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유니티 엔진, '유니티 런타임 요금' 도입에 게임 개발사 반발… 게임 판매 중단 예고까지

조회수 11953 | 루리웹 | 입력 2023.09.14 (00:50:00)
[기사 본문] 유니티가 2024년 1월 1일부터 게임 설치 횟수를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유니티 런타임 요금을 도입한다고 발표하면서 이에 대한 게임 업계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소규모 업체이지만 다운로드 회수가 많은 게임을 제작한 곳들의 반발이 심한데, '어몽 어스'의 개발사 이너슬로스(Innersloth)는 이 정책이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만든 모든 개발사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며, 자신들도 플레이어가 다른 플랫폼으로 이식하고 싶어 하는 콘텐츠와 기능을 연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img/23/09/14/18a8f341d3813b2a1.jpg


'어나더 크랩스 트레저'의 개발사 '애그로 크랩'(Aggro Crab)은 2024년 Xbox 게임패스에 입점하려 했지만, 2500만 게임패스 구독자가 무료로 설치만 해도 요금이 청구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img/23/09/14/18a8f341bb013b2a1.jpg


'컬트 오브 더 램'의 개발사 매시브 몬스터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유니티 런타임 요금제 시행에 맞춰 2024년 1월 1일 게임을 삭제할 터이니 지금 구입해두라고 공식 SNS를 통해 전했다.

img/23/09/14/18a8f341f0b13b2a1.jpg


참고로 유니티 엔진은 유니티 에디터와 유니티 런타임으로 구성되며, 유니티 런타임은 플레이어 기기에서 실행되는 코드라 게임이 다운로드 될 때마다 함께 설치된다. 유니티 런타임 요금은 아래 문단과 같은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게임을 최종 사용자가 다운로드 한 횟수를 기준으로 부과된다. 유니티 측은 최초 설치를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면 지금까지처럼 크리에이터가 플레이어 참여를 유도해 수익 창출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니티 런타임 요금은 지난 12개월 동안 최소 매출 기준을 초과하고, 총 누적 설치 횟수도 초과한 게임에 적용되며, 부과 기준은 유니티 퍼스널/플러스 구독 시 12개월 동안 20만 달러 이상의 매출과 누적 설치 횟수 20만 회 이상인 경우 설치당 월 0.2 달러(신흥 시장 0.02 달러), 유니티 프로/엔터프라이즈 구독 시에는 12개월 동안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과 누적 설치 횟수 100만회 이상인 경우 표와 같이 구간 별로 설치당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img/23/09/14/18a8f34211013b2a1.jpg


만일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또는 모바일 광고 활용 게임을 위한 유니티 레벨플레이 미디에이션 등 유니티 에디터 이외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니티 런타임 요금을 감면 받는 것도 가능하다. 또 구독 플랜의 간소화를 위해 유니티 플러스의 신규 구독이 중단되고, 10월 중순 기존 유니티 플러스 가격으로 1년간 유니티 프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안내 메일이 배포될 예정이다.

그간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으로는 '원신', '붕괴: 스타레일', '포켓몬스터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 '페이트/그랜드 오더', '데이브 더 다이버', '컵헤드',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베리드 스타즈',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명일방주', '블루 아카이브', '소녀전선',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포켓몬 GO' 등 유명 타이틀이 다수 존재한다.

img/23/09/14/18a8f3423b113b2a1.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SWITCH/PS5/XSX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3
1
 댓글


(IP보기클릭)139.138.***.***

BEST
EA 개막장으로 만들고 도망친 새끼가 지금 CEO임... ㅋㅋㅋ
23.09.14 01:19

(IP보기클릭)182.224.***.***

BEST
인디 게임 생태계 다 죽겠네 ㅋㅋ 게임 엔진 접근성을 압도적으로 높인 대표적인 회사가, 역으로 그 상징적인 이미지를 지 손으로 작살내 버리네 ㅋㅋ
23.09.14 01:28

(IP보기클릭)121.145.***.***

BEST
다 언리얼로 가겠네
23.09.14 00:57

(IP보기클릭)112.171.***.***

BEST

23.09.14 01:37

(IP보기클릭)211.178.***.***

BEST
ㅇㅇ 기업이 대표적으로 하는 방식 맞는데 다른 예로 들면 카카오택시가 딱 저짝인데 뭘 압도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무료로 풀면서 기사들과 손님들한테 편한 방법으로 미친듯이 점유율 올려놓고 유료화 하기 그래서 경쟁업체가 있어야 하는거지
23.09.14 07:19

(IP보기클릭)121.145.***.***

BEST
다 언리얼로 가겠네
23.09.14 00:57

(IP보기클릭)121.1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서울고양이
유니티는 다운로드만 체크할테니 불법복제가 판을 치면 청구서가 날아오겠죠. 또 유료 앱의 매출은 어떻게 집계할건지 궁금합니다. 구글이나 애플에 얼마에 팔렸는지 물어볼것 같지는 않고. 다운로드 숫자로 역산할것도 아니고. | 23.09.14 16:02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서울고양이
이 정책으로 유니티 기반의 어플은 오프라인 플레이가 불가능해질겁니다. 온라인 체크를 통과해야 할테니까요. | 23.09.16 09:49 | | |

(IP보기클릭)139.138.***.***

BEST
EA 개막장으로 만들고 도망친 새끼가 지금 CEO임... ㅋㅋㅋ
23.09.14 01:19

(IP보기클릭)182.224.***.***

BEST
인디 게임 생태계 다 죽겠네 ㅋㅋ 게임 엔진 접근성을 압도적으로 높인 대표적인 회사가, 역으로 그 상징적인 이미지를 지 손으로 작살내 버리네 ㅋㅋ
23.09.14 01:28

(IP보기클릭)118.235.***.***

우주초월
흔한 비지니스 방식 아님? 점유율먹을때까지 놔두는거 | 23.09.14 01:48 | | |

(IP보기클릭)211.178.***.***

BEST
루리웹-2976145873
ㅇㅇ 기업이 대표적으로 하는 방식 맞는데 다른 예로 들면 카카오택시가 딱 저짝인데 뭘 압도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무료로 풀면서 기사들과 손님들한테 편한 방법으로 미친듯이 점유율 올려놓고 유료화 하기 그래서 경쟁업체가 있어야 하는거지 | 23.09.14 07:19 | | |

(IP보기클릭)106.102.***.***

Andante~
그래서 나는 불편하더라도 인터넷쇼핑할때 쿠팡말고 딴 업체들 쓰는 편 | 23.09.14 07:5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트폭격기
잘못알고계시는거같은데 유니티가 압도적으로 1위입니다 언리얼이랑 5배차이임 | 23.09.15 05:12 | | |

(IP보기클릭)112.171.***.***

BEST

23.09.14 01:37

(IP보기클릭)211.234.***.***

Trust No.1
,안경쓴사람 김펠레 맞나요? | 23.09.20 12:21 | | |

(IP보기클릭)211.58.***.***

지럴났네
23.09.14 01:43

(IP보기클릭)175.123.***.***

뭔 일 있나 했더니 이런 일이 있었나...
23.09.14 02:00

(IP보기클릭)220.86.***.***

대가리가 얼마나 중요한데 저런놈을 머리로 뽑냐
23.09.14 02:25

(IP보기클릭)210.99.***.***

적자가 많이 심하긴 하지
23.09.14 02:42

(IP보기클릭)119.71.***.***

요즘 게임업체 심상치 않다니까 돈독오름
23.09.14 02:57

(IP보기클릭)223.39.***.***

유겡
근데 솔직히 돈독이 올랐다기엔 망해가고 있음 뭐 살려고 한다는게 더 망하는거 같지만 | 23.09.14 23:03 | | |

(IP보기클릭)114.204.***.***

실크송도 유니티일건데 골때리네.
23.09.14 03:27

(IP보기클릭)221.158.***.***

유니티 1년 적자가 1조가 넘어서 자충수를 두는 건데, CEO가 완전히 잘못된 방향으로 재정적자를 해결하려는 중임. 만약 저게 고대로 시행된다면 무료로 인디게임을 배포할 계획이 있는 스튜디오나 개인 인디개발자는 자기가 개발한 게임이 성공하지 말았으면 하고 걱정해야할 수준임. 다운로드 20만회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버는 돈은 없는데 지출해야할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날테니까
23.09.14 04:02

(IP보기클릭)221.141.***.***

리듬오리
성공하는 순간 빚쟁이... | 23.09.14 09:54 | | |

(IP보기클릭)211.202.***.***

요즘 게임패스 입점한 게임도 많을텐데.. 그 회사들은 MS 에서 준 돈 보다 몇배나 되는 금액을 유니티 한테 뺏기겠네.
23.09.14 04:11

(IP보기클릭)14.38.***.***

불법복제로 깔린 겜도 계산될 때는....와~오...
23.09.14 07:24

(IP보기클릭)211.208.***.***

ㅈ같아도 자사 엔진 만든 새끼들이 승자네 펄어비스 ㅋㅋ
23.09.14 07:24

(IP보기클릭)59.4.***.***

Wolf's Rain
유니티는 모바일쪽 아닌가? | 23.09.14 15:17 | | |

(IP보기클릭)58.151.***.***

디어
모바일쪽이 압도적이긴함 | 23.09.14 19:32 | | |

(IP보기클릭)121.143.***.***

아무리 급하다고 이런 식으로 똥을 싸는 건.... ㅋㅋㅋㅋㅋㅋ EA 말아먹은 것도 그렇고 이 색히는.... 애초에 장사가 뭔지 모르는 거 같음.
23.09.14 08:46

(IP보기클릭)121.160.***.***

현ceo 과거 ea에서 이런 비슷한 전력이 있었는데 ;;;;유니티에서 또 사고치네 -_-;;
23.09.14 08:50

(IP보기클릭)118.33.***.***

저거 생각한놈은 뭐 짧고 굵게 한탕 해먹고 다른데로 이직하겠다는건가?
23.09.14 08:54

(IP보기클릭)106.248.***.***

언리얼로 게임 만들어 핵과금 빨아먹는 NC는 미래를 본 거였구나!
23.09.14 10:19

(IP보기클릭)112.171.***.***

이거 적용되고 유니티 쪽에서 작업장 같은거 만들어서 24시간 다운로드만 줄창시키면 꿀빨수 있지 않음?
23.09.14 10:37

(IP보기클릭)180.231.***.***

HitBit
실제로 그 말 나왔었음. 그래서 중복다운은 집계 안되게 정책을 바꿨어 ㅋㅋ | 23.09.14 11:02 | | |

(IP보기클릭)106.246.***.***

어쩐지 사장양반 g식백과 인터뷰 나와서 리니지얘기밖에 안하더라니...
23.09.14 11:15

(IP보기클릭)211.178.***.***

원신 명일방주같은 중국겜들이 유니티로 만들어서 왕창 쳐먹는게 배아팠나보지?
23.09.14 11:42

(IP보기클릭)220.70.***.***

그냥 언리얼과 유사한 라이센스 구조로 바뀌겠지 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런 신박한...
23.09.14 12:19

(IP보기클릭)119.197.***.***

블리자드는 왜 딴건 다 자체제작 엔진 쓰면서 하스만 유니티 써가지고 하스 진짜 망하는거 아닌가.. 딴게임들과 달리 다운로드수 도 너무 압도적이라 돈 최대액으로 지불해야 하는데
23.09.14 12:22

(IP보기클릭)175.215.***.***

스스로 망하는 방법은 참 여러가지가 있구나
23.09.14 14:15

(IP보기클릭)110.14.***.***

매출 도 나오고 다운 로드 횟수도 있어야 부과가 아니라.. 따로 따로 인건가?
23.09.14 17:48

(IP보기클릭)121.160.***.***

근데 쟤네는 뭔 사업을 벌렸길래 적자가 그렇게 큼?
23.09.14 20:16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정성담은_뚝배기
엔진 개발만 하려면 그렇게 많이 안 필요해요 순수하게 다국적 마케팅 비용인지 아님 이상한 방향으로 rnd 를 과하게 한건지 궁금하네요 | 23.09.15 09:29 | | |

(IP보기클릭)211.202.***.***

볶음전피자
에반젤리스트 라고 쓸모없는 엔지니어가 1/3 , 마케팅 1/3 , 상관없는 회사(WETA) 굉장히 많이 인수함. | 23.09.15 12:02 | | |

(IP보기클릭)118.34.***.***

대기업 게임사들이 괜히 자사 엔진 고집하는게아님
23.09.14 20:32

(IP보기클릭)221.166.***.***

유니티(게임 엔진) - https://namu.wiki/w/%EC%9C%A0%EB%8B%88%ED%8B%B0(%EA%B2%8C%EC%9E%84%20%EC%97%94%EC%A7%84) 보스턴 차 사건 - https://namu.wiki/w/%EB%B3%B4%EC%8A%A4%ED%84%B4%20%EC%B0%A8%20%EC%82%AC%EA%B1%B4
23.09.14 20:44

(IP보기클릭)58.228.***.***

대기업들은 소송전 준비할 듯
23.09.15 12:02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