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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금태 ‘카운터사이드’, 진짜 서브컬쳐 게임 보여주겠다

조회수 36794 | 루리웹 | 입력 2018.04.30 (19: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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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목), 독특한 게임 PV 하나가 뭇 유저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차가운 불빛만이 명멸하는 야경과 정체를 알 수 없는 괴생물체, 마구잡이로 발포하는 군대, 두 자루 검으로 작렬하는 화염을 헤치며 전진하는 제복 소녀까지. 마치 한 편의 일본 애니메이션과 같은 유려한 연출로 근미래 이능력자들의 사투를 인상적으로 담아냈다.


영상 속 게임의 정체는 신생 개발사 스튜디오 비사이드의 야심작 ‘카운터사이드(CounterSide)’. 바로 2016년 말 나딕 게임즈를 퇴사한 류금태 대표가 직접 만든 보금자리이며 그 첫 작품이다. ‘엘소드’ 디렉터이자 ‘클로저스’ 총괄 PD로 활약하며 ‘제갈금태’라는 명성을 얻은 그가 새로이 선보이는 ‘카운터사이드’는 어떤 게임이고, 또한 PD가 아닌 대표로서 이루고자 하는 바는 무엇일까?


4월 30일(월), 판교 넥슨 파트너스 센터에서 류금태 대표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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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딕 게임즈를 떠난 지 1년이 넘었다. 그간 어떻게 지냈나


류금태: 워낙 오랫동안 회사 생활을 한지라 몇 달은 푹 쉬며 앞으로 뭘 할지 고민했다. 그러다 지난해 중순 즈음 새 프로젝트의 윤곽이 잡혀서 7월 말에 법인을 설립했다.


● 쉬는 동안 뭘 했는지도 궁금하다. 특별히 재미있게 즐긴 게임이라도


류금태: 앞으로 무슨 게임을 만들지는 몰라도 모바일로 내자는 가닥은 잡혀 있었다. 그래서 주로 모바일 게임을 분석했는데 특히 미카팀의 ‘소녀전선’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게임이란 콘텐츠를 어떻게 접근하고 유저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도록 하는지, BM(수익화 구조)은 어떻게 풀어가야 좋을지에 대하여 기존과 다른 문법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작품이다.


예전에는 게임을 만들 때 국내나 일본 게임을 주로 참고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소녀전선’, ‘붕괴 3rd', ‘벽람항로’ 등을 하다 보니 더이상 나라간 개발력의 우열이 존재치 않고, 동등한 업계 경쟁자로서 배울 것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새로운 프로젝트인 ‘카운터사이드’에도 이러한 게임들의 영향이 많이 반영됐다.




● 데려가려는 회사가 많았을 텐데 스스로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류금태: 사실 ‘카운터사이드’가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대작도 아니고, 이런 장르를 큰 회사에서 만들다 보면 외부적인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보다는 독립적이고 유연한 조직이 우리가 생각하는 게임을 생각하는 데로 만들기에 훨씬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 사명인 스튜디오 비사이드(Studio b side)는 무슨 의미를 담고 있나


류금태: 예전에 봤던 어떤 음악가의 인터뷰에서 따왔다. 음반에는 A사이드(앞면)와 B사이드(뒷면)가 있는데 그 음악가는 개인적으로 B사이드에 더 애착이 간다고 했다. A사이드에는 흥행을 위한 타이틀곡이 들어가지만 B사이드는 자기가 정말로 하고픈 음악으로 채우기 때문이라고. 우리도 언제나 스스로 만들고 싶은 게임을 추구하자는 의미에서 스튜디오 비사이드라 지었다.


● 현재 스튜디오 비사이드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류금태: 개발, 관리 인력을 포함해서 십여 명 정도가 일하고 있다


● 로고 하단에 ‘킹 갓 엠페러 크리에이티브 팀’은 대체…


류금태: 디자인적으로 로고 아래에 문구가 있었음 했는데 도통 떠오르지 않아 대강 적어 놓은 것이 그대로 굳어졌다. 세계 최대 규모라거나 엄청난 매출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구성원이 하고 싶은 개발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킹 갓 엠페러’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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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D에서 대표가 되었으니 개발 일선에 참여하기는 힘들겠다


류금태: 그리 큰 조직이 아니다 보니 초반 기획에는 많이 관여했다. 다만 대표에게는 대표의 영역이 있고 개발자에게는 개발자의 영역이 있으므로 현재는 최대한 실무를 물려주고 직접 판단할 수 있도록 한 발 물러선 상태다


● 사내 정치나 친분에 의존하지 않는 개발자를 구한다고 했는데, 꽤 의미심장하다


류금태: 무언가 특별한 의미가 담긴 문구는 아니었다. 그저 뜨거운 열정이나 가족 같은 회사처럼 판에 박힌 문구를 피하다 보니 그런 표현이 나왔다. 애초에 건강한 회사라면 당연히 추구해야할 자세라 본다.


● 본격적으로 게임 이야기를 해보자. ‘카운터사이드’는 어떤 게임인가


류금태: 게임 전체를 한 마디로 정의하긴 어렵지만, 어반(urban, 도시) 판타지 장르의 클리셰를 적극적으로 차용한 2D 수집형 전략 액션 RPG라면 설명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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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 ‘클로저스’도 근미래 이능 배틀물이었는데 차별점이 무엇인가


류금태: ‘클로저스’의 목표는 어반 판타지를 모르는 일반인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근 몇 년간 다양한 경로로 이런 콘텐츠를 접한 유저가 훨힌 많아졌기 때문에 ‘카운터사이드’는 장르적 클리셰를 적극적으로 차용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클로저스’보다 한층 어둡고 성인 취향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중이다.


● 어둡고 성인 취향이란 수위가 높아진다는 것인가, 몇 세 이용가로 보고있나


류금태: 전체적으로 사회 생활을 경험해본 2030 세대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다는 것이다. 물론 왕도적인 소년, 소녀 영웅들도 있겠지만 초능력이 없는 베테랑 군인과 그의 가족, 이능 범죄를 수사하는 평범한 경찰 등은 성인도 충분히 이입 가능한 캐릭터들이다. 이용등급의 경우 아무리 그래도 성인물로 가기는 어렵고 15세 이용가 정도로 상정하고 있다.


● 그간 횡스크롤 액션을 주로 만들었는데 수집형 RPG를 택한 까닭은


류금태: 첫 째, 다양한 캐릭터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직접 조작형 게임은 캐릭터를 추가하는데 굉장히 많은 수고가 든다. 그래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더라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 수집형 게임은 비교적 캐릭터 제작 비용이 낮아 보다 다채로운 설정을 풀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둘 째, 피지컬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게임을 만들고자 했다. 모바일은 기기 특성상 빠르고 정밀한 조작이 어렵다. 그렇다면 굳이 그게 장점이 아닌 기기에서 손가락 고생을 시키느니 전략적인 선택을 통한 재미를 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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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집형 RPG의 핵심은 매력적인 캐릭터다. 이를 어떻게 표현할 생각인가


류금태: 캐릭터간의 관계를 흥미롭게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당연히 외형적인 매력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다. 그보다 캐릭터의 매력을 좌우하는 것은 결국 그/그녀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다. 이 부분은 앞서 설명했듯 폭넓은 연령대와 여러 환경에 처한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오픈 스펙에서 총 몇 종의 캐릭터가 투입되며, 성우 더빙도 지원될지


류금태: 현재는 100종 정도를 생각 중이지만 개발 과정에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성우 또한 고려 중이긴 하나 확정된 바는 없다.


● ‘클로저스’는 인기 작가 오트슨과 작업했는데 신작 스토리는 누가 맡나


류금태: 전체적인 세계관 얼개와 캐릭터성은 직접 잡아가고 있다. ‘클로서스’도 오트슨 작가가 처음부터 참여한 것은 아니고, 인트로 무비와 튜토리얼까진 내가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유리가 돈을 밝힌다거나 세하와 슬비가 틱틱 거리고, 제이가 어른의 사정으로 복귀했다는 등 기본적인 캐릭터성도 마찬가지. 다만 혼자 감당할 분량이 아닌지라 향후에는 전문 작업자에게 넘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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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게임이라 살짝 아쉽기도 하다. PC, 콘솔은 고려치 않았나


류금태: PC와 콘솔이 훌륭한 플랫폼이긴 하나 초기 개발 자금이 굉장히 많이 든다. 당장 ‘엘소드’나 ‘클로저스’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예산을 충당하고 충당하며 겨우 만들어낸 게임이고, 그 과정에서 적잖은 기획을 잘라낼 수밖에 없었다. 그에 반해 모바일은 이러한 제약이 적어 우리 같은 소규모 개발사가 원하는 게임을 만드는데 유리하다. 무엇보다 국내에는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굉장히 많고, 유저가 있는 곳이라면 그것이 어떤 플랫폼이든 도전하는 것이 개발자의 본분이다.


● 모바일은 첫 도전인데 온라인 게임 개발과 어떤 점이 많이 다른가


류금태: 게임을 개발한다는 큰 틀에서 보면 모바일이냐 PC 온라인이냐가 큰 차이가 없다. 어떻게 해야 유저의 불편함을 덜어내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핵심은 대동소이하다. 물론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은 상당히 다르지만 이런 부분은 모바일 게임을 오랫동안 만들어온 베테랑 개발자들이 채워주고 있다. 실제로 이미 PC 온라인 개발팀이 모바일 게임을 만들어 좋은 결과를 낸 사례가 많이 존재한다.


● 수집형 RPG의 지나친 자동화 게임 플레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류금태: 이제사 자동 플레이가 맞냐 아니냐 따질 시점은 지나지 않았나. PC나 콘솔 유저는 이해하기 힘들지 몰라도 모바일 게임은 모바일 게임 나름대로 즐기는 방법이 분명히 있다. ‘클로저스’와 같은 온라인 게임이 직접적인 액션 조작에서 카타르시스를 얻는다면 모바일 게임은 성장 그 자체, 결과 그 자체로 재미를 느낀다.


다만 그럼에도 수동 플레이가 존재한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만약 수동 플레이가 그저 자동 플레이를 따라가는 모양새라면 차라리 없는 편이 낫다. 장시간 게임을 방치해야 할 때는 자동 플레이를 유용하겠지만 특정 모드에서는 수동 플레이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을 거다. 자동과 수동 사이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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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론칭 이후 운영과 BM(수익화 구조)은 어떻게 꾸려갈 예정인지


류금태: ‘카운터사이드’는 아직 개발 단계라 론칭 이후까지 언급하기는 이른 감이 있다. 이담에 우리가 자체 서비스를 하게 될지, 퍼블리셔와 계약할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BM의 경우 게임 외적인 부분이 밸런스에 간섭하기 보다 게임 내적으로 자연스럽게 소화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고민하겠다.


● 현재까지 완성도를 퍼센트로 표현한다면, 그리고 론칭 예정 일자는


류금태: 굳이 퍼센트로 표현하자면 30% 정도. 게임이란 어느정도 선까지는 굉장히 빠르게 만들다가 마무리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든다. 그래서 이 부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얼마나 만들었다고 하기가 난감하다. 일단 2019년 중순 론칭이 목표이긴 한데 여러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현재의 서브컬쳐 게임 시장을 어떻게 보나, 기회인가 위기인가


류금태: 비단 나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퍼블리셔와 개발사를 만나봐도 다들 서브컬쳐 게임이 중요 전략 장르로 완전히 자리매김할거라 예측하더라. 당장 매출 순위만 보더라도 과거와 다르게 중상위권에 포진한 서브컬쳐 게임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마니아만 즐기는 장르에서 누구나가 향유하는 문화가 되어간다는 방증이다. 특정 게임이 성공하고 말고를 떠나서 이러한 추세는 계속해서 유지될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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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운터사이드’ 외에 내부에서 기획 중인 프로젝트가 있나


류금태: 아니. 우리는 한 우물만 판다. ‘카운터사이드’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다른 프로젝트를 손 댈 생각이 전혀 없다.


● 끝으로, 대표로서 스튜디오 비사이드가 어떤 개발사가 되길 바라나


류금태: 국내에서 서브컬쳐 장르하면 바로 떠오르는 그런 개발사였으면 좋겠다. 가능하면 더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 그리고 조직이 커지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관료적인 부분도 생기고 소통이 어려워지곤 하는데, 지금과 같은 크리에이티브한 문화를 계속 유지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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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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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사이드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9년 중순

장     르

2D 수집형 전략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스튜디오 비사이드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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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8.04.30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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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류금태.. 어디서 부당한 사내정치에 저항하는 소리가 들리면 당신인줄 알겠읍니다
18.04.30 20:05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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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을 보고 배우다니 금태야 이게 게임이냐를 보게될것인가
18.04.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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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제갈금태님 당신이 있던 클로저스가 그립습니다
18.04.30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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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제갈금태님 나딕 나오시기 전에는 얼굴살 많이 빠져 보이시더니 이제는 얼굴 살도 좀 붙으신거 같고 보기 좋네요
18.04.3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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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제갈금태님 당신이 있던 클로저스가 그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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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_madness
루리웹에서 비댓 하나 없는 댓글을 보다니 | 18.05.01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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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야네하앍
님이 그말해서 바추찍힘 | 18.05.02 0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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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신지상센세
님이 찍었구만 | 18.05.02 0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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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을 보고 배우다니 금태야 이게 게임이냐를 보게될것인가
18.04.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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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9880
금태비모 | 18.04.30 2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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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고든
금태비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4.30 23:59 | | |

(IP보기클릭)116.34.***.***

짐 고든
근데 이건 고소각 잡힐수있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 | 18.05.01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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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갈금태님 나딕 나오시기 전에는 얼굴살 많이 빠져 보이시더니 이제는 얼굴 살도 좀 붙으신거 같고 보기 좋네요
18.04.3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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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나와 있지만 모바일작이라서 뭔가 아쉽네요
18.04.3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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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류금태.. 어디서 부당한 사내정치에 저항하는 소리가 들리면 당신인줄 알겠읍니다
18.04.3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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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갈금태님이 돌아오셧다
18.04.30 20:06

(IP보기클릭)121.139.***.***

호구 개 돼지 취급에 이젠 질렸는데요? 그냥 콘솔 패키지 게임을 하는 게 훨씬 만족도가 큽니다. 요즘 콘솔이 다시 부흥기를 맞은건 스마트폰 개 돼지 게임에 배신당한 유저들이 이동한 결과라고 봅니다.
18.04.30 20:08

(IP보기클릭)61.85.***.***

D.S
지극히 주관적이신... 모바일 게임이 수익이 저조해지고 이용자가 줄어들고, 그런 모습이 보여야 하신말이 맞겠죠... | 18.04.30 22:12 | | |

(IP보기클릭)183.101.***.***

D.S
음 전혀요.. 저야 뭐 폰겜도 하고 콘솔도 하긴 하는데 주위에 사람들 보면 두개 컨텐츠가 같은 게임이다 뿐이지 공통점이 전혀 없으니까 유저층도 완전 달라요 . 전 | 18.04.30 23:34 | | |

(IP보기클릭)39.7.***.***

D.S
이런 글을 쓰실거라면 번지수 잘못 찾아오셧읍 | 18.04.30 23:45 | | |

(IP보기클릭)121.179.***.***

D.S
콘솔이나 pc온라인이나 똑같은 전자오락 범주인데 뭘 개돼지니 마니 ㅋㅋㅋㅋㅋㅋㅋㅋ 반쪽짜리 겜 만들어서 DLC팔이질하는게 지금 정상적인 콘솔게임 시장이라고 봄 ? 오죽했으면 그거 갈라고 만든 게임 까지 존재하는데 깔라면 뭘 알고 까라 | 18.05.01 00:27 | | |

(IP보기클릭)125.185.***.***

D.S
글쎄 콘솔에도 함정이 많아서. 차라리 무료로 하고 무료선에서 걸러낼 수 있는 폰겜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보는데. | 18.05.01 00:55 | | |

(IP보기클릭)1.177.***.***

돌격강등하트!
아무리 그래도 그건 아님. 콘솔에서 제일 창렬인 아이돌마스터가 리니지M에 갖다비비지도 못함. | 18.05.01 02:33 | | |

(IP보기클릭)121.179.***.***

예브
창렬인지 나발인지해도 아쉽게도 벌어들이는 금액이 결과를 말해주는거죠 이건 유저가 각성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이러쿵 저러쿵 떠들어봐야 서로 만족하니 특히 그걸 하는 유저들이 엄청 만족하니까 해당상품이 잘나가는거죠 구리면 갖다 버릴줄을 알아야하는데 안버리는걸 어떻게 하겠습니까 시장은 회사 혼자서 만드는게 아니라 유저가 같이 이행하기때문에 순환하는겁니다 | 18.05.01 02:58 | | |

(IP보기클릭)123.143.***.***

D.S
그러면서 중고거래함? | 18.05.01 13:22 | | |

(IP보기클릭)210.218.***.***

D.S
모바겜 매출액이 월 억단위로 나오는거 보면 전혀 아님 | 18.05.01 13:50 | | |

(IP보기클릭)113.130.***.***

D.S
게임 씹덕의 흔한 선민의식 | 18.05.01 14:31 | | |

(IP보기클릭)116.34.***.***

D.S
플랫폼에따라 게임을 여러개 할수있을뿐 제가 보기엔 님은 겜알못인것같아요 | 18.05.01 16:39 | | |

(IP보기클릭)223.62.***.***

D.S
??? 접근성의 문제지 폰겜 과금 조금만 해봐도 이 소리 나올 수가 없는데 | 18.05.01 20:29 | | |

(IP보기클릭)211.50.***.***

D.S
알바 아닌데요. 3N이 작년 5조범. | 18.05.02 15:39 | | |

(IP보기클릭)211.50.***.***

foranie

지금 구조에서 한국게임 안한다 하는사람들은 트페미들이 게임 안한다 안한다 하는말이랑 똑같이 공허한 이야기 | 18.05.02 15:50 | | |

(IP보기클릭)210.222.***.***

금태형 몰골이 더 피폐해졌어 ㅠㅠ
18.04.30 20:09

(IP보기클릭)183.100.***.***

전체적인 세계관 얼개와 캐릭터성은 직접 잡아가고 있다. ‘클로서스’도 오트슨 작가가 처음부터 참여한 것은 아니고, 인트로 무비와 튜토리얼까진 내가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유리가 돈을 밝힌다거나 세하와 슬비가 틱틱 거리고, 제이가 어른의 사정으로 복귀했다는 등 기본적인 캐릭터성도 마찬가지. 다만 혼자 감당할 분량이 아닌지라 향후에는 전문 작업자에게 넘길 듯 하다. ------ 사실상 인트로 무비에서 나온 캐릭터성이 클로저스 캐릭터들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찝어주고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캐릭터성 붕괴라는 평가만 나오는데다 2차창작은 죄다 인트로당시 설정으로만 나오는걸 보면 오트슨이 얼마나 뿅뿅같이 캐릭터들을 못살리고 있었는지 알수있음.
18.04.30 20:10

(IP보기클릭)122.44.***.***

마법호박
ㅇㅈ합니다. 오트슨 자캐딸 홍시영X하피 | 18.04.30 20:41 | | |

(IP보기클릭)211.222.***.***

한남풍이... 부는군요...
18.04.30 20:13

(IP보기클릭)116.126.***.***

솔직히 모바일은 아무리 잘나와도 수명이 PC보다 짧은데 걍 PC로 나오지
18.04.30 20:14

(IP보기클릭)27.179.***.***

루리웹-8237545737
이걸로 중박정도쳐서 수익좀 번다음 개발자금 마련해서 피시로 갈거같은데 | 18.05.03 11:53 | | |

(IP보기클릭)211.215.***.***

잘 됐으면 좋겠네
18.04.30 20:15

(IP보기클릭)124.51.***.***

소전이랑 많이 비슷해보이긴한다
18.04.30 20:17

(IP보기클릭)125.183.***.***

킹갓엠퍼러 크리에이티븤ㅋㅋㅋㅋ
18.04.30 20:31

(IP보기클릭)180.228.***.***

소년전선?
18.04.30 20:32

(IP보기클릭)175.211.***.***

그저 빛..
18.04.30 20:34

(IP보기클릭)61.77.***.***

그동안 회복기를 가지셨는지 얼굴의 혈색도 좋아지셨고 살이 붙으셨네
18.04.30 20:44

(IP보기클릭)14.44.***.***

빛금태 당신은 도덕책....
18.04.30 20:52

(IP보기클릭)223.63.***.***

또 수집형 RPG.
18.04.30 21:02

(IP보기클릭)175.223.***.***

오덕겜 또 만드낭
18.04.30 21:05

(IP보기클릭)49.172.***.***

낚시본능2
읽어보시면 서브컬쳐 게임에 간해 짤막한 설명이 있습니다 | 18.05.01 04:53 | | |

(IP보기클릭)1.242.***.***

알앗다해
클로저스 만들때 의견이 제데로된 오덕게임을 만들려고한다 라고 했거던여. ㅋㅋㅋㅋ | 18.05.01 12:17 | | |

(IP보기클릭)211.201.***.***

게임 보러 들어왔는데 빛만이 가득......
18.04.30 21:11

(IP보기클릭)121.157.***.***

아니 그래서 게임스샷은 언제공개해
18.04.30 21:30

(IP보기클릭)118.103.***.***

겜스샷이 없길래 일단 와드만 박고감
18.04.30 21:30

(IP보기클릭)211.105.***.***

과연 이게 먼저 나올까 에픽세븐이 먼저일까.. 둘다 일단 해볼려고 하는 국내 모바일겜인데..
18.04.30 21:37

(IP보기클릭)61.76.***.***

일러레를 조심해야됨... 요즘 지뢰밟고 터져나가는 겜들이 너무 많음
18.04.30 22:18

(IP보기클릭)218.234.***.***

타 게임업체가 게임 공개도 하기전에 홍보를 해준 기이한 게임
18.04.30 22:25

(IP보기클릭)113.216.***.***

모르지 뭐 김형태도 그렇게 될줄은 몰랐거든
18.04.30 22:46

(IP보기클릭)211.1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착한련
형태는 데스티니 차일드. 이 분은 금태. | 18.05.01 00:15 | | |

(IP보기클릭)218.209.***.***

모바일 게임 자동플레이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하다. 수동을 하려면 그만큼 보상이있어야하는데 그게 자동이랑 같다면 무슨 메리트가있나 피곤하기만 하지..
18.04.30 23:00

(IP보기클릭)175.120.***.***


우중 따거와 제갈 금태의 만남을 기대하겠습니다!!
18.04.30 23:02

(IP보기클릭)175.203.***.***

m9 건즈백
하오 | 18.05.02 09:26 | | |

(IP보기클릭)182.222.***.***

뽑기 합성 강화 자동전투는 서브컬쳐가 아닙니다 이미 대다수가 그것만 하기 때문이죠
18.04.30 23:16

(IP보기클릭)112.172.***.***

게임 영상이나 좀 보여주고 떠들자.. 온통 일러 밖에 없어
18.04.30 23:28

(IP보기클릭)119.204.***.***

루리웹-7163552384
이제 30퍼라잖음. 보통 대중에 시연될정도면 중간에 엎어지지만 않는다면 거진 70~80퍼 단계에서 시연하는게 보통임. | 18.05.04 12:18 | | |

(IP보기클릭)218.154.***.***

그저 빛.빛.빛
18.04.30 23:29

(IP보기클릭)180.224.***.***

뭔 게임영상 하나없이 장난치나
18.04.30 23:44

(IP보기클릭)115.138.***.***

다 좋은데 2019년 중순이라니 ㅠㅠ..
18.04.30 23:52

(IP보기클릭)211.227.***.***

갓금태 게임은 해야된다고 들엇습니다
18.05.01 00:47

(IP보기클릭)1.240.***.***

엥 액션 게임이 아니고 수집 게임이었네 소전에서 영감받았다면 코레식 자원수집-제조인건가? 설마 배웠다는 사람이 현질 캐릭 가챠를 내지는 않았겠지
18.05.01 01:37

(IP보기클릭)117.111.***.***

오오 갓금태님 기다리겟습니다
18.05.01 06:13

(IP보기클릭)175.117.***.***

저 뒷모습에서 이세리쟝이 보인다.
18.05.01 07:33

(IP보기클릭)106.243.***.***

기다려 보겠습니다.
18.05.01 10:26

(IP보기클릭)218.238.***.***

제갈금태님 한번 기대해보겠습니다
18.05.01 11:21

(IP보기클릭)115.95.***.***

뭐야 모바일이냐..양산형겜만 좀 아니었으면 좋겠다
18.05.01 11:38

(IP보기클릭)221.144.***.***

인겜영상 없는 이상 못 믿지
18.05.01 12:14

(IP보기클릭)1.245.***.***

죄다 학생케릭이넹; 인게임 영상을 보기전까진 현재로선 그닥 모르겠음 게다가 이쪽 장르의 유저층은 워낙 정치질이 심해서 평도 믿을것도 못되구 말이야
18.05.01 12:18

(IP보기클릭)1.239.***.***

잘 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잘 나왔으면 좋겠다
18.05.01 12:20

(IP보기클릭)222.109.***.***

횡스크롤 2D RPG다. 다만, 전작들처럼 직접 유저가 조작하는 방식은 아니다. 실시간 전략 액션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구체적인 전투 방식을 공개하기엔 좀 이르고, 이후 적절한 시기에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다. 물론, 아직 개발중인 게임인 만큼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한다.
18.05.01 13:05

(IP보기클릭)222.106.***.***

나올때까진 기대해봅니다
18.05.01 13:08

(IP보기클릭)112.185.***.***

모바일 금태가 클져 오픈초기에지랄맞음 캐쉬 선보여서 모바일이니 리미터를 더풀겠지
18.05.01 13:45

(IP보기클릭)223.62.***.***

일러레 latte 님 아니심가요? 제갈금태와 라떼라니!!
18.05.01 13:59

(IP보기클릭)211.105.***.***

PV느낌이 명일방주 랑 소전 같네
18.05.01 14:36

(IP보기클릭)218.234.***.***

요코야마・나오
확실히 명일방주를 많이 떠올리게 하는 톤앤매너네요 게임은 어떨지.. | 18.05.02 01:31 | | |

(IP보기클릭)1.246.***.***

뭔지 몰라도 기사제목 부터 병1신같다.
18.05.01 14:53

(IP보기클릭)114.199.***.***

모바일이라 살짝 아쉽다 보여주다 말것같애
18.05.01 14:55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널.D.트럼프
본문을 읽으면 누군지 알수있음 | 18.05.01 16:02 | | |

(IP보기클릭)143.2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널.D.트럼프
티나 터졌을 때 깔끔하게 해결한 킹갓빛제갈금태... | 18.05.01 16:23 | | |

(IP보기클릭)218.153.***.***

0거리저격
잉? 그때는 이사람 피디아녔는디... 뭔소리지;; | 18.05.03 17:20 | | |

(IP보기클릭)112.162.***.***

아아...빛금태... 먼 옛날 느금태라 욕했던 저희 유저들을 용서해주세요...
18.05.01 17:55

(IP보기클릭)115.23.***.***

킹갓엠페러 ㅋㅋㅋ 사내 분위기 무지 자유로운가보다 ㅋㅋ
18.05.01 21:10

(IP보기클릭)210.91.***.***

앙 류금띠
18.05.01 22:53

(IP보기클릭)115.40.***.***

당신을 기다려왔습니다....
18.05.01 23:07

(IP보기클릭)121.174.***.***

모바일.. 끈적하게 오래할수있고 과금유도적은 게임을 만들어주길
18.05.01 23:29

(IP보기클릭)125.209.***.***

뭐지 ㅋㅋㅋㅋㅋ 내친구 존나 닮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5.02 00:41

(IP보기클릭)220.80.***.***

서브컬쳐계의 절반이 날아간 지금 믿을껀 갓금태뿐
18.05.02 12:05

(IP보기클릭)119.196.***.***

담배피는 장면에서 무지하게 안어울려서 좀 깨긴 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괜찮길래 괜찮은 PC게임 하나 나오나 했는데 모바일이네..
18.05.02 14:00

(IP보기클릭)211.36.***.***

모바일겜에 재미까지 바라는건 너무 어려울지도 모름
18.05.02 15:14

(IP보기클릭)61.38.***.***

메갈청정 게임이 되길
18.05.02 15:37

(IP보기클릭)103.5.***.***

제갈금태님 제 지갑은 이미 준비를 마쳤습니다.
18.05.02 15:57

(IP보기클릭)112.184.***.***

진짜고 뭐고간에 이미지는 딱 클로저스, 양산형 캐쥬얼 액션 게임인데 결국 던전 뺑뻉이 + 룩덕 게임 아님?
18.05.02 16:45

(IP보기클릭)219.252.***.***

百合少女
결국 던전뺑뺑이 룩덕 아닌 게임이있나 | 18.05.10 02:39 | | |

(IP보기클릭)1.43.***.***

사명으로 따왔다는 음악가의 인터뷰는 자우림이 B정규작업 앨범을 냈을때 한 인터뷰일듯. 이 앨범 첫번째 곡제목도 B사이드. 자우림 덕후 아재들은 다들 알아차렸겠지만.
18.05.02 21:28

(IP보기클릭)58.238.***.***

개발당시부터 담당PD였던 클로저스가 근본부터 개판이였던걸 보면 왜 제갈금태소리를 듣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업적이라면 메갈성우 내친거뿐인데
18.05.03 07:28

(IP보기클릭)27.179.***.***

마일리야캐요
그거 하나로 망해가던 게임하나 구제했고 도약해 적절한 패치로 제갈금태 소리듣는겁니다. | 18.05.03 11:55 | | |

(IP보기클릭)27.179.***.***

일단 하나 믿고갈건 이 작품엔 메갈이 없을거란거 적폐일러레들은 안뽑을거야
18.05.03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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