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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피드백 수용한 ‘창세기전 모바일’, 확률 상향부터 조각 파밍까지

조회수 20854 | 루리웹 | 입력 2023.12.15 (21: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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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추억의 국산 명작 IP ‘창세기전’이 뭇 게이머로부터 전해진 쓴소리를 양분 삼아 부활의 기치를 바로 세울 것인가. 이달 초 다소 갑작스레 진행된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CBT에 대한 개발자 노트가 15일(금) 공개됐다.


개발자 노트의 작성자는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개발을 진두지휘하는 미어캣 게임즈 남기룡 대표. ‘다시금 ‘창세기전’을 향한 여러분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고 운을 띄운 그는 CBT서 수집한 피드백에 대해 크게 네 가지 개선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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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소환(작중 뽑기, がちゃ를 가리킨다) 확률을 상향한다. 적잖은 유저가 이틀간 CBT 내내 스토리 상 지급되는 캐릭터 외에 전설 등급을 다뤄보지 못했을 만큼 소환 확률이 녹록치 않았다. 이벤트로 상당량의 비트(유료 재화)를 지급했음에도 별 차이가 없었을 정도. 다행히 정식 서비스에선 보다 쉽게 전설 등급 캐릭터를 소유하게 될 전망이다.


둘째, 장비 소환을 제거하고 무기 소환으로 대체한다.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는 고등급 캐릭터가 강해질수록 전용 무기가 필요해지는 구조인데, 정작 그 수급처가 장비 소환으로 뭉뚱그려져 있었다. 여러 부위의 장비 중 무기를 뽑고 거기서 재차 누군가의 전용이길 기대해야 하는 구조였던 것. 이 부분이 장비 → 무기 소환으로 바뀌고 확률도 상향된다.


셋째, 인게임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 장비 조각 파밍이 가능해진다. CBT서 가장 크게 우려를 산 지점으로, 유료 재화를 쏟아 붙는 것 외에 캐릭터와 장비를 얻을 구석이 명확치 않았다. 미리 준비 중이던 콘텐츠인지 몰라도, 정식 서비스에선 20레벨 달성 후 해금되는 ‘마장기전’을 통해 전설 등급 캐릭터와 장비 조각이 얻을 수 있다. 캐릭터와 장비 각성 난이도 역시 조정된다.


넷째, 기타 세부적인 BM 및 성장 구조가 개선된다.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가 기대 이상으로 만듦새가 괜찮다고 평가 받은 반면, 결국 수집형 RPG이므로 BM(수익화 구조) 때문에 플레이하지 않겠다는 여론이 상당한 점을 의식한 듯하다. 잦은 튕김과 높은 발열, 떨어지는 프레임, 장비 성능 비교 같은 UI 문제, 사운드 밸런싱 등도 아울러 수정한다.


당초 라인게임즈가 못박은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정식 서비스 시기는 2023년 4분기다. 올해가 어느덧 보름 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여전히 명확한 출시일은 밝혀지지 않은 채다. 미어캣게임즈의 분주한 마지막 담금질이 너무 늦은 게 아니길 바라본다.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개발자 노트 1편의 전문은 (링크)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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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3년 4분기

장     르

SRPG

가     격

제 작 사

미어캣게임즈 / 라인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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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모바일말고 회색의 잔영부터 좀...
23.12.15 21:30

(IP보기클릭)1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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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게임을 파밍과 확률가챠로 또 덮어버리네 진짜 ....개열받는다
23.12.16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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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무기강화 랜덤옵션도 지워라... 에픽세븐은 그래도 인겜 재화로 장비를 만드니까 인데... 전무 공1단계로 착착착 붙으면 기분이 나쁠듯
23.12.15 21:24

(IP보기클릭)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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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닌텐도는 이름값 버프용 이었고 모바일에 진심 이었던거죠 ㅎㅎ 둘 다 망할듯
23.12.16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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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스위치판은 7년만들고 그정도 퀄리티면 가망없을듯
23.12.16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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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강화 랜덤옵션도 지워라... 에픽세븐은 그래도 인겜 재화로 장비를 만드니까 인데... 전무 공1단계로 착착착 붙으면 기분이 나쁠듯
23.12.15 21:24

(IP보기클릭)221.162.***.***

팝콘은이제됬어콜라줘
옵션바꾸기도 유료로 추가할듯ㅋㅋ | 23.12.16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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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모바일말고 회색의 잔영부터 좀...
23.12.1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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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퀴트린
스위치판은 7년만들고 그정도 퀄리티면 가망없을듯 | 23.12.16 00:36 | | |

(IP보기클릭)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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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퀴트린
처음부터 닌텐도는 이름값 버프용 이었고 모바일에 진심 이었던거죠 ㅎㅎ 둘 다 망할듯 | 23.12.16 09:2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그냥 요즘엔 발매전부터 시끄러우면 망겜 | 23.12.18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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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예전에 포가튼 사가가 그랬었죠 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이후 그렇게 기다렸건만 | 23.12.18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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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리마스터 4년, 리메이크 3년 사실상 3년 | 23.12.19 14:03 | | |

(IP보기클릭)58.127.***.***

06유월JUNE
포가튼은 ......재미라도 있었음...ㅠㅠ | 23.12.20 04:11 | | |

(IP보기클릭)58.127.***.***

오리야저거사자
리소스 하나로 재탕.삼탕한거니 7년 맞음 | 23.12.20 04:12 | | |

(IP보기클릭)211.234.***.***

06유월JUNE
포가튼 사가때 프로그레머 1명이였다네요. | 23.12.20 18:50 | | |

(IP보기클릭)112.158.***.***

색감이 왜이리 쨍하지, 눈이 아프네
23.12.15 22:57

(IP보기클릭)49.172.***.***


E샵에는 있지만 닌코 정식 홈페이지에서는 그 어디에도 회색의 잔영은 찾을수가 없었다 씨부렁 새퀴들
23.12.16 00:21

(IP보기클릭)121.130.***.***

신규 유저의 유입은 사실상 포기한다고밖에 생각이 안들 정도로 너무 남캐밖에 없고 일러스트도 못그렸다까진 아닌데 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타일이고 그래픽도 최신 모바일겜치곤 그닥... 이정도면 성공하는게 오히려 기적일 정도로 보임
23.12.16 02:27

(IP보기클릭)116.36.***.***

21세기에 즐기기엔 너무나도 20세기같은, 그런데 20세기에 즐겼던 것보다 더 못한 무언가
23.12.16 02:34

(IP보기클릭)112.149.***.***

일러스트 돌려쓰는거 심했네
23.12.16 06:24

(IP보기클릭)115.92.***.***

丕刀卜
일러스트 스위치 버전이랑 같은거 맞죠?? 저만 그렇게 생각한거 아닌가 보군요. | 23.12.18 10:18 | | |

(IP보기클릭)14.35.***.***

Free Tempo™
리소스를 공유하여 사용한다고 공개했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리소스들은 스위치판과 같을 겁니다. | 23.12.19 01:19 | | |

(IP보기클릭)175.203.***.***

가챠 확률형 모바일이 저무는 추세인데 반면 고전 명작 IP로 추억팔이 인질삼아 단물까지 빨아 재끼려는 제작사의 의도가 훤히 보이네
23.12.16 09:23

(IP보기클릭)221.150.***.***

다음주에 회색의 잔영 나오는데...그거에 대한 말은 없냐 ㅋㅋ
23.12.16 09:45

(IP보기클릭)1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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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게임을 파밍과 확률가챠로 또 덮어버리네 진짜 ....개열받는다
23.12.16 10:18

(IP보기클릭)14.37.***.***

모바일 뽑기로 돈 뽑아 먹고 싶은 마음은 알겠는데 스위치쪽 신경을 쓰고 있긴 하냐? 애초에 스위치쪽이 먼저 발표하지 않았나? 콘솔판은 그냥 아재들한테 팔아먹을 용도로 뿐이 생각 안했지 니들?
23.12.16 12:30

(IP보기클릭)180.231.***.***

확률 상향과 조각을 확률 상황과 조작이라고 봤네 ㅋㅋ
23.12.16 12:32

(IP보기클릭)59.7.***.***

컬러가 유아틱;; 컬러
23.12.16 12:45

(IP보기클릭)183.96.***.***

창4 이후로 이 IP는 밉상이 되어서 진짜 갓띵작으로 나오지 않는 이상 달려들어 물어뜯기 딱 좋은 IP가 되었음. 그래서 독이든 성배라는 하는 거. 그렇다고 진짜 노하우 좋은 이름있는 게임사가 이미 한번 망했던 남의 IP 사다가 게임 만들어 줄리도 없으니 평작이상이면 만족해야하는 게 현실임.
23.12.16 15:59

(IP보기클릭)118.235.***.***

악튜러스나 새로 만들어줘 창세기전은 그냥 추억속으로 박고싶다...
23.12.16 16:17

(IP보기클릭)115.92.***.***

24년 내로 바뀌었네 하긴 뭐 굳이 일찍나오는것보다 다듬을수있을만큼 다듬고 고칠거 고쳐서 나오는게 낫지
23.12.16 16:40

(IP보기클릭)183.96.***.***

시라노베쥬락
앱스토어에 1월9일 출시로 예정된 거라 그렇게 많이 밀린 건 아니고 그렇게 크게 수정되어 나오지도 않을 듯함. BM수정에 가까울 듯. 어짜피 시간 걸릴 수록 개선도 안 될 그래픽으로 더 욕먹을테니 그냥 빨리 수정할 수 있는 것들만 수정하고 빨리 나오는 게 나음. | 23.12.16 17:25 | | |

(IP보기클릭)221.162.***.***

얼마전에 블루아카이브 찍먹해보려다가 계속 좀 하고있는데 차이 심하네. 저게 최선이냐..
23.12.16 16:47

(IP보기클릭)59.8.***.***

어설픈 3d말고 이 그래픽을 스위치 버전으로 해주면 좋을텐데
23.12.16 18:06

(IP보기클릭)114.204.***.***

ㅈ까라 콘솔판 개떡 같이 만들때 부터 이미 너희는 내 속에서는 폐기물 그 이하였다
23.12.17 14:30

(IP보기클릭)222.98.***.***

본질적인 초월패치 안건들면 답 없을것. 애초에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은 pve이나 게임자체는 pvp지향으로 간다함. 하지만 srpg에서 전략전술보다 우선되는 초월이란게 존재하면 대다수유저들은 접을거고, 양학하는게 재미없는 과금러 또한 금새접을것. 정확히 아르케랜드를 뒤따를것으로 예상
23.12.17 14:54

(IP보기클릭)222.98.***.***

추가적으로 랑모 서밋을 해봤을지모르지만 한판한판 상당히 집중하느라 심력소모가 큰데 그런게임이 결국 스펙싸움으로 갈린다는건 유저들이 안하고 맘
23.12.17 14:56

(IP보기클릭)58.228.***.***

3파트2에서 끝난 IP임. 그 이후는 돈에 눈이 먼 놈들의 부관참시만 진행되고 있을 뿐이고. 특히 이번 개발진은 본인들이 창세기전 시리즈 광팬이라면서 기대하라는 언플 ㅈㄴ게 날려놓고 7년 동안 개발한 결과물이 역대급 개판이라 더 악질임.
23.12.18 01:21

(IP보기클릭)1.252.***.***

회잔하고 다른곳이라며 여기다가 회잔 타령해봤자 소영없고 가챠게임은 프리코네처럼 재화 뿌릴거 아니면 하지마라
23.12.18 01:43

(IP보기클릭)14.52.***.***

굵직한 IP로 싱글 게임을 제대로 만들었으면 모바일 버전 어떻게 만들던 민심 나락 안갈텐데, 그게 더 IP 오래 유지 할 수 있지 않나?? 아니 해외겜들은 다 그렇게 하고 성공한 케이스 많잖아?? 우린 왜 거꾸로 가냐~ 그냥 다시 쳐 망해야 됨.
23.12.18 11:02

(IP보기클릭)210.108.***.***

뚝빼기 단단해~
23.12.18 12:00

(IP보기클릭)223.222.***.***

아르케랜드? 왜케 비슷한거같지
23.12.19 07:27

(IP보기클릭)211.211.***.***

뻔한 양산형
23.12.19 10:59

(IP보기클릭)115.23.***.***

씹챵세기전
23.12.19 11:56

(IP보기클릭)218.156.***.***

아르케랜드 그대로 들고왔네
23.12.19 12:07

(IP보기클릭)14.35.***.***

내가 스위치 정말 좀 부족한게 보여도 호구가 되도 추억 보정때매 살려고 햇는데 이것들 이게 스위치가 미끼라는 사실에 화가나서 절대 안삼
23.12.19 12:49

(IP보기클릭)14.32.***.***

십세기전.
23.12.19 13:53

(IP보기클릭)121.139.***.***

얘네는 부끄러운 줄 모르네 발더스3 해보고 게임이 뭔지 배워라
23.12.19 14:53

(IP보기클릭)112.220.***.***

회색의 잔영 개선안은?.......
23.12.19 15:53

(IP보기클릭)218.236.***.***

루리찡
저 게임 홍보용임 | 23.12.22 06:55 | | |

(IP보기클릭)59.11.***.***

전형적인 모바일형 UI만 봐도 토할거 같다
23.12.19 20:11

(IP보기클릭)58.29.***.***

나오긴 나오나 올해 얼마 안남음
23.12.19 20:24

(IP보기클릭)211.205.***.***

이번에도 살아나지 못했나
23.12.19 22:02

(IP보기클릭)175.204.***.***

이제 이 IP 안믿을란다
23.12.19 22:34

(IP보기클릭)125.131.***.***

까고있네
23.12.20 02:00

(IP보기클릭)119.206.***.***

아르케 말고 랑그릿사를 참고했어야지 개판이네
23.12.20 03:25

(IP보기클릭)121.143.***.***

아니 개1새1기들아 상향을 하지 말고 그냥 조각시스템을 지우라고 안타리아의전쟁이나 주잔 등에서 그 개지1랄을 해두고 아직까지 고수하는 이유가 뭔데 어차피 한계돌파도 넣을거 아님???? 근데 왜 그렇게 모든 쥐어짤 여지를 꽉꽉 쥐어짜는 스탠스가 변하질 않냐고 요즘 유저들은 그런식으로 해두면 니들 의도대로 다 쥐어짜여주는게 아니라 의도를 다 파악하고 아예 손을 안대는 시대인데 아직도 그걸 모르냐? 눈앞의 알량한 욕심때문에 그렇게 어줍잖은 개짓하다가 유저들에게 미운털 박혀서 아예 망하거나 고립상태에 처한 게임이 한둘이 아닌데 업계인이란 놈들이 그걸 정말 몰라? 론칭하고 일주일 내로 개발비 다뽑아먹는거 이외에는 머릿속에 없음??? 리니지가 그리 좋으면 엔씨소프트를 들어가던가 장비가챠는 뭔 유저들더러 하지말라고 제발로 걷어차는 수준이고 아직도 유저들이 창세기전 타이틀 하나만 달아두면 와아아 하고 무지성으로 앞뒤안재고 질러주는 이너월드시절 흑우들로 보이나 제대로된 게임을 내놔도 지금 할까 말까 수준으로 신뢰가 없는 수준인데 뭐? 조각시스템? 장비가챠? 랜덤강화???? 물건너 일본에서는 죄다 안하느니만 못 한거로 판명나서 1년정도 물 쭉빨고 먹튀할 만화원작 양산형 삼류게임 아니면 채용하지도 않는 구시대 1차원적 쥐어짜기 시스템들을 이제와서 들고나오는 이유가 뭔데 이겜도 진짜 걍 타이틀만 인질로 잡아두고 거기 눈먼 흑우들 돈빨아먹을 용도밖에 안되는 속빈강정 똥겜이란거임? 그럼 할 가치가 없는거네?????
23.12.20 09:08

(IP보기클릭)121.190.***.***

그냥 가챠 게임은 유저가 안해야 그들이 망하고 두번다시는 안 만들어요. 절대 하지 맙시다. 사행성 가챠는 없어져야 해요.
23.12.20 09:37

(IP보기클릭)112.162.***.***

가챠할돈으로 그냥 닌텐도 창세기전사는게 이득이지
23.12.20 10:04

(IP보기클릭)218.155.***.***

창세기전이 뽑기?? 이게 뭔소리야 얘네들 미쳤나?
23.12.20 10:51

(IP보기클릭)27.100.***.***

23.12.20 21:16

(IP보기클릭)39.7.***.***

가챠를 소비를하니.. 가챠가 자꾸 기어나오는거지.. 에혀
23.12.21 12:49

(IP보기클릭)218.236.***.***

회색의 잔영은 버리는 카드였고..
23.12.22 06:53

(IP보기클릭)118.235.***.***

회색의 잔영이나 패치좀 어찌 해봐... 이용자들이 욕하던데
23.12.23 16:46

(IP보기클릭)223.38.***.***

ㅋ저 무기뽑기에 무기 말고 장비조각도 들어갈듯..ㅋㅋ
23.12.26 10:40

(IP보기클릭)106.101.***.***

스위치버젼은 마그나카르타 진홍의 성흔인줄
23.12.28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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