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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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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39368 | 댓글수 159


#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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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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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그냥 부수적인 문제에 불과함 기본적으로 SRPG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만든 게임... 원작 스토리 재정리도 그냥 수박 겉핥기라서 원작에서 나오지 못한 서브 스토리들을 보여주긴 했는데 모험모드와 루즈한 전투 시스템으로 인해 그냥 불필요한 스토리라고 느껴지게 만들 뿐.... 레벨 보정 시스템으로 인해 SRPG 게임에 전투를 해야 할 이유를 없애고 그럼에도 전투를 즐기려고 해볼려 하는 전투도 루즈하고 재미도 없다보니 이게 SRPG로 만든 건지 아니면 비쥬얼 노벨 게임을 만든 건지 이해 할 수 없는 게임 이해도를 가진 제작진들... 그럼에도 여전히 창세기전의 이름을 팔아먹는 전 디렉터... 진심 다시는 보고 싶지 않음
24.04.1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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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창세기전'이라는 타이틀에 기회 따윈 없지. 스튜디오는 해체되어 발매하자 마자 스위치용은 버려졌고, 모바일용은 과금만 오지게 유도하고...
24.04.10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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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리메이크 싫어요!
24.04.10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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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만 더 기다려봅시다. 팬환갑 에디션으로 뭔가 나올지도 몰라요 ㅎㅎ
24.04.10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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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추억... 내 돈.... 라인게임즈는 영원히 마음 속에서 아웃
24.04.10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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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리메이크 싫어요!
24.04.10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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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만 더 기다려봅시다. 팬환갑 에디션으로 뭔가 나올지도 몰라요 ㅎㅎ
24.04.10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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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834705919
님이 젤 나빠 | 24.04.11 1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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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태원
건강 잘 챙기시고... | 24.04.11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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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834705919
님 같은 사람들이 젤 나쁩니다. 님 같은 사람 때문에 자꾸 눈 먼돈 가져올려는 뷰웅신들이 추억을 망치는 짓을 반복하거든요. 왜 당해도 당해도 학습을 못하는 걸까요. | 24.04.14 20:16 | |

(IP보기클릭)222.111.***.***

Z4.Roadster
농담에 왜 진지먹고 달려드는지 모르겠지만... 진지하게 답변하자면 올드팬들이 얼마나 된다고 요즘세상에 올드팬만 믿고 게임을 거지같이 만들었다면 그건 그냥 그 개발자의 문제이지 팬이 문제인 건 아닙니다. 왜 게임이 거지같이 나온 책임을 올드팬에 전가하고 있는 건지;;; 팬들이 게임을 사던 말던 그건 개인의 선택일 따릅이죠. 올드팬들이 게임을 공동제작했나요? 이상한 착각으로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지 마세요. | 24.04.14 20:30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9834705919
할아버지들 화이팅!! | 24.04.14 21:11 | |

(IP보기클릭)220.116.***.***

Z4.Roadster
저거 척봐도 비꼴려고 하는건데 저걸 저렇게 받아들이면... | 24.04.14 23:39 | |

(IP보기클릭)125.137.***.***

Z4.Roadster
농담을 혼자 다큐로 받아들이시고 발끈 하시면 어째요.. | 24.04.15 09:11 | |

(IP보기클릭)211.230.***.***

Z4.Roadster
팩트) 마냥 빨아주면서 쉴드만 칠려고하는 너같은 새끼가 제일 븅신임 | 24.04.15 10:59 | |

(IP보기클릭)211.33.***.***

Z4.Roadster
ㄷㄷㄷ풍자잖아요 | 24.04.15 14:57 | |

(IP보기클릭)211.222.***.***

루리웹-9834705919
처음에 아무리 봐도 20년만,팬환갑 이런 말이 들어가서 요리조리 봐도 오해할 가능성 없이 농담형 드립인걸로만 보이는데 과몰입하는 분이 나올 줄이야 ㄷㄷ.. | 24.04.16 02:50 | |

(IP보기클릭)175.211.***.***

진짜 모든걸 다 차치하고서라도 체험판을 그렇게 냈으면 안됐음...
24.04.10 18:31

(IP보기클릭)222.111.***.***

Tae_Garam
리얼... 체험판하고 본편차이도 넘 크고 뒤로 갈수록 여러모로 실력이 나아진 거 같은데 배우면서 만들었던 초반부를 수정할 시간이 없었던 듯... | 24.04.10 18:40 | |

(IP보기클릭)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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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창세기전'이라는 타이틀에 기회 따윈 없지. 스튜디오는 해체되어 발매하자 마자 스위치용은 버려졌고, 모바일용은 과금만 오지게 유도하고...
24.04.10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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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그냥 부수적인 문제에 불과함 기본적으로 SRPG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만든 게임... 원작 스토리 재정리도 그냥 수박 겉핥기라서 원작에서 나오지 못한 서브 스토리들을 보여주긴 했는데 모험모드와 루즈한 전투 시스템으로 인해 그냥 불필요한 스토리라고 느껴지게 만들 뿐.... 레벨 보정 시스템으로 인해 SRPG 게임에 전투를 해야 할 이유를 없애고 그럼에도 전투를 즐기려고 해볼려 하는 전투도 루즈하고 재미도 없다보니 이게 SRPG로 만든 건지 아니면 비쥬얼 노벨 게임을 만든 건지 이해 할 수 없는 게임 이해도를 가진 제작진들... 그럼에도 여전히 창세기전의 이름을 팔아먹는 전 디렉터... 진심 다시는 보고 싶지 않음
24.04.1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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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amodeBeradin
비쥬얼 노벨이라뇨. 그건 그런 겜들 무시하는 소리죠... | 24.04.10 22:20 | |

(IP보기클릭)118.235.***.***

BeramodeBeradin
오히려 아예 비쥬얼 노벨류로 취급받는 칭송받는자 조차도 그래픽 후지다는 평은 있을지언정 SRPG는 잘 만들어놨죠 | 24.04.11 12:18 | |

(IP보기클릭)222.108.***.***

아스란을보면 짖는개
칭송받는자 보다도 SRPG 게임성이 떨어지는 수준이라면 ㄹㅇ 쓰레기라는건데 | 24.04.15 20:06 | |

(IP보기클릭)110.11.***.***

BEST
내 추억... 내 돈.... 라인게임즈는 영원히 마음 속에서 아웃
24.04.10 18:52

(IP보기클릭)1.235.***.***

안녕히...
24.04.10 19:16

(IP보기클릭)49.246.***.***

대항해 오리진 때도 느꼈고 창세기전 때도 느꼈지만, 대한민국 기성 기획자 풀은 박살나버린 것 같음 틀에 박힌 90,00년 감성 노가다 mmorpg나 아무튼 뽑기하는 양산형 모바일은 '작법'이 어느정도 정립이 되서 그건 잘하는데 다른거 못함. 기획에 사업팀의 입김이 쌔서 그럴 수 있고, 처음 하는 거라 절름거리를 수도 있긴 한건데 어떨 때 보면 유튜브하는 김실장만큼도 고민을 안하고 공부를 안하는 게 보임.
24.04.10 19:20

(IP보기클릭)1.228.***.***

추억팔이 코인 달달하게 챙기고 빤스런 했지
24.04.10 19:23

(IP보기클릭)59.24.***.***

떡계아인슈타인
추악팔이 코인이 달달했다면 창세기전 아이피는 계속 되겠죠. | 24.04.11 16:39 | |

(IP보기클릭)221.150.***.***

라인게임즈 ㅁㅁ
24.04.10 19:27

(IP보기클릭)118.129.***.***

창세기전 나오는 족족 망하는구나. 거대한리메이크까지도 안바란다 원래 작품에 보강만된거만나와도 좋겠다만 이제 이번 실패로 그런가능성은가까운 미래에서는불가하겠지.
24.04.10 19:30

(IP보기클릭)121.142.***.***

IP만 믿고 덤비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준 아주 많은 케이스 중 하나가 되어버렸네요.
24.04.10 19:35

(IP보기클릭)218.157.***.***

그냥 게임의 장르를 바꿔야 할 필요가 있었다고.. 역시 생각합니다... 하다못해 SRPG를 유지하더라도 군담에 가까운 시스템이 더 필요했다고 여겨지네요
24.04.10 19:49

(IP보기클릭)14.46.***.***

공감이 많이 되는 리뷰네요. 이런식 나올거면 그냥 원작 그대로 나왔다면 훨씬 좋았을텐데 말이죠. 원작은 뭐라해도 분명히 게임으로서 재미는 있었으니까요. 설정 변경 같은 것도 후속작은 나오지도 못할 수준으로 게임을 만들어놓고 후속작 생각해서 만들다보니 원작팬 입장에서는 호불호만 더 생기게 만들어버렸죠.. 당장 작품에 최대한 집중을 했어도 부족했을텐데.. 결과를 보고 말하는거긴 하지만 진짜 그냥 리마스터로 원작에 충실하면서 편의성 정도만 추가해서 빠르게 발매했다면 오히려 지금처럼 후속 생각하면서 망친 작품보다 더 후속작도 기대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24.04.10 20:17

(IP보기클릭)118.41.***.***

전 그냥 예전 그 게임 그대로 그래픽만 바꿔서 냈어도 충분히 행복했을텐데... 너무 큰 바람인가요 왜 힘들게 다 뜯어고치려 하는지
24.04.10 20:21

(IP보기클릭)218.148.***.***

뭔 SRPG가 원래빡세다고 하는것같은데 원작당시에 인기있던것들은 거의다 SRPG였는데 뭔소리.. 지들이 잘못만든거지. ip가 아까움. 진짜 창3 파트2까지도 버그나 아쉬운거있어도 재미는있었는데.. 스토리 그래픽을 떠나서 구성이나 ui이런게 그지였음. 국뽕에 팬심에 소장용으로 구매했으나 정말 실망스러웠음. 오래전 코엑스에 소프트맥스 신작발표회까지 매번참가하고 현장판매하는 ost랑 패키지 구매했을만큼 소프트맥스 빠돌이였는데도 이번건 커버가안됨..
24.04.10 20:27

(IP보기클릭)59.24.***.***

피닉스진
비판하는 댓글을 다시려면 글을 좀 읽으세요. srpg라서 빡세다는게 아니라 원작 창세기전2 자체가 이미 srpg에 어울리지 않는 주인공이 휙휙 교체되는 스타일이라 육성 밸런스를 맞추기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 24.04.11 16:44 | |

(IP보기클릭)121.160.***.***

수준 이하의 게임보다 먹튀 행각이 더 역겨웠음. 전 디렉터는 앞으로 게임 만든다고 깝치지 말고 조용히 없어졌으면 함
24.04.10 20:28

(IP보기클릭)211.177.***.***

IP가 살아나는가 싶었지만 또 죽어버렸다
24.04.10 21:04

(IP보기클릭)220.87.***.***

쭈쭈루쭈쭈
ㅎㅎ 이번에 관짝에 대못을 확실하게 박았음. 이제 절대 못 살아남 | 24.04.10 22:01 | |

(IP보기클릭)175.223.***.***

뽕도 디자인도 게임성도 그 무엇 하나 잡지 못한 기적의 작품. 이도 저도 아닐거라면 뽕이라고 채워줘야 되는데 그딴 거 없음.
24.04.10 21:07

(IP보기클릭)61.253.***.***

청세기전 모바일은 더 답이 없다...
24.04.10 21:39

(IP보기클릭)116.41.***.***

이제 그냥 가는길 헌화한셈치고 한정판 사줬지만 플레이 하다가 때려침... 엿먹은 기분이라 퉷.
24.04.10 22:16

(IP보기클릭)122.44.***.***

SRPG도 기본적으로 RPG인데 육성이 의미가 없어져 버린걸 뒤늦게 깨닫게 만듦...(머 이전의 창세기전 시리즈를 해본 사람들이면 어느정도 예측할수 있으려나?) 파고들 요소도 없고 그냥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스토리에 집중해야 한다면...차라리 비주얼 노벨식 게임으로 만들던지...왜 이도 저도 아니게 SRPG 방식을 억지로 고수한건지 이해가 안감... 그냥 비주얼노벨로 기본 스토리 진행하다가 중요 보스전이나 마장기전이 시작할때만 화려한 액션게임 같은 요소를 넣어줬으면 그나마 봐줄만한 스토리에 집중이라도 될텐데...여러모로 아쉬움..
24.04.10 23:00

(IP보기클릭)121.181.***.***

오랜 창세기전2의 팬으로서 이 리뷰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애초에 이경진 디렉터는 최연규 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지금까지 꼬이고 꼬인 창세기전의 설정을 모두 재정립했고, 모든 팬들이 납득할만한 해답을 찾았다고 했으며 최연규 팀장조차도 이후의 후속작인 파트2로 인해서 위상이 망가져버린 흑태자 그리고 철가면 같은 캐릭터들의 위상을 다시 살려달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사실 이건 원작자인 자기가 해야할 일이긴 합니다만 이 말은 최연규 팀장 조차도 뫼비우스의 우주를 통해서 이전의 주인공들이 삽질 주인공이 된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것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리뷰에서도 말하듯이 사실 파트2의 팬들도 많기 때문에 정식 후속작인 이상 그 작품 자체를 부정하기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제가 생각하는 측면도 있습니다만 모든 팬들이 공존할 수 있는 납득스런 스토리를 이번 회색의 잔영을 통해서 바랐던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경진 디렉터는 그 약속을 개발 시간에 쫓겨 넣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거짓이었는지 알 수 없을 노릇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리뷰어님 말대로 파트2 팬들에게 무게가 실리는 기믹들만 더 많이 들어가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창세기전2의 리메이크인 이상 기존의 팬들에게는 그래서는 안되는 작품이었다는 점입니다. 조만간 이경진 디렉터의 인터뷰가 유튜브로 올라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 의문에 대한 대답이 있을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24.04.10 23:36

(IP보기클릭)218.48.***.***

괴도키드
개발 기간 핑계를 대기엔 어지간한 AAA급보다 개발기간이 길다는게 | 24.04.11 10:23 | |

(IP보기클릭)175.123.***.***

애초에 창세기전 2, 3, 파트2는 전부 슈로대형 srpg였고 서풍, 템페스트도 전투는 srpg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srpg는 어울리지 않았다는건 이해가 안되는 논평이네요. 회잔의 가장 큰 실패 요인은 탈srpg하려고 쓸데없는 모험모드 넣어서 흐름을 깨먹은게 가장 큽니다. 거기에 플럿폼 교체 엔진교체라는 무리수가 더해지니 불필요한 작업량만 늘어나서 다듬을 기회도 없는 졸작이 나왔죠
24.04.10 23:45

(IP보기클릭)175.206.***.***

쿠카바라
창세기전 2의 스토리 구조상 원작부터가 SRPG가 안 어울린다는거인데 다른 작품도 SRPG니까 SRPG가 창세기전 2의 스토리나 내러티브랑 어울리는 장르였다는 근거가 되나...? 정작 그 창세기전 3도 캐릭터 이탈같은 SRPG로서 안 어울리는 부분때문에 욕먹었다는데 | 24.04.16 12:15 | |

(IP보기클릭)218.148.***.***

게임 만드는 사람들은 게임 만드느라 게임을 안 하는 걸까?
24.04.10 23:53

(IP보기클릭)220.118.***.***

티져 영상으로 사지친거지뭐
24.04.11 00:09

(IP보기클릭)222.117.***.***

창세기전 ip 자체는 죄가 없다 ㅠ ip 소유주가 문제일뿐… 하루 빨리 라인의 손에서 벗어나는 길만이 창세기전이 살 길일텐데… ㅠㅠㅠ
24.04.11 00:12

(IP보기클릭)222.100.***.***

무책임하게 손떼버린게 열받음
24.04.11 00:14

(IP보기클릭)220.65.***.***

게임을 못 만든건 실력이 부족한거니 이해할 수 있었고, 후속편도 사줄 의향이 있었음 근데 출시하자마자 개발팀 해체한건 진짜 ㅁㅊㄴ들임. 라인게임즈는 그냥 쫄딱 망해야됨
24.04.11 00:36

(IP보기클릭)116.121.***.***

원작 브금도 좋은게 얼마나 많은데 하나도 안가지고 옴 에혀
24.04.11 00:50

(IP보기클릭)121.139.***.***

ㅂㅅ 됌
24.04.11 00:51

(IP보기클릭)120.142.***.***

솔직히 90년대 초중반에 만든 외길형 SRPG 파랜드 택틱스 1, 2만 해도 지금해도 재밌음. 차라리 2D로 나오고, 일러만 제대로 뽑아도 팬심으로 먹고 살 수 있었을 듯. 근데, 창세기전은 이제 팬심들 골수 뽑아먹기용이라는 게 아예 인식이 박혀서 쉽지않을 듯 함.
24.04.11 01:51

(IP보기클릭)123.254.***.***

초반만 해봤는데 SRPG로 보기에도 허술하고 그렇다고 RPG로 보기에도 영 아니었음. 두 장르의 단점만 절묘하게 모아서 만든 게임
24.04.11 01:57

(IP보기클릭)112.121.***.***

차라리 창세기전2가 아니라 서풍의 광시곡을 가장 먼저 리메이크를 했더라면 어땟을까 싶었음 게임의 방식도 서풍과 비슷하고 창2의 방대함은 확실히 리메이크로서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반면에 서풍은 일반 JRPG와 가깝고 스케일도 적으니 더 좋은 작품이 나왔을 것 같음 물론 그 특유의 일러스트와 분위기가 지금의 리멬처럼 나왔으면 또 쌍욕 먹었겠지만...
24.04.11 02:39

(IP보기클릭)175.223.***.***

@자유게시판
이게 더 안전빵이긴 하겠네요. 팔콤이였나? 그쪽을 통해 해외진출할때 일러 바뀐것도 있어서 비난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것같기도하구요. 그 개같은 길찾기와 내구시스템은...누가 해도 잘 바꿔줄것같네요ㅋㅋㅋ | 24.04.12 20:40 | |

(IP보기클릭)58.230.***.***

@자유게시판
그렇게 했으면 서풍 나오고 끝장났겠지. 창세리메이크는 보지도 못했겠지... | 24.04.14 16:33 | |

(IP보기클릭)121.154.***.***

솔직한 심정으로는, 그냥 원작 그대로의 베이스에, 편의성, 그래픽, 해상도, 음성에 밸런스 정도만 손보고 큰 게임성의 변화 없이 나왔으면 최소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데는 성공했을거라고 생각함. 게임성 자체를 뒤바꿔버리면서 장대한 대륙 전쟁과 영웅서사가 다 날라가버리고, 씨잘데기 없이 재미 없는 투닥투닥 전투만 남아서 감동도 재미도 사라진 느낌. 이런 시스템으로 낼거라면, 차라리 서풍을 채용하던가 했어야 하고..
24.04.11 02:47

(IP보기클릭)211.234.***.***

이거 땜에 스위치 샀다가 팔았음
24.04.11 06:11

(IP보기클릭)106.101.***.***

게임 그따구로 만들거면 팔지말아야지
24.04.11 08:51

(IP보기클릭)211.208.***.***

창세기전 파트2나 리메이크 할것이지. 뭔...
24.04.11 08:57

(IP보기클릭)118.235.***.***

이 기사 하나로 기자분이 얼마나 창세기전에 대한 애정이 강하고 얼마나 아쉬웠을지 느껴집니다 창세기전은 언제쯤 그래도 할만한게임이 될까.. 그래도 스토리를 정립했다는 점에서 참 좋은 게임이지만 결국 그게 다라는 게 너무 아쉽군요 ㅠ 다만 기자분의 절절한 기사 덕에 해볼맘이 다시 듭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24.04.11 09:05

(IP보기클릭)211.235.***.***

차라리 2가 아닌 3부터 리메이크를 했어야함 3 -> 3p2 -> 2 순으로 했다면 욕은 덜 먹었을거임
24.04.11 09:30

(IP보기클릭)210.121.***.***

........
3도 저 퀄리티였으면 그냥 개욕 먹었을듯 | 24.04.11 10:49 | |

(IP보기클릭)121.158.***.***

........
창세기전 1을 먼저 내고, 1+2 리메이크 하는식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 24.04.11 23:25 | |

(IP보기클릭)125.187.***.***

Kinlang
1은 어차피 2의 앞부분이라서 창세기전1 창세기전2로 나누는 건 딱히 의미가 없어욤 | 24.04.12 10:28 | |

(IP보기클릭)211.36.***.***

BeramodeBeradin
ㅇㅇ 그래서 1+2리메이크임. 회색의 잔영 2 자체가 그럴게 만듬. | 24.04.12 12:30 | |

(IP보기클릭)222.239.***.***

........
저 수준이면 멀 리메이크해도 욕 먹음 | 24.04.12 13:20 | |

(IP보기클릭)221.163.***.***

........
3부터 리메이크해야 한다는 말은 공감하지만 욕은 더 먹었을걸요 ㅋㅋㅋㅋㅋ 왜냐면 2편이 명작이라곤 하지만 3이나 3p2의 인지도에 비하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라; 제 기준으로 익숙하지 않은 회색의 잔영은 재미도 없다고 하니 선뜻 구매할 수가 없었음.. 2편은 안 해보고 창세기전 3, 3p2 만 해보고 팬인사람도 많아서.. 3부터 했으면 그래도 판매량은 더 나왔을 듯;; | 24.04.12 20:47 | |

(IP보기클릭)14.46.***.***

귀로
저처럼 3편 그리 좋아하지 않아서 3편도 저렇게 똥망작으로 나왔음 구매 안했을 사람도 있어요. 뭐든 겜이 잘 나와야지 망작으로 나오면 3편이니 2편이니 하는게 의미없죠. | 24.04.12 22:36 | |

(IP보기클릭)211.33.***.***

........
순서의 문제가 아닌듯... | 24.04.15 14:59 | |

(IP보기클릭)115.91.***.***

원작 만든 스탭이 단 한명도 참가 안했으니 그 오묘한 테이스트를 살릴수 있을리가 만무하지.
24.04.11 10:10

(IP보기클릭)218.48.***.***

세피롱
원작 만든 최연규도 회잔에 참여했습니다 | 24.04.11 10:27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1828451368
자문만 해줬지 참여는 안했답니다 | 24.04.12 10:22 | |

(IP보기클릭)218.48.***.***

테스크포스141
그게 참여아닌지? | 24.04.12 11:15 | |

(IP보기클릭)14.32.***.***

루리웹-1828451368
아뇨 본인도 이번 개발에 참여안해서 더 잘될거라고 말했습니다 | 24.04.13 01:22 | |

(IP보기클릭)220.118.***.***

최소함 모험모드 따위는 만들지 말고 전장만 큼지막 했어도 훨씬 나았을 것 같더라. 마장기 나오면 만원지하철 마냥 옴쭉달싹을 못하니 원 ㅋㅋㅋ
24.04.11 10:11

(IP보기클릭)121.143.***.***

안사길잘했네;
24.04.11 10:12

(IP보기클릭)221.138.***.***

피처폰으로 3파트1 재미있게 할때도 도스 시절 2는 해볼 엄두가 안났는데 새로 나온 2는 다른 의미로 여전히 접하기 힘든 게임이 되어버렸네요
24.04.11 10:33

(IP보기클릭)210.95.***.***

확실히 창세기전 ip는 독이든 성배가 맞는 듯. 그런데 조금 특이점은 다른 독이든 성배는 애초 잔에 독이 든 상태지만 창세기전은 마시는 자가 스스로 계속 독을 넣는 행위가 반복됨;; 그냥 정상적인 평작 물건 하나만 나와주면 되는데 항상 창세기전 관련 신규 소식이 들리는 걸 보면 스케일만 겁나 키우고 스스로 그걸 감당하지 못해서 폭파사..;; 개발사가 대형 ip라는 것에 사로잡혀서 스스로 스케일만 키우고 그걸 감당을 못하는 상황이 계속 반복. 유저가 망친다기보다는 개발사 스스로 망치는 형태가 계속됨.
24.04.11 10:39

(IP보기클릭)175.223.***.***

피자에당아자르
뇌피셜이지만 소맥이 판권 넘기면서 경영진 측에서는 이거 사오는데 얼마들었는데 뽕뽑아야지! 랑 개발자로서의 욕심 때문에 판키우고 감당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는거 아닐까 싶네요. 특히 본문에도 있는 2년차 신생기업이 30년이 넘게 유지되는 ip를 만들었다... 이게 업계인들 입장에서는 참 매력적일것같아요 | 24.04.12 20:44 | |

(IP보기클릭)211.220.***.***

ㅠㅠ
24.04.11 10:58

(IP보기클릭)223.39.***.***

제발 이걸 마지막으로 괜히 다시 시동건다 어쩐다 하지말고 조용히 추억으로 남아있어줘
24.04.11 11:03

(IP보기클릭)220.116.***.***

겜을 개판쳐놓고도 초반 한정판이 다 나가니깐 주제를 모르고 한정판 추가생산하고 지금 전부 악성재고될 판입니다. 더 철저하게 망했어야 할, 다시는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게임.
24.04.11 11:11

(IP보기클릭)211.207.***.***

기자님의 기사에 감사드리며 작은 의견을 댓글로 달자면 우선 기대가 큰만큼 쓴건 아닌지 그것도 무시 못할거 같습니다.사람들중에 이번 리메이크 나온게 어디냐그러면서 그래도 고맙다는 사람들도 많았어요.그리고 그반면에 불만 터트린 이들도 많았죠.추억을 끄집어내는거 그 자체가 원체 어려운건 사실인가 봅니다.
24.04.11 11:36

(IP보기클릭)220.85.***.***

창세기전 팬이고 이번 회잔도 나름 재밌게 한사람으로써 얘기하자면 아예 싹 갈아엎고 장르도 바꾸고 세계관만 차용하겠다 하는 수준이면 몰라도 리메이크 하겠다고 손더 대봐야 더더욱 망하겠더라.. 리마스터가 낫겠다 하지만 솔직히 추억빨이지 원작이 현시대에 맞는 게임도 아님
24.04.11 11:38

(IP보기클릭)211.207.***.***

형사반장
전적으로 동의합니다.그런분들이 많으셔요. | 24.04.11 18:34 | |

(IP보기클릭)125.247.***.***

라인게임즈 모바일 주사위잔영 서비스종료 사건도 생각나냉..
24.04.11 11:39

(IP보기클릭)104.167.***.***

좋은 기사 써주셔거 감사합니다.
24.04.11 11:43

(IP보기클릭)106.248.***.***

여러모로 성에 차지 않고 아쉬운점은 많지만 그래도 널 다시 플레이 할 수 있어서 정말 고마웠다..
24.04.11 11:45

(IP보기클릭)183.97.***.***

아재들 추억 팔이 한다고 IP 키워서 더 큰 회사에 IP 팔아먹는게 목적이었던 게임 비스무리 한 거. 이제 기억속에서 사라지길.
24.04.11 11:47

(IP보기클릭)112.170.***.***

리뷰 잘 봤습니다. 초반 조금하다 말았는데 후반부는 그나마 할만한가 보군요 다시 시작해볼까??
24.04.11 11:57

(IP보기클릭)106.102.***.***

리뷰보니 나오지말았어야할 물건이 나온거군요 ㅋ
24.04.11 11:58

(IP보기클릭)211.58.***.***

아저씨들 추억템으로 게임 플레이도 안하고 구매하긴 하는데... 걍 다음부턴 만화책을 내주던가, 애니메이션을 내주던가 해라. 망작은 추억을 더럽힌다.
24.04.11 11:58

(IP보기클릭)58.127.***.***

회사야 어차피 망하겠지만... 대표랑 PD.AD 이놈들 기억하겠다...
24.04.11 12:01

(IP보기클릭)14.39.***.***

애초에 창세기전2의 근본재미를 SRPG로 두고 리메이크하면 뭘 어떻게해도 어려워요. 스토리 진행 자체가 SRPG랑 안맞습니다. 차라리 루트별 주요 캐릭터 1~2명만 플레이어블로 놓은 일자진행 액션게임이 나았을지도 몰라요.
24.04.11 13:14

(IP보기클릭)121.124.***.***

이거때문에 국산 게임에 돈을 안쓰게됨
24.04.11 13:41

(IP보기클릭)123.143.***.***

컷신이나 연출은 의외로 정성을 많이 들이긴 함 근데 정성을 들인 것과 잘 만든 건 별개라는 결론만 재확인함 그리고 게임이기에 가장 중요한 전투와 육성은 오히려 원판보다 퇴보함 차라리 무쌍류 액션을 만들지 그랬냐...
24.04.11 13:59

(IP보기클릭)211.234.***.***

추억팔이외에는 장점이 전혀 없는 쓰레기
24.04.11 14:10

(IP보기클릭)121.160.***.***

솔직히 트라이앵글 스트래터지 그래픽에 창세기전 스킨과 스토리만 씌어놨어도 갓겜이었을텐데 기획 방향이 애시당초에 너무 이상한게 아니었을까. 룬시스템같은 불편한 것만 현대식으로 어레인지하고 그래픽 정도만 깔끔하게 리메이크했어도... 스퀘어의 최근 90년대 RPG 리메이크 작품들 공식을 따라갔어도 평타 이상은 쳤을텐데 이상한 시도를 많이 함
24.04.11 14:23

(IP보기클릭)121.159.***.***

정말로또뿐이야
아이피 사다가 대충 만들어 돈벌어 먹으려고 눈이 시뻘건데 그런 생각을 할 수가 읎지라... | 24.04.26 15:57 | |

(IP보기클릭)124.28.***.***

정말로또뿐이야
일단 창2 자체가 재미를 거의 캐릭터게임에 가까운 느낌으로 뽑았으니까 게임성으로 SRPG쪽을 파는건 오히려 원작을 멀리하는거라고 봅니다. 삼각전략은 훌륭한 SRPG가 맞지만 창2에는 슈로대나 디스가이아가 더 잘맞아요. | 24.05.05 1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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