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제목]
[TGS] 극한과 절망의 100일 살아남기,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조회수 5678 | 루리웹 |
입력 2024.09.27 (22:20:00)
[기사 본문]
특이한 것은 아무리 AP가 남아 있어도 이동은 한 캐릭터에 한 번 뿐이라는 것이다. 한 번 움직이고 나면 지쳤다는 표시가 뜨고 다음 행동부터는 한 칸 정도 밖에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몬스터 중에는 처치하면 AP를 일부 회복하는 계열도 있기 때문에 남은 행동력, 이동 가능 거리, AP 회복 여부 등을 계산하며 싸우는 전략 전투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애니플렉스는 27일, TGS 2024 출전을 기념하여 자사가 유통하고 투쿄게임즈가 개발 중인 어드벤처 게임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이하 헌드레드 라인)'에 대해 소개하는 특별 방송을 진행했다.
헌드레드 라인을 개발하고 있는 투쿄게임즈는 '단간론파' 시리즈 시나리오 라이터로 유명한 코다카 카즈타카가 스파이크 춘소프트를 나와 설립한 게임 개발사에서 만들고 있는 턴제 시뮬레이션 RPG다.
헌드레드 라인은 '도쿄 단지'에서 가족과 소꿉친구 '카루아'와 평범한 나날을 보낼고 있던 주인공 '스미노 타쿠미'가 어느 날 갑자기 습격해 온 정체불명의 존재에게서 살아 남기 위해 이능력을 받아들이게 되는 이야기에서 시작된다.
마을이 활활 타오르고, 괴물이 덮쳐오는 가운데, 주인공은 사령관을 자칭하는 수수께끼의 인물 'SIREI'로부터 특수한 힘을 각성할 수 있는 '아구력도(我驅力刀)'를 건네 받고, 소꿉친구를 지키기 위해 주인공은 결국 시키는대로 아구력도를 심장에 꽂는다.
이후 눈을 뜬 곳은 '꺼지지 않는 불꽃'에 휩싸인 '최종방위학원'. 그곳에 강제로 전학 온 15명의 학생들은 덮쳐오는 정체불명의 적 '침교생'으로부터 학원을 100일 간 지켜내야 하는 임무를 받게 된다. 그렇게 주인공의 잃어버린 일상을 되찾기 위한 극한과 절망의 100일 삼아 남기가 시작된다.
게임은 어드벤처 파트와 시뮬레이션 RPG 파트로 나뉘어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먼저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15명의 학생들이 매일 같이 터지는 다양한 사건 속에서 살아남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발버둥 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몰려 오는 괴물들로부터 최종방위학원을 지켜내고 100일 간 살아남아야 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멀티 엔딩 스토리이며, 캐릭터 연기를 담당했던 성우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대본을 받았을 때 양이 굉장히 많아서 놀랐다고 한다. 스포일러가 치명적인 스토리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한동안은 스포일러 당할 걱정이 없을 정도라고.
캐릭터마다 표정이 30개 이상 존재하는 2D 캐릭터 일러스트와, 3D 캐릭터와 카메라 워크를 통해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현장 등을 통해 플레이어가 지루하지 않게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했다.
학원 앞에는 방위타워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주인공과 동료들은 이 장치가 만들어내는 배리어를 지키기 위해 싸우게 된다. 각 캐릭터는 각자 개성에 걸맞은 성능을 가지고 있고, 쓰임새에 맞게 싸우도록 설계돼 있다. 각 캐릭터는 심장에 단검 '아구력도'를 박아 넣으면 변신하게 되는데, 변신 후 무장이 각자 다르다. 일본도가 있는가 하면, 오토바이, 식칼, 도끼도 있다.
헌드레드 라인은 행동력(AP) 기반 턴제 시뮬레이션 RPG 전투 방식을 보여준다. 자신의 턴이 돌아왔을 때만 행동할 수 있지만, 행동력이 남아 있는 한 하나의 캐릭터로 여러 번 공격할 수 있다.
특이한 것은 아무리 AP가 남아 있어도 이동은 한 캐릭터에 한 번 뿐이라는 것이다. 한 번 움직이고 나면 지쳤다는 표시가 뜨고 다음 행동부터는 한 칸 정도 밖에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몬스터 중에는 처치하면 AP를 일부 회복하는 계열도 있기 때문에 남은 행동력, 이동 가능 거리, AP 회복 여부 등을 계산하며 싸우는 전략 전투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적을 공격할 때마다 볼티지(VOLTAGE) 게이지가 채워지는데, 볼티지가 100%가 되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볼티지는 100%를 넘겨서 모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100%가 됐다고 바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모아두고 써도 된다. 파티원이 죽으면 볼티지를 100% 회복한다는 역전 요소가 들어있기도 하다. 이밖에도 만약 게임오버가 되면 볼티지를 획득한 상태로 재도전을 할 수 있는 등 시뮬레이션 RPG가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적을 상대로 무쌍을 펼치는 느낌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다.
전투는 한 번 이기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웨이브를 모두 승리할 필요가 있는데, 하나의 웨이브가 끝나면 바로 다음 전투가 시작되는 것이 아닌, 등장인물들 간 스몰 토크가 진행되도록 꾸며져 있다.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은 2025년 4월 24일, PC와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 예정이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