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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4' 이벤트 참가한 츠지모토 료조 PD 인터뷰

조회수 52636 | 루리웹 | 입력 2014.02.22 (14:59:00)
[기사 본문] 3DS 전용게임 '몬스터헌터4' 개발사 캡콤의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가 2월 22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몬스터헌터4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는 이벤트에 참석하기 전에 서울 마포 롯데호텔에서 한국 기자들과 몬스터헌터4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는 "오늘 이벤트를 통해 '마리오' 관련 다운로드 콘텐츠가 선행 배포되며, 앞으로 '젤다' 관련 다운로드 콘텐츠도 계획중이다"며 "지난 번에 한국에 와서 몬스터헌터3G 이벤트에 참석했을 때는 나 보다 잘하는 한국 게이머를 만나기도 했었다. 한국 게이머분들은 굉장히 게임을 잘 하신다는 것을 느겼다"고 전했다. 그의 헌터랭크는 109이며 플레이시간은 331시간 정도이고 무기는 '해머'만 사용한다고.

최근 공개된 '몬스터헌터4G'에 대해서 그는 "몬스터헌터4G는 발표도 지난 달에 했고, 개발도 이제 기초단계이다. 그래서 지금 공개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우리가 정보를 드릴 수 있을 때 까지는 일단 몬스터헌터4를 많이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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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이 캡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Q. 조금 늦었지만, 한국 팬들에게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한국어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서울은 추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따뜻해서 다행입니다. 지난 번 이벤트(몬스터헌터3G) 때는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을 만난 적도 있었습니다. 한국 게이머분들은 굉장히 게임을 잘 하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몬스터헌터' 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일단은 몬스터헌터는 '멀티 액션'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게임입니다. 캡콤은 원래 액션 게임(대전 격투 게임 포함)을 잘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 동안 쌓여진 액션 게임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있는 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몬스터헌터 개발에 참가하고 있는 개발진 중에는 예전에 아케이드 액션 게임을 개발했던 분도 있습니다.


Q. 몬스터헌터4가 출시된 후 개발진의 의도가 잘 관철됐는지를 보고계실 듯 할 텐테, 개발진이 보기에 의도대로 잘 돌아가고 있는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를 하나씩 말씀해주세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지형의 고저차'에 대해서는 게이머분들이 저희의 개발 의도대로 즐겨주시고 계신 듯 합니다. 일단 이 부분의 의도를 말씀 드리자면, '저기서 뛰어내리면서 공격하고 싶다'라는 욕구를 끌어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매리트도 주었습니다. 게이머분들이 실제로도 그렇게 즐겨 주시고 계신 듯 합니다. 지형의 고저차가 있으면 점프 공격하고 싶고, 몬스터에 올라타고 싶다는 이런 욕구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 저희의 의도입니다.

그리고 '푸기'라고 하는 돼지가 입을 수 있는 의상도 모을 수 있게 설계했는데, 게이머분들이 그것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웃음)


Q. 한국 게이머들와 일본 게이머들이 게임 발매 후에 건의사항을 전달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한국 게이머와 일본 게이머들의 차이를 느끼셨나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저는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의 액션으로 승부해야하는 게임이기 때문에...한국과 일본 게이머분들 모두 잘 하십니다. 휴대용 게임기라는 것이 그 나라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교통이라든지 저녁에 술한잔 하러가는 분위기라든지...그런 부분들에서 한국과 일본의 문화가 크게 다르지 않다보니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서도 큰 차이는 없는 듯 합니다.


Q. 앞으로 배포될 다운로드 콘텐츠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다운로드 콘텐츠 중에는 일본 한정으로 배포되는 것도 있습니다. 오늘 이벤트에서는 '마리오' 관련 요소가 포함된 다운로드 콘텐츠를 선행 배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젤다' 관련 요소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몬스터헌터4에는 최종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길드 퀘스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 '너무 어렵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길드 퀘스트 이외에 다른 최종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예를들면 다른 모드를 추가한다던지...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말씀하시는대로 길드 퀘스트는 최종 콘텐츠로 설계된 것이 맞습니다. 몇 번이고 반복해서 플레이하면서 '좋은 것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가질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중요한 부분인데요 정말 시간이 남았을 때 '뭐라도 해놓으면 좋은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길드 퀘스트에서 '좋은 것이 잘 안나온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것은 확률의 문제이고 저희가 해도 좋은 것이 잘 안나옵니다.(웃음) 그리고 최종 콘텐츠로 길드 퀘스트 외에 별도의 모드를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Q. 무기 중에서 '조충곤'이 유난히 강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의도한 것인가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특정 무기가 강하다 혹은 약하다 라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아마도 특정 무기가 강하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다루기가 쉽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려운 퀘스트를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퀘스트에서도 반드시 '조충곤'이 강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한 방이 강한 몬스터가 있는데, 그런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조충곤가지고 싸우면 매우 위험합니다.


Q. 몬스터헌터4의 메인 스토리도 흥미롭게 봤습니다. 혹시 DLC 혹은 다른 무엇을 통해서 그 이후의 이야기나 사이드 스토리 같은 것들을 다루게 되나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일단, DLC로는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일단 스토리는 완결시켜 놓은 상태라...나중에 혹시 보충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면 그 때 생각해보겠습니다. 이야기는 끝난 후에는 엑스트라 퀘스트가 나옵니다. 그 엑스트라 퀘스트를 하다보면 각 NPC들의 숨겨진 이야기가 들어있습니다. 이것도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어떤 사람이 누구와 사랑에 빠진다는 식으로 사이드 스토리 처럼 넣어놨습니다.


Q. 몬스터헌터4 개발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역시 액션입니다. 제가 간단하게 '지형의 고저차를 두었다'고 말씀드렸지만, 지형의 높이를 바꾸는 것만 해도 모든 다른 요소를 조정해야합니다. 예를들면 지형의 고저차가 없는 경우에는 '공격을 한다' 그러면 '피해를 받는다'로 이어지는데 여기에 점프하나를 넣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밸런스를 조정해야해서 굉장히 힘듭니다. 점프만 하고 끝나면 안되고 점프와 이어지는 액션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Q. 본인이 즐겨 사용하는 무기와 헌터 랭크가 궁금합니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헌터랭크는 109, 플레이시간은 331시간 정도, 무기는 해머만 사용합니다. 저는 첫 작품부터 해머를 사용해왔습니다. 왜 그랬는지를 돌이켜보면 저는 대전 격투 게임에서 방어를 잘 못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공격적으로 나간 것입니다. 그렇게 하다보니까 첫 작품에서 해머가 가장 적합하더라구요. 그래서 개발할 때는 모든 무기를 사용하는데, 출시되면 해머를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챌린지 퀘스트를 하다보면 다른 무기를 써야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무기의 사용횟수 그래프가 올라가는 것이 싫어서, 다른 사람것을 빌려서 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렇게 편향적으로 게임을 하지만 편향적으로 해도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엄청 잘하시는 게이머분들보다는 제가 못할 수도 있겠지만 해머에 특화된 점 만큼은 다른 게이머분들과 비교해도 자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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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3DS를 직접 보여주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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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앞으로 '몬스터헌터' 시리즈를 언제까지 개발하시고 싶으신가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사실 제 마음은 '남쪽 섬에 가서 쉬고 싶다'입니다. (웃음) 몬스터헌터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있다면 계속 만들고 싶습니다. 시리즈가 계속되더라도 저희가 추구하는 '멀티 액션'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Q. 게임 하나를 출시한 다음에는 다음 게임을 개발하기 전까지 어떻게 지내시나요?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패키지 게임이니까 출시하면 끝이고 조금 쉰 다음에 다음 작품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몬스터헌터'는 개발자분들이 현장 이벤트에 엄청나게 참가합니다. 이렇게 고객분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분들이 구입하게되는 몬스터헌터 관련 상품들을 검수하는 일도 있구요. 요즘에는 유튜브에 올라가는 동영상을 검수하는 것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한국닌텐도가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이벤트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몬스터헌터4G를 기다리고 있는 게이머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몬스터헌터4G는 발표도 지난 달에 했고, 개발도 이제 기초단계입니다. 그래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딱히 없는 상태입니다. 저희가 정보를 드릴 수 있을 때 까지는 일단 몬스터헌터4를 많이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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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김창훈 기자   changhoon@ruliweb.com
보도자료   press@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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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 더럽게 꼬였네요
14.02.22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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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한인데 한글화 해달라는건 도대체 무슨 논리냐?
14.02.22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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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웃긴게 4 한글화도 캡콤은 신경도 안쓰고 닌텐도가 다 해먹은거 아님? 망작 피닉스 라이트 에이스 어터니처럼 몬헌도 망작이라 한글화 안하는거 닌텐도가...
14.02.22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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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로 돌아와욧
14.02.2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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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미움을 받고 살았길래 인성이 그럽니까?
14.02.22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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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즐기고 있을테니 올해안에 몬헌4G 한글화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이왕이면 멀랭으로 동발해주세요 ㅎㅎ
14.02.22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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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 하앍!
14.02.2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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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 하앜하앜
14.02.22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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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 최고!
14.02.2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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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나오지도 않은 한정 패키지 들고 쳐 웃음이 나오냐. 약올리나.
14.02.2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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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 더럽게 꼬였네요 | 14.02.22 1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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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미움을 받고 살았길래 인성이 그럽니까? | 14.02.22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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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님 약올리는거에요 | 14.02.23 0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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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보단 해몽 | 14.02.24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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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 한글로 내주세요!
14.02.22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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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웃긴게 4 한글화도 캡콤은 신경도 안쓰고 닌텐도가 다 해먹은거 아님? 망작 피닉스 라이트 에이스 어터니처럼 몬헌도 망작이라 한글화 안하는거 닌텐도가...
14.02.22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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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코 화이팅~ 다음 작품도 한글화 부탁 드립니다. | 14.02.26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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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x나게 하고잇으니까 4g 부탁드립니다 ㅠㅠ
14.02.2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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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로 돌아와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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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많은 기종으로 발매가 될태니까 아무래도 다음작은 플4로 나올겁니다 똑같은 그래픽으로... | 14.02.22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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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4는 딥다운이 있어서 아무래도... | 14.02.22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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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는 이미 닌텐도로 확정났다는 건 안비밀 | 14.02.23 0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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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는일단 한글화일거같네요
14.02.22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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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가항가
14.02.22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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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한국인 이지만 혐한이에요 다음작도 한글화 해주세요
14.02.22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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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한인데 한글화 해달라는건 도대체 무슨 논리냐? | 14.02.22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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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게임하나 한글로 하고 싶어서 나라도 팔 기세네..ㅋ | 14.02.22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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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미친X.혐한이면,일본말배워서 꺼져요 | 14.02.23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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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키한테 낚이지 마요ㅋㅋㅋㅋ | 14.02.23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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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암만봐도 드립이잖앜ㅋㅋㅋㅋㅋ | 14.02.28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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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해주세요제발무조건살게요
14.02.22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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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율 빼기냐? 조충곤의 빨강 하양이 태도보다 배율이 훨씬높은데 예리도소모능 한손검보다 빠르다. 비발굴 무기중에 유일하게 고어 마가라 3분 초반이 가능할 무기여. 어디서 구라를처.
14.02.22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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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타임어택 이벤트에서도 조충곤 2인팟이 조충곤/랜스보다 40초 정도 빠르더군요. 확실히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 14.02.22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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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랜스 1조충이 더바를걸요? 수면폭이되서 | 14.02.22 2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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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의 차이일지도 모르겠지만 오늘 이벤트 결과는 2조충곤이 더 빨랐습니다 | 14.02.23 01:41 | | |
파워링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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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조충곤 들고 테오나 라잔 잡으러 가면 회성 안띄우면 고통이랑께 .. | 14.02.23 0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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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어택 결승에선 2조충곤이 3수레 타고도 이겼음 ㅎㄷㄷ | 14.02.23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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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충곤이 현재 최단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 14.02.23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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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4G에 수해맵과 사막맵 등장함..
14.02.22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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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잔 상대할때 조충곤이 힘들긴 함
14.02.2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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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전 다시추가하면 좋을텐데 싫어하는사람이 많긴한데 개인적으로는 많이재미있었음
14.02.22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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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비타로 좀 해보고 싶다
14.02.22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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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이 바로 개껌 회장 셋째 아들이라던데
14.02.22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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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개똥같은 그래픽에 바로 팔아버림 진짜 그지같았음
14.02.22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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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그래픽으로 하나 ㅋㅋㅋ | 14.02.23 0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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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그렇게 생각했는데 해보니까 괜찮더만 | 14.02.23 1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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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셀 게임류 보고 세상에 이런게 게임이라니 할 부류 | 14.02.23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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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했음. 이런사람이 몬헌 했으면 트롤이 됬을텐데 다행이네. | 14.02.23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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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똥까진 아니지만 좀 맘에 안 들긴 함. 몬헌은 그래픽으로 하는게 아니라고는 하지만 보고 있으면 한숨 나오는 건 어쩔 수 없음. | 14.02.24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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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다음 2ds | 14.02.24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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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여기 계셨군아... 뼈속까지 몬헌 골수팬이라는 분이 ~~ | 14.02.24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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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보고 쿠소게라고 할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4.05.28 0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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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ㅋㅋㅋ 이벤트 개껌 : 반남형? 뚜뚜뚜뚜뚜...
14.02.22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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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14.02.23 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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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다수 사고 마리오랑 루이지맨션 하다가 몬헌4 샀는데, 정말 ㅎㄷㄷ하더군요. 게임 플레이는 물론이고 볼륨이 휴대용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정말 큽니다. 4g도 한글로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4.02.23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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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첨에 몬헌4 정보 올라올 때마다 그래픽으로 신나게 깠는데 막상 해보니 모션도 작살나고 단차액션도 끝내주고 걍 꿀잼.
14.02.23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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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하기 전에 보이는 단점일 뿐 게임 시작하면 그런 거 없음. 온라인 플레이 쉽고 게임도 재밌어서 신경 안쓰임 | 14.02.23 0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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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딸리는데 어쩌냐 이거 좋나 재밌는데 ;
14.02.23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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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농장장 아드님
14.02.2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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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니들 소니 버릴거야 언제까지 나오는지 두고본다 칫;;
14.02.23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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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 콜라보 빨리 헑헑!
14.02.23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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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4 ㅈ ㅓㅅ 나게 한 470시간정도했나?? 해머빼고 차지액 슬액빼고 무기 다해봤음 그정도하니까 뭐할것도없고 지루하던찰라에 몬스터헌터4G 나온다는 말한마디에 팔아제꼈음..이번작은 해보니 3DS로 나온 몬헌4 존나 재밌다는거....비타로 나오길 원래 기대했지만 이제는 3DS로 나와도 별 불만 없음
14.02.23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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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4를 벌써 팔아버리시면 어떡해요... 몬스터헌터4G는 몬스터헌터4의 세이브데이터를 인계할 수 있는데... | 14.02.23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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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만 팔았음 ㅋ본체에 셉파일은 그대로니 나중에 4g나오면 또살꺼임ㅋㅋㅋㅋ | 14.02.23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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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에 저장되는건 엇갈림때 쓰는 길드카드 세이브뿐인데; | 14.02.23 22:33 | | |
파워링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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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없음 다시 몬스터들 조지면 됨 원래 그런맛으로 하는게임 아님?ㅋㅋㅋㅋㅋㅋ 그리고 4몹들은 숙달되어서 딱히 죽이는데 어렵지않을듯함. | 14.02.23 2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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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저장잼 | 14.02.24 12:0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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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02.23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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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어그로 2명 출현 격추해라
14.02.23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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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헌터'는 개발자분들이 현장 이벤트에 엄청나게 참가합니다. 이렇게 고객분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분들이 구입하게되는 몬스터헌터 관련 상품들을 검수하는 일도 있구요. 요즘에는 유튜브에 올라가는 동영상을 검수하는 것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우리나라 게임개발하고 마인드 자체가 역시 다르다는걸 보여주는군요
14.02.24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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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보단 개발자인 이 사람이 차기 캡콤 CEO됐으면
14.02.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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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의 그래픽 게임 중 몬헌보다 재미있다고 말할 수 있는 거 생각해 보면 없다.그 많은 플3게임을 했지만,다 합쳐도 몬헌 한 개로 퉁쳐도 좋을 정도
14.02.24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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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나온겜중 가장 재밌게한게 몬헌4임.GTA5나 라오어보다 훨씬 재밌게 한듯...몬헌 제작진이 PS4로 완전 신작 액션RPG 만들어주면 좋겠다.
14.02.24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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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의 가장 큰 실수는 몬헌을 3DS 발매... 그래픽 해보면 별로 잘 모른다고.. ㅡ.=;;; 그 픽쉘 사이에 격자는 너무 심하고.. 격자때문에 가독성 최악에... 3ds ... 몬헌 빼고는 국내 정발 게임도 없고.. ㅡ.=;;
14.02.25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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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잘만 나와서 4g도 삼다수로 확정됐는데, 대체 누구 기준으로 실수? | 14.02.26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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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사용률 쩐다 해머가 엄청 재밌죠 중독 됨.
14.02.2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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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이 그 츠지모토 겐죠 회장 아들인가요? 회장 보단 인물이 좋네요. 게임을 돈벌이 사업수준으로만 생각하는 겐죠 회장같은 사람이 되질 않길 바랍니다.
14.02.26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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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비에 비하면 좀 개념적인 인물이라 들었는데 님 말씀에 공감 | 14.03.10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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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에서 안철수로 봤음 ;;
14.02.2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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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기기는 몬헌하나면 종결이죠 한번빠지면 끝을알수없는 플탐 다른건 사놓고 하지도 않아요 ㅅ 거치형겜기도않하구요
14.03.0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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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지하철에서 삼다수하는 사람 화면 슬쩍 보면 열에 아홉은 몬헌이더군요.
14.03.08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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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구 깜딱이야.. 츠지모토 료라는 일본 AV 배우가 있는데...
14.03.11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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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만 800이고 나머진0 이야 ㄷㄷ
14.09.2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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