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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장르RPG한글 지원한국어지원(자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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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사일정[출시] 2019.10.10 (PC)[출시] 2019.10.10 (PS4) [출시] 2019.10.10 (SWITCH) [출시] 2020.01.23 패키지 (PS4) [출시] 2020.01.23 패키지 (SWIT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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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지원(자막)플랫폼
PC, PS4, SWITCH일정
[출시] 2019.10.10 (PC)[출시] 2019.10.10 (PS4)
[출시] 2019.10.10 (SWITCH)
[출시] 2020.01.23 패키지 (PS4)
[출시] 2020.01.23 패키지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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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우스 지원도 안하는데 기본 키배치도 불편한 발이식(PC판) 2. 돈이나 식량등 자원의 불균형이나 전투 밸런스 소비재 아이템이 종류가 아닌 갯수별로 창고칸을 차지하는 등 모든 면에서 전체적으로 엇나간 밸런싱 3. 일정 이상의 탐험을 강제하여 자유로운 탐색을 불가능하게 하고 억지로 돌아다니길 강요하는 멸망의 시계 시스템. 진짜 없느니만 못함 4. 2와 3이 합쳐져서 돈을 벌려면 던전을 돌아야 하는데 일정 이상 진행하지 않으면 시계가 돌아가고 그걸 막으려고 진행도 100퍼를 채우려면 식량이 쪼달리는데 식량을 사려면 또 돈을 벌어야 한다는 불합리함 5. 용병을 강화하려면 가챠게임처럼 제물로 쓸 동일한 종류의 용병이 필요한데 이 용병 수급도 제한적임. 그래서 주력 용병 전멸하면 복구하기가 힘듬 6. 버프/디버프 아이콘이 다 비슷해보여서 척 봐서는 무슨 효과에 걸린건지 알기 힘듬(걍 아 좋은거 걸렸네/나쁜거 걸렸네 정도) 7. 배속모드가 자동적으로 되는게 아니고 공격 컷씬때마다 일일이 눌러줘야함 8. 마을에서 장비 착용해주려면 조사본부로 들어가야하는데 정작 내가 소유중인 장비를 확인하려면 창고로 가야됨 이게 귀찮으면 용병마다 일일이 체크하는 수 밖에 없음 9. 던전에 긴장감이 없음. 식량 제한은 귀찮고 짜증나기만 할 뿐이고 몬스터 인카운트도 은신스킬이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어서 사실상 진행도 100퍼 강요하는 시계 없었으면 지금보다 훨씬 재미없었을것(그렇다고 시계가 좋다는건 아님) (이건 후반던전을 안가봐서 그런걸수도 있음. 일단 초반 던전엔 뻔히 보이는 함정들 말고는 랜덤 인카운트가 없음..) 10. 불편한 UI 및 조작. HIT CRT 이런 메이플스토리같은 스텟 작명도 그렇고, 회피 가드 크리티컬이 글자만 다르지 컷신은 같고, 용병 장비창에서 굳이 버튼을 눌러 스킬 설명을 봐야하는것도 그렇고(그냥 오른쪽 버튼 눌러서 탭 이동하면 될텐데) 그나마 장점은 전투가 예전 택틱스류 JRPG 느낌이 나서 좋았다는 것 그리고 캐릭터 디자인이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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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우스 지원도 안하는데 기본 키배치도 불편한 발이식(PC판) 2. 돈이나 식량등 자원의 불균형이나 전투 밸런스 소비재 아이템이 종류가 아닌 갯수별로 창고칸을 차지하는 등 모든 면에서 전체적으로 엇나간 밸런싱 3. 일정 이상의 탐험을 강제하여 자유로운 탐색을 불가능하게 하고 억지로 돌아다니길 강요하는 멸망의 시계 시스템. 진짜 없느니만 못함 4. 2와 3이 합쳐져서 돈을 벌려면 던전을 돌아야 하는데 일정 이상 진행하지 않으면 시계가 돌아가고 그걸 막으려고 진행도 100퍼를 채우려면 식량이 쪼달리는데 식량을 사려면 또 돈을 벌어야 한다는 불합리함 5. 용병을 강화하려면 가챠게임처럼 제물로 쓸 동일한 종류의 용병이 필요한데 이 용병 수급도 제한적임. 그래서 주력 용병 전멸하면 복구하기가 힘듬 6. 버프/디버프 아이콘이 다 비슷해보여서 척 봐서는 무슨 효과에 걸린건지 알기 힘듬(걍 아 좋은거 걸렸네/나쁜거 걸렸네 정도) 7. 배속모드가 자동적으로 되는게 아니고 공격 컷씬때마다 일일이 눌러줘야함 8. 마을에서 장비 착용해주려면 조사본부로 들어가야하는데 정작 내가 소유중인 장비를 확인하려면 창고로 가야됨 이게 귀찮으면 용병마다 일일이 체크하는 수 밖에 없음 9. 던전에 긴장감이 없음. 식량 제한은 귀찮고 짜증나기만 할 뿐이고 몬스터 인카운트도 은신스킬이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어서 사실상 진행도 100퍼 강요하는 시계 없었으면 지금보다 훨씬 재미없었을것(그렇다고 시계가 좋다는건 아님) (이건 후반던전을 안가봐서 그런걸수도 있음. 일단 초반 던전엔 뻔히 보이는 함정들 말고는 랜덤 인카운트가 없음..) 10. 불편한 UI 및 조작. HIT CRT 이런 메이플스토리같은 스텟 작명도 그렇고, 회피 가드 크리티컬이 글자만 다르지 컷신은 같고, 용병 장비창에서 굳이 버튼을 눌러 스킬 설명을 봐야하는것도 그렇고(그냥 오른쪽 버튼 눌러서 탭 이동하면 될텐데) 그나마 장점은 전투가 예전 택틱스류 JRPG 느낌이 나서 좋았다는 것 그리고 캐릭터 디자인이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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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에서 책종류 창고 칸 먹는거랑 4번 7번 해결되어서 0.5점 추가 | 19.10.17 2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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