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Unity 6.3 LTS’ 출시
- 크로스플랫폼 개발 간소화 및 프로덕션 검증 성능 제공
유니티가 Unity 6.0 LTS 이후 첫 번째 장기 지원(Long-Term Support, LTS) 버전인 ‘Unity 6.3 LTS’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장기적인 안정성과 함께 Unity 6 시리즈 전반에 걸친 원활한 업그레이드 경험을 제공하며, 실제 프로덕션 환경에서 검증된 성능 및 안정성 부문의 개선이 더해졌습니다. 특히 플랫폼 툴킷(Platform Toolkit) 기능을 확장하여 통합된 API와 내장 워크플로를 통해 멀티 플랫폼 구성·테스트·배포 과정을 간소화함으로써 크로스플랫폼 개발을 더 쉽게 지원합니다.
Unity 6.3 LTS는 개발자가 더 빠르게 빌드하고, 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도달하며, 안정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플랫폼 툴킷(Platform Toolkit) : 계정 관리, 저장 데이터, 컨트롤러 소유권, 업적 등 주요 게임 기능을 단일 코드베이스로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지원하는 통합 API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크로스플랫폼 개발을 단순화하며, 내장 워크플로와 에디터 기반 테스트를 통해 인증 과정의 복잡성을 줄이고, 디바이스 빌드 없이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 개발 편의성 및 기능 개선 : ‘Render 3D as 2D’ 기능, 데스크톱용 스크린 리더 네이티브 지원,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 개선 등 개발 속도와 편의성을 높이는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이외에도 Unity 6 시리즈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워크플로 향상이 적용되었습니다.
▶ 실제 프로덕션에서 검증된 성능 : 유니티는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의 실제 게임을 통해 Unity 6.3 LTS가 단순한 테스트 환경을 넘어 실제 프로덕션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함을 검증했습니다. 협업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스모포비아(Phasmophobia) – 키네틱 게임즈(Kinetic Games)
• V 라이징(V Rising) – 스턴락 스튜디오(Stunlock Studios)
• 포켓몬 슬립(Pokémon Sleep) – 포켓몬 컴퍼니(The Pokémon Company)
• 덴 오브 울브즈(Den of Wolves) – 10 챔버스(10 Chambers)
• 서바이벌 키즈(Survival Kids) – 코나미(KONAMI) & 유니티 공동 개발
• 스래셔(Thrasher) – 퍼들 게임즈(Puddle Games)
▶ 더 원활한 업그레이드 : Unity 6 시리즈의 지속적인 개선을 바탕으로 초기 6.x 버전에서 최신 LTS 버전으로의 전환이 훨씬 용이해졌습니다.
▶ 장기 지원 : 수정, 보안 업데이트, 플랫폼 유지 관리 등을 포함해2년간의 장기 지원(엔터프라이즈/인더스트리 버전은 3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에 신뢰할 수 있는 개발 기반을 보장합니다.
Unity 6.3 LT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 또는 Unity 6.3 LTS를 다운로드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