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전작보다 강력해진 생태계를 그린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인터뷰

조회수 14916 | 루리웹 | 입력 2024.06.13 (00:00:00)
[기사 본문] 캡콤이 지난해 12월 최초 공개한 헌팅 액션 시리즈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최근 몇 주간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와 SGF 등에서 최신 정보를 공개하며 많은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다.


공개 트레일러 이후 발표된 첫 번째 트레일러에서는 전작의 인물들로 추정되는 NPC의 모습과 함께, 사상선 / 신규 몬스터 / 집중 모드와 같은 시스템을 공개하면서 더 발전한 게임 플레이를 보여줄 예정임을 알린 바 있다.

이후 두 번째 트레일러에서는 이전 시리즈보다 더 나아가, 몰입감 있는 스토리와 연출을 제공하겠다는 방향성을 공개한 바 있다. 이야기를 진행하며 마주하는 연출 / 전투와의 흐름이 더 세밀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과 몬스터들의 움직임으로 세계에 몰입하는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2025년으로 발매일을 예정한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시리즈 최초로 PC / 콘솔 동시 발매 및 크로스 플레이를 제공하며 몬스터 헌터 시리즈가 지금까지 보여준 일면을 넘어서고자 한다.

보다 넓게. 생동감 있게. 그리고 복잡 다양한 생태계와 광대한 환경을 선보일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여전히 막대한 기대감으로 다가온다. 이번 인터뷰에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개발을 담당하는 세 명의 개발자들.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 토쿠다 유야 디렉터 / 후지오카 카나메 이그제큐티브 디렉터 & 아트 디렉터가 자리하여, 국내 미디어들의 질문에 답변을 전했다.

img/24/06/12/1900b4d71805104c1.jpg

(좌측부터) 토쿠다 유야 디렉터 / 츠지모토 료죠 프로듀서 / 후지오카 카나메 아트 디렉터



※ 이번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서면 인터뷰 자체는 5월 31일 공개된 첫 번째 트레일러 이전에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일부 질문과 답변의 경우 정보 공개 시점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몬스터헌터 와일즈’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부탁드린다. 더불어, 게임의 방향성 및 ‘와일즈’라는 부제의 의미도 궁금하다.

츠지모토 = ‘몬스터헌터 와일즈’는 현재의 최신 기종을 통해 몬스터헌터의 세계를 그려 나가고 싶다는 주제를 담아 만들었습니다. 이 게임의 방향성에 관해서는 ‘몬스터헌터 월드’와 닮아 있습니다. 스택을 활용해 얼마나 많은 몬스터를 사냥하는지 등에 대한 것이 그렇습니다. 특히 가혹한 자연 환경 속에서 펼쳐지는 야생적인 부분을 좀 더 부각시키고자 ‘와일즈’라는 부제를 짓게 되었습니다.


● 이번 ‘몬스터헌터 와일즈’는 넓은 필드라는 지향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심리스 필드라는 점에서는 ‘월드’에서 시도했던 경험들이 녹아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전작들과 비교해서 이번 작품의 필드는 어떤 플레이 경험을 보여주고자 했는지. 방향성을 들어보고 싶다.

토쿠다 = 이번 작품에서는 전작들보다도 더욱 강력해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한 ‘경계의 모래 평원’만 보더라도, 월드에 비해 2배나 되는 넓이를 가졌으며, 지금까지는 대형 몬스터도 얼마 등장하지 않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5체 이상의 대규모의 무리를 짓는 몬스터가 각각의 생태계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경계의 모래 평원’이라는 곳에서는 클라이맥스에 다다르면 ‘모래 폭풍’이라는 이상 기상이 발생하고, 모래 폭풍이 걷히면 ‘풍양기’라는 대자연이 펼쳐지는 등 자연 환경이 계속해서 변해갑니다. 가혹한 환경에서는 그곳에서만 등장하는 강력한 몬스터와 싸우는 등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전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하나의 필드에서도 환경이 점점 변해가기 때문에 자유도가 높은 게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img/24/06/12/1900b5098fd5104c1.jpg


img/24/06/12/1900b53be8c5104c1.jpg




● 이번 로고에 등장하는 용들의 머릿수를 통해 지난 ‘월드’에서 공개된 설정이었던 ‘다섯 용의 이야기’와 연관을 짓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연관이 있을지 궁금하다.

후지오카 =
이번 작품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관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월드’와의 관련성은 없습니다. 로고의 이미지는 이번 작품의 주제와 이야기를 통해 디자인한 것이므로 이번 작품의 스토리를 진행해주시면 점점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 즐겁게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난 번 공개된 영상 중 ‘상세한 환경, 생물과 생태계’를 선보이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작품의 몬스터간 생태계는 지난 작품 대비 어떠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토쿠다 = 방금 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월드’보다 세계관의 규모가 넓어졌으며 환경 변화로 인해 환경이 바뀌거나 대형 몬스터 또한 무리를 짓게 된 것이 크게 변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img/24/06/12/1900b50f9f05104c1.jpg



● 최신 기종으로만 출시되는 만큼 이번 신작은 ‘월드’와 비교할 때 그래픽 측면에서 어떤 점을 보여주고 싶은지. 혹은 어느 정도의 그래픽 향상이 있을지 궁금하다.

츠지모토 = 그래픽에 관해서는 현재 최신 트레일러나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했으므로, 본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번 ‘와일즈’는 어떤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됐는지 궁금하다.

츠지모토 = RE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했습니다.


● 매번 G시리즈 혹은 확장팩이 출시되고 있는데, 확장팩을 제외한 게임 본편만으로도 완성된 콘텐츠라는 느낌을 유저들이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또한 ‘월드’와 ‘아이스본’은 고룡종을 포함한 많은 몬스터가 등장하여 호평이었는데, ‘와일즈’의 게임 볼륨은 어느 정도일지도 궁금하다.

후지오카 = 게임 볼륨에 관해서는 ‘월드’와 동등한 크기를 유지하면서, 좀 더 만족감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img/24/06/12/1900b5123ef5104c1.jpg



● XX의 수렵기술 / 라이즈의 밧줄벌레 / 아이스본의 클러치 클로 등 매 시리즈마다 액션을 변화시키기 위한 신규 메커닉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작품에서 헌터가 수행할 액션은 어떤 방향으로 개발 중인지 대략적으로라도 설명을 해주었으면 한다. 또한 기존 작품에서 호평받은 요소나 시스템이 ‘와일즈’에도 등장하는지도 궁금하다.

토쿠다 = 공개 중인 영상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몇몇 신규 액션을 확인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각 무기의 개성을 좀 더 키울 수 있는 형태로 신규 액션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집중 모드’와 급소를 노리는 ‘집중 약점 공격’이라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앞으로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와일즈’의 가장 핵심적인 신규 시스템 혹은 콘텐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그 외에도 ‘와일즈’만의 새로운 무기나 직업군 혹은 특별한 액션이나 시스템이 추가됐다면 간략히 소개를 부탁드린다.

츠지모토 = 이번 작품은 계속해서 바뀌는 가혹한 환경 속에서 전투를 하거나, 세크레트와 함께 탐색을 하거나, 집중 모드 등과 같이 액션의 선택폭이 매우 넓어졌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스타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헌터가 가지고 있는 도구를 모조리 활용하는 등의 초기의 수렵생활 컨셉이 환경요소로 대체된 측면이 있다. 이와 같은 컨셉들이 시리즈를 거듭하며 대체되거나 다소 희석된 것 같이 보이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도구나 함정의 활용이 얼마나 비중을 가질지 궁금하다.

토쿠다 =
이번 작품에서는 환경 자체가 점점 변해가기 때문에,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지금까지 이상으로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훅 슬링어’라는 도구는 멀리 있는 물건을 채취하거나 바위를 맞혀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요소가 없더라도 액션만으로도 충분히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지만, 이번 작품처럼 자연이 바뀌는 환경 속에서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사냥을 시도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g/24/06/12/1900b515d7f5104c1.jpg




● 피뢰침과 같은 지형지물 외에도 번개가 내려치거나 모래 폭풍이 불고, 계절이 바뀌는 등 날씨나 계절, 환경요소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요소들이 사냥이나 플레이에 어떠한 역할을 줄지 궁금하다.

토쿠다 = 예를 들어, 모래폭풍 속에서만 나타나는 매우 강한 전격 몬스터가 있습니다. 더불어, 환경마다 활용할 수 있는 요소를 이용해 몬스터에게 크게 대미지를 입히거나 도망을 치는 등 환경 요소를 의식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것처럼 ‘와일즈’를 플레이하면서 소형 몬스터들이 군집을 이루어다니는 것을 실제로 볼 수 있는가. 또한 란포스보다 훨씬 몸집이 큰 몬스터들도 무리를 지어 공격해올지 궁금하다.

토쿠다 = 이번 작품에서는 대형 몬스터도 개체 수를 늘려 무리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 전체가 달려들어 일망타진하는 모습도 볼 수 있으며, 소형 몬스터 또한 자주성을 갖고 무리를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소형 몬스터가 대형 몬스터에게 공격을 지시하는 광경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img/24/06/12/1900b5186115104c1.jpg



● 등장하는 몬스터의 수와 그 중에 신규 몬스터는 몇 종류가 등장하며, 어떤 몬스터가 메인 몬스터일지도 궁금하다. 또한 기존에 등장한 몬스터들도 재등장할 수 있을까?

츠지모토 = 죄송한 말씀이지만 등장하는 몬스터의 구체적인 숫자에 관해서는 알려 드리기 어렵습니다. 또한 메인 몬스터에 관해서는 와일즈라는 타이틀과 어울리는 몬스터를 준비 중이므로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트레일러 중 탈것의 안장 뒤쪽에 텐트 혹은 침낭으로 추정되는 짐과 보우건이 실려있던 장면이 흥미로웠습다. 또한 대검을 장비하면서도 라이드 몬스터의 가방에 보우건이 실려 있는 모습도 확인됐다. 무기 교체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된 것인지 단순한 장식일지 궁금하다. 혹은 기존 텐트에서 가능했던 아이템 정비를 이동 중에도 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인가.

후지오카 = 이번 작품에서는 필드가 넓은 만큼 플레이어가 필드를 왕래하는 구역도 넓어졌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정된 장소에 자신의 간이 캠프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보다 전략적으로 전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동식 캠프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토쿠다 = 트레일러 영상에서 공개된 필드인 ‘경계의 모래 평원’에는 조사원들이 모인 베이스캠프가 반드시 하나 존재합니다. 그곳에서는 장비를 만들거나 준비를 갖출 수 있고, 그곳을 포함해 몇 곳의 후보지에 스스로 간이 캠프를 설치할 수 있으며, 그곳에서 아이템을 보충하거나 장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후지오카 = 보우건이 실려 있는 몬스터는 이번 작품에서 등장하는 세크레트라고 하는 서포형 몬스터입니다만,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거나 무기를 2자루까지 소지하면서 환경에 따라 무기를 교체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img/24/06/12/1900b51cc185104c1.jpg



● 공개된 영상 속에서 헌터가 왼쪽 팔목에 ‘슬링어’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작품에서 슬링어를 활용할 기회가 있는가. 만약 맞다면 기존 기능 위주로만 사용가능한 것인지. 혹은 클러치 클로 같은 추가 기능도 복원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토쿠다 = 슬링어 자체는 ‘월드’에서 이미 적용된 아이템입니다만, 이번 작품에서도 슬링어를 착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훅’이라는 기능을 달아 멀리 있는 물건을 가져오거나, 슬링어의 탄환을 쉽게 끼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클러치 클로는 이번 작품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 탑승이 가능한 비행 몬스터가 등장했는데 새롭게 등장하는 탈것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줄 수 있을까.

츠지모토 =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온 몬스터는 지상에서 이동하는 세크레트라는 몬스터이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질 때 날개를 펼쳐 활강하는 모습을 이를 날았다고 오해한 것으로 보입니다.


● 탑승과 더불어 ‘활강’이라는 새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간단히 소개를 부탁한다. 이러한 활강은 탐색 시와 전투 시 모두 사용 가능한 요소로 구성되는지도 궁금하다.

토쿠다 = 방금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세크레트를 타고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지면 활강을 하게 됩니다. 높은 곳에서 이동하는 수단 중 하나로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투에서는 특별히 활용도가 없습니다만, 어떠한 몬스터를 쫓거나 하는 경우에는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img/24/06/12/1900b51f50e5104c1.jpg




● ‘와일즈’에서도 새로운 동반자가 추가될까? ‘가루크’처럼 수렵 중 항상 탑승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다.

토쿠다 = 이번 작품에서는 세크레트가 바로 그렇습니다. 세크레트는 스스로 대미지를 입지 않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이동을 도와주거나 무기 가방으로 쓰는 등의 서포터로 쓸 수 있습니다.


● 차세대 콘솔 및 PC로 발매되는 만큼 '냥터'나 '수중전' 같은 기존 콘텐츠나 필드의 부활도 기대해볼 수 있을까.

츠지모토 = 이번 작품에서는 냥터나 수중전 등의 콘텐츠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img/24/06/12/1900b523e3a5104c1.jpg



● 신규 유저가 도전하기에 ‘와일즈’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인지 궁금하다. 더불어 ‘와일즈’를 플레이 하기 전에 신규 유저에게 먼저 해보길 추천하는 시리즈가 있는가도 알려주었으면 한다.

츠지모토 = 몬스터헌터 시리즈는 각 시리즈마다 테마별로 액션의 방향성을 다르게 추구하고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게임의 리듬이나 액션의 달성감 등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 환경에 따라 시리즈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금도 여러 시리즈에서 플레이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어느 시리즈를 플레이하더라도 쉽게 매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시리즈든 그렇지만,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크게 의식하면서 게임을 제작하기 때문에 와일즈부터 시작해도 문제없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의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팬 여러분들께 남기고 싶은 말씀 있다면?

토쿠다 = 저는 한국의 챔피언십에 참가하여 한국 팬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직접 느낀 적이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그런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강력해진 생태계를 구축했으므로 부디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지오카 = 이번 테마에서는 가혹한 환경과 풍부한 자연의 대비를 통해 액션과 스토리를 그렸기 때문에 한 명이라도 더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게임 제작에 매진하고 있으므로 즐겁게 플레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츠지모토 =
먼저 오래도록 몬스터 헌터를 플레이 해주시는 한국의 많은 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의 많은 플레이어분들께서 몬스터 헌터를 매우 열의를 갖고 플레이 해주시기 때문에 이를 의식하면서 제작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더욱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므로 즐겁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아직 극히 일부의 정보만 공개했기 때문에 앞으로 공개되는 정보를 더욱 더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img/24/06/12/1900b52c6e95104c1.jpg


img/24/06/12/1900b52c7c55104c1.jpg


img/24/06/12/1900b52ee4a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몬스터 헌터 와일즈

기     종

PC/PS5/XSX

발 매 일

2025년 예정

장     르

헌팅 액션

가     격

제 작 사

캡콤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84
1
 댓글


(IP보기클릭)60.96.***.***

BEST
이게 월드랑 그래픽이 별 차이 없다고? 내 눈엔 완전 진화한걸로 보이는데
24.06.13 02:16

(IP보기클릭)220.118.***.***

BEST
모드 때문에 무조건 pc로 해야함 ㅋㅋ
24.06.13 08:59

(IP보기클릭)121.168.***.***

BEST
다좋은데... 프레임 떨어지는 일만 제발 없길~~ 대헝몬스터도 무리 지어 다니고 대자연 효과등 프레임 뚝뚝 떨어질까 그게 걱정...
24.06.13 08:52

(IP보기클릭)121.152.***.***

BEST
더 어렵게 만들지 말고, 월드처럼만 해줘
24.06.13 07:08

(IP보기클릭)121.152.***.***

BEST
월드 때처럼 상황이 비슷해질것 같음. ps5에서는 프레임 낮고 pro에서는 쾌적하고... 출시 시기가 Pro하고 맞물려서 판매량 올리기도 좋고요.
24.06.13 08:27

(IP보기클릭)125.180.***.***

으 징그러 빨리 갈무리해야지.
24.06.13 00:21

(IP보기클릭)183.105.***.***

젬마 너무 이뻐요
24.06.13 00:31

(IP보기클릭)60.96.***.***

BEST
이게 월드랑 그래픽이 별 차이 없다고? 내 눈엔 완전 진화한걸로 보이는데
24.06.13 02:16

(IP보기클릭)39.115.***.***

윌비작가
빻빻이 효과일수도?! ㅋㅋ | 24.06.13 11:11 | | |

(IP보기클릭)211.201.***.***

윌비작가
라이즈 때문에 월드쪽 추억보정 생긴듯 | 24.06.14 15:42 | | |

(IP보기클릭)125.249.***.***

윌비작가
추억 보정이죠. 뭐. ㅋㅋㅋ | 24.06.16 23:50 | | |

(IP보기클릭)58.29.***.***

오오...
24.06.13 02:34

(IP보기클릭)222.118.***.***

클러치 클로 제외구나 상처내기 귀찮았는데 굿
24.06.13 03:41

(IP보기클릭)121.88.***.***

Pc 와이드 화면으로 해야지 몬헌은 와이드 화면이 최적이더라
24.06.13 06:50

(IP보기클릭)222.96.***.***

내년 출시인데 벌써부터 이러면 참을 수 없다고
24.06.13 06:59

(IP보기클릭)121.152.***.***

BEST
더 어렵게 만들지 말고, 월드처럼만 해줘
24.06.13 07:08

(IP보기클릭)175.223.***.***

리엔진으로 만든 몬헌이라 기대되네요 드도2처럼 초반에 프레임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24.06.13 07:53

(IP보기클릭)121.152.***.***

BEST
메모리아노이즈
월드 때처럼 상황이 비슷해질것 같음. ps5에서는 프레임 낮고 pro에서는 쾌적하고... 출시 시기가 Pro하고 맞물려서 판매량 올리기도 좋고요. | 24.06.13 08:27 | | |

(IP보기클릭)112.172.***.***

자몽멜론
그냥 스팀동시 출시라 pc로 하는사람이 더 많을듯 | 24.06.17 00:41 | | |

(IP보기클릭)27.35.***.***

발매일 발표는 언제쯤 해줄려나... 근데 내년 초에 나오면 난 지옥확정일듯 겁나 미치게 바쁠게 확정인 시기가 1~3월이라...ㅠ.ㅠ
24.06.13 08:26

(IP보기클릭)106.102.***.***

와 진짜 재밌어보인다 몬헌 월드할때도 처음엔 크게 흥미없었는데 나중에 점점 더 재밌었는데 기대된다
24.06.13 08:31

(IP보기클릭)211.109.***.***

옛날에 PSP,3DS로 몬헌하면서 그래픽 개쩌는 몬헌 나오면 어떨까 싶었는데, 드디어 나오는구나 ㅠㅠ 월드도 그래픽좋다고 생각했는데 월드보다 더 좋으면 ㅎㄷㄷ할듯
24.06.13 08:41

(IP보기클릭)121.168.***.***

BEST
다좋은데... 프레임 떨어지는 일만 제발 없길~~ 대헝몬스터도 무리 지어 다니고 대자연 효과등 프레임 뚝뚝 떨어질까 그게 걱정...
24.06.13 08:52

(IP보기클릭)124.53.***.***

그리피스7☆
일반 플스5로는 특정 구간마다 프레임 겁나떨어질듯 플스4도 그랬으니 플5pro나 pc로해야 쾌적할듯.. | 24.06.17 05:44 | | |

(IP보기클릭)59.132.***.***

그리피스7☆
플스로누 30이 한계일것 피씨판ㄱㄱ | 24.06.18 07:12 | | |

(IP보기클릭)220.118.***.***

BEST
모드 때문에 무조건 pc로 해야함 ㅋㅋ
24.06.13 08:59

(IP보기클릭)119.65.***.***

크로스 플레이 소문이 있던데 핵쟁이,에딧 유저랑 멀티하는 경우가 없길 바랄뿐
24.06.13 09:01

(IP보기클릭)218.234.***.***

유게평균지능아
소문이 아니고 공식발표 함. | 24.06.13 15:05 | | |

(IP보기클릭)211.193.***.***

유게평균지능아
월드 pc 초반에 잠깐 핵쟁이 보였는데 들어와도 방폭하고 다나가버리는게 대부분이라 몇일 끄적대다 지혼자 놀기 지루해서 접었는지 핵쟁이 다 사라짐 | 24.06.13 15:24 | | |

(IP보기클릭)211.109.***.***

유게평균지능아
같은기종만 매칭하는 옵션 있음 | 24.06.13 21:28 | | |

(IP보기클릭)58.124.***.***

유게평균지능아
재미있게도 월드때 pc 핵쟁이는 초반에 반짝하고 사라짐. 핵으로 재미 볼수있는 게임이 아니라서. 그리고 에딧은 ps4 월드때도 있었던걸로 기억함. pc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소리 | 24.06.16 13:12 | | |

(IP보기클릭)220.89.***.***

유게평균지능아
애초에 요즘 pve게임이면 핵 별로 만날일도 없는데 아재사이트에서만 맨날 핵타령함 ㅋㅋㅋ | 24.06.16 14:35 | | |

(IP보기클릭)124.53.***.***

유게평균지능아
pvp가되는것도아니고 핵쓰면 진짜 개노잼이라 쓰는놈들 얼마못가 다 나가떨어져서 숫자도 극히적음 방장이 강퇴도가능해서 이름기억해둿다 강퇴 차단하면 끝 | 24.06.17 05:48 | | |

(IP보기클릭)125.133.***.***

유게평균지능아
경쟁겜 아니면 의미 없어서 괜찮아요 | 24.06.19 02:32 | | |

(IP보기클릭)121.180.***.***

우와... 이젠 그냥 영화네요... 멋지다
24.06.13 09:03

(IP보기클릭)112.162.***.***

진짜 일본게임은 캐릭터들이 전부 멋져서 좋아.
24.06.13 09:29

(IP보기클릭)218.158.***.***

트레일러 보면서 저 탈 것에 비중이 너무 클까봐 음..... 저 탈것에 대한 비중이 너무 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
24.06.13 10:05

(IP보기클릭)220.118.***.***

크~ 스팀도 동시 출시인가? 역시 갓콤! 기간독점 같은 형태가 아니라 정말 다행이다
24.06.13 10:17

(IP보기클릭)1.211.***.***

인플루언서 선행체험해본 말로는 존 방식 아닌 심리스 맵에 캠프도 직접 재료모아서 지어야하고 나중에 파괴될수도 있다니 정말 생태계 구현에 진심으로 하려나 보다 싶음
24.06.13 10:27

(IP보기클릭)39.7.***.***

크플되면 다이상 바랄게 없지 ㅋㅋ
24.06.13 11:13

(IP보기클릭)118.235.***.***

기대중..
24.06.13 13:21

(IP보기클릭)115.23.***.***

돈콤의 오명을 벗겨준 월드 ... 와일즈는 과연 어떨까 너무 기대된다
24.06.13 13:47

(IP보기클릭)182.211.***.***

진작에 주식을 샀어야 했는데... ㅋㅋ
24.06.13 14:28

(IP보기클릭)115.138.***.***

아니 집구인원은요!!!
24.06.13 14:52

(IP보기클릭)211.234.***.***

다른거 다 좋왔는데 장식주노가다같은건 안했으면 좋겠어 ㅠ
24.06.13 15:36

(IP보기클릭)121.172.***.***

악령의멜로디
그게 메인아닌가 난 똑같은놈 맨날 잡아도 신나던데 | 24.06.13 15:58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7182
힝 뉴비는 마랭 200도 버거워요 | 24.06.13 16:00 | | |

(IP보기클릭)121.186.***.***

악령의멜로디
라이즈때 호석 노가다 한 다음에 병아리 감별하듯이 하나하나 체크하고 하나하나 처분하는거 해보니까 장식주 노가다가 더 편하긴 합니다 | 24.06.13 21:50 | | |

(IP보기클릭)220.78.***.***

악령의멜로디
길드퀘스트같은 개 똥 쓰레기컨텐츠에 비하면 장식주는 굉장히 착한거같았는데..... | 24.06.14 16:40 | | |

(IP보기클릭)124.53.***.***

춤추는 테드린
라이즈 호석노가다는 .진짜....절레절레 | 24.06.17 05:49 | | |

(IP보기클릭)125.140.***.***

마치 영화같은 정말 기대되네!!
24.06.13 17:25

(IP보기클릭)125.242.***.***

스팀도 동시발매라니 10년만에 컴터 새로 맞춰야 겠다😆
24.06.13 17:57

(IP보기클릭)119.197.***.***

도그마를 제물로해서 융합소환 몬헌와일즈!
24.06.13 19:03

(IP보기클릭)112.161.***.***

제발 플스에서 퍼포먼스 모드좀. 드래곤즈도그마2 처럼 프레임 희생시키지 말고.
24.06.13 19:20

(IP보기클릭)116.126.***.***

아 빨리 내줘요 현기증난단 말이에요
24.06.13 19:42

(IP보기클릭)175.192.***.***

몬스터끼리 싸움 붙여서 날로 먹을수 있게 해줘 ㅋㅋ
24.06.14 05:56

(IP보기클릭)211.234.***.***

빡빡이는 없구만 다행이네
24.06.14 07:37

(IP보기클릭)112.151.***.***

조낸 기대되는 게임중 하나인데 영상에서 한가지 옥의티 발견... 저 거구의 몬스터가 헌터가 쏜 화살에 뒤로 튕겨저 날라가는게 말이 되나...
24.06.14 15:38

(IP보기클릭)124.53.***.***

うみねこ
몬헌은 원래 그런,,,, | 24.06.17 05:52 | | |

(IP보기클릭)211.201.***.***

엄청 하고는 싶은데 월드처럼 수백시간 투자할 여유가 있을지 모르겠다
24.06.14 15:45

(IP보기클릭)172.226.***.***

빻빻이 안보이니까 섭섭하네 정들었나
24.06.14 16:06

(IP보기클릭)223.62.***.***

월드 그 이상으로만 나와줘. PC로 또 달려야지!!
24.06.14 17:24

(IP보기클릭)211.46.***.***

월드이후로 드디어 기다리던 정식시리즈가 나오네요 ㅋㅋㅋ 완전 기다려집니다
24.06.15 00:06

(IP보기클릭)14.63.***.***

pc랑 닌텐도랑 크로스플레이를 기대하고 있는데... 과연 가능할까??
24.06.15 03:09

(IP보기클릭)121.164.***.***

네이티리
닌텐도로도 발매 하던가요;? | 24.06.15 16:12 | | |

(IP보기클릭)14.63.***.***

루리웹-2731079183
이번 와일드는 월드의 후속작이라 스위치로는 안나옵니다. | 24.06.16 18:14 | | |

(IP보기클릭)125.249.***.***

네이티리
??? | 24.06.16 23:52 | | |

(IP보기클릭)1.226.***.***

이번엔 플스말고 PC로 구매하려고 함. 친구들 다 PC하니까 외롭기도 하고, 손맛은 패드가 좋긴 한데, 편의성은 키보드 마우스가 너무 압살이라...
24.06.15 21:39

(IP보기클릭)27.1.***.***

크림소
PC에 패드를 물립시다 | 24.06.16 03:06 | | |

(IP보기클릭)211.241.***.***

이번엔 위사가성좀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 너무 카운터만 노리는 형식의 몬헌이라 라이즈때는 잘안맞았는데 쩝..
24.06.16 03:29

(IP보기클릭)211.38.***.***

몬헌은 PC판에 콘솔 컨트롤러 물리는게 베스트라고 배웠음
24.06.16 07:44

(IP보기클릭)125.240.***.***

이게임 현거래 불가죠?
24.06.16 09:09

(IP보기클릭)203.128.***.***

젬마 너무 이쁘다. PC질에 미친 양놈들게임과는 차원이 다르구만
24.06.16 11:11

(IP보기클릭)61.82.***.***

이번엔 무조건 pc로 사야지
24.06.16 11:39

(IP보기클릭)115.40.***.***

여기서 다들 pc판 이야기를 하는거보니 플정게에서 또 발작하겠군
24.06.16 11:48

(IP보기클릭)61.75.***.***

액션이야 믿고 가는건데 역시나 ..리엔진 오픈월드 최적화가 걱정이긴하네요
24.06.16 13:42

(IP보기클릭)211.36.***.***

역시 몬헌 ~
24.06.16 14:12

(IP보기클릭)222.112.***.***

몬헌 시리즈도 슬슬 마스터피스 하나 내고 고티 받을때 되지 않았나. 소울 시리즈가 엘든링으로 그랬던 것처럼.
24.06.16 20:26

(IP보기클릭)124.53.***.***

루리웹-6044659024
스토리서 살짝 받쳐주면 가능할지도, | 24.06.17 05:53 | | |

(IP보기클릭)112.172.***.***

루리웹-6044659024
딱히 고티에 집착할 필요가 없는 시리즈임. 취향 맞는 사람들에게는 이 시리즈 이상의 재미를 주는 게임이 없는지라 게임업계에서 상 받음으로써 인정을 받건 말건 전혀 상관이 없음. 2ndG부터 인생겜으로 해왔던 입장에서 나한테는 걍 매시리즈가 마스터피스임ㅋㅋ | 24.06.18 01:38 | | |

(IP보기클릭)222.112.***.***

덥드아
님은 그럴지 몰라도 기업은 판매량을 늘리는게 목표고 고티라는 평가는 매출에 도움을 주기에 마다할 이유가 없죠. 다크소울 시리즈도 매니악한 겜이라 불렸지만 엘든링으로 많이 팔았다고 뭐 전통 팬들로부터 외면 받고 게임이 망했던 건 아니잖아요. | 24.06.18 07:56 | | |

(IP보기클릭)106.101.***.***

월드때는 몬스터간의 상호작용이 주를 이뤘다면 와일드때는몬스터와 맵의 상호작용을 좀 더 중점으로 다룰건가보네요
24.06.16 20:28

(IP보기클릭)183.100.***.***

와.........QHD 로 넉넉하게 즐기려면 그래픽카드 어느정도가 필요할까...
24.06.16 21:22

(IP보기클릭)121.142.***.***

내년까지 언제나와 ㅜ
24.06.17 03:50

(IP보기클릭)75.76.***.***

키체사자림
내년에 나와요 | 24.06.17 13:11 | | |

(IP보기클릭)182.221.***.***

듄 보고 만든건가
24.06.17 14:52

(IP보기클릭)112.155.***.***

수중전 없구나~ ㅋㅋ ㅠㅠ
24.06.17 19:54

(IP보기클릭)49.166.***.***

피시충들 왜케 많냐
24.06.18 06:40

(IP보기클릭)222.106.***.***

PC판도 동발인가?
24.06.18 12:38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