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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코스모스 프리딕트-2와 새로운 개발자 도구 출시

조회수 149 | 루리웹 | 입력 2025.06.12 (13: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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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AI ‘코스모스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과 ‘칼라’ 통합해 자율주행차(AV) 훈련 가속


- 새로운 사후 훈련 데이터 소스 제공하고 안전하고 강화된 엔드-투-엔드 AV 개발 지원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차세대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AV) 아키텍처 개발 가속을 위한 엔비디아 코스모스 프리딕트-2(NVIDIA Cosmos Predict-2)와 새로운 개발자 도구를 출시했다. 코스모스 프리딕트-2는 고품질 합성 데이터 생성을 위한 미래 세계 상태 예측 기능이 개선된 새로운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이다. 


AV 스택은 다양한 독립적인 모델에서 시작해, 센서 데이터에서 직접 주행 동작을 실행하는 통합된 엔드-투-엔드 아키텍처로 진화하고 있다. 보다 큰 모델로 전환됨에 따라 훈련, 테스트, 검증을 위한 고품질 물리 기반 센서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코스모스 프리딕트-2는 엔비디아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의 일부로, 개발자들에게 엔드-투-엔드 AV 개발에서 가장 복잡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옥사(Oxa), 플러스(Plus), 우버(Uber) 등 업계 선두 기업들은 코스모스 모델을 사용해 AV 개발에 필요한 합성 데이터 생성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 AV 훈련 가속하는 코스모스 프리딕트-2


코스모스 프리딕트-1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프롬프트를 사용해 미래 세계 상태를 예측하고 생성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코스모스 프리딕트-2는 텍스트와 시각적 입력에서 맥락을 더 잘 이해함으로써, 생성된 비디오에서 환각을 줄이고 디테일을 보다 풍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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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프리딕트-2는 교차로 정지 표지판에 대한 텍스트 준수와 상식을 향상시킨다.


최신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는 코스모스 프리딕트-2는 엔비디아 GB200 NVL72 시스템과 엔비디아 DGX 클라우드(DGX Cloud)에서 합성 데이터 생성을 크게 가속화한다.


 

● 새로운 훈련 데이터 소스 제공하는 사후 훈련 코스모스


AV 데이터에 대한 코스모스 모델의 사후 훈련을 통해 개발자는 기존 물리적 환경·차량 궤적과 정확히 일치하는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으며, 대시캠(dashcam) 영상과 같은 단일 뷰 비디오에서 다중 뷰 비디오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널리 보급된 대시캠 데이터를 다중 카메라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은 개발자에게 AV 훈련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다중 뷰 비디오는 고장나거나 가려진 센서의 실제 카메라 데이터를 대체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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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 훈련된 코스모스 모델은 다중 뷰 비디오를 생성해 AV 훈련 데이터 세트를 크게 확장한다. 


엔비디아 리서치(Research) 팀은 2만 시간 분량의 실제 주행 데이터를 통해 코스모스 모델을 사후 훈련했다. AV 전용 모델을 사용해 멀티뷰 비디오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안개, 비와 같은 어려운 조건에서도 모델 성능을 개선할 수 있었다.

 


● 코스모스 프리딕트로 기술 발전 주도하는 AV 생태계


AV 기업들은 이미 코스모스 프리딕트를 통합해 차량 개발을 확장하고 가속화하고 있다. 


플러스 같은 자율주행 트럭 분야 선도 기업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DRIVE AGX) 플랫폼을 사용해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이 기업은 트럭 운송 데이터에 코스모스 프리딕트를 사후 훈련한다. 이를 통해 매우 사실적인 합성 주행 시나리오를 생성함으로써 자율 주행 솔루션의 대규모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AV 소프트웨어 기업인 옥사도 코스모스 프리딕트를 사용해 높은 충실도와 시간적 일관성을 갖춘 멀티 카메라 비디오 생성을 지원하고 있다.

 


● 신규 엔비디아 모델과 NIM 마이크로서비스로 AV 개발자 지원


엔비디아는 코스모스 프리딕트-2 외에도 데이터 센터 GPU에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 프리뷰로 코스모스 트랜스퍼(Cosmos Transfer)를 공개했다. 


코스모스 트랜스퍼 NIM 마이크로서비스 프리뷰는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 플랫폼의 구조화된 입력 또는 지상 실측(ground-truth)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데이터 세트를 확장하고 사실적인 비디오를 생성한다. 또한 누렉 픽서(NuRec Fixer) 모델은 재구성된 AV 데이터의 공백을 보정(inpaint)하고 해결(resolve)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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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렉 픽서는 운전 데이터의 빈 부분을 채워 신경망 재구성 품질을 향상시킨다. 


세계적인 오픈 소스 AV 시뮬레이터인 칼라(CARLA)최신 버전코스모스 트랜스퍼와 엔비디아 누렉을 통합했다. 누렉은 신경망 재구성과 렌더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도구 세트이다. 이러한 통합으로 15만 명 이상의 AV 개발자로 구성된 칼라 사용자는 합성 시뮬레이션 장면과 관점을 고화질로 렌더링하고, 간단한 프롬프트를 사용해 조명, 날씨, 지형에 대한 무한한 변형을 생성할 수 있게 됐다. 


개발자는 엔비디아 피지컬 AI 데이터세트(Physical AI Dataset)에서 제공되는 오픈 소스 데이터를 사용해 이 파이프라인을 시험해 볼 수 있다. 최신 데이터 세트에는 코스모스를 사용해 생성된 40,000개의 클립과 신경망 렌더링을 위한 재구성된 장면 샘플이 포함된다. 최신 버전 칼라를 통해 새로운 궤적을 생성하고, 센서 위치를 재조정하고, 주행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확장 가능한 데이터 생성 파이프라인은 엔드-투-엔드 AV 모델 아키텍처 개발을 실현한다. 이는 엔비디아 리서치의 CVPR의 엔드-투-엔드 오토노머스 그랜드 챌린지(End-to-End Autonomous Grand Challenge) 2번 연속 우승을 통해 입증됐다.


이 대회는 연구진들이 실제 인간 운전 데이터만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예상치 못한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을 모색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한 AV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했다.

 


● 엔드-투-엔드 AV 안전성 향상시키는 엔비디아 헤일로스


엔비디아는 AV 시스템의 운영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초 엔비디아 헤일로스(Halos)를 출시했다. 엔비디아 헤일로스는 엔비디아의 전체 자동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안전 스택과 AV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최첨단 AI 연구를 통합한 종합적인 안전성 플랫폼이다. 


자동차 업계 선도 기업인 보쉬(Bosch), 이지레인(Easyrain), 뉴로(Nuro)는 최근 엔비디아 헤일로스 AI 시스템 인스펙션 랩(Halos AI Systems Inspection Lab)에 합류했다. 이 기업들은 자사 제품과 엔비디아 기술의 안전한 통합을 검증하고 AV 안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올해 초 발표된 회원사로는 콘티넨탈(Continental), 피코사(Ficosa), 옴니비전(OMNIVISION), 온세미(onsemi), 소니 세미컨덕터 솔루션즈(Sony Semiconductor Solutions)가 있다. 


여기에서 비바테크 2025(Viva Tech)에서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의 엔비디아 GTC 파리(Paris) 기조 연설을 시청하고 GTC 파리 세션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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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식 기자 press@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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