을 볼 날이 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엔터버드는 일본의
Light사가 제작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나 그리고 우리들의 여름’을 ‘하나 스크립터’를
이용하여 온라인화 시켜 미소녀 전문 포털인 ‘디지프리 닷컴(www.dgpri.com)’에서
정식판을 시범서비스 중이다.
그동안 일방적인 수입에만
의존해왔던 국내 비주얼 노벨 업계에 ㈜엔터버드의 ‘하나 스크립트’ 개발과 일본시장
공략을 계기로 온라인 게임에 이어 또 하나의 문화 컨텐츠 산업 수출 첨병으로 자리
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