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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상도 + 한국어화와 함께 돌아온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11716 | 루리웹 | 입력 2024.05.21 (00:00:00)
[기사 본문] 지난 3월 캡콤이 공개한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1’의 PC 발매는 국내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서는 나름 유의미한 소식이 될 수 있었다. 수렵 액션이었던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RPG로 선회한 스핀 오프 타이틀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의 첫 작품이 그간 한국어화 발매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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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DS로 발매된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서 등장한 각종 몬스터들을 동료로 삼고, 육성하며 턴제 전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호평을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다만, 국내에서는 첫 작품의 발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후 모바일로 이식된 버전만이 영어 / 일어를 제공하며 소수의 팬들에게 소구할 수 있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후 후속작인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가 정식 한국어화를 거쳐서 발매되었고, 유의미한 판매량과 완성도를 보여주면서 흘러간 전작에 대한 주목도도 올라가게 됐다. 그렇기에 발매 이후 8년이 지난 현재. 캡콤은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를 과거의 플랫폼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에서 선보이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6월 14일 한국어화를 거쳐 PC와 PS4.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로 다시금 자리할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와 관련하여, 캡콤의 아키라 요시히로 프로듀서와의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들이 있는지. 어떤 형태로 과거의 작품을 전달하고자 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었다.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1을 차세대 플랫폼으로 확장 및 리마스터하게 된 이유나 배경이 궁금하다.

= 2021년에 출시된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가 전 세계의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지지를 받은 것이 큰 요인입니다. 닌텐도 3DS의 디지털 판매와 네트워크 서비스가 종료되어, 시리즈를 통한 플레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기존 기기로 이식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시리즈를 통해 즐기실 수 있도록, 한 번 이상 플레이하신 분들께서도 다시 한 번 플레이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영어와 일본어의 풀 보이스화, 개발 자료와 BGM이 수록된 뮤지엄을 새롭게 제작했습니다.


● 차세대 플랫폼 이식 및 리마스터 과정 중 개발 상 어려웠던 점이나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을 소개해주었으면 한다.

= 현행 플랫폼에서 작동하기까지 매우 많은 시간이 걸려 원작대로 움직이지 않던 시기도 있었지만, 당시 프로그램 소스를 분석하면서 이식 작업을 진행했을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이번 이식에서는 텍스처나 모델의 수정은 물론, 일본어와 영어 보이스의 신규 수록, UI의 재구축, 원작의 매력을 남기면서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의 세계의 몰입감에 최선을 다해 제작했습니다.


● 이번에 새로 출시하면서 원작과 달라진 점이나 개선된 점이 있다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 더불어 PS4 버전으로 출시되는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는 스위치 버전보다 개선된 기술이 적용되었는지도 궁금하다.

= 이번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에서 가장 큰 변경 사항은 영어와 일본어가 풀 보이스화 되었다는 점입니다. 닌텐도 3DS나 스마트폰보다 쉽게 감정 이입할 수 있어 본 작품의 스토리를 깊이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뮤지엄에서는 200점 이상의 설정 자료, 디자인화를 통해 개발 당시의 내부 사정을 볼 수 있으며, 개발자 코멘트에 따라 당시 어떻게 생각하고 디자인되었는지 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채택되지 않았던 캐릭터 디자인 등도 수록되어 있으므로, 그 부분도 즐거움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GM을 들을 수 있는 기능도 갖추어져 있으므로 꼭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콘솔용 UI의 재구축과 그래픽의 리파인 등 플레이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PS4 버전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는 배포 플랫폼의 확장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추가된 기능은 없습니다만, 시리즈 두 작품 모두 꼭 한번 플레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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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HST 1의 경우 1.3.3 버전의 콘텐츠 및 개선사항들이 제품에 수록되어 있는가. 또한 동료로 삼을 수 있는 몬스터가 원작보다 증가했는지도 궁금하다.

= 이번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에는 당시의 모든 업데이트 콘텐츠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번 이식에서는 원작의 매력을 그대로 이식할 방침이므로 추가 몬스터 등은 없습니다.


● 예전에 MHST 시리즈를 해본 게이머들도 관심을 가질 만한 신규 콘텐츠가 있을까.

=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보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뮤지엄’을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캐릭터 디자인과 몬스터 디자인, 필드, 소품 등 다양한 설정 자료가 수록되어 있으며, 채택되지 않은 디자인 및 개발 당시의 내부 사정을 엿볼 수 있는 것을 선정했사오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BGM을 들을 수 있는 기능도 있으므로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의 세계를 마음껏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이식과 한글화가 결정된 시기가 언제였는지 궁금하다. 또한 발매일을 올해 6월로 설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이유를 들어보고 싶다.

= 첫 질문에 대한 답변과 관련이 있습니다만, 전 세계의 여러분께 시리즈 두 작품을 통해 플레이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와 같은 언어 수에 대응하기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에 대해서도, 이식이 결정되었을 때부터 번역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출시일에 관해서는 개발 기간의 형편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만, 몬스터 헌터가 20주년을 맞이하여 몬스터 헌터 프랜차이즈 전체가 달아오르는 타이밍이라 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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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도 1, 2편을 이어서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새롭게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주목해줬으면 하는 부분이나 팁을 소개해줄 수 있나.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시리즈는 액션 게임이 서투신 분들도 ‘몬스터 헌터’의 세계를 즐기실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많은 곳에서 스토리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RPG 시리즈입니다. RPG를 좋아하는 분(특히 커맨드 배틀 RPG), 육성 요소를 좋아하는 분을 비롯하여 폭넓은 유저분들이 즐기실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어느 쪽부터 플레이를 해도 즐기실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는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의 4년 전을 그리고 있어 연결된 세계관 속에서 친숙한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시리즈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캐릭터들에게도 주목하면서 꼭 두 작품을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몬스터 헌터’ 플레이어 분들께서도 마음껏 즐기실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으니 꼭 플레이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1의 풀보이스 수록을 결정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가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가 풀 보이스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기쁨을 주기도 했고,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를 이식한다는 계획이 시작되었을 때 2처럼 1도 풀 보이스로 즐겨주셨으면 한다는 계획이 자연스럽게 나왔습니다. 가능한 한 원작과 애니메이션 버전과 같은 성우님을 캐스팅하였으니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1과 2. 각 작품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 상대 몬스터의 특징에서 공격 패턴을 예측하고, 그에 맞서 약점을 찌르는 몬스터 헌터의 치고 빠지기를 잘 재현한 커맨드 배틀 시스템과 몬스터를 동료로 삼아 자신의 취향대로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 게다가 전 세계의 플레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시나리오, 이들이 한데 어우러져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의 독특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몬스터 헌터의 세계관을 RPG로 재현하고 있으므로, 몬스터 헌터의 팬분들, 또 몬스터 헌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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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시리즈를 제작할 때 몬스터헌터의 세계관과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가장 노력을 기울인 부분이 있다면 소개를 부탁한다.

= 중시한 것은 ‘머릿속에 펼쳐진 몬스터 헌터의 세계’를 체감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액션 게임이기 때문에, 그려지지 않은 몬스터 헌터의 세계관이나 서바이벌 라이프를 RPG의 무대에서 체감시키고 싶다거나, 몬스터 헌터의 이미지를 RPG라는 게임 장르나 시스템에 잘 녹아들게 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필드 설계입니다. 액션의 몬스터 헌터는 당시 영역을 구분 했습니다만, 머릿속에서는 연결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머릿속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해 넓은 필드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몬스터 헌터의 전통인 채집과 몬스터의 생태 표현은 이 필드 설계와 상성이 잘 맞으며, 배틀 시스템도 ‘몬스터의 습성을 관찰하는 것과 학습이 중요하다’라는 몬스터 헌터의 체험을 어떻게 RPG로 표현할 것인지를 생각한 결과입니다.


● 가위바위보 상성을 활용한 전투가 독특하면서 깊이가 있었다. 이런 시스템을 마련한 이유가 궁금하다.

= ‘몬스터의 습성을 관찰하는 것과 학습이 중요하다’라는 ‘몬스터 헌터’의 체험을 커맨드 시스템으로 어떻게 표현할지를 생각한 결과입니다. 몬스터마다 전투 행동에는 패턴이 있으며, 이를 읽고 커맨드를 선택하는 설계 사상은 개발 초기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공격 / 돌아서 공격 / 대기 같은 액션 요소를 남기려고 했습니다만, 성립되기 어렵고 표현 패턴이 방대해질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던 중 공동 개발하고 있던 마벨러스 사에서 현재의 파워 / 스피드 / 테크닉으로 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란포스라면 스피드, 얀쿡크는 스피드보다는 테크닉이려나, 티가렉스는 스피드보다는 파워겠지… 같은 식으로 각 몬스터의 이미지를 패턴에 할당하면 무엇을 낼지 알 수 없는 가위바위보의 운 게임 요소를 희석시켜 파악할 수 있는 가위바위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또한 몬스터 헌터 유저인 부모가 체험하지 않은 아이에게 몬스터 헌터를 처음 체험시키는 계기나, 게임을 아는 부모와 모르는 아이가 해당 게임을 통해 소통하는 창구가 되지 않을까도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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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의 공동 퀘스트를 통한 멀티 협력 플레이가 인상적이었는데, 이번에 다시금 발매되는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협력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한 이유가 있을까. 또한 통신 대전의 보상 체계(ex. 알 조각 지급)나 랭크, 전적 표기 등의 변화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 이번 이식에서는 원작의 매력을 남기고 고해상도화하여 이식할 방침이었으므로 통신 대전 등 시스템 측면에서의 변경은 없습니다.


● 기존에는 동료몬으로 삼을 수 있는 몬스터가 60여종이 있었는데, ‘아그나코트르’나 ‘라잔’ 같은 탑승이 가능해 보이는 몬스터를 동료로 삼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

= 이번 이식에서는 원작의 매력을 남기고 고해상도화하여 이식할 방침이었으므로 동료로 삼을 수 있는 몬스터의 추가는 없습니다만, 일본 외에 배포되지 않았던 타이틀 업데이트는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테오-테스카토르, 크샬다오라, 라잔 등의 몬스터를 동료몬으로 삼거나, 엔드 콘텐츠 확장 등은 일본 외의 플레이어 여러분께 최초로 제공되는 콘텐츠일 것입니다.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의 경우, 타 기종에서 유료로 판매되었던 콘텐츠들은 PS4 버전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인가.

= 닌텐도 스위치 버전과 스팀 버전에 있었던 유료 DLC는 모두 같은 방법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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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1에서 콜라보레이션 콘텐츠(젤다의 전설 / 쿠마몬 / 퍼즐앤드래곤)는 이번에도 만나볼 수 있을까. 혹은 새로운 컬래버레이션도 진행을 고려 중인지도 궁금하다.

= 캡콤 내부에서 진행된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는 인계되지 않습니다. 이번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에서는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와의 세이브 데이터 연동이 새롭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 한국 몬스터헌터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어 한 말씀을 부탁드린다.

=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를 한국분들께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시리즈는 액션 게임이 서투신 분들도 몬스터 헌터의 세계를 즐기실 수 있도록 제작된 RPG입니다.

RPG를 좋아하는 분(특히 커맨드 배틀 RPG), 육성 요소를 좋아하는 분을 비롯하여 폭넓은 유저분들이 즐기실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어느 쪽부터 플레이를 해도 즐기실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는 전작의 4년 후를 그리고 있어 연결된 세계관 속에서 친숙한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시리즈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캐릭터들에게도 주목하면서 꼭 두 작품을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과거에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를 플레이하신 분들도 풀 보이스화나 뮤지엄으로 한 번 더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몬스터 헌터’ 플레이어 분들께서도 마음껏 즐기실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으니 꼭 플레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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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기     종

PC/PS4/SWITCH

발 매 일

2024년 6월 14일 (PC / PS4 / NS)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캡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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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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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237.***.***

BEST
같은 시기 포켓몬 퀄리티 생각하면 진짜 캡콤 기술력은 대단함
24.05.21 00:32

(IP보기클릭)220.122.***.***

BEST
스토리즈3 나오면 제발 스토리 좋게 내줘
24.05.21 00:56

(IP보기클릭)59.17.***.***

BEST
덥크도 한글 해주세요 ㅠㅠ
24.05.21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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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시기 포켓몬 퀄리티 생각하면 진짜 캡콤 기술력은 대단함
24.05.21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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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즈3 나오면 제발 스토리 좋게 내줘
24.05.21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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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라이팅
24.05.21 01:16

(IP보기클릭)58.79.***.***

몬켓몬이라고 별명 생기고 짧게 했었는데 재미있었어요 저거 출시하고 6개월 정도였나 로드맵 업데이트로 꾸준히 해줬고 지금은 근황 모르지만 크고무거운알 파밍하면서 희소종 얻는 재미있었죠
24.05.21 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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덥크도 한글 해주세요 ㅠㅠ
24.05.21 02:08

(IP보기클릭)49.172.***.***

개껌 록맨이랑 역재 죽여서 짜증 나지만 이건 잘 한거다 에ㅠ
24.05.21 02:14

(IP보기클릭)121.172.***.***

기 종 PC/PS4/SWITCH? ps5는 당연된다는 소리인가?
24.05.21 09:28

(IP보기클릭)112.162.***.***

스토리즈2 재밌게 했었는데. 오히려 이걸 하고 본작이 궁금해서 월드랑 후속작 하게 되었네요. 물론 본작은 엄청 매콤했지만
24.05.21 09:44

(IP보기클릭)39.126.***.***

3ds 한글화 안이루어진게 너무 아쉬웠던 게임이었죠..
24.05.21 10:08

(IP보기클릭)219.255.***.***

1만 해봤지만 전투가 처음에만 좀 신선하고 너무 단순해서 금방 물리던데... 개선을 좀 하려나...
24.05.21 10:37

(IP보기클릭)175.196.***.***

아미보도 다시 나오겠죠? 일옥에서 미친 가격주고 구매했는데 사지말걸 ㅠㅠ
24.05.21 11:12

(IP보기클릭)113.198.***.***

스토리즈 1이면 할아버지 이야기인가?
24.05.21 11:31

(IP보기클릭)125.133.***.***

테레시스
아니요 할아버지는 2 첫 등장... | 24.05.23 00:25 | | |

(IP보기클릭)118.176.***.***

3ds 한패팀 덕분에 재밌게 즐겼었는데 정발 안된게 진짜 아쉬웠음.
24.05.21 12:07

(IP보기클릭)58.120.***.***

몬헌 나우는 스토리즈 그래픽 기반으로 안나온게 의외네
24.05.21 12:57

(IP보기클릭)124.59.***.***

Android / iOS 도 한글화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24.05.21 13:12

(IP보기클릭)222.118.***.***

스토리가 생각보다 안좋다는 소리 듣는거같던데
24.05.21 18:55

(IP보기클릭)114.206.***.***

루리웹-3096984951
내 기억에도 안좋은 평들이 많았던것 같은데.. 꼭 그렇진 않나 봄. 메타도 나쁘지 않고, 위키 평도 괜찮고. 사람들도 1은 호불호가 있고, 2는 대체적으로 평이 좋음 | 24.05.21 21:39 |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3096984951
2는 스토리 별로 1은 안해봐서... | 24.05.23 00:25 | | |

(IP보기클릭)110.13.***.***

스토리2는 재밌게 하긴 했음
24.05.21 19:26

(IP보기클릭)118.235.***.***

스위치판과 ps4판은 큰 차이 없으려나?
24.05.22 10:11

(IP보기클릭)1.232.***.***

기름칠중
3ds판 리마스터라 동일하지 않을까요? 플스판이 해상도가 4k까지 지원되는 차이정도 있겠죠. | 24.05.22 21:03 | | |

(IP보기클릭)222.97.***.***

メ한조ξ
+ 로딩? | 24.05.23 16:57 | | |

(IP보기클릭)119.199.***.***

재밌어 보이는군
24.05.22 15:06

(IP보기클릭)222.121.***.***

스톤에이지가 떠올라
24.05.22 18:34

(IP보기클릭)178.27.***.***

스토리즈2 정말 재밌습니다. 엄청 유치하지만 전율이 일어나는 OST 부터 연출까지 단점이 분명히 있지만 꼭 해보시라 권하고싶네요
24.05.26 02:05

(IP보기클릭)113.52.***.***

몬월 갑자기 땡기네 스토리즈2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게임 구매하고 진짜 엔딩은 손에 꼽을 정도로 보는데 엔딩 본 게임.
24.05.27 14:30

(IP보기클릭)115.94.***.***

엔딩까지본 몇안되는겜..ㅋㅋ 재밋음
24.06.14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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