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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삼국지 14, 그 시절 ‘땅따먹기’ 재미로 회귀하겠다

조회수 11718 | 루리웹 | 입력 2019.09.12 (22: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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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풍미한 군웅 할거와 호걸들이 펼치는 진검 승부, 그리고 멘사 회원도 울고 갈 모사간 두뇌 대결까지. 중국 4대 기서로 꼽히는 삼국지 연의는 세월을 넘어 오늘날에도 범아시아적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뭇 게이머에게는 코에이 명작 시리즈 ‘삼국지’로 더욱 친숙하다.


지난 5월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 ‘토탈 워: 삼국’의 등장은 그간 삼국지 IP에 있어 독보적인 개발사이던 코에이를 위협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토탈 워: 삼국’은 전성기 시절 ‘삼국지’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기도 했는데, 많은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지만 또 어떤 점에선 코에이가 오랫동안 쌓아온 감성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코에이는 왕좌를 지키고자 오는 2020년 초, 시리즈 최신작 ‘삼국지 14’를 선보인다. 본작은 원점 회귀를 목표로 고전 ‘삼국지’와 같은 땅따먹기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 우선 거대한 중원을 수많은 헥사 타일로 나누고, 그 하나하나를 선과 면으로 제압하는 세력이 일대의 군사와 내정을 장악하여 천하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과연 근 몇 년간 침체를 겪은 ‘삼국지’ 시리즈가 원점 회귀를 통해 화려하게 부활할 수 있을까. ‘삼국지 14’는 디지털터치가 오는 2020년 1월 16일 한국어화 정식 발매할 예정이다. 다음은 코에이 테크모 에치고야 카즈히로 프로듀서와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1.jpg


● 9편과 11편을 참고했다는데, 역시 시리즈 최고작이란 평가 때문인가


: 9편과 11편이 게이머 여러분에게 높이 평가 받는 것은 잘 안다. 물론 그러한 이유도 있지만 ‘삼국지 14’ 개발팀 자체가 9편과 11편에 관여한 이들이 많다는 배경이 크게 작용했다. 팀원 중에는 7편부터 시리즈를 개발해온 베테랑도 있다.


● 준비된 시나리오 볼륨은 어느 정도이며 몇 개의 세력이 등장하는가


: 시나리오는 총 7개다. 등장 세력의 경우 각 시나리오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답하기 어렵지만 평균 10개 이상은 되는 것 같다.


2.jpg

 

● 땅따먹기가 되면 영토와 인재가 부족한 약소 세력은 더욱 힘들어질 텐데


: 기본적으로는 그렇다. ‘삼국지 14’에서 약소 세력은 상당히 불리한 입장이다. 몇 가지 해법이 제시하자면, 첫째로 무장 대신 일정 지역을 방어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할 수 있다. 둘째로 인접 세력과 우호를 돈독하게 유지하여 침략의 여지를 차단하고 위급할 시 도움을 받는 것이다. 셋째로 이간계를 적극 활용하여 두 호랑이가 서로 싸우는 형세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런 식으로 전반을 버텨내며 얼른 좋은 인재를 찾아내야 한다.


좋은 예로 삼국지 원전에서 유비가 처했던 상황을 떠올려 보라. 적벽대전 전까지 유비는 신야라는 작은 성에서 소수의 무장만 데리고 조조라는 거대 세력의 위협을 받았다. 관우, 장비 같은 인재가 있었음에도 결국은 패배하여 쫓기는 신세가 되기도 했고. ‘삼국지 14’에서 약소 세력으로 플레이하다 보면 그 정도로 불리한 상황도 연출된다. 시리즈의 마니아라면 이를 어떻게 극복할지 골몰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아닐까. 시나리오에 따라 정말 힘겨운 세력도 존재하므로 매우 하드코어한 플레이도 가능할 것이다.


3.jpg


● 얘기를 들어보니 이번에도 AI가 조종하는 유비는 가망이 없을 듯하다


: 아… 거의 대부분 망하더라(웃음). 그래서 게임을 하다 보면 실제 역사에서 유리가 잘도 살아남았구나 생각하게 된다. 시나리오 개시 직후 하후돈이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오면 ‘아 이거 안되겠네’ 싶어지고. 방어 시설을 마구 지으며 필사적으로 제갈량을 찾게 된다.


● 바꿔 말하면 소수의 최상급 무장보다 다수의 중하급 무장이 유리해지는 건가


: 양이 중요해진 것은 맞지만 여전히 그 안에서 질을 얼마나 키우느냐가 승패를 좌우한다. 가령 조조와 원소의 형세를 보라. 원소는 휘하 무장이 매우 많고 그만큼 강력한 군웅이지만 조조를 당해내지 못했다. 조조 또한 무장이 적잖은 데다 질적으로 훨씬 앞섰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조조와 여포를 보자. 여포는 자신을 포함하여 장료와 같은 호걸을 보유했지만 양이 적어 조조에게 압살당하고 말았다. 여포 자신이 한쪽을 막아낼 순 있어도 모든 파상 공세를 감당할 순 없으니까. 간단히 정리하면 지킬 때는 양, 공격할 때는 질이 중요하겠다.


6.jpg


● 부족한 인재를 채워 넣는 한 가지 방법을 신무장 생성이 있는데


: ‘삼국지 14’에도 신무장 생성이 들어간다. 신무장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능은 기존 시리즈와 비슷한 편이다.


● 이제껏 공개된 정보 가운데 일기토나 설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 일기토는 구현되어 있다. 다만 현 시스템상 뭔가 직접 조작할 것은 없고 진행 페이즈에서 보기만 하는 식이다. 그리고 설전은 빠졌다. 일기토와 달리 설전을 보기만 하는 건 지루하기 때문이다. 본작에서 모사의 역할은 작전 수립과 계략에 집중되어 있다.


● 한국에도 ‘삼국지 14’ 정식 발매를 기다리는 삼국지 연의 팬이 많다


: 실제로 ‘삼국지’ 시리즈에게 있어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일본과 한국의 동시 발매를 추진하는 것도 그래서다. 개인적으로 한국 게이머 여러분이 굉장히 어려운 약소 세력으로 플레이하고 그 영상을 올려준다면 재미있을 것 같다(웃음).


7.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삼국지 14

기     종

PC/PS4

발 매 일

2020년 1월 16일

장     르

대전략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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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7
1


(5219167)

223.62.***.***

BEST
짠하다 ㅋ코ㅗ
19.09.12 22:33
BEST
진짜로 스샷으로 공개된 부분만 바뀌고 나머지는 예전작처럼 설렁설렁 만들었다고 당당하게 인터뷰하네... 깊이감은 언제좀 챙길래? 사실상 삼국지11이랑 다를게 없잖아
19.09.13 03:02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CA 븅신들은 왜 이런걸 내가지고..
19.09.13 09:55
(480463)

121.163.***.***

BEST
이번엔 제발 좀................ 13 한정판이 옆에서 울고 있다구....................
19.09.12 22:25
(1302105)

125.132.***.***

BEST
일기토는 구현되어 있다. 다만 현 시스템상 뭔가 직접 조작할 것은 없고 진행 페이즈에서 보기만 하는 식이다. 그리고 설전은 빠졌다. 일기토와 달리 설전을 보기만 하는 건 지루하기 때문이다. 게임 퀄리티 각이 바로 나오는데?
19.09.13 02:04
(480463)

121.163.***.***

BEST
이번엔 제발 좀................ 13 한정판이 옆에서 울고 있다구....................
19.09.12 22:25
(5219167)

223.62.***.***

BEST
짠하다 ㅋ코ㅗ
19.09.12 22: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517626
문명하곤 다른데 | 19.09.12 23:42 | | |
문명과 비슷한건 세가인가? 거기서 나오는 휴먼 어쩌고 하는 그 게임 기대 되던데
19.09.12 23:26
(869988)

211.204.***.***

13편 인간관계는 왜 또 버린건데. 언제까지 그지랄할거임
19.09.12 23:51
Yangdor
새로운 시스템을 시도하는건 좋다고 봄 ㅇ | 19.09.13 14:22 | | |
(4822577)

112.158.***.***

우와... 재밌겠다... (삼국 토탈워 플레이를 하면서)
19.09.13 00:47
(1289317)

220.244.***.***

URA우라
괄호는 왜 쳐요 ? | 19.09.13 04:39 | | |
URA우라
삼탈워 전투만 계속해서 별로던데 | 19.09.13 09:01 | | |
(1302105)

125.132.***.***

BEST
일기토는 구현되어 있다. 다만 현 시스템상 뭔가 직접 조작할 것은 없고 진행 페이즈에서 보기만 하는 식이다. 그리고 설전은 빠졌다. 일기토와 달리 설전을 보기만 하는 건 지루하기 때문이다. 게임 퀄리티 각이 바로 나오는데?
19.09.13 02:04
네일츠
설전은 pk에서 만납시다 | 19.09.14 08:34 | | |
(89302)

211.36.***.***

제일 재밋고 인기많앗던 편이 몇이에요? 삼국지 한번 해보고싶어요!
19.09.13 02:47
(610143)

175.223.***.***

랴랴묘
각 시리즈별로 너무 차이점이 많아서요.. 저는 3편 8편 11편정도로 생각합니다 | 19.09.13 03:01 | | |
(1275197)

220.122.***.***

랴랴묘
사람마다 호불호 많이 다릅니다. 저는 4, 8, 11을 재밌게 했고 좋아합니다. | 19.09.13 03:27 | | |
(16205)

174.100.***.***

랴랴묘
제일 많이한건 그냥 4 랑 8 정도 기억나네요 | 19.09.13 05:46 | | |
(86523)

122.46.***.***

irwin
저는 6, 7! | 19.09.13 09:40 | | |
랴랴묘
저는 10 | 19.09.13 09:49 | | |
(102963)

183.105.***.***

랴랴묘
저는 2... | 19.09.13 11:49 | | |
(227704)

121.175.***.***

랴랴묘
전 9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 19.09.13 16:28 | | |
랴랴묘
5 황금판 | 19.09.13 16:55 | | |
(181773)

223.38.***.***

랴랴묘
3456가 킹오파 94959697라인급 | 19.09.14 07:22 | | |
BEST
진짜로 스샷으로 공개된 부분만 바뀌고 나머지는 예전작처럼 설렁설렁 만들었다고 당당하게 인터뷰하네... 깊이감은 언제좀 챙길래? 사실상 삼국지11이랑 다를게 없잖아
19.09.13 03:02
(5130293)

223.62.***.***

👫👉👌👍💑🔞=🤰
가격에 깊이를 더합니다. | 19.09.13 05:34 | | |
👫👉👌👍💑🔞=🤰
깊이감 있는 문명6 하세요 | 19.09.13 09:01 | | |
(224109)

221.154.***.***

맵은 대륙지도 하나 만들어놓고 끝인거냐?
19.09.13 06:18
LainD
전작 비해 빨리 나오는 이유...제작비도 아끼고ㅋㅋㅋ 하지만 가격은 안내리겠지 | 19.09.13 09:07 | | |
개인적으로 장수제가 재미있었는데 아쉽...
19.09.13 08:10
(1286340)

125.128.***.***

걍 11에서 그래픽만 바꿔도 만족 하겠음. 실망하는 것도 한두번이지.
19.09.13 08:24
(3219418)

39.122.***.***

샤아아앙
그래픽도 안바꿔도 됨 ㅋㅋ 솔까 그래픽도 11이 역대급임 ㅋㅋ | 19.09.13 19:15 | | |
(527439)

175.210.***.***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건 삼탈워와 비교해서 뭐가 나은지인데 그 질문은 하지도 않네
19.09.13 08:28
신의손
삼탈워랑 배경만 같고 다른게임인데 비교할게 있나요 | 19.09.13 09:02 | | |
신의손
비교해봣자 머함? 각각의 장단점..고에이 삼국지만의 개성이 있는데, 고에이 삼국지의 30년 가까이의 노하우를 기대하고있음 | 19.09.13 14:24 | | |
(3853494)

223.38.***.***

한글화되나요? 한국 일본 동시발매가 립서비스인건지 떡밥인건지
19.09.13 09:45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CA 븅신들은 왜 이런걸 내가지고..
19.09.13 09:55
발더스카이
결국 아시아 유저의 니즈를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는 증거죠... 실제 얘네들은 과거에도 매우 마니악한 역사배경으로 게임을 만든거 보면 이것도 어찌보면 자기들이 만들고 싶어서 만든 조별과제같은 것일지도... | 19.09.13 10:11 | | |
유저가 원하는 거 : 삼국시대 인물들의 역동적인 AI로 움직이는 예측불가능한 극적인 드라마 실제 내용 : 초반 시나리오 AI 유비의 100% 몰락
19.09.13 10:19
그래도13약소국보단 쉽겠지 ㅎ 죽여도 살아나는 적 대군 좀비병땜에 정말 지치게하던데...
19.09.13 11:10
내일도맑음
그거 병량 떨어져서 상병회복 안되는거 패치햇나보군여 | 19.09.13 14:26 | | |
루리웹-6771741286
잘 기억은 안나는데 병량 떨어져서 상병회복 안되는진 기억이안나고요 대국들이 근데 병량이 떨어질리가... 글쎄 좀 쎈나라 도시 하나 먹기도 정말 힘들었죠 공격하면 여기 저기서 원군 계속 오는데 문젠 죽여도 좀 있음 회복되서 계속 죽어라 오니 약소국은 병력이 원체 적으니 우리도 살아난다지만 상대가 살아나는 수가 압도적이다보니 결국 약소국이 병량 딸리고 병사딸리니 답안나오더군요 머 약간 쎈 나라로 하면 지겨워도 싸우다보면 이기는데 ㅇㅇ | 19.09.16 02:52 | | |
내일도맑음
제가 할땐 예를 들어 조조로 할떄 원소같은 대국이랑 싸우면 원소쪽의 병량이 떨어져서 말라죽일수가 있었거든요...근데 그게 패치가 되서 아마 말라죽진않은거로 앎.. | 19.09.16 08:02 | | |
(718532)

175.205.***.***

전투가 퇴보한거 같은데--;
19.09.13 13:26
(1307075)

223.38.***.***

삼탈 유비는 약소하다고 방치하면 어? 어? 하는 사이에 도겸, 유표 잡아먹고 조조보다 더 큼.
19.09.13 13:35
고에이 삼국지만의 감성이 있다..
19.09.13 14:22
(4598602)

76.174.***.***

일단 9, 11 참고해서 만들었다니까 기대 중
19.09.13 14:50
개인적으로 한국 게이머 여러분이 굉장히 어려운 약소 세력으로 플레이하고 그 영상을 올려준다면 재미있을 것 같다(웃음) 이 내용에는 무슨 숨겨진 의미가 있는 건가?
19.09.13 15:05
(109284)

220.71.***.***

일기토랑 설전 11 만큼만 만들면 정말 재밌을텐데 아
19.09.13 15:58
여러분들이 바라는 기능은 파워업 키트에 다 들어갈겁니다
19.09.13 16:02
(597622)

58.126.***.***

6부터 계속 사줬는데 이제 그만 사줘야 겠다. 삼탈워가 없는것도 아니고 아무리 인물중심이라지만 노답...
19.09.13 16:29
아니 안 움직이는 스샷으로 볼때는 괜찮아 보였는데 움직이니까 왜이렇게 이상하지...?
19.09.13 16:49
나도 또 알맹이는 파워업키트에 넣었다에 한표 ...
19.09.13 16:53
아니 도대체 이 인터뷰로는 어떤게임인지 감도 안오는데 재미없네 안사네 ...다들 애꾸임?
19.09.14 02:13
(181773)

223.38.***.***

토탈워 전투는 잼났는데 내정이랑 인물 이벤트등은 확실히 기대에 못 미친
19.09.14 07:21
(437196)

121.163.***.***

데모버전 비싸게 돈주고 하고 나시면 본편이 발매될겁니다 능 그렇듯이요
19.09.14 12:13
(4728654)

220.78.***.***

멀티 플레이같은 정말 궁금한 내용은 없네...
19.09.14 12:54
노쨈스멜
19.09.14 13:51
고에이 삼국지 외길 한고집 30년의 노하우를 보여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19.09.16 08:04
땅뿅뿅기가 삼국지의 본질인데...이번 14는 토지를 점령하는게 중요해보임..개인적으론 2부터 했는데 3 4 5 6 를 재밌게 했는데 이번작은 왠지 11의 느낌처럼 한맵에서 내정 전투 다 하는 느낌이 드는군요..3나 6처럼 공성전 야전을 구분해도 재밌고 5처럼 진형이란 시스템도 전략적인 재미를 주었는데... 이번작도 토지의 점령이라는 시스템이 기대가 되는군요
19.09.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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