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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위치크래프트, 스팀 선행 후 콘솔은 스위치부터

조회수 20499 | 루리웹 | 입력 2022.08.18 (15:43:16)
[기사 본문] 고딕 액션 어드벤처 '블랙 위치크래프트'를 필자가 처음 만난 것은 '도쿄 게임쇼 2015'에서였다. 당시만 해도 국내 개발 콘솔 게임이 많지 않았던 터라 콰트로기어의 도전은 일견 무모해 보이기도 했지만, 우려반 기대반의 심정으로 이후 모습을 지켜보았다. 가장 최근에 만난 것은 '지스타 2021'에서였고,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닌텐도 스위치 버전이 자리 한 켠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또 다시 시간은 흘러 2022년, 9월 스팀 론칭을 준비 중인 이석호 대표와 서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었다.

스팀 판매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57410/_/



● '지스타 2014' 발표 당시만 해도 2015년 발매를 목표로 했는데, 어느덧 7년의 세월이 흘렀다. 어쩌다 이렇게 오래 걸렸는지?

만들고 싶었던 것도 많았고 자유롭게 만드는 그 과정 자체가 너무 즐거워, 계속 만들고 부수고 고치고를 반복하다 보니 세월이 많이 흘렀습니다. 현실적이랄까 합리적인 판단은 적절한 시점에서 끊고 마무리해서 출시한 뒤 못한 것은 후속작에서 하는 것이겠습니다만, 애초에 디렉터나 기획 팀장으로 있으면서 항상 현실적, 합리적, 효율적 판단을 우선 시 하며 15년 넘게 지내다 항상 콘솔 게임 만들고 싶다던 지인 분이 병으로 돌아가셨는데, 그걸 포함한 몇 가지가 계기가 되어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독립했던 것이라 그저 내키는 대로 계속 만들고 부수고 고치는 개발 자체를 즐기는데 집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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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14 첫 발표 당시 모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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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모습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게임의 개발이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블랙 위치크래프트의 경우에는 어땠나?

코로나 이전에도 주 2회 정도 세탁 등을 위해 집에 들어가고 그 외는 작업실에서 먹고 자던 삶이었기에 딱히 코로나에 영향 받은 부분은 별로 없긴 합니다. 코로나로 각종 오프라인 행사들이 취소되면서 아예 나갈 일이 없어진 뒤에는 내내 개발만 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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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9월 발매는 확실한 것인가? 처음부터 멀티플랫폼을 계획헀는데, 9월 발매 플랫폼은 어떤 기종인가?

원래 플레이스테이션4과 스팀을 타겟으로 시작했습니다만, 현재는 스팀을 가장 먼저, 그 뒤 스위치 순서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는 그 뒤가 될 예정이며, 소규모이다 보니 동시 출시는 여러 모로 부담이 커서 그렇게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본작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역시 고딕풍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한 에피소드도 있었을 법한데?

개발을 시작했던 2014년 당시만 해도 고딕 비주얼의 게임이 별로 없었기에 차라리 직접 만들어보자는 심정이었습니다만, 하도 오래 개발을 하다 보니 그 사이에 고 퀄리티의 멋지고 재미있는 고딕 비주얼 게임이 많이 나와 갈증이 다소 해소된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고딕 비주얼을 좋아하는 게이머의 한 사람으로서 고딕 비주얼의 게임이 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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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 게임쇼 2015에서는 게임 엔진으로 요요게임즈의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다고 들었지만, 지금도 그런지 궁금하다.

여전히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사용 중입니다. 국내에서는 희안할 정도로 마이너한 분위기입니다만 글로벌 인디 씬에서는 매우 메이저한 엔진이랄까요. 윈도우, 맥, 모바일에 콘솔은 물론 심지어 HTML5나 우분투까지 지원하는 훌륭한 게임 엔진입니다. 저희 개발이 매우 길어져 설득력이 떨어지겠습니다만, 2D 게임을 빠르게 개발하기에 매우 좋은 엔진입니다.

● 작년 지스타에서 공개한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경우 당시 퀄리티를 줄여 로딩을 줄일 지, 퀄리티를 유지하고 로딩 시간을 추가할 지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렸나?

스위치의 경우 비주얼 퀄리티를 다른 플랫폼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대신 로딩하는 상황이 좀 더 있는 형태로 결정되었습니다. 다만 최적화는 시간을 쓰면 쓸수록 좋아지기에 조금씩이라도 계속 개선해보려고 노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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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21에서 공개된 스위치 버전

● 작년 지스타 빌드를 보니 육성 요소가 상당히 많았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달라.

오래 만들다 보니 이런저런 요소가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벨 업 시 얻는 포인트로 원하는 능력치를 올릴 수 있고, 특성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중 입수하는 특수한 효과를 지닌 스티그마를 3개 부위에 장착할 수 있으며, 레벨 그리고 스테이지 진행 현황에 따라 스킬을 입수하거나 기존 스킬을 변형시키는 능력이 개방됩니다. 그 외에 1~2개 시스템이 더 있는데 그건 직접 확인해주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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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포인트로 능력을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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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마녀들의 특별한 능력, 스티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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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폰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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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트 스킬

● 쓰러뜨린 보스를 소환하는 기술이 있던데, 모든 보스를 소환할 수 있는 것인가? 총 몇 종류나 소환 가능한가?

실은 앞에서 언급을 안 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보스 소환입니다. 모든 보스는 아니고 스토리 상 악마만 불러낼 수 있기에 악마 형태의 보스만 쓰러뜨린 뒤 불러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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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중 하나인 '죽음'. 쓰러린 후 소환 가능

● 플레이 타임은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 혹시 다회차 요소도 준비되어 있나?

플레이 하신 분마다 다르긴 한데, 테스트 플레이에서는 대략 첫 클리어까지 8~1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스킬이나 문양, 특성을 입수했을 때 이런저런 조합을 시도하면서 하는가 여부에 따른 차이였습니다만... 그 외에 엔딩이 노멀 엔딩, 진 엔딩, 히든 엔딩의 세 종류이고 NEW+나 엔드 컨텐츠인 균열도 있으니 파고들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엔딩 후에도 좀 더 즐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8세대 콘솔을 전제로 개발했지만 이미 PS5와 Xbox 시리즈 X|S 같은 9세대 콘솔이 나온지 2년이 다 되어간다. 혹시 이들에 대한 대응 방안도 있는지?

잠깐 생각해본 바로는 원본 리소스를 그대로 사용한 4K 버전 정도가 떠오릅니다만, 현재는 개발킷을 가지고 있는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 원에 출시하는 것이 우선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뒤에 차근차근 생각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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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레스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과 손을 잡게 된 배경은?

블랙 위치크래프트를 하루 종일 개발하다 지칠 때마다 다른 게임을 잠깐씩 만드는 것으로 기분 전환을 했는데, 개발이 길어지다 보니 오히려 그 게임들이 먼저 출시되었습니다. 하나가 한국 PSN에만 출시되어 있는 '딥어비스'라는 PS4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 모바일로만 서비스 중인 '로스트트리거'라는 게임입니다. 이들 중 로스트트리거를 크레스트 쪽에서 퍼블리싱을 해주셨는데, 그 때의 인연이 현재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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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어비스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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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트리거 (iOS/AOS)

● 패키지나 한정판 발매 계획도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는 없습니다만, 저 또한 물리 패키지에 큰 의미를 가지는 세대라 기회가 된다면 해보고 싶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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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담이지만 '도쿄 게임쇼 2017'에서는 '책과 마녀와 까마귀의 숲'이라는 신작을 공개한 바 있다. 이 게임도 여전히 개발 중인가?

틈틈히 조금씩 만드는 중이긴 합니다만, 언젠가부터 '어차피 내 취향 100%로 만드는 건데 그냥 나 혼자 만들어서 즐기면 되지 굳이 출시할 수준까지 만들어야 할까' 싶기에 어찌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블랙 위치크래프트를 출시한 뒤에 본격적으로 만들지 아니면 지금처럼 저 혼자 즐기는 수준에서 멈출지 결정할 듯 싶습니다.

● 끝으로 본작을 기다리고 있을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사실 전 회사에서 대중성, 상업성을 우선시해서 만드는 것도 꽤 좋아했고 어찌 보면 그랬기에 승진할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생이란 언제 갑자기 그 끝이 찾아올지 모르기에 한 번 쯤 그저 멋대로, 만들고 싶은 만큼 만들어 보기 위해 독립했는데, 이게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고 즐겁다 보니 어느새 8년이나 지나버려 기다려 주신 분들께는 너무나 죄송한 마음입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게임입니다만, 저와 취향이 비슷하신 분이라면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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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블랙 위치크래프트

기     종

PC/SWITCH

발 매 일

2022년 9월(스팀)

장     르

고딕 액션 어드벤처

가     격

제 작 사

콰트로기어/크레스트 컴퍼니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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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9
1


(4295729)
182.227.***.***

BEST
안녕하세요, 개발자입니다. 블랙위치크래프트의 개발에 오래 걸린 것과 퀄리티가 부족한 건 다 제 실력 부족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개발하다 지칠 때 잠시 다른 게임을 5~30분씩 만들긴 했습니다만 8년 간 딱히 그 외에 다른 일을 하진 않았고 개발비는 다 제 빚입니다. 하지만 인터뷰에도 적었듯이 만들고 싶었던 게임을 만들었기에 그 자체로 여한은 없습니다. 하루에도 게임이 우루루 쏟아지는 시대에 굳이 댓글 써주실 정도로 관심 가져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다들 행복하세요
22.08.19 23:41

(5238895)
222.236.***.***

BEST
저런겜 하나 만드는데 7년? ㅋ 너무 심한데..
22.08.18 18:20

(1042057)
211.234.***.***

BEST
이게... 이제 나올까말까 한다고...?
22.08.18 15:49

(5146740)
115.136.***.***

BEST
이 게임 이제야 나오네요! 이거 제작자분이 저 게임메이커 강의 들을 때 강의 해주셨었는데 아직까지 친절하게 가르쳐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어린 친구들한테 독설하시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서 그런지 이 게임에 대한 기억도 남아 있었네요 저에게 ㅋㅋㅋ 오래 걸린만큼 좋은 결실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작자님!!
22.08.19 10:57

(67190)
112.221.***.***

BEST
퀄리티가 판매용 치고 너무 심한데..
22.08.19 09:22

(1042057)
211.234.***.***

BEST
이게... 이제 나올까말까 한다고...?
22.08.18 15:49

(3135027)
58.239.***.***

이게 나오긴 하는구나..
22.08.18 16:32

(176824)
112.162.***.***

그냥 퍼블리싱 업체 찼는다고 한게 ????? 1X년도 였던거 같은데 ...
22.08.18 16:55

(5238895)
222.236.***.***

BEST
저런겜 하나 만드는데 7년? ㅋ 너무 심한데..
22.08.18 18:20

(573907)
61.76.***.***

하늘천사
근데 이 게임 드래곤즈 크라운 같은 장르인가요? | 22.08.18 21:27 | | |

(5238895)
222.236.***.***

그대도 이미덕후
글쎄요 아직플레이 해보지않아서 모르겠지만 스샷봐선 그런스타일 같기도 하네요 ㅎ | 22.08.18 21:29 | | |

(134553)
1.230.***.***

하늘천사
7년? 너무 긴데; | 22.08.19 17:25 | | |

(124614)
211.34.***.***

하늘천사
7년 아니에요 14년에 이미 플레이가능한 데모 지스타에 나왔었으니 못해도 9년입니다 | 22.08.19 18:26 | | |

(4040586)
211.109.***.***

루미네
9년치고는 플레이타임이 짧을거같은 .. | 22.08.19 22:14 | | |

(5655445)
1.238.***.***

그대도 이미덕후
어따비교해요 T T ... | 22.08.20 16:34 | | |

(5182647)
118.235.***.***

섬네일 찌찌보고 바로 들어옴
22.08.18 20:40

(205553)
115.23.***.***

Mobettabloos
야 너두? 나두!! | 22.08.19 13:41 | | |

(2007832)
112.185.***.***

저게 다 만든건가?
22.08.18 23:26

(4899586)
110.47.***.***

만화간은게임 ^^
22.08.19 00:49

(67190)
112.221.***.***

BEST
퀄리티가 판매용 치고 너무 심한데..
22.08.19 09:22

(1255861)
116.126.***.***

그림은 이쁜 데 나머지 퀄리티가.......;;; 처참한디;;;?
22.08.19 10:39

(4741485)
49.142.***.***

시간은 걸렸지만 그래도 게임 결과물이 나와서 다행이네요.
22.08.19 10:56

(5146740)
115.136.***.***

BEST
이 게임 이제야 나오네요! 이거 제작자분이 저 게임메이커 강의 들을 때 강의 해주셨었는데 아직까지 친절하게 가르쳐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어린 친구들한테 독설하시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서 그런지 이 게임에 대한 기억도 남아 있었네요 저에게 ㅋㅋㅋ 오래 걸린만큼 좋은 결실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작자님!!
22.08.19 10:57

(3295810)
211.189.***.***

오딘스피어 같은 겜이면 해보고싶긴 한데 그 오래전에 나온 오딘스피어 보다도 뭔가 움직임 등이 엉성한 느낌..
22.08.19 14:06

(3218343)
211.180.***.***

컨셉은 마음에 드는데.. 7년 제작 게임이라고는 솔직히 믿기 어려운 퀄리티네요.음..
22.08.19 16:51

(114210)
59.5.***.***

배경과 오브젝트들이 좀 구분 안되는 느낌이 아쉽네요. 잘 나오길
22.08.19 19:01

(90032)
182.211.***.***

우아..소재는 좋은데...저 퀄로 나오면 덤핑 각;;;
22.08.19 22:49

(4295729)
182.227.***.***

BEST
안녕하세요, 개발자입니다. 블랙위치크래프트의 개발에 오래 걸린 것과 퀄리티가 부족한 건 다 제 실력 부족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개발하다 지칠 때 잠시 다른 게임을 5~30분씩 만들긴 했습니다만 8년 간 딱히 그 외에 다른 일을 하진 않았고 개발비는 다 제 빚입니다. 하지만 인터뷰에도 적었듯이 만들고 싶었던 게임을 만들었기에 그 자체로 여한은 없습니다. 하루에도 게임이 우루루 쏟아지는 시대에 굳이 댓글 써주실 정도로 관심 가져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다들 행복하세요
22.08.19 23:41

(5678257)
125.143.***.***

콰트로미니
1인 개발 하신건가요? 일러스트가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원화가이신지 아니면 프로그래머이신지 궁굼하네요. 긴시간동안 고생하셨고 건승을 빌겠습니다. | 22.08.20 14:41 | | |

(307262)
125.133.***.***

콰트로미니
게임 하나를 출시까지 하는 과정이 얼마나 어렵고 험난한지 알고 있기에 출시를 목전에 둔 개발자님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그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22.08.20 17:20 | | |

(246442)
121.168.***.***

콰트로미니
고생하셨네요 개인적으론 정말 매력있고 좋아보입니다~ 화이팅입니다! | 22.08.20 19:38 | | |

(1266936)
175.114.***.***

콰트로미니
고생하셨습니다. | 22.08.20 22:15 | | |

(91764)
118.235.***.***

루리웹-1377767287
발매하면 구매하도록 할께요! 게임 만드시는거 대단합니다! | 22.08.21 08:41 | | |

(1434492)
59.6.***.***

콰트로미니
2012년에 발매된 더스트: 언 일리시안 테일이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재밌게 즐겼습니다. 2014년인가에 이 블랙위치크래프트 컨셉을 처음 봤을 때 기대를 했었던 이유가 공통점이 꽤 보였기 때문입니다. 1인개발, 횡스크롤, 2D 그래픽 같은 부분이요. 1인개발로 3년반이 걸렸던 더스트에 비해 블위는 8년이 걸렸기에 유저들이 볼때 아무래도 저 결과물이 좀... 의아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일단 출시되면 구매해서 해보겠습니다. 저 짧은 영상만으로는 실제 플레이감각이 어떨지는 모르니까요. 8년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 22.08.21 23:27 | | |

(4295729)
182.227.***.***

티벨
말씀하신 더스트는 저 또한 매우 좋아하는 정말 훌륭한 게임입니다. 블랙위치크래프트는 제가 정말 만들고 싶었던 게임이고 그렇기에 정말 열심히 개발했지만, 그건 그저 당연한 일일 뿐 냉정히 저 스스로 저런 대단한 작품을 만드시는, 훌륭한 개발자들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비교 당하는 것 역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저 스스로는 지난 8년 간 최선을 다했고, 만들고 싶었던 게임이었기에 개인적으로는 그 자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분이 만든, 대단한 작품과 비교하고 기대감을 가져주신 것만으로도 매우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 22.08.22 01:03 | | |

(3432898)
223.39.***.***

콰트로미니
살마음 없었는데 이글 읽고 필히구매하겠습니다... | 22.08.23 18:42 | | |

(483639)
168.126.***.***

콰트로미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대박나시길 기원합니다~^^ | 22.08.24 13:35 | | |

(5321876)
220.119.***.***

일러스트는 굉장히 좋네요
22.08.20 03:49

(5655445)
1.238.***.***

ui가 너무 난잡하다... UI와 캐릭 모션은 최종적으로 한번 더 손보시길 담당자와 싸우더라도..
22.08.20 16:40

(45868)
182.215.***.***

아이쿠야....ㅋ
22.08.20 23:41

(512066)
220.75.***.***

패키지판 팔아주세용
22.08.21 17:54

(608584)
1.177.***.***

일단 사서 해보고 판단해야지!
22.08.21 20:35

(5394832)
112.162.***.***

비주얼은 좋은데 나머지 퀄이 아쉬움 ㅠㅠ
22.08.21 22:27

(242206)
120.136.***.***

인터뷰 내용이 뭔가 방구석 장인같은 느낌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8.22 09:21

(212591)
218.39.***.***

2014년도였다면 아마 괜찮다고 느꼈을지도 모르겠는데... 게임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떠나서 다른걸 다 덮어두더라도 ui가 트렌드와 너무나 동떨어져있는게 느껴지네요. 정교하고 장식적인 느낌을 위해서 ui디자인과 아트워크에 시간을 꽤 할해한 것 처럼 보이는데, 지금 보면 저런 디자인은 너무 촌스럽죠. 옛날이었으면 예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를 디자인이 지금은 마치 오래 된 쯔구르 게임을 방불케 하니... 게임 내적인 많은 요소들은 보고 지나가면 그만이지만, ui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든 시간동안 보게되는데 너무 안타깝네요. 무료 배포 업데이트 등으로 추가적인 변경이 가능하다면 좋을 것 같네요.
22.08.22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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