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2 좀비 편 공략입니다.
SOD2의 좀비들은 사실 그렇게 다양한 편은 아닙니다.
많은 종류는 아니지만 이번 시간에는 좀비들의 특징(난이도별)과 그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1. 좀비들의 특징
좀비들은 시각과 청각에 반응을 하는데 난이도별로 시각 범위가 다르고 청각에 대한 반응도도 다릅니다.
시각은 전방부180도 사실 눈이 아주 나쁩니다. 나이트메어 존에서도 상당거리 접근해야 반응합니다.(20M정도)
청각 부분은 난이도별로 차이가 있는데
스탠다드 존 : 생존자보다 디코이 우선! 좀비에게 쫒기다가도 폭죽 같은 디코이를 던지면 디코이에 전부 몰려갑니다.
드레드 존과 나이트메어 존 : 디코이보다 생존자 우선! 좀비에게 들킨 상황이면 디코이를 던져도 생존자를 쫒아갑니다. 생존자를 발견하지못한 좀비는 디코이를 쫒아갑니다.
이는 아주 큰 차이입니다. 스탠다드에서는 사실 폭죽 몇개와 화염병정도만 들고다녀도 일부 위험요소 이외엔 죽을일이 없기때문이죠.
A. 캠페인 부분
A-1 일반 좀비
많은 분들이 처음 시작하게될 캠페인 부분입니다.
우선 가장 많은 개체를 보게될 일반 좀비입니다.
일반좀비들은 숫자가 많고 좀비 인구수의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속도도 그저그렇고 방어력이 낮습니다. 눈빛이 선합니다.
일반적으로 손으로 때리는 기분나쁜 공격을 하지만
생존자가 가만히 있을경우 잡기공격을 하게되는데, 물어뜯길경우 마우스를 마구마구 클릭해서 잡기를 풀어줘야합니다.
(데미지도 일반공격에 비해서 아주 아픕니다.)
헤드샷에 아주 취약하며 모든 종류의 탄환에 헤드샷 1방에 사망하고 다리를 쏴서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기어다니게 되는데 공격을하니 주의)
생존자들이 도망칠 때 엄청난 속도로 달려와서 덮치기나 날아치기 공격을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추천하는 대처법 : 화염병(불), 연료폭탄(좀 더 넓은 불), 50구경을 제외한 모든 총기, 석궁류, 소다캔 폭탄
A-2 감염 좀비
흔히 생존자들이 플레이그 좀비! 하고 외치는 그 개체입니다. 눈빛이 악합니다.
일반좀비와 능력치 차이는 별다를게 없지만 막 입성한 고난이도 초반 사망의 주범이 되기도합니다.
그 이유는 감염치 때문인데, 생존자를 때릴때마다 감염치를 누적시키는데,
특히 잡기공격에 당할 경우 나이트메어 존에서는 감염치가 절반이 넘게 쌓이는 무시무시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감염백신을 만들 수 있는 플레이그 샘플도 이 녀석이 낮은 확률로 드랍하는데, 초반부에는 감염백신이 없어서 감염에 걸릴 시 생존자 두명으로 백신을 구할 때까지 감염좀비를 후드려패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그리고 두번째 감염자가...)
감염샘플 드랍율은 특정무기(EX.헌팅크로스보우)로 처리 시, 혹은병리학(Pathology)을 찍을 경우 좀 더 높은 확률로 습득이 가능합니다.
추천하는 대처법 : 화염병(불), 연료폭탄(좀 더 넓은 불), 50구경을 제외한 모든 총기, 소다캔 폭탄, 헌팅크로스보우
A-3 스크리머
극혐
지겹게 보게될 특수좀비1 스크리머입니다.
이 녀석은 팔이 없어서 공격능력은 거의 없지만 특수능력 하나로 많은 SOD2 유저들의 총탄세례와 화살세례, 뚝배기 세례, 로드킬을 당하는 신세인데요.
가창력!!이 폭팔한다!!
피를 토하는 가창력을 뽐내며 주면의 모든 좀비를 끌어들입니다.
만약 소음범위 내에 다른 스크리머가 있을 경우 질세라 가창력 경쟁에 끼어듭니다.(고만해 ㅁㅊ놈들아!!)
더군다나 나이트메어 존에서는 가창력에 감명받은 좀비들이 새로 리스폰 됩니다.+원래있던 주변좀비
또 다른 특이사항이 있다면 고음을 내지를때 주변에 가까이 있다면 캐릭터가 몇 초간 귀를 막으며 무력화 되는 스턴에 걸립니다.
또한 좀비를 끌어모아 좀비무리를 만들고 그 좀비무리로 감염지를 늘리는 주범이기 때문에 스크리머를 방치하면 곳곳에 저그멀티마냥 감염지가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므로 보이는대로 밟아죽이시는걸 추천합니다.
다행히 본인 전투력이 아주 아주 별볼일 없기 때문에 소리지르기전에 헤드샷을 쏘거나 후려쳐서 입부터 막으면 되겠습니다.
PS : 한 무리에 여러마리가 존재할 때 스크리머 하나를 헤드샷을 날리면 다른 두놈이 소리지르려드니 주의하세요.
추천하는 대처법 : 화염병(불), 연료폭탄(좀 더 넓은 불), 50구경을 제외한 모든 총기, 소다캔 폭탄, 헌팅크로스보우
A-4 아머좀비
일반좀비 중에서는 가장 짜증날 아머좀비 입니다.
저는 흔히 럭비선수라고 부르는데 아머좀비끼리 다니는 좀비무리를 럭비팀이라고 부릅니다.
패턴은 큰 차이가 없으나 일반 좀비들에 비해서 아주 딴딴한 방어력을 자랑하는데,
50구경과 유탄을 제외한 모든 총기에 면역성을 지녔고 근접무기로 패면 헬멧이 벗겨질때까지 상당히 오래버팁니다.
총탄별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데,
22.cal : 거의 효과없음...머리를 쏴도 헬멧이 잘 안날아감. 못잡는건 아님
9mm : 완전무장한 아머좀비가 아니라면 다리부분을 쏴서 넘어뜨리는게 가능. 데미지는 안들어감.
5.56mm/7.62mm : 머리나 다리를 쏠경우 넘어짐. 헤드샷으로 2~3번만에 헬멧 벗기기 가능.(장거리에서는 안벗겨집니다.)
12게이지쉘 : 몸을 쏴도 넘어짐.
50.AP : 대구경 철갑탄답게 헤드 한방에 사망.
폭팔물 : 저항성을 지녀서 한방에 안죽을 때가 많음(사지도 멀쩡한 경우가..)
더군다나 이 친구는 불에 면역입니다.
무리에 한두마리 끼어있을 경우 불을 옮겨주는 불쏘시개 역할도 수행하죠.
가장 좋은 처리방법은 눞힌 후 처형 혹은 회피후 뒤에서 잡기로 처형하는 방법입니다. 한방에 처리가 가능하죠.
숫자가 많다면 소다캔 두 세번 던지면 대부분 처리됩니다.
헬멧이 벗겨져서 없을경우 근접공격으로 사지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헬멧이 있을경우 사지잘림에 면역)
다만 검술의 다리자르기 스킬로는 다리가 잘립니다.
추천하는 대처법 : 뒤잡 처형, 눞힌 후 처형, 소다캔 폭탄, 검술(다리자르기)
PS : 가끔 식물 대 좀비 패러디로 꼬갈쓴 아머좀비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A-5 블로터
스크리머 못지않게 짜증을 유발하는 자폭좀비입니다.
굉장히 느리지만 가까이 접근할 경우 평소와는 다른 이동속도로 달려와 폭팔합니다.(나무늘보가 갑자기 일어나서 걷는것과 비슷합니다.)
이 녀석의 진가는 사실 서 있을 때보다 누워있을 때인데
도로 한중간에 누워있는 놈들 차량을 타고 가다가 밟으면 상황이 아주 스펙타클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그것도 밤에)(이 악랄한 놈들)
자폭할 경우 녹색의 유독성에 인화성을 지닌 가스를 뿜어내는데, 차량으로 밟을경우 차량에 일정시간동안 가스가 남아 지속피해+부상도를 선물로 안겨줍니다.
나이트메어 존에서는 풀히트시 만렙캐릭도 반피 이상 날아가는 미친듯한 총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차량에서 밟을 시 가스가 빠질동안 차에서 내리거나 내리기엔 상황이 안좋다면 붕대를 감아서 상쇄가 가능합니다.
가스에 피격시 냄새가 많이 역한지 캐릭터가 고통스러워 하는 으어어어어어어 모션이 있기 때문에 전투 중에는 가스 주변엔 얼씬도 하지맙시다.
여담으로 블로터의 가스는 불에 닿으면 폭팔 하기 때문에 가스 폭팔시 대량의 소음도가 발생하며 좀비를 끌어모으는데, 여기에 화염병 하나를 던져주면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화력이 어지간한 폭팔물 저리가라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헤드샷을 날릴 경우 소음없이 처리가 가능합니다. 헤드샷을 날려서 쓰러진 블로터에 가까이가면 폭팔하니 주의합시다.
추천하는 대처법 : 화염병(불), 연료폭탄(좀 더 넓은 불), 50구경을 제외한 모든 총기, 석궁류
A-7 페랄
SOD2를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공포스러울 페랄 좀비입니다.
이동속도가 미친듯이 빠르며 데미지도 엄청나서 상당히 귀찮은 좀비이지만...
익숙해지면 마리당 50원이 되어 아주 좋은 화폐와 경험치 공급원이 되는 슬픈 친구입니다.
참조 : https://www.twitch.tv/park1744/clip/DullCrypticZucchiniGrammarKing
기본적으로 기동성에 비해서 체력이 높은 편이지만
1. 헤드샷 한 방에 저승으로 가기 때문에 총기류로 머리를 날리거나(건슬링어의 자동조준기능을 쓰면 더 편합니다.)
2. 드롭킥으로 후려주면 처형이 가능해집니다.
3. 또한 대형무기에 큰경직을 먹으므로 대형무기를 들고 쾌지나칭칭나네를 선물해주면됩니다.
4. 불이 붙으면 바닥에 뒹굴어서 불을 끄려고합니다.(이때 헤드샷)
5. 속도가 빠른 차로 차문을 열고 로드킬 (페랄은 로드킬을 회피하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빠른차가 아니면 안됩니다.)
6. 섬광탄을 맞을 경우 곧바로 처형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공격형태는 손톱공격과 덮치기가 있는데, 피가 없거나 그로기 상태에서 덮치기를 당할 경우 페랄에게 처형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추천하는 대처법 : 화염병(불), 연료폭탄(좀 더 넓은 불), 50구경을 제외한 모든 총기, 석궁류, 드롭킥후 처형, 대형무기, 건슬링어(담당일진),섬광탄
A-8 저거너트
레포데에 탱크가 있다면 SOD2에는 저거너트가 있습니다.
저거너트는 상당히 높은 체력을 자랑하는 좀비로 덩치에 비해 상당히 빠른 움직임과 소음으로 주변 좀비를 끌어모으는 특성 때문에 초반에는 얠 어떻게 쳐죽여야할지 고민을 상당히 하게됩니다.
저거너트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저거너트는 한번에 최대체력의 25%의 데미지 밖에 받지않는다.
-한방데미지가 큰 무기로도 한번에 최대체력의 25%밖에 뺄 수 없습니다.
2. 저거너트는 경직 중에는 아주 잠시동안 데미지에 면역이다.
-저거너트가 체력이 25% 빠질 때마다 휘청거리는데 이 잠깐의 순간에는 모든 데미지에 면역입니다. 난사한다고 순삭시킬 수 없습니다.
3. 피가 없을 때 붙잡히면 반갈죽 당한다.
-가끔 반갈죽당한 캐릭터의 아이템을 회수못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4. 불에 면역이다.
5. 몸집이 커서 건물 내부에는 못들어온다.(차고처럼 입구가 커도 투명벽이 있는 것처럼 못 들어옵니다.
6. 근접무기로 후방을 타격시 데미지가 3배로 들어간다.(패치로 추가됨)
7. 가드레일과 울타리 넘을 때 귀엽다.
보다시피 개발진이 의도적으로 완전 탱커세팅으로 설계한 흔적이 보입니다.
3번까지 휘청이게 만들었다면 4번째에는 무릎을 꿇는데, 이때 다가가서 위 사진처럼 올라타서 처형이 가능하게됩니다.
만일 처형을 못했을경우 저거너트는 체력을 약간 회복하고 다시 일어나며 데미지를 또 누적시켜 무릎을 꿇려야합니다.
그로기 상태일 때 처형없이 일정데미지를 누적시키면 사망합니다.
폭팔물에 약하기 때문에 소다캔을 던져서 잡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낭비라서 그렇지)
저거너트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아니면 손해를 어느정도 감수해야하는 상대입니다.
1. 50구경 철갑탄 4방
2. 7.62mm 탄 9발씩 4번=36발
3. 파이프폭탄 4방
4. 대형무기
5. 바운싱보리스 1개
(데이브레이크 장비는 제외했습니다.)
6.멀티플레이 시 3명이상 모였을 경우 가능한 방법으로 저거넛 공격후 모션이 아직 안끝난 상태에서 공속이 빠른 칼류를 들고 달라붙어서 난도질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7.파괴안되는 가드레일이나 울타리를 이용해서 잡는다.(양방향으로 넘어다니면서 저거너트가 넘어올때 패고 다시 넘어가는 방식으로 처리하면됩니다.)
8.차량 뒷범퍼로 후드려패기(수리키트 많으신가요?)
공격패턴은 꽤 여러가지인데.
A. 가까이 있을시 가볍게 팔 휘두르기
B. 붙잡기 후 바닥에 내팽개치고 쿵쿵따 (그로기거나 피가 없으면 이때 반갈죽 당합니다.) 아, 잠깐만 동석이혀....
C. 소리지른 후 돌진(거리가 좀 벌어져있을 경우 사용합니다.)
C-1 돌진 후 팔 휘두르기
C-2 돌진 후 내려찍기
잡을 경우 상당한 지위 경험치와 영향력을 제공해줍니다.(사실 영향력은 페랄이 가장 효율이 높습니다.) 우리의 영원한 영향력 ATM기
그리고 난이도가 높아질 경우 이 저거너트가
화가 가득한 모습의감염개체로 등장하게 됩니다.
모든 공격에 감염치가 붙게되며 내려찍기 공격이 감염치를 올리는 장판을 깔게됩니다.
능력치 자체는 큰차이가 없지만 감염치가 상당하므로 대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존재치 않다면 피해가는게 상책입니다.
감염 저거너트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엔피씨를 죽일 때 입니다.
감염치가 상당히 높고 호전성이 높아서 체력이 많은 엔피씨들 상대로 아주 잘 싸워줍니다.
죽은 엔피씨는 가진 장비를 파밍할 수가 있기 때문에 레드탈론을 제외한 대부분의 엔피씨는 저거넛 한 두마리한테 실신당하고 아이템을 헌납합니다.
레드탈론이 아닐 경우에도 엔피씨들의 무장이 출중한 친구들이면 저거너트라해도 답이 없습니다.(일반좀비도 같이부르면 됩니다.)
추천하는 대처법 : 5.56mm, 7.62mm, 50구경AP(헤드샷), 대형무기, 파이프폭탄, 바운싱보리스(인디펜던스 팩), 다굴
A-9 생존자(진보스)
위의 좀비들의 공포를 다 씹어먹을 적대 생존자들입니다.
스탠다드 존과 드레드 존 까지는 적대생존자가 큰 힘을 못보이지만
나이트메어 존이 되는 순간 생명력 200이 넘는 만렙캐릭터도 22탄 권총 한발에 한큐에 보내버리는 존윅이 되어 나타납니다.
난이도 보정으로 나이트메어 존 부터는 적대적인 생존자들이 하는 헤드샷에 당할 경우
생명력과 관계없이 바로 그로기로 나자빠지는 어처구니 없는 화력을 지니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이 생존자들의 에임은 에임핵 수준이며;
22.Cal이라는 비비탄 권총으로 돌격소총 사거리에서 초탄헤드를 맞추는 진기명기를 보여주기 때문에
적대생존자 털어보겠다고 다가가다가 헤드맞고 눕는 비상한 일을 당할 수 있습니다.
20~30m 이내에서는 거의 무조건 헤드샷을 날리기 때문에 초장거리에서 상대하는게 가장 이롭습니다.
무장상태도 다양하며(총기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바운티 브로커 해금을 할 경우 이 친구들의 무장상태도 도리어 같이 좋아집니다.(가끔 바운티 브로커가 파는 총을 들고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하는 방법은 여럿 있는데
1. 차량은 방탄이기 때문에 차량으로 밀어서 죽인다.(잘 안죽음)
2. 차량으로 C를 눌러서 좀비를 끌어모아 시선을 분산시킨 후 헤드샷.
3. 동석이 형와 면담시킨다.(진실의 방으로...)
4. 대물저격총으로 장거리에서 하나씩 저격한다.(그로기 없이 무조건 헤드샷 한방입니다.)
5. 블로터 가스탄
6. 섬광탄 두 세개 던져주면 바로 다운됩니다.
모든 생존자들은 넘어진 상태(그로기)에서 일정이상의 피해를 줘야 사망하기 때문에 비명지르고 쓰러졌다고 방심하지맙시다.
가끔 버그 때문에 무적이 되버린 적대생존자가 나타나는데 재접하시는게 속 편할겁니다. 이런 ㅆ.. 핵쟁이 새끼들
B. 하트랜드 부분
하트랜드의 배경은 시간이 꽤 흐른 1 시점의 지역이라 여러 변이개체들이 등장합니다.
B-1 감염 스크리머
자주포
하트랜드에서만 등장하는 감염 스크리머입니다.가창력 자랑하는 것도 꼴보기 싫은데 감염치를 올리는 분비물을 고각으로 쏴댑니다.
대처 방법은 동일하지만 하트랜드 난이도를 올리는데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B-2 감염 페랄
외향 말고는 페랄과 다른점이 없어보인다구요? 전혀요.
헤드 한방에 땅과 딥키스를 나누던 페랄이 헤드샷을 맞고도 뛰어오게 됬으니까요!
머리부분은 총탄을 두 번이나 방어해내며 헬멧좀비처럼 머리뼈가 부서져야 헤드가 터집니다.
이제 무슨소리냐구요? 개같아졌다는 겁니다.
하트랜드 자체 난이도는 드레드존 급이지만 초중반이 어려운 이유가 이넘과 위에 있는 딴따라놈 때문이죠.
만약 하트랜드에 나이트메어 존이 존재해서 감염페랄이 한번에 세 마리가 뛰어온다면 우린 차 위에서 내려갈 수 없을겁니다.
당연하지만 50구경은 못막습니다.(대물저격총을 찬양하라.)
B-3 감염 블로터
별거 없습니다.
그냥 녹색가스 대신 감염치를 올리는 바이러스 붉은 가스를 대신 뿜는 블로터지요.
대처방법도 동일하지만 더 이상 가스에 불이 붙진 않습니다.
하트랜드 스토리상 중요한 위치입니다.
이번에는 좀비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게임이 모르면 죽어야지라 그리 친절하지않아서 밝혀지지않은 부분도 상당량있을겁니다.
하지만 장담하죠 이 정도 정보로도 여러분들이 적어도 죽지는 않을거라는 것을요.
다들 행운을 빕니다.
다음편은 우리 말고 다른 사람들 -생존자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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