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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MMO에서 새로운 취향과 대안이 되고 싶다, 그랑사가 쇼케이스

조회수 51026 | 루리웹 | 입력 2020.11.13 (21:30:00)
[기사 본문] 엔픽셀은 자사가 개발한 멀티 플랫폼 MMORPG ‘그랑사가’의 디지털 쇼케이스를 금일(13일) 진행하고 게임의 개발 방향성과 특징 등을 유저들에게 전달했다.


먼저 영상에서 자리한 엔픽셀 정현호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그랑사가의 론칭을 앞두고 쇼케이스를 시작해야 되니. 첫 번째 출시작인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게임입니다. CBT 이후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을 남겨주셨고 취합된 의견은 최대한 수렴하여 개선 중이고. 앞으로도 소통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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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사가의 디지털 쇼케이스는 김성회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게임 개발을 총괄한 엔픽셀의 이두형 PD가 자리하여, 질문에 답하는 대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이두형 PD는 그랑사가의 기획 단계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오래 사랑받는 게임’을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 / 도전에 대한 성취감 / 매력적인 캐릭터 등 많은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지도록 만드는 것이 게임의 제작 목표라는 설명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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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이름인 ‘그랑사가’는 사전적 의미로 위대한 전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게임 내의 대륙 명인 에스프로젠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기사단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와 이야기에 신경을 쓴 만큼, 성우 연기와 OST 측면에서도 발전된 모습을 선보이고자 한다. 


유명 게임 음악 작곡가인 시모무라 요코를 통해 OST 작업을 진행했고 OST의 연주는 체코 필하모닉과 도쿄 필하모닉의 참여를 통해 진행됐다. 이외에도 가수 태연이 주제곡을 부르는 등 음악 측면에서도 많은 공을 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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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단은 이야기 진행 과정에서 다양한 인물과 적들을 만나게 되고 성장과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두형 PD는 “이와 같은 게임의 서사를 MMORPG 장르로 보여주고자 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해서 개발된 그랑사가는, 모바일 화면에서도 높은 퀄리티를 구현한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했다.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과 함께 모바일 셰이더를 개발하여 그랑사가만의 비주얼을 만들었다. 연출 측면에서는 기획 의도에 맞는 캐릭터성과 전투 모션 이펙트의 조화를 신경 쓰며 제작에 임했다. 이두형 PD는 이와 같은 요소들을 단적으로 표현한 것이 ‘그랑웨폰’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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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에서 무기이자 스킬의 역할을 하는 그랑웨폰은 일종의 정령 캐릭터로 디자인되어, 스킬 사용 시에 각자의 연출을 게임 내에서 표현하고 있다. 스킬 연출들은 각 정령의 특징을 나타내는 무기 / 스킬을 대표하는 형태이기에, 이 부분에 많은 공을 들여서 구축했다.

스킬과 무기의 연출 뿐만 아니라, UI의 디자인과 완성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고 설명이 이어졌다. 그랑사가의 UI는 전체적으로 직관성을 중심으로 구성하면서 디자인도 신경을 씀으로써 유저들이 게임의 감성을 UI에서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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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수의 유저들이 접속해서 플레이하는 MMORPG 장르인 만큼, 최적화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고 강조했다. 이두형 PD는 “오랜 기간 최적화와 퀄리티 작업을 진행했고 수려한 그래픽과 유저 접속 환경을 만족하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자부하고 있다”며 게임의 최적화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랑사가의 게임 플레이는 게임의 세계관 내에서 진행되는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는 주인공인 ‘라스’와 기사단원을 조작하며 플레이하고 육성하는 것이 게임의 주요한 플레이로 자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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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육성에는 ‘그랑웨폰’이라는 개념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각 캐릭터마다 여러 개의 그랑웨폰을 착용하여 전투를 진행하게 되며, 고유한 개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을 속박하거나 그랑웨폰을 일시적으로 소환하는 등 다양한 연출과 스킬이 게임 내에 자리한다. 플레이어는 육성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많은 그랑웨폰을 육성하며, 이를 통해서 선택의 폭을 넓혀가는 게임 플레이를 즐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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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랑사가는 한 캐릭터만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기획 의도를 가지고 게임이 개발됐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필드 전투 중 팀 관리 메뉴를 통해서 조작 캐릭터를 자유로이 교체하며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캐릭터마다 가지고 있는 속성에 따라 추가적인 피해를 입힐 수도 있어, 적재적소에 캐릭터를 사용하는 플레이도 선보이고 있다.

필드에서는 하나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태그 시스템으로 게임이 구성되지만, 강력한 특정 적을 만났을 때에는 3인인 캐릭터가 한 화면에 등장하는 팀 파이트로 플레이가 전환되기도 한다. 이렇듯 여러 명의 캐릭터를 육성하고 활용하면서 기사단원 전체에 애정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전투 시스템의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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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사가의 전투 시스템은 크게 6가지로 구성된다. 스토리에서 만났던 보스들과 세 명의 캐릭터로 팀을 구성해 전투하는 ‘토벌전’ / 그랑웨폰 한계 레벨 돌파를 위한 재료가 드랍되는 ‘심연의 회랑’ / 다른 플레이어들과 협력하는 콘텐츠인 ‘섬멸전’으로 육성과 PvE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른 플레이어와 PvP가 진행되는 ‘결투장’ /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도전 콘텐츠 ‘무한의 서고’ / 특정한 시간대에 등장하는 보스를 상대하는 ‘보스 강림’까지 최대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보여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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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벌전은 플레이어가 육성한 세 명의 캐릭터를 투입해서 전투가 이루어지며, 스토리 진행에서 만났던 것과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서 보스의 특정 행동 등을 무력화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섬멸전의 경우 플레이어마다 하나의 캐릭터만을 조작하는 구조로 기획되어 플레이어 간의 협력을 즐길 수 있다.

무한의 서고는 일반적인 플레이와 달리, 타일 형태로 필드가 구성된다. 플레이어는 미로와 같은 공간을 탐색하면서 전투를 진행하고 퍼즐 요소가 가미된 기믹들로 도전을 위한 난이도를 갖추는데 초점을 맞췄다. 보스 강림은 기여도를 기준으로 보상의 분배가 이루어져, 플레이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로 기획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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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사가는 이전에 공개했던 대로, 11월 13일부터 사전 예약에 돌입했다. 구체적인 출시일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출시 이후에는 대규모 업데이트도 예정하고 있다. 업데이트에서는 개인 간의 경쟁 콘텐츠와 길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두형 PD는 이와 같은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MMORPG로서 가질 수 있는 대규모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개발 의도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게임의 세계를 확장시켜줄 신규 캐릭터와 신규 맵도 업데이트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공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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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케이스의 마지막에서 이두형PD는 “그랑사가는 엔픽셀 150명이 넘는 직원들이 3년 넘게 준비한 게임이기도 하다. 그 무엇보다는 유저분들의 재미와 즐거움을 목표로 달려왔다"며, 게임을 선보일 시간이 되니 설레는 마음 반. 떨리는 마음 반인 것 같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그리고 이어서 “열심히 준비한 만큼, 유저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라고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덧붙이며 쇼케이스를 마무리했다.


아래는 쇼케이스 후반부에 엔픽셀 이두형 PD가 답변을 남긴 내용이다. 질문은 사전에 미디어들로부터 취합한 것 중에서 일부를 선택해 답변이 이루어졌다.   



● 그랑웨폰이 스킬과 직결되어 있어, 특정 그랑웨폰만 주목을 받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 이와 관련한 밸런스는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캐릭터들이 가진 속성과 특징에 따라서 개성이 분리될 것이다. 예를들면 세리아드는 보호막 같은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다른 캐릭터가 대체할 수 없는 형태로 구성을 해놨다. 특징들은 각 콘텐츠 단위로 이점을 발휘하게 되는데, 결투장에서의 상성이나 특정 보스의 공략 포인트로 활용하려고 한다. 따라서 각 콘텐츠 별로 만들어진 공략 포인트. 그랑웨폰, 각 캐릭터들의 역할이 확실하게 분리될 예정이다.

● 제한적인 시점이 일부 콘텐츠에서 어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상황에 따라서 시점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고려 중인지 궁금하다.

= CBT 기간 굉장히 많이 들어온 피드백 중 하나다. 추가적인 조작 없이 캐릭터와 보스를 포커싱 해주는 것이 목표이고 여기서 발생하는 카메라의 불편함은 유저의 앵글조작으로 보완하려 하고 있다.

전투에서는 보는 맛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적절한 뷰가 분명 존재할 것이다. 관련한 중간점을 찾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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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T 기간이 짧아서 MMO 콘텐츠는 부각되지 않은 것 같다. 개발 중인 콘텐츠를 예고해 준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타 플레이어들과 인터렉션이 발생하는 콘텐츠로 ‘보스 강림’을 소개해 드리고 싶다. 보스 강림은 불특정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모여 보스를 처치하는 콘텐츠로 개발됐다. MMORPG라는 장르에 맞게, 다수의 유저들이 참여하는 규모감 있는 전투를 구현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 MMORPG에 수집형 장르를 접목했는데, 두 장르를 섞은 이유는 무엇인가.

= 결국에는 오랫동안 재미를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기존 RPG 같은 경우에는 성장을 추구하다 보면, 결국엔 지루함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부분에서 반영해야 하는 영역이 수집형 게임에서 오는 전략성 있는 전투라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는 세팅이라는 것이 존재해야 하고. 세팅의 선택기준은 단순한 강함의 우열이 아니라, 선택에 대한 다양한 기호가 게임 속에 나타나야 한다고 봤다. 그래서 론칭 이후에도 새로운 그랑웨폰을 선보일 생각이며, 단순히 능력치 뿐만 아니라 경험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조합의 발생. 그리고 세팅에 대한 고민을 통해서 게임의 깊이를 더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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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성해야 하는 캐릭터가 최소 6명인데,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 있는가.

= 다 캐릭터 육성이 전제되어 있다 보니, 캐릭터 레벨업에 대한 별도의 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주요 캐릭터를 키우면서 다른 기사단 캐릭터들이 동시 성장할 수 있는 육성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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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CBT에서 나온 의견이나 불만사항들에 대한 개선도 준비를 하고 있는가.

= 지난 테스트에 긍정적인 반응도 확인했지만, 미흡한 점도 확인했다. 조작감이나 최적화 문제. 다소 번거로운 유저 동선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빠르게 취합하여 개선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런칭 시점에서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을 것이다.

● 런칭 이후 게임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갈 예정에 있는가.

= 결국 소통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소통은 보통 쌍방향이다.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것은 플레이어들이고 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만 게임이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랑사가라는 게임은 도전적인 면이 있다. 굉장히 많은 요소를 플레이어들에게 납득 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구성원들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롱런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지 않은 개발자는 없다. 최대한 귀를 기울여서 게임과 유저들과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랑사가는 수많은 MMORPG 중에서 새로운 취향 내지는 대안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많은 분의 노력과 애착으로 만들어진 만큼, 좋은 서비스를 보여드리고자 한다.

● BM과 관련하여, 아티팩트와 그랑웨폰이 같이 나오는 구조다. 이에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추후 수정될 예정이 있는가.

= 현재까지는 수정 계획이 없다. 다만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그랑웨폰이나 아티팩트를 수집할 수 있는 경로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이외에도 플레이를 통한 재화 수급으로 과금 없이 노력을 통해서 뽑기가 가능하게끔 하는 방법으로 개선을 계획 중이다.

● 게임 이름 또는 아트웍과 관련하여 유저들의 지적과 논란이 이어지는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개발사의 입장을 이야기해 주었으면 한다.

= 게임 타이틀은 위대한 전설을 다루고 있는 세계관에 맞춰, 위대하다는 의미의 그랜드, 전설이라는 의미의 사가를 합친 그랜드사가라는 이름에서 시작됐다. 내부에서 유저 분들이 좀 더 부르기 쉽고 간결한 타이틀이었으면 좋겠다는 논의가 있었고 결론적으로 그랑사가라는 타이틀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그랑사가는 왕도 판타지 애니메이션 풍 아트를 추구하고 있고, 이를 그랑사가만의 스타일로 해석하고자 했다. 여기에 MMORPG라는 장르적 특성을 더하여 그랑사가만의 매력과 게임성 또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 그랑웨폰별 스킬의 연출이 화려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등급 그랑웨폰을 획득하지 못하면 클로즈업 연출 등을 만나보기 어렵다. 그랑웨폰 스킬 사용 시의 연출이 추후 강화될 예정이 있는가.

= 중저등급의 그랑웨폰 연출도 지속적으로 폴리싱을 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아무래도 고등급 그랑웨폰에 대한 만족감과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등이 주어지는 건 유지할 계획이다.

● 전투 중 회피가 없어 몬스터의 패턴에 빠르게 반응하기 어려운 면도 있었다. 회피와 같이 전투에서 액션을 강화하거나, 다른 발전 방향성을 가진 것이 있다면 이야기를 듣고 싶다.

= 아직 고민중인 부분이고 다양한 내부 테스트를 통해 결과점을 찾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말씀주신 것처럼 그랑웨폰 스킬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부분은 그랑웨폰의 수집에 대한 만족도와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의도에서 기획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회피의 부재에 대한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피드백을 받았고 개선 방향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 중에 있다.

● 이야기가 게임을 이끌어 나가기에 흥미롭지만, 반면에 게임의 시스템 개방이 너무 늦게 이루어진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아마 피드백을 많이 받았을 것 같은데. 어떻게 수정될 예정인가.

= 게임의 시스템 개방 시점에 대한 피드백도 많이 받았다. 초반에 MMO적인 요소보다는 시나리오나 세계관을 전달하는 방향으로 기획이 되어있다 보니, 빠르게 콘텐츠를 접하고 싶은 유저 입장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피드백도 많았다. 현재 초반 동선도 개선중에 있고 보다 유저가 빠르게 새로운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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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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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름 또는 아트웍과 관련하여 유저들의 지적과 논란이 이어지는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개발사의 입장을 이야기해 주었으면 한다. = 게임 타이틀은 위대한 전설을 다루고 있는 세계관에 맞춰, 위대하다는 의미의 그랜드, 전설이라는 의미의 사가를 합친 그랜드사가라는 이름에서 시작됐다. 내부에서 유저 분들이 좀 더 부르기 쉽고 간결한 타이틀이었으면 좋겠다는 논의가 있었고 결론적으로 그랑사가라는 타이틀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그랑사가는 왕도 판타지 애니메이션 풍 아트를 추구하고 있고, 이를 그랑사가만의 스타일로 해석하고자 했다. 여기에 MMORPG라는 장르적 특성을 더하여 그랑사가만의 매력과 게임성 또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 답변을 안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20.11.13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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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문우답
20.11.13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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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블루....??
20.11.13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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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에 표절같은건 상관없는거 아님? 돈만 잘벌고 빠들만 양성할수 있으면 표절이든 도둑질을 하든 갓겜이 되는 세상인데ㅋㅋㅋㅋ
20.11.13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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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티즌들이 가장 궁금한걸 답변을 안해주는데 소통이니 롱런이니 ㅋㅋㅋㅋㅋ
20.11.13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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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름 또는 아트웍과 관련하여 유저들의 지적과 논란이 이어지는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개발사의 입장을 이야기해 주었으면 한다. = 게임 타이틀은 위대한 전설을 다루고 있는 세계관에 맞춰, 위대하다는 의미의 그랜드, 전설이라는 의미의 사가를 합친 그랜드사가라는 이름에서 시작됐다. 내부에서 유저 분들이 좀 더 부르기 쉽고 간결한 타이틀이었으면 좋겠다는 논의가 있었고 결론적으로 그랑사가라는 타이틀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그랑사가는 왕도 판타지 애니메이션 풍 아트를 추구하고 있고, 이를 그랑사가만의 스타일로 해석하고자 했다. 여기에 MMORPG라는 장르적 특성을 더하여 그랑사가만의 매력과 게임성 또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 답변을 안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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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스타-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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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제는 눈치볼꺼 없다 이거지 원신도 대박났는데 우리도 함 해보자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있지않을까 | 20.11.13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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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스타-피스
나도 이 부분 보고 '와 회피각 쩌네'라고 느낌 ㅋㅋ | 20.11.14 0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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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스타-피스

거짓의 군주 벨리알이 빙의했나..싶을 정도로 회피력이 남다르군요. | 20.11.14 1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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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스타-피스

| 20.11.14 20:1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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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바닥
어떤 양산형 유사도박 게임이든 지들 말로는 새롭다고 하잖아요 ㅎㅎ | 20.11.13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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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바닥
새로운 가챠 새로운 과금 새로운 도박 | 20.11.15 0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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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블루....??
20.11.13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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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원신하는 놈들은 이거 놀릴 자격 없는거다 그런거야! | 20.11.13 2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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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베끼는건 그렇다 쳐 재밌어야지 근데 저건 ㅋㅋ | 20.11.14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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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TwoPunch
뭐래? 재밌는건 그렇다 쳐 베끼진 말아야지 | 20.11.16 19:09 | | |

(IP보기클릭)58.140.***.***

Naoko
아니? 베껴도 재밌으면 장땡이야 니가 현실을 모르는구나? | 20.11.16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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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원신을 단순하게 많이 한다 수준이 아니라 갓겜충까지 달라붙어서 쉴드치는 모습보면 솔직히 베끼고 말고는 전혀 상관없어뵘 | 20.11.14 0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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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짱숨때문에 든든한 쉴드 생김 | 20.11.14 10:47 | | |

(IP보기클릭)5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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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그나마 한국이니까 표절 의혹 기사랑 의심하는 댓글들이 달리는거지 중꿔였으면 100명중 99명은 중국이 자랑스럽다! 중국의 게임 개발력! 이딴 댓글만 달렸을듯 한명은 끌려가고 | 20.11.14 2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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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合少女
갸들은 개임쇼 쇼케이스 현장에서 스위치 젤다키고 뭐라 했는걸? | 20.11.16 0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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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合少女
원신 중국서도 표절이라고 까였던걸로 아는데 | 20.11.16 16:40 | | |

(IP보기클릭)1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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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55457700
근데 원신 솔까말 재밌자나. | 20.11.16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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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말하않.
20.11.13 21:27

(IP보기클릭)5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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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에 표절같은건 상관없는거 아님? 돈만 잘벌고 빠들만 양성할수 있으면 표절이든 도둑질을 하든 갓겜이 되는 세상인데ㅋㅋㅋㅋ
20.11.13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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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855
레퍼런스만 따고 성공하면 끝이지 ㅋㅋ | 20.11.13 2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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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855
혹시라도 표절 얘기 나오면 그냥 롤 꺼내들면 다 해결됨 롤님이 해주실꺼야 | 20.11.13 21:42 | | |

(IP보기클릭)183.96.***.***

맞춤법_나치
롤은 그래도 초반에는 당위성이라도 있었지 초기 개발진이나와서 만든이라는 원신부터는 이제 부끄러운 일도 아니게 되버림 ㅋㅋㅋㅋ 성공하면 끝인데 뭐 어쩌라고 이렇게 되버리니까 | 20.11.13 22:27 | | |

(IP보기클릭)121.142.***.***

야생청년
그 원신 표절 지적하면 반사적으로 튀어나오는 소리가 '롤도 표절인데?' 이니까요 이 게임도 표절 지적당하면 그냥 롤 꺼내들면 끝임 | 20.11.13 22:30 | | |

(IP보기클릭)183.96.***.***

맞춤법_나치
애초에 붕어빵 찍듯이 똑같은거 찍어내며 원신 같은 게임도 못만들면서 표절로 뭐라고 하지말라고 하던곳에서 지들 의견대로 게임만드니까 나쁜 표절로 까는것도 참웃김 이제 표절할려면 ㅉㄲ들 한푸 운동처럼 당당하게 해야하나봐 | 20.11.13 22:33 | | |

(IP보기클릭)114.202.***.***

야생청년
롤이 무슨 당위성 ㅋㅋ 원신도 잘못했지만 뻔뻔하게 지꺼라고 우기는 짓은 안했음 | 20.11.14 13:03 | | |

(IP보기클릭)1.240.***.***

루리웹-2919870210
초기 롤은 당위성있는거 맞는데? 모태라고 할수있는 도올 개발자들이 쪼개진후 구인수가 들어가서 만든게 라이엇임. 그 뒤로 이것저것 시스템차용하고 후계작들도 베끼기 시작한거 맞는데 초반부터 표절이다라고 하기엔 그럼 모바 장르 자체가 전부 표절이 되어버림. | 20.11.14 23:21 | | |

(IP보기클릭)210.90.***.***

도리안그레이
모바 장르란 명칭부터가 이미 표절을 덮어보기 위한 추잡스러운 움직임 중에 하나라고 보는데. AOS잖아? 로그라이크는 로그라이크라 하는데 지들이 뭐 얼마나 독립적인 게임을 냈다고 MOBA ㅇㅈㄹ인지 | 20.11.15 10:52 | | |

(IP보기클릭)118.218.***.***

도리안그레이
초기 롤이 당위성? ㅋㅋㅋ 그때도 표절 논란 엄청 많은거 기억안나나. 애초부토 도타 짭이라 불리고 스킬들도 베껴온거 그렇게 많았는데 뭔 당위성이야 ㅋㅋ 그냥 롤이던 원신이던 표절 당사자인 회사들이 아무말 안하니 그냥 넘어가는거지. | 20.11.15 18:15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03.128.***.***

도리안그레이
롤 광고 벌써 까먹으셨나ㅋㅋ 도타보다 우리가 원조라고 문구 써놓고 광고 때리던 놈들인데 | 20.11.15 23:12 | | |

(IP보기클릭)211.189.***.***

도리안그레이
롤이나 도타나 초반 캐릭터들 자체가 싹다 워크 유즈맵 캐릭터들이였는데 뭐가 당위성 어쩌구 저쩌구. | 20.11.16 15:43 | | |

(IP보기클릭)218.155.***.***

중국의 야숨 한국은 그랑블루 판타지 ㅋㅋㅋ
20.11.13 21:35

(IP보기클릭)175.194.***.***

씹타쿠들이 표절이니 뭐니 운운하는거 개웃김 ㅋㅋㅋㅋ 캐릭만 이쁘면 아무상관 없으면서
20.11.13 21:38

(IP보기클릭)61.79.***.***

그냥 3D판 그랑블루판타지를 만들고 싶어하는걸로 보임
20.11.13 21:38

(IP보기클릭)112.150.***.***

BEST

네티즌들이 가장 궁금한걸 답변을 안해주는데 소통이니 롱런이니 ㅋㅋㅋㅋㅋ
20.11.13 21:39

(IP보기클릭)122.45.***.***

쉭키
? 그걸 굳이 답변할 필요가? | 20.11.14 10:12 | | |

(IP보기클릭)121.184.***.***

괴인_
굳이 답변할 필요는 없지만 그럴거면 소통 단어는 쓰면 안된다고 생각함ㅋㅋㅋㅋ | 20.11.14 22:36 | | |

(IP보기클릭)121.142.***.***

뭐 표절이야 매출만 높으면 상관없지 않나? 요즘 그런 추세인것 같던데
20.11.13 21:40

(IP보기클릭)210.178.***.***

원신도 제목까진 안 배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누가누가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표절 더 많이 하나 경쟁하는 것도 아니고 ㅋㅋㅋ
20.11.13 21:42

(IP보기클릭)210.178.***.***

log.exe
게임명이랑 일러 표절 아니냐고 대놓고 물어보니까 황급히 말 돌리는거 보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13 21:42 | | |

(IP보기클릭)38.110.***.***

그 만화같은 대전 게임이랑 같은 게 아니라 배낀거라고? 헐
20.11.13 21:42

(IP보기클릭)114.199.***.***

그냥 스샷만 슥슥보고 내리다가 댓글보고 알앗는데 이거 그랑블루가 아니었네
20.11.13 21:42

(IP보기클릭)36.38.***.***

ㅋㅋ 한마디로 깝을싸네
20.11.13 21:47

(IP보기클릭)220.79.***.***

아니 얘네 광고하는데 배성우 침착맨 주호민 이경영 박희순 태연 비싼 연예인들은 다 섭외함 광고비를 얼마를 쓰는거야 자신이 있나본데;
20.11.13 21:49

(IP보기클릭)220.79.***.***

계란한판각
유아인까지 나오네 ㅋㅋㅋㅋ | 20.11.13 21:49 | | |

(IP보기클릭)220.79.***.***

계란한판각
https://www.youtube.com/watch?v=mK8GiTBnFq0 어차피 메인뉴스에 또 올라오겠지만 게임이 망하던 말던 광고는 볼만함 ㅋㅋㅋ 신구 엄태구 양동근까지 나옴 ㅋㅋㅋ | 20.11.13 21:52 | | |

(IP보기클릭)112.164.***.***

계란한판각
진짜 빵 터졌음 | 20.11.14 00:55 | | |

(IP보기클릭)211.225.***.***

계란한판각
다보고 나니 든 생각은 솔직히 검은 로미오한테 양보했어야 했다~~ | 20.11.14 14:05 | | |

(IP보기클릭)39.7.***.***

원신 : 이거 젤다 야숨 너무 배낀거 아니냐? 미호요 : ㅇㅇ. 솔직히 개발초기부터 영감을 준 작품 맞고 우리이게 있어서도 야숨은 존중과 숭배의 대상이다. 그랑사가 : 그랑블루 타이틀부터 아트까지 배낀 티가 나는데? 엔픽셀 : 타이틀은 유저들이 부르기 쉽게 하려고 했을 뿐이고, 아트는 우리만의 해석일 뿐이다. - 아무튼 관계없음!!
20.11.13 21:56

(IP보기클릭)183.96.***.***

Ji7
영감,존중 숭배 솔찍히 개웃긴소리지 그냥 돈되니까 배낀거지 ㅋㅋㅋ 원신은 이런 말했으니까 착한 표절 그랑사가는 안했으니까 나쁜 표절도 아니고 둘다 씹새끼들인걸 뭘 | 20.11.13 22:30 | | |

(IP보기클릭)119.200.***.***

야생청년
표절한 대상에 대한 존중 자체를 할 생각이 없는 것과 있는 것의 차이가 완전히 무의미하다곤 생각되지 않네요. 흔히 '표절의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원작을 몰랐으면 하는 것이 표절이다.' 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런 관점에서 둘의 차이가 없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20.11.14 01:11 | | |

(IP보기클릭)124.111.***.***

Ji7
겉치례 대사 하나정도가 이렇게 비꼴정도로 차이가 나는건가.. 둘다 욕먹을 정도 표절게임 취급이고 사실상 표절 내용은 원신이 더 심각한데 | 20.11.14 01:43 | | |

(IP보기클릭)119.200.***.***

눈노리야
사회에서 겉치레 하나로 인상이 바뀌고 취급이 달라지는 경우는 흔하고 흔하죠. 말 하나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도 그래서 나오는 것이고. 당장에 표절 말고도 오픈 전 불거진 논란에서 그 논란의 문제점을 립서비스로 라도 '일단은' 인정하는가 아니면 그냥 뭉개면서 외면하는가의 차이는 개발/운영에 있어서 향후 유저들의 의견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첫 단추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20.11.14 04:25 | | |

(IP보기클릭)106.245.***.***

야생청년
죄질의 차이라고 생각해야지. 같은 성폭행범이더라도 아동성폭행범은 더 쓰레기듯이. 무조건 같다고 하는게 제일 ㅄ같은 소리임. 완전히 복사한게 아닌 이상 뭐든 정도의 차이가 있다 | 20.11.14 14:34 | | |

(IP보기클릭)119.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불의를보고도참을줄아는용기
다르지만 유사한 개념이죠. 그래서 논란도 많은 부분이구요. 일단 원신 제작 측은 자신들이 원작인 야숨에 영향을 받았으며 원작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는 립서비스를 통해서 표절 시비를 오마쥬로 돌려 넘어가려는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창작자는 오마쥬를 주장하지만 소비자는 표절로 받아들이는 사례는 원신 이전에도 많았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입니다. 판단은 결국 각자의 몫이 될테고 시장에서 판정이 나겠죠. 그에 반해 아예 원작에 대한 언급을 꺼리면서 덮어두고 넘어가려는 모양새를 취하는 쪽은 그냥 변명의 여지 없는 표절일 뿐이겠구요. 양심의 문제로 이야기 하자면 양쪽 다 똑같은 표절꾼일 뿐이겠습니다만, 전자는 그래도 영리한(영악한?) 판단을 내린 반면 후자는 그냥 멍청할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20.11.14 04:35 | | |

(IP보기클릭)211.246.***.***

Ji7
차이는 무슨...근본적으로 둘다 쓰레기인건 변함 없음. 영악하개 훔치던 멍청하게 훔치던 결국 훔쳤다는거잖음? | 20.11.14 09:30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1779655249
근본은 같은게 맞죠. 다만 포장이나 화장도 하나의 기술이라고 하잖습니까? 시장에 내놓는 '제품'인 이상 그 차이가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랑쪽이 어찌됐든 그랑블루와 타이틀적으로도 유사하고 일러스트의 느낌도 비슷해서 유연의 일치라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만큼 차라리 '그랑블루 특유의 분위기가 너무 좋았고 그것이 우리가 만드는 게임과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많이 참고를 한 것이 사실이다. 그 그랑블루가 기본적으로 FF 씨리즈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들 만의 색으로 소화시키며 지금의 모습으로 정착한 것 처럼 우리도 시작은 그랑블루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앞으로 더 나은 다른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약속 드린다.' 라는 식으로 립서비스를 날렸다면 어땠을까 싶음. | 20.11.14 10:11 | | |

(IP보기클릭)218.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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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새끼들 또 존나 까고 자빠져있네 어차피 니들 안할꺼 저사람들 다 알껄 저들이 원하는 건 원신하고 있는 사람들 뺴오는 게 목적이지 그리고 저런 감성좋아하는 사람들 딱 각 나오지 어차피 니들은 오지게 깔꼐 뻔하고 솔직히 요즘 카피게임 없는 게 없는 데 뭐 까고 있어 롤도 이번에 존나 심하게 카피 쳐하고 있던데 어차피 카피는 의미 없어 얼마나 많은 사람 니즈를 파악하냐가 문제지
20.11.13 21:56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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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자키아오코
맞아... 그냥 배끼든 뭐든 재미있으면 어차피 몰리고 팔릴거 다팔림... 게임성 괜찮고 운영만 잘하면 롱런은 따놓은 당상임 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13 22:05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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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자키아오코
상업적으로 성공하면 도의적 비판이 의미없다는건... 말씀하시는 의도는 알겠지만 글쎄요 의미없을 비판의 목소리라도 내는게 안내는것보단 의미있는 행동이라고 봐요.. | 20.11.13 22:44 | | |

(IP보기클릭)22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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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god
요즘보면 상업적 성공이 장땡인듯 원신만 봐도 흥행 하니까 이젠 표절만 꺼내도 분탕으로 몰림 | 20.11.13 23:42 | | |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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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god
원신을 보셈 루리웹이 욕오질라게해도 씹덕형님들 다지르고 전세계 매출도 개잘나옴 ㅋㅋㅋㅋㅋ 무슨 짱숨이니 뭐숨이니해도 결국엔 재미없으면 아무도안하고 매출도안나옴... 재미나게 배꼈으니 그만큼 많이하는거죠. 그리고 요즘시대에 도의적으로 비판이 의미가 있나요?? 요즘 게임기업이 이미지먹고 사나요?? 매출만 나오면 장땡인데 | 20.11.14 00:44 | | |

(IP보기클릭)12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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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mooN
네 말씀드리면서도 참 재미없고 의미없는 말을 드리는것 같아요. 요즘시대에 의미가 없죠~ 게임기업은 매출만 나오면 장땡이죠. 맞아요. 그래서 도의적이라는 말을 쓰는거죠ㅎㅎ불법이라고 규제할것도 아니고 매출에 영향이 크게 가는것도 아니니까요. 남이 공들여 낳아놓은 작업을 슥 가져다가 쓰는걸 비판할 근거가 그 무의미한 양심밖에 없으니까요.. 그래도 그 매출이 양심을 대신할 수 있는건 아니고, 비판의 목소리가 "정말로" 무의미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 20.11.14 01:19 | | |

(IP보기클릭)12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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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god
아..그리고 적어놓은 댓글이 특정 게임을 향한 비판은 아닙니다.. | 20.11.14 01:20 | | |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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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god
결론적으로 원신이 아마 대폭망해버렸다면 그랑사가글와서 이렇게 표절에 대해서 열띤토론을 안벌여도... 뭐 선넘은표절=폭망 일텐데... 그게 아니였으니... 개인적인생각으로는 원신의 성공이 아마 그랑사가에 불지핀건 맞지않나 싶네요.. 저도 아쉽긴합니다. 근데뭐 어쩌겠나요;; 원신이나 그랑사가나 씹덕형님들 취향맞춤으로나오면 알아서 돈써주시는데... 리니지도 마찬가지구요.. 도의적인 문제가 곧 매출로 이어지면 좋을텐데 그런 구조가 아니니뭐... 그랑사가까지 대박을 쳐버린다면 진짜... 이젠 대놓고 성공한게임 이름만 바꿔다 쓰는시대가 올거같습니다. | 20.11.14 01:28 | | |

(IP보기클릭)17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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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자키아오코
둘다 파쿠리 겜인데 솔직히 말하면 원신하는 사람이 그랑사가를 할거 같진 않다. 타겟층이 분명 달라보여 모델링의 차이점이나 mo스타일과 mmo스타일의 차이점도 있고, 자동사냥, 완전타게팅이라는 점 부터 유저층, 연령대가 확 갈릴거 같아. | 20.11.14 03:34 | | |

(IP보기클릭)1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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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자키아오코
이 모든 사회가 돈으로 굴러가는 세상인데 상업적 성공이면 장땡 맞아요. 뭔 이념긔 논리를 들먹여도 상업적 성공 하면 그만. | 20.11.14 10:13 | | |

(IP보기클릭)12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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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mooN
사실 그게 게임판의 현실 아닐까. 게임성 좋고, 재밌고, 장기적으로 운영 잘하는거. 그게 제 1순위지. 혁신적이고, 신선하고, 독창적이고 같은건, 저 위의 것들이 해결된 이후의 문제. 백날 혁신적이어봐야, 게임이 똥이고, 재미 없고, 운영망겜이면 그건 게임의 기본부터 안된거. 그 기본을 쌓아올린 선구자와 역사가 있으니까, 후발주자들은 차용이란 이름으로 덜 고생하며 누군가 만들었던 길로 가는거지. 그러다 할만 하면 자기도 길을 만들어보던지 말던지는 이후의 문제. | 20.11.15 01:52 | | |

(IP보기클릭)17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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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782
애초부터 롤만 봐도 그랫는데 요즘이라뇨.. | 20.11.16 02:45 | | |

(IP보기클릭)12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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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자키아오코
니가 뭘 모르나본데 오지게 까도 사전예약 다해서 다 깔아서 찍먹함 루리웹을 뭘로 보고 ㅋㅋㅋㅋ | 20.11.18 00:07 | | |

(IP보기클릭)110.70.***.***

딱보고 그랑블루 판타지 느낌나네. 했는데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
20.11.13 21:58

(IP보기클릭)175.121.***.***

저거 스냅865로 잘 돌아가려나...
20.11.13 21:59

(IP보기클릭)218.39.***.***

케릭터도 글코 당연히 그랑블루 정식게임인줄 알고 사전예약 걸었다가 방금 취소함 ㅡㅡ; 짱*게임만 수입하다보니 정신까지 공명됐나 쓰레기짓거리 하고있네 세나 그냥 넘어가고 원신 그냥 넘어가고 매출 잘나오니 아주 그냥 죄다 미쳐날뛰는구나
20.11.13 22:06

(IP보기클릭)175.223.***.***

그랑블루 리링크 짭
20.11.13 22:09

(IP보기클릭)175.223.***.***

온리왓
저정도 철면피는 있어야 대표하죠 ㅋㅋㅋㅋ | 20.11.13 22:10 | | |

(IP보기클릭)1.240.***.***

원신은 "좋아하는 게임이라 가져다 썻다" 당당하기라도 하지, 이것들은 ..에효 그렇다고 뭐 딱히 특별한것도 없고, UI 만 봐도 그냥 양산형 그 이상 이하도 아닌거 같다.
20.11.13 22:10

(IP보기클릭)121.142.***.***

잠자던곰
표현을 좀 헷갈리신것 같은데, 그건 '당당'이 아니라 '뻔뻔'이라고 하는겁니다. | 20.11.13 22:35 | | |

(IP보기클릭)183.96.***.***

잠자던곰
당당하게 한푸는 우리것 손흥민도 우리나라 사람 니네 역사도 우리역사라고 하는 중국의 위상 .... | 20.11.13 22:37 | | |

(IP보기클릭)183.96.***.***

잠자던곰
그건 당당한게 아니라 ㅈ같은거임 떳떳한 행동을 한것도 아닌데 어떻게 당당하다라는 형용사가 붙을수있어 당당한 보이스피싱 사기꾼 같은느낌인데 | 20.11.13 22:38 | | |

(IP보기클릭)1.240.***.***

야생청년
지들이 다 불태우고, 거들떠도 안보다 한류가 뜨니 거기에 어떻게든 편승해볼려는 것들이랑, 적어도 우린 이게임이 너무나도 좋아서 영향 좀 많이 받았다고 인정 하는거랑 같냐? | 20.11.13 22:49 | | |

(IP보기클릭)183.96.***.***

잠자던곰
아니 뭐가달라 둘다 상대방이 대박나니까 웃효 하고 달라들어서 쳐묵쳐묵하는건데 아 말한마디에 천냥빚 갚는다고 우리 이게임 좋아함 영감받음 존경함 ^^ ㅅㄱ ㅅㄱ 하면 장땡이다? 뭔 ... 기준이 그래 ? | 20.11.13 22:53 | | |

(IP보기클릭)211.246.***.***

잠자던곰
범죄자가 감형받으려고 사과문쓰면 그대로 믿으실분이네ㅋㅋㅋ | 20.11.14 09:36 | | |

(IP보기클릭)220.70.***.***

야생청년
도둑놈들 심보가 그렇져머 | 20.11.14 09:40 | | |

(IP보기클릭)49.142.***.***

잠자던곰
별 이상한 쉴드를 치고있네 ㅋㅋ | 20.11.14 10:49 | | |

(IP보기클릭)223.62.***.***

잠자던곰
쉴드차지 맞아보쉴 | 20.11.16 11:40 | | |

(IP보기클릭)223.39.***.***

리링크나오면 처발릴것같은데
20.11.13 22:12

(IP보기클릭)1.237.***.***

죄수번호-3749006362
쳐발릴게 있나..리링크는 패키지게임인데 | 20.11.14 16:21 | | |

(IP보기클릭)14.6.***.***

23:58초 - 페이몬같은 요정펫? 24:49초 - 원신 클레 영상 대놓고 표절(폭탄뒤로 던지면서 얼굴 클로즈업 연출) 30:15초 - 클레 달리기모션(양팔벌리면서 뛰기) 그외 속성 시스템, 게임 네이밍, 아트디자인 등등... 얘네들 확실하게 선넘은거 맞지 않나? 중국산 겜에 밀리는 정도가 아니라 중국산 겜을 표절하고 앉아있네. 이건 좀 문제가 있는듯..
20.11.13 22:13

(IP보기클릭)219.248.***.***

222421135
이건 너무 만물 원신설인데? 요정이 뭔가 색다른 것도 아니고 디자인적으로도 페이몬보다는 그냥 딱 일반 요정 디자인이고 https://youtu.be/fqI2DR860K8 1월에 나온 인게임 영상 1:11초에 이미 달리기 모션 나옴 3:13초쯤 나오는 해당 캐릭터 플레이 영상이나 https://youtu.be/Ysm9PHJL1WQ 해당 캐릭터 티저 영상 보면 해당 캐릭터 자체가 폭탄 마법사 같은 컨셉이고 이 겜은 예나 지금이나 그랑블루 관련 얘기로 벗어날 수 없는건 맞는데 이걸 이렇게 연결 시키는건 너무 오버인듯ㅋㅋ | 20.11.13 22:39 | | |

(IP보기클릭)119.196.***.***

222421135

이제 루리웹에 닥터슬럼프도 모르는 세대가 들어오나? | 20.11.14 01:10 | | |

(IP보기클릭)220.74.***.***

GreyKnight
대놓고 꺼리가있는데 괜히 어줍잖게 시비걸어서 쪽만 당하네 ㅋㅋㅋㅋ | 20.11.14 08:54 | | |

(IP보기클릭)211.246.***.***

222421135
이젠 원신을 표절했다고 주장하는 놈까지 튀어나오네 ㅋㅋ 말세다 정말. 정말 표절했다면 그건 원신을 표절한게 아니라 원신과 같은걸 표절한거겠지 ㅋㅋ | 20.11.14 09:39 | | |

(IP보기클릭)121.134.***.***

222421135
어그로 맛있음? | 20.11.14 22:24 | | |

(IP보기클릭)14.35.***.***

SHY Gerrard
진짜 저 달리기를 원신을 표절했다고 하는 수듄부터.. ㅈ도 알지 못하고 까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 20.11.15 14:22 | | |

(IP보기클릭)220.127.***.***

2224211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16 11:36 | | |

(IP보기클릭)175.117.***.***

딴건 몰라도 인게임의 캐릭터 쉐이더 좀 바꿨으면 좋겠음... 저거 때문에 캐릭터 색감도 탁하고 죽어보이니.... 제발 쉐이더 좀 바꿔서 화사하게 가자. 좋은 엔진쓰면서 저 정도 밖에 못 뽑냐. 캐릭터 팔아먹는 게임인데 색감이랑 쉐이더 좀 때깔 사는걸로 좀 바꿔줘
20.11.13 22:17

(IP보기클릭)211.214.***.***

말카도르
얼굴이 너무 생명체가 아니라 피규어 같은 질감이에요. | 20.11.16 11:43 | | |

(IP보기클릭)175.197.***.***

게임은 모르겠는데 광고하나는 진짜 올해 최고로 잘만든 광고 같습니다 ㅋㅋㅋㅋ 보고 사전예약 안할수가 없었음ㅋㅋㅋㅋㅋ
20.11.13 22:17

(IP보기클릭)183.96.***.***

원신은 당당하니까 너희는 아니니까 까야되라는 논리 실화냐 ㅋㅋㅋㅋ 중국의 동북공정은 존나 당당하니까 봐줘야하는거냐 개소리도 적당히해야지 표절 자체가 ㅈ같은데 그 표절 대박을 치니까 당연히 후발주자들이 열심히 따라하지 언제는 붕어빵만 찍는 국내 개발사들 원신같은 게임도 못만들면서 어딜 욕하느냐 하드만 이제는 지들 말대로 ㅉㄲ마인드로 게임 내놓으니까 아 원신은 당당하니까 착한 표절 너희는 나쁜 표절? 애라이 시바 ㅋㅋㅋㅋ
20.11.13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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