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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콘텐츠와 모바일 담금질, '로스트아크 모바일' 체험
조회수 1492 | 루리웹 |
입력 2025.11.17 (2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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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RPG 의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 이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13일부터 진행된 클로즈 베타 테스트는 모바일과 PC 플랫폼을 통틀어 크로스 플레이로 진행, 25레벨까지의 일반 콘텐츠와 50레벨의 엔드 콘텐츠 등을 모두 플레이할 수 있었다.
■ 모바일 MMORPG로서 방대한 콘텐츠 양
‘로스트아크 모바일’ 의 모바일 중심 MMORPG 로서 다른 게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 콘텐츠 양에 있다. 물론, 전쟁 중심의 게임들과는 다른 느낌으로, PVE 콘텐츠에서도 굉장히 많은 양의 콘텐츠가 들어가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25레벨 정도의 구간까지 진행하면 점핑으로 50레벨로 넘어가서 엔드 콘텐츠를 바로 플레이해볼 수 있었다. 엔드 콘텐츠는 성장과 플레이에 들어가는 각종 재화별로 보상이 나뉘어 있고, 이 재화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콘텐츠를 모두 일정씩 플레이하는게 권장되었다. 모든 엔드 콘텐츠는 일종의 행동력인 모험가의 증표가 소모되어 전체 사이클을 조율한다.
■ 자동조작과 액션, 약간의 조정이 필요한 특장점
‘로스크아크 모바일’ 이 내세우는 최고의 강점은 역시 원작에서 이어지는 액션 전투일 것이다. 8개의 스킬칸에 트라이 포드와 성장을 세팅한 기술을 넣고 무빙과 회피를 곁들여 보스를 때려잡는 ‘로스트아크’ 특유의 핵앤슬래시 액션은 매우 잘 살아있다고 할 수 있을만큼 그대로 구현되었고, 모바일에 맞춘 만큼 좀 더 편해진 조작과 자동 콤보 등으로 한결 수월해졌다.
이점은 UI 커스터마이징과 어우러져, 스킬 배치를 바꿀 수도 있고, 또 버튼마다 자동 사용을 지정할 수 있다보니 자동용 스킬 체인을 하나 만들어두고 이를 켜고 끄는 식으로 자동 전투를 조절하는 응용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물론 스마트 회피가 있음에도 이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보스나 적을 만나면 스마트 회피가 가진 장점을 다시 가상 패드의 문제가 덮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일단 이 부분은 스마트 회피를 만능기로 만들 수는 없으니 어느정도 중간에서 적절한 조정이 반드시 필요해보였다.
다만, 자동 조작의 경우 아직 조율이 더 필요해보인다. 특히 다른 모바일 게임의 자동이 연사 또는 반자동 총이라면 볼트액션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자동 진행을 켜놓아도 너무 여러번 손이 가고, 반대로 전투에서는 이동하는 패턴에서 이동해 놓으면 자동 전투 때문에 다가가서 맞는 그런 상황이 펼쳐졌다. 이걸 막으려면 직접 수동 전환 버튼을 누르고 나서 이동해야 하는데, 그러면 자동의 의미가 있나 싶었다.
■ AI 관련 기능과 스토리라인
‘로스트아크 모바일’ 의 스토리는 독자적인 노선을 탄다. 초반 시작에서는 다르카르라는 새로운 섬을 찾아가고, 다르카르가 이 게임의 튜토리얼 성격을 지닌다.
의외로 정확도도 높고, 반응도 빠른 편이며 게임 기능과의 연계도 괜찮은 편이다.
■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불안정성
이번 테스트에서 게임 퀄리티를 제외하고 원성을 산 부분은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심한 불안정성이었다. 인터넷 연결 환경에 따라 접속이 불안정해지는 현상, 무한 로딩, 접속 불가, 업데이트 버그, 마이룸 접근 불가 등 수많은 문제들이 모바일 플랫폼에 집중되었다.
■ 원작을 따라온 모바일 MMORPG 의 볼륨감, 과연?
이처럼 ‘로스트아크 모바일’ 은 분명 디테일은 많이 달라도 원작의 볼륨감, 그리고 테이스트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이는 상당히 의외인 부분으로, 보통 모바일 버전을 만들거나 할 때에는 원작과의 카니발리제이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 은 MMORPG 로서 확실한 강점이 있으며, 방대한 콘텐츠양은 특히 최근 콘텐츠 부족으로 많은 이야기가 있는 경쟁작들과의 비교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결과는 이 강점을 어떻게 더 잘 살리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 모바일 MMORPG로서 방대한 콘텐츠 양
‘로스트아크 모바일’ 의 모바일 중심 MMORPG 로서 다른 게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 콘텐츠 양에 있다. 물론, 전쟁 중심의 게임들과는 다른 느낌으로, PVE 콘텐츠에서도 굉장히 많은 양의 콘텐츠가 들어가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25레벨 정도의 구간까지 진행하면 점핑으로 50레벨로 넘어가서 엔드 콘텐츠를 바로 플레이해볼 수 있었다. 엔드 콘텐츠는 성장과 플레이에 들어가는 각종 재화별로 보상이 나뉘어 있고, 이 재화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콘텐츠를 모두 일정씩 플레이하는게 권장되었다. 모든 엔드 콘텐츠는 일종의 행동력인 모험가의 증표가 소모되어 전체 사이클을 조율한다.
■ 자동조작과 액션, 약간의 조정이 필요한 특장점
‘로스크아크 모바일’ 이 내세우는 최고의 강점은 역시 원작에서 이어지는 액션 전투일 것이다. 8개의 스킬칸에 트라이 포드와 성장을 세팅한 기술을 넣고 무빙과 회피를 곁들여 보스를 때려잡는 ‘로스트아크’ 특유의 핵앤슬래시 액션은 매우 잘 살아있다고 할 수 있을만큼 그대로 구현되었고, 모바일에 맞춘 만큼 좀 더 편해진 조작과 자동 콤보 등으로 한결 수월해졌다.
이점은 UI 커스터마이징과 어우러져, 스킬 배치를 바꿀 수도 있고, 또 버튼마다 자동 사용을 지정할 수 있다보니 자동용 스킬 체인을 하나 만들어두고 이를 켜고 끄는 식으로 자동 전투를 조절하는 응용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물론 스마트 회피가 있음에도 이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보스나 적을 만나면 스마트 회피가 가진 장점을 다시 가상 패드의 문제가 덮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일단 이 부분은 스마트 회피를 만능기로 만들 수는 없으니 어느정도 중간에서 적절한 조정이 반드시 필요해보였다.
다만, 자동 조작의 경우 아직 조율이 더 필요해보인다. 특히 다른 모바일 게임의 자동이 연사 또는 반자동 총이라면 볼트액션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자동 진행을 켜놓아도 너무 여러번 손이 가고, 반대로 전투에서는 이동하는 패턴에서 이동해 놓으면 자동 전투 때문에 다가가서 맞는 그런 상황이 펼쳐졌다. 이걸 막으려면 직접 수동 전환 버튼을 누르고 나서 이동해야 하는데, 그러면 자동의 의미가 있나 싶었다.
■ AI 관련 기능과 스토리라인
‘로스트아크 모바일’ 의 스토리는 독자적인 노선을 탄다. 초반 시작에서는 다르카르라는 새로운 섬을 찾아가고, 다르카르가 이 게임의 튜토리얼 성격을 지닌다.
의외로 정확도도 높고, 반응도 빠른 편이며 게임 기능과의 연계도 괜찮은 편이다.
■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불안정성
이번 테스트에서 게임 퀄리티를 제외하고 원성을 산 부분은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심한 불안정성이었다. 인터넷 연결 환경에 따라 접속이 불안정해지는 현상, 무한 로딩, 접속 불가, 업데이트 버그, 마이룸 접근 불가 등 수많은 문제들이 모바일 플랫폼에 집중되었다.
■ 원작을 따라온 모바일 MMORPG 의 볼륨감, 과연?
이처럼 ‘로스트아크 모바일’ 은 분명 디테일은 많이 달라도 원작의 볼륨감, 그리고 테이스트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이는 상당히 의외인 부분으로, 보통 모바일 버전을 만들거나 할 때에는 원작과의 카니발리제이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 은 MMORPG 로서 확실한 강점이 있으며, 방대한 콘텐츠양은 특히 최근 콘텐츠 부족으로 많은 이야기가 있는 경쟁작들과의 비교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결과는 이 강점을 어떻게 더 잘 살리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