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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과 시스템의 변화, 기로와 교차점에 선 '슈퍼로봇대전 Y' 인터뷰

조회수 6758 | 루리웹 | 입력 2025.08.05 (1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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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오는 8월 28일 정식 발매 예정인 '슈퍼로봇대전 Y'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미디어 인터뷰 행사를 열었다. 인터뷰에 앞서 제공된 시연 빌드는 지난 5월에 열린 '플레이 엑스포 2025'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기에 경험담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슈퍼로봇대전 Y'는 슈퍼로봇대전을 보다 쉽고 재밌게 플레이 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전작 '슈퍼로봇대전 30'에서 선보였던 택티컬 에어리어 셀렉트와 오토배틀를 개선해 몰입도를 높이는 한편, UI가 업그레이드돼 정보를 파악하기 쉬워져 한결 플레이가 편해졌고, 어시스트 링크 추가로 전략도 더욱 풍부해 졌으며, STG 메모리를 개방하면 부대 전체가 강화되는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성장하는 재미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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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전 작품은 ▲용자 라이딘 ▲기동무투전 G건담 ▲마스로크 델타, 초전자로보 컴배틀러 V ▲신기동전기 건담 W 엔들리스 왈츠 ▲극장판 마크로스 델타 격정의 왈큐레 ▲성전사단바인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III -황도- ▲성전사 단바인 뉴 스토리 오브 아우라 배틀러 단바인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시즌 1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중전기 엘가임 ▲마징카이저 사투! 암흑대장군 ▲고질라: 싱귤러 포인트 ▲기동전사 Z건담 ▲겟타 로보 아크 ▲SSSS.다이나제논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등으로, 20편이 넘는 인기 로봇 작품을 수록한다.

이번 작품은 전작 '슈퍼로봇대전 30' 이후 4년 만에 등장하는 신작이자 테라다 타카노부 前 프로듀서 없이 제작되는 첫 번째 작품인만큼 의미 깊다. 새 사령탑을 맡은 토마 코타 프로듀서는 최근 한국을 직접 찾아 국내 팬들과 함께 소통하기도 하는 등 시리즈와 팬들을 향한 애정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 토마 코타 프로듀서에게 '슈퍼로봇대전 Y'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직접 묻고 답변을 받아볼 수 있었다. 아래는 현장에서 나온 핵심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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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 코타 프로듀서


● 개발 엔진이 바뀌었다. 유저들이 직접 체감할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다. 또 개발자로서 교체하기 잘했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 엔진은 유니티 엔진을 선택했습니다. 왜 바꿨는지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앞으로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를 계속 이어나가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지금까지는 독자적인 엔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20년 전부터 있던 엔진을 개선해서 계속 사용했기 때문에, 오래된 엔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계속 기존 엔진을 사용할 수도 있었지만, 이번에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UI도 도입하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도 있었기에, 여러 개발 위험 요소를 없애기 위한 선택으로 유니티 엔진이라는 범용적인 엔진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 엔진이 바뀌면 게임도 크게 변하기도 하는데, 이번 작품의 경우 시리즈적 재미에 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변하지 않는 부분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해서 근본적인 게임성은 유지하게 됐습니다. 게임이 어떤 부분이 변했다기 보다는 게임 플레이가 좀 더 알기 쉽게, 즐기기 쉽게 개선됐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전작 선정 기준이 궁금하다. 특히 Y 같은 경우에는 마크로스 시리즈 중 델타만 들어가서 시리즈 전체를 조명해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

=작품 선정 기준은 개별적으로, 디테일하게 언급드리기는 어렵다는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기도 하고, 각국에서 시장 조사를 하기도 합니다. 인기 로봇 애니메이션이 뭔지 알아보기도 합니다. 흥행 요소라든지, 몇 주년 작품이라든지 큰 틀을 고르고, 방송 연도라든지, 여러 부분을 체크하고 밸런스를 잡은 다음 세계꽌 설정, 시나리오 등을 고려하여 작품을 고르고 있습니다.

= 슈퍼로봇대전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여러 작품을 보며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참전 작품을 고르고 있다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크로스 시리즈 참전 관련해서는 발표 이후 각국에서 여러 반응이 많았습니다. 오랜만에 마크로스가 돌아왔다고 반가워하는 반응이 많아서 마크로스가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구나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이번 작품은 Y가 붙었다. 전에 X가 있었으니 Y로 넘어오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이는데,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다. 오리지널 캐릭터 이름에도 Y가 있던데

=이전 시리즈와 겹치지 않는 한 글자 알파벳 문자를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스토리나 세계관 설정, 선정작 등 여러 부분을 감안했을 때 전부 해당하는 게 알파벳 Y라서 고르게 됐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알파벳 모양에 관련된 부분인데요. 일단 두 갈래로 뻗어가는 갈림길이 기로라는 느낌을 주고, 반대로 세 군데로 모이는 교차점이라는 의미도 담겨져 있어서 스토리에 딱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 캐릭터 이름 같은 경우에는 Y라는 네이밍이 정해지고 나서 만든 게 아니라, 우연히 미리 캐릭터 이름을 정했는데 Y가 들어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포인트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게임 곳곳에 Y가 숨겨져 있으니, 그런 부분을 찾으면서 플레이하는 재미도 느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쉽고 편하면서도 재밌게 만들려고 했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을 받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는데, 실제로 개발 간 모바일 게임에서 참고한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 모바일 게임의 성공에 영향이 있었다기 보다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매력을 더 잘 표현하고 싶어서 이런 방식으로 개발하게 됐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게임을 좋아하는 기존 팬 분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혹은 단순히 로봇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었다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물론 모바일 게임을 전혀 참고하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UI, 오토 배틀 등을 도입할 때 참고를 한 부분이 있습니다. 특정 작품이 영향을 줬다기 보다는, 트렌드를 따라가려고 노력한 부분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즐길 수 있다고 했지만, 노말, 하드, 익스퍼트 등 다양한 난이도가 준비돼 있어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빌바인이 이동할 때 변형된 상태로 이동하고, 도착하면 다시 인형으로 바뀌는 보습이 인상적이었는데, 이처럼 팬들이라면 발견하고 즐거울만한 작은 변화도 많이 있을 지 궁금하다.

= 이번에 변형 이동을 도입한 것은 Z 건담이나 빌바인 등 변형이 있는 기체가 등장할 때가 있는데, 기존에는 변형을 하고 이동을 해야 했는데, 변형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아무래도 비행기 상태에서는 약해지는 그런 부분이 있어서 활용이 아쉽다고 생각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면 비행 상태에서는 굉장히 강하고 멋진데, 그런 부분을 게임을 통해서도 느끼면 좋을 것 같아서 도입한 부분입니다. 플레이가 쉬우면서도 각 작품의 모습을 그대로 게임에서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예를 들어 시연 버전에서는 제한된 부분이 있어서 확인할 수 없으셨을텐데, 겟타 아크의 경우 변형이 굉장히 멋있는, 변형이 매력인 캐릭터입니다. 이동 후 변형, 행동 후 변형 등 조작이 가능하니 게임을 통해 직접 즐겨봐 주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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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시스트 캐릭터라는 요소가 들어갔다. 몇 명 정도 들어가게 될 지 궁금하다. 시연 버전에서는 각 작품마다 대표 캐릭터가 하나씩 들어가 있던데, 균일하게 작품별 하나씩인지 궁금하다.

= 어시스트 캐릭터의 경우 게임을 직접 즐기면서 알아가 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조금 제한적으로 말씀드린 부분이 있는데, 첫 출격 때는 3개으로 시작하고, 부대가 강화되기 시작하면서 최종적으로는 9개까지 열리게 됩니다. 캐릭터는 작품마다 꼭 하나씩 나오는 것은 아니고, 작품에 따라서 여러 캐릭터가 나올 수 있습니다.

● STG 메모리는 1회 차 플레이에 다 찍을 수 있을지?

= 1회 차 플레이로는 불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여러 번 플레이하면서 매번 다른 플레이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도입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오리지널 캐릭터 콘셉트가 현대적인 닌자인데, 왜 닌자로 콘셉트를 잡았는지 궁금하다

= 닌자 주인공을 만들기 전에 먼저 '에티카'라는 캐릭터가 먼저 정해졌는데, 굉장히 공주 같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뒤에서 지켜주는 존재가 있으면 좋겠다. 닌자가 딱이지 않나? 라는 생각에서 시작됐습니다. 그래서 로봇도 닌자처럼 움직이게 만들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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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턴제 시뮬레이션 RPG 중에서도 행동이 진행되면 가만히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추가 조작이 가능한 기믹을 섞어 만드는 경우가 늘었다. 몰입도를 늘리는 방식으로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 슈퍼로봇대전에 도입하는 걸 고려해본 적이 없는지 궁금하다. 연출이 굉장히 멋지고 다양한 만큼 잘 어울렸을 것 같기도 하다.

= 슈퍼로봇대전은 34년 간 이어진 시리즈이기 때문에 코어 팬들이 많고, 그런 핵심적인 부분을 건들면 지금까지 이어왔던 게임의 맛이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액션적인 요소는 검토하고 있지 않고, 대신 시리즈 매력을 잘 살린 애니메이션 연출, 캐릭터 성장 요소 등을 보다 발전시켰으니 그 부분을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토 배틀이 전작에 비해 강화됐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이 강화됐는지 잘 느껴지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강화됐는지 궁금하다.

= 예를 들어 공격 후 움직일 수 있어도 오토 배틀로 설정하면 움직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움직이도록 만들었고, 정신 커맨드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오토배틀을 너무 좋게 만들면 그걸로 클리어 해버리고 재미가 떨어질 수 있기에 전략적 여유가 있을 때 사용하는 정도로 유지한 부분은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는 내가 좋아하는 로봇을 게임에서 만나고, 애니메이션을 게임으로 만날 수 있는 즐거운 게임입니다. 이러한 매력을 전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즐겁게 플레이하시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많이 추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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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 Y

기     종

PC/SWITCH/PS5

발 매 일

2025년 8월 28일

장     르

시뮬레이션 RPG

가     격

제 작 사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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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계속 내라 ~ 사줄 사람은 사주겠지. 니들도 그생각으로 쓰레기같이 내놓는 거겠고.. 궁금한건 니들도 판매량은 이제 생각 안할거같긴 한데.. 판매량이 얼마나 처박으면 시리즈 존속 포기할지 궁금하다.
25.08.05 17:09

(IP보기클릭)118.235.***.***

BEST
구작들 리마스터 좀 해줬으면.....
25.08.05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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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퀄리티 망쳐놓고 내놓아도 팬심으로 다 사버리니까...허접하게 만들어도 된다고 생각해버린 듯 괘씸하니까 사주지 말아야지...에휴
25.08.05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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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모션은 나날이 퇴화되고 있는건 이놈들은 모르나?
25.08.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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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쉽고 재밌는걸 원하는게 아니라고! 그냥 개쩌는 연출과 퀄리티를 원한다니까 자꾸 헛짓거리만 골라서하네
25.08.05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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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계속 이어졌으면함. 이번에도 사야지..
25.08.05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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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부터 안사게 됨......그동안 고마웠어 슈로대
25.08.05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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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로 레이
이래놓고 결국 사는게 애증의 슈로대져 | 25.08.05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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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로 레이
졸면서 하는게 언젠가 부터 현타 와서.......이제 못할듯 | 25.08.05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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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보고 짜게식었늗네 그래도 예전에 빚이있어서 이번에도 얼티로 사준다 ㅠㅠ
25.08.05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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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짤 그림자좀........
25.08.05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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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를 안함... 30년 정도 즐긴 시리즈인데 30주년 기념작으로 기대를 안하게 마침표를 찍을줄이야...
25.08.05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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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쉽고 재밌는걸 원하는게 아니라고! 그냥 개쩌는 연출과 퀄리티를 원한다니까 자꾸 헛짓거리만 골라서하네
25.08.05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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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프게이트.
그게 안되니까 저렇게 하지... | 25.08.0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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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작들 리마스터 좀 해줬으면.....
25.08.05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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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38744493
판권문제에서 그나마 자유로운 OG시리즈나 마장기신들도좀 해줬으면 하는데 안해줘서 아쉽더라고요 ㅠ | 25.08.05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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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38744493
알파 시리즈와 OG시리즈 그리고 Z시리즈도 HD 리마스터 판이라도 나와주었으면 합니다. | 25.08.05 2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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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38744493
단순 이식이라도..ㅠ | 25.08.07 0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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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마지막 유종의 미를....
25.08.05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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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연출이야 팬심으로 그러려니 하는데 저 hp바 대미지표시같은건 정말 저대로 나오는건가..
25.08.05 16:11

(IP보기클릭)210.91.***.***

첫번째 스샷 보고 말문이 막힘... UI 디자인이 원래 저랬었나?
25.08.05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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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리티 망쳐놓고 내놓아도 팬심으로 다 사버리니까...허접하게 만들어도 된다고 생각해버린 듯 괘씸하니까 사주지 말아야지...에휴
25.08.05 16:59

(IP보기클릭)211.234.***.***

_단장_
팬들이 어떤 로봇을 좋아하는지도 모름 | 25.08.06 21:22 | | |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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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계속 내라 ~ 사줄 사람은 사주겠지. 니들도 그생각으로 쓰레기같이 내놓는 거겠고.. 궁금한건 니들도 판매량은 이제 생각 안할거같긴 한데.. 판매량이 얼마나 처박으면 시리즈 존속 포기할지 궁금하다.
25.08.05 17:09

(IP보기클릭)222.110.***.***

진짜 구작 하는게 훨씬 나은거 같다 ㅠㅠ
25.08.05 17:43

(IP보기클릭)211.234.***.***

s키노s
대부분 슈패판 4차에서 컷이죠 | 25.08.06 21:23 | | |

(IP보기클릭)58.229.***.***

정말 처참하다 (...) 2차G부터 꾸준히 해온 팬으로서 정말 참담하네요. UI는 진짜 대학교 과제도 저것보다 잘 만들 거 같습니다. 심지어 오리지널 기체 조차 연출이 저 모양이라니. 스토리조차 Z는 다중우주가 핵심 요소이고, 신선해서 좋았지만, 그 이후로 편의주의로 너무 다중우주 평행우주 설정을 남발해서, 크로스오버 재미도 떨어지고... 에휴
25.08.05 17:43

(IP보기클릭)49.172.***.***

처음에 충격받은거 이젠 좀 나아져서 그나마 괜찮아졌지만 UI는 실망스럽네 바꿔주면안되나...
25.08.05 17:57

(IP보기클릭)61.83.***.***

모든 작업을 아리오스의남자 퀄로 할거 아니면 그냥 3D로 품질 좋게 만들어라 모델링으로 만들어놓고 어거지고 리터칭하니까 더 구려
25.08.05 18:09

(IP보기클릭)119.71.***.***

라이오 처럼 신뢰급 뽕연출이면 기대가 될거같은뎅
25.08.05 18:28

(IP보기클릭)210.181.***.***

이제까지 다 샀는데 이제는 그냥 보내줄때가 된거같기도 하다... 어느순간부터 주인공기체 후속기도 없어지고...
25.08.05 18:44

(IP보기클릭)14.42.***.***

수성의 마녀 연출보고 기겁했다 Y 세일포인트가 수성의 마녀 아닌가? 수성의 마녀 팬층에게 어필해서 판매량을 늘려보겠다..이런 마케팅적인 플랜도 없이 그냥 너희 슈로대 신작 만들어! 라고 해서 만든느낌..
25.08.05 18:46

(IP보기클릭)218.234.***.***

결국엔 DCL 시나리오 다 사게 되서 15만원 쓸듯.. 가챠로 돈버는 DD나 신경쓸것이 뻔해서..
25.08.05 18:55

(IP보기클릭)210.221.***.***

요새 젊은 층도 구입하는지 궁금하네요..
25.08.05 19:22

(IP보기클릭)14.40.***.***

가스미 물리학 부터 돌려내라~
25.08.05 19:36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40.***.***

BEST
전투 모션은 나날이 퇴화되고 있는건 이놈들은 모르나?
25.08.05 20:01

(IP보기클릭)182.209.***.***

예전만큼 기대는 안되지만 그래도 일단은 예구는 했음. 이런 게임은 이거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25.08.05 20:56

(IP보기클릭)112.170.***.***

아 진짜 어떻게 갈수록 슈로대는 고민하면서 사게 되냐 디엘시에 기체 뭐 너줄라나 아니 참전작 진짜ㅠ
25.08.05 21:47

(IP보기클릭)183.97.***.***

이번엔 진짜 별 기대가 안 되는데... 오랜만에 나왔고 여전히 로봇물 좋아해서 꼭 살꺼임...ㅠ
25.08.05 23:18

(IP보기클릭)59.29.***.***

v부터 예구 따박따박 박았는데 나중에 세일때 보는걸로
25.08.06 01:03

(IP보기클릭)112.161.***.***

둘 다 팬심에서 하는 게임이고 동류이기도 해서 누구는 비교하지 말라 하는데 슈로대는 이미 지제네 제네시스, 크로스레이즈 즈음에 한참 못한 게임이 됐지 뭐 슈로대 살려면 크로스 세계관 연출, 뭐 성우 개그 설정 개그 이런건데 여기서 누가 슈로대 연출 얘기 할텐데 OGMD급 연출 못 할거면 거론 안 하는게 낫고 슈로대 제작진은 지제네 발전 된거 안 보나? 지제네 단점이라면 정체성이기도 한 정사각형 맵인데 이건 좀 하긴 뭐 이제 지제네 거치형 기기 신작이 나오려나 ㅎㅎ 지제네 거치형 패키지 신작 나온다면 예구 해줄 의향 있다만 슈로대는 흐음
25.08.06 12:45

(IP보기클릭)112.168.***.***

이거 2025년도에 나오는 게임 맞지 ? 아 ... 이제 진짜 의리로 사주던걸 말아야 하나.. 저 그래픽이 맞아? 맞는거야 ? 하 시밤.
25.08.06 22:20

(IP보기클릭)222.99.***.***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난 삼
25.08.06 22:59

(IP보기클릭)58.78.***.***

슈로대 og 그냥 리메이크해주면안됨? 이게 젤 재밌었다
25.08.07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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