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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출시를 한 달 앞두고 기대가 우려로,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체험

조회수 35899 | 루리웹 | 입력 2023.11.18 (22:5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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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한 달 뒤면 그토록 기다려온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 정식 출시된다. 舊 소프트맥스는 주로 겨울방학 직전인 12월 중순에 ‘창세기전’을 발매했는데, 라인게임즈가 의도했는지 몰라도 전통 아닌 전통을 지킨 셈이다. 본작을 향한 높은 기대감을 방증하듯 어제(16일) 체험판 배포와 함께 시작된 한정판 예약은 결코 낮지 않은 가격임에도 곧바로 조기 마감됐다. 일반 패키지 역시 판매 호조를 보이며 사전 구매 특전이 빠르게 소진되는 중이라고 한다.


소싯적 ‘창세기전’을 즐긴 팬이라면 족히 서른이 넘었을 테니 이처럼 뜨거운 화력도 무리가 아니다. 개중에 최근작 ‘창세기전 3: 파트 2’로부터 셈하여도 무려 23년이 흘렀다. 어디 그뿐이랴. 라인게임즈 ‘창세기전’ IP 인수 및 리메이크 발표로부터 7년, 첫 영상 공개로부터 3년, 짧게나마 시연이 가능했던 LPG 행사로부터 2년이 흘렀다. ‘창세기전’ 삼부작이 완결되기까지 기간(1995~2000)보다 리메이크 발표 후 현재까지 기간(2016~2023)이 더 길 정도다.

 

오랜 기다림 끝에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 내달 22일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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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 예약 판매가 약 1시간 만에 조기 마감되는 화력을 보여줬다

 

프로젝트가 이만치 장기화되면 아무래도 갖은 부침을 겪기 마련이다. 도중에 개발 엔진이 유니티서 언리얼로, 발매 플랫폼이 닌텐도 3DS서 스위치로 변경되는 등 멀리서 봐도 우여곡절이 심했다. 국내 게임사로선 콘솔 타이틀 자체가 쉽지 않은 도전인데, 마치 맹인의 지팡이가 창졸간 효자손이 되었다 우산이 되었다 한 꼴이나 다름없다. 그걸로 어둠 속을 더듬거리며 어찌어찌 정식 출시라는 목적지에 도달했으니 한 명의 팬으로서 벅찬 감흥도 느낀다.


물론 ‘창세기전’ 리메이크를 응원하는 마음과 별개로 그만한 가치가 없는 제품에 선뜻 지갑을 열 소비자는 드물다. 팬이야 선뜻 그럴 수 있겠으나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은 국내를 넘어 해외서 원작에 대해 잘 모르는 수많은 게이머와 마주하려는 작품이다. 따라서 정식 출시를 한 달여 앞두고 배포된 금번 체험판이 따끔하고 쓰라리되 유익한 불주사가 되길 바란다. 만약 당장 소유한 스위치가 없다면 지스타 2023 에픽게임즈 부스에서도 시연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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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발표로부터 7년, LPG 행사에서 시연하고도 2년이 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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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를 한 달 앞두고 배포된 체험판, 과연 만족할 만한 완성도일까

 

근 30년만에 다시 마주하는 G.S와 이올린


체험판 분량은 프롤로그와 챕터 1 ‘회색의 하이에나’, 챕터 2 ‘왕국의 유산’까지다. 안타리아 패권을 거머쥔 게이시르 제국은 재상 베라딘의 지시에 따라 대륙 각지 고대 유적을 발굴하는데, 도가 지나쳐 중립국인 비프로스트 공국령을 침입하기에 이른다. 그로 인해 흉흉한 소문이 돌고 몇몇 레인저와 발키리도 소식이 끊기자 모젤 공왕은 큰 상심에 빠지고, 최측근인 스트라이더 녹스에게 특별히 조사를 부탁한다. 이에 챕터 1 주인공인 G.S가 동행한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은 월드맵이 일종의 인터미션처럼 쓰인다. 여기서 현재 파티에 소속된 유닛과 아이템을 점검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진입하면 이벤트신 혹은 전투가 펼쳐진다. 이를 완료하고 월드맵에 복귀, 또 그다음 내용을 진행하길 반복하는 것. 세계관과 인물 설정이 담긴 ‘안타리아의 서’와 상점도 월드맵서 방문할 수 있다. 군담(軍淡)물답게 ‘전황 모드’라는 기능도 존재하는데, 색깔 구분을 통해 각 세력의 범위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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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팬이라면 가슴 한 켠이 뭉클할 수밖에 없는 유명한 첫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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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과 마찬가지로 월드맵이 일종의 인터미션과 같은 기능을 한다

 

인터미션서 확인 가능한 정보로는 체력, 영력, 기력 수치와 공격력, 마법력 등 능력치. 가드, 반격, 치명타 등 확률치. 그리고 보유 특성과 스킬이 있다. 특성은 다시금 기본 특성과 부가 특성으로 나뉘며 캐릭터에 따라 고유 효과를 갖기도 한다. 일례로 복수의 여신이라 불리는 이올린 팬드래건은 기본 특성 ‘네메시스: 다크아머 진영을 공격할 때 피해량, 치명타 확률 및 피해가 소량 증가’와 부가 특성 ‘얼음 가시: 빙결 상태의 적에게 물리 피해 증가’를 지녔다.


이처럼 월드맵이 사실상 인터미션이지만 몇 가지 제한 사항은 존재한다. 유닛 정보 확인 및 장비 교체는 되는데 회복은 안되는 식이다.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서 물약 섭취는 오직 전투 도중에 한 턴을 소모해야만 가능하다. 다행히 챕터 1의 경우 G.S와 스트라이더, 사라가 모두 굉장히 강력하여 무작정 돌파해도 별 문제가 안된다. 챕터 2는 파티 인원 제한보다 성기사단 머릿수가 더 많으므로 피해가 누적된 유닛은 적절히 교체하며 진행하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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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유닛과 장비를 점검하고 각 스테이지에 맞춰 파티를 편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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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올린이 같은 주역 캐릭터는 설정을 반영한 고유한 특성이 존재

 

충실한 원작 재현 혹은 고민 없는 리메이크


스테이지 진입 시 곧장 이벤트신과 전투가 이어지기도 하지만 규모가 큰 전장이나 동굴, 숲에선 마치 쿼터뷰 액션 게임처럼 내부를 돌아다닐 수 있다. 인터뷰 당시 레그 스튜디오 이세민 디렉터가 ‘파이어 엠블렘’에 대해 언급했는데, 실제로 본작의 월드맵 → 스테이지 구조는 ‘파이어 엠블렘 에코즈: 또 하나의 영웅왕’을 연상케 한다. 스테이지서 조우하는 인카운트 심볼에 공격을 가하거나 당함으로써 전투 개시와 함께 유불리가 발생하는 점도 퍽 닮았다.


스테이지 탐색에서의 조작은 X 대시, A 공격 및 상호작용, B 회피 혹은 방어다. 파티를 대표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공격 방식과 회피인지, 방어인지가 갈린다. 예를 들어 육중한 방패를 든 듀란은 당연히 전자에 해당한다. 공격 역시 찌르기, 베기, 원거리로 조금씩 성능차가 난다. 별거 아닌 듯 보여도 선제공격에 의한 피해 누적과 차례 획득이 갈수록 무시 못할 차이를 낳는다. 계속 선공을 얻어맞다간 아차! 싶은 사이에 파티 전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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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쿼터뷰 액션 게임처럼 스테이지를 직접 돌아다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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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 인카운트 시 선제공격을 하느냐 당하느냐로 유불리가 갈린다

 

심볼 인카운트 후 턴제 전투는 좋게 평하자면 SRPG로서 정통파, 나쁘게 말하면 구년묵이에 가깝다. 방금까지 리얼타임으로 돌아다녔던 스테이지가 격자로 구분되고 적과 아군 유닛이 소환된다. 자기 차례에 어떤 유닛부터 움직이는가 제한은 없다. 각기 다른 사거리 및 범위의 스킬들로 적과 교전하고 인접한 아군이 원호 방어 혹은 공격에 가세한다. 행동 종료 시 방향도 선택한다. ZOC(Zone of Control)는 없지만 유닛간 역학 관계가 전술의 핵심이다.


반면 아쉽게도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만의 차별화된 요소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유닛간 역학 관계, 체력과 영력 등 자원 관리, 그리고 기력이 모였을 때 화려한 연출과 함께 적들을 쓸어버리는 전매특허 초필살기까지. 1996년 원작을 복각할 뿐이라면 그걸로 괜찮을 터다. 하지만 SRPG도 나름대로 발전을 모색해온 장르인 만큼 이제와 30년 전 게임성을 답습하는 걸 오서독스라 포장해주긴 어렵다. 시대 변화에 걸맞은 발전상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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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G로서 게임성은 좋게 말하면 정통파, 나쁘게 말하면 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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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범위가 제각기 다르고 원호 방어, 공격 등 역학 관계가 핵심

 

체험판서 불거진 기술적 문제, 기획적 한계


이 시점에 체험판 배포는 역시 판촉이 목적일 텐데, 물론 미려한 일러스트나 보이스 액팅처럼 기대에 부응하는 바도 적잖으나 그 이상으로 우려가 커지는 게 사실이다. 앞서 언급한 낡은 게임성 외에도 LPG 시연보다 확연히 저하된 그래픽, 다소 아쉬운 편의성 등이 거슬린다. 평범한 국산 SRPG의 콘솔 도전! 정도였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응원했겠으나 이건 ‘창세기전 2’ 리메이크다. 당장은 치솟은 기대치와 실제 완성도 사이에 커다란 간극이 존재한다.


금번 체험판의 문제는 기술과 기획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기술적인 문제는 빈말로도 그래픽이 뛰어나다 평하기 어렵다는 것. 제아무리 그래픽과 게임성은 별개라지만 최소한 꺼려지는 수준은 넘어야 하는데, 작금의 결과물은 그 경계선에 아슬히 걸친다. G.S가 기간테스 산맥 산등성이서 저 멀리 비프로스트 공국을 바라보는, 한껏 인상적이어야 할 도입부에 ‘그래픽이 좀…’하는 실망감이 먼저 고개를 치켜든다. 첫인상부터 엇나가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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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지만 빈말로도 2023년 기대작처럼 느껴지는 그래픽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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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스크린샷(좌)과 체험판(우)의 그래픽 퀄리티가 상당히 다르다

 

프레임레이트라도 부드럽게 유지된다면 나름 괜찮겠으나 그조차 여의치 않다. 평소에는 그럭저럭 30fps서 버티지만 초필살기 같이 연출 규모가 커질 때마다 고비가 찾아온다. 스위치 메모리 성능이 개발자들 사이에서 악명 높은 건 사실이나 어쨌든 소비자는 이미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과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을 경험했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별개로 상용 제품으로 판매되는 이상 마냥 도전 자체가 의의라며 싸고 돌 수 없다는 거다.


다음으로 기획적인 문제는 본작이 지나치게 소극적인 리메이크라는 것. 실제로 체험판을 플레이하며 불편하거나 어색하다 느낀 요소는 대부분 1996년 원작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었다. 국산 게임의 신화라고까지 불리는 ‘창세기전’에 함부로 수정을 가하기 부담스러운 마음은 이해하나 2023년작 SRPG로서 쇄신할 건 했어야 맞다. 이동키처럼 누구나 알 법한 건 짚어주면서 전투를 풀어가는데 진짜 중요한 정보는 도통 파악하기 어려운 점도 미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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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는 그럭저럭 30fps를 지키지만 초필살기가 발동하면 곧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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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시스템은 너무 구년묵이라 편의성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모쪼록 제품판에선 달라진 모습 보여주길


체험판 덕분에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 어떠한 형태와 구성으로 만들어졌는지 미리 살펴볼 기회가 닿은 건 긍정적이다. 정식 출시까지 불과 한 달여 앞둔 시점에서 배포한 게 아니었다면 더욱 좋았을 터다. 어차피 일정이 수차례 지연된 마당에 뭇 게이머의 목소리를 가까이서 접할 자리를 더 많이, 자주 만들어야 했다. 오랫동안 개발에만 천착하다 보면 객관적인 시야가 흐려지기 쉽다. 그것도 아니라면 문제를 알면서 꽁꽁 숨겼다는 것 밖에 안된다.


다만 소극적인 기획의 한계는 어쩔 수 없더라도 기술적인 문제는 벌써 해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금번 체험판은 올해 초 빌드로 제작했다는데, 지금이 11월이니 최소한 반 년 이상 업데이트가 누락된 셈이다. 최적화는 대표적인 후반 작업이므로 반 년이란 기간이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작지 않다. 라인게임즈가 바보가 아니고서야 그렇게 현격히 떨어지는 빌드를 외부에 공개할까 싶지만. 아직은 제품판을 기대해 볼 여지가 충분하다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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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은 올해 초 빌드 기반이다. 반 년 이상 업데이트가 누락된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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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는 후반 작업이므로, 제품판의 퍼포먼스는 더 준수할 터이다

 

무엇보다 이 모든 우려에도 불구하고 고전 명작 ‘창세기전 2’의 장중한 서사와 매력적인 인물들을 현세대기로 옮겨온다는 명분은 아직 유효하다. 6년 전 ‘창세기전 4’가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밞을 때 유일하게 호평 받았던 이경진 IP 디렉터의 원화, 아직 초반부밖에 확인하지 못했지만 잘 윤색된 듯한 대사, 충실히 수록된 성우 더빙까지. 설령 최신예 SRPG로서 애매한 결과물이 나오더라도 최소한 이올린과 흑태자의 이야기를 다시금 감상할 수는 있을 터다.


게임인 이상 게임으로서 완성도와 가치를 평가받아야 함은 물론이다. 오는 12월 22일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 정식 출시되면 본지에서도 당연히 리뷰를 발행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으로선 작품의 최종적인 완성도에 대해 전망하기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앞서 이세민 디렉터가 전체 분량이 80시간에 달한다고 호언한 만큼 2시간이 채 되지 않는 체험판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제 앞으로 한 달여, 정식 출시를 조금만 더 참고 기다려주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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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부활에 진심처럼 보였던 그들, 정말로 기망이었던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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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25주년은 훌쩍 지났지만, 아직은 정식 출시를 기다려 본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23년 12월 22일

장     르

SRPG

가     격

제 작 사

레그 스튜디오 / 라인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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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먹을대로 먹은 할배들이 그래도 괜찮을거야 그래도 사봐야지 이지ㅣ랄하는거보면 진짜 안미안하냐 쓰레기련들아
23.11.18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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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그래도 최후의 양심으로 데모를 내놨다는게 신기하네 ...설마 본인들은 진짜 잘만들었다고 생각한건가 ?
23.11.18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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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을 적어도 반년전에 풀었어야 했다고 봄. 너무 꽁꽁 숨기고 외부 피드백을 듣지 않았어...
23.11.18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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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추억을 빌미로 한탕하려는 사기꾼 쓰레기들이랑 다를게 없음
23.11.18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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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후기 보고 사련다. 호구는 이제 그만~
23.11.18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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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먹을대로 먹은 할배들이 그래도 괜찮을거야 그래도 사봐야지 이지ㅣ랄하는거보면 진짜 안미안하냐 쓰레기련들아
23.11.18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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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ㅠㅠ | 23.11.19 08: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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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진짜 고등학생때 얼마 안되는 용돈 없는돈 모아서 창세기전2 시디 사가지고, 컴퓨터 있는 친구 집 가서 같이 쪼그리고 앉아서 한판한판 했던 게임이고... 극악의 인카운터율 자랑하는 서풍의 광시곡도 꾸역꾸역 버그 버텨내가면서 하고, 진짜 지금 생각하면 거지같은 퀄리티의 템페스트도 엔딩 하나 보겠다는 일념으로 클리어하고, 그나마 많이 발전된 창세기전 3와 파트2도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사서 밤새 플레이 했던 팬인지라.. 이번 리메이크 나온다고 해서 스위치를 샀는데... 진짜 너무 실망이 크다... 닌텐도 게임은 정말 내 취향인 게임들이 없어서 닌텐도 기기는 아예 쳐다보지도 않았었는데.. 정말 창세기전 때문에 스위치 샀는데... 배신감이 너무 큽니다. 여러분 이거 뭐 시라노가 독약 마시는 기분으로 사주는게 아니라, 정말 정신차리게 해야합니다... 이런 겜 사주면 안되요... | 23.11.19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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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그래도 괜찮을거야...그래도 사봐야지... | 23.11.19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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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십년전나온 파엠보다 완성도가 구림 | 23.11.19 1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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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저 아직 40대 에요 ㅜㅜ 할배 아니에요 ㅠㅠ | 23.11.19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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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아니 나 언제 할배됐냐 | 23.11.19 1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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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탄의 겨드랑이털
고딩엄빠 보면 간혹 할배된 나이기도 하더라고요 | 23.11.20 0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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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아들이 아직 중딩인데 할배라니!!!!! 흑흑흑 | 23.11.20 0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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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이게 마지막 창세기전이 아니었으면 하는 소망으로 구입은 한다...사펑77처럼 후속패치로라도 잘 만들어주길 바랄뿐 | 23.11.20 0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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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내가 요즘것들 ~ 이란 소리하는 날이 안올줄 알았는데.. 야 이 요즘것들아..!!! 살살좀 패라.. 그리고 너네 늙으면 아마 지금 우리보다 더 처맞을껄? ㅜㅜ | 23.11.20 0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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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한국시장이 P2P로 사장되고 모바일 MMO로 곱창났는데 일본 콘솔시장이 7년준비한게 본인들 게임문화임 욕많이 하슈 슈로대는 30해보고 아 존나 쉽네 욕하고 이건 또 자기들 입맛에 압맞으니 징징 | 23.11.20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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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몇살이길래 할배 소리를 하지?ㅋㅋㅋ | 23.11.20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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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주❤️
개돼지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1.20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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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쓰레긴거 알면서 먹는 개돼지들도 문제지 ㅋㅋㅋ | 23.11.20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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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이놈시키!!! 이제 내년에 고1되는 우리딸을.. 애엄마로 만드냐!!! 아직 할배는 아니다!! | 23.11.20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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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제작사를 욕하는거야 올드 게이머들을 욕하는거야 내생각엔 올드 게이머들 멕이는거 같은데 ㅋㅋ | 23.11.20 15: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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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추천수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1.20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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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코넬
넌 늙으면 뒷세대들한테 배로 욕먹겠다 | 23.11.21 08:19 | | |

(IP보기클릭)119.192.***.***

크리스코넬
너무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ㅜㅜ | 23.11.22 15: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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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진짜 추억을 빌미로 한탕하려는 사기꾼 쓰레기들이랑 다를게 없음
23.11.18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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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식이네아빠
체험판 디운로드하고 플레이 했는데 시X 버그나 깔았다 잖아 이 자식들아 트레일러 사기자나 | 23.11.19 13: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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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나카르타
버그나 깔았다... 그 게임과 저기 이세민...분이랑 관계가,,,,, 읍읍..... | 23.11.20 01:56 | | |

(IP보기클릭)59.17.***.***

춘식이네아빠
게임 제대로 해보고 말씀하셔요? 슈로대 30이나 극악의 난이도 SRPG 해보고 그래요? 닌텐도인데 무슨 파판7 리메 생각하시나본데 닌텐도는 파판7리메가 없어요 ㅋㅋㅋ 생각좀 하시죠 | 23.11.20 09:32 | | |

(IP보기클릭)118.235.***.***

춘식이네아빠
라인게임즈는 이미 그런 추억팔이로 사기친게 몇개 되지 않나. 쬬 온라인 런하고 대항해시대도 오리진으로 내놓고 개욕먹으면서 그때부터 창세기전도 개판칠거 같다는 우려도 나왔는데 | 23.11.20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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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하시인88
창세기전 시리즈에 창세기전4 마그나 카르타 시리즈 다 해봤지만 이 건 팬들 기만하고 조롱할려고 만든 거죠. 원작에 장점은 하나도 넣지도 않았고 단점은 극대화에 없던 단점까지 만들었죠. 괜히 모든 사람들이 비판하는 게 아니죠. 파판7리메 만큼은 바라지도 않지만 기본은 지켜야죠 기본은 팬들 조롱이나 하고 기만이나 하는 게 정상인가요? 님이야 말로 생각 좀 하시고 말씀을 하세요 | 23.11.20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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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하시인88
저 파판7 리메이크 언급 안했구요 그 정도의 퀄리티? 절대 기대하지 않습니다. 도저히 지금 시대에 나온 게임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정도의 퀄리티와 미완성도 때문에 그런 겁니다. 정말 저 퀄리티의 게임이 풀프라이스의 가치가 있다고 보시나요? 아니 발매할만한 결과물이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가장 기본적으로 맵에서 흘러가는 구름의 상태를 보세요. 이건 무슨 스타일이 있는게 아니고 그냥 잘못 만든겁니다. 애초에 디렉터나 개발자부터 안일한 마음으로 쉽게 생각하고 제작을 했고 결국 애타게 기다리던 팬들의 마음을 조롱하고 기만한겁니다. 아니 저런 안목을 가진 사람들이 만들면 안되는거였습니다. | 23.11.20 21:23 | | |

(IP보기클릭)221.161.***.***

월하시인88
게임 체험판 다해봣고, 슈로대30 플래티넘 땃고, 파엠도 클리어 했습니다, 파판7리메이크도 클리어 했죠, 스위치 발매시기와 성능까지 감안해서 이번 체험판 퀄리티는 팬을 호구로 보고 대충 만들어도 사주겠지 하는 마인드가 아니면 나올수가 없어요, 라인게임즈 콘솔 첫도전 핑계대기엔 7년은 굉장히 긴시간 입니다 | 23.11.21 00:01 | | |

(IP보기클릭)211.219.***.***

월하시인88
슈로대30에 최종기술 쓰는데 프레임이 30도 안되서 떨어진다고 생각해봐요.. | 23.11.21 07:04 | | |

(IP보기클릭)125.143.***.***

BEST
이야 그래도 최후의 양심으로 데모를 내놨다는게 신기하네 ...설마 본인들은 진짜 잘만들었다고 생각한건가 ?
23.11.18 23:12

(IP보기클릭)210.153.***.***

루리웹-8817954207
닌텐도가 유통 해주는 대신 체험판 발매조건 내건게 아닌가 싶음 ㅋㅋㅋ | 23.11.19 04:35 | | |

(IP보기클릭)125.133.***.***

BEST
체험판을 적어도 반년전에 풀었어야 했다고 봄. 너무 꽁꽁 숨기고 외부 피드백을 듣지 않았어...
23.11.18 23:13

(IP보기클릭)220.65.***.***

웃어?
23.11.18 23:15

(IP보기클릭)14.44.***.***

BEST
난 후기 보고 사련다. 호구는 이제 그만~
23.11.18 23:17

(IP보기클릭)125.179.***.***

나르디안
일단은 후기 보고 내 추억도 잠깐 보류해 둬야지 | 23.11.19 17:13 | | |

(IP보기클릭)59.5.***.***

나르디안
체험판만 해도 답나오는데 ㅋㅋ | 23.11.20 12:21 | | |

(IP보기클릭)222.112.***.***

개발 기간이 오래 걸렸던 이유는 그냥 만들어야 할 분량 자체가 존나게 많아서 그랬던듯. 개발진이 죄다 언리얼 이제 막 배워서 하는 서툰 초짜들이라는데 원작 후반부 공백 부분까지 다 채워서 1회차로만 플탐 80시간 짜리를 만들어야 하니 일정은 늘어지고 좀 여유가 있어야 전체적으로 게임을 돌아보고 계속 수정하고 점검하고 아니다 싶은건 과감히 갈아엎고 해야 하는데 조온나 영세업체에 초짜들 데리고 할 일은 많고 너무 빡빡한 상황이니 뭐 점검할 여력이 없었을 거란건 쉽게 예측 가능하긴 했음. 따라서 그래픽, 모션, 모델링 이런건 애초에 기대도 안하는데 전투 시스템이나 최적화 문제도 걱정되는 상황이고 남은 기대는 스토리라도 잘 재정립 했길 바랄 뿐
23.11.18 23:17

(IP보기클릭)58.127.***.***

루리웹-6044659024
라인 투자 받고 영세 업체라구여?? | 23.11.19 00:41 | | |

(IP보기클릭)61.7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044659024
성우들 돈이나 입금 잘 됐을런지. 의문. | 23.11.19 02:05 | | |

(IP보기클릭)183.96.***.***

루리웹-5106731854
모기업이 대기업이라서 세무적으로는 중소기업이 아니지만 라인게임즈 자체의 규모는 소기업이 맞음. | 23.11.19 06:42 | | |

(IP보기클릭)218.239.***.***

루리웹-9834705919
드래곤 플라이트부터 게임 만들던 회사에 라인게임즈 + 넥스트 플로어인 회사였음. 지들이 내부조정 한다면서 사람 수 줄여서 아 우린 사람 적어서 소회사임~~ 암튼 그럼~~ 하기엔 업계 10년이 넘은 회사고 그 아래 소속된 팀들이 한둘이 아님. 라인 게임즈 아래서 저거 만들던 회사가 소회사라로 하는건 납득이 되지만 라인게임즈가 소회사라는건 너무 후려친거지. https://namu.wiki/w/%EB%9D%BC%EC%9D%B8%EA%B2%8C%EC%9E%84%EC%A6%88 | 23.11.19 08:34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044659024
라디오에 성우들 나올때 들어보면 한국 성우급여 처참한 수준이라 풀더빙이라 해도 개발자 한달 월급치도 안될 듯 | 23.11.19 10:27 | | |

(IP보기클릭)183.96.***.***

감귤냠냠
라인게임즈 아래 있는 분리된 개발사들을 포함해서 소기업이라는 거임. 라인이라고 앞에 달고 있으니 네이버 생각나서 대기업인 줄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한민국 전체를 봐도 게임사 중에 규모있는 편이 아님. | 23.11.19 11:04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9834705919
라인게임즈가 네이버 계열사인데 영세라는 호칭은 안 어울리지 않나요? 영세라는 건 종업원 수가 5인 이하라는 건데요? 실드도 말이 되어야 이해를 해주죠.... | 23.11.19 12:10 | | |

(IP보기클릭)211.234.***.***

뉴리회원
22년 매출 827억에 23년 종업원 수 209명입니다. 이게 영세라면 다른 업체들은 먼지인가... | 23.11.19 12:14 | | |

(IP보기클릭)116.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택틱스 오우거
그 정도는 아닙니다 | 23.11.19 15:51 | | |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9834705919
직원 200명이 소기업이라고? 회사다녀봄??? | 23.11.19 19:38 | | |

(IP보기클릭)218.233.***.***

루리웹-6044659024
니케만들고 또 스텔레블레이드 만드는 시프트업이 종업원 200명수준인데...;;; 거기다 p의거짓 만든 라운드8팀은 개발진 50명에서 시작해서 지금 100명조금 넘는수준으로 늘었는데 그정도 규모로도 p의거짓 잘만들었는데요. 데이브 더 다이버만 봐도 완전 소규모 팀단위로 만든게임이고요. 라인게임즈가 영세라는말은 그냥 말이 안되는 소리고요. 회사내에서도 거의 뒤로 밀린 프로젝트거나 신경을 제대로 안썼다고 밖에 볼수없는 퀄리티입니다. 다른거 다 떠나서 너무 시대착오적인 게임성에 아연실색을 하게된다고요. | 23.11.19 19:47 | | |

(IP보기클릭)222.112.***.***

디플0
창세기전 스위치 개발팀 인력 수는 P의 거짓 개발팀의 절반도 안된다고 합니다. | 23.11.19 19:48 | | |

(IP보기클릭)218.233.***.***

루리웹-6044659024
그냥 솔직히 이야기해서 저정도 퀄리티는 개발진규모 5~10명이면 만들수있는 퀄리티입니다. 절반은 커녕이요.저거 개발기간이 7년이라고 하는데 그냥 프로젝트가 중단됐다가 부랴부랴 이어붙인게 아닌가 싶어요. 즉 과거에 만들다 중단된걸 그대로 가져와서 그냥 대충 만든거 아닌가싶을정도의 퀄리티입니다. 이건 거의 던지기 수준이에요. 농담아니고 저정도 퀄리티는 정말 인디수준으로 만들고도 남아요. 그래서 더 화가나는겁니다. | 23.11.19 19:54 | | |

(IP보기클릭)58.127.***.***

디플0
다른이야기지만.. 라운드8은 네오위즈임....네오위즈 한때 울나라 3N에 있던 큰회사고.. 그안에 팀중 한개가 라운드 8스투디오. | 23.11.21 00:03 | | |

(IP보기클릭)220.88.***.***

무조건 사줄 40-50대 게이머들한테 미안하지도 않은건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딴 게임을 내놓을 생각을 한건지.. 도대체가 이해가 안되네. 이게 우리나라 게임 회사들의 평균 수준인거야? 어차피 그래픽.. 솔직히 게임성도 기대 안했어. 이번에 출시하면서 경험 좀 쌓고 (이것도 말이 안되지만) 다음에 좀 나아지겠지 싶었는데 ㅁㅊㄴ들이 UI / UX 를 이딴 식으로 구성해서 내놓는다고? 체험판 해본 분들은 아실겁니다. 회복 시키는것도 쉽지 않아요 이 미친 게임은.. 장비 착용시키는 것도 장비 비교 안되서 개노가다고.. 도대체 어떻게 이런 개발진이 창세기전이란 IP 를 조질수 있는건지.. 대단해..
23.11.18 23:23

(IP보기클릭)112.154.***.***

이걸 판촉용으로 풀었다는거 자체가 피드백이 없다는게 아닐까?
23.11.18 23:27

(IP보기클릭)111.118.***.***

진짜 마지막 희망은 저 체험판 빌드와 제품판의 빌드 차이가 크다는 거 뿐인데.... 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걸 기대하는게 맞나 모르겠네요
23.11.18 23:33

(IP보기클릭)150.147.***.***

removeman
체험판 빌드가 보통 마스터빌드 들어가기 3개월 정도 이전빌드이니 큰 기대는 안하는 편이.. | 23.11.19 19:50 | | |

(IP보기클릭)211.234.***.***

냥코대전쟁
체험판이 2월 빌드라고 합니다. | 23.11.20 13:01 | | |

(IP보기클릭)180.224.***.***

잉 영상은 또 좋아보이네? 제품판이 정말 저렇게 나와야 할텐데..
23.11.18 23:35

(IP보기클릭)121.156.***.***

한음만。
스위치 판보다 모바일게임 그래픽이 훨씬 그래픽이나 완성도 좋아보임. 스위치 패키지 사는 사람들은 그냥 제물인 듯. | 23.11.19 17:53 | | |

(IP보기클릭)121.128.***.***

기술적으론 커버가 안되니까 스토리와 풀더빙으로 어떻게든 기술적 한계를 매꾸려고 한 모양인데 이것도 그냥 풀더빙에만 급급했는지 성우들 연기가 극초반이라해도 감정선이 약하고 심심함. 이건 연기 디렉팅이 제대로 안되어있다는거. 진짜 한달 안으로 이 총체적난국이 극적으로 개선될 무언가가 있는건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창세기전의 부활이었는데 체험판의 모습은 착잡하기만 하다. 이거 하고나니 차라리 같이 나오는 모바일판이 더 나을것 같단 생각이 드는것도 웃기고
23.11.18 23:38

(IP보기클릭)58.141.***.***

그냥 행복회로 풀로 돌리고 잘나오길 바라는 팬심으로 쓴 기사라는 느낌이네요...
23.11.18 23:42

(IP보기클릭)175.194.***.***

다 필요없고 프레임만 잡아줘요~ 기술력 문제인거 아는데 스킬 쓸때마다 멈칫거려서 애네들이 싸우는지 분간이 안되요. 적응하면 재밌게 할수 있는데 제품판에서는 더 좋아질거라 보고 믿겠습니다.
23.11.18 23:43

(IP보기클릭)175.123.***.***

사긴할거같은데 참안타깝당 게임만들면서 해야되는 기본적인걸 너무 안했어 srpg기본인 타일 시인성도 너무개판이고 기본공격이나 스킬은 따로 해놔야지 템 중간에 못바꾸는건 너무 코미디라 개선되서나오겠지? ㅋㅋ 그외 전투의 역동성이 너무떨어지니까 막대기들이 싸우는거같고 몰입이안됨 아무리생각해도 3d가문제임 그냥 2d를 기반으로가던가 카툰방식도있을텐데 3d하기엔 아직 좀 부족해보임
23.11.18 23:44

(IP보기클릭)112.151.***.***


미안하다 그냥 짤이 쓰고싶었다.
23.11.18 23:45

(IP보기클릭)112.151.***.***

시라노베쥬락
창4때도 일러스트집이라도 하나 내주고 산화해라고 울머 겨자먹기 였는데 이번에 한정판에 일러스트집있으면 무조건 평가상관없이 한정판을 사고싶었건만 또 일러스트집이 없어서 아쉬웠음. 한정판 사라지는거보니 있었어도 못샀을것같긴한데... | 23.11.18 23:47 | | |

(IP보기클릭)175.207.***.***

홍보도 제대로 안해 전용 홈페이지는 관리도 안해 얼마나 자신감을 가지고 숨겨오다가 뭔 생각으로 발매 1달 전에 체험판 풀었는지 모르겠고 IP 하나로 한정판 같지도 않은 한정판 구매해준 사람들 봐서라도 일찍이 피드백 받을 생각은 안해봤나? 무슨 게임이 사람들이 난리 피우니까 옛다 대충 이렇게 라도 만들었으니 만족해라 라는 느낌인데
23.11.18 23:52

(IP보기클릭)221.159.***.***

이제 한달 조금 더 남았는데 홍보는 없다시피하고 가끔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은 모바일 창세기전이고... 뽑기 모바일은 관심이 없어서 회색의 잔영이 더 잘 되길 바라는데 체험판의 완성도나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콘솔판의 홍보를 보고 있으면 모바일 팔아먹으려고 콘솔판 내놓는가 보다라는 생각이 들수밖에 없어서 제품판이 어떻게 나올지 걱정됨
23.11.18 23:56

(IP보기클릭)121.143.***.***

라인게임즈는 그냥 망한 거 같네... 아무리 봐도.
23.11.19 00:03

(IP보기클릭)121.143.***.***

▶◀lighter
이 질알할 거면... IP는 도대체 뭐때문에 가져갔을까... | 23.11.19 00:04 | | |

(IP보기클릭)14.33.***.***

▶◀lighter
live2d같이 움직이는 모션 이외에는 게임을 못만듬 | 23.11.19 17:49 | | |

(IP보기클릭)175.210.***.***

Kaisys
정작 창세기전에선 멈춰있는 일러스트로 때우고 라이브2d는 쓰지도 않음 ㅋㅋㅋ | 23.11.19 21:07 | | |

(IP보기클릭)210.100.***.***

Kaisys
그런데 정작 창2리메에는 라이브2D 안씀 | 23.11.20 07:40 | | |

(IP보기클릭)175.123.***.***

잘만든 인디겜 보다 못한 창세기전 장례식장왔습니다.
23.11.19 00:08

(IP보기클릭)211.35.***.***

이럴거면 원작처럼 창세기전1부터 내놓았다면 퀄이 좀더 오르지 않았을까 하는
23.11.19 00:12

(IP보기클릭)175.210.***.***

비오라트
애초에 창세기전2에 1 전체가 몽땅 들어가있는데요... 말만 2지 그냥 완전판인데; | 23.11.19 21:08 | | |

(IP보기클릭)14.38.***.***

비오라트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까는분위기에 합세해서 까는애들도 많다는 사실을 이 댓글을 보고 깨닳았다 ㅋㅋ참나 | 23.11.20 21:4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2.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iillliiilll
비교를 해도 도박 회사하고 좀 부족한 게임회사는 다르지 않나요 | 23.11.19 03:39 | | |

(IP보기클릭)221.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iillliiilll
이건 좀....리니지 기습숭배 레전드네 ㅋㅋㅋㅋ 비추나 먹어라 게이야 | 23.11.19 07:17 | | |

(IP보기클릭)59.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iillliiilll

| 23.11.20 13:56 | | |

(IP보기클릭)115.9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iillliiilll
에이... 그래도 리니지는 아니지. | 23.11.20 15:14 | | |

(IP보기클릭)116.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iillliiilll
아니? 그건 아니야. 리니지가챠질은 16만원가지고 발톱의 때도 안되. | 23.11.20 20:41 | | |

(IP보기클릭)119.204.***.***

인카운터 시스템 이해는하지만 선공 실패하면 1턴만에 걍 죽는 작은 맵은 좀 아니지않나
23.11.19 00:18

(IP보기클릭)118.235.***.***

샤논이
이올린 두방맞고 죽는 거 충격 ㄷㄷ | 23.11.19 09:52 | | |

(IP보기클릭)211.220.***.***

우려...먹는
23.11.19 00:26

(IP보기클릭)59.1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이렇게라도 계속 나와야한단 소리임?? | 23.11.19 00:28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현재 시대에 PS5로 이런 게임도 나오는 시대임 결과가 맘에 안들면 안사면됨 그 타격이 그대로 게임사에 돌아갈테니 돈이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한국에서 해외시장을 노릴 것도 아닌 창세기전 IP가지고 얼마나 더 해주길 원하는지 모르겠음 그렇다고 이번 창세기전에 인력이든 돈이든 많이 투자 한것도 아니고 이제 그만 놓아줄때도 되지 않았음? 나도 서풍의 광시곡부터 창세기전 입문했지만 내 창세기전은 파트2에서 끝났음 https://www.youtube.com/watch?v=9dZBj1fwnzA&t=20s | 23.11.19 00:39 | | |

(IP보기클릭)59.1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아니 지가 이렇게라도 안나오면 나올일 없다고 써놓고 왜 나한테 놔달라고 말하는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1.19 00:51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저 내용하고 뭐 다른 내용이 들어가긴함? 그렇게 라도 안나오면 나올 일 없는건 맞는 말 아님? 창세기전이 누가보면 로맨싱사가랑이라도 비비는 ip인줄 알겠네 로맨싱사가도 저거랑 별 다를거 없는 퀄로 나오는데 | 23.11.19 07:25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이건 자칭 팬이라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임 어케든 나오기만 하라더니 막상 나온 퀄 보고 발광을함 | 23.11.19 07:27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문뜩 어릴때 맛잇게 먹은 국밥이 생각나 20여년이 흐른뒤 다시 찾은 가게에서 국밥이 아니라 개밥을 내놨는데 ㅈㄹ을 안하게 생겼음?? 돈 내고 사야하는데? | 23.11.19 10:36 | | |

(IP보기클릭)59.1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아니 이양반아 그니까 왜 나한테 놔달라고 쓴거냐고 잡은적도 놔준적도 없는데 혹시 사회 부적응자임?? | 23.11.19 14:01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그럼 뭔 의미로 저 댓글을 단건데 사지도 않을거면서 ㅋㅋ | 23.11.19 14:20 | | |

(IP보기클릭)59.1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아니 떠라인가 지가 이렇게라도 안나오면 나올일없다고 써놓고 댓글 달았더니 이제 소설을 쓰고 자빠졌네 | 23.11.19 14:22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욕 밖에 할 줄 모르네 걍 ㅋㅋ 아니 내가 부정했냐고 ㅋㅋ 그렇게라도 안나오면 나올 일 없는거 맞다고 내가 뭔 부정이라도 했나? 인성 보이네 ㅋㅋ | 23.11.19 14:24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JAY-제2
이렇게라도 안나오면 창세기전 시리즈는 나올 일도 없었다고에 대해서 부정은 커녕 긍정하는 댓글만 달고 있는데 뭔 헛소리를 하는 거지 자꾸 누가 보면 내가 적은 글에 내가 부정이라도 한 줄 알겠네 | 23.11.19 14:26 | | |

(IP보기클릭)59.18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본인이 쓴글 위에 딱 한줄 써놓고 지우고 다시 아래 댓글 쓰기도 전인데 내가 니맘속을 어찌알수 있지?? 넌 그냥 소설쓰고 있는거 뻔히 보이는데 왜 인정을 안하는거임?? 나는 딱 한마디 했는데 니가 쓴글 읽어바 뭘 놔주고 잡고하고 있는거임?? 혼자 열폭해서 소설처럼 내리 쓰는데 나는 저말 빼고 한말이 없는데?? | 23.11.19 15:14 | | |

(IP보기클릭)59.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닌텐도 출시게임작 해보고 말씀하세요 PS5로는 파판7 구동되죠? 닌텐도에서 파판7 작품있나요? 데이터 칩 자체가 100기가이상 설정할 수도 없는 시스템인 기종이에요 | 23.11.20 09:34 | | |

(IP보기클릭)218.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olf's Rain
댓글 삭제 자주하는애 치고 정상이 없던데 | 23.11.22 02:05 | | |

(IP보기클릭)211.208.***.***

근데 이렇게라도 안나오면 평생 나올 일도 없던 IP일텐데 이게 팬심 멱살잡고 이래도 안사? 의 표본이지 만약 이거 안팔리면 앞으론 창세기전 시리즈는 없다고 봐도 퀄리티랑 게임 자체가 맘에 안들어도 얘네 입장에선 할 수 있는 최대로 한게 이 결과라 생각함 돈이든 인력이든 실력이든 뭐 하나 있는게 없던데
23.11.19 00:28

(IP보기클릭)121.161.***.***

퇴보한 그래픽
23.11.19 00:39

(IP보기클릭)58.127.***.***

회사가 망했으면 정신차리고 만들어야지....마지막까지 등꼴빨아먹겠단 거냐...나쁜놈들아..ㅠㅠ
23.11.19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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