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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동료와 대공동으로, 엘든 링: 밤의 통치자 DLC '버려진 공허' 체험

조회수 3364 | 루리웹 | 입력 2025.12.02 (10:00:00)
[기사 본문] 프롬 소프트웨어의 ‘엘든 링: 밤의 통치자’ 가 첫 DLC ‘버려진 공허’ 출시를 오는 12월 4일 출시된다. 이에 앞서, 글로벌 각국의 기자단을 일본으로 초청하여 ‘버려진 공허’ 를 직접 체험하고 디렉터 이시자키 준야와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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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은 개발 중인 빌드를 토대로 중국 기자단과 함께 3인 파티를 구성해 진행됐다. 여러 회차를 진행하여 신규 캐릭터와 대공동, 그리고 안녕을 가져오는 자 보스를 집중적으로 플레이 하였으며, 다른 DLC 표적 보스는 이번 시연에서 플레이하지 못했다. 또한 대공동과 안녕을 가져오는 자 보스전은 캡처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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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밤의 통치자’ DLC ‘버려진 공허’ 는 신규 캐릭터와 신규 지변, 그리고 신규 보스를 포함하는 추가 콘텐츠 팩이다. 핵심은 신규 캐릭터 2종, 신규 지변 대공동, 그리고 2개의 신규 표적 보스가 등장한다. 이외에도 DLC 출시와 동시에 이루어지는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거점, 1, 2일차 보스 등의 요소도 추가된다.

■ 신규 캐릭터 학자 & 장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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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2개의 밤을 건너는 자는 학자와 장의사로, 각각 학자는 서포터, 장의사는 근접 어태커로 디자인되어 있다.

학자는 기본적으로 서포터로 디자인되어 액티브 스킬과 아츠가 모두 아군을 보조하는 효과를 지닌다. 스킬 ‘탐구’ 는 적 또는 자신에게 사용할 수 있고 일정 범위의 조준을 통해 게이지를 채워 발동한다. 게이지에 따라 발동 효과가 변화하는데, 게이지는 총 3단계로 구분되며 낮음과 중간은 모두 적의 공격력을 낮추되 게이지가 높으면 더 많이 저하시키는 식이다. 최대로 발동하게 되면 적이 다음으로 받는 공격의 데미지가 증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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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에게 발동할 시 낮음, 중간 순으로 자신의 최대 스태미나가 증가하며, 최대로 사용하면 다음 한차례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충격파를 발동한다.

아츠는 가장 중요한 서포트 기능으로, 주위의 모든 적을 링크해 피해를 전파시키며, 상태 이상이 발생할 경우에도 전파된다. 아군이 링크되었을 경우에는 체력을 지속적으로 채워주고 넉다운 된 아군은 부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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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인해 학자는 말그대로 전천후 서포터로서, 사용에 따라 적이 받는 데미지도 증가시킬 수 있고 아군의 생존력도 크게 상승시킨다. 어빌리티는 이에 맞게 학자는 투척 아이템 종류마다 많이 사용할수록 성능이 올라가며 총 3단계로 상승하고 소지 가능한 양도 늘어난다. 이를 통해 아츠로 적에게 링크를 걸고 투척 아이템으로 상태 이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스킬로 지속적인 딜/생존 서포트를 하는 식으로 바쁘게 활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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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의사는 셀프 버프와 강력한 성능의 아츠로 직접 싸우는 근접 캐릭터이다. 주요 스테이터스가 근력과 신앙에 몰려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무기, 전기를 사용하는게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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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의사의 스킬은 스스로를 강화하는 버프형 스킬로서, 버튼을 누른 시간에 따라 효과가 더 강화된다. 전체적인 성능이 상승하고 연타 공격에 따라 더 공격력이 상승하는 버프이다. 스킬을 최대까지 충전하여 아츠 게이지를 소모해 스킬을 더 강하게 사용할 수 있고, 이 경우 효과가 더 강해지는데, 대표적으로 스태미나가 허용하는 한 자동 회피가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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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츠는 공중으로 점프해 거대한 뼈창을 꺼내어 적을 찌르는 직접 공격 능력으로 유도 성능, 발동 속도가 매우 좋고 공격력도 강력하다. 여기에 어빌리티의 효과로 인해 다른 플레이어가 아츠를 발동하면 일정 시간 내에 아츠를 무료로 쓸 수 있고, 일부 적의 강력한 패턴에도 대응해 발동할 수 있어서 이 강력한 아츠를 마구 난사하는 캐릭터가 될 수 있다.

■ 신규 지변 대공동

대공동은 신규 지변이지만 완전히 새로운 맵이다. 설정상 림벨드 지하에 존재하는 거대 공간으로서 기본적으로 림벨드 위에 새로운 지형이 추가되던 기존의 지변과 달리 완전히 새로운 지역인 대공동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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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공동은 전용 파밍 기믹과 동시에 전용 거점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전 지변들이 전체 맵 규모로 커졌다고 볼 수도 있겠다. 대공동의 핵심 기믹은 맵 중앙부에 존재하는 대수정으로, 대공동 각지역에 퍼져있는 작은 수정들과 공명하여 대수정을 파괴하고 그 위에서 상호작용하여 버프를 얻는다. 대공동의 은총은 성배병을 마지막으로 사용했을 때 바로 아츠를 쓸 수 있게 해주며, 아츠의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있다.

대공동의 서쪽 끝과 동쪽 끝에는 각각 요새가 놓여있다. 양 요새에는 저주가 걸려있고 이를 지변 기믹(대공동의 은총으로 추정)으로 해제하여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각 요새에는 강력한 보스가 존재하며, 이 보스들은 높은 가치의 보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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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공동에 위치한 전용 거점들, 그리고 기믹들로 인해 대공동에서의 파밍은 림벨드와는 사뭇 다르다. 성배병을 늘릴 수 있는 예배당이나 빠른 이동을 지원하는 영혼매, 그리고 기초적인 거점은 그대로이지만 대공동 전용의 거점들이 많이 분포해있다.

대공동의 첫 인상은 파밍이 꽤나 쉽지 않다는 느낌으로, 어느정도 대공동 전체의 구조와 기믹을 이해하고 빠르게 루트를 짜서 돌지 않으면 성공적인 파밍을 하기 어려웠다. 또한 보스를 잡아 보상을 얻는 구조도 많고, 어려운 지형지물을 돌파하며 다녀야 하다보니 전투와 이동 양면에서 보다 높은 요구치가 느껴졌다.

■ 신규 거점 호소 / 대장장이 마을

대공동을 벗어나도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림벨드도 변화를 맞이한다. 먼저 두가지 종류의 거점이 추가되며, 각각 호소와 대장장이 마을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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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소는 독늪이다. 프롬 소프트웨어 전통에 따라 등장한 독늪 거점답게 일대가 독늪에 잠겨져 있으며, 가라앉은 건물 안에서 입구를 찾아 계속 독늪이 깔린 동굴 안으로 내려가야 한다. 몇 층을 내려가면 보스가 등장하며 이들 보스를 처치해 보상을 얻는다. 또한 호소는 곳곳에 추가적인 파밍 요소가 숨겨져 있다.


대장장이 마을은 좀더 규모가 있는 마을 타입의 거점으로 두가지 기능이 있다. 먼저 전통적인 거점처럼 3마리가 등장하는 대장장이 보스를 찾아내 격파하면 선택 보상을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마을 곳곳에는 화로가 있는데, 이 화로에 불을 피우면 중심부의 거대한 대장간에서 가진 무기의 전기를 랜덤하게 교체할 수 있다.

■ 신규 표적 – 안녕을 가져오는 자

안녕을 가져오는 자는 트레일러를 통해 공개되었던 7인 1조의 그룹 보스이다. 크게 2개의 페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7개의 개체가 동일한 체력과 능력을 가진 1페이즈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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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즈의 모든 적을 쓰러트리면 전체 보스 체력의 2/3 정도가 남으며, 그중 하나가 진짜 보스 개체로 각성하고 월등한 체력과 전용 패턴을 가지게 된다. 동시에 다른 6개의 일반 개체도 부활해 다시 7대3의 싸움을 벌인다. 여기서도 각각의 일반 개체를 먼저 처리하여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진 보스 개체에 돌진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안녕을 가져오는 자는 수면 속성이 약점이지만, 수면 속성 자체가 파밍이 매우 어려운 속성이다보니 직접 효과를 확인하지는 못했다. 안녕을 가져오는 자와 추가되는 다른 보스의 이름은 자넬 왕이며, 부패를 메인 속성으로 한다. 다만 이번 시연에서는 상대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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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 소감

이외에도 몇가지 변경점이 있다. 가장 눈에 띄던 부분은 1, 2일차에 새롭게 추가된 보스들이다. ‘엘든 링’ 의 대표 보스 중 하나인 모그를 대공동 2일차 마주쳤으며, 이번 시연 빌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늑대 기사 아르토리우스도 업데이트를 통해 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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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연을 위해서 개발진이 콘솔로 게임을 조정하며 여러가지 요소를 보여주려 애썼다.

먼저 두 신규 클래스에 대한 인상부터 정리하자면, 학자는 서포터로서 대체 불가능한 포지션을 가지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성능들도 준수하지만 아츠에서 부여하는 생명력 회복은 그간 그 어떤 밤을 건너는 자와 비교해도 독보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어느 파티에서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데미지 딜링, 아군 생존력을 모두 잘 보조하면서 동시에 회복까지 부여하니 좋지 않을 수가 없다.

다만 학자는 그 최대치를 뽑아내려면 다소의 숙련이 필요하다. 특히 스킬의 경우 최대의 성능을 내려면 조준 게이지를 모두 채워 사용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전투 상황에서 그게 말처럼 쉽지 않았다. 게이지가 차는 속도는 적과 나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멀리서 안전하게 게이지를 채우려고 하면 정말 한세월이 걸려 효율이 떨어지고, 가까이에서 채우면 한 화면에 필요한 만큼의 적을 모두 담기 어렵거나 빠른 움직임에 적을 놓치거나, 또는 공격을 당해 뻗어버리는 상황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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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과 아츠 모두 레이디의 스킬이 그랬듯 아군의 딜 타이밍을 캐치할 수 있어야 한다. 어쨌거나 레이디가 주력 캐릭터였던 입장에서는 학자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다만 조합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신경쓸 필요가 있다 정도. 특히 어빌리티는 제대로 활용하기 쉽지 않은 편이었다.

장의사는 철저히 자신의 전투력을 끌어올리는 ‘이기적인’ 타입의 캐릭터인데, 여기에 자가 버프시에 생기는 연타의 필요성+스태미나 여유 덕분에 무지성으로 적을 때리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렇다보니 생각보다 매우 잘 죽는 캐릭터였고, 메인 어태커 자리를 차지할 수 있지만 역으로 아츠를 위기시에만 사용하는 레이디 등과는 잘 맞지 않고, 다른 아츠 소모가 빠른 편인 클래스와 상성이 잘 맞을 것 같다. 심지어 개발자는 3 장의사 파티를 농담삼아 추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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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럼에도 장의사는 그동안 출시된 근접 캐릭터 중 가장 공격적인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어서, 잘 플레이한다면 기존의 철의눈 등이 가지고 있던 메인 딜러 포지션을 근접 캐릭터로서 충분히 가져갈 수 있는 포텐셜을 보였다.

앞서 소개한 신규 지변 대공동, 림벨드에는 신규 거점인 호소와 대장장이 마을이 등장하기에 이전과 조금 또는 크게 달라진 게임을 하게 된다. 일단은 지변의 새로운 바리에이션으로 취급하기에 다른 보스전에서도 나올 수 있고, 이전처럼 로테이션을 돌려 마주할 수도 있다.

대공동에서의 파밍은 림벨드보다 전투적으로 느껴진다. 다른 타입의 적이 등장하며, 지형의 난이도도 좀더 높고 거점의 빈도도 조금 적어진 느낌이다. 도읍과 부패숲이 섞인 느낌이라고 할까? 하지만 전투를 통해 높은 가치의 보상을 확정적으로 제공하는 거점들이 있으니 익숙해지고 전투 위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실력이 된다면 보다 압축된 파밍을 할 수 있는 느낌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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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소와 대장장이 마을은... 호소는 일단 독늪이라는 점에서 탄식할 수 밖에 없었다. 호소의 파밍 난이도는 다른 거점에 비해 특별히 높지는 않지만, 처음에는 길을 익힐 필요가 있다. 대장장이 마을은 큰 마을에 3명의 보스가 흩어져 있으니 이를 찾아 처치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전투기술 리롤은 일단 좋은 무기가 수반되어야 하다보니 가끔 필요한 부가기능 정도로 느껴졌다.

1일차와 2일차 보스에서 모두 새로운 보스를 만났다. 아르토리우스는 이번 시연 버전에서는 만나지 못했고, 대공동 2일차에 확정적으로 등장하는 모그와 다른 보스들이 있었다. 모그는 자신의 대표적인 패턴을 사용하지만 또 ‘밤의 통치자’ 전용 패턴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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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이번 DLC 는 분명 ‘밤의 통치자’ 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요소들로 채워져있다. 대공동은 단순히 지변이라고 하기엔 완전히 새로운 맵으로서 플레이어들이 또 플레이할 콘텐츠를 제공하고, 두 신규 캐릭터는 조합 메타를 바꿀 수 있을만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또 이와 병행하는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보스, 신규 장비들이 추가되는 점도 긍정적이다.

처음 ‘엘든 링: 밤의 통치자’ 본편을 리뷰할 때 본작의 사후지원에 대한 우려를 표한적이 있었다. 제법 괜찮은 시도들로 채워진 게임이었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었고, 무엇보다 개발사가 계속해서 게임을 업데이트, 패치하고 새 콘텐츠로 채워넣는 지속성 있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경력이 긴 편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DLC 는 딱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 느낌이다.

'엘든 링: 밤의 통치자' DLC '버려진 공허' 는 12월 4일 정식 출시되며, 출시 전 공식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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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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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0.142.***.***

엘밤통pve ↗노잼이라고 걍 시발 엘든링dlc나 더 처내라고
25.12.02 14:56

(IP보기클릭)211.235.***.***

dio0104
프롬이 만든거 아님 | 25.12.02 17:45 | | |

(IP보기클릭)14.7.***.***

스킨만 다양했으면 샀을텐데 어림도없지
25.12.02 15:02

(IP보기클릭)119.192.***.***

왜 아머드코어는 dlc를 안내는거지... 이해가 안가네 많이 안팔렸나?
25.12.02 17:22

(IP보기클릭)211.235.***.***

무스테라
저거 만든데는 프롬 아님 | 25.12.02 17:45 | | |

(IP보기클릭)14.44.***.***

발두르님
?? 그럼어딘데요 | 25.12.03 11:22 | | |

(IP보기클릭)183.98.***.***

독늪...... OTL
25.12.0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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